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Inewhair

SMP란 단어를 알고 계신가요? SMP란 두피 문신(Scalp Micropigmentation)으로, 두피에 점을 찍어 마치 머리카락이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시술입니다. 두피 문신은 누가 하는 것이 좋을까요? 그리고 다른 시술과 비교해 장단점은 무엇일까요? 오늘은 SMP 시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뉴헤어모발성형외과

남성을 위한 고밀도의 모발이식
여성을 위한 자연스러운 헤어라인교정
모발 성장을 돕는 엑스톡스 탈모 치료
의료진 책임 하에 받는 자연스러운 두피문신으로
어떤 탈모 고민이든 뉴헤어가 함께 합니다

무료상담

두피 문신(SMP) 시술 과정과 SMP 장단점 알아보기

두피 문신(SMP) 시술 과정과 SMP 장단점 알아보기

 

SMP 시술의 모든 것

 

SMP란?

두피문신 전후 비교

SMP란 Scalp Micropigmentation의 약자로, 두피 문신이라는 뜻입니다. 두피 문신(SMP; Scalp Micropigmentation)은 두피에 색소를 이용하여 문신하는 시술로, 특히 탈모 부위에 머리카락 패턴으로 문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는 머리카락을 흉내 내서 점(dot) 형태로 이루어지고, 필요에 따라 선(line)을 넣기도 합니다.

 

SMP의 장점

두피 문신(SMP)의 장점은 시술의 편의성입니다. 모발이식과 같은 수술이 아니므로 과정이 복잡하거나 회복하는 데 시간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탈모약이나 모낭주사와 같은 시술들은 모발이 굵어지거나 새로 나는데 어느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최소 3개월부터 길게는 1년 정도까지 효과를 기다리게 되는데, 이에 비해 두피 문신은 시술 직후부터 바로 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 시술 직후부터 일상생활이 가능하다는 것 또한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SMP의 단점

두피 문신(SMP)은 두피 평면에 작업하는 2차원적인 시술입니다. 머리카락이 생기거나 하는 마법과 같은 시술로 오해해서는 안 됩니다. 분명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과 노력으로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좋은 시술임은 틀림없으나, 한계점이 명확한 시술이기도 합니다. 머리카락이 생기는 것은 아니므로 볼륨감을 주기는 어렵습니다. 착시 효과로 인해 볼륨감이 생긴 것 같은 느낌을 주긴 하지만 실제 그렇지는 않습니다. 시술하기에 앞서 적절한 케이스를 선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SMP적응증

그럼 이러한 두피 문신(SMP)은 언제 받는 것이 좋을까요? 여러 적응증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정수리 탈모, 민머리 탈모, 그리고 두피에 생긴 흉터를 가리기 위한 경우 등이 있습니다.

 

정수리 탈모

정수리 탈모 두피 문신

유전성 탈모(androgenic alopecia)에서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 M자 탈모와 정수리 탈모입니다. 다만 머리카락을 기른 상태에서 두피 문신을 하게 되면, M자 부분만 면도한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짧은 머리 스타일이 아닌 사람은 어색할 수 있습니다. 반면 정수리 쪽은 머리카락이 아예 없는 것이 아니라 가늘어져서 두피가 보이는 상태의 분들이 많기 때문에 좀 더 두피 문신에 적절합니다. 특히 모발 밀도는 크게 떨어지지 않으나 가늘어져서 두피가 비쳐 보이는 분들이 좋은 효과를 봅니다.

 

민머리 탈모

민머리 두피 문신 전후 비교

우리나라에서는 흔하지는 않으나, 스킨헤드(skin head)라고 불리는 민머리 스타일이 있습니다. 이러한 민머리 스타일의 경우, 탈모가 생기면 M자 및 정수리의 채도가 떨어지면서 탈모가 두드러져 보이게 됩니다. 사실 탈모를 감추기 위해 민머리 스타일을 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초기 탈모 때는 별로 보이지 않더라도 탈모가 진행됨에 따라 점점 탈모 증상이 확연히 드러나게 됩니다. 이때 두피 문신은 좋은 선택지가 됩니다.

