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카락의 손상을 줄이기 위해서는 머리카락을 이해하고, 관리하는 요령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풍성하고 윤기 있는 모발은 외모를 좀 더 아름답게 만들어 줍니다. 많은 사람들이 모발관리 제품을 사용해 머리를 가꾸며 치장합니다. 활기찬 모발덕분에 기분이 좋아지기도 하고 자신감도 높아지며, 다른 사람에게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이렇듯 잘 관리된 모발은 외적인 아름다움과 만족감을 주기도 하지만 불필요한 손상으로부터 탈모가 야기되는 것을 방지하고 오랫동안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세편에 나누어서 머리카락이 가진 특성을 이해하고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모발 관리 제품을 살펴보면서 어떤 방법이 건강한 머릿결 유지에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머리카락은 언제, 왜 손상될까요? 앞에서도 이야기한 바와 같이 머리카락은 죽은 조직입니다.하지만 살아있지 않다 할지라도 관리만 잘하면 윤기 있는 모발을 만들거나 좀 더 오래 동안 안 빠지게 할 수도 있습니다.
모발에 손상을 주는 원인은 크게 세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모발의 가장 외부 층인 각피의 손상과 모발조직 자체의 파괴 그리고 두피 피지의 불균형 입니다. 이 세가지 손상 원인과 그 피해 그리고 예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모발의 겉옷인 각피가 손상되는 이유
◈ 모발 조직이 손상되고 회복되는 원리
◈ 두피의 피지 균형이 모발을 더욱 건강하게 해줍니다.
김진오 | 성형외과전문의, 美모발이식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 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뉴헤어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NAVER에서 모발손상을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