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Inewhair

Blog Posts

Description.

두피가 보이는 여성 탈모

쑥쑥 빠지는 머리카락에 충격받으셨다면? 여성 탈모가 생기는 원인과 탈모 치료법

여성 탈모가 생기는 원인과 탈모 치료법

1. 여자 탈모의 원인

두피가 보이는 여성 탈모

여성 탈모의 원인은 대부분 남성과 마찬가지로 유전입니다. 가족 중에 탈모가 있는 분이 있다면 탈모가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혹은 갑상선이나 빈혈 같은 질환 때문에 생기는 탈모 사례도 많습니다. 또한 여성의 경우,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이 많기 때문에 이로 인한 휴지기 탈모가 남성보다 흔합니다.

그리고 노화도 여성 탈모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40대, 50대 이상의 여성에서는 갱년기 이후에 탈모가 생기는 분이 많습니다. 남성 호르몬이 늘어나고 여성호르몬이 줄어들기 때문에 이러한 호르몬 변화가 탈모의 원인이 됩니다. 이렇게 나이가 드시면서 머리숱이 주는 건 자연스러운 일이나, 탈모가 비교적 두드러지게 보일 때에는 꼭 병원에 내원하여 현재 어떤 상태의 탈모인지 검사 후, 탈모 원인에 맞는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탈모를 방치하거나 너무 늦게 치료하면 탈모가 급속도로 악화할 수 있음을 명심하세요.

 

 

2. 여자 탈모의 치료

혼자 하는 여성 탈모 치료: 약물치료와 영양제

 
여성 탈모에서 쓸 수 있는 약은 다소 한정적인데요. 그중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약이 바로 미녹시딜입니다. 미녹시딜은 바르는 약이 가장 많이 사용되지만, 최근에는 먹는 미녹시딜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다만 여성 탈모에서는 미녹시딜의 효과가 작기 때문에 영양제도 같이 쓰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다들 아시는 맥주 효모, 비오틴, 비타민 D, 오메가3, 유산균이 대표적인 영양제입니다. 특히 여성분들은 비타민D의 부족이 탈모와 연관이 깊다는 연구가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모낭 주사 치료

주사치료 전후 비교 1

머리카락이 이미 많이 빠졌거나, 많이 빠지는 중이라면 혼자서 탈모를 막기는 어렵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머리카락 주변에 모발이 성장하는 성분이나 탈모 유발 물질을 억제하는 성분을 주사 혹은 도포하는 모낭 주사 치료를 받으시길 권장 드립니다.

모낭 주사의 통증을 걱정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두피에 놓는 탈모 주사는 아주 가는 바늘을 이용하기 때문에 통증이 적습니다. 또한 두피에 진동기를 대고 주사를 놓기 때문에 통증을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주사치료 전후 비교 2

뉴헤어에서는 개인의 복용 약, 탈모 유형, 양상에 따라 모발 밀도와 두께 개선, 탈모 억제에 좋은 여러 성분을 배합하여 세분화된 탈모 주사 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성 탈모가 고민인 분들께서는 탈모 치료 전문가와 상의하시어 본인에게 적합한 탈모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두피 문신

두피문신 전후 비교 1

두피 문신은 주사 치료의 효과가 떨어지는 케이스, 혹은 두피가 비춰 보이는 부분만 빠르게 커버하고 싶을 때 시도해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머리카락 사이 사이에 점을 찍어서 마치 머리카락이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방식인데, 머리카락이 없는 헤어라인 부분은 비교적 티가 많이 날 수 있습니다.

두피문신 전후 비교 2
before 23.03.22 / After 2차 시술 후 23.04.18

하지만 확산성 탈모, 정수리 탈모 패턴이 흔한 여성 탈모에서는 기존의 머리카락과 두피 문신 도트가 섞여서 보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머리카락이 많아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두피 문신의 적응증과 단점 그리고 자주 물어보는 질문은 이쪽 글을 참고해 주세요.

 

 

뉴헤어의 여성 탈모 치료

그 외에도 뉴헤어에서는 세포의 활동을 자극하고, 재생과 회복을 돕는 저준위 레이저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MTS, 저온 플라즈마, 냉동 치료를 시작하여 탈모로 얇아진 두피를 두껍게 하고, 모발 성장 인자 분비가 더 잘 이루어지도록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개개인의 여성 탈모 발생 원인과 진행 상황을 파악하여 그에 가장 적합한 치료를 찾아드리고 있으니, 여성 탈모로 고민하지 마시고 병원에 내원하여 맞춤 상담을 받아보세요. 홈페이지를 통한 상담도 가능하니, 주저하지 마시고 지금 시작하세요.

저온 플라즈마로 여성 탈모 치료

여성 탈모 치료에 효과적인 5가지 방법

여성 탈모에 대한 5가지 치료법

여성 탈모 환자의 증가

과거에는 탈모 환자의 대부분이 남성이었으나, 최근에는 여성 환자의 수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갱년기 시점에 유전 탈모가 발현된 중장년 여성부터, 나이와는 별개로 다이어트나 철분, 비타민의 부족, 영양실조,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 기능 부전증, 다낭성 난소 증후군 같은 질병에 의한 탈모를 겪는 젊은 여성까지 많은 분들이 병원을 찾고 계십니다.

실제로 2019년에 진행된 한국 갤럽 조사에 의하면, 20대 여성의 4%, 30대 9%, 40대 13%, 50대 15%, 60대 이상 여성의 27%가 탈모 증상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여성 탈모 치료법

일반적으로 가르마와 정수리에 집중하여 나타나는 여성탈모의 경우에는 꾸준한 관리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대표적인 여성 탈모 치료법으로는 주사 치료, 저준위 레이저 치료와 최근 뉴헤어에서 새롭게 추가한 MTS, 저온 플라즈마 그리고 냉동치료 방법이 있습니다.

 

1. 모낭 주사(IFI; Intra-follicular Injection)

여성 탈모 모낭 주사

모발을 생성하는 모낭(follicle)에 직접 성장에 도움이 되는 성분과, 탈모를 억제하는 성분을 주입하여 효과를 보게 하는 것이 모낭 주사 치료입니다. 모낭내주사, 메조테라피, 메조페시아, 탈모 주사 등의 이름으로도 불립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정맥 주사, 근육 주사는 전신으로 약물을 순환시켜서 치료하는 방법이지만, 모낭 주사는 아주 적은 용량의 약물을 모낭 내에 침투시켜 치료하는 방법이라 부작용이 확률이 낮습니다.

치료 효과는 주삿바늘에 의한 물리적 자극과 약물에 의한 화학적 자극 두 가지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약물이 들어가는 층인 표피 및 진피층은 혈액순환이 왕성한 곳이 아니어서 약 성분이 모낭 주위에서 최대한 오래 머물면서 작용합니다.

병원마다, 또 의사마다 쓰는 약물과 기법이 다르지만, 보통 성장인자, PRP, PDRN, PLA, 비타민, 태반주사, 미네랄, 아미노산 등이 많이 쓰입니다.

 

 

2. MTS

MTS(Micro-needling Therapy System)은 작은 바늘이 여러 개 달린 장비로, 두피에 미세한 구멍을 만들어 약물 침투를 돕는 목적으로 쓰입니다. 직접적인 물리 자극은 상처 회복 기전(wound healing process)를 통해 모발 성장을 돕습니다.

0.2mm 이하의 바늘 깊이로 시술하는 MTS는 가정용으로도 사용이 허가되어 있습니다만, 보통 MTS에서 유효한 깊이는 0.5~0.7mm깊이입니다.

초기에는 롤러(roller) 형태의 MTS 장비가 많이 사용되었지만, 두피는 얼굴 피부에 비해 얇고 팽팽해서 긁힌 상처를 만들 수 있고, 굴리는 과정에서 머리카락이 말려들어 갈 수 있어서 최근에는 스탬프(도장) 형태의 MTS를 좀 더 많이 사용합니다.

MTS 효과

뉴헤어에서는 최근 리에이치(re:H)라는 MTS 장비를 도입하였습니다. 이 장비는 기존의 MTS에 비해 음압과 양압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고 같은 자극으로 훨씬 많은 약물을 두피 내로 침투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양압 방출 시점과 압력의 세밀한 조정 등을 통해서 의사가 의도한 대로 정확한 목표 깊이에 원하는 양의 약물을 균일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합니다.

기존의 MTS

기존 방식의 MTS 약물 전달 효과와 리에이치를 사용한 MTS의 약물 효과를 비교하면 차이가 꽤 많이 납니다.

