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Inewhair

대머리 블로그

대머리 블로그

프로페시아는 ‘성기능 관련 부작용이 없다’는 연구결과 논문

프로페시아는 ‘성기능 관련 부작용이 없다’는 연구결과 논문

유전성 남성형 탈모 때문에 내원하시는 분들에게 프로페시아, 아보다트 등의 탈모약 복용 필요성을 설명드리며, 성기능 장애나 성욕 감퇴의 위험이 2-4% 내외 정도라고 말씀드리지만, 최근 나온 논문에서는 프로페시아로 대표되는 피나스테라이드가 성기능 관련 부작용과 관련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이 논문에서 600명 이상의 남성을 대상으로 연구를 했는데 연관성이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이는 노시보 효과(nocebo effect: 부작용을 인지 하고 약을 복용하면 부작용이 있다고 느껴지는 심리적 효과)가 부작용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논문의 주요 논점은 유전성 탈모가 있는 남성들은 치료 여부와 관계없이 선천적으로 성기능 장애에 좀더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것과, 전체 인구군에서도 성기능 장애의 비율이 탈모가 있는 군과 비슷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얼마 전 포스팅했던 프로페시아 심포지엄에서는 거의 10% 정도의 부작용 발생율을 보였다고 했는데, 이와 대비되는 결과라 흥미롭네요. 한쪽의 연구는 부작용이 10%인데 다른쪽에서는 부작용이 0%라고 하니..

임상적으로 실제 탈모 환자분들을 만나보면 무조건 노시보 효과로만 보는 것은 무리가 좀 있다고 생각합니다.

논문 원문: Finasteride for androgenic alopecia is not associated with sexual dysfunction: a survey-based, single-centre, controlled study

-뉴헤어 대머리블로그-

Facebook
Twitter
Email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