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Inewhair

탈모 있다면 피부암 위험성 높아진다?

탈모 있다면 피부암 위험성 높아진다?

 

탈모와 피부암이 특별히 관계가 있다고 생각하진 않았는데 최근 읽은 논문에서 이 두 질환의 연관성에 대해서 밝히고 있어서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1. 탈모와 피부암 관련성?

 

 

논문 제목이 “탈모, 테스토스테론(남성호르몬), 피부암의 복잡한 관계에 대한 규명”이어서 처음 봤을 때는 좀 의아했습니다.

탈모나 남성 호르몬이 피부암과 연관성이 있었나 하고 기억을 더듬어봤는데 그런 연구나 논문을 본 기억이 나지 않았습니다.

 

 

2. 논문 요약

 

호주에서 진행된 연구에서 29,744건의 피부암 사례에서 테스토스테론 수치, 탈모 여부 등을 종합하여 분석하였습니다.

두 가지 가설을 세웠는데 탈모가 있는 사람에서 피부암의 발병 가능성이 높은가, 다른 또 하나는 높은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피부암과 관련이 있는가였습니다.

연구 결과 탈모와 피부암은 연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가장 큰 이유로 추정되는 것은 탈모가 있을 경우 햇빛에 노출이 되는 곳이 많아지는데,

햇빛 노출은 흑색종(melanoma), 편평상피암(sqamous cell carcinoma)와 같은 피부암에 가장 큰 위험인자입니다.

유색 인종보다는 백인종이 피부암 발병 확률이 높은데, 그래서 이 연구가 백인 인구수가 많은 호주에서 진행된 것 같습니다.

피부암 발생 부위는 탈모 부위와 많이 겹쳤고, 탈모 정도가 심해서 두피 노출도가 높은 사람일수록 두피와 목 부위에 암 발병률이 높았습니다.

 

 

 

3. 결론

 

탈모가 있는 사람은 햇빛 노출이 더 많이 돼서 피부암 가능성이 비 탈모인에 비해 높다

피부암의 발생 요인(병인)은 다양한 것들이 있지만, 햇빛 노출량이 높아지는 것이 가장 위험인자인데,

탈모는 이 노출량을 높여주기 때문에 결국 탈모가 있는 사람에서 피부암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뉴헤어모발성형외과의원

작성자 : 김진오 대표원장

 

 

 뉴헤어모발성형외과의원 진료문의
02- 557 – 2022
카카오톡 문의 바로가기
위치지도보기
Facebook
Twitter
Email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