 

 

3. 저준위 레이저(LLLT; Low Level Laser Therapy)

저준위 레이저 탈모 치료

탈모 치료를 위해 과거에는 700-900nm 파장대의 He-Ne 레이저, 적외선기와 같은 장비들이 사용되기도 하였으나 최근엔 에너지 레벨을 높인 LED 장비 치료기가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원래 LED와 레이저는 특성이 다르지만, LED의 출력이 높아지고 정밀해지면서 LED를 그냥 ‘저준위 레이저’로 통칭해서 부르고 있습니다.

LED가 두피에 들어가면 세포의 활동이 왕성해지는 광역학적 효과(photodynamic effect)와 빛의 파장에 따라 세포가 항염증, 재생, 회복, 분화 등이 조절되는 광생물 조절 효과(photobiomodulation effect)가 일어납니다.

LED의 붉은색 파장(635nm)은 세포 분화 및 투여 약물 흡수를 돕습니다. LED의 적외선(830nm)은 상처 회복 및 진정에 도움이 되고, 노란색 파장(585nm)은 혈류를 증가시키고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4. 저온 플라즈마(Cold Plasma)

저온 플라즈마로 여성 탈모 치료

플라즈마 장비는 피부 장벽을 닫는 E-cadherin이 일시적으로 억제되는 효과를 냅니다. 물에 잘 용해되는 성분들의 흡수가 원활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며, 열렸던 피부 장벽은 3시간 후 다시 닫히게 됩니다.

콜드 플라즈마 장비로 유명한 트랜스킨은 27도의 온도로 두피를 진정시키고, 콜라겐 합성을 유도합니다. 콜라겐 합성을 통해 탈모로 얇아졌던 두피를 두껍게 만들고, 성장 인자 분비 자극 및 혈관 신생을 도와줍니다. 피부염의 치료에도 적용할 수 있어 지루성 두피염의 치료에도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탈모가 있는 사람의 50% 이상에서 두피염이 동반되어 있고, 미세 염증(micro-inflammation)이 탈모의 원인으로 최근 부각되면서 두피염의 치료는 탈모 치료에서 새롭게 떠오르는 이슈입니다.

친수성 용액인 엑소좀 등의 스킨 부스터의 흡수율을 높여서 치료 효과를 높이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5. 냉동 치료(Cryotherapy)

탈모 냉동 치료

탈모 치료에 있어서 냉동 요법은 잠재적인 치료법으로 생각되고 있었습니다. 특히 원형 탈모(alopecia areata)의 치료에 있어서 기존 치료법에 비해 재발률이 더 낮았습니다. 최근에는 남성형 유전성 탈모 치료에도 적용하고 있는데, 실험 결과 모발의 밀도와 두께가 증가하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런 연구 결과를 토대로 여성의 유전성 탈모 치료에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결론

오늘은 여성 탈모의 효과적인 5가지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에서 소개한 방법 외에도 탈모 약이나 두피 문신 등 다양한 치료 방법을 같이 고려하면 더욱 좋습니다.

뉴헤어에서는 탈모 치료에 대한 오랜 노하우를 바탕으로, 기전에 따른 맞춤 성분 모낭 주사와 저준위 레이저, MTS, 저온 플라즈마, 냉동치료와 같은 여성 탈모에 도움이 되는 기계 치료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개인이 복용 중인 약이나 병력, 탈모 양상에 맞게 개인별로 탈모 치료 플랜을 구성하여 최상의 탈모 치료 효과를 볼 수 있도록 합니다.

만약 여성 탈모로 고민이 있으시다면 뉴헤어에 내원하시어 탈모 전문가와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원형 탈모의 증상

원형 탈모, 예후와 새로운 치료법

원형 탈모의 증상부터 치료까지

원형 탈모란?

원형 탈모의 증상

원형 탈모란 무엇일까요? 대표적인 원형 탈모 증상은 동전 크기의 반질반질한 탈모반(patch)의 발생입니다. 우리 몸이 머리카락을 외부 침입 물질로 잘못 인지하고 공격하면서 머리카락이 빠지게 되는 것이죠. 위 사진처럼 두피에 동전 크기 정도의 머리카락이 빠지고 반질반질해지는 영역이 나타난다면 원형 탈모를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원형 탈모는 전 인구의 2% 정도에서 평생 1회 이상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최근에는 환자들이 더욱 늘어나는 추세로, 실제로는 더 높은 유병률을 가질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원형 탈모가 생기는 이유

그렇다면 이러한 원형 탈모가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일반적으로 탈모는 각 유형에 따라 원인이 명확합니다. 유전성 탈모는 남성 호르몬 안드로겐이 원인이 되어서 생기는 것이고, 휴지기 탈모는 스트레스, 질환 등의 특정 원인으로 인해 몸이 스트레스를 받아서 생깁니다. 그리고 원형 탈모는 앞서 이야기한 것과 같이, 자가 면역 질환의 일종으로 우리 몸이 우리 신체 기관을 스스로 공격해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원형 탈모의 원인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4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유전적 요인: 부모에서 원형 탈모증이 있을 때 자손에서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2. 면역학적 요인: 특정 이유로 T 세포가 활성화되면 모낭을 외부 물질로 오인하여 공격하여 면역 반응을 유발합니다.
  3.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원형 탈모를 발생, 악화시키는 요인입니다.
  4. 생활 습관: 수면, 식생활, 흡연, 음주 등도 악화 요인입니다.

따라서 이처럼 탈모를 악화시키는 생활 습관을 개선하고,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 것이 탈모 예방 및 개선에 매우 중요합니다.

 

 

원형 탈모의 치료

경증의 원형 탈모는 스테로이드 약으로 치유됩니다. 하지만 중증 이상의 진행 정도를 갖거나, 환자의 나이가 어리거나, 오랜 시간 앓아왔거나, 아토피 피부염이 동반되거나 하는 경우는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원형 탈모 치료에 대한 연구

원형 탈모 예후 인자

(알트태그: 원형 탈모 예후 인자)

존경하는 아주대 피부과 최지웅 교수님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136명을 분석한 결과 어린 나이에 발생한 원형 탈모일수록, 두피의 50% 이상을 침범한 중증일수록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원형 탈모 환자에서 비타민 D 수치가 낮은 것도 유의미하였습니다. 비타민D 수치가 낮을 때 재발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았습니다.

 

최신 원형 탈모 치료제

올루미언트

한편, 최근 주목받고 있는 원형 탈모 치료제가 있습니다. 올루미언트(Olumiunt)라는 상품명으로 유명한 바리시티닙(Baricitinib) 성분입니다. 올루미언트는 류마티스성 관절염 등의 염증성 질환 치료를 위해 개발된 항염증 약물인데요. 원형 탈모 역시 염증 반응으로 생긴다는 점에 착안하여 만들어진 치료제입니다.

미국에서는 이미 FDA 승인을 받아서 치료제로 공인을 받았고, 국내에서도 올해 초 식약청의 승인을 받고 사용을 시작하였습니다. 아직 보험 적용은 되지 않아 약 가격이 한 달에 약 60만 원 이상으로 높은 편입니다.

올루미언트의 치료용량은 2mg보다는 4mg이 좀 더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으므로 류마티스 관절염이나 아토피 피부염 등의 다른 염증성 질환의 치료 용량과 동일하게 4mg을 권장 용량으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러나 75세 이상의 고령 환자나 장기 복용을 고려해야 하는 사람에게서는 2mg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뉴헤어의 원형 탈모 치료

원형 탈모는 환자에게 정신적으로 큰 충격을 줍니다. 중증 이상의 정도를 가진 분들은 우울증, 불안장애 등의 정신과적 문제를 동반하게 되는 비율이 높고 사회생활에서도 어려움을 겪으실 수 있습니다.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혼자서 해결하기 위해 전전긍긍하지 마시고 꼭 병원에 내원하셔서 진단받으시고 치료를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원형 탈모는 고혈압, 당뇨와 같은 질환처럼 평생 관리하고 조절하면서 살아야 한다는 인식이 필요합니다. 재발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치료 후에도 위에서 말씀드린 건강한 생활 습관(숙면, 건강식, 금주, 금연)을 갖고 관리하시는 것을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원형 탈모로 더 이상 혼자 고민하지 마세요! 저희 뉴헤어에서 충분한 상담과 꼼꼼한 진료로 치료를 도와드리겠습니다.

