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르몬 중에 ‘옥시토신(oxytocin)’이라는 물질이 있습니다.
뇌에 있는 시상하부라는 곳에서 만들어지고 분비되는데, 주기능으로는 사람의 감정 조절, 자궁 수축, 성관계 조절 등이 잘 알려져 있습니다.
‘사랑 호르몬(love hormone)’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탈모를 치료하는 저 같은 의사에게는 의대 졸업 이후 오랜만에 다시 접하게 되는 호르몬입니다.
그만큼 탈모와는 무관하다고 알려져 있었던 성분인데 최근 흥미로운 논문이 하나 나와서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옥시토신이 모유두 세포에 의한 모발 성장에 미치는 영향
일본에서 2023년 10월에 발표된 아주 최근의 논문입니다.
옥시토신이 신체에 미치는 다양한 영향은 최근 몇 년 간 많이 연구되어 발표되었습니다만, 모발과 옥시토신 사이의 관계는 아직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모발 성장에 있어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모유두 세포(dermal papilla cell)가 옥시토신에 어떻게 반응을 하는지 살펴보았습니다.
옥시토신이 모유두 세포에 미치는 영양 도식도(출처: https://doi.org/10.1038/s41598-023-40521-x )
유전자 발현 검사 결과 옥시토신을 처리한 모유두 세포에서 신호가 강하게 나왔습니다.
체외 모낭 오가노이드로 실험한 결과 모발 성장 효과가 있는 VEGF라는 성장 인자의 발현을 촉진시키고, 모발의 성장을 촉진했습니다.
결론
사랑의 호르몬 ‘옥시토신’이 탈모를 치료한다?
“옥시토신 호르몬은 탈모 치료제로서
발전 가능성이 있다”
실험실 연구 외에는 이루어진 것이 없는 결과이므로 크게 기대해서는 안 되겠지만, 그래도 고무적인 실험 결과이므로 차후 임상 실험 등을 거쳐서 새로운 탈모 치료 물질로서 옥시토신이 들어갈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 연구였습니다.
후속 연구들이 나올 것 같은데 연구 결과나 논문이 나오면 또 리뷰해 드리겠습니다
뉴헤어모발성형외과의원
작성자 : 김진오 대표원장
뉴헤어모발성형외과의원 진료문의 |
02- 557 – 2022 |
카카오톡 문의 바로가기 |
위치지도보기 |
“사랑의 호르몬 ‘옥시토신’이 탈모를 치료한다”의 1개의 댓글
RKswoTOeXM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