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Inewhair

대머리 블로그

대머리 블로그

모발이식 재수술 시기 (보강 및 2차 수술), 언제 할 수 있을까?

모발이식 재수술 시기 (보강 및 2차 수술), 언제 할 수 있을까?

모발이식을 받은 지 2개월 되었습니다. 그런데 조금 더 헤어라인을 내려서 이마를 더 좁히고 싶은데 언제쯤 다시 수술을 할 수 있을까요? 같은 부위에 이식하는 것이 아니고 더 내려서 새로운 부분에 하는 것이니 바로 할 수도 있지 않을까 해서 문의드립니다.

두 가지 측면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첫째, 첫 번째 받은 모발이식의 최종 결과를 확인 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모발이식 후 이식한 머리카락들이 1-4주 사이에 70-80% 이상 탈락하고, 탈락한 자리에서 다시 머리카락이 나오는데 빠른 것들은 2-3개월 내에도 다시 나지만, 오래 걸리는 것들은 6-12개월 이상 걸리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6개월 정도 즈음에 70-80% 정도의 이식모가 피부 바깥으로 자라서 육안으로 확인된다고 말합니다. 6-12개월 사이에 나머지 20-30% 정도의 머리카락이 또 자라 오릅니다.
그러므로 모발이식 최종 결과를 확인하는 수술 후 1년 이후를 재수술 시점으로 잡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상처 및 흉터 회복이 완전히 이루어진 후 재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모발이식은 수술이기 때문에 인체에 어느 정도의 충격을 가하게 되고, 그 충격에서 회복되어서 완전한 정상 조직으로 회복되는데 시간이 필요합니다. 아주 동떨어져 있는 부위라도 신체 회복을 위한 시간을 두는데, 모발이식은 새로운 부위에서 채취하고 이식한다고 해도 그 영역이 매우 인접해있기 때문에 영향을 주고받습니다.
상처는 빠르게 회복해서 1-4주만 지나도 어느 정도 수준의 인장 강도(tensile strength)를 보입니다. 6개월 정도 지났을 때 약 70-80%, 그리고 12개월이 지났을 때 약 80-90% 정도의 회복을 보인다고 보시면 됩니다. 위 그래프를 보시면 참고가 되실 것입니다.

아주 급한 경우라도 6개월 이전에 모발이식 수술을 다시 하는 것은 두피 회복이 완전히 되지 않고 이식모가 다 자란 상태가 아니므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최소한 성형외과적으로 상처회복가 95% 이상 되었다고 보는 1년 이상 기다렸다가 수술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상처의 치유과정은 염증기-상피화기-증식기-성숙기로 나누는데, 마지막 성숙기는 육아조직이 흉터조직으로 바뀌는 단계로 15일에 시작하여 18개월간 지속합니다. 성숙기가 활발한 초기 2개월 동안 흉터가 과도히 형성되어 붉고, 튀어 올라오다가 6개월쯤 지나면 흉터는 점점 얇아지고 색깔이 연해집니다. 6-12개월 동안 흉터가 성숙함에 따라 점점 부드러워지고 더욱 연해져서 눈에 덜 띄게 됩니다. 상처 회복 후 수술을 해야 다음 수술 시 흉터가 적게 남고, 좋은 모낭 조직을 채취할 수 있습니다. 한참 상처가 딱딱해진 초기에 재수술을 강행하면 채취가 어려워 모낭 손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

Facebook
Twitter
Email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