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Inewhair

성장기탈모 원인과 치료 방법ㅣ갑상선 질환 탈모, 방사선, 암치료

성장기탈모 원인과 치료 방법ㅣ갑상선 질환 탈모, 방사선, 암치료

성장기탈모(Anagen Effluvium) 란?

 

성장기 탈모는 내인적 또는 외인적 원인에 의해 모낭의 갑작스럽게 손상되어 모발이 미만적으로 빠지게 되며, 스트레스, 화학 요법 등이 그 예입니다.

급성적으로 발생하여, 몇 주 – 몇 달 내에 머리카락의 최대 90%가 빠집니다. 두피 전체 또는 부분적으로 머리가 빠질 수 있으며 눈썹, 체모 등에서도 빠질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항암 화학 요법 및 방사선과 같은 암 치료로 인해 발생하지만, 치료가 중단되면 대부분 다시 자라게 됩니다.

 

 

모발 성장 주기에서 성장기는 머리카락이 자라는 단계이며, 약 90퍼센트의 모발을 차지하고, 2년 ~ 6년 정도 기간을 가집니다.

다른 두 단계는 퇴행기와 휴지기 단계이며,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

모발 성장주기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모발의 성장주기

 

모발 성장 주기의 3가지 단계에서 성장기에서 모발이 빠지는 탈모 타입이라 고 볼 수 있으며,

대부분의 모발은 성장기 단계에 있기 때문에 상당한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진단 및 감별을 위해서 환자의 병력, 모발 당김 테스트, trichoscopy 등을 진행합니다.

 

 

성장기탈모가 생겨나는 원인?

 

모든 모발은 피부 아래의 모낭에서 자랍니다. 두피에만 약 80,000-100,000개의 모낭이 있으며 각각 모발 성장 주기의 다른 지점에 있습니다.

모발이 조기에 휴지기 단계에 들어가는 휴지기 탈모 와 달리, 성장기 탈모는 항암 화학요법/방사선요법이나 염증을 일으키는 물질 등이 모낭의 대사 활동을 손상시킬 때 발생합니다.

성장기 탈모의 주요 원인은 화학 요법이며, 다른 유발 요인으로는 감염, 자가면역 질환, 방사선, 두피에 독성이 있는 물질 또는 약물일 수 있습니다.

 

원인 1) 항암 화학 요법/방사능 요법

항암 화학 요법은 성장기 유출의 가장 흔한 원인이며, 항암 화학 요법 환자의 거의 80%가 성장기 탈모를 경험합니다.

일반적으로 항암 화학 요법 후 2-4주 내에 나타나는 성장기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항암 화학 요법과 마찬가지로 방사선 요법은 모낭을 손상시키고 성장기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손실되는 모발의 양과 유형은 방사선의 유형과 선량, 치료받는 신체 부위에 따라 다릅니다.

 

원인 2) 두피 감염

두부 백선과 같은 진균 감염 등은 두피의 모발 성장을 방해합니다. 이로 인해 그 부분에 탈모만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원인 3) 자가 면역 질환

면역 체계가 기능 장애를 일으켜서 자신의 신체를 공격하기 시작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에 대한 성장기 탈모를 유발할 수 있는 탈모는 자가 면역 갑상선 질환, 루프스 등이 있습니다.

 

원인 4) 독성 물질과 약물

사례는 적지만, 진통소염제 같은 경우 프로스타글란딘에 영향을 주어 다량 복용 시 성장기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면역억제제인 사이클로스포린 탈모를 유발할 수 있지만, 모발 성장을 증가시킬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성장기탈모 치료 방법은?

 

대부분의 성장기 탈모는 대부분 일시적으로 나타나며, 모낭은 영구적으로 손상되지 않고, 기본 원인이 치료되거나 해결되면 일반적으로 모발이 다시 자랍니다.

탈모가 항암 화학 요법이나 방사선 요법으로 인한 것이라면 일반적으로 치료 과정을 마친 후 6개월 이내에 모발이 다시 자랍니다.

감염에 의한 것이라면, 원인균 의심하에 항생제 또는 항진균제를 먹거나 두피에 도포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자가 면역 질환에 의한 것이라면 자가 면역 질환 특성상 만성적인 부분이 있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탈모가 약물로 인한 것이라면, 현재 약물의 복용량을 조절하거나 중단하면 해결될 수 있습니다.

 

 

치료 방법 1) 탈모 치료제와 영양제

탈모치료제, 영양제, 미녹시딜, 닥터모애드M, 맥주효모

미녹시딜과 같은 탈모 치료제는 모낭을 자극하여 모발이 다시 자라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닥터모애드M 캡슐은 맥주효모, 각종 비타민과 아미노산등 모발 성장에 도움이 되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모발 성장을 촉진하고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치료 방법 2) 두피 저체온 치료

얼음팩, 두피 저체온 치료

두피 저체온 치료는 냉각 캡이나 얼음 팩, 두피 냉각을 통해 두피의 혈관의 혈류를 감소시켜, 모낭에 도달하는 항암 화학 약물 등을 제한하는 방법입니다.

 

 

뉴헤어모발성형외과의원

작성자 : 박주성 원장

 

 

 뉴헤어모발성형외과의원 진료문의
02- 557 – 2022
카카오톡 문의 바로가기
위치지도보기
Facebook
Twitter
Email

發佈留言

發佈留言必須填寫的電子郵件地址不會公開。 必填欄位標示為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