M자 이마 탈모 치료법

M자 이마를 극복하는 3가지 방법: 탈모 약, 두피 문신, 모발 이식

M자 이마 극복하기

M자 이마 탈모 치료법

M자 이마를 극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모발 이식입니다. 빈 공간에 모발을 채워 넣는 모발 이식 방법보다 효과가 좋은 방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M자 라인이 심하지 않고 앞 머리카락을 내려서 가려지는 정도라면 모발 이식을 하기 전에 다른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1. 약물치료

M자 이마가 있으신 경우, 대표적인 탈모 약인 프로페시아나 아보다트를 복용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혹은 미녹시딜을 사용하여도 좋습니다.

다만 탈모 약을 사용하더라도 솜털이 나는 것 이상의 극적인 효과를 보기는 어렵습니다. M자 이마가 두드러진 것을 조금 부드럽게 완화할 수는 있지만 빈 공간을 빽빽이 채우는 것은 무리입니다. 하지만 탈모 약은 유전성 탈모의 진행을 멈춰주기 때문에, M자 이마가 더 심화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저희 뉴헤어에서는 개인별 탈모 상태에 따라 가장 적합한 전문 의약품을 처방하고 있습니다. 탈모 약의 경우, 매일 꾸준히 먹어야 하기 때문에 가격 부담을 느끼시는 분이 많은데요. 뉴헤어에서는 탈모 약 처방 기간에 상관없이 처방진료비를 동일하게 책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원하시는 만큼의 장기 처방과 저렴한 처방 진료비로 환자분들의 편의를 높이고자 하고 있으니, 탈모 약에 대한 질문이 있으시면 언제든 뉴헤어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2. 두피 문신

민머리 두피 문신 사례

M자 라인에 머리카락이 어느 정도 있는데 밀도가 떨어지는 경우라면 두피 문신도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눈에 잘 보이는 헤어 라인에 두피 문신을 하면 자칫 부자연스럽게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염두하고 신중히 결정하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두피 문신은 머리카락의 사이에 도트를 찍어 자연스럽게 밀도가 높아 보이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혹은 완전히 머리카락을 삭발한 상태에서도 전체적으로 두피 문신을 받아 M자 이마를 채우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두피 문신은 두피에 상처를 낼 수 있는 만큼 위생, 마취, 기술 등의 측면에서 여러모로 경험이 많고 우수한 병원을 찾아 시술 받으셔야 합니다. 뉴헤어는 뉴헤어는 두피 문신의 대중화를 이끌며 영국, 대만, 미국, 일본의 병원들뿐 아니라 세계적인 타투이스트들과도 경계 없는 교류를 이어 나가고 있다는 점을 참고해 주세요.

 

 

3. 모발 이식

4000모 모발 이식 후 12개월 경과 사례

앞서 말한 바와 같이, M자 이마를 채우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모발 이식입니다.

다만 엄밀하게 말하자면, 유전성 탈모 여부에 따라 순서는 조금 달라질 수 있습니다. 유전성 탈모가 아니라 선천적으로 이마가 m자 라인인 분은 바로 모발 이식으로 m자 영역을 채우시면 됩니다. 다른 약물 치료는 하실 필요 없습니다.

하지만 유전성 탈모가 있는 분은 더 이상의 탈모 진행을 막는 것이 우선입니다. 따라서 머리카락이 나는 것이 아니라, 더 빠지지 않도록 탈모 약을 복용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탈모 약을 드시면서 모발 이식을 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이런 분들은 모발 이식 후에도 탈모가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탈모 억제를 위해서 탈모 약을 꼭 드시길 권합니다.

 

 

뉴헤어의 탈모 치료

저희 뉴헤어는 윤리적인 측면에서 환자를 만나고 진료합니다. 진료와 수술에 대한 모든 결정 단계에서 의사가 함께하고, 모든 수술 과정을 환자가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탈모 약부터 모발 이식에 이르기까지 모든 탈모 치료를 전문적으로 시행하기 때문에, 환자의 상태에 따라 가장 적합한 치료 방법을 선택해 만족스러운 결과를 만들어 냅니다.

탈모에 대한 모든 고민은 저희 뉴헤어와 함께하세요.

비절개 모발 이식 전후 비교

비절개 모발 이식 vs 절개 모발 이식: 모발 이식에 대하여

비절개 모발 이식 vs 절개 모발 이식

모발 이식 수술(모발 복원 과정)이란?

모발 이식 전후 비교

모발 이식은 머리카락을 생산하는 세포인 모낭(follicle)을 이식하는 수술입니다. 모발 이식은 크게 비절개와 절개 방식으로 나눌 수 있는데, 비절개 모발 이식 수술과 절개 모발 이식 수술 모두 호르몬 손실에 더 강한 두피 뒤쪽 부위의 모낭을 채취하여 모발이 빠진 부위에 이식하는 수술입니다. 두피 뒤쪽의 모낭은 일반적으로 영구적이기 때문에 두피나 신체의 다른 부위에 이식할 수 있으며 영구적으로 탈락하지 않으며 유지됩니다.

절개 모발 이식의 경우 후두부의 피부를 얇은 띠 모양(strip)으로 떼어내고, 그 피부 절편에 붙어 있는 머리카락을 현미경으로 하나하나 모낭 단위로 분리하여 이식합니다. 반면 비절개 모발 이식은 작은 원통형 미세 드릴을 사용해서 모낭 단위로 머리카락의 뿌리 부분을 한 개씩 뽑아 채취하고 이식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이식 과정은 탈모의 정도와 개인의 얼굴 특징에 따라 필요한 이식 개수를 개별적으로 배치하여 가장 자연스러운 모양을 만듭니다. 모발 이식은 만 18세 이상이면 누구나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모발 이식과 관련하여 자주 묻는 질문을 모아보았습니다. 모발 이식에 대한 궁금증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의 질문과 답변을 확인하세요.

 

 

모발 이식과 관련하여 자주 묻는 질문

 

Q1: 10대에 모발 이식을 해도 괜찮을까요?

10대에 모발 이식을 해도 괜찮습니다. 다만, 탈모 양상에 따라서 모발 이식에 적합한 환자가 있으며 약물치료가 우선인 환자로 나뉠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이 다 빠지지 않았거나 탈모가 진행 중이거나 탈모의 최종 패턴을 알 수 없는 경우 몇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M자 탈모를 겪고 있는 경우라면 모발 이식을 고려하는 편이 좋습니다. M자 탈모는 특성상 탈모 치료를 하더라도 헤어라인 자체가 다시 회복되는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정수리 탈모는 M자 탈모와 다르게 탈모 치료를 통해 회복될 가능성이 훨씬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심한 탈모가 아닌 이상 약물치료를 먼저 고려하여야 하며, 탈모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모발 이식과 병행하는 방법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Q2: 나이가 젊을수록 생착률이 높고 나이가 많을수록 생착률이 떨어지나요?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나이가 젊은 사람일수록 건강한 모발의 개수가 더 많은 것은 맞지만 나이가 많을수록 생착률이 떨어지지는 않습니다. 모발 이식의 생착률은 의사의 실력에 따라 좌우되기 때문에 실력 있는 의사, 좋은 병원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Q3: 비절개 모발 이식이 절개 모발 이식보다 결과가 좋지 않다는 게 사실인가요?

절개 모발 이식 전후 비교

비절개 모발 이식 전후 비교

비절개 모발 이식이 절개 모발 이식에 비해 생착률이 떨어진다고 단정 지어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비절개법으로 채취한 모낭이 모낭 주위 조직이 절개법에 비해 적게 붙어 있기 때문에 주위 외부 환경에 영향을 받을 확률이 높아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외부 충격에 취약할 뿐 아니라 생착률을 저해시키는 가장 큰 원인인 모낭의 건조도 더 쉽게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의료진의 모낭을 다루는 기술력과 모발 이식의 시스템이 우수하다면, 절개 모발 이식과 비절개 모발 이식의 결과에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반대로 의료진의 기술력이 떨어지거나 모발을 다루는 시스템이 좋지 않다면 스트레스에 취약한 비절개법으로 채취한 모낭은 절개법으로 채취한 모낭보다 더 결과가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Q4: 모발 이식에 적정한 나이는 몇 살일까요?

모발 이식에 적정한 나이가 따로 있는 것은 아닙니다. 나이가 아닌, 개개인의 탈모 상태와 진행도에 따라 모발 이식이 적절한지 여부를 판단해야 합니다. 10대부터 80대에 이르기까지 모발 이식은 전 연령에서 적합한 치료입니다. 모발 이식을 고려하는 분은 나이 때문에 걱정하지 마시고, 병원을 방문하여 체계적인 상담부터 받아 보시길 권장 드립니다.

