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 쿠알라룸프에서 열리는 22차 세계모발이식학회에 2014년 10월 9일부터 11일까지 3일간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모발이식과 SMP(두피문신)에 대해 4가지 발표를 하게 되었습니다. 학회에 가게 되면 진료와 수술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에게 불편을 드리게 되지만, 학회에서 좋은 지식을 얻고, 자극을 얻어서 더욱 좋은 진료와 수술을 하게 되면 그것이 더 많은 분들께 좋은 일이 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힘들더라도 매년 거르지 않고 학회에 참석하고 있고, 앞으로도 그럴 예정입니다. 국내 학회인 대한모발이식학회(KSHRS)에서 먼저 발표했었던 RIDI(공여부재이식)에 대한 발표가 학회 첫날은 10월 9일에 있습니다. 이메일로 이 수술에 대해서 묻는 의사들도 있고, 미국 모발이식의사들 중 모발이식을 절개법을 받으셨던 분들 중 몇 분이 내년에 저희 병원에 오셔서 RIDI를 받고 싶다고 하셨습니다. 모발이식이 아닌 두피 내 흉터를 줄이는데도 좋은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10월 10일 오전에는 SMP(모발이식) 워크샵이 있습니다. 올해에도 예년과 같이 라스만(Rassman)과 같이 좌장을 맡아서 발표와 진행을 할 예정입니다. 유료 강좌인데 한달 전에 이미 좌석이 매진되었다고 사무국에서 연락이 왔습니다. 더 잘 준비하라는 압박을 주는 것 같네요 🙂 해가 갈수록 SMP에 대한 관심이 탈모를 치료하는 의사들 사이에서 높아지고 있습니다.
작년말과 올해 초에 걸쳐 개발한 모낭 저온 수분 유지 시스템(Hypothermic Hydration System)에 대해서도 발표합니다. 모발이식 시 저온으로 모발을 보관해서 수술하는 것은 이미 상식이 된 지 오랩니다. 체내에서 분리된 모발의 대사속도를 떨어뜨려 생존에 유리한 환경으로 만들어주는 것이죠. 그리고 모발이 마르지 않도록 수분을 공급하는 것은 모낭의 생착률과 직결되는 문제입니다. 그런데 사실 모낭이 채취되어 이식될 때까지 100% 저온 상태와 수분 유지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저장 용기 안에 보관될 때는 괜찮지만, 분리될때 분리판 위에서 혹은 이식 전 손등에 올리는 동안 공기에 노출되고 상온에 노출되어 왔던 것이 모발이식계에서는 오랜 관행이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장기적인 투자로 전 과정에서 수분이 떨어지지 않고 저온이 유지되는 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학회 직전에 만들어져서 올해는 간단하게 발표하고, 내년에 좀 더 자세히 발표할 예정입니다.
좋은 뉴스나 발표가 있으면 다시 블로그에 포스팅하겠습니다.
|
김진오 성형외과전문의 | 미국 모발이식 전문의 NHI뉴헤어 대표원장 | 연세대학교 의학석사/의과대학 외래교수 탈모와 모발이식, 헤어라인교정과 SMP에 대한 모든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
* 해당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과 소유권은 NHI뉴헤어에 있으므로 출처를 밝히지 않은채 무단으로 도용, 게제를 금합니다.
NAVER에서 모발이식과 헤어라인교정 ,SMP와 탈모에 대한 궁금증을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