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Inewhair

두피에 동전만 한 빈자리가 생기셨다면? 원형 탈모를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스트레스 같은 환경적 요인으로도 발생하는 원형 탈모는 정수리 탈모와는 다른 치료법이 필요합니다. 이 글을 읽고 원형 탈모의 원인부터 예후, 그리고 치료 방법까지 한 번에 알아보세요!

뉴헤어모발성형외과

남성을 위한 고밀도의 모발이식
여성을 위한 자연스러운 헤어라인교정
모발 성장을 돕는 엑스톡스 탈모 치료
의료진 책임 하에 받는 자연스러운 두피문신으로
어떤 탈모 고민이든 뉴헤어가 함께 합니다

무료상담

지긋지긋한 원형 탈모의 정의, 원인, 예후, 치료 방법까지

경계가 뚜렷한 원형이나 타원형의 원형 탈모

지긋지긋한 원형 탈모의 정의, 원인, 예후, 치료 방법까지

원형 탈모의 A부터 Z까지

 

원형 탈모란?

 
경계가 뚜렷한 원형이나 타원형의 원형 탈모

원형 탈모는 모발을 생산하는 뿌리 부분인 모낭(hair follicle)에 염증이 생겨서 모발 생성에 영향을 주는 상태를 만드는 질환입니다. 동전 같은 모양의 원형 탈모반이 대표적인 증상이고, 두피에 가장 흔하게 생기지만, 눈썹이나 수염 등 다른 털이 자라는 모든 부위에 생길 수 있습니다. 경계가 뚜렷한 원형이나 타원형의 머리카락이 없는 병변이 특징적입니다. 머리카락이 하나도 없이, 솜털 정도만 있는 경우가 흔합니다.

전체 인구의 1~2%에서 생기는 흔한 질병입니다. 20~30대가 전체 환자의 대다수를 차지할 정도로 젊은 층에서 잘 생기는 병입니다. 손톱이나 발톱 등에서 패임 현상이 동시에 발견되기도 합니다.

종종 정수리 탈모를 원형 탈모라고 착각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원형 탈모는 면역 거부 반응으로 털이 빠지는 면역 질환으로 보통 동전 크기 정도로 정수리뿐 아니라 두피 곳곳에 나타날 수 있고, 정수리 탈모는 윗머리나 정수리 숱이 줄어지는 탈모로 원형 탈모와는 다른 현상입니다.

 

 

원형 탈모의 종류

 

1. 병변이 하나인 원형 탈모

2. 병변이 여러 개인 원형 탈모

병변이 한 개 이상인 상태로, 심하면 앞머리부터 머리 뒤쪽까지 연결되는 탈모 부위가 생길 수도 있는데 뱀이 지나간 자리와 비슷한 모양이라 이를 ‘사행성 원형 탈모’라고 부릅니다.

3. 전체 두피 탈모(전두 탈모)

두피 전체가 영향을 받아 머리카락이 소실된 경우, 전두 원형 탈모증이라고 합니다.

4. 전체 신체 탈모(전신 탈모)

두피뿐 아니라 눈썹, 수염, 체모 등 온몸의 털이 빠지는 상태를 전신 원형 탈모증이라고 합니다.

 

 

원형 탈모의 주요 원인

 
원형 탈모의 원인

 

원형 탈모의 주원인은 크게 유전적 성향, 자가 면역 증상, 환경적 요인 세 가지로 나뉩니다.

 

1. 유전적 성향

원형 탈모에 있어 명확한 유전자가 규명되지는 않았으나, 일반적으로 다인자 유전으로 추정하며 복합적인 기전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원형 탈모를 겪는 사람들의 20~30% 정도가 가족 중에 원형 탈모를 겪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2. 자가 면역 증상

자가 면역 증상은 항진된 면역 체계가 본인의 몸을 세균, 바이러스 등의 적군으로 오인해서 공격하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자가 면역 증상 중 원형 탈모가 있습니다. 모발을 이물질로 오인하여 공격해서 모발들이 성장하지 못하고 탈락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3. 환경적 요인