 

 

절개와 비절개 모발 이식

최근 비절개 모발 이식이 많은 환자에게 선호되고 있습니다. 눈에 띄는 자국이 남지 않고 자연스러운 결과를 제공한다는 이점이 크기 때문입니다. 또한 회복 시간이 빠르고 큰 상처가 없으므로 일상생활의 불편함이 적죠. 다만 두피 전체에 탈모가 광범위하게 나타나는 케이스나 채취 부위 모발 밀도가 평균 이하인 경우에는 비절개 모발 이식이 어렵습니다.
결과적으로, 모발 이식을 결정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기증자 모낭의 특성을 유지하고 건강한 성장을 보장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환자 케이스에 따라 보다 적합한 수술 방식을 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뉴헤어는 비절개의 단점을 보완하여 생착률을 대폭 높인 강화 비절개 방식을 최초로 개발한 병원입니다. 비절개, 절개를 막론하고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방식을 찾아 최소한의 부작용으로 최대한의 만족을 전해드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모발 이식을 고려하고 계신다면 지금 뉴헤어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세요!

정수리 탈모

남자 정수리 탈모 초기 신호와 비수술적 치료법 3가지

남자 정수리 탈모에 대하여

정수리 탈모를 초기에 확인하는 방법

정수리 탈모 전후 비교 1

혹시 정수리 탈모가 의심되시나요? 탈모 치료는 빠를수록 효과가 좋기 때문에, 의심된다면 바로 탈모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탈모 검사를 통해 탈모 여부를 더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현미경 검사를 하면 모발의 굵기나 밀도 수치가 과거에 비하여 줄어들었는지 비교할 수 있습니다. 만약 과거보다 모발이 가늘어지거나 머리가 비쳐 보이는 증상이 생겼다면 정수리 탈모 초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최근에는 40-50대분들뿐만 아니라 20-30대 젊은 청년층에서도 탈모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정수리 탈모 전후 비교 2

보통 앞머리가 갈라지거나 헤어스타일링을 하면서 증상을 비교적 쉽게 느끼게 되는 앞머리 탈모와 달리, 정수리 탈모는 사진으로 증상을 자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전에 찍었던 사진과 비교하여 가르마나 정수리 부근의 모발이 줄어든 것을 확인하고 내원하시는 분이 많죠.

특히 탈모 유전력이 있거나 머리가 많이 빠지는 분들은 잘 관찰하셔야 합니다. 탈모 증상이 애매하실 때는 방치하지 마시고 병원에서 탈모 여부를 검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6개월에서 1년 정도의 주기로 탈모 진행을 체크하시면 더욱 확실합니다. 혼자서 기록을 남겨놓으실 경우에는 조명이 일정한 지정된 장소에서, 일정한 각도로 한 달에 한 번씩 정수리를 부분들 사진을 찍어서 비교하시면 됩니다.

 

 

비수술 정수리 탈모 치료

정수리 탈모에 좋은 영양제

탈모에 좋은 영양제

탈모를 인지하시면 보통 영양제를 통해 증상을 완화하고자 하시는데요. 사실 영양제가 탈모에 직접적인 치료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비타민과 미네랄 등 주요 영양소의 부족은 탈모와 관련이 있습니다. 가장 흔한 것은 철분, 비타민D, 아연이죠. 특히 탈모가 있거나, 머리카락이 윤기가 부족하고 푸석하다면 비타민 결핍이 원인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탈모는 대부분 유전적이지만, 비타민 결핍도 탈모를 일으키거나 다른 유형의 탈모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다행히 비타민 결핍으로 인한 탈모는 되돌릴 수 있으므로 부족한 영양소를 섭취하여 정수리 탈모를 치료할 수 있습니다.

 

1. 비타민 D와 탈모

비타민D 수치가 낮으면 모발 성장 사이클을 방해합니다. 원형 탈모 환자들을 분석했을 때 비타민D가 부족한 경우가 많았고, 수치가 낮아질수록 탈모 심각도가 증가했습니다.

 

2. 아연과 탈모

아연이 부족할 때도 탈모가 발생합니다. 아연은 세포 성장, 단백질 합성, 등에 필요한 성분입니다. 결핍 시 증상으로는 탈모 외에도 설사, 면역력 저하, 미각 및 후각 변화, 기분 변화, 잘 부러지는 손톱 등이 있습니다. 아연 수치가 정상일 때 보충제를 쓰면 아연 독성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과다 복용 시 통증, 구토, 설사 및 철분과의 역반응, 면역기능 저하 등을 일으킵니다.

물론 모든 탈모에서 비타민D나 철분, 아연 등을 보충해야 한다는 뜻은 아닙니다. 다시 말하지만, 직접적인 탈모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도 없습니다. 하지만 영양소의 부족으로 인한 탈모에서는 증상을 개선할 수 있고, 탈모 약이나 시술 등 정수리 탈모 치료법의 효과를 배가시키는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으니, 탈모에 좋은 영양소는 꾸준히 보충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탈모 약과 모낭 주사

의학적으로 검증된 탈모 약

한편, 영양제와 달리 탈모 약이나 모낭 주사와 같은 치료는 정수리 탈모 치료에 있어 의학적으로 검증된 방식입니다.

물론 케이스에 따라 다르지만 프로페시아, 아보다트, 미녹시딜 등의 먹거나 바르는 탈모 약만으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소량의 약물을 두피의 모낭에 직접 주입하는 모낭 주사도 성장 촉진 물질을 모낭에 직접 전달함으로써 머리카락의 성장을 자극하고 머리카락의 두께를 두껍게 하고 모발 밀도를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모낭 주사 치료의 경우, 머리 앞쪽보다는 정수리 탈모에 더 효과가 좋아서 많은 분이 약과 주사를 병행하면서 정수리 탈모 치료를 하고 계십니다.

저희 뉴헤어에서는 개인별 탈모 상태에 따라 가장 적합한 치료 방법을 선택할 뿐만 아니라 끊임없이 새로운 기술을 발전시켜 가장 만족스러운 결과를 제공하고자 노력합니다. 탈모와 관련된 고민이 있으시다면, 주저하지 마시고 지금 뉴헤어로 문의하세요!

탈모인가? 노화인가? 헤어 라인 탈모에 대응하는 방법

헤어 라인 탈모 or 노화 고민이 될 때에는?

비어 보이는 헤어라인, 노화인지 탈모인지 구분하는 방법

헤어 라인 탈모와 노화

나이가 들면서 머리카락 숱은 자연스럽게 줄어듭니다. 노화의 과정으로 숱이 일정하게 줄어드는 것을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나이에 비해 머리가 많이 빠지고, 숱이 급격히 줄어든다면 탈모를 의심하셔야 합니다. 헤어 라인이 비어 보이는 것이 단순히 노화 때문인지, 아니면 탈모 때문인지를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헤어 라인 탈모의 속도나 진행 정도가 어느 정도인지 따져 보는 것이 중요하죠. 머리카락이 최근 급격히 많이 빠졌거나, 모발 굵기가 굉장히 가늘어졌다면 탈모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개인적으로 탈모 여부를 판단하기 어렵다면 병원에 가셔서 탈모 검사를 받거나 진료를 받는 게 좋습니다. 탈모 초기이거나 증상이 뚜렷하지 않으면 6개월~ 1년 간격으로 정기적으로 병원에 방문하시면서 변화 추이를 보는 것도 좋습니다. 탈모는 초기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주기적으로 모발의 상태를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헤어 라인이 점점 올라가는 것을 확인했다면, 하루라도 빨리 탈모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여성 헤어 라인 교정(모발 이식)을 하면 좋은 케이스

1. m자 이마, 각진 이마

각진 이마 사례

그렇다면 어떤 탈모 케이스에서 헤어 라인 교정이 큰 효과를 보일까요?

알파벳 M처럼 이마 양쪽이 들어간 M자 헤어 라인과, M자 라인이 심하게 들어가진 않았지만 양쪽이 살짝 각진 헤어 라인에서 헤어 라인 교정(모발이식)을 제일 많이 합니다.

특히 각진 이마는 남성적인 느낌을 주기 때문에, 여성의 헤어 라인이 각지거나 M자 형태라면 인상이 딱딱해 보일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이마의 M자 라인을 채우면서 약간 굴곡이 있게 동그랗게 디자인하고, 옆 라인은 유선형 형태인 큰 S라인으로 헤어 라인을 교정하면 효과적입니다.

 

 

2-2. 넓은 이마

넓은 이마 사례

M자 이마만큼 헤어 라인 교정 모발 이식을 많이 하는 케이스가 바로 넓은 이마입니다.

