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에서 측면 헤어라인 교정, 즉 관자놀이 부분 옆머리를 만들거나 구레나룻을 만들어 옆 이마선을 전진시키는 모발이식 수술이 이미지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동양인의 두상은 좌우 폭이 넓고, 앞뒤의 길이가 짧은 단두형(brachycephaly)이 흔합니다. 정면에서 봤을 때 보이는 면적이 넓다 보니 넙데데한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백인은 좌우폭이 좁고, 앞뒤 길이가 긴 장두형(dolicocephaly) 형태의 두상이 많습니다. 앞에서 봤을 때 보이는 면적이 상대적으로 작아 얼굴이 작아 보입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김동현 선수의 앞뒤 머리 길이가 백인 선수에 비해 짧은 것을 보실 수 있죠. 전형적인 동양인과 백인의 두상 차이입니다. 좌우 폭이 넓은 동양인에서 옆머리 폭을 줄여주면 넙데데한 인상을 교정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에서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을 옆머리, 의학적으로는 관자놀이 삼각(temporal triangle)이라고 부르는데, 이 부분의 유무, 전진 정도에 따라 이미지가 많이 달라집니다.
할리우드의 유명 배우 벤 애플랙(Ben Affleck)의 사진입니다. 왼쪽 위 사진이 20대 때의 모습이고, 오른쪽 아래 두 장의 사진이 최근의 사진인데, 20대 때는 옆머리가 눈썹과 가깝게 위치해 있었는데, 나이가 들면서 관자놀이 삼각이 사라져서 밋밋해진 모습입니다. 옆 부분이 사라지니 얼굴도 커 보이고, 나이도 더 들어 보이죠.
이마가 넓어서 모발이식을 하러 오신 분들 중에 이마의 상하 높이가 높지 않은 분들도 많습니다. 이때 좌우 폭이 넓다고 인지하시는 분은 많지 않으셔서 이마를 무조건 낮게 해달라고 하시는데, 높이 교정을 많이 하지 않고 측면 헤어라인 교정 만으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빨간 동그라미 친 부분이 전진시킨 측면 헤어라인 부분입니다. 관자놀이 부분과 구레나룻 부분에 모발이식을 시행하였스니다.
여러 사례들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사진들은 모두 수술 전후 1년입니다. 측면 헤어라인 교정을 통한 좌우 폭 줄임이 어떤 이미지 차이를 나타내는지 신경 써서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뉴헤어 대머리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