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Inewhair

남성형 탈모, 탈모약 외 최신 업데이트 치료법_2022연구ver(2)

PRP

남성형 탈모, 탈모약 외 최신 업데이트 치료법_2022연구ver(2)

남성형 탈모, 탈모약 외 최신 업데이트 치료법_2022연구ver (1)

1편에서 이어집니다.

 

1.1.5. 레이저 및 광 역동 치료 요법

저준위 레이저 요법(LLLT)은 1967년 Endre Ester에 의해 발견되었지만 인정받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헬멧과 같은 장치(iHelmet)를 사용한 최근의 대규모 시험에서 경증에서 중등도의 AA 성인 환자 1383명을 대상으로 효과를 확인하였을 때, 이 치료는 남성에서 더 효과적이었습니다. 또한, 비듬, 발진, 가려움증이 있으며 장치를 오래 사용한 환자에서 더 효과적이었습니다. 그러나 효능은 치료받은 환자의 약 50%에서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탈모가 있는 21명의 남성을 대상으로 국소 미녹시딜 및 Capellux® LLLT를 비교하여조사했습니다. 치료는 6개월 동안 하루에 두 번 시행하였으며 국소 미녹시딜 단독 사용 보다 병합 치료가 모발 밀도에 대한 우수한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나 파일럿 시험에서 탈모가 있는 7명의 남성에게 5% 5-아미노레불린산을 사용한 광 역동 치료 요법은 어떤 개선도 가져오지 않았다고 합니다.  

 

레이저 치료_저준위 레이저_LLLT

 

1.1.6. 혈소판 풍부 혈장(PRP)

52명의 남성 탈모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 시험에서 PRP의 효능을 입증했습니다. PRP 주사로 인해 β-카테닌, PDGF 및 AKT 신호의 상향 조절 및 억제된 p53 신호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평균 모발 수, 모발 밀도, 모간 직경 및 성장기 모발 비율은 대조군에 비해 PRP 투여 환자군이 6개월에 걸쳐서 개선되었습니다.

 

PRP

dermapen

 

 

18세에서 55세 사이의 남성 탈모 환자 62명을 대상으로 30게이지 바늘을 사용한 더마펜 매개 미세바늘 시술 및 포인트 바이 포인트 기술 주입에 의한 PRP 적용을 비교했습니다. 모발 밀도, 성장기/휴지기 비율, 모발 길이는 더마펜 방식이 다중 주사보다 우수했다고 합니다.

또한, 추가적인 파일럿 연구에서 혈소판 수에 따라 PRP 효과가 달라지는지를 비교했습니다. 혈소판 수가 많을수록 PRP 효능이 우수했다고 합니다.

 

PRP 생성 방식에 따라서도 효과 차이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최근 발표된 연구의 메타 분석에서 젊은 환자에게 PRP를 더 오래 그리고 더 자주 적용하면 모발 성장을 자극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화학적으로 수정된 PRP는 불활성화된 것보다 효과가 좋으며 2회 이상의 원심분리를 통해 생성된 PRP가 단일 원심분리로 생성된 PRP 보다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PRP

탈모가 있는 남성을 대상으로 한 무작위 시험에서 국소 미녹시딜 단독 또는 미세침 단독과 비교하여 전기역학적 미세바늘을 5% 미녹시딜 국소 용액과 결합하여 사용한 경우의 효과를 비교하였습니다. 24주 후 결과를 확인하였을 때, 모발 밀도는 병용 요법에서 우수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추가적인 치료내용은 3편에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고용욱 원장

뉴헤어 모발성형외과

Facebook
Twitter
Email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