Back to Top

Inewhair

탈모는 더 이상 남성만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최근에는 머리카락이 점점 가늘어지거나 가르마가 넓어지는 탈모를 가진 젊은 여성 환자와 갱년기 호르몬의 영향으로 정수리 탈모가 진행되는 중장년의 여성 환자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오늘은 이 글을 통해 여성 탈모 치료에 효과적인 5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어떤 치료가 적합할지 알아보세요.

뉴헤어모발성형외과

남성을 위한 고밀도의 모발이식
여성을 위한 자연스러운 헤어라인교정
모발 성장을 돕는 엑스톡스 탈모 치료
의료진 책임 하에 받는 자연스러운 두피문신으로
어떤 탈모 고민이든 뉴헤어가 함께 합니다

무료상담

여성 탈모 치료에 효과적인 5가지 방법

저온 플라즈마로 여성 탈모 치료

여성 탈모 치료에 효과적인 5가지 방법

여성 탈모에 대한 5가지 치료법

여성 탈모 환자의 증가

과거에는 탈모 환자의 대부분이 남성이었으나, 최근에는 여성 환자의 수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갱년기 시점에 유전 탈모가 발현된 중장년 여성부터, 나이와는 별개로 다이어트나 철분, 비타민의 부족, 영양실조,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 기능 부전증, 다낭성 난소 증후군 같은 질병에 의한 탈모를 겪는 젊은 여성까지 많은 분들이 병원을 찾고 계십니다.

실제로 2019년에 진행된 한국 갤럽 조사에 의하면, 20대 여성의 4%, 30대 9%, 40대 13%, 50대 15%, 60대 이상 여성의 27%가 탈모 증상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여성 탈모 치료법

일반적으로 가르마와 정수리에 집중하여 나타나는 여성탈모의 경우에는 꾸준한 관리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대표적인 여성 탈모 치료법으로는 주사 치료, 저준위 레이저 치료와 최근 뉴헤어에서 새롭게 추가한 MTS, 저온 플라즈마 그리고 냉동치료 방법이 있습니다.

 

1. 모낭 주사(IFI; Intra-follicular Injection)

여성 탈모 모낭 주사

모발을 생성하는 모낭(follicle)에 직접 성장에 도움이 되는 성분과, 탈모를 억제하는 성분을 주입하여 효과를 보게 하는 것이 모낭 주사 치료입니다. 모낭내주사, 메조테라피, 메조페시아, 탈모 주사 등의 이름으로도 불립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정맥 주사, 근육 주사는 전신으로 약물을 순환시켜서 치료하는 방법이지만, 모낭 주사는 아주 적은 용량의 약물을 모낭 내에 침투시켜 치료하는 방법이라 부작용이 확률이 낮습니다.

치료 효과는 주삿바늘에 의한 물리적 자극과 약물에 의한 화학적 자극 두 가지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약물이 들어가는 층인 표피 및 진피층은 혈액순환이 왕성한 곳이 아니어서 약 성분이 모낭 주위에서 최대한 오래 머물면서 작용합니다.

병원마다, 또 의사마다 쓰는 약물과 기법이 다르지만, 보통 성장인자, PRP, PDRN, PLA, 비타민, 태반주사, 미네랄, 아미노산 등이 많이 쓰입니다.

 

 

2. MTS

MTS(Micro-needling Therapy System)은 작은 바늘이 여러 개 달린 장비로, 두피에 미세한 구멍을 만들어 약물 침투를 돕는 목적으로 쓰입니다. 직접적인 물리 자극은 상처 회복 기전(wound healing process)를 통해 모발 성장을 돕습니다.

0.2mm 이하의 바늘 깊이로 시술하는 MTS는 가정용으로도 사용이 허가되어 있습니다만, 보통 MTS에서 유효한 깊이는 0.5~0.7mm깊이입니다.

초기에는 롤러(roller) 형태의 MTS 장비가 많이 사용되었지만, 두피는 얼굴 피부에 비해 얇고 팽팽해서 긁힌 상처를 만들 수 있고, 굴리는 과정에서 머리카락이 말려들어 갈 수 있어서 최근에는 스탬프(도장) 형태의 MTS를 좀 더 많이 사용합니다.

MTS 효과

뉴헤어에서는 최근 리에이치(re:H)라는 MTS 장비를 도입하였습니다. 이 장비는 기존의 MTS에 비해 음압과 양압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고 같은 자극으로 훨씬 많은 약물을 두피 내로 침투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양압 방출 시점과 압력의 세밀한 조정 등을 통해서 의사가 의도한 대로 정확한 목표 깊이에 원하는 양의 약물을 균일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합니다.

