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Inewhair

코로나19 감염으로 생기는 휴지기 탈모의 양상

코로나19 감염으로 생기는 휴지기 탈모의 양상

최근 위드코로나 정책이 시작되면서 코로나19 감염자가 조금씩 늘어나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그동안 저희 클리닉에도 코로나19 감염 후 탈모 증상이 생겼다며 내원하시는 분들이 적지 않았습니다. 대부분 특별한 치료 없이도 잘 호전되는 휴지기 탈모입니다만 워낙 초기 증상이 심하다보니 과도하게 불안감을 품는 분도 많았습니다. 올해 10월 나온 미국피부과학회지에 관련된 발표가 있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미국, 브라질 그리고 스페인 3개국의 피부과전문의 네 명이 각각 코로나19 감염 후 탈모 증세가 발생한 환자를 모집해서 증상 발생 시점과 기간을 조사했습니다. PCR 검사 상 확진자 가운데 모발확대경과 견인검사를 통해 휴지기 탈모 증상이 확인된 환자 30명이 대상입니다. 9명(30%)는 남성, 나머지 21명(70%)은 여성이었습니다.

결과를 살펴보겠습니다. 휴지기 탈모가 발생한 시점은 코로나19 확진 후 평균 45일 정도였습니다. 그리고 휴지기 탈모 증상, 즉 탈락량이 평소보다 늘어났던 기간의 중간값은 47.5일 정도였는데, 적게는 12일 길게는 100일에 달했습니다. 개인차가 상당히 크다고 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코로나19 감염으로 생긴 휴지기 탈모는 다른 원인(e.g. 다이어트)에 비해서 증상 발현 시점도 회복도 빠른 편인 것으로 보입니다.일반적으로는 원인이 되는 사건이 있은 뒤 3달 정도 지난 시점에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증상이 회복되는데도 3~6개월 정도 소요됩니다. 저희 클리닉에서 진료를 보시 분들 가운데서도 아직까지 증상이 만성화되어 영구적인 머리숱 감소 증상이 나타난 분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중증 감염을 겪은 분들은 증상이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으니 가볍게 생각하지 말고 꼭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j-

Facebook
Twitter
Email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