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Inewhair

뉴헤어모발성형외과

남성을 위한 고밀도의 모발이식
여성을 위한 자연스러운 헤어라인교정
모발 성장을 돕는 엑스톡스 탈모 치료
의료진 책임 하에 받는 자연스러운 두피문신으로
어떤 탈모 고민이든 뉴헤어가 함께 합니다

무료상담

MTS 탈모치료 Microneedle Therapy System 2022

MTS 더마롤러_뉴헤어의원_inewhair

MTS 탈모치료 Microneedle Therapy System 2022

MTS 탈모치료 Microneedle Therapy System 2022

MTS 탈모치료 정의와 원리와 효과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탈모는 성별을 불문하고 개인의 자존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최근 들어 탈모치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탈모는 흉터가 생기는 정도와 모낭이 파괴되는 정도에 따라 반흔성(scarring)과 비흉터성(nonscarring)으로 나눌 수 있으며 반흔성 탈모는 모낭에 영구적인 손상을 주기 때문에 치료가 불가능합니다. 반대로 흉터가 없는 비흉터성 탈모는 치료할 수 있습니다. 흉터가 없는 탈모의 예로는 안드로겐성 탈모증(AGA), 원형 탈모증(AA) 및 휴지기 탈모증이 있습니다.

탈모는 평생 성인의 50% 이상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인 미용 문제입니다. 약물 및 비 약물 치료가 종종 많은 탈모 장애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안드로겐성 탈모증 치료는 일반적으로 상태의 진행을 멈추는 것으로 분류됩니다. 또한 원형 탈모증 및 전체 탈모증에 대한 치료는 여전히 제한적이며 재발률이 높습니다. 결과적으로, 새롭고 효과적인 탈모 치료제에 대한 요구가 남아 있습니다.

탈모 자체가 건강에 위험을 초래하지는 않지만 많은 환자들이 미용상의 이유로 치료를 원합니다. 안드로겐성 탈모, 원형탈모 는 치료할 수 있는 전형적인 흉터가 생기지 않는 탈모 상태입니다. 안드로겐성 탈모에서 테스토스테론은 피부에서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으로 전환되어 탈모를 유발합니다. 이런 안드로겐성 탈모 증상을 겪고 있는 남성을 위한 치료제로 경구 피나스테리드와 국소 MXD이 일반적으로 처방됩니다. 그러나 경구 피나스테라이드는 남성의 경우 발기 부전과 같은 성적으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며 여성의 경우 태아 기형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MXD는 다모증 효과로 인해 국소적으로 사용되어 왔지만 오래 사용하면 접촉성 피부염같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MTS 탈모치료 : Microneedle therapy system 이란 무엇인가?

다양한 약물 전달 시스템 중 피부를 통한 경피 약물 전달 시스템의 주요 장점은 인체에 대한 독성이 적고 위장 장애를 일으키지 않으며 간에서 1차 대사 과정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경피 약물 전달 시스템은 극복해야 할 몇 가지 한계가 있습니다. 첫째, 피부로 전달되는 약물의 농도에 한계가 있다. 경피 약물 전달 시스템에 사용되는 대부분의 약물은 지용성 및 저 분자량이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최근 경피 약물 전달 시스템의 한계를 넘으려 여러 연구가 되고 있다. 그 중 MTS는 탈모 치료를 위한 경피 약물 전달 시스템에 사용됩니다.

Microneedle therapy system ( MTS 탈모치료 )은 최근 들어 주목받는 치료법입니다. 이 방법은 주로 여러 개의 가는 바늘이 있는 실린더나 펜이 사용됩니다. 지금까지는 MTS가 미용 산업에서 피부 치료용으로 사용되었으나, 최근 연구들에 따르면 MTS는 진피와 모낭을 자극하여 모발 성장을 자극하는 다양한 인자의 발현을 활성화하고 실린더 롤링 동안 생성된 미세 기공을 통해 국소 약물 전달을 돕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처음에 MTS는 약물 전달을 증가시키는 방법으로 사용되었습니다. 하지만 유효성분을 바르지 않고 기계적으로 피부에 구멍을 내는 것만으로도 흉터 그리고 주름 개선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으며 MTS는 세포 교체 주기를 가속화하고 피부 자극을 통해 콜라겐 생성도 유도 할 수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MTS를 이용한 피부노화 및 탈모치료에 대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MTS 더마롤러_뉴헤어의원_inewhair
MTS 더마 롤러
MTS 더마펜_뉴헤어의원_inewhair
MTS 더마 펜

