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Inewhair

공지사항

뉴헤어에서 전하는 다양한 소식과 함께하세요!

[건강]모발이식 흉터 고민, ‘절개법 혹은 비절개법’

작성자
뉴헤어
작성일
2013-03-28 17:38
조회
345
[건강]모발이식 흉터 고민, ‘절개법 혹은 비절개법’


 

안민구기자amg9@sphk.co.kr

입력시간 : 2013.03.25 16:54:36

수정시간 : 2013.03.27 16:16:22



 



모발이식을 고려하는 사람들은 ‘뒤 머리카락의 일부를 떼어 정수리와 이마로 이식한 후 나중에 뒷머리가 모두 빠지게 되면 수술봉합 부위의 흉터가 보이지 않을까’를 걱정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모발이식병원에서는 ‘걱정하지 않아도 좋다’고 말한다. 모발이식은 '탈모가 일어나지 않는 뒷머리의 모낭을 다른 곳에 이식하는 것'이므로 나이를 먹어 노인이 되어도 뒷머리까지 모두 빠질 확률은 매우 낮다.
또한 모발이식을 위해 채취한 흉터는 시간이 흘러 연필로 그린 선과 같이 가늘게 남아있을 뿐이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25일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김진오 원장을 통해 모발이식에 앞서 가장 많은 걱정을 하게 만드는 수술 후 흉터와 관련된 비절개법과 절개법 시술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다.

-비절개와 절개법의 차이는?

“두 가지 수술법(절개법과 비절개법)은 각자 고유한 특징을 가진 수술이다. 차이점은 모낭을 채취하는 방법일 뿐 어떤 방식이 더 우월하거나 단점을 가졌다고 구별하긴 어렵다. 절개법은 뒷머리의 피부 일부를 모두 떼어낸 뒤 이를 모낭 단위로 분리해서 이식하는 것이고 비절개는 채취단계에서 모낭단위로 하나씩 채취하는 것이므로 이식할 재료를 획득하는 방법의 차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비절개법이 더 나은 시술로 생각되는데, 앞으로 절개법이 사라지는 것은 아닌가?

“모발이식의 기술이 발전을 한다 해도 절개를 통한 이식은 여전히 시행 될 것으로 생각된다. 아직까진 비절개를 통한 모발 이식은 이식량에서 한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절개법에 의존할 수밖에 없고, 절개법으로 채취된 모낭에 비해 비절개로 채취된 모낭의 정밀도는 낮을 수밖에 없다. 이런 이유로 비절개로 얻은 모낭을 일일이 현미경으로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데, 많은 인력과 시간이 소요되는 일이다.

앞으로도 두 수술법은 서로의 장단점을 보완해 나가면 발전해 나갈 것이다. 항간에 비절개법 모발이식이 절개법에 비해 생착률이 떨어진다는 이야기가 있지만, 채취한 모낭세포를 하나하나 현미경으로 검수한 뒤 이식한다면 이와 같은 걱정은 기우에 불과하다.”

-비절개로 하게 되면 정말 흉터가 남지 않나?

“비절개-FUE(Follocular Unit Extraction, 모낭 추출법, 다이렉트 이식)-는 글자 그대로 무흉터 모발이식이 아닌 절개를 하지 않는 수술법이다. 비절개 모발이식(FUE)을 종종 흉터 없는 수술로 말하기도 하지만 이는 엄밀히 말해서 잘못된 표현이다. 비절개, 무흉터라는 이야기로 FUE로 형성되는 흉터를 간과해서는 안 된다.

비절개법을 선택했다면 흉터 문제와 건강한 모낭을 선택적으로 채취해야 하는 문제로 인해 넓은 부위를 제공하면 할수록 보다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모낭을 추출해 내고 나면 그 부위의 조직이 단단해져 2차 수술을 힘들게 할 수 있으므로 너무 좁은 범위에서 채취하는 것은 권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절개와 비절개의 선택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나?

“절개법으로 할지 비절개로 할지는 먼저 환자 고유의 권한인 '진료선택권'에 달려있겠지만 가급적 전문의의 소견에 의해 제공될 모발의 상태와 이식한 범위 등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 좋다. 정수리와 이마까지 모두 탈모가 된 환자의 경우엔 탈모 진행 상황이 이미 많은 부분 진행이 되었기 때문에 뒷머리도 가늘어져 있어 비절개로 채취할 경우 모낭이 손상받을 확률이 커진다.

이 경우는 머리카락 한올한올이 소중할 단계이므로 절개법을 권하고 있다. 반면 흔히 말하는 M자형 탈모인 경우 이식할 부위가 넓지 않기 때문에 비절개로 수술을 권하고 있다. 이 외에도 추가로 모발이식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면 해당 환자의 탈모진행 패턴을 예상해서 2차 3차 수술까지 염두에 두고 절개와 비절개를 선택해야 한다.”

-모발이식을 고려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조언한다면.

“탈모로 인해 고통 받고 있는 사람들은 여러 가지 정보에 현혹되어 머리만 다시 자랄 수 있다면 무엇이든 해볼 각오가 되어있을 것이다. 또한 시중에 떠도는 민간 요법 등으로 탈모를 치료하기 위한 수많은 시도도 해 보았을 것이다.

하지만 탈모에 있어 궁극적인 치료는 모발이식이고, 이런 모발이식을 받기 위해서는 경험 많은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서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흉터로 인한 고민 보다는 본인이 모발이식을 통해 얻고자 하는 목표치를 가지고 상담한다면 가장 좋은 방법을 제시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