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Inewhair

머리가 자주 가려우신가요? 비듬 때문에 샴푸만 바꾸고 계시진 않은가요? 여러분도 지루성두피염일 수 있습니다. 뉴헤어와 함께 지루성두피염을 치료하는 4가지 방법과 예방법을 알아보세요. 실비 보험도 가능합니다!

뉴헤어모발성형외과

남성을 위한 고밀도의 모발이식
여성을 위한 자연스러운 헤어라인교정
모발 성장을 돕는 엑스톡스 탈모 치료
의료진 책임 하에 받는 자연스러운 두피문신으로
어떤 탈모 고민이든 뉴헤어가 함께 합니다

무료상담

실비 가능한 지루성두피염의 5가지 치료법과 예방법

지루성두피염의 치료

실비 가능한 지루성두피염의 5가지 치료법과 예방법

지루성두피염의 5가지 치료법과 예방법, 실손 보험 적용 여부까지

 
지루성두피염의 치료

머리가 자꾸 가렵고, 비듬과 뾰루지가 생긴다면 두피 염증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중에서도 대부분의 케이스가 지루성두피염인데요. 이번 글에서는 지루성두피염이 무엇인지, 치료는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루성두피염이란?

지루성두피염은 두피의 피지 분비가 많아서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지루성 피부염(seborrheic dermatitis)이 정식 명칭인데, 지루성 피부염이 두피에 생기는 것을 지루성두피염이라고 부릅니다. 피지가 생긴 곳에 생긴 일종의 습진이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지루성두피염이 탈모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지루성두피염이 심해지면 모발 뿌리가 약해지면서 모발이 탈락할 환경이 조성될 수도 있습니다.

 

지루성두피염의 증상

지루성두피염이 생기게 되면 두피가 붉어지고, 각질 및 딱지가 생기고 가렵습니다. 각질이 하얗게 일어나는 경우도 있고, 염증이 심하면 진물이 나오거나 딱지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두피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하지만, 그 외에도 눈썹, 코, 가슴, 겨드랑이, 배꼽, 사타구니 등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피부 장벽이 무너지면서 세균이나 진균(곰팡이) 등에 감염되면 증상이 더 악화합니다.

 

지루성두피염의 원인

피지샘의 발달로 인한 지루성두피염

머리카락은 모낭에서 생성되는데, 각 모낭에는 땀과 기름이 분비되는 샘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피지샘에서 피지가 많이 생성되거나, 피지샘이 바깥으로 통하는 통로가 막히거나 하면 모낭에도 염증이 생길 가능성이 커집니다. 이러한 지루성두피염은 나이와 관계없이 생길 수 있고, 여성보다는 남성에서 흔합니다. 성인 남자의 5% 정도가 가지고 있을 정도로 흔한 질환입니다.

지루성두피염의 원인은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곰팡이(진균)의 일종인 말라세지아(Malasseziasis)로 인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말라세지아는 정상 피부에도 존재하는데,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컨디션이 나빠지면 균이 증식하거나 피부장벽이 약해져서 염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스트레스, 피로, 음주, 불면, 다이어트 등도 지루성두피염을 악화시킵니다. 습도 및 온도가 오르내리는 환절기에 증상이 악화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지루성두피염의 치료법

지루성두피염은 재발이 쉬워 완치된다는 개념보다는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질환으로 봅니다. 즉, 증상을 완화하는 대증적인 치료와 재발을 막는 예방적인 치료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대증치료의 종류

1. 항염증제

항염증제 크러벤

염증을 줄이기 위해 스테로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지루성두피염이 발생한 부위에 발라주는 형태로, 도포형 국소 스테로이드(크러벤, 더모베이트, 더비솔액 등)를 많이 씁니다. 증상이 심하고 도포제에서 효과가 더딜 때는 먹는 형태의 경구 스테로이드(소론도 등)를 쓰기도 합니다. 스테로이드는 오남용 시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반드시 의사와 의논하여 용량과 기간을 정해야 합니다.

 

2. 항진균제

항진균제 노비프록스

곰팡이균을 억제하는 항진균제는 보통 약용 샴푸 형태로 많이 나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주일에 2~3회 정도 사용하며, 사용할 때 바로 씻어내지 말고 두피에 5분 정도 머무르게 한 후 세척해야 성분이 두피에 흡수됩니다.