 

 

MTS 탈모치료 원리

안드로겐성 탈모증 에 영향을 받는 모낭에서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은 Wnt/β-카테닌 경로를 조절하지 못하고 성장 인자 β1을 변형시키고 진피 유두와 상피 세포에서 세포자멸사를 유발합니다. 이로 인해 성장기 단계가 단축되고, 성장기로 재진입할 때마다 진피 유두 세포 클러스터 크기가 감소하고, 결과적으로 점진적인 모낭 소형화와 함께 미세혈관 분해가 발생합니다. 모낭 소형화의 중후반 단계에서 여포 주위 섬유증이 종종 관찰되며 이것은 전신 및 국소 안드로겐성 탈모 치료의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MTS는 롤링 중에 작은 구멍을 만들어 약물 전달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전신적으로 복용했을 때 원치 않는 효과를 일으킬 수 있는 약물을 저용량으로 특정 부위에 국소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MTS는 모발 팽창 부위의 줄기 세포를 활성화하고 혈관 내피 성장 인자(VEGF), β-카테닌, Wnt3α 및 Wnt10β의 발현을 유도합니다. 또한, MTS는 혈소판 유래 성장인자와 표피 성장인자의 분비를 촉진하여 모발 성장을 돕는 것으로 보고되었으며 상처 치유 과정에서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형성을 통해 피부 리모델링과 피부 재생을 유발합니다.

또한, MTS가 성장기 시작 Wnt/β-카테닌 신호 전달 및 진피 유두 줄기 세포 증식을 촉진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특히, MTS의 경피 상처는 모낭 줄기 세포, 혈관 내피 성장 인자와 혈소판 유래 성장 인자를 활성화하여 혈관 신생, 신생 콜라겐 및 새로운 성장기 주기의 개시를 강화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임상 데이터에 따르면 MTS은 흉터를 줄이고 표피 및 진피 피부층의 밀도와 두께를 개선합니다. 2건의 무작위 대조 임상 시험에서 MTS 단독치료가 말단 모발 수를 증가시킨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후자의 연구에서 AGA 피험자 하위 집합의 생검을 분석하여 MN 단독이 β-카테닌이 아닌 FZD3 및 LEF-1 둘 다의 단백질 수준을 높인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나 RT-PCR 테스트에서는 mRNA 발현이 통계적으로 증가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결과차이는 일관성 없는 결과가 작은 샘플 크기, 빈번하지 않은 니들링 세션, 얕은 니들링 깊이 또는 전사 후 변형 때문일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미녹시딜_뉴헤어의원_inewhair
미녹시딜

 

 

보조 요법으로 MTS는 경피 전달을 강화하고 국소 미녹시딜과 짝을 이룰 때 황산화 및 Wnt 경로 발현을 개선함으로써 AGA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10초 동안 인간의 피부에 삽입된 0.15mm 바늘이 칼세인의 경피 투과성을 1000배 이상 향상시킨다는 것을 시험관 내에서 입증했습니다. 이러한 효과는 국소 적용과 함께 MTS에 비해 피내 성장 인자 또는 PRP 주사로부터 모발 매개변수에 대한 동등 또는 부가적 개선을 부분적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또한 MTS은 국소 미녹시딜 활성화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국소 미녹시딜은 모낭의 외부 뿌리초에서 설포트랜스퍼라제 효소에 의한 황산화를 필요로 하는 전구약물입니다. 모낭에서 감소된 설포트랜스퍼라제 활성이 국소 미녹시딜 무반응자를 예측한다는 것을 입증했습니다보다 최근에는 21일 동안 주 1회 미세바늘을 사용하면 설포트랜스퍼라제 활성이 37.5% 증가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마지막으로 5% 미녹시딜을 함유한 MTS는 MTS 또는 5% 미녹시딜 단독 요법보다 mRNA 및 단백질에서 FZD3, LEF-1 및 β-카테닌의 발현을 상향 조절함을 입증했습니다. 이는 MTS의 추가가 Wnt 경로에 대한 미녹시딜의 효과를 증폭시킬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MTS 시행

한국에서 시행되었던 MTS 연구에 따르면 MTS 시행에서 압연 횟수와 바늘 깊이의 차이를 보았을때 0.25mm 또는 0.5mm 바늘로 롤링을 10회 수행했을 때 가장 큰 효과가 관찰되었다고 보았습니다. 다른 생체 내 연구에서 MTS는 16-21일 동안 주당 2-3회 수행되었습니다.

