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Inewhair

뉴헤어모발성형외과

남성을 위한 고밀도의 모발이식
여성을 위한 자연스러운 헤어라인교정
모발 성장을 돕는 엑스톡스 탈모 치료
의료진 책임 하에 받는 자연스러운 두피문신으로
어떤 탈모 고민이든 뉴헤어가 함께 합니다

무료상담

헤어 라인 교정 모발이식에 대한 모든 것 2022

헤어 라인 - 뉴헤어의원

헤어 라인 교정 모발이식에 대한 모든 것 2022

1. 헤어 라인 , 스타일의 중요성

헤어 라인 이마선, 헤어스타일 등을 포함해서 머리카락이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은 생각보다 큽니다. 사람을 볼 때 얼굴에서 절반 이상의 면적을 머리카락이 차지하고 있는 사실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헤어 라인 - 뉴헤어의원
헤어스타일이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그래서 사람들이 이름을 잘 모르는 사람을 언급할 때  헤어스타일로 그 사람을 칭하기도 합니다. 머리 묶은 사람, 단발, 갈색 머리, 뽀글뽀글한 머리 등.

 

2. 이상적인 이마의 넓이( 이상적인 헤어 라인 )

2.1. 얼굴 – 이마의 비율

헤어 라인 - 뉴헤어의원
이상적인 이마의 넓이 비율

얼굴에 이상적인 비율이 있듯이 머리카락이 시작하는 이마 선(hairline)의 위치 역시 이상적이라고 생각되는 비율이 있습니다. 이마 선과 미간, 미간과 코끝, 코끝과 턱 끝의 사이의 비율이 1 : 1 : 1 이면 이상적인 비율입니다. 물론 절대적인 것은 아니고 얼굴의 다른 비율 등에 맞춰서 조절합니다. 

헤어 라인 - 뉴헤어의원
이상적인 이마의 넓이

아름다운 여성에서도 각각 이마의 비율이 다릅니다. 이상적인 비율보다 넓은 이마, 비율에 맞는 이마, 비율보다 좁은 이마를 가졌을 때의 느낌 차이를 아래 사진으로 알 수 있습니다.

헤어 라인 - 뉴헤어의원
이상적인 헤어라인의 높이 넓이

 

 

헤어 라인 - 뉴헤어의원
이상적인 헤어라인의 높이 넓이2

얼굴의 비율에 정확하게 맞아 떨어지는 이마의 넓이를 가진 사람도 있고 얼굴이 상대적으로 작아서 이마가 넓어 보이기도 합니다. 

 

헤어 라인 - 뉴헤어의원
이상적인 헤어라인의 높이 넓이3

 

 

헤어 라인 - 뉴헤어의원
이상적인 헤어라인의 높이 넓이4

얼굴에 비해서 이마의 넓이가  좁은 사람도 있고 상대적으로 이마가 좀 넓어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름다운 여성에서도 이마의 비율이 각기 다르신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상적인 비율을 떠나서 미적인 것은 주관적일 수 있어서 사람마다 어떤 비율이 더 아름답다고 느끼는 포인트가 다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이마의 비율이 마음에 드시나요? ^^

2.2. 얼굴형에 따른 이마의 이상적인 비율 (이상적인 헤어 라인 비율)

 

장두형 - 뉴헤어의원
앞뒤가 길고, 좌우가 짧은 장두형(dolicocephaly)

서양 백인들은 앞뒤가 길고, 좌우가 짧은 장두형(dolicocephaly)이 많습니다.

단두형 - 뉴헤어의운
앞뒤가 짧고, 좌우가 넓은 단두형(brachycephaly)

반면, 동양인은 두개골의 모양이 앞뒤가 짧고, 좌우가 넓은 단두형(brachycephaly)이 흔합니다.

그런 이유로 동양인에서는 정면에서 봤을 때 이마의 좌우폭이 넓고 광대 부분이 도드라져 얼굴이 크고, 넙적해 보이기 쉽습니다. 좌측의 동양인 사진들은 앞뒤가 짧은 반면 마주 보는 서양 백인은 앞뒤가 길죠.

