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Inewhair

뉴헤어모발성형외과

남성을 위한 고밀도의 모발이식
여성을 위한 자연스러운 헤어라인교정
모발 성장을 돕는 엑스톡스 탈모 치료
의료진 책임 하에 받는 자연스러운 두피문신으로
어떤 탈모 고민이든 뉴헤어가 함께 합니다

무료상담

탈모약 부작용, 어떤 것이 있을까? 2022

탈모_뉴헤어의원_inewhair

탈모약 부작용, 어떤 것이 있을까? 2022

탈모약 부작용, 어떤 것이 있을까? 2022

 

탈모약 하울 영상 캡쳐_뉴헤어의원_inewhair

 

약물치료: 경구 피나스테라이드

피나스테라이드란 무엇인가?

탈모약 부작용 이야기를 하기 전, 탈모약의 종류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피나스테라이드 경구 정제는 Proscar 및 Propecia의 브랜드 약물입니다. 제네릭 의약품으로도 제공되며 제네릭 의약품은 일반적으로 브랜드 제품보다 비용이 저렴합니다.

사용되는 이유

피나스테라이드가 치료에 사용되는 상태는 사용되는 약물의 유형에 따라 다릅니다.

  1. Proscar는 전립선 비대증(양성 전립선 비대증)의 증상을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약은 병용 요법의 일부로 사용할 수 있어서 다른 약과 함께 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립선 비대증 증상의 진행 위험을 줄이기 위해 독사조신 이라는 약물과 함께 복용할 수도 있습니다.
  2. 프로페시아는 남성형 탈모 치료에 사용됩니다. 피나스테라이드는 여성이나 어린이에게 사용하도록 처방되지 않습니다

 

프로페시아_뉴헤어의원_inewhair
피나스테리드 – 프로페시아
피나스테리드 카피약 모나드
카피약 – 모나드
피나스테리드 카피약 피나온
카피약-피나온
피나스테리드 카피약 핀페시아
카피약-핀페시아

 

 

어떠한 기전으로 사용 되는가

피나스테라이드는 체내에서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DHT) 호르몬의 양을 감소시켜 작용합니다. DHT는 일반적으로 전립선을 더 크게 만듭니다. DHT의 감소는 전립선이 커지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DHT의 감소로 인하여 모발 성장이 증가하고 머리에 있는 모발의 탈모가 감소합니다. 다른 신체 부위의 모발 성장은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피나스테리드 효과_뉴헤어의원_inewhair

 

 

 

 

피나스테라이드 탈모약 부작용

피나스테라이드 탈모약 부작용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1. 성욕 감소
  2. 발기 유지 문제
  3. 사정 장애
  4. 여유증: 남성의 가슴이 비 정상적으로 커짐
  5. 피부 발진

위에 정리된 부작용이 경미한 경우 며칠 또는 몇 주 내에 없어집니다. 심해지거나 사라지지 않으면 의사, 약사에게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탈모약 부작용 피부발진_뉴헤어의원_inewhair

 

 

심각한 탈모약 부작용

심각한 탈모약 부작용이 있으면 바로 의사에게 연락하고, 증상이 생명을 위협한다고 느끼거나 의료 응급 상황이라면 119에 전화을 해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심각한 탈모약 부작용 증상은 다음과 같을 수 있습니다.

  1. 입술, 혀, 목구멍 또는 얼굴의 붓기
  2. 우울증
  3. 유방의 덩어리 또는 통증
  4. 유두 분비물

피나스테라이드는 다른 약과 상호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상호작용이 생기면 해로울 수 있거나 약물의 효과적인 작용을 방해합니다. 상호 작용을 막기위해 의사는 모든 약을 철저하게 관리해야 하고, 환자는 복용 중인 모든 약, 비타민, 한약을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피나스테라이드 주의점

피나스테라이드는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켜 호흡 곤란, 목이나 혀의 붓기, 두드러기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전 피나스테라이드 복용 시 알레르기 반응이 있었다면 이 약을 복용하면 안됩니다. 만약 복용하면 죽을 수도 있을만큼 치명적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임산부 및 가까운 장래에 임신을 계획하는 여성은 이 약을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복용한다면 임신한 태아에게 선천적으로 기형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특정 건강 상태를 가진 사람들에 대한 경고