진행된 연구에서 MTS의 시행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모발의 밀도와 굵기는 모낭경이나 더모스코피를 통해 관찰하였으며 Hematoxylin과 eosin 염색을 이용하여 모낭의 크기와 수, 모근의 길이를 조직학적으로 관찰하였습니다. 혈관내피성장인자(VEGF), 인슐린유사성장인자, 프로락틴, 형질전환성장인자, 섬유아세포성장인자(FGF), 표피성장인자(EGF), Wnt3α, Wnt10β 및 β-카테닌 수치는 면역조직화학염색법으로 측정하였으며, Western 얼룩, 실시간 중합효소연쇄반응(RTPCR)을 시행하였다고 합니다. 결과적으로 미녹시딜(MXD) 과 비교 연구에서 MTS는 대조군과 비교하여 거의 모든 모발 성장 지수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지만 효과는 MXD 처리만큼 유익하지 않았습니다.

또 다른 임상 연구에서 MTS가 탈모의 효과가 있는지 확인했습니다. MTS의 효과는 안드로겐성 탈모의 증상 개선에 대해 긍정적인 반면 원형 탈모에 대한 효과는 좋지 않았습니다. 동물 모델에서 MTS치료는 단독으로도 효과가 있었지만 허브 추출물과 함께 사용할 때 더 효과적이었습니다. MXD 치료에 비해 효과는 떨어지지만 MXD에 반응하지 않거나 MXD에 부작용이 발생한 환자에 대한 대체 치료로서도 가능성이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현미경 모발 사진(1)_뉴헤어의원_inewhair
현미경으로 관찰한 모발
현미경 모발 사진(2)_뉴헤어의원_inewhair
현미경으로 관찰한 모발

 

 

MTS의 바늘 깊이를 선택하는 경우에서는 연구에서는 너무 짧지도 길지도 않은 바늘이 효과적이라고 보고하였습니다. 거의 모든 안드로겐성 탈모와 MTS 탈모치료 가 사용된 연구는 1.5mm 바늘을 사용했으며 이정도 깊이가 효과적 이였다고 보았습니다. 두피의 일반적인 진피 깊이는 3~4mm입니다. 따라서 1.5mm 바늘은 두피의 진피층을 자극하기에 충분히 깊다고 사료됩니다.

또한, 바늘 길이가 0.60mm 대 1.20mm인 자동화된 펜을 사용하여 격주 MTS과 5% 미녹시딜을 짝지을 때 모발 매개변수가 더 개선되었음을 발견했습니다. 천자 깊이가 0.60mm인 경우에도 줄기 세포 및 성장 인자 모집을 위한 충분한 염증 반응을 생성하지만 피부 표면에서 1.00-1.80mm에 있는 모낭 팽창을 손상시키지 않는다고 가정했습니다. 흥미롭게도 MTS 자동화 펜을 사용하여 바늘 길이가 최대 1.50mm의 침투 깊이와 일치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사용자 압력 변동성과 바늘 진입 각도로 인해 3.00mm MTS 수동 롤러는 바늘 길이의 50-70%만 피부 깊이까지 침투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종합하면, 0.60-0.80mm의 등가 MTS 침투 깊이는 각각 0.60-0.80mm 및 1.25-1.50mm의 바늘 길이로 설정된 MTS 자동 펜 및 MTS 수동 롤러로 달성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피부가 동일한 깊이까지 침투하는 한 MTS 장치 선호도는 중요하지 않다고 가정했습니다. MTS 장치 또는 바늘 길이에 대한 표준화에 관계없이 추가 방법론적 고려 사항(세션 기간, 빈도 및 종료점)은 여전히 ​​유도된 염증의 정도에 영향을 미치므로 다양한 모발 매개변수에 걸쳐 결과의 규모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결과를 보면 MTS바늘로 모낭이 있는 진피층의 깊이까지 자극을 주어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이나 모낭을 자극하기에 어떠한 바늘 길이가 더 효과가 좋을지를 결정하려면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롤링 횟수에 따른 효능의 차이는 연구된 반면, 치료 빈도의 차이를 살펴본 연구는 많지 않았습니다. 다만 다른 시행된 연구에서 12주 동안 주 1회 MTS를 시행하였을 때와 4주 동안은 주 1회, 다음 8주간은 격주로 MTS를 시행하였을 때를 비교한 경우에서는 12주 동안 주 1회 MTS를 시행하였을 때가 더 작은 표면적을 평가했음에도 불구하고 모발 수의 평균 변화가 더 컸습니다. 또한, MTS를 일주일에 한 번 수행한 연구에서 MTS와 MXD를 결합한 그룹에서 모발 성장은 유의했지만 개인 만족도는 미미하였으나 반대로 MTS를 주 2회 실시한 연구에서는 개인 만족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습니다.