스트레스가 원형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혼, 실직, 가족의 죽음 등 큰 스트레스가 있을 때 원형 탈모가 생기기 쉽습니다. 잠을 잘 자지 못하거나, 술을 많이 마시거나, 다이어트를 해서 영양이 부족한 상태 등이 되었을 때에도 스트레스로 인한 원형 탈모가 생길 수 있습니다. 빈혈, 갑상샘 질환, 아토피 피부염 등이 있을 때 원형 탈모가 호발한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원형 탈모의 예후

 
원형 탈모는 다른 탈모와 달리 대부분 1년 내 저절로 좋아집니다. 특히 탈모 병변의 숫자가 1~2개 정도일 때는 80% 이상에서 특별한 치료 없이 회복됩니다. 단, 재발이 자주 일어나므로 잘 관찰해서 병변이 생기는지 자주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탈모 병변의 숫자가 많거나 전두 탈모, 전신 탈모 상태일 때, 또 오래된 원형 탈모에서는 저절로 회복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치료 효과도 상대적으로 떨어집니다.

 

 

원형 탈모의 치료법

 

1. 국소 치료

병변에 직접 바르거나 주사하거나 뿌리는 방식의 치료를 국소 치료라고 합니다.

 

국소 스테로이드 도포 및 병변 내 주입

대표적으로 국소 스테로이드를 바르거나, 병변에 직접 주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단독으로 시도해볼 수도 있고, 다른 방법과 함께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국소 칼시뉴린 억제제 도포

만성 염증을 유발하는 물질 중 하나인 칼시뉴린(calcineurin)을 억제하는 기전인데, 실험에서 일부 원형 탈모 개선 효과가 있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아직 근거가 충분하지는 않은 상황이라 스테로이드에 반응하지 않는 환자에게 선택적으로 사용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국소 칼시포트리올 도포

칼시포트리올은 건선 국소 치료제로 잘 알려진 약제로, 칼시뉴린과 마찬가지로 일부 실험에서 반응을 보였습니다. 스테로이드 치료에 효과가 없거나 부작용이 있는 군에서 사용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국소 미녹시딜 도포

탈모 치료제로 잘 알려진 미녹시딜을 원형 탈모치료제로 쓰는 실험은 꾸준히 이어져 왔습니다. 원형 탈모에서 모발의 재생을 유도하기는 어려우나, 발모 상태를 유지하는 데는 도움이 됩니다. 이 경우, 6개월 이상의 장기 복용이 권장됩니다.
 

프로스타글란딘 유사체 도포

속눈썹 원형 탈모 치료에서 1년 이상 도포 시 발모 효과가 보고된 실험이 있습니다.
 

접촉 면역요법

강력한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두피에 도포해서 알레르기 접촉성 피부염을 유발시키면, 모낭 주위에 새로운 염증 반응이 생기는데, 이는 기존의 탈모 유발 인자들의 영향을 희석하고, 주위 환경을 변화시키는 기전으로 효과를 발휘합니다. DPCP(diphenylcyclopropenone; 다이페닐사이클로프로펜온)이 주로 쓰입니다.
 

안트랄린(Anthralin)

안트랄린은 건선 치료에 많이 사용하는 약입니다. DPCP 치료 등의 면역 요법에 반응을 보이지 않는 경우 사용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국소 JAK 억제제 도포

스테로이드 효과보다는 떨어지지만, JAK 억제제도 어느 정도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 관련 연구가 적어서 임상실험 및 추가 연구가 더 필요한 방법입니다.

 

 

2. 전신 치료

몸 전체의 약효가 갈 수 있게 약을 먹거나, 근육이나 혈관으로 주사제를 맞는 방법의 치료를 전신 치료라고 합니다.

 

전신 스테로이드

중증의 원형 탈모증에서 시도해볼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효과 대비 부작용 확률이 높아 단기간의 치료나 중증의 치료에서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경구 사이클로스포린(cyclosporine)

사이클로스포린은 면역 면역 억제제입니다. 중증 원형 탈모에서 단독으로 사용하거나, 전신 스테로이드 요법과 병합하여 치료하는 것을 권합니다.
 