약용 샴푸의 성분으로는 시클로피록스(노비프록스, 클로벡스, 덴드로프쿨 등), 케토코나졸(니조랄 등), 징크 피리치온(진크피 등), 셀레늄(헤드앤숄더, 셀선블루 등) 등이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면 각 샴푸를 병용하기도 합니다.

 

3. 항생제

증상이 심하고, 말라세지아 이외의 2차 감염이 의심될 때는 항생제를 사용합니다. 보통 독시사이클린(doxycycline) 계통을 사용합니다.

 

4. 창상피복재

창상피복재 키오머3

창상피복재는 상처 치유를 돕는 성분들로 구성된 약입니다. 섬유아세포(fibroblast)를 증식시키고 흉터를 개선하며, 표피와 진피층을 회복시켜서 피부장벽이 기능을 발휘하도록 도와줍니다. 항균 및 항염 작용도 하여 진균뿐 아니라 다른 피부 상재균들의 침투를 막아줍니다.

창상피복재의 경우, 증상에 따라서 실비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5. 항히스타민제

지루성두피염과 같은 염증성 피부질환은 세포 단위의 염증반응이 촉발되면서 발생하게 되는데, 이러한 염증을 촉발하는 주요 물질이 바로 히스타민입니다. 따라서 항히스타민제를 통해 히스타민 물질이 작용할 여지를 줄이면 가려움, 발진 등의 알레르기성 염증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예방 치료의 종류

1. 스트레스 및 피로 관리

스트레스나 피로가 누적되면 신체의 균형이 깨지고, 면역력이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상황은 지루성두피염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서는 소식과 채식, 숙면, 적당한 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2. 금연 및 금주

스트레스를 과중하게 하는 흡연과 음주도 지루성두피염 증상을 악화시키는 요소입니다. 실제로 증상이 악화하여 저희 뉴헤어에 내원하시는 고객 환자분들 중에는 잦은 음주나 흡연으로 인한 사례도 매우 많습니다.

 

3. 세척

약용 샴푸를 쓰지 않더라도 두피를 청결하게 하는 것은 염증을 완화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다만 두피에 상처를 내는 것은 좋지 않으므로 두피를 과하게 긁으면서 씻는 것은 피하세요. 지성 전용 샴푸를 사용하는 것도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젤, 스프레이, 무스 등의 헤어 제품들은 두피에 자극을 줄 수 있으니 가급적 피하고, 사용하게 된다면 잘 씻어내어 잔존물들이 남지 않도록 합니다. 운동, 매운 음식 등을 먹고 땀을 많이 흘리게 된 상황에서도 이를 가능한 한 빨리 씻어내어 균이 증식하기 좋은 상황을 만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지루성두피염 치료의 의료 실비 보험

마지막으로, 의료 실비 보험 적용은 가입하신 보험 상품 및 약관에 따라 보상 가능 여부가 결정됩니다. 다만 뉴헤어로 내원하신 지루성두피염 환자분들의 경우, 통상적으로 실비 보험을 청구하여 보험 혜택을 받고 계십니다. 대부분의 지루성두피염 케이스는 미용이 아닌, 치료 목적으로 내원하시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입니다.

여러분도 지루성두피염으로 고생하고 계신다면, 뉴헤어에서 정확하게 진단받고 보험 약관에 따라 실비 적용까지 모두 받으세요. 부담 없이 치료받으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더욱 자세한 상담이 가능하니, 문의 사항이 있으신 분은 이쪽을 이용해 주세요.

Facebook
Twitter
Email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저온 플라즈마로 여성 탈모 치료

여성 탈모 치료에 효과적인 5가지 방법

탈모는 더 이상 남성만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최근에는 머리카락이 점점 가늘어지거나 가르마가 넓어지는 탈모를 가진 젊은 여성 환자와 갱년기 호르몬의 영향으로 정수리 탈모가 진행되는 중장년의 여성 환자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오늘은 이 글을 통해 여성 탈모 치료에 효과적인 5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어떤 치료가 적합할지 알아보세요.

더보기 >>
원형 탈모의 증상

원형 탈모, 예후와 새로운 치료법

원형 탈모로 고민중이시라면 혼자서 해결하기는 어렵습니다. 충분한 진료와 상담 그리고 탈모 검사를 통해 치료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고 빠른 방법입니다. 오늘은 원형 탈모에 대해 알아보고 새로운 치료법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