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Inewhair

임신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탈모 약 복용이 본인이나 배우자, 혹은 태아에게 나쁜 영향을 미치진 않을까 우려하시곤 하는데요. 혹시나 문제가 생길까 걱정하며 탈모 약 복용을 중단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오늘은 임신을 계획 중인 상황에서 탈모 약을 복용해도 괜찮을지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뉴헤어모발성형외과

남성을 위한 고밀도의 모발이식
여성을 위한 자연스러운 헤어라인교정
모발 성장을 돕는 엑스톡스 탈모 치료
의료진 책임 하에 받는 자연스러운 두피문신으로
어떤 탈모 고민이든 뉴헤어가 함께 합니다

무료상담

탈모 약 복용, 임신 계획이 있어도 괜찮을까요?

탈모 약 복용과 임신

탈모 약 복용, 임신 계획이 있어도 괜찮을까요?

남성, 여성 탈모 약 복용과 임신과의 관계

 

임신 그리고 탈모 약

1. 임신 준비 중 남성의 탈모 약 복용

남성의 탈모 약 사용이 임신에 끼치는 영향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임신을 준비하는 기간의 남성 분들은 탈모 약 복용을 중단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성관계, 모유 수유, 피부 접촉, 공기 등을 통해 여성으로 전달되는 탈모 약의 양은 극히 미량이므로 임신에 관계없이 남성은 지속적으로 복용하셔도 됩니다.

다만 남성의 정자 수가 적거나 무정자증, 정자부족증과 같이 정자 활동성이 떨어지는 상황에서 자연 임신을 시도하는 경우에는 복용을 중단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정자 수 감소에 의한 난임은 약물을 복용하는 남자에서 생기는 부작용이기 때문에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복용을 중단하면 일반적으로 1개월 내에는 회복되기 때문에 너무 크게 걱정하지는 않으셔도 됩니다. 그래서 임신을 계획하고 계신다면 미리 비뇨기과를 방문하여 정액 량, 정자 수 검사를 받아 보시는 게 좋으며, 정자 수 감소가 있다면 약물을 미리 1-3개월 전에 중단하는 것을 권유 드립니다.

 

 

2. 임신 준비 혹은 임신, 수유 중인 여성의 피나스테리드 및 두타스테리드 복용

여성의 피나스테리드 및 두타스테리드 사용이 임신에 끼치는 영향

여성의 경우, 일반적으로 피나스테리드와 두타스테리드를 쓰지 않습니다. 임신과 수유 시 남자 태아의 성기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드물게 피나스테리드와 두타스테리드를 드시고 계시다면, 약이 몸에서 빠져나가도록 최소한 피나스테리드는 1개월, 두타스테리드는 6개월 이상 중단한 뒤에 임신 계획을 세우셔야 합니다.

 

 

3. 임신 준비 중인 여성의 미녹시딜 사용

여성의 미녹시딜 사용이 임신에 끼치는 영향

임신 약물 안정성 X등급인 피나스테리드나 두타스테리드와 달리, 미녹시딜은 임신 약물 안정성 등급상 C 등급에 들어가는 약입니다. C등급의 약은 안전하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굳이 권하지 않는 약이라는 의미입니다. 임신 시에는 미녹시딜도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전에 미녹시딜을 사용, 혹은 노출되었다 하더라도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추가적으로 맥주 효모도 괜찮습니다. 저준위 레이저나 자기장 치료 역시 임신에 영향을 주진 않으니, 치료를 이어 가셔도 됩니다. 다만 모낭 주사는 성분에 따라 중단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결론

탈모 약 복용과 임신

유전성 남성형 탈모 치료 약인 피나스테리드(프로페시아®), 두타스테리드(아보다트®)가 여성에게 노출되면 안 되는 이유는 임신 시 남아의 성기 생성에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여성이 직접 복용한 것이 아니라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해당 탈모 약은 피부로도 흡수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임신한 여성, 혹은 가임기 여성은 접촉하지 않는 것을 권하고 있지만 피부를 통해서 전달되는 양은 극히 적기 때문에 우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탈모 약 가루가 공기 중에 퍼지거나 묻어서 영향을 주는 것은 더더욱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이 만에 하나 가능성을 생각하고 탈모 약 복용을 중단하고 계시는데요. 약을 중단하시고 바로 임신이 된다면 다행입니다만, 만약 임신이 쉽게 되지 않고 탈모약 복용 중단 기간도 길어지게 되면, 탈모의 진행이 급속도로 악화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주 낮은 부작용 확률 때문에 탈모 약을 중단하여 탈모가 진행되면 탈모를 치료하는 의사로서 매우 안타깝습니다. 만약 탈모 약 복용을 중단하시더라도 탈모 상태를 꾸준히 확인하시고, 탈모가 심하게 악화한다면 반드시 치료 받으시길 바랍니다.

탈모 약과 임신 계획

탈모 약과 임신에 대해 추가적인 고민을 갖고 계신 분은 이쪽의 ‘탈모의 정석! 임신 편’ 동영상을 확인하세요. 임신과 탈모에 관련된 대표적인 질문들과 그에 대한 답변을 정리해 두었습니다. 뉴헤어는 항상 여러분의 탈모 고민 해결을 위해 노력합니다.

Facebook
Twitter
Email

コメントする

メールアドレスが公開されることはありません。 が付いている欄は必須項目です

저온 플라즈마로 여성 탈모 치료

여성 탈모 치료에 효과적인 5가지 방법

탈모는 더 이상 남성만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최근에는 머리카락이 점점 가늘어지거나 가르마가 넓어지는 탈모를 가진 젊은 여성 환자와 갱년기 호르몬의 영향으로 정수리 탈모가 진행되는 중장년의 여성 환자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오늘은 이 글을 통해 여성 탈모 치료에 효과적인 5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어떤 치료가 적합할지 알아보세요.

더보기 >>
원형 탈모의 증상

원형 탈모, 예후와 새로운 치료법

원형 탈모로 고민중이시라면 혼자서 해결하기는 어렵습니다. 충분한 진료와 상담 그리고 탈모 검사를 통해 치료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고 빠른 방법입니다. 오늘은 원형 탈모에 대해 알아보고 새로운 치료법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