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Inewhair

공지사항

뉴헤어에서 전하는 다양한 소식과 함께하세요!

탈모약, 어떤 게 가장 좋을까요?

작성자
뉴헤어
작성일
2023-03-15 14:18
조회
197

하이닥 의학기자 고용욱 원장ㅣ출처: 하이닥

탈모 치료제에 대해 알아본 적이 있다면 피나스테리드와 두타스테리드에 대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피나스테리드와 두타스테리드는 5알파 환원효소 억제제 또는 5-ARI라고 하는 약물에 속합니다. 이 약은 신체가 테스토스테론을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DHT)이라는 다른 유형의 남성호르몬으로 전환하는 것을 막는 방식으로 작용합니다. 피나스테리드와 두타스테리드는 모두 DHT를 차단하지만, 탈모를 늦추고 남성형 탈모의 악화를 방지하기 위해 두 약물의 사용을 고려하기 전에 알아야 할 몇 가지 의학적 차이점이 있습니다.

탈모약은 어떻게 탈모진행을 막아주나요?
피나스테리드와 두타스테리드는 모두 테스토스테론을 DHT로 전환하는 효소인 5알파 환원효소의 효과를 차단하는 방식으로 작용합니다. 이러한 약물은 5알파 환원효소를 차단하여 체내 DHT 수치를 낮추고, DHT가 모발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늦추거나 중단 또는 역전시킵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것과 달리 피나스테리드와 두타스테리드는 테스토스테론 수치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보이며, 이는 테스토스테론 저하를 유발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테스토스테론이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으로 전환되는 것을 방지하는 방식으로 작용할 뿐입니다.


탈모약ㅣ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두 약 중 어떤 걸 먹어야 할까요?
피나스테리드와 두타스테리드는 모두 탈모 치료 효과가 입증되었습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두타스테리드는 피나스테리드보다 남성의 모발 성장을 더 많이 증가시킵니다. 두타스테리드가 피나스테리드보다 약간 더 효과적인 치료법일 수 있는 이유 중 하나는 테스토스테론이 남성형 탈모를 유발하는 호르몬인 DHT로 전환되는 것을 더 많이 막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피나스테리드는 DHT의 약 70%, 두타스테리드는 90% 이상을 차단합니다. 또 다른 이유로는 두타스테리드가 DHT를 피나스테리드보다 더 오래 차단할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두타스테리드가 피나스테리드보다 남성의 모발 성장을 더 촉진할 수 있다는 연구 데이터가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두타스테리드를 반드시 피나스테리드보다 더 나은 탈모 치료제로 간주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탈모 증상을 겪는 경우, 자신에게 가장 효과적인 탈모 치료법에 대해 의료진과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고용욱 원장 (가정의학과 전문의)


원글 보러가기> https://www.hidoc.co.kr/healthstory/news/C00007734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