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Inewhair

대머리 블로그

대머리 블로그

여성탈모에서 피나스테리드(프로페시아®), 두타스테리드(아보다트®)의 치료 효과

여성탈모에서 피나스테리드(프로페시아®), 두타스테리드(아보다트®)의 치료 효과

여성의 탈모는 남성에 비해 치료 방법이 마땅치 않은 편입니다. 남성은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DHT)이라는 호르몬 때문에 일어나는 유전성 탈모가 대부분이라 피나스테리드(프로페시아) 혹은 두타스테리드(아보다트)와 같은 탈모약으로 치료할 수 있지만, 여성 탈모는 원인이 다양하고 때로는 복합적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여성도 프로페시아와 같은 탈모약으로 효과를 볼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남성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거나 정상 농도의 남성호르몬에도 모낭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우입니다. 전자의 경우 다낭성난소증후군과 같은 질병이 원인입니다. 일반적인 유전성 여성 탈모는 후자가 원인일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또한 피나스테리드와 두타스테리드 같은 남성형 유전성 탈모약은 임신 때 남성 태아의 성기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가임기 여성에서는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이런 이유들로 여성에서 피나스테리드와 두타스테리드에 대한 데이터가 많지 않은데, 몇 가지 연구들이 발표된 것들이 있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40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피나스테리드 5mg(프로스카) 18개월 간 복용한 연구입니다. 6개월마다 환자 본인이 느끼는 만족감과 사진 상의 변화를 평가하여 효과를 측정했습니다. 마흔 명의 환자 중 35명이 개선 효과를 느꼈고 그 중 23명은 큰 개선 효과를 보았다고 응답했습니다. 40명 중 네 명이 성욕 감퇴를 느꼈고 한 명이 간 수치가 오르는 증상을 보였으나 치료를 중단하지 않고 자연적으로 회복되었습니다.

출처 1)

Finasteride 5 mg/day Treatment of Patterned Hair Loss in Normo-androgenetic Postmenopausal Women

There is no consensus on the standard treatment options for female pattern androgenetic alopecia (AGA). Efficacy of finasteride in women is controversial.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clinical efficacy and safety of 5 mg/day oral finasteri

www.ncbi.nlm.nih.gov

87명의 한국인 여성을 대상으로 12개월 간 피나스테리드 5mg(프로스카)을 복용한 연구도 있습니다. 이 연구에는 폐경기 이전의 여성도 포함되었습니다. 12개월 시점에서 평균 모발 밀도가 제곱센티미터 당 평균 90에서 107, 굵기가 평균 64um에서 70um로 증가하였습니다. 사진 평가 상 참가자의 81.4%에서 상태가 개선되었습니다. 네 명의 환자가 두통, 생리불순, 어지러움 등의 부작용을 호소하였으나 심하지 않았고 금세 사라졌다고 합니다.

출처 2)

5 Mg/Day Finasteride Treatment for Normoandrogenic Asian Women With Female Pattern Hair Loss – PubMed

Oral finasteride, 5 mg/day, may be an effective and safe treatment for normoandrogenic women with FPHL.

pubmed.ncbi.nlm.nih.gov

24명의 여성(평균 나이 56세)에서 약 2년(평균 22.42개월) 정도 두타스테리드 0.5 mg을 복용하였는데, 두정부에서 모발 밀도가 10% 이상 증가하고, 모발의 개수는 67.42개/cm2에서 76.33개/cm2로 증가했습니다. 뒷머리에서도 10% 이상 밀도 증가하고, 84.81에서 94.95개로 머리카락 숫자도 늘어났습니다. 모발 굵기 역시 10% 정도 늘어났으나 통계적인 유의성은 없었습니다.

실험을 통한 기전 연구에서는 두타스테리드가 GSK3β의 활성을 억제하여 β-카테닌(catenin)의 비활성화를 저해하여 wnt/β-카테닌 통로(pathway)를 활성화시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또한 VEGF mRNA의 발현이 증가하는 것을 관찰하였습니다.

출처 3)

이런 연구를 통해 탈모약이 여성형 탈모에 도움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여성 탈모는 내과 질환이나 생활 습관으로 유발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치료 전 정확한 검사가 먼저 진행되어야 합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

Facebook
Twitter
Email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