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Inewhair

모발이식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모발이식 실패, 모발이식 부작용 혹은 다시 탈모가 진행되어 재수술을 고려하고 계신 분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기존의 모발이식에서 왜 실패를 경험하셨는지 원인에 따라 재수술 방법도 달라집니다. 오늘은 모발이식의 부작용 및 재수술 시 고려사항은 무엇인지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뉴헤어모발성형외과

남성을 위한 고밀도의 모발이식
여성을 위한 자연스러운 헤어라인교정
모발 성장을 돕는 엑스톡스 탈모 치료
의료진 책임 하에 받는 자연스러운 두피문신으로
어떤 탈모 고민이든 뉴헤어가 함께 합니다

무료상담

모발이식 부작용으로 재수술을 고민하고 있다면

모발 이식 후 재수술

모발이식 부작용으로 재수술을 고민하고 있다면

모발이식 부작용에 따른 재수술

 
모발 이식 후 재수술

모발이식이 대중화되면서 많은 분들이 수술을 받고 있습니다. 유전성 탈모의 치료 중 탈모약과 더불어 가장 확실한 개선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모발이 충분한 곳에서 머리카락을 가져와서 모발이 부족한 부분에 옮겨 놓는 아주 단순한 원리이지만, 만족도가 높죠. 생착된 모발은 기존의 자기의 머리카락과 똑같기 때문에 계속 자라서 기를 수도 있고 짧은 스타일을 할 수도 있습니다. 모발이식 후 파마를 하거나 염색도 가능해서 원하던 헤어스타일을 마음껏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렇게 좋은 탈모 치료법 중 하나인 모발이식이지만, 한계도 존재합니다. 이식할 수 있는 모발의 숫자가 제한적이라는 점입니다. 모발이 풍부한 곳은 보통 안전 지역(safe area)이라고 불리는 옆머리와 뒷머리 부분인데, 여기에 있는 모발을 전부 쓸 수는 없습니다. 보통은 이 영역에 있는 모발 전체에서 최대 50% 정도의 모발만 채취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모발이식을 계획할 때는 신중하게 고려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최근 탈모 환자의 증가와 모발이식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모발이식을 받는 분의 숫자가 가파르게 늘고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많은 의사와 병원들이 모발이식 분야에 뛰어들고 있는데, 문제는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경험이 충분치 않은 의사들이 수술을 유치하기 위해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수술을 시작하는 것입니다. 이는 수술 후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를 얻는 사람들이 증가하는 결과로 이어져서 재수술을 받는 분들의 숫자도 늘고 있습니다.

 

 

재수술 원인

 

1. 생착률 저하

모발이식에 사용되는 모발은 몸에서 떨어져 나왔다가 체외에 머무른 후 다시 체내로 들어가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모발이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에 이식하는 모발의 100%가 생존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식하는 모수 대비 살아남는 모발의 수를 생착률(survival rate)이라고 하는데, 생착률은 모발이식의 결과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10개를 이식해서 10개를 다 살리는 것을 계획하고 의사가 수술을 진행했는데, 5개밖에 안 산다면 모발이 띄엄띄엄 있게 되어 숱이 부족한 결과가 나올 것입니다. 반면 10개가 다 살면 처음 계획한 대로 수술 결과를 얻게 될 것입니다.

생착률 극대화를 위한 뉴헤어 모발이식 시스템

하지만 반대로, 생착률이 낮을 것을 예상해서 미리 높은 밀도로 이식하는 것도 단점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한정적인 자원인 모발의 소모를 너무 많이 하게 된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높은 밀도로 이식 시 생착률은 더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너무 좁은 땅에 많은 작물을 심게 되면 영양부족으로 오히려 적은 작물을 심을 때보다 수확량이 떨어지는 것과 비슷한 이치입니다. 따라서 생착률을 높여 의도한 대로 결과를 나오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높은 생착률을 위해서는 고배율 현미경 및 확대경, 저온 수분 유지 장치, 장기보존액 등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편, 두피의 두께와 깊이, 모발의 방향과 각도에 대한 고려가 부족하거나, 모발 간 간격, 기존모의 위치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기존모의 손상이 일어날 때도 생착률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2. 밀도 저하

타사 모발이식 후 밀도 개선 재수술 사례

모발의 밀도가 떨어지면 의도했던 풍성함을 갖기 어렵고, 두피가 비쳐 보이는 등의 아쉬운 결과를 얻게 됩니다. 반면 촘촘하게 이식된 모발은 숱이 많아 보이고, 두피를 잘 가려주기 때문에 가능하면 고밀도로 이식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착률과는 별개로, 이식 밀도를 높이는 기술이 부족한 경우에도 밀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두피 모발을 고밀도로 만들기 위해서는 두피에 손상을 줄이면서 모공을 작게 만드는 기술이 필요한데, 이를 위한 시스템을 갖춘 병원 선택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경이 작은 식모기를 사용하거나, 작은 슬릿을 사용하는 등의 방법들을 사용하면 고밀도(dense packing)를 구현하기 용이합니다.

