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Inewhair

미녹시딜 사용 후 탈모량이 더 늘었어요(미녹시딜쉐딩 부작용)

미녹시딜 사용 후 탈모량이 더 늘었어요(미녹시딜쉐딩 부작용)

여러 유형의 탈모에 기본적으로 쓰이는 미녹시딜(minoxidil)이라는 약이 있습니다.

탈모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아마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미녹시딜이 어떤 원리로 탈모 치료 효과를 내는지에 대해서는 전에 블로그에 글을 쓴 것이 있으니 아래의 블로그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탈모약 미녹시딜의 작용 원리 5가지 정리(바르는약,먹는약)

 

 

100% 부작용이 없는 약은 없으므로 미녹시딜도 부작용이 있는 분들이 있습니다. 어떤 부작용이 있는지 살펴보면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미녹시딜 사용 시 생길 수 있는 부작용들 (출처: 약학정보원 링크: https://www.health.kr/searchDrug/result_drug.asp?drug_cd=2016101400005 )

 

빨간 네모칸으로 표시한 부작용들이 비교적 흔하게 발견되는 부작용들입니다.

비교적 잘 생기는 부작용만 정리를 해보면 이 정도입니다.

1. 피부: 자극으로 인한 두피 가려움증, 각질, 붉은기, 피부 건조증

2. 혈압: 저혈압, 맥박 변화, 심장 박동 수 증가, 어지러움증, 두통

3. 부기: 얼굴 및 손발 부종

4. 눈: 안구 자극, 시력 장애

위의 이미지의 파란 네모칸에 표시된 내용을 보시면

이 약의 사용으로 인해 초기에 일시적으로 탈모가 증가될 수 있는데…

라는 문구가 나옵니다.

위에 링크 드린 미녹시딜 작용기 전에 보면 미녹시딜은 모발의 성장하는 기간을 연장하고, 쉬고 있는 모발 세포(모낭)를 깨워서 새로운 모발을 생성하게 유도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기전으로 인해 휴식을 취하던 모발 세포들이 붙어있던 모발을 뱉어내고 다시 모발을 생성하기 시작하는 과정에서 탈모량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쉐딩(shedding)“이라는 이름으로 잘 불리는 이 증상은, 발생 시 약의 효과에 반응을 하는 것이므로 더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공식적인 통계는 없으나 제 환자분들의 경험으로 미루어보면 약 10~15% 정도의 환자분들이 이 증상을 느끼시는 것으로 보입니다.

약 사용 시작 후 수 주 내에 보통 시작하여, 증상 발생 후 4~12주(약 1~3개월) 정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미녹시딜로 인한 쉐딩은 회복하므로 너무 염려하지 마시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많은 분들이 쉐딩이 생기면 놀라서 중단하시는데, 사용 중단 여부에 상관없이 모낭이 성장기로 돌입하기 때문에 곧 다시 모발이 생성되니 너무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미녹시딜 쉐딩 경험 후 증상 회복한 분 사례

 

저희 유튜브 채널에 댓글로 쉐딩이 회복된 것을 실제로 경험하고 남겨주신 분이 있습니다.

미녹시딜 복용 50일차에 쉐딩이 너무 심하다고 글을 남겨주셨는데,

3주가 지나서 쉐딩이 ‘귀신처럼’ 멈추고 미녹시딜의 효과를 느끼고 계시다고 감사하다고 글을 남겨주셨습니다.

실제 환자분들은 물론이고 댓글로 말씀드린 분들도 이렇게 말씀해 주시는 것을 보시면 사용자분들이 초기에 생긴 쉐딩 때문에 소위 ‘멘붕’이 오는 것에

어느 정도 용기를 드릴 수 있을 것 같아서 댓글 사례 말씀드리고 싶었어요 ^^

미녹시딜 쉐딩 현상 있으신 분들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꾸준히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단, 쉐딩 후 3개월이 지났는데도 계속 빠진다면 미녹시딜 부작용이 아닌 다른 탈모 가속화 요소가 있어서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꼭 병원에 가셔서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뉴헤어모발성형외과의원

작성자 :  김진오 대표원장

 

 

 뉴헤어모발성형외과의원 진료문의
02- 557 – 2022
카카오톡 문의 바로가기
위치지도보기
Facebook
Twitter
Email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