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를 치료하는 분들 여러 가지 약들을 병용해서 쓰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한 가지를 중단하시고 싶은 상황인데 혹시나 탈모가 악화될까 걱정이 돼서 끊지도 못하고 계속 쓰는 것도 힘들어하시고 그런 경우가 있죠.
“탈모약 두 개 쓰고 있는데 한 가지를 끊으면 어떻게 되나요?”
“탈모약을 세 개 중 두개 중단하면 나머지 한 개가 그래도 유지는 시켜주지 않나요?”
이런 질문을 흔하게 하십니다.
사람마다 약효가 다르고, 각 약에 대한 탈모치료 효과 비율이 다를 것이기 때문에 정확하게 뭐라 말씀드리기가 어렵습니다. 특히 온라인상에서는요.
제가 운동에 비유해서 설명을 많이 드리는데, 살을 빼려고 1시간을 운동하고 있는데 30분은 달리기 20분은 사이클, 10분은 줄넘기를 하고 있다고 가정을 해볼게요. 이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살이 5kg 정도가 빠졌는데, 달리기-사이클-줄넘기 중 사이클 20분을 생략하면 살이 계속 잘 빠질까요? 아니면 빠진 살이 유지가 될까요? 아니면 살이 찌게 될까요?
이런 가정과 비슷합니다. 사람마다, 또 운동강도에 따라서 효율에 따라서 다르겠죠. 사이클을 못하는 상황이 있다면 절충해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달리기 시간을 늘리거나 줄넘기 양을 늘리거나 하는 등으로 말입니다.
프로페시아, 미녹시딜을 같이 쓰고 있는데 미녹시딜을 중단하면 분명 탈모치료의 관점에서는 좋은 점이 없겠지만, 대신 다른 치료인 맥주효모를 먹어본다거나, 바르는 다른 제품인 엘크라넬을 써본다거나 하는 방법도 고려해볼 수 있고요. 프로페시아만으로 충분히 좋은 효과를 보고 있었다면 미녹시딜을 중단해도 큰 효과 차이를 느끼지 못하실 수도 있습니다.
가능하면 많은 치료법을 여러개 하시면 좋겠지만, 부작용이나 부득이한 이유로 사용을 하기 어려울 경우 의료진과 의논하셔서 어떻게 할지 계획을 세우시면 좋겠습니다. 혼자 고민하지 마시구요 ^^
-뉴헤어 대머리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