동양인과 서양인의 머리 형태 비교1 - 뉴헤어의원
동양인과 서양인의 머리 형태 비교1
동양인과 서양인의 머리 형태 비교2 - 뉴헤어의원
동양인과 서양인의 머리 형태 비교2

동양인과 옆의 서양 사람의 머리 앞뒤 길이를 비교해보시면 확실히 서양 여자의 앞뒤 길이가 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남자 역시 비교해보시면 서양 남자가 길이가 더 깁니다.

헤어 라인 - 뉴헤어의원
측면을 줄이는 헤어라인 교정 모발 이식

정면에서 봤을 때 얼굴을 크게 보이게 하거나, 넙데데하게 보이게 하는 눈과 광대 사이의 넓은 면적을 줄여주면 효과적입니다. 

이 부분을 가리기 위해서 이마선의 경계 부분을 전진 시키는 것이 헤어 라인 교정술(hairline correction surgery)입니다. 그래서 헤어 라인 교정술을 일종의 안면윤곽수술로 보기도 합니다. 위 사진에서 광대 부분이 정면에서 많이 보이는데, 이 부분을 가려주면 더 작은 얼굴로 보이고 얼굴형도 좀 더 균형이 맞습니다.

 

3. 헤어 라인 교정 모발이식 사례

3.1. 이마 높이를 줄이기, 헤어 라인 낮추기 (이마축소술)

 

헤어 라인 - 뉴헤어의원
이마 높이 줄이기 헤어라인 교정

탈모가 있는 경우, 헤어라인이 높은 경우, 헤어 라인 교정 모발이식을 하면 이마선을 낮출 수가 있습니다. 이마가 넓은 사람에서 이마선을 낮추면 어떤 느낌 차이가 생기는지 위 사진을 보면 느끼실 수 있습니다. 이상적인 비율이 될수록 보는 사람이 좀 더 편하고 아름답게 느끼는 경향이 있습니다. 

헤어 라인 교정 - 뉴헤어의원
이마 높이 줄이기 헤어라인 교정
헤어 라인 교정 - 뉴헤어의원
이마 높이 줄이기 헤어라인 교정

 

3.2. 각지지 않은 곡선 이마선 만들기(M자 교정)

각진 헤어 라인은 남성적인 느낌을 줍니다. 둥근 이마선이 여성스런 느낌을 만듭니다. 원래 어렸을 때는 이마에 솜털이 많이 때문에 각진 부분이 솜털로 가려져 있다가 20~30대가 지나면서 솜털이 사라져 각진 모양이 드러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각진 부분을 헤어 라인 교정 모발이식으로 둥글게 바꿔주면 여성성이 강조됩니다. 

 

헤어 라인 - 뉴헤어의원
각진 헤어라인 이마선 교정
헤어 라인 - 각진 헤어 라인 - 뉴헤어의원
각진 헤어라인 이마선 교정
헤어 라인 - 각진 헤어 라인 - 뉴헤어의원
각진 헤어라인 이마선 교정

3.3. 측면 헤어 라인 교정(넙대대한 얼굴형 계란 형으로 바꾸기)

3.3.1. 관자놀이 피크

 

헤어 라인 - 관자놀이 - 뉴헤어의원
관자놀이 피크의 중요성
관자놀이 피크 - 뉴헤어의원
관자놀이 피크

눈썹 45도 상방, 관자놀이 부분에 약간 튀어나온 굴곡을 관자놀이 피크(temporal peak)라고 합니다. 이 부분을 전진시키면서 구레나룻과 자연스럽게 연결하면 측면 얼굴의 크기를 줄이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관자놀이 피크 - 뉴헤어의원
헤어라인 교정 시 관자놀이 피크의 중요성
관자놀이 피크 교정 - 뉴헤어의원
헤어라인 교정 시 관자놀이 피크의 중요성
관자놀이 피크 교정 - 뉴헤어의원
헤어라인 교정 시 관자놀이 피크의 중요성

 

3.3.2. 구레나룻

구레나룻이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 뉴헤어의원
구레나룻이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구레나룻은 여성에서 남성처럼 진하거나 길지는 않지만, 약간 있을 때 어린 느낌을 주고, 광대 부위 얼굴을 가려서 얼굴을 작게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측면 헤어 라인 교정 시 광대가 도드라지는 형태의 얼굴형에서 적절하게 구레나룻 부분을 만들어주면 얼굴이 작게 보이기 때문에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구렛나룻 모발 이식 전후 1 - 뉴헤어의원
구레나룻 모발이식을 통한 이미지 교정 사례

4. 앞머리 갈라짐

이마가 넓은 분들이 이마를 가리지 위해서 앞머리를 만들어 내리는 뱅 헤어스타일을 많이 하십니다. 그러나 생각만큼 쉽지 않은게 이마가 넓으면 앞머리에서 자꾸 머리카락이 갈라집니다. 