이러한 넓은 이마 사례에는 이마 높이가 높은 경우와 이마의 좌우 폭이 넓은 경우가 있는데요. 상하 폭이 높은 경우에는 높이를 내려 헤어 라인부터 관자놀이 피크까지 만드는 디자인을 주로 하고, 폭이 넓은 경우에는 좌우뿐만 아니라 앞쪽 영역까지 비율에 맞춰 디자인하여 전체적으로 균형감 있는 얼굴이 되도록 헤어 라인 교정을 합니다.

 

 

2-3. 불규칙 이마

마지막으로 불규칙한 헤어 라인에도 헤어 라인 교정이 필요합니다. 불규칙한 라인을 가진 이마는 흔한 경우는 아닙니다. 하지만 잔머리가 많거나 헤어 라인이 불규칙하게 오르내리는 케이스가 간혹 존재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고민 부위를 헤어 라인 교정(모발 이식)을 통해 조금만 교정을 해도 만족도가 큽니다.

 

 

뉴헤어의 헤어 라인 교정

뉴헤어의 헤어 라인 교정은 얼굴형을 고려한 맞춤 디자인으로, 얼굴 여백을 자연스럽게 줄여 입체적이고 어려 보이는 얼굴형을 만들어 드립니다. 뼈 수술이나 흉터 없이 이마를 축소하고, 자연스러운 헤어 스타일링까지 가능한 뉴헤어의 헤어 라인 교정을 경험해 보세요. 수술 전후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더욱 만족도 높은 결과를 만들어 냅니다.

스트레스성 탈모와 유전성 탈모

일시적인 증상일까? 스트레스성 탈모와 유전성 탈모 구분하기

스트레스성 탈모와 유전성 탈모 구분법

스트레스성 탈모와 유전성 탈모의 정의

스트레스성 탈모와 유전성 탈모

탈모 증상을 처음 겪으시는 분들은 유전 때문에 발생한 유전성 탈모인지 아니면 스트레스 때문에 일시적으로 발생한 휴지기 탈모인지 구별하기 어려우실 겁니다. 특히 탈모 가족력이 없다면 일시적인 증상이 아닌지 고민하시다가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유전성 탈모는 DHT라는 호르몬이 모낭을 공격해서 모낭이 점차 연모화되고 생장 주기가 짧아지다가 마침내 머리카락이 나지 않게 되는 걸 말합니다. 그래서 유전성 탈모 때문에 빠지는 머리카락들은 상대적으로 짧고 얇은 비중이 높은 편입니다.

반면 휴지기 탈모는 스트레스나 영양 결핍 같은 원인 때문에 정상적으로 생장하고 있던 굵고 긴 머리카락이 갑자기 휴지기에 들어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트레스성 탈모와 유전성 탈모 셀프 구분법

유전성 탈모와 휴지기 모발 그래프

그렇다면 스트레스성 휴지기 탈모와 유전성 탈모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요?

2006년 미국 피부과 학회지에 실린 혼자서 탈모를 구별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해당 연구에서는 임상적으로 탈모를 진단받은 사람 100명을 모아, 샴푸 후 빠진 머리카락들을 모아서 조사하였습니다.

그래프를 보면 유전성 탈모에서 샴푸 후 빠지는 머리카락의 개수가 제일 적었습니다. 반면에 휴지기 탈모 같은 경우에는 머리카락이 빠지는 양은 매우 많은데 상대적으로 휴지기 모발의 비중은 낮습니다. 유전성 탈모는 상대적으로 얇고 짧은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고, 휴지기 탈모는 굵고 긴 머리카락이 많이 빠진다는 뜻입니다.

사람마다 증상이 차이가 날 수 있지만 평소에 빠지는 머리카락 중에 얇은 머리카락이 많다면 유전성 탈모의 가능성이 높고, 굵고 긴 머리카락이 많다면 일시적으로 발생한 휴지기 탈모일 가능성이 더 높다고 보시면 됩니다.

 

 

조기 치료의 중요성 (스트레스의 악순환)

탈모 치료 전후 비교 사진 1

스트레스는 휴지기 탈모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반대로 탈모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기도 합니다. 실제로 탈모인들이 사회생활에서 느끼는 심리 사회적 부담감에 대한 통계 연구를 보면 탈모인의 35%는 평소 알고 지낸 사람들에게도 불편함을 느끼고 있으며, 처음 만난 사람들에게 더 큰 불편함을 느끼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또 나이가 어릴수록 탈모로 인한 스트레스의 강도가 높아지고, 큰 도시에 살수록 탈모 스트레스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이 연구는 탈모에 다소 관대한 유럽에서 진행된 연구이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탈모인들의 스트레스 정도가 더 강해질 것으로 추측됩니다.

탈모 치료 전후 비교 사진 2

탈모인들의 삶의 질은 일반 사람보다 많이 떨어집니다. 사람들을 만날 때 헤어스타일에 대해서 신경을 많이 쓰고, 자존감이 떨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탈모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으면 몸과 정신의 악영향을 미치게 되고, 결국 탈모에도 좋지 않은 악순환을 가져옵니다.

하지만 탈모가 진행되기 전 조기에 진단하고, 적극적인 치료를 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탈모 증상을 인지하시면, 즉시 일시적인 스트레스성 탈모인지 아닌지를 꼭 확인해 보세요. 또한 민간요법이나 자가 치료로 시간을 허비하기보다는 정확한 진단을 받아 탈모 약과 탈모 시술 등 보다 적합한 탈모 치료를 찾으시길 바랍니다.

저희 뉴헤어의 NHI탈모치료는 결과로 효과를 증명하고 있습니다. 모낭세포 퇴화를 막고 모발의 성장기를 유지하는데 도움이되는 뉴헤어만의 탈모치료는 스트레스형 탈모, 휴지기 탈모, 남성형 탈모, 여성형 탈모 등에 맞게 맞춤화 치료법을 제공하니 유형에 맞는 탈모치료 프로그램을 경험해보세요.

이상적인 이마 비율

넓은 이마 축소: 헤어 라인 교정의 효과와 고려 사항

넓은 이마 교정으로 작은 얼굴 만들기

이상적인 이마 넓이란?

 
이상적인 이마 비율

간혹 정상적인 이마 높이가 어떻게 되는지, 본인의 이마 넓이가 넓은지, 좁은지 물어보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마 높이만 봤을 때, 여성분들은 약 6.5센티미터, 남성분들은 약 7센티미터 정도의 길이가 가장 흔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이마 길이는 눈 크기나 코 크기와 같이 주관적인 부분입니다. 사람마다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크기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물론 미학적으로 이상적인 얼굴 비율은 있습니다. 머리카락이 시작하는 헤어 라인과 미간, 미간과 코끝, 코끝과 턱 끝까지의 길이의 비율을 1:1:1로 보는 것입니다. 절대적인 기준은 아니지만 이 비율을 이상적으로 보고, 이에 맞게 적절한 이마 넓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헤어 라인 모발이식 교정의 경우에도 이 비율에 맞춰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이들의 헤어 라인 디자인을 천편일률적으로 하기보다는, 환자가 원하는 디자인이나 얼굴형에 맞는 디자인을 찾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1. 넓은 이마 교정하기

남자 넓은 이마 교정 전후 사진

여자 넓은 이마 교정 전후 사진

이마가 넓어 얼굴이 커 보일 때는 헤어 라인 교정(모발 이식) 수술로 교정이 가능합니다. 앞서 설명해 드린 이상적인 넓이를 생각하여 디자인을 먼저 하는데, 디자인뿐 아니라 자연스러운 헤어 라인의 불규칙성, 머리카락 밀도, 관자놀이 피크와 전체적인 조합과 대칭, 모발이 나는 각도와 방향 등 아주 많은 조건을 고려하여 수술을 진행합니다.

