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Inewhair

공지사항

뉴헤어에서 전하는 다양한 소식과 함께하세요!

[건강 칼럼]모발이식 수술, 현미경과 고배율 확대경 사용 중요성

작성자
뉴헤어
작성일
2013-06-24 11:57
조회
346
[건강 칼럼]모발이식 수술, 현미경과 고배율 확대경 사용 중요성

 

 

입력시간 : 2013.06.19 09:02:40

 



 

 

모발이식은 평균 4~6시간 정도 걸리는 긴 수술이다. 하지만 수술 도중엔 환자에게 통증이 없고 가벼운 국소마취로만 진행되기 때문에 대부분 마음 놓고 잠을 자게 된다. 그러나 모발이식 수술 도중에 수술 과정을 지켜 볼 수만 있어도, 수술이 제대로 진행되는지 알 수 있다.

모발이식은 크게 ‘모발을 채취하는 과정’과, ‘모낭으로 분리하는 과정’ 그리고 마지막으로 내 ‘머리에 다시 이식’하는 세 가지 과정으로 이뤄진다. 이 중 모발을 채취하는 과정은 수면 마취 중에 이뤄지므로 직접 볼 수는 없지만, 나머지 두 과정은 환자가 직접 지켜 볼 수 있다.

모발이식 전 과정이 모두 중요하지만 그 중 첫 단추라고 할 수 있는 이식할 모발의 분리과정은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모발이식 선진국에서는 채취한 모발을 현미경으로 분리하는 과정을 환자가 직접 확인 할 수 있도록 수술실 내에 현미경울 설치하고 분리하고 있다.

내 뒷머리에서 채취한 모발은 반드시 현미경으로 분리해야 한다. ‘머리카락처럼 가늘다’라는 말이 있을 만큼 육안으로는 쉽게 확인하기 어려울 만큼 작은 조직이 머리카락이다. 그리고 탈모환자의 뒷머리카락은 돈으로 바꿀 수 없을 만큼 소중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 무한정 솟아나는 자원이 아니라 한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 소중한 머리카락을 정말 현미경으로 소중히 분리하는지는 수술 중 환자가 직접 확인 할 수 있다.

모발이식 병원의 수술실은 환자 의사 그리고 모낭분리를 위한 스텝이 모두 한 공간에 자리하게 된다. 모낭단위 모발이식에 있어 현미경 모낭 분리는 매우 중요한 요소다. 이것을 진행하는 수술팀은 의사의 지속적인 관리 감독하에 있어야 하므로 반드시 수술실 내에 분리팀의 자리를 마련한다. 수술실 내부에 현미경 모낭 분리팀을 두고, 현미경으로 분리되는 모낭의 모습을 LCD 모니터로 전송하는 것은 사실 환자들을 위한 서비스가 아닌 모낭분리 과정을 의사가 관리 감독하기 위해서다.

모니터는 모낭이 분리되는 모습을 실제로 볼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이것을 통해 환자는 내 모낭이 얼마나 소중하게 다뤄지는가를 보며, 병원이 최초의 설명대로 현미경 모낭분리를 하는 것을 직접 확인 할 수 있다.

또 한 가지 중요한 과정을 꼽으라면 탈모부위에 이식할 모발이 들어갈 새로운 모공을 만드는 과정을 들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의사가 고배율 확대경을 사용하는지에 여부는 매우 중요하다.

모공을 만들 때 슬릿(SLIT)방식으로 한다면, 모공을 만드는 바늘 또한 매우 가늘어서 확대경을 착용하는 것과 육안으로 하는 것엔 차이가 있다. 두피를 충분히 확대해서 보며 모공을 만드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큰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가까운 사물을 8배 이상 확대해서 보게 되면 수술 속도가 느려져 육안으로 진행하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모발이식은 모공을 만드는 단계에서 그 밀도가 결정된다. 따라서 이식부위를 최대한 확대해서, 보다 정교하고 촘촘하게 모공을 만들어야 한다. 또 이식부위가 정수리라면, 기존에 살아 있는 미세한 모발을 다치지 않도록 보호하며 모공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더더욱 고배율 확대경의 필요성은 중요하다.

모공을 만드는 과정 역시 국소마취만으로 진행 하므로 의사가 어떻게 수술을 진행하는지 모두 알 수 있다. 수술을 계획하기 전에 병원에서 설명한 방식대로 모든 과정이 진행되는지 환자가 지켜 볼 수 있도록 수술실 환경이 조성된 병원인지 확인을 한다면, 보다 나은 결과를 얻는데 도움이 된다. NHI 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김진오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