경구 아자티오프린(Azathioprine)

아자티오프린 역시 면역 억제제입니다. 중증 원형 탈모에서 경구 아자티오프린 단독으로 혹은 스테로이드와 병합 치료를 권합니다. 연구가 많지 않아 적정 용량과 사용 기간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해 보입니다.
 

경구 메토트렉세이트(methotrexate)

메토트렉세이트는 항암제의 일종이지만, 과한 면역 반응을 억제하는 기전이 있어 여러 자가 면역 질환의 치료에도 쓰이는 약입니다. 중증 원형 탈모에서 단독으로 혹은 스테로이드와 함께 선택적으로 쓰일 수 있습니다.
 

경구 설파살라진(sulfasalazine)

설파살라진은 항염증 작용을 하는 약입니다. 기존 치료에 반응이 없는 중증의 원형 탈모에서 경구 설파살리진 단독 혹은 스테로이드와 함께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경구 심바스타틴(simvastatin)/에제티미브(ezetimibe)

심바스타틴 및 에제티미브는 고지혈증 치료제로 기존 치료에 불응하는 중증의 원형 탈모에서 선택적으로 쓰일 수 있습니다.
 

경구 이노시플렉스(inosiplex)

이노시플렉스는 바이러스 감염증 치료제입니다. 세포매개면역이 복원되어 증상이 호전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치료에 불응하는 원형 탈모에서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경구 항히스타민제

항히스타민은 알레르기 질환 증상을 줄여주는 약입니다. 원형 탈모에서도 효과가 있다는 보고들이 있었는데, 아토피 질환이 동반된 원형 탈모에서 더 효과적이었고, 접촉 면역치료를 병행하는 환자에서 같이 써보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경구 JAK 억제제

미국에서는 리리사의 올루미언트라는 제품이 원형 탈모 치료제로 FDA(미식약청)의 승인을 받아 사용되고 있습니다. 중등도 이상의 원형 탈모에서 우수한 반응을 보였고, 국내에서도 승인 절차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중증에서 좋은 선택지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유튜브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기타 치료법

 
아래 열거한 치료법들은 아직 논란의 여지가 남아있습니다. 좀 더 많은 연구가 되어서 객관적인 데이터가 많이 확보된 후 평가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엑시머 레이저
  • 광선 치료
  • 냉동 치료
  • 마이크로 니들
  • 혈소판풍부혈장(PRP)
  • 줄기세포(stem cell)
  • 프락셔널 레이저
  • 저준위 레이저(LLLT; low level laser therapy)
  • 가발

 

 

결론

 
원형 탈모를 치료하는 방법

어느 정도 연구가 있었거나 논문에서 언급된 치료법 중 의사들 사이에서 어느 정도 합의가 도출된 치료법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국소 스테로이드 도포 및 주사
  • 국소 미녹시딜 도포
  • DPCP를 이용한 접촉 면역 요법
  • 전신 스테로이드 치료
  • 경구 사이클로스포린
  • 경구 JAK 억제제

 
원형 탈모는 원인이 여러 가지인 만큼 그에 맞는 치료법도 다양합니다. 뉴헤어는 언제나 환자에게 가장 적절한 치료 방법을 찾아냅니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탈모 치료를 위해 뉴헤어와 함께하세요.

Facebook
Twitter
Email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저온 플라즈마로 여성 탈모 치료

여성 탈모 치료에 효과적인 5가지 방법

탈모는 더 이상 남성만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최근에는 머리카락이 점점 가늘어지거나 가르마가 넓어지는 탈모를 가진 젊은 여성 환자와 갱년기 호르몬의 영향으로 정수리 탈모가 진행되는 중장년의 여성 환자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오늘은 이 글을 통해 여성 탈모 치료에 효과적인 5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어떤 치료가 적합할지 알아보세요.

더보기 >>
원형 탈모의 증상

원형 탈모, 예후와 새로운 치료법

원형 탈모로 고민중이시라면 혼자서 해결하기는 어렵습니다. 충분한 진료와 상담 그리고 탈모 검사를 통해 치료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고 빠른 방법입니다. 오늘은 원형 탈모에 대해 알아보고 새로운 치료법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