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Inewhair

대머리 블로그

대머리 블로그

황바울의 머리가 비상 (4) 위대한 염소 goat l 탈모인의 별명

탈모 갤러리 타코야끼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황바울의 머리가 비상 (4) 위대한 염소 goat l 탈모인의 별명

글: 황바울    감수:성형외과전문의 김진오

 

위대한 염소 goat

 

*

 

헐리우드 배우 제니퍼 로렌스는 메릴 스트립을 고트goat라고 불렀습니다. “고트, 이거 좀 해주시겠어요? 고트, 이리로 와주세요.” 이렇게 말이죠. 그러던 어느 날, 메릴 스트립이 “그래, 이 늙은 염소가 어디로 갈지 말해줘.”하고 말했습니다. 뭔가 수상함을 느낀 제니퍼 로렌스는 고트가 “역대 최고(Greatest Of All Time)”라는 뜻인 걸 아냐고 물었습니다. 그러자 메릴 스트립의 눈이 동그래졌죠. 메릴 스트립에게 고트는 그저 염소였던 겁니다.

요즘은 은어나 신조어가 빈번하게 쓰입니다. 무슨 말을 하는지 못 알아듣는 경우가 많죠. 존경의 의미가 담겨있다면 다행이겠으나, 때로는 비하의 의미가 담겨있는데도 못 알아들을 수 있습니다. 결이 살짝 다르기는 합니다만, 외국 여행을 하기 전에 그 나라의 욕을 미리 배워두는 사람도 있습니다. 자기가 무시받고 있는 상황이라는 걸 모른 채 당하고 싶지 않아서요.

탈모인에게는 여러 가지 별명이 있습니다. 빡빡이나 문어 같은 건 이미 너무 익숙하죠. 하지만 새로운 별명들도 계속해서 생겨나고 있습니다. 모른 채 당하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에 몇 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타코야키

 

타코야키의 주재료는 문어입니다. 문어와 탈모인은 뗄레야 뗄 수 없죠. 게다가 타코야키는 생긴 것도 둥그스름해 꼭 머리통 같죠. 인터넷상에서 널리 쓰이는데 이런 의견도 있기는 합니다.

탈모 갤러리 타코야끼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1. 수치심이 없는 사람

 

‘모’나 ‘헤어’를 이용한 말장난에는 이미 익숙해지셨을 겁니다. ‘모’자람이 없는 사람, ‘헤어’나올 수 없는 매력 같은 놀림이요. 이것도 말장난입니다. ‘수치심이 없는 사람’은 ‘숱이 심히 없는 사람’과 발음이 비슷하죠.

 

 

 

  1. 리버스 투블럭

 

투블럭은 헤어스타일의 한 종류입니다. 앞머리와 윗머리는 남기고, 옆머리와 뒷머리를 짧게 자르는 스타일입니다. 머리가 두 부분으로 나눠진다고 해서 투블럭이라고 부르는 거죠.

미용실에 가지 않아도 탈모인은 머리가 자연스럽게 두 부분으로 나뉘고는 합니다. 앞머리와 윗머리는 빠지고, 옆머리와 뒷머리는 남게 되죠. 그러다보니 투블럭의 반대라는 의미에서 리버스 투블럭 혹은 투블럭의 여집합 등으로 불립니다.

리버스투블럭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사람의 신체적 특징을 가지고 놀리는 행위는 당연히 옳지 않습니다. 탈모로 인해 우울증을 앓고 있는 분들이 많은데, 사실 그분들은 탈모 때문이 아니라 이 사회의 시선 때문에 우울증을 앓는 겁니다. 저는 탈모인들이 그 시선에서 조금 더 자유로워졌으면 합니다. 메릴 스트립은 까마득한 후배가 자기를 늙은 염소 취급한다고 여기면서도 크게 개의치 않았습니다. 어쩌면 속으로 이렇게 생각했을 수도 있습니다.

“네가 뭐라고 해도 나는 역대 최고의 배우야.”

 

*

황바울의 머리가 비상 더 보기

황바울의 머리가 비상 (1) 머리가 비상

황바울의 머리가 비상 (2) 통계로 보는 탈모

황바울의 머리가 비상 (3) 축구, 대머리팀 vs 풍성한 모발팀

 

황바울

– 2015 창비어린이신인문학상 동화부문 수상

-2018 대전일보 신춘문예 동시 부문 수상

– 2020 진주가을문예소설 부문 수상

-2021 조선일보 신춘문예 시조 부문 수상

Facebook
Twitter
Email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