밀도 저하를 극복하는 또 다른 방법으로는 최적화 배치(optimal distribution)가 있습니다. 이는 같은 모수를 이식하더라도 이식모를 가장 풍성하게 보일 수 있는 방법으로 배치하는 것을 말합니다. 최적화 배치는 환자의 모발과 탈모 상태에 대한 많은 이해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경험이 많은 의사들이 가장 마지막에 습득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이런 기술적인 부분까지 고객이 자세히 파악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가급적 수술 결과들을 많이 찾아보고 고밀도로 이식되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디자인 이상

모발이식을 의도한 대로 완성한다고 하더라도 처음 세운 계획에 문제가 있다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는 어렵습니다. 특히 헤어라인을 디자인하기 위해서는 환자의 얼굴형에 대한 이해와 자연스러운 헤어라인에 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지식이 부족할 경우, 헤어라인 디자인 계획 자체가 잘못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성별, 얼굴형, 추구하는 이상형 이미지, 얼굴의 비율 등을 고려하지 않고 일괄적인 디자인을 적용하면 오히려 수술 전보다도 이식 결과가 부자연스러운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4. 탈모 진행

이식 수술이 잘 진행되어 좋은 결과를 얻더라도, 모발이식 부위 외에 탈모가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남성형 유전성 탈모로 진단이 된 사람들은 모발이식 수술 여부와는 상관없이 기존모를 지키기 위해 탈모 치료를 병행해야 합니다.

탈모 진단을 받게 되면 원인을 파악하고 가능한 빨리 조기 치료를 해야 합니다. 모발이식은 탈모의 진행을 막는 것이 아니라 빈 곳을 채워주는 수술이기 때문에 탈모의 근본적인 진행을 막고 예방하기 위해 약물 치료를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약물 치료 없는 유전성 탈모의 모발이식은 거듭되는 재수술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모발이식은 탈모를 치료하는 한 가지 방법일 뿐, 완벽한 해결책은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모발이식 전후 지속적인 약물 치료가 기본이 되어야 모발이식이 더욱 빛을 발할 수 있습니다.

 

 

재수술 시 고려 사항

모발이식 재수술은 첫 수술보다 난이도가 높습니다. 두피에 남은 미세한 흉터들이 생착률에 영향을 줄 때도 있고, 기존에 채취한 모낭의 자리가 비어 있으므로 이식모도 상당히 제한됩니다. 따라서 시기나 방법에 따라 본인에게 적합한 병원을 잘 선택하셔야 합니다.

 

1. 재수술 시기

모발이식의 결과를 최종적으로 확인하고 1차 수술의 상처가 완전히 회복된 뒤에 2차 수술을 결정하여야 합니다.

모발이식의 최종 결과를 확인하는 시기는 수술 1년 이후입니다. 이식한 모발은 이식 후 바로 자라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식모는 이식 후 1주~4주 사이에 대부분 빠지고, 2~3개월 뒤부터 자라기 시작하여 12개월 후에 완전히 안착합니다. 상처가 장력을 회복하는 기간도 1년 이상 걸리므로, 상처 회복 차원에서도 재수술은 1차 수술 이후 1년 정도의 기간을 두어야 합니다.

 

2. 재수술 방법

재수술 방법은 크게 절개법(strip surgery)과 비절개법(FUE surgery)로 채취 방법을 나눌 수 있습니다.

채취 부위에 컨디션에 따라 다소 다를 수 있으나, 보통은 1차 수술을 절개법으로 했을 때는 2차 수술을 비절개법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고, 반대로 1차 수술을 비절개법으로 했을 때는 2차 수술을 절개법으로 하는 것을 추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혹은 1차 수술의 영향으로 뒷머리 밀도가 떨어져 있을 때는 절개법, 반대로 두피 장력이 여유가 없거나 흉터가 많이 있을 때는 비절개법이 좀 더 많은 모발을 채취하고 뒷머리 부담도 줄일 수가 있습니다. 관련 연구에 따르면, 1차 수술을 절개로 했을 때 2차는 비절개로 진행하는 것이 모낭 손상율이 낮었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결론

결론적으로 모발이식 재수술은 난이도도 높고, 고려해야 하는 사항들이 많은 수술입니다. 따라서 모발이식 재수술을 피하기 위해 모발이식 수술 전후 본인의 탈모 상태, 두피 상태에 맞게 잘 관리해야 하고, 생착률 및 밀도 저하, 디자인 불만족 등이 발생 시에는 그런 부작용들을 최소화할 수 있는 수술 기술 및 방법, 장비를 가지고 있는 병원과 의사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재수술 전후 케이스가 많은 병원들이 사진 및 영상들을 꼼꼼히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뉴헤어는 모발이식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보다 성공적인 결과를 위해 항상 노력합니다. 모발이식 재수술과 관련하여 더 자세한 정보는 뉴헤어의 유튜브를 통해 확인하세요.

Facebook
Twitter
Email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