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Inewhair

대머리 블로그

대머리 블로그

원형탈모증 원인과 치료 방법 [비반흔성 탈모1]

원형탈모증 원인과 치료 방법 [비반흔성 탈모1]

원형탈모증 원인과 치료 방법 [비반흔성 탈모1]

-원형탈모의 증세

원형탈모증은 아토피성 피부염을 비롯한 많은 피부질환은 피부에 흔적을 남기기도 합니다.원형탈모를 진단하는데 가장 중요한 단서는 타원형의 탈모반(머리카락이 빠져 원형의 빈 공간이 생기는 증상)입니다. 또한 이 탈모반 주변의 머리카락들이 쉽게 빠지고 느낌표 모양의 흔적을 남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만약 자신의 증상이 원형탈모인지 스스로 알아보려면 탈모가 발생한 주변의 머리카락을 살짝 잡아당겨 보면 됩니다.일반적으로 건강한 머리카락은 이런 시도에 쉽게 빠지지 않지만 원형 탈모를 앓고 있으면 쉽게 빠지면서 느낌표 모양의 흔적을 남길 것입니다.

-원형탈모의 치료
원형탈모라고 진단받았다면 90%의 경우는 가만히 기다리기만 해도 자연히 치료가 됩니다. 만일 원형탈모가 발생한 영역이 몇 군데 안되고 40대 이상이라면 자연적으로 호전될 확률은 더욱 큽니다. 하지만 불행히도 40대 미만의 젊은 환자들은 훨씬 심각한 증상을 보이면서 자연적으로 치료가 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욱이 원형탈모의 부위가 넓고, 급기야 그 범위가 머리 전체로 번지는 최악의 상황까지 진행된다면 치료가 매우 어렵게 됩니다.

다행인 것은 원형탈모증의 90%가 자연적으로 회복이 된다는 것입니다.

원형탈모를 치료하는 대표적인 방법 4가지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1. 스테로이드 치료

스테로이드의 중요한 작용 중 하나가 소염작용입니다. 이 소염작용이 신체의 면역세포가 모낭을 파괴하는 것을 중단시킬 수 있는데, 탈모부위에 직접 주사하거나 국소용 크림으로 치료를 시도합니다. 만일 국소용 크림을 구입해서 바르는 것이 경제적으로 부담된다면, 먹는 스테로이드를 복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만 장기적으로 복용했을 때 골다공증이나 피부손상, 당뇨와 같은 부작용이 예상되므로 복용기간을 짧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미녹시딜의 사용
미녹시딜을 사용하면 원형탈모 부위에 직접적으로 머리카락이 자라게 할 수 있습니다. 탈모부위에 직접 바르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미녹시딜이 원형탈모에 효과를 보이는 이유에 대해서는 명확히 알 수 없지만 종종 효과를 보이는 것은 사실입니다.
3. 사이클로스포린(cyclosporine) 치료
스위스의 산도즈 제약사가 1970년에 개발한 면역 억제제입니다. 대부분 먹는 형태로 만들어진 이 약은 일반적으로 건선과 같은 피부질환에 사용되나, 원형탈모의 원인이 되는 T세포의 기능을 억제하는데 아주 강력한 효과를 보입니다. 그러나 많은 의사들이 이 약을 원형탈모에 사용하는 것을 꺼리는 이유는 신장손상이나 고혈압을 유발하며 신체의 면역체계를 저하시킬 우려 때문입니다.
4. DNCB 치료
이 약은 매우 빠른 속도로 피부를 예민하게 만듭니다. 원형탈모증이 매우 심할 때 연속적으로 투여하면 면역기능이 강화되어 백혈구의 활동을 왕성하게 만듭니다. 이 방법은 원형탈모증에 언제나 효과적인 것은 아니므로 경험이 있는 의사를 통해 엄격한 관리하에 시술되어야 합니다.

김진오 | 성형외과전문의, 美모발이식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 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뉴헤어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NAVER에서 원형탈모를 검색해 보세요


Facebook
Twitter
Email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