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Inewhair

대머리 블로그

대머리 블로그

일반문신과 두피문신(SMP)의 차이

일반문신과 두피문신(SMP)의 차이

무바늘 SMP 시술 모습

문신 시술은 기본적으로 처음 시술한 형태에서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섬세한 깊이 조절이 필수입니다. 정확하게 도안으로 만들었던 크기에 맞추는 것이 목표입니다. 며칠 혹은 몇 주 지나서 시술 부분이 도안보다 커지거나 퍼지지 않도록 합니다.

일반 문신(tattoo)과 SMP(두피문신, scalp micro-pigmentation)는 시술 시 기법 차이가 있습니다.

SMP(두피문신)은 점(dot)기법이 주가 되고, 일반문신은 선, 면이 주가 됩니다.

SMP 선으로 그리는 경우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점(도트, dot)을 찍는 기법을 주로 씁니다. 반면 일반 문신은 점, 선, 면을 모두 표현하기 위한 좀 더 다양한 기법을 섞어서 씁니다.

두피문신의 좀 더 단순하게 보일 수 있지만 표현 목적이 다르고, 두피라는 특수 부위가 대상이라 시술이 더 쉽다고 하긴 어렵습니다. (실제로 일급 타투이스트도 경험이 없으면 SMP 시술을 힘들어합니다.)

작은 점도 확대하면 원’ 형태의 면이 됩니다

아주 작은 점이라도 현미경으로 확대해 본다면 결국 원으로 보이는데, 점을 찍는 과정은 결국 작은 원을 그리는 과정과 마찬가지입니다. 점(도트)의 크기, 시술하는 도구의 직경에 따라 한 번만 찍을 수도 있고 원 안을 동그랗게 색칠을 해나갈 수도 있습니다.

SMP는 일반 문신 시술에서 주로 하는 ‘채우고 색칠하는 방식’으로 시술하는 때도 있지만, 보통은 다른 방식을 사용합니다. 대표적으로 많이 쓰는 기법은 아주 얇은 바늘로 최대한 짧은 시간 피부 내에 머물되, 깊이는 일반문신 방식보다 조금 깊게 찔러 시술하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하면 점이 최초 시술 시점보다 조금 더 커지게 되지만, 커져도 인지가 되기 어려울 정도의 얇은 바늘로 소량의 색소를 투입하기 때문에 어색하지 않습니다.

이런 시술 방식의 차이는 아무래도 점을 찍는 개수의 차이에서 생깁니다. SMP는 많게는 10,000개 이상의 점을 찍어야 되는 반면, 일반 문신은 보통의 경우 저렇게 많은 양의 점을 만들어야 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일반문신 방식으로 작은 점을 그리기도 어렵고, 점 하나하나에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리므로 균일하고 작은 점을 빠르게 찍는 방식이 더 효율적이라 SMP 스타일의 문신 기법이 나오게 된 것입니다.

SMP를 할 때 일반문신 기법을 쓰는 상황도 있습니다. 저희 병원은 보통 무바늘 장비를 사용해 SMP 시술을 하지만, 때에 따라 일반문신 기법이 필요할 때 바늘 시술을 병행하기도 합니다. 일반문신 방식 기법을 쓸 줄 알면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채우는 효과를 낼 때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두피 흉터 시술 시 무바늘 SMP 기법과 과 일반문신 기법을 병행하였을 때 상호보완적인 부분이 있어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

Facebook
Twitter
Email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