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Inewhair

새로운 탈모치료? MicroRNA란?

새로운 탈모치료? MicroRNA란?

새로운 탈모치료? MicroRNA?

 

 

1. MicroRNA란 무엇인가?

 

마이크로 RNA (MicroRNA, miRNA)는 약 23개의 뉴클레오타이드로 구성된 작은 비암호 RNA 분자로, 유전자 발현을 제어하는 조절 물질입니다. 사람의 몸속에도 약 700개의 microRNA 가 존재하며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기존의 RNA 보다 크기가 매우 작습니다.  보통 우리 몸의 존재하는 단백질 들은 mRNA를 통하여 만들어지는데, microRNA는 mRNA에 특이적으로 결합하여 단백질이 만들어지는 것을 억제하게 됩니다.

MicroRNA는 혈액뿐만이 아닌 오줌, 침, 눈물, 척수액 등 신체 내 모든 체액에서 발견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정 체액에 특이한 microRNA가 주위 조직과 관련되어 고유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2. miR-205는 무엇인가?

 

MicroRNA의 한 종류로서 세포의 경도를 완화시키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3. miR-205와 탈모치료와의 연관성?

 

인간의 모낭은 나이가 들면 딱딱해지면서 모발 성장이 어려워집니다. 이는 노화함에 따라 관절이 뻣뻣해져 움직이기 어려운 것과 유사합니다. 미국 노스웨스턴 대학교 연구팀에 의하면 miR-205는 세포의 경도를 완화시키기 때문에 이 입자의 생산을 촉진하여 모낭 줄기세포를 부드럽게 했을 때 동물실험에서는 모발이 더 성장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연구상에서는 고작 10일 만에 머리카락이 자라기 시작했다고 하니 치료 효과를 보는 시기도 빠를 수 있습니다.

 

 

4. 기존에 있던 탈모치료들의 기전?

 

    1. 피나스테리드, 두타스테리드: 혈청 및 전립선 내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DHT) 생성을 억제합니다. DHT는 모낭의 소형화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DHT 생성 억제를 통하여 탈모의 진행을 늦출 수 있습니다.
    2. 미녹시딜: 미녹시딜은 모발 성장 주기의 휴지기를 단축하고 성장기를 연장하는 방식으로 작용합니다. 또한, 미녹시딜은 또한 모낭의 소형화를 역전시키고 모낭 주변의 순환을 자극합니다.
    3. PRP: PRP는 모낭의 건강을 개선하고 혈액 공급을 증가시키며 회복 세포를 자극하는 성장 인자가 풍부한 혈소판을 농축하여 주입하는 것입니다.
    4. 레이저치료: 레이저 광선 요법은 적색에서 적외선에 이르는 파장의 빛을 사용하여 조직 재생과 회복을 촉진합니다.

 

 

5. 부작용은 있나요?

 

기존의 모발 줄기세포를 자극해 머리카락을 자라게 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탈모 약의 부작용들이 없을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불확실합니다.

 

 

 

6. 빠른 시일 내로 탈모치료에 상용화가 가능하나요?

 

안타깝지만 아직은 탈모치료에 적용하기에는 너무 이른 시점입니다. 향후 추가 연구를 통해 인간에게 적용할 수 있을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뉴헤어모발성형외과의원

작성자 : 고용욱 원장

 

 

 뉴헤어모발성형외과의원 진료문의
02- 557 – 2022
카카오톡 문의 바로가기
위치지도보기
Facebook
Twitter
Email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