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Inewhair

대머리 블로그

대머리 블로그

어떤 비타민 결핍이 탈모를 발생시키나

어떤 비타민 결핍이 탈모를 발생시키나

비타민과 미네랄 등 영양소의 부족은 탈모와 관련이 있습니다. 가장 흔한 것은 철분, 비타민D, 아연입니다. 잘못된 식단, 혈액 부족, 영양분 흡수 장애 등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탈모가 있거나, 머리카락의 윤기가 부족하거나 푸석한 느낌이 갑자기 든다면 비타민 결핍이 원인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탈모는 대부분 유전적이지만, 비타민 결핍도 탈모를 일으키거나 다른 유형의 탈모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다행히 비타민 결핍으로 인한 탈모는 되돌릴 수 있습니다.

비타민 결핍의 일반적인 원인

  1. 다이어트
  2. 생리, 질병 등으로 인한 출혈
  3. 영양소 흡수에 문제가 생기는 질환
  4. 약물 복용
  5. 흡연
  6. 과도한 음주

철분

철분 결핍이 심하지 않으면 증상이 없을 수 있지만, 심할 경우 피로감, 추위, 불안감, 숨차는 증상 등이 생깁니다. 탈모, 쉽게 부러지는 손톱 등의 증상이 생기기도 하고, 철분결핍성 빈혈은 갑상선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젊은 여성에서 흔하며, 혈액 검사 등을 통해 진단합니다.

비타민D

비타민D 수치가 낮으면 모발 성장 사이클을 방해합니다. 원형 탈모 환자들을 분석했을 때 비타민D가 부족한 경우가 많았고, 수치가 낮아질수록 탈모 심각도가 증가했습니다. 결핍되었어도 특별한 증상은 없으며, 근육 약화, 근육통, 뼈 통증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연

아연 곂핍은 현대인에서 흔하지 않지만, 부족 시 탈모를 일으킵니다. 아연은 세포성장, 단백질 합성, 등에 필요한 성분입니다. 결핍 시 증상으로는 탈모 외에도 설사, 면역력 저하, 미각 및 후각 변화, 기분 변화, 잘 부러지는 손톱 등이 있습니다. 아연 수치가 정상일 때 보충제를 쓰면 아연 독성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과다 복용 시 통증, 구토, 설사 및 철분과의 역반응, 면역기능 저하 등을 일으킵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의 결핍이 탈모를 일으킬 수 있다는 연구들이 많이 있습니다. 연구들을 몇 개 살펴보겠습니다.

1.

100명의 여성 탈모인에서 150명의 비탈모인과 비교했을 때 비타민D 수치가 의미있게 낮았으며(11.16 vs. 18.98), 만성 탈모인 사람에서 급성 탈모인 사람보다 비타민D의 수치가 좀 더 낮았습니다(11.68 vs. 9.93). 탈모 증상이 뚜렷한 사람에서 이 수치는 더 낮은 경향을 보였습니다(9.7 vs. 13). 여성 휴지기 탈모에서 비타민D의 결핍이 의미있는 원인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논문원문: Vitamin D level and telogen hair loss: A Case control study

2.

30명의 남성 탈모인과 30명의 비 탈모인의 혈중 비타민D와 페리틴(철분 저장 물질; 철분 상태를 확인하는 지표로 많이 사용)을 측정하여 비교하였습니다.

실험 결과는 두 수치 모두 비 탈모인에 비해 탈모인에서 낮게 나타났습니다. 비타민D는 통계적으로 의미가 있는 수치로 낮게 나왔고, 페리틴은 유의미한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실험에 참여한 피시험자가 총 60명 정도밖에 되지 않아서 통계적인 의미가 낮게 나왔을 수 있습니다.

논문 원문: Serum Vitamin D And Serum Ferritin Levels In Male Pattern Hair Loss :Is There A role

여성형 탈모, 확산성 탈모의 패턴

3.

또 다른 연구에서는 유전성 탈모에서 여성형 패턴으로 머리가 빠지는 증상, 즉 이마선 쪽 앞머리보다는 정수리나 안쪽에 속 머리가 빠지는 현상이 있는 분에서 비타민D와 페리틴 수치가 감소되어 있다는 결과가 있었습니다.

논문 원문: Assessment of Serum Vit D and Serum Ferritin in Female Pattern Androgenic Alopecia.

4.

휴지기 여성형 탈모, 여성에서의 확산성 탈모에서도 비타민D 및 페리틴 수치가 현저히 낮았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확산성 탈모에서 혈중 페리틴과 비타민D 수치를 평가하는 것이 진단에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는 결론입니다.

논문 원문: The Significance of Serum Ferritin and vitamin D Levels in Females Patients with Chronic Telogen Effluvium

5. 원형 탈모, 휴지기 탈모 환자 312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탈모가 없는 사람에 비해 아연 함량이 낮은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논문 원문: Analysis of Serum Zinc and Copper Concentrations in Hair Loss

결론

이 연구결과들이 모든 탈모에서 비타민D나 철분, 아연 등을 보충해줘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지만, 여성형 탈모, 확산성 탈모에서는 보충해줬을 때 치료효과가 있는지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직접적인 치료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지는 않지만, 기존 치료법의 효과를 배가시키는 등의 기능이 있을 수 있다는 생각도 듭니다. 추가 연구 등의 결과가 나오면 다시 블로그를 통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

Facebook
Twitter
Email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