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Inewhair

탈모 확률이 높은 혈액형은 따로 있다?

탈모 확률이 높은 혈액형은 따로 있다?

탈모 확률이 높은 혈액형은 따로 있다?

 

 

 

 

 

 

 

총 40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200명은 건강한 환자, 200명은 원형 탈모가 있는 사람들을 분석하였습니다.

분석 결과, 성별, BMI, 유병 기간, 질병 발생 시기, 질환의 크기(정도), 질환 유형, 손톱 관련 여부 등은 특별히 서로 관련이 없었으나, 혈액형은 관련이 있었습니다. AB형에서 통계적으로 원형탈모와 유의한 결과를 보였습니다.

건강한 그룹에서는 AB형이 12% 정도였는데, 원형 탈모 그룹에서는 29%를 차지하였습니다. O형에서는 34% 대 30%, A형에서는 39.5% 대 30.5%, B형에서는 14% 대 10.5% 였던 것에 비하면 압도적으로 높은 차이를 보였습니다.

실험 군의 숫자가 크지 않고, 한 병원에서 진행된 연구이기 때문에 한계가 있긴 하지만, 통계적으로 의미가 있는 차이가 나온 연구이기 때문에 관심을 가져볼 만한 가치는 있다고 보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많이 겪는 유전성 탈모(androgenic alopecia)에 대한 연구가 아닌 원형 탈모(alopecia areata)에 대한 연구만 있지만, 원형 탈모 역시 유병률이 꽤 높은 질환입니다. 평생 한번이라도 원형 탈모를 겪는 인구의 수가 약 2%라는 점을 볼 때는 말이죠.

AB형인 분들은 다른 사람보다 원형 탈모를 겪을 확률이 조금 더 높다고 볼 수 있는 근거가 되는 연구입니다.

앞으로 병원에 내원하시는 원형 탈모인 분들에게 혈액형을 한 번 확인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출처: Shirazi F, Shakoei S, Nasimi M, Abedini R. The relationship between ABO and Rh blood groups with alopecia areata. Dermatol

Pract Concept. 2023;13(1):e2023060. DOI: https://doi.org/10.5826/dpc.1301a60

Facebook
Twitter
Email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