  1. 간 질환이 있는 사람의 경우: 이 약은 간에서 처리됩니다. 일반 사람의 경우 피나스테라이드를 복용하여도 별 문제가 없으나, 간 질환이 있는 경우 신체가 이 약을 더 느리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몸에 피나스테라이드 성분이 축적되어 부작용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의사는 피나스테라이드의 복용량을 줄여서 처방 할 수 있습니다.
  2. 전립선암 환자의 경우: 피나스테라이드는 전립선암이 더 빨리 자라거나 불규칙한 형태의 성장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전립선암이 있거나 앓은 적이 있다면 이 약을 복용하면 더 안 좋아질 수도 있습니다.
  3. 임산부의 경우: 이 약은 여성용으로 처방되지 않았으며 임신 중에는 절대로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4. 모유 수유 중인 여성의 경우: 모유 수유하는 여성에게 피나스테라이드를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모유에 피나스테라이드가 통과하는지 마는지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5. 어린이의 경우: 어린이에 대한 피나스테라이드의 안전성과 유효성은 확립되지 않았습니다. 피나스테라이드를 복용함으로서 남성 호르몬 분비량이 억제 될 수 있으며, 성장이 끝나지 않은 어린이가 이 약을 복용 시 호르몬 분비량에 악영향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어린이에게 사용하도록 처방 되지 않았습니다.

 

피나스테리드 임산부_뉴헤어의원_inewhair

 

 

복용법

  1. 하루에 1알씩 지정된 용량 대로 복용 해야합니다
  2. 너무 많이 복용하는 경우: 너무 많이 복용하면 부정적인 반응을 일으킬 위험이 더 높아집니다. 여기에는 성욕 감소와 발기 혹은 발기 유지 문제, 사정 장애, 유방 크기 또는 압통 증가, 발진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3. 복용량을 놓친 경우 : 복용을 잊은 경우 추가 알약을 복용하지 마십시오. 평소와 같이 다음 알약을 복용 하시는 게 좋습니다.

 

두타스테라이드

두타스테라이드란 무엇인가?

두타스테라이드는 합성 4-아자스테로이드 화합물로 스테로이드 5 알파 환원 효소의 유형 1 및 유형 2 동형의 선택적 억제제 입니다. 두타스테라이드는 체내에서 테스토스테론이 DHT(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으로 바뀌는 것을 방지합니다.

 

사용되는 이유

두타스테라이드가 치료에 사용되는 상태는 사용되는 약물의 유형에 따라 다릅니다.

  1. 두타스테라이드는 전립선 비대증(양성 전립선 비대증)의 증상을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약은 병용 요법의 일부로 사용할 수 있어서 다른 약물과 함께 복용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립선 비대증 증상의 진행 위험을 줄이기 위해 독사조신 이라는 약물과 함께 복용할 수도 있습니다.
  2. 아보다트는 남성형 탈모 치료에 사용됩니다. 두타스테라이드는 여성이나 어린이에게 사용하도록 처방되지 않습니다.

 

아보다트_뉴헤어의원_inewhair
두타스테리드 – 아보다트
두타스테리드 카피약 다모다트
카피약 – 다모다트
두타스테리드 카피약 두타온
카피약 – 두타온

 

 

두타스테라이드 탈모약 부작용

두타스테라이드의 일반적인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성욕 감소
  2. 발기 유지 문제
  3. 사정 장애
  4. 사정 량 감소
  5. 여유증: 남성의 가슴이 비 정상적으로 커짐
  6. 피부 발진
  7. 고환 통증, 부종

위에 정리된 부작용의 효과가 경미하다면 며칠 또는 몇 주 내 사라집니다. 더 심하거나 사라지지 않는다면 의사나 약사에게 상담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심각한 탈모약 부작용

심각한 탈모약 부작용이 있다면 즉시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생명에 위협이 되는 것 같이 의료 응급 상황이라고 생각한다면 바로 119로 연락을 하셔야 합니다. 심각한 탈모약 부작용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1. 입술, 혀, 목구멍 또는 얼굴의 붓기
  2. 우울증
  3. 유방의 덩어리 또는 통증
  4. 유두 분비물

두타스테라이드는 다른 약물과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했듯 상호작용이란 물질이 약물의 작용 방식을 변하는 것을 말합니다. 상호작용이 생기면 몸에 해로워 질 수도 있고, 탈모약의 효과가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의사에게 먹고 있는 약과 영양제를 모두 미리 모두 알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두타스테라이드 주의점

두타스테라이드는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켜 호흡 곤란, 목이나 혀의 붓기, 두드러기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전 피나스테라이드 복용 시 알레르기 반응이 있었다면 이 약을 복용하면 안됩니다. 또한 임신한 태아의 선천적인 기형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임산부 및 가까운 장래에 임신을 계획하는 여성이 복용하면 안됩니다.

