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Inewhair

원형 탈모로 고민중이시라면 혼자서 해결하기는 어렵습니다. 충분한 진료와 상담 그리고 탈모 검사를 통해 치료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고 빠른 방법입니다. 오늘은 원형 탈모에 대해 알아보고 새로운 치료법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뉴헤어모발성형외과

남성을 위한 고밀도의 모발이식
여성을 위한 자연스러운 헤어라인교정
모발 성장을 돕는 엑스톡스 탈모 치료
의료진 책임 하에 받는 자연스러운 두피문신으로
어떤 탈모 고민이든 뉴헤어가 함께 합니다

무료상담

원형 탈모, 예후와 새로운 치료법

원형 탈모의 증상

원형 탈모, 예후와 새로운 치료법

원형 탈모의 증상부터 치료까지

원형 탈모란?

원형 탈모의 증상

원형 탈모란 무엇일까요? 대표적인 원형 탈모 증상은 동전 크기의 반질반질한 탈모반(patch)의 발생입니다. 우리 몸이 머리카락을 외부 침입 물질로 잘못 인지하고 공격하면서 머리카락이 빠지게 되는 것이죠. 위 사진처럼 두피에 동전 크기 정도의 머리카락이 빠지고 반질반질해지는 영역이 나타난다면 원형 탈모를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원형 탈모는 전 인구의 2% 정도에서 평생 1회 이상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최근에는 환자들이 더욱 늘어나는 추세로, 실제로는 더 높은 유병률을 가질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원형 탈모가 생기는 이유

그렇다면 이러한 원형 탈모가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일반적으로 탈모는 각 유형에 따라 원인이 명확합니다. 유전성 탈모는 남성 호르몬 안드로겐이 원인이 되어서 생기는 것이고, 휴지기 탈모는 스트레스, 질환 등의 특정 원인으로 인해 몸이 스트레스를 받아서 생깁니다. 그리고 원형 탈모는 앞서 이야기한 것과 같이, 자가 면역 질환의 일종으로 우리 몸이 우리 신체 기관을 스스로 공격해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원형 탈모의 원인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4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유전적 요인: 부모에서 원형 탈모증이 있을 때 자손에서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2. 면역학적 요인: 특정 이유로 T 세포가 활성화되면 모낭을 외부 물질로 오인하여 공격하여 면역 반응을 유발합니다.
  3.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원형 탈모를 발생, 악화시키는 요인입니다.
  4. 생활 습관: 수면, 식생활, 흡연, 음주 등도 악화 요인입니다.

따라서 이처럼 탈모를 악화시키는 생활 습관을 개선하고,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 것이 탈모 예방 및 개선에 매우 중요합니다.

 

 

원형 탈모의 치료

경증의 원형 탈모는 스테로이드 약으로 치유됩니다. 하지만 중증 이상의 진행 정도를 갖거나, 환자의 나이가 어리거나, 오랜 시간 앓아왔거나, 아토피 피부염이 동반되거나 하는 경우는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원형 탈모 치료에 대한 연구

원형 탈모 예후 인자

(알트태그: 원형 탈모 예후 인자)

존경하는 아주대 피부과 최지웅 교수님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136명을 분석한 결과 어린 나이에 발생한 원형 탈모일수록, 두피의 50% 이상을 침범한 중증일수록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원형 탈모 환자에서 비타민 D 수치가 낮은 것도 유의미하였습니다. 비타민D 수치가 낮을 때 재발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았습니다.

 

최신 원형 탈모 치료제

올루미언트

한편, 최근 주목받고 있는 원형 탈모 치료제가 있습니다. 올루미언트(Olumiunt)라는 상품명으로 유명한 바리시티닙(Baricitinib) 성분입니다. 올루미언트는 류마티스성 관절염 등의 염증성 질환 치료를 위해 개발된 항염증 약물인데요. 원형 탈모 역시 염증 반응으로 생긴다는 점에 착안하여 만들어진 치료제입니다.

미국에서는 이미 FDA 승인을 받아서 치료제로 공인을 받았고, 국내에서도 올해 초 식약청의 승인을 받고 사용을 시작하였습니다. 아직 보험 적용은 되지 않아 약 가격이 한 달에 약 60만 원 이상으로 높은 편입니다.

올루미언트의 치료용량은 2mg보다는 4mg이 좀 더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으므로 류마티스 관절염이나 아토피 피부염 등의 다른 염증성 질환의 치료 용량과 동일하게 4mg을 권장 용량으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러나 75세 이상의 고령 환자나 장기 복용을 고려해야 하는 사람에게서는 2mg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뉴헤어의 원형 탈모 치료

원형 탈모는 환자에게 정신적으로 큰 충격을 줍니다. 중증 이상의 정도를 가진 분들은 우울증, 불안장애 등의 정신과적 문제를 동반하게 되는 비율이 높고 사회생활에서도 어려움을 겪으실 수 있습니다.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혼자서 해결하기 위해 전전긍긍하지 마시고 꼭 병원에 내원하셔서 진단받으시고 치료를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원형 탈모는 고혈압, 당뇨와 같은 질환처럼 평생 관리하고 조절하면서 살아야 한다는 인식이 필요합니다. 재발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치료 후에도 위에서 말씀드린 건강한 생활 습관(숙면, 건강식, 금주, 금연)을 갖고 관리하시는 것을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원형 탈모로 더 이상 혼자 고민하지 마세요! 저희 뉴헤어에서 충분한 상담과 꼼꼼한 진료로 치료를 도와드리겠습니다.

Facebook
Twitter
Email

コメントする

メールアドレスが公開されることはありません。 が付いている欄は必須項目です

저온 플라즈마로 여성 탈모 치료

여성 탈모 치료에 효과적인 5가지 방법

탈모는 더 이상 남성만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최근에는 머리카락이 점점 가늘어지거나 가르마가 넓어지는 탈모를 가진 젊은 여성 환자와 갱년기 호르몬의 영향으로 정수리 탈모가 진행되는 중장년의 여성 환자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오늘은 이 글을 통해 여성 탈모 치료에 효과적인 5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어떤 치료가 적합할지 알아보세요.

더보기 >>
원형 탈모의 증상

원형 탈모, 예후와 새로운 치료법

원형 탈모로 고민중이시라면 혼자서 해결하기는 어렵습니다. 충분한 진료와 상담 그리고 탈모 검사를 통해 치료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고 빠른 방법입니다. 오늘은 원형 탈모에 대해 알아보고 새로운 치료법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