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Inewhair

가을철 탈모, 가을에 더 심해진다는 게 사실일까? (원인, 예방법)

가을철 탈모, 가을에 더 심해진다는 게 사실일까? (원인, 예방법)

가을철 탈모

 

 

하루에 최대 100개의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은 정상으로 간주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이 가을철에 탈모 비율이 상당히 높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가을철 탈모가 심해지는 이유

 

가을철 탈모가 심해지는 이유는 모발 성장기와 휴식기가 번갈아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모발 주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모발 주기의 성장기에는 새로운 모발이 생성됩니다. 이 단계는 4~6년 정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그 이후에는 휴지기가 시작됩니다. 이 단계를 휴지기라고 합니다. 2~4개월이 지나면 모근은 새로운 성장 주기를 시작합니다.

 

문제의 핵심은 휴지기 동안에는 머리카락이 쉽게 빠진다는 것입니다.

늦여름과 가을에는 모발 휴지기가 더 자주 발생하여 머리카락이 더 많이 빠지게 됩니다.

이러한 증가의 이유는 여름철의 집중적인 태양 복사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습니다.

두피 보호 메커니즘으로 더 많은 모근이 성장기에서 휴지기로 전환됩니다.

약 3~4개월 후 가을이 되면 이 모근이 빠지게 됩니다.

여름 동안 모발과 두피가 햇볕에 더 많이 노출될수록 가을에는 탈모가 더 많이 발생합니다.

모발 성장이 주기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봄에도 휴지기 단계의 증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요인은 생활습관입니다.

여름을 편안하게 보냈을 수도 있지만, 어떤 면에서는 이러한 행동 변화로 인해 오히려 스트레스를 받았을 수도 있습니다.

여름방학 동안 학교에 가지 않는 자녀를 돌보고, 휴가 계획을 세우고 휴가지로 이동하고, 집을 비울 때 낯선 음식을 먹고,

잠을 많이 자지 않고, 평소보다 ‘수영장 옆 칵테일’과 ‘햇볕 아래 맥주’를 더 많이 마시는 것을 생각해 보세요.

이 모든 것이 결국 가을이 다가올 때쯤에는 모발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가을철 탈모 예방법

 

휴지기 탈모 예방을 위하여 모발 영양제를 복용하면 모발을 강화할 수도 있습니다.

비오틴은 가장 효과적인 옵션 중 하나이며 대부분의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습니다.

비오틴은 탈모를 예방하지는 못하지만, 모발이 끊어지는 것을 방지하고 실제로 있는 모발도 더 굵어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을 앞두고 가을철 탈모 증상을 예방하려면 몸과 모발을 관리하는 규칙적인 요법을 다시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비타민을 섭취하세요 –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일반적인 비타민 A-Z를 섭취하여 모발 성장을 지원하세요.
  2. 비오틴은 가장 효과적인 옵션 중 하나이며 대부분의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습니다. 비오틴은 탈모를 예방하지는 못하지만 모발이 끊어지는 것을 방지하고 실제로 있는 모발도 더 굵어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3. 두피가 건강한 모발을 성장시키는 데 필요한 단백질뿐만 아니라 과일과 채소를 통해 충분한 양의 섬유질을 지속적으로 섭취하세요.
  4. 자신의 신체와 조화를 이루고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을 찾습니다.
  5. 혈액 검사를 실시하여 신체에 특정 결핍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건강하지 않고 불균형한 신체는 건강한 모발을 키울 수 없으며, 여름 동안 다른 사람을 돌보는 데 시간을 보냈다면 가을은 내면을 돌아보고 자신을 돌볼 좋은 기회입니다.

균형 잡힌 건강한 모발로 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는 점을 유의하시면 되겠습니다.

 

 

뉴헤어모발성형외과의원

작성자 : 고용욱 원장

 

 

 뉴헤어모발성형외과의원 진료문의
02- 557 – 2022
카카오톡 문의 바로가기
위치지도보기
Facebook
Twitter
Email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