한편, 헤어 라인 교정의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모발 이식 실패, 모발 이식 부작용 혹은 다시 탈모가 진행되어 재수술을 고려하시는 분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발이식 재수술을 피하기 위해서는 모발이식 수술 전후 본인의 탈모 상태, 두피 상태에 맞게 잘 관리해야 하고, 생착률 및 밀도 저하, 디자인 불만족 등이 발생 시에는 그런 부작용들을 최소화할 수 있는 수술 기술 및 방법, 장비를 가지고 있는 병원과 의사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이마 모발이식 시 고려해야 할 점

남자 고밀도 모발이식 전후 사진

여자 고밀도 모발이식 전후 사진

넓은 이마를 모발이식 할 때, 특히 이마 높이를 많이 내리는 수술의 경우 이마 가운데 부분의 밀도를 내리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마 높이를 많이 내리는 수술은 고난도 수술입니다. 2차 수술의 가능성도 높은 편입니다. 넓은 이마의 높이를 대폭 축소하는 모발 이식 수술을 생각하신다면 비슷한 케이스를 많이 진행해 본 의사 및 병원을 찾으시고, 충분히 상담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덧붙여, 이마 높이를 많이 내린다면 모발의 밀도가 떨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고밀도로 이식하고 생착률을 높이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생착률을 최대한 높이기 위해 고배율 디지털 현미경 및 고배율 확대경, 저온 수분 유지 장치, 장기보존액(장기저장액) 등을 사용하고 조직 손상을 최소화하며 이식 후 고압산소치료 등을 시행하여 성공률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3. 헤어 라인 교정으로도 만족하는 이마 높이가 나오지 않을 때

헤어 라인 교정으로 만족하는 이마 높이가 나오지 않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모발 이식 수술 방법이 발전하면서 고밀도 이식, 대량 모발 이식도 가능해졌기 때문에 넓은 이마도 충분히 커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식할 모발의 양은 부족한데 교정해야 할 범위가 너무 넓다면 모발 이식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이마 두피의 면적을 잘라내고 봉합하는 이마 축소술을 하시면 됩니다. 이마 축소술은 수평으로 이마 높이를 내리는 수술입니다. 다만 모발이식과 다르게 이마 코너 쪽을 둥글게 만들기는 어렵기 때문에 원하시는 이마 디자인이 있다면 모발 이식을 먼저 생각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뉴헤어의 넓은 이마 교정

뉴헤어는 개인의 얼굴형 및 두상에 따라 이상적인 이마 높이를 설정하여 최고의 결과를 만들어냅니다. 헤어 라인 교정, 모발 이식, 이마 축소와 관련하여 고민이 있으시면 이쪽의 뉴헤어 FAQ 영상을 참고해 보세요. 뉴헤어는 얼굴형을 고려한 맞춤 디자인, 전문 두피 관리팀 상주, 수술 전후 체계적인 관리 등 고객 환자분들의 건강을 위한 다각도 케어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탈모 검사부터 치료, 수술, 수술 후 관리까지 완벽한 뉴헤어와 함께하세요!

탈모 약 복용과 임신

탈모 약 복용, 임신 계획이 있어도 괜찮을까요?

남성, 여성 탈모 약 복용과 임신과의 관계

 

임신 그리고 탈모 약

1. 임신 준비 중 남성의 탈모 약 복용

남성의 탈모 약 사용이 임신에 끼치는 영향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임신을 준비하는 기간의 남성 분들은 탈모 약 복용을 중단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성관계, 모유 수유, 피부 접촉, 공기 등을 통해 여성으로 전달되는 탈모 약의 양은 극히 미량이므로 임신에 관계없이 남성은 지속적으로 복용하셔도 됩니다.

다만 남성의 정자 수가 적거나 무정자증, 정자부족증과 같이 정자 활동성이 떨어지는 상황에서 자연 임신을 시도하는 경우에는 복용을 중단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정자 수 감소에 의한 난임은 약물을 복용하는 남자에서 생기는 부작용이기 때문에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복용을 중단하면 일반적으로 1개월 내에는 회복되기 때문에 너무 크게 걱정하지는 않으셔도 됩니다. 그래서 임신을 계획하고 계신다면 미리 비뇨기과를 방문하여 정액 량, 정자 수 검사를 받아 보시는 게 좋으며, 정자 수 감소가 있다면 약물을 미리 1-3개월 전에 중단하는 것을 권유 드립니다.

 

 

2. 임신 준비 혹은 임신, 수유 중인 여성의 피나스테리드 및 두타스테리드 복용

여성의 피나스테리드 및 두타스테리드 사용이 임신에 끼치는 영향

여성의 경우, 일반적으로 피나스테리드와 두타스테리드를 쓰지 않습니다. 임신과 수유 시 남자 태아의 성기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드물게 피나스테리드와 두타스테리드를 드시고 계시다면, 약이 몸에서 빠져나가도록 최소한 피나스테리드는 1개월, 두타스테리드는 6개월 이상 중단한 뒤에 임신 계획을 세우셔야 합니다.

 

 

3. 임신 준비 중인 여성의 미녹시딜 사용

여성의 미녹시딜 사용이 임신에 끼치는 영향

임신 약물 안정성 X등급인 피나스테리드나 두타스테리드와 달리, 미녹시딜은 임신 약물 안정성 등급상 C 등급에 들어가는 약입니다. C등급의 약은 안전하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굳이 권하지 않는 약이라는 의미입니다. 임신 시에는 미녹시딜도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전에 미녹시딜을 사용, 혹은 노출되었다 하더라도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추가적으로 맥주 효모도 괜찮습니다. 저준위 레이저나 자기장 치료 역시 임신에 영향을 주진 않으니, 치료를 이어 가셔도 됩니다. 다만 모낭 주사는 성분에 따라 중단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결론

탈모 약 복용과 임신

유전성 남성형 탈모 치료 약인 피나스테리드(프로페시아®), 두타스테리드(아보다트®)가 여성에게 노출되면 안 되는 이유는 임신 시 남아의 성기 생성에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여성이 직접 복용한 것이 아니라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해당 탈모 약은 피부로도 흡수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임신한 여성, 혹은 가임기 여성은 접촉하지 않는 것을 권하고 있지만 피부를 통해서 전달되는 양은 극히 적기 때문에 우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탈모 약 가루가 공기 중에 퍼지거나 묻어서 영향을 주는 것은 더더욱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이 만에 하나 가능성을 생각하고 탈모 약 복용을 중단하고 계시는데요. 약을 중단하시고 바로 임신이 된다면 다행입니다만, 만약 임신이 쉽게 되지 않고 탈모약 복용 중단 기간도 길어지게 되면, 탈모의 진행이 급속도로 악화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주 낮은 부작용 확률 때문에 탈모 약을 중단하여 탈모가 진행되면 탈모를 치료하는 의사로서 매우 안타깝습니다. 만약 탈모 약 복용을 중단하시더라도 탈모 상태를 꾸준히 확인하시고, 탈모가 심하게 악화한다면 반드시 치료 받으시길 바랍니다.

탈모 약과 임신 계획

탈모 약과 임신에 대해 추가적인 고민을 갖고 계신 분은 이쪽의 ‘탈모의 정석! 임신 편’ 동영상을 확인하세요. 임신과 탈모에 관련된 대표적인 질문들과 그에 대한 답변을 정리해 두었습니다. 뉴헤어는 항상 여러분의 탈모 고민 해결을 위해 노력합니다.

갱년기 여성 탈모

갱년기 여성 탈모의 원인 및 치료법: 효과적인 영양제 및 음식 종류는?

갱년기 여성에게 찾아오는 불청객, 탈모

갱년기 여성 탈모

탈모하면 흔히 남성 탈모를 많이 떠올리게 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여성의 탈모 역시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1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에 의하면 병원을 방문한 탈모인의 44%가 여성이었습니다.

 

 

갱년기 여성 탈모의 원인 및 증상

여성 탈모의 대표적인 원인 중 하나는 바로 갱년기입니다. 평균적으로 여성은 약 51세 경에 갱년기 증상이 생기기 시작하는데요. 갱년기가 시작하는 시기는 여러 가지 요소에 영향을 받습니다. 유전뿐만 아니라 자외선 노출, 흡연, 영양, 음주, 스트레스, 수면 등 환경적인 요인들도 영향을 끼칩니다.

폐경기 후 4~5년 내 80%의 여성에서 약한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고, 이 증상은 10년 정도 지속됩니다. 얼굴이 화끈거리거나, 심장이 두근거리거나, 두통, 관절 부분 통증, 불면증 등의 수면 장애, 가슴의 통증, 잘 때 땀을 많이 흘리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갱년기 초기에는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이 크게 오르락내리락하며 피부 및 두피가 건조해지는데, 이를 보호하기 위해 기름샘이 커지면서 가려움증과 콜라겐 감소로 인해 피부가 얇아지는 현상이 생깁니다. 따라서 탈모 발생률이 높아집니다.