올백 스타일을 하기 위해서 헤어 라인 교정을 받는 분들도 있지만, 올백을 꼭 하지 않더라도 머리를 내렸을 때 갈라지는 머리카락 느낌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를 ‘앞머리 갈라짐‘ 현상이라고 부르는데, 이마로 내려오는 머리카락의 양이 상대적으로 부족할 때 생깁니다. 이마가 넓거나, 내려오는 머리카락의 볼륨이 적을 때 잘 발생하죠. M자 형태의 이마선을 가진 분에서는 양쪽 모서리 부분이 특히 잘 갈라져 보입니다. 내려오는 머리카락의 흐름 양을 늘려주면 이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헤어 라인 - 모발 이식 전후 1년 - 뉴헤어의원
앞머리 갈라짐 개선 – 헤어라인교정 모발이식 전후 1년

앞머리 볼륨이 늘어나면 이마를 가리기 위해 헤어 스타일을 만드는데 쓰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헤어 라인 교정 후, 물이나 땀에 젖어서 앞머리가 뭉쳐서 갈라지거나, 바람이 부는 상황 등을 걱정하지 않으시고 외출하실 수 있어서 좋다고 말씀해주시는 분들을 만나면 뿌듯합니다. ^^

헤어 라인 - 앞머리 모발 이식 전후 6개월 - 뉴헤어의원
앞머리 갈라짐 개선 – 헤어라인교정 모발이식 전후 6개월

5. 자연스러운 헤어 라인의 요건

5.1. V자 이마선(위도우즈 피크; Widow’s Peak)

V자 이마선(위도우스 피크) - 뉴헤어의원
V자 이마선(위도우스 피크)

이마선 가운데에 아랫쪽을 향해서 약간 튀어나온 부분이 있습니다. V자 이마선이라고도 말하는데 정식 명칭은 위도우즈 피크(Widow’s peak)입니다. ‘과부의 뾰족한 부분’ 정도로 해석할 수 있겠는데, 이 V자 이마선을 가진 여성이 남편보다 오래 산다는 영국의 동화에서 유래된 내용이라고 하네요. 실제로 서양에서는 이를 믿는 미신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모발이식에서는 이 위도우즈 피크를 만들어 주는 것이 좀 더 자연스럽게 보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밋밋하게 만드는 것보다 불규칙성이 강조되서 자연스럽고, 또 약간 이마를 낮게 보이게 하는 착시효과가 있어서 이마 높이를 좀 더 낮게 보이는데 한몫을 하기 때문에, 헤어 라인 교정 시 이 V자 이마선을 만드는 것을 추천합니다. 

V자 이마선 - 뉴헤어의원
위도우즈 피크 V자 이마선 구현 사례 – 수술 전후 1년 1
V자 이마선 - 뉴헤어의원
위도우즈 피크 V자 이마선 구현 사례 – 수술 전후 1년 2
V자 이마선 - 뉴헤어의원
위도우즈 피크 V자 이마선 구현 사례 – 수술 전후 1년 3

5.2. 머리카락의 방향

잔머리카락 - 뉴헤어이원
잔머리카락을 통해서 보는 머리카락 방향의 흐름

이렇게 헤어 라인 교정을 할 때 수술 전과 수술 중에 고려해야 할 사항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머리카락의 방향입니다. 단순하게 대칭으로 생각하시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대부분이 비대칭이고, 사람마다 선천적으로 가지고 있는 머리카락의 방향이 있습니다. 머리카락이 없다고 생각되는 이마도 잘 보면 잔 머리카락(vellus hairs)이 있습니다. 이 잔 머리카락의 방향을 미리 확인하고 수술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위 사진의 여성들은 사진에서 어린 나이이기 때문에 잔머리카락이 많고 방향이 뚜렷이 보입니다. 왼쪽 사진은 좌측에 가르마가 있고,  가르마를 축으로 잔 머리카락의 방향이 우측이 좀 더 누워서 나고, 좌측이 약간 앞으로 나는 양상입니다. 오른쪽 사진은 우측에 가르마가 보이고, 가르마 축을 따라 양쪽으로 각도가 많이 누워서 나는 형태입니다.