 

두피 흉터

절개 흉터 두피 문신 전후

두피 흉터를 개선하는 방법으로 흉터 제거술(scar revision), 흉터 내 모발이식, 그리고 두피 문신이 있습니다. 흉터 제거술은 흉터를 절제하고 다시 봉합하는 방법인데, 두피에서는 당기는 힘이 잘 발생해서 다시 원래대로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장력(tension)이 강하게 발생하는 부위에서는 흉터 제거술을 해도 재발을 하기 때문입니다. 흉터 내 모발이식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지만, 모발이식이라는 번거로운 절차를 거쳐야 한다는 점과 흉터에 모발이 쓰여야 하므로 탈모가 있는 사람에서는 모발 소모가 아까워서 선뜻하기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반면 두피 문신은 시술이 간단하고 잘 가려지기 때문에 흉터 내 모발이식이 어려울 때 적절하게 잘 선택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특히 두피 문신은 모발이식 후 흉터 시술에 많이 쓰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모발이식의 경우 모발 소모를 최소화하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절개 및 비절개 모발이식을 진행하면 선이나 점 모양의 흉터가 생기는데, 이 부분을 두피 문신으로 가려주면 자연스럽게 흉터를 가릴 수 있습니다.

 

모발 이식 밀도 보강

탈모 부위는 넓은데 그에 비해 구할 수 있는 이식모의 양이 적을 때, 모발이식을 하더라도 결과가 다소 아쉬울 수 있습니다. 이식모가 적으면 촘촘하게 이식하기가 어려워 모발 밀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또는 생착률이 떨어져서 이식 성과가 떨어지는 경우에도 이식모 간격이 넓어집니다. 이렇게 모발이식 결과에 만족하지 못할 때 두피 문신으로 빈 부분을 채워서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SMP 방법

두피 문신(SMP) 방법은 바늘을 이용한 방법과, 고압력 분사를 이용한 방법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바늘 두피 문신

바늘 두피 문신

피부에 색소를 주입하려면 피부 장벽을 통과해야 합니다. 바늘을 사용해서 표피에 상처를 만들고 관통하여 상부 진피(upper dermis)에 색소를 넣고, 상처가 아물면서 표피가 닫히는 방식이 가장 일반적인 문신의 원리입니다. 서화 타투를 할 때는 쉐이딩(명암을 주는 기법)이 필요하므로 회전하는 로터리 머신을 많이 쓰지만, 두피 문신은 작은 도트를 만드는 시술이 주이므로 수직 운동만 하는 디지털 머신을 주로 사용합니다.

 

무바늘 두피 문신

무바늘 두피문신

최근 기술의 발달로 표피에 손상을 주지 않고 기기를 두피에 단순히 접촉한 상태로 순간적인 고압으로 색소를 분사해 진피에 주입하는 방법이 가능해졌습니다. 기존 바늘 방법보다 장점이 많습니다.
첫째, 일정한 깊이로 조절하기가 쉬워졌기 때문에 일관성 있는 결과를 만드는 것에 도움이 됩니다. 깊이 조절이 일정하지 않으면 색소가 잘 지워지거나 번지거나 할 수 있는데 그런 것을 세밀한 조정으로 예방합니다.
둘째, 통증이 적습니다. 직접적으로 피부에 손상을 주지 않기 때문에 두피에 가하는 충격이 훨씬 작습니다. 시술 후 출혈이나 색소가 흘러나오거나 하는 일도 방지하게 됩니다.
셋째, 감염의 위험성이 낮습니다. 시술 과정에서 바늘을 통해 균이나 바이러스가 감염될 수 있는데, 피부 장벽을 허물지 않고 시술이 되기 때문에 베리어가 그대로 유지된 상태로 색소가 주입되므로 염증이 생기거나 감염이 발생할 가능성이 비약적으로 감소하였습니다.

 

 

뉴헤어의 SMP

오늘은 SMP, 즉 두피 문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아직 해결되지 않은 궁금증이 있으신가요? 그럼 뉴헤어의 무료 상담을 통해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얻어보세요. 뉴헤어는 1,200건 이상의 케이스를 통해 믿을 수 있는 기술력으로 두피 문신 결과를 보장합니다. 개개인의 머리카락과 동일한 색상, 동일한 크기, 동일한 밀도, 각각의 불규칙성까지 재현하는 뉴헤어 전문 두피 문신을 경험해보세요.

Facebook
Twitter
Email

コメントする

メールアドレスが公開されることはありません。 が付いている欄は必須項目で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