또한 나이가 들어 난소 기능이 줄어들면서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estrogen)의 분비가 줄어들고 모발이 자라는 속도가 줄어듭니다. 모발이 자라는 성장기 단계의 모발 수가 감소하고 모발이 빠지거나 가늘어지는 휴지기 단계의 모발의 비율이 높아집니다. 머리가 가늘어지거나 빠지는 숫자가 갑자기 증가하는 등의 탈모 증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앞머리 부분의 M자 탈모가 특징적인 남성 탈모와는 다르게, 여성 탈모는 가르마나 정수리 부분의 탈모가 먼저 나타나는 게 특징입니다. 남성 탈모처럼 완전히 머리카락이 없어져서 밋밋하게 되는 경우는 드물고, 모발이 어느 정도 남아있으면서 가늘어지거나 밀도가 떨어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갱년기 여성 탈모의 치료

1. 탈모 치료제 미녹시딜

탈모 약 미녹시딜

탈모 약은 여러 종류가 있지만, 여성 탈모에서 공인받은 유일한 치료제는 미녹시딜(minoxidil)입니다. 모낭으로 가는 혈류를 증가시키고, 모발 주기 중 성장기의 기간을 길게 하는 원리로 탈모 증상을 개선합니다. 헤어라인 부근에 잔머리가 증가하고, 머리카락이 굵어지는 것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극적으로 호전되는 사람들의 비율은 높지 않아서 약간의 호전, 혹은 탈모가 진행하는 것을 억제하는 정도의 효과 정도를 보는 분들이 많습니다. 단독 치료를 하기보다는 모발 영양제, 모낭주사, 저준위 레이저 등과 같은 치료를 병행하는 것을 권합니다.

최근엔 기존에 바르는 형태의 미녹시딜 외 경구형 미녹시딜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2. 모낭주사

모낭 치료

여성 탈모에서는 미녹시딜만으로 극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는 없기 때문에 보통은 모낭주사 치료를 병행하게 됩니다. 모낭주사는 탈모를 억제하는 성분과 모발 성장을 유도하는 성분들을 직접 모발을 생산하는 모낭에 주입하여 효과를 발휘하게 하는 치료법입니다.

 

 

3. 저준위 레이저

저준위 레이저 치료

저준위 레이저는 모발 성장을 유도하는 빛을 두피에 쐬어서 효과를 내는 치료법입니다. 모낭주사 치료와 결합하면 좀 더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4. 모발 영양제

모발영양제의 종류

갱년기 탈모는 호르몬 변화로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호르몬 대사에 연관된 성분을 영양제를 통해 보충해 주면 도움이 됩니다.

  1. 비타민C: 비타민C가 부족하면 모간(hair shaft; 모발 줄기)을 만드는 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휴지기 탈모를 일으키거나, 철 흡수를 방해합니다.
  2. 비타민D: 비타민D 부족 시 휴지기 모발이 많아지는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비타민D는 모낭 세포가 분화하는 데 필요한 성분입니다. 과체중, 비만 때 지방 세포에서 나오는 렙틴(leptin)이라는 물질이 비타민D의 생성을 방해하므로 과체중 여성에서는 특히 비타민D를 신경 써야 합니다.
  3. 엽산(비타민B9): 엽산은 적혈구와 헤모글로빈을 만드는 데에 필요한 성분입니다. 모낭 세포로의 산소를 공급하는데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셈입니다. 또 모낭 세포를 만들고, 흰 머리카락을 예방하고, 피지 분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4. 판토텐산(비타민B5): 판토텐산은 멜라닌 생성을 가속해 흰머리 생성을 예방하고, 모낭 세포를 분화시켜 모발 성장을 유도하며, 모발 수분 공급, 항염증 작용, 피지 분비 조절 등을 합니다.
  5. 비오틴(비타민B7): 지방과 단백질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부족 시 두피가 붉어지고 지루성 두피염, 탈모가 생길 수 있습니다. 피지 분비를 줄이고 모발 성장을 자극합니다.
  6. 나이아신(비티민B3): 피부의 수분 유지, 혈관 확장, 피부 독소 제거, 모발 상태 유지 등에 필요한 성분입니다.
  7. 코발라민(비타민B12): 결핍 시 빈혈, 우울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8. 비타민A: 결핍되면 세포 재생과 생성 주기 속도가 느려집니다. 비타민A는 모발에 수분을 공급하고 약해지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과량 시에는 면역 기능을 떨어뜨려 탈모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9. 미네랄(광물): 모발에 필요한 미네랄에는 아연(Zn), 철(Fe), 구리(Cu), 셀레늄(Se), 규소(Si), 마그네슘(Mg), 칼슘(Ca) 등이 있습니다.
  10. 아연: 아연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대사에 필요한 성분입니다. 모낭과 모발 성장에도 영향을 줍니다. 비타민A가 모발을 케라틴화 시키는 데도 필요하며, 부족 시 모발 성장이 느려지고, 휴지기 탈모, 모발 부러짐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뇨제를 쓰는 여성에서 결핍 가능성이 커집니다. 아연이 너무 과량이 되면 구리와 칼슘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11. 철분: 철분은 부족하게 되면 원형탈모(alopecia areata), 남성 탈모(androgenic alopecia), 휴지기 탈모(telogen effluvium)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철은 헤모글로빈의 주성분으로 세포의 분열과 분화에 필요합니다. 모발 생성과 성장에 관여합니다.
  12. 구리: 케라틴 섬유 강도를 유지하는 데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 케라틴세포(keratinocyte)와 섬유아세포(fibroblast) 생성을 자극하고, 조직 생성 및 복원, 상처에서 콜라겐 생성 등에 관여합니다. 모발의 강도의 탄성을 유지하며, 부족 시 모발이 부러지거나 휘고, 흰머리가 생깁니다.
  13. 셀레늄: 항산화 기능, 갑상샘 호르몬 형성, DNA 합성, 생식 기능 등에 중요한 기능을 합니다. 부족 시 몸의 털이 빠지고, 과량 시에도 탈모가 생길 수 있습니다.
  14. 규소: 모발의 성장과 윤기에 필요한 성분입니다.
  15. 마그네슘: 단백질 변형, 세포의 분열, 성장, 성숙 과정에 관여하고, 결핍 시 염증반응 등을 일으켜 탈모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16. 칼슘: 모발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데에 필요한 성분입니다. 50세 정도부터 감소합니다.
  17. 폴리페놀: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입니다. 혈관, 피부 등에 도움이 됩니다. 모발 성장을 자극하고, 성장기를 늘리는 작용을 합니다.

 

 

5. 식생활 개선

저탄수화물, 고단백, 저지방 식이 습관은 탈모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단백질

모발의 뼈대와 껍질의 주성분인 케라틴의 전구 물질 생성에 필요한 시스테인(cysteine)과 메티오닌(methionine)이 머리카락에 중요한 단백질 성분입니다. 시스테인은 모발 생성 속도, 모발 직경에 관여합니다. L-라이신(lysine)은 모근(root)에 작용하여 모발 모양과 부피에 영향을 줍니다. 라이신이 부족하면 아연과 철 흡수에 장애를 주어 모발이 부러지거나 가늘어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 단백질 보충 음식: 치즈, 요구르트, 생선, 쇠고기, 닭고기, 콩류, 씨앗류, 견과류, 현미, 호밀, 보리 등의 곡물, 계란

 

지방

지방은 스테로이드 호르몬 생성에 필요한 성분으로 탈모에 영향을 많이 줄 수 있는 성분입니다. 포화지방산은 과량 복용 시 피지 분비가 증가하고, 부족 시 탈수, 탈모가 일어납니다. 리놀레산이나 장쇄불포화지방산(long-chain polyunsaturated fatty acids) 부족 시에도 탈모가 생길 수 있습니다. 오메가3, 오메가6 성분은 모발을 생성하는 데에 필요한 성분들이고, 부족 시에는 면역 균형이 깨지거나 염증이 생겨서 탈모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 지방 보충 음식: 생선, 아마인, 호두, 밀 싹, 계란, 올리브유, 유채씨기름

 

탄수화물

단당류는 피지 분비 증가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탈모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피지 분비가 증가하면 피부에 있는 미세균들이 늘어나서 트리아실글리세롤(triacylglycerol)이 분해되어 지방산이 나오며, 이는 염증을 악화시키게 됩니다.

탄수화물, 특히 단당류 섭취가 과해서 혈액에서 당이 높아지는 고혈당 상태, 고인슐린혈증 상태는 난소에서 남성 호르몬(안드로겐) 분비를 증가시켜 DHT(dihydrotestosterone;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을 증가시키고, 성호르몬 결합 글로불린(SHBG)과 IGF-1(인슐린유사성장인자)의 합성을 저해시킵니다. 높은 당으로 생긴 인슐린 증가 상태는 혈액 순환을 방해하여 두피에 저산소 상태를 만들어 탈모를 만들기도 합니다.

