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Inewhair

공지사항

뉴헤어에서 전하는 다양한 소식과 함께하세요!

“효과 나타나기까지 얼마나 걸릴까?”...모발이식 이후 시기별 경과

작성자
뉴헤어
작성일
2023-02-13 09:56
조회
234

하이닥 의학기자 고용욱 원장ㅣ출처: 하이닥


모발 이식은 뒷머리 공여부의 모발을 다른 부위로 옮겨서 심는 수술입니다. 엄밀히 말하자면 머리카락을 이식하는 것이 아니고 머리카락을 생산하는 세포인 모낭을 이식하는 것이며, 모발 이식은 탈모를 되돌릴 수 있는 영구적인 해결책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발 이식은 즉각적인 해결책이 아니며, 모발이 자라는 데 1년 이상 걸릴 수 있습니다. 가끔 모발 이식 수술 직후 이식한 모발이 그대로 자랄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모발 이식 후 모발이 다시 자라는 과정과 시기, 그리고 이식한 모발이 실제로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발 성장의 단계
모발 이식 후 회복 일정을 설명하기 전에 모발의 성장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발은 단계적으로 성장합니다. 모발 성장 및 손실 주기를 구성하는 4가지 주요 단계가 있습니다. ①성장기 ②퇴행기(전환기) ③휴지기 ④탈락기. 이제 이 4단계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성장기
성장기는 성장 단계이며, 4단계 중 가장 긴 단계입니다. 머리카락은 약 3년에서 5년 동안 성장기에 있으며 일부 모발은 7년 동안 계속 자랄 수 있습니다. 성장기 동안 모발은 모낭에 의해 밀려나와 수명이 다할 때까지 자랍니다. 두피 모발은 체모보다 성장기 기간이 더 깁니다.

2. 퇴행기(전환기)
이것은 성장기 단계를 지난 과도기 단계입니다. 10일 동안 성장이 느려지고 모낭이 수축합니다. 약 3~5%의 모발이 퇴행기 상태로 존재합니다.

3. 휴지기
휴지기는 퇴행기 단계를 지난 상태입니다. 모발이 성장을 멈춘 후 약 3개월 동안은 제자리에 남아 있으며, 이 기간 동안 모낭에서 새로운 모발이 형성됩니다. 모발의 약 10~15%가 휴지기 상태로 존재합니다.

4. 탈락기
탈락기 단계는 이전 휴지기 단계의 확장으로 볼 수 있습니다. 2개월에서 5개월까지 지속될 수 있으며 이 기간 동안 자라지 않는 모발이 모낭에서 분리되어 빠지게 됩니다. 잠을 자거나 머리를 감거나 빗질할 때 떨어지는 모발들이 탈락기 단계의 모발들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시기를 지나면 다시 모낭에서 새로 생성된 성장기 모발들이 자랍니다.


모발이식 주기 그래프ㅣ출처: 뉴헤어의원


모발이식 후 7일까지
모발 이식 후 채취 부위와 이식 부위는 치유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수술 부위에서의 통증을 경험할 수 있으며 딱지가 형성되고 떨어져 나가면서 가려움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병원에서 제공하는 사후 관리 지침을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발이식 후 2주까지
모발 이식 후 2주가 지나면 더 많은 변화를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치유 과정은 순조롭게 진행되었으면 붓기가 사라졌을 것 입니다. 하지만 수술부위 딱지가 자연스럽게 떨어져 나가면서 약간의 붉어짐과 가려움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이식 부위에서 약간의 모발이 빠지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이는 모발 성장 주기의 완전히 정상적인 부분입니다. 2주 동안 이식된 모발의 생착이 완료되며 새로운 모발이 모낭에서 형성되고 있으며 결국 시간이 지나면 다시 모발이 자라기 시작합니다. 주의하여야 할 점은 남은 딱지를 억지로 떼려고 해서는 안 된다는 것 입니다.

모발이식 후 1달까지
모발 이식 수술 후 1개월까지를 탈모기라고 하며, 99% 이상의 환자에서 이식한 모발이 빠집니다. 엄선된 사람의 경우 이식한 모발이 그대로 남아 그대로 자랄 것입니다. 직접 진행한 몇 천 건의 모발 이식 케이스 가운데 이식한 모발이 수술 직후 그대로 올라오는 경우는 3건밖에 못 봤습니다.
이식 부위의 모발은 제각각 성장 주기의 다른 단계에 있기 때문에 고르지 않게 성장할 수 있지만, 이는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모발이식 후 4달까지
수술 후 1개월부터 4개월까지를 모발 잠복기라고 하며, 이식한 모발은 빠진 상태를 유지하게 됩니다. 마치 수술 전 상태와 비슷하게 되는데, 이 시기에 환자들이 가장 불안하고 불만을 표출 합니다. 모발 이식 수술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달라진 것이 없어 보이기 때문입니다.

모발이식 후 1년까지
4개월이 지나면 이식한 모발이 빠르게 자라기 시작하는데, 이를 발모기라고 합니다. 이 기간 동안 모발 이식 수술 환자는 마침내 모발 상태의 변화를 보게 됩니다. 머리카락이 더 두껍고 강해지면서 새로운 머리카락에서 상당한 성장을 볼 수 있습니다. 이식된 모발의 50% 성장이 6개월 동안 발생합니다. 다만, 이식 모발의 성장 속도는 이식 부위의 위치와 모발 이식 수술 기술을 포함한 많은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이 단계에서 모발 이식의 최종 결과를 기대해서는 안 됩니다. 최종적으로 이식된 모발의 90% 이상 성장은 12개월 이내에 발생합니다. 따라서 모발 이식 결과를 실제로 보려면 평가를 위해 1년을 기다려야 한다는 점 명심하면 좋겠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고용욱 원장 (가정의학과 전문의)


원글보러가기> https://www.hidoc.co.kr/healthstory/news/C0000768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