수술 전 본인 헤어라 인의 대한 비대칭을 인식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수술을 받은 후 이식 후 늘어난 모발의 양 때문에 비대칭을 갑자기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모발이식 수술 후 짝짝이가 되었다고 말이죠. 그래서 수술 전 환자에 대한 헤어 라인 방향 및 대칭에 대한 분석을 하고 이를 환자와 공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헤어 라인 머리카락 뱡향 대칭 사례 1 - 뉴헤어의원
헤어라인 머리카락 뱡향 대칭 사례 1
헤어 라인 머리카락 방향 대칭 사례 2 - 뉴헤어의원
헤어라인 머리카락 방향 대칭 사례 2

헤어 라인의 대칭도에 따라서 분류한 것을 사진을 통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위 사진은 비교적 대칭적인 형태를 보이는 사진입니다.

 

헤어 라인 머리카락 방향 약 비대칭 사례 1 - 뉴헤어의원
헤어라인 머리카락 방향 약 비대칭 사례 1

 

위 사진은 약간의 비대칭을 보이는 유형입니다. 가르마(partline)가 약간 좌측에 위치하며 가르마 축을 중심으로 약간의 비대칭을 보입니다. 좌측의 머리카락이 눈 방향, 즉 앞으로 자라고, 우측은 귀 방향, 즉 옆으로 자라는 형태입니다.

 

헤어 라인 머리카락 방향 중 비대칭 사례 - 뉴헤어의원
헤어라인 머리카락 방향 중 비대칭 사례

비대칭이 조금 더 심한 형태입니다.

 

헤어 라인 머리카락 방향 중 비대칭 사례2 - 뉴헤어의원
헤어라인 머리카락 방향 중 비대칭 사례2

비대칭이 조금 더 심한 형태입니다. 좌측의 머리카락의 흐름이 왼쪽 눈 방향으로 쏟아지고, 우측은 우측귀 방향으로 흐르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헤어 라인 머리카락 방향 강 비대칭 사례 - 뉴헤어의원
헤어라인 머리카락 방향 강 비대칭 사례

조금 더 비대칭이 심한 형태입니다. 좌측이 왼쪽 눈으로 쏟아지는 것은 비슷하지만, 우측의 머리카락이 거의 옆으로 누워서 나서 비대칭이 강조되어 보입니다. 좌측과 우측의 머리카락 방향이 정면에서 봤을 때 거의 90도를 이루는 양상입니다.

 

헤어 라인 - 뉴헤어의원
특이한 헤어라인 방향 교정 사례 1

특별한 사례들을 몇가지 살펴보겠습니다. 기존모의 방향이 너무 특이한 경우 의도적으로 방향을 바꿔서 이식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좌측면의 머리카락 방향이 거의 반대쪽 우측눈이나 우측귀 방향으로 흐릅니다. 기존모 방향에서 약간씩 좌측 측면 방향으로 틀어서 이식을 시행하였습니다.

헤어 라인 교정 - 뉴헤어의원
특이한 헤어라인 방향 교정 사례 2
헤어 라인 - 뉴헤어의원
특이한 헤어라인 방향 교정 사례 3
헤어 라인 - 뉴헤어의원
특이한 헤어라인 방향 교정 사례 4
헤어 라인 - 뉴헤어의원
특이한 헤어라인 방향 교정 사례 5