 

특정 질환을 가진 환자들에 대한 경고

  1. 간 질환이 있는 사람의 경우: 이 약은 간에서 처리됩니다. 일반 사람의 경우 두타스테라이드를 복용하여도 별 문제가 없으나, 간 질환이 있는 경우 신체가 이 약을 더 느리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몸에 피나스테라이드 성분이 축적되어 부작용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의사는 두타스테라이드의 복용량을 줄여서 처방 할 수 있습니다.
  2. 전립선암 환자의 경우: 두타스테라이드는 전립선암이 더 빨리 자라거나 불규칙한 형태의 성장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전립선암이 있거나 앓은 적이 있다면 두타스테라이드를 복용하면 더 안 좋아질 수 있습니다.
  3. 임산부의 경우: 이 약은 여성용으로 처방되지 않았으며 임신 중에는 절대로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4. 모유 수유: 모유 수유를 하는 여성에게 두타스테라이드를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두타스테라이드가 모유에 두타스테라이드가 통과하는지는 알려지지 않습니다.
  5. 어린이의 경우: 어린이에 대한 두타스테라이드의 안전성과 유효성은 확립되지 않았습니다. 두타스테라이드를 복용함으로서 남성 호르몬 분비량이 억제 될 수 있으며, 성장이 끝나지 않은 어린이가 이 약을 복용 시 호르몬 분비량에 안좋을 수 있습니다. 어린이에게 사용하도록 처방 되지 않습니다.

 

국소 미녹시딜

국소 미녹시딜 제제 란 무엇인가?

이 국소 제품은 남성형 탈모 치료를 위해 처방전 없이 구입이 가능합니다. 상품명은 로게인이며 2~5%의 미녹시딜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제품은 남성과 여성 탈모 치료에 자주 사용됩니다.

미녹시딜이 고혈압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미녹시딜 정제 형태는 혈관확장 효과를 통해 몸 전체의 혈류를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혈관 확장제 입니다. 경구용 미녹시딜은 처방전이 있어야만 구입할 수 있습니다. 미녹시딜정의 상품명은 현대 미녹시딜이며 처방이 가능한 병원들도 존재합니다.

 

 

미녹시딜과 로게인폼_뉴헤어의원_inewhair
(왼)미녹시딜/(오)로게인폼

미녹시딜 바르는 모습_뉴헤어의원_inewhair

 

 

 

 

 

미녹시딜의 일반적인 탈모약 부작용

국소 미녹시딜 (로게인) 의 가장 흔한 부작용은 건조, 가려움증, 따끔거림, 스케일링, 박편입니다. 두피가 이미 자극을 받았거나 발진이나 일광 화상이 있으면 로게인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또한 체모의 질감이나 색상이 변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국소 미녹시딜의 부작용을 경험하지 않는 반면, 어떤 분에게는 민감하게 반응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경구 미녹시딜의 다른 부작용으로는 두통 그리고 메스꺼움, 구토가 있을 수 있는데 이는 이러한 일시적일 수 있으며 신체가 약물에 적응하면 자연스럽게 해결됩니다. 대부분의 부작용은 제품을 사용하지 않으면 사라집니다.

 

두피 자극_뉴헤어의원_inewhair

 

 

미녹시딜의 심각한 탈모약 부작용

미녹시딜은 심각하거나 장기적인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드물지만 미녹시딜을 피부가 흡수할 수 있습니다. 이하의 부작용이 나타나면 사용을 중단하십시오.

  1. 현기증
  2. 홍조
  3. 불규칙한 심장박동
  4. 기절
  5. 피로
  6. 누워있을 때 호흡 곤란
  7. 손이나 발의 붓기
  8. 비정상적 체중 증가
  9. 원하지 않는 곳의 신체 부위 혹은 수염 성장

혈관 확장제로써 미녹시딜은 혈액을 공급시켜서 심박수를 증가시킵니다. 의료 서비스 제공자는 심장 박동수를 증가시켜 흉통을 유발, 심부전이 일어나 기존의 심장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미녹시딜을 함유한 제품을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심장 문제가 있다면 꼭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미녹시딜 경고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미녹시딜에 심각한 부작용에 대해 블랙박스 경고를 부여하였으며 잠재적인 위해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신장 질환 또는 심장 질환이 있는 경우 새로운 약 사용 전 의사와 상담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경우 미녹시딜을 사용하는 것이 올바른 선택이 아닐 수 있습니다.