기존의 MTS

기존 방식의 MTS 약물 전달 효과와 리에이치를 사용한 MTS의 약물 효과를 비교하면 차이가 꽤 많이 납니다.

 

 

3. 저준위 레이저(LLLT; Low Level Laser Therapy)

저준위 레이저 탈모 치료

탈모 치료를 위해 과거에는 700-900nm 파장대의 He-Ne 레이저, 적외선기와 같은 장비들이 사용되기도 하였으나 최근엔 에너지 레벨을 높인 LED 장비 치료기가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원래 LED와 레이저는 특성이 다르지만, LED의 출력이 높아지고 정밀해지면서 LED를 그냥 ‘저준위 레이저’로 통칭해서 부르고 있습니다.

LED가 두피에 들어가면 세포의 활동이 왕성해지는 광역학적 효과(photodynamic effect)와 빛의 파장에 따라 세포가 항염증, 재생, 회복, 분화 등이 조절되는 광생물 조절 효과(photobiomodulation effect)가 일어납니다.

LED의 붉은색 파장(635nm)은 세포 분화 및 투여 약물 흡수를 돕습니다. LED의 적외선(830nm)은 상처 회복 및 진정에 도움이 되고, 노란색 파장(585nm)은 혈류를 증가시키고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4. 저온 플라즈마(Cold Plasma)

저온 플라즈마로 여성 탈모 치료

플라즈마 장비는 피부 장벽을 닫는 E-cadherin이 일시적으로 억제되는 효과를 냅니다. 물에 잘 용해되는 성분들의 흡수가 원활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며, 열렸던 피부 장벽은 3시간 후 다시 닫히게 됩니다.

콜드 플라즈마 장비로 유명한 트랜스킨은 27도의 온도로 두피를 진정시키고, 콜라겐 합성을 유도합니다. 콜라겐 합성을 통해 탈모로 얇아졌던 두피를 두껍게 만들고, 성장 인자 분비 자극 및 혈관 신생을 도와줍니다. 피부염의 치료에도 적용할 수 있어 지루성 두피염의 치료에도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탈모가 있는 사람의 50% 이상에서 두피염이 동반되어 있고, 미세 염증(micro-inflammation)이 탈모의 원인으로 최근 부각되면서 두피염의 치료는 탈모 치료에서 새롭게 떠오르는 이슈입니다.

친수성 용액인 엑소좀 등의 스킨 부스터의 흡수율을 높여서 치료 효과를 높이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5. 냉동 치료(Cryotherapy)

탈모 냉동 치료

탈모 치료에 있어서 냉동 요법은 잠재적인 치료법으로 생각되고 있었습니다. 특히 원형 탈모(alopecia areata)의 치료에 있어서 기존 치료법에 비해 재발률이 더 낮았습니다. 최근에는 남성형 유전성 탈모 치료에도 적용하고 있는데, 실험 결과 모발의 밀도와 두께가 증가하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런 연구 결과를 토대로 여성의 유전성 탈모 치료에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결론

오늘은 여성 탈모의 효과적인 5가지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에서 소개한 방법 외에도 탈모 약이나 두피 문신 등 다양한 치료 방법을 같이 고려하면 더욱 좋습니다.

뉴헤어에서는 탈모 치료에 대한 오랜 노하우를 바탕으로, 기전에 따른 맞춤 성분 모낭 주사와 저준위 레이저, MTS, 저온 플라즈마, 냉동치료와 같은 여성 탈모에 도움이 되는 기계 치료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개인이 복용 중인 약이나 병력, 탈모 양상에 맞게 개인별로 탈모 치료 플랜을 구성하여 최상의 탈모 치료 효과를 볼 수 있도록 합니다.

만약 여성 탈모로 고민이 있으시다면 뉴헤어에 내원하시어 탈모 전문가와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Facebook
Twitter
Email

コメントする

メールアドレスが公開されることはありません。 が付いている欄は必須項目です

저온 플라즈마로 여성 탈모 치료

여성 탈모 치료에 효과적인 5가지 방법

탈모는 더 이상 남성만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최근에는 머리카락이 점점 가늘어지거나 가르마가 넓어지는 탈모를 가진 젊은 여성 환자와 갱년기 호르몬의 영향으로 정수리 탈모가 진행되는 중장년의 여성 환자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오늘은 이 글을 통해 여성 탈모 치료에 효과적인 5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어떤 치료가 적합할지 알아보세요.

더보기 >>
원형 탈모의 증상

원형 탈모, 예후와 새로운 치료법

원형 탈모로 고민중이시라면 혼자서 해결하기는 어렵습니다. 충분한 진료와 상담 그리고 탈모 검사를 통해 치료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고 빠른 방법입니다. 오늘은 원형 탈모에 대해 알아보고 새로운 치료법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