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Inewhair

모발이식 때 출혈, 부기 예방 및 관리법

모발이식 때 출혈, 부기 예방 및 관리법

대량 이식을 할 때 출혈을 어떻게 예방하고 관리하면 좋을까요?

알파벳 P로 시작하는 세 단어를 기억하면 좋습니다.

Prevention (예방), Pressure (압박), Patience(인내).

1. 예방 Prevention

모발 이식 수술에서 혈액은 수분과 양분을 공급하고, 응고되면서 모낭을 이식 부위에 부착시키는 일종의 접착제역할을 하기 때문에 수술 당일엔 혈액의 점성이 높게 유지되는 편이 좋습니다. 혈액응고를 지연시킬 수 있는 건강보조제나 약을 복용 중이라면 수술 1주 전부터 중단하는 것이 수술 자체에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환자분의 건강 상태에 따라 더 오랜 기간 중단 후 수술을 해야 하는 약도 있으니 드시는 약에 대해서 의사 선생님과 상의 후 구체적인 수술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적절한 너비의 수술 도구(blade or needle)를 이용해 이식할 모낭이 딱 들어맞을(snug fit) 적절한 너비에 3.5-6.0mm의 너무 깊지 않은 깊이로 이식하는 것이 출혈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2. 압박 Pressure

– 1:100k 비율로 에피네프린(지혈제, 혈관 수축제)을 생리식염수에 희석한 팽창액(튜메센스; tumescence)을 이식하기 5-10분 전 헤어라인과 정수리에 각각 10cc씩 주입하고, 2-3시간 정도 후에 한번씩 더 주입하면 좋습니다.

차가운 생리식염수를 뿌려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모낭을 이식하고 나면 거즈를 이용해 부드럽게 압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이식 모낭이 빠져나오면 (popping) 출혈을 멈추기 위해 빠르게 제자리에 재 삽입하고 안정적으로 위치할 때까지 부드럽게 붙잡아 둡니다.

3. 인내 Patience

지혈이 잘 안되고 출혈량이 많은 환자의 경우 수술 시간이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시간에 쫓기기 보다는 모낭 하나하나를 부드럽고 섬세하게 다루는 데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

Facebook
Twitter
Email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