MTS의 부작용을 조사한 연구에서 심각한 부작용에 대한 보고는 없었으며 생체 내 연구에서도 스트레스나 독성의 영향이 없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MTS의 일반적인 부작용은 홍반과 멍입니다. MTS는 단독으로 또는 조합하여 비교적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 방법일 수 있지만 안전성에 대한 추가 연구가 수행되어야 합니다. 또한, MTS는 모낭의 두께와 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탈모 상태에 상당한 임상적 효과가 있음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으로 관찰되었지만 원형 탈모에 대해서는 유의미한 효과가 관찰되지 않았습니다. MTS 단독 및 미녹시딜과 조합하여 사용하는 경우 모두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되었으며 심각한 부작용은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MTS 치료 이후 생긴 대부분의 홍반과 바늘자국이 치료 다음 날 사라졌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MTS는 약의 효과 유무에 관계없이 탈모 치료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MTS와 외용제와 함께 사용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 향후 연구는 효과적인 탈모 치료제 개발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보조 요법으로서 MTS는 0.50-2.50mm의 니들 깊이, 세션 빈도를 주 1회에서 월 1회로 시행한 경우에 심각한 부작용 없이 성별에 따른 모발 매개변수, 탈모 유형, 탈모 심각도를 개선하였습니다. 하지만 독립형 및 보조 요법으로서 MTS의 효과를 식별하고 MTS 절차에 대한 모범 사례를 결정하며 장기 안전성 데이터를 설정하려면 대규모 무작위 대조 시험이 필요합니다. 연구 설계는 12개월 기간을 고려해야 하고, MTS 단독 요법으로 사용하는 그룹을 포함하고, 위약 및/또는 치료되지 않은 그룹에 대해 MTS를 평가해야 합니다. 더 자세하게는 MTS 단독 요법 그룹을 포함하고, 플라시보에 대해 MTS를 평가해야 합니다. 특히 국소 및/또는 주사제에 대해 또는 보조제로 MTS를 평가할 때 두피 분할 연구를 피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절차 표준(즉, 더 짧은 바늘 길이 및 더 빈번한 세션 대 더 긴 바늘 길이 및 덜 빈번한 세션)에서 MTS의 사용을 평가하는 연구를 시행하여 좀 더 심도 깊게 MTS의 효과를 평가하면 좋을 듯 합니다. 

Facebook
Twitter
Email

發佈留言

發佈留言必須填寫的電子郵件地址不會公開。 必填欄位標示為 *

저온 플라즈마로 여성 탈모 치료

여성 탈모 치료에 효과적인 5가지 방법

탈모는 더 이상 남성만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최근에는 머리카락이 점점 가늘어지거나 가르마가 넓어지는 탈모를 가진 젊은 여성 환자와 갱년기 호르몬의 영향으로 정수리 탈모가 진행되는 중장년의 여성 환자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오늘은 이 글을 통해 여성 탈모 치료에 효과적인 5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어떤 치료가 적합할지 알아보세요.

더보기 >>
원형 탈모의 증상

원형 탈모, 예후와 새로운 치료법

원형 탈모로 고민중이시라면 혼자서 해결하기는 어렵습니다. 충분한 진료와 상담 그리고 탈모 검사를 통해 치료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고 빠른 방법입니다. 오늘은 원형 탈모에 대해 알아보고 새로운 치료법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