같은 환자분에서 수술 1년 전후 결과 입니다. 방향을 바꿨어도 크게 이질감이 느껴지지는 않는 모습입니다. 우측은 원래 방향대로 이식을 하였고, 좌측은 결을 약간 바꾸어서 이식을 하였습니다. 위에서 바라보는 시각의 수술 전 사진을 보시면 좌우측의 기존모 방향 차이를 명확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어 라인 교정 - 뉴헤어의원
특이한 헤어라인 방향 교정 사례 6
헤어 라인 교정 - 뉴헤어의원
특이한 헤어라인 방향 교정 사례 8
헤어 라인 교정 - 뉴헤어의원
특이한 헤어라인 방향 교정 사례 7
헤어 라인 - 뉴헤어의원
특이한 헤어라인 방향 교정 사례 9
헤어 라인 - 뉴헤어의원
특이한 헤어라인 방향 교정 사례 10
헤어 라인 - 뉴헤어의원
특이한 헤어라인 방향 교정 사례 11
헤어 라인 교정 - 뉴헤어의원
특이한 헤어라인 방향 교정 사례 12

특이한 헤어 라인 방향을 가진 분의 다른 교정 사례 1년 전후 사진입니다. 우측은 흐름대로 이식을 했고, 좌측은 조정을 했지만, 크게 이질적이지 않습니다. 올림 머리를 했을 때 모습을 봐도 어색하지 않습니다. 수술 전 사진에서 왼쪽 이마를 보시면 머리카락이 우측으로 누워서 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5.3. 소가 핥은 머리(카우 릭; Cow lick)

 

카우릭 - 뉴헤어의원
소가 핥은 머리-카우릭 1
카우릭 - 뉴헤어의원
소가 핥은 머리 – 카우릭 헤어라인 교정 직후 모습

 

소가 핥은 머리(cow lick)입니다. 모발 방향이 아래로 나야 정상인데, 위로 나는 경우를 일컫는 말입니다. 이 때도 앞 라인을 만들 때 기존 머리카락 방향을 맞출지, 아니면 무시하고 일반적인 아래 쪽 방향으로 이식할 지 고민해봐야 합니다. 보통은 소가 핥은 머리카락, 즉 위로 뻗치는 머리카락들이 잔머리(vellus hairs)로만 되어 있으면 기존 방향을 무시하고 이식하고, 굵은 모발의 머리카락이 많으면 맞춰서 이식하게 됩니다.

6. 결론

헤어 라인 교정 모발이식 수술은 많은 디테일이 필요한 수술입니다. 얼굴 형을 교정하는 안면 윤곽 수술의 개념도 있으면서, 디자인과 선의 모습을 중요시 하는 미술적인 측면, 그리고 조직을 옮겨 심는 조직 복원 수술의 생물학적 요소도 내포하는 복합적인 수술입니다. 한 가지 요소만 잘해서 좋은 결과를 얻기가 어렵기 때문에 굉장히 많은 경험과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헤어 라인 교정술이 모발이식 쪽에서도 가장 디테일이 필요하고 섬세한 분야로 봅니다. 

남자 모발이식을 잘하는 의사라고 해도 여성 헤어 라인 교정술을 잘한다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반대로 여성 헤어 라인 교정술을 잘하는 의사는 남자 모발이식은 어렵지 않게 한다는 학계 속설도 있을 정도입니다. 

자신과 잘 맞는 좋은 의사 선생님을 찾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그 선생님이 하신 많은 수술 결과들을 살펴보시고, 실제 병원에 내원해서 상담을 받으시면 그래도 분명 선택하시는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Facebook
Twitter
Email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저온 플라즈마로 여성 탈모 치료

여성 탈모 치료에 효과적인 5가지 방법

탈모는 더 이상 남성만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최근에는 머리카락이 점점 가늘어지거나 가르마가 넓어지는 탈모를 가진 젊은 여성 환자와 갱년기 호르몬의 영향으로 정수리 탈모가 진행되는 중장년의 여성 환자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오늘은 이 글을 통해 여성 탈모 치료에 효과적인 5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어떤 치료가 적합할지 알아보세요.

더보기 >>
원형 탈모의 증상

원형 탈모, 예후와 새로운 치료법

원형 탈모로 고민중이시라면 혼자서 해결하기는 어렵습니다. 충분한 진료와 상담 그리고 탈모 검사를 통해 치료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고 빠른 방법입니다. 오늘은 원형 탈모에 대해 알아보고 새로운 치료법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