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Inewhair

대머리 블로그

대머리 블로그

모발이식 후 통증 줄이기 part2. 진통제 세레콕시브

모발이식 후 통증 줄이기 part2. 진통제 세레콕시브

모발이식 후 진통제는 아세트아미노펜(acetaminophen), 코데인(codeine) 등이 가장 많이 쓰입니다. 보통의 모발이식에서는 타이레놀 등으로 잘 알려진 아세트아미노펜 정도의 약으로도 충분히 통증이 조절되지만, 심한 통증에서는 코데인을 쓰는데 이는 마약성 진통제로 구역감, 어지러움, 저혈압 등의 부작용이 있어서 쉽게 쓰기는 부담스러운 부분이 있습니다.

아스피린이나 이부프로펜 등의 비스테로이드 항염증제(NSAIDs)는 출혈 성향을 높일 수 있어서 수술 직후에는 잘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비스테로이드 항염증제 중 출혈 성향이 적은 COX-2 저해제인 세레콕시브(celecoxib)는 적절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세레콕시브는 만성 염증과 통증을 줄이는데 쓰는 소염진통제로 관절염 등에 많이 쓰입니다.

모발이식 환자에서 세레콕시브의 효과를 연구한 내용이 있습니다. 50명의 환자는 아세트아미노펜+코데인, 50명의 환자는 세레콕시브를 처방해서 통증 정도를 비교하였습니다. 아세트아미노펜+코데인 군에서는 심한 통증을 느낀 환자의 비율이 22%였던데 반해 세레콕시브 군에서는 10%였습니다.

모발이식 수술 중에 마취약, 진통제, 혈관 수축제 등의 많은 약물이 쓰이는데 수술 직후에 마약성 진통제는 평소보다는 아무래도 좀 더 부작용을 느낄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반면 세레콕시브는 모발이식 시 쓰이는 약물과 상호작용하지 않아 좀 더 안전한 부분이 있습니다.

세레콕시브는 혈전증 등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어서 나이가 많은 환자군과 기저 심혈관계 질환이 있는 분에서의 사용은 주의하여야 합니다만, 모발이식 직후 단기로 저용량 사용하는 것은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결론적으로 모발이식 직후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에서 세레콕시브의 사용은 다른 진통제에 비해 효과적이므로 추천할만한 방법입니다. 국내에서는 대표적인 세레콕시브 약으로 쎄레브렉스®라는 제품이 있습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

Facebook
Twitter
Email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