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Inewhair

모발 이식 수술 후 시기별 관리방법

모발 이식 수술 후 시기별 관리방법

모발 이식 후 모발 관리는 어떻게 하나요?

 

성공적인 모발 이식은 의사의 기술과 채택된 이식 기술, 환자의 이식 모낭의 품질, 모낭 채취 부위에서 이식 부위로 모낭을 성공적으로 옮기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러나 회복도 마찬가지로 중요합니다. 특히, 모발 이식 시술 후 몇 주가 적절한 모발 성장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모발 이식 후 시기에 따라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1~8일차

 

모발 이식 수술 다음 날, 충분한 휴식을 취한 후 병원에서 붕대를 제거하고 클리닉에서 첫 번째 샴푸를 실시하여 환자에게 따라야 할 적절한 절차를 가르칩니다.

 

샴푸는 수술 다음 날부터 시행할 수 있습니다. 생착 기간인 2주 동안에는 평소처럼 손을 사용하여 두피를 마사지하듯 머리를 감는 것이 아닌, 거품 샴푸를 해주어야 합니다.

거품을 만들어주고 이식 부위에 만들어진 거품을 얹어 2~3분 방치해 준 다음 다시 약한 수압의 미온수로 조심스럽게 헹궈내는 방식입니다.

생착 기간에는 이식 부위에 심한 자극이 가지 않도록 주의해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피를 깨끗하게 관리해야 가려움증을 완화할 수 있으며 염증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주의하여야 하는 점은 이식 부위에 생긴 딱지를 억지로 뜯어내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일주일 정도가 지나면서 딱지는 자연스럽게 조금씩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또한, 이식 부위를 다른 물질과 접촉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잠을 잘 때는 처음 이틀 동안은 목을 받쳐주는 특수 베개를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이마 부위가 붓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붓기는 수술 후 3일 또는 4일에 나타나며 얼음으로 채워진 수건을 이마 부위에 대고 있으면 붓기를 없애는 데 도움이 됩니다.

 

 

8~14일차

 

매일 샤워를 하면 딱지가 사라지기 시작합니다. 첫 달 동안은 비뿐만 아니라 태양에 대한 과도한 노출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두피 피부가 너무 건조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또한, 이 기간에 가려움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식 부위와 채취 부위에는 헤어 제품인 젤, 스프레이, 왁스사용도 피해야 합니다.

 

모발 이식 후 2주가 지나면 더 많은 변화를 경험하며, 치유 과정이 순조롭게 진행되었으면 붓기가 사라졌을 것입니다.

하지만 수술 부위 딱지가 자연스럽게 떨어져 나가면서 약간의 붉어짐과 가려움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이식 부위에서 약간의 모발이 빠지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이는 모발 성장 주기의 완전히 정상적인 부분입니다.

2주동안 이식된 모발의 생착이 완료되며 새로운 모발이 모낭에서 형성되고 있으며 결국 시간이 지나면 다시 모발이 자라기 시작합니다.

주의하여야 할 점은 남은 딱지를 억지로 떼려고 해서는 안 된다는 것 입니다.

 

 

14~30일차

 

모발이식 수술 후 1개월까지를 탈모기라고 하며 99% 이상의 환자에서 이식한 모발이 빠집니다.

엄선된 사람의 경우 이식한 모발이 그대로 남아 그대로 자랄 것입니다

저는 모발 이식을 천건 넘게 하였지만, 이식한 모발이 수술 직후 그대로 올라오는 경우는 3건밖에 못 봤기 때문에 크게 기대하시지 않은 게 좋습니다.

이식 부위의 모발은 제각각 성장주기의 다른 단계에 있어서 고르지 않게 성장할 수 있으며 이는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1~4달차

 

수술 후 1개월부터 4개월까지를 모발 잠복기라고 하며 이식한 모발은 빠진 상태를 유지하게 됩니다.

마치 수술 전 상태와 비슷하게 되는데 이 시기에 환자들이 가장 불안하고 불만을 표출합니다.

왜냐하면, 모발 이식 수술을 받았지만 아직 달라진 것이 없어 보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시기부터는 특별하게 관리가 필요한 것은 없습니다.

 

 

모발이식 후 1년차

 

 

4개월이 지나면 이식한 모발이 빠르게 자라기 시작하는 데 이를 발모기라고 합니다.

이 기간에 모발 이식 수술 환자는 마침내 모발 상태의 변화를 보게 됩니다. 머리카락이 더 두껍고 강해지면서 새로운 머리카락에서 상당한 성장을 볼 수 있습니다.

이식된 모발의 50% 성장이 6개월 동안 발생합니다.

다만 이식 모발의 성장 속도는 이식 부위의 위치와 모발 이식 수술 기술을 포함한 많은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이 단계에서 모발 이식의 최종 결과를 기대해서는 안 됩니다.

최종적으로 이식된 모발의 90% 이상 성장은 12개월 이내에 발생합니다.

라서 모발 이식 결과를 실제로 보려면 평가를 위해 1년을 기다려야 한다는 점 명심하였으면 좋겠습니다.

 

 

뉴헤어모발성형외과의원

작성자 : 고용욱 원장

 

 

 뉴헤어모발성형외과의원 진료문의
02- 557 – 2022
카카오톡 문의 바로가기
위치지도보기
Facebook
Twitter
Email

發佈留言

發佈留言必須填寫的電子郵件地址不會公開。 必填欄位標示為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