18세 미만의 환자는 로게인과 같은 미녹시딜 제품을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미녹시딜을 사용하는 노인들은 추운 온도에 대한 민감도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미녹시딜 국소 용액은 모유 수유아에게 크게 문제가 될 만한 사항은 없습니다. 그러나 임산부 또는 수유부는 미녹시딜 사용하기 전에 조언이 필요합니다. 미녹시딜 용액의 미량은 모유를 통해 아기에게 갈 수 있고, 또한, 고혈압 치료를 위해 복용하는 경구용 미녹시딜은 임산부를 대상으로 한 실험이 아니었으므로 복용이 필요한 경우에는 의사와 상의하세요. 모유 수유 중인 경우 경구용 미녹시딜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미녹시딜 상호작용

국소 미녹시딜 (로게인)과 상호 작용하는 약물은  없습니다. 그러나 의사가 확인하기 전에 미녹시딜을 바르는 부위에 다른 스킨케어 제품, 특히 알코올이 들어간 제품은 피해야 합니다. 헤어 트리트먼트 전에는 두피를 씻어야 합니다. 또한 미녹시딜은 헤어 트리트먼트 전후 24시간 동안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경구용 미녹시딜은 구아네티딘이라는 혈압약과 상호작용하여 기립성 저혈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미녹시딜을 복용하기 전에 구아네티딘의 사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트리트먼트 사용금지_뉴헤어의원_inewhair
트리트먼트 사용 금지

 

 

미녹시딜을 먹으면서 술을 마셔도 되나요?

경구용 미녹시딜은 알코올과 약물 상호작용을 일으켜 혈압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국소 미녹시딜은 알코올과는 크게 반응하지 않으나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어 두피에 자극을 줍니다.

 

국소 미녹시딜 탈모약 부작용 피하는 방법

로게인 부작용을 피하려면 지시대로 사용해야합니다. 모발 성장은 자연적으로 느린 과정일 수 있습니다. 눈에 보이는 결과는 8주 안에 눈에 띌 수 있지만 모발 성장을 확인하려면 최대 4개월이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처음에는 새로운 모발이 오래된 모발을 밀어내면서 쉐딩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각 제품에는 공식 지침이 있습니다. 대부분 하루에 두 번 약을 바릅니다. 일부는 밤새 사용할 수도 있지만 최소 1시간의 적용이 필요합니다. 복용시간을 놓친 경우 가능한 빨리 바르시는게 좋습니다. 그 이후에 다음 복용 시간이 가까우면 기다렸다가 약을 바르십시오. 또한, 복용량을 두 배로 늘려서 바르면 안됩니다.

로게인의 유통기한은 2~3년입니다. 제품을 섭씨 20~25도의 실온 조건에서 보관하십시오. 온도가 높으면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 가연성이므로 유효 기간이 지나면 폐기해야 합니다.

 

탈모_뉴헤어의원_inewhair

 

 

경구용 미녹시딜 탈모약 부작용 피하는 방법

경구용 미녹시딜은 일반적으로 이뇨제와 베타차단제와 함께 처방됩니다. 미녹시딜의 부작용으로 붓기도 하는데 처방된 이뇨제는 원치 않는 체액을 줄여주기 때문에 함께 처방될 수 있습니다. 미녹시딜을 복용할 때 염분과 수분 정체로 인해 손, 발, 발목, 위 또는 얼굴이 부을 수 있습니다. 수분 보유로 인해 5파운드 이상의 급격한 체중 증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신체의 과도한 체액은 잘못 치료하면 손상을 줄 수 있으며 울혈성 심부전이 올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뇨제 외에도 의사는 베타 아드레날린성 차단 약도 처방할 수 있는데 미녹시딜은 심박수를 증가시킬 수 있어서 혈압을 낮추는 베타 차단제를 같이 처방하는 겁니다. 혹시 복용 후 호흡 곤란이 있다면 의사와 이야기 해야 합니다.

또한, 이러한 부작용들을 피하기 위해 미녹시딜제제의 용량을 낮추어서 처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Facebook
Twitter
Email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