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Inewhair

대머리 블로그

대머리 블로그

하루에 샴푸를 몇 번 하는 것이 좋을까?

하루에 샴푸를 몇 번 하는 것이 좋을까?

진료실에서 탈모 상담을 하다보면 환자분들께서 제게 샴푸 후 빠진 머리카락 사진을 자주 보여주시고는 합니다. 갑자기 빠지는 양이 늘어난 것 같은데 혹시 샴푸 방법 때문에 머리카락이 더 빠지는 것은 아닌지 궁금해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말 샴푸를 너무 자주 또는 적게 하는 것이 탈모를 악화시킬 수 있을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샴푸 횟수와 방법은 탈모에 어떠한 영향도 주지 않습니다. 상식적인 수준이라면 말이죠. 하루에 한 번이든 두 번이든, 이틀에 한 번이든 상관없습니다. 각질이 많이 나오지 않고 냄새가 나지 않는 정도라면 문제 없습니다. 머리카락이 빠질지 말지 결정하는 것은 두피가 아니라 모낭세포이기 때문입니다.

모발 성장주기(hair cycle)란 무엇일까

그림 형제의 라푼젤이라는 동화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을까요? 아마 동명의 디즈니 애니메이션으로 접한 분들이 많으리라고 생각됩니다. 영화에서 라푼젤은 마법의 힘으로 머리카락을 20m가 넘

baldingblog.co.kr

제가 다른 글에서 모발의 생장 주기에 대해 설명해드린 적이 있습니다. 샴푸할 때 자연스럽게 빠지는 모발은 휴지기에 들어간 후 두피에 남아있는 모발입니다. 이런 모발은 빠지기 한두달 전부터 성장이 멈춘 채 두피에서 탈락할 날만 기다리고 있습니다. 어차피 빠질 모발이 샴푸를 하면서 빠졌을 뿐인 것입니다. 샴푸를 자주 한다면 휴지기 모발이 여러차례 나눠 빠질테니 탈락량이 적어보일 수 있지만 착시에 불과합니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지루성 두피염을 관리하기 위해 사용하는 항진균제 샴푸(e.g, 니조랄, 노비프록스 등)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원칙적으로 이런 샴푸도 지루성 두피염 증상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을 뿐 근본적으로 탈모를 지연시켜주지 못합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j-

Facebook
Twitter
Email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