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은 일반적으로 남자에 비해 머리카락에 대해 민감합니다. 그래서인지 머리카락이 빠지기 전에 가늘어지는 현상에 대해 빠르게 인지를 하죠 여성들의 가늘어진 머리카락은 스타일링만으로도 어느 정도 가릴 수 있습니다. 속이 훤히 들여가 보이는 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에 대해서는 6장과 7장에서 자세하게 이야기 하겠습니다.
탈모가 일어난 여성의 10%만이 유전성 탈모일 뿐, 대부분의 여성의 탈모는 원인을 해결하면 치료할 수 있으니브러쉬에 뭉텅이로 떨어져 나온 머리카락을 보고 심각하게 우울해 하지 않길 바랍니다.
– 여성의 유전성 탈모
여성의 탈모가 유전으로 인한 것이 확실하다면, 여성의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는 현상은 어머니나 자매 숙모나 할머니와 같은 가계의 여성들과 상관관계가 있습니다.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있다고 걱정하는 여성환자들을 만나보면 대부분 가족력에서 특이사항을 찾을 수 있습니다.우리는 여성의 탈모에서도 유전이 작용한다는 것을 알아보기 위해 해당 여성들을 문진했습니다.
사실 여성의 유전성 탈모는 매우 드문 현상이며 남성의 유전성 탈모와도 다른 양상으로 진행됩니다. 남성의 탈모는 대부분 노우드 분류법에 의해 패턴을 파악할 수 있지만 여성들, 특히 폐경이 지난 여성들은 정수리 부근에서 탈모가 시작되며 뒷머리까지 확산되기도 합니다.
남성과는 달리 뒷머리와 귀옆머리까지 확산되는 경향을 보이는데요 이런 현상은 DHT의 존재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이 정상적인 성호르몬 분비 상황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원인을 밝히기도 어렵습니다. 이런 이유로 여성의 유전성 탈모는 노우드 분류법이 아닌 루드윅 분류법(Ludwig Classification)을 사용합니다. 루드윅 타입Ⅰ은 정수리 영역의 모발 밀도가 낮아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타입Ⅱ의 환자는 정수리 영역의 모발 밀도가 더욱 낮아지고 모발이 더욱 가늘어 지고 있습니다.
타입Ⅲ에서부터는 이 과정이 더욱 심화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유전성 탈모를 겪고 있는 대개의 여성들이 이와 같은 형태로 탈모가 진행이 됩니다. 극히 일부의 여성에서 남성의 유전성 탈모와 유사한 패턴을 보이는데, 이 경우엔 남성과 마찬가지로 노우드 분류법을 사용하면 되고 뒷머리가 탈모의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모발이식도 가능합니다.
김진오 | 성형외과전문의, 美모발이식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 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뉴헤어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NAVER에서 여성탈모를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