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남성형 탈모와 탈모약
남성형 탈모에 가장 우선이 되어야 하는 치료는 단연 탈모약입니다. 대표적으로 프로페시아와 아보다트가 있는데요. 5-alpha reductase(5-AR)라는 효소를 억제하여 남성호르몬이 DHT, 남성 호르몬의 궁극적인 원인이 되는 DHT를 억제해줍니다. 이때 프로페시아는 피나스테리드 1mg으로 5-AR type2를 억제해주며, 아보다트는 두타스테리드 0.5mg으로 5-AR type1, 2 모두를 억제해줍니다. Type 1, 2를 모두 억제해주기 때문에 DHT 차단율도 역시 70% vs 90%로 두타스테리드가 더 높구요, 그래서 피나스테리드에 효과가 미미한 분들께는 두타를 권유드리고 있습니다.
탈모약은 이렇게 크게 피나와 두타로 나눌 수 있지만, 또 다르게는 오리지널약과 카피약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오리지널약은 말 그대로 수많은 임상시험을 다 거친 후에 처음 시중에 나왔던 약들을 말하는 것이고 카피약은 오리지널약 대비 80-120% 생물학적 동등성 시험에 합격한 약들을 의미합니다.
2. 오리지널 vs 카피약 어떤 것을 먹어야할까?
오리지널은 그 약 자체로 수많은 임상 연구를 거쳐왔기 때문에 프리미엄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리지널약을 판매하는 제약회사는 가격대를 높게 측정하고 있죠.
피나의 경우는 프로페시아 오리지널약 가격이 5만원 이상으로 가격대가 있는데 반해서 카피약은 1-3만원대로 가격이 저렴한 편입니다. 그래서 피나의 경우는 오리지널보다 카피약을 복용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있구요
두타의 경우는 아보다트 오리지널약 가격이 2만원대로 카피약들 1만원대 가격에 비해 그렇게 비싼편이 아닙니다. 그래서 두타의 경우는 오리지널을 복용하는 것도 권유하고 있습니다.
코카콜라와 펩시콜라가 맛은 비슷하지만 100% 같지는 않은 것처럼, 오리지널약들과 수많은 카피약들도 다 100% 같은 효과를 내지는 않은 거라고 봅니다. 같은 성분에 같은 용량이긴 하지만 카피약들도 사람마다 궁합이 있습니다. A라는 카피약을 먹었을 땐 A라는 부작용이 있었지만, B라는 카피약으로 바꾸고 나서 그 부작용이 사라지는 경우도 있구요, 특정 카피약을 먹었을 때 약발이 더 잘 받는 듯한 것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연구결과는 없기 때문에 단언하기는 어렵지만 그런 경향성이 있다는 것은 참고해야한다고 보는 입장입니다. 따라서 카피약은 무조건 저렴한 것부터 복용해보고 잘 맞으면 지속 복용하실 것을 권유드리고 있습니다. 오랜 시간을 복용해야 하는 만큼 오리지널약과 카피약 선택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뉴헤어모발성형외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