  • 탄수화물 보충 음식: 복합 당질, 곡물 빵, 통밀, 야채, 낮은 혈당의 과일

 

수분

하루 1.5L 정도의 물이 모발뿐 아니라 신체를 위해서 필요합니다.

 

비타민 보충 음식

  1. 비타민C: 녹색 채소(시금치, 파슬리 등), 과일(딸기, 키위, 귤 등)
  2. 비타민D: 연어, 정어리, 참치, 육류, 계란, 유제품, 버섯, 효모
  3. 엽산(비타민B9): 양배추, 완두콩, 흰콩, 아스파라거스, 비트, 콜라비, 광어, 대구, 계란
  4. 판토텐산(비타민B5): 버섯, 양배추, 간, 콩, 달걀, 효모, 통곡물, 우유, 녹색 채소
  5. 비오틴(비타민B7): 우유, 채소, 고기, 간, 계란 노른자, 효모, 견과류
  6. 나이아신(비티민B3): 고기, 통밀 곡물, 콩, 채소, 씨앗, 우유, 생선, 땅콩, 조개, 효모
  7. 코발라민(비타민B12): 고기, 가공육, 생선, 계란, 우유, 유제품, 해산물
  8. 비타민A: 채소, 과일

 

미네랄 보충 음식

  1. 철분: 닭고기, 돼지고기, 간, 생선, 콩, 견과류, 파슬리, 살구, 무화과
  2. 셀레늄: 빵, 시리얼, 고기, 간, 생선, 계란, 우유, 유제품, 과일, 채소
  3. 규소: 곡물, 통밀, 마늘, 부추, 해산물
  4. 마그네슘: 카카오, 거친 곡식, 통곡물빵, 견과류, 콩류
  5. 칼슘: 유제품, 콩, 파슬리, 견과류, 콩, 양배추, 호두, 생선

 

 

6. 자외선 차단

모자, 선캡 등으로 두피의 자외선 노출을 막는 것도 두피 노화 진행을 막는 방법의 하나입니다. 햇빛이 강한 여름이나, 야외 활동을 많이 할 때는 양산을 쓰는 것도 좋습니다.

 

 

7. 호르몬 대체 요법(Horment replacement therapy)

부족해진 여성 호르몬을 직접적으로 보충하여 치료 효과를 보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호르몬 대체 요법으로 탈모를 치료하는 것에 대한 효과에 대한 연구가 많지 않고, 그 연구들 결과가 뚜렷하지 않아서 단지 탈모 치료만을 위해 호르몬 치료를 하는 것은 잘 추천되는 방법은 아닙니다. 또한, 유방암 발생 위험이 크거나, 만성 혈관 질환, 심부정맥혈전증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은 호르몬 요법을 쓰기 어렵습니다.

 

 

결론

요약하면 갱년기 여성 탈모가 있으신 분은 기본적으로 미녹시딜과 모발 영양제를 쓰면서 병원에서 모낭주사, 저준위 레이저 치료를 받으시면 도움이 됩니다. 여기에 식이, 수면, 운동 등을 통해 생활 습관을 개선하면 더욱 좋습니다.

갱년기 여성 탈모는 여성호르몬의 감소와 함께 찾아오는 자연스러운 노화의 과정입니다. 하지만 건강한 생활 습관과 더불어 탈모 치료를 받으신다면 더 아름답고 건강한 모발을 가지실 수 있습니다.

탈모 고민은 뉴헤어와 함께하세요!

탈모 약 부작용의 종류

프로페시아와 아보다트 중 어떤 탈모 약이 더 좋을까요? (+카피 약과 오리지널 약의 차이, 탈모 약 부작용까지)

어떤 탈모 약이 좋을까요?

탈모 증상을 처음 자각하신 분들은 탈모 약과 탈모 시술을 여러모로 비교하신 뒤, 비교적 쉽고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는 탈모 약부터 시작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탈모 약에도 여러 종류가 있기 때문에 어떤 탈모 약을 사용해야 하는지 고민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러 가지 탈모 약의 종류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오리지널 탈모 약 프로페시아와 아보다트를 비교하고, 오리지널 약과 카피 약의 효과 차이를 살펴보겠습니다.

 

 

1. 프로페시아 vs 아보다트

프로페시아(피나스테리드)와 아보다트(두타스테리드)의 차이점

탈모 약 프로페시아

피나스테리드와 두파스테리드는 5알파환원효소 생성을 억제하고, DHT 생성을 차단하여 유전성 탈모를 치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피나스테리드는 제2형 5알파환원효소만 차단하고, 두타스테리드는 2형과 1형 5알파환원효소 둘 다 차단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탈모 케이스에서 모발에 작용하는 것은 2형이기 때문에 피나스테리드와 두타스테리드의 차이는 미미하지만, 1형의 영향을 받는 사람은 두타스테리드의 효과가 더 클 수 있습니다.

 

프로페시아(피나스테리드)와 아보다트(두타스테리드)의 처방

탈모 약 아보다트

처음 탈모 약을 복용하시는 경우, 탈모 진행이 심하지 않다면 보통은 피나스테리드를 처방합니다. 탈모 상태가 심하고 머리카락이 많이 빠진다면 두타스테리드를 처방합니다.

물론 의사 및 병원에 따라 처방 기준은 다를 수 있습니다.

 

 

2. 탈모 카피 약 vs오리지널 약

탈모 카피 약과 오리지널 약(아보다트,프로페시아)의 효과 차이

탈모 카피 약 두타온

약 개발사가 오리지널 약을 출시하면 10년간 독점권을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10년이 지난 후에는 다른 제약사에서도 카피 약을 만들기 시작하는데, 이러한 카피 약은 개발비가 들지 않았으므로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출시하게 됩니다.

탈모 카피 약도 마찬가지로, 가격이 저렴하다는 점에서 카피 약을 선호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오리지널 약에 비해 효과가 떨어지진 않을지 궁금해하시는데요.

탈모 카피 약 피나온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탈모 카피 약은 오리지널 약과 대동소이하지만 완벽하게 같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의사 및 병원에 따라 오리지널 약만 고수하시는 분도 계시고, 카피 약 처방을 많이 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뉴헤어에서는 오리지널 약과 카피 약을 브랜드의 차이 정도로 생각하고 있고, 가급적 고객 환자 분들의 희망에 따라 처방해 드리고 있습니다. 가성비가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는 분은 제네릭(카피 약)을, 제조사가 중요하다고 여기신다면 오리지널 약인 프로페시아와 아보다트를 복용하시면 됩니다.

 

 

3. 탈모 약 부작용

탈모 약 부작용의 종류

그럼 이러한 탈모 약의 부작용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피나스테리드, 두타스테리드를 처음 복용하시는 분들은 성욕 감퇴, 발기 부전, 사정 장애와 같은 성 기능 부작용을 가장 크게 걱정하시는데요. 임상적으로 논문으로 발표된 부작용 발생률은 낮게는 1%, 평균 5% 내외 정도입니다. 또 무력감, 우울증, 여드름과 발진과 같은 피부 질환, 우울증, 위장장애(속 쓰림), 간효소 수치 상승, 두통 등의 증상이 복용 군에서 보고된 바 있습니다.

최근 각광받고 있는 미녹시딜의 경우에는 피부에 가려움증이나 자극감, 여드름 등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이외 부종, 두통, 현기증, 두근거림, 저혈압, 흉통, 호흡 장애, 우울감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핀쥬베 스프레이의 경우에도 성적인 부작용이나 가려움증 및 홍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탈모 약 부작용은 약 복용을 중단하면 사라지는 가역적인 사항입니다. 그러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물론 탈모 증상이 없는 상태에서 예방 목적으로 탈모약을 복용하는 것이라면, 부작용 발생 가능성을 감수해야 하므로 권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실제 탈모 증상이 있는 경우에 부작용이 걱정되어 약 복용을 고민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약품에 대한 설명을 듣고 탈모 약 복용을 결정하세요. 저희 뉴헤어에서는 고객 환자분들의 증상 및 케이스에 따라 가장 적절한 전문 의약품을 처방하고 있습니다.

효과적인 탈모 예방법

탈모를 예방하는 6가지 방법 (feat. 탈모 샴푸, 맥주 효모, 비오틴 영양제의 진짜 효과)

탈모 예방은 생활 습관부터

탈모를 예방하는 6가지 방법

효과적인 탈모 예방법탈모 진단을 받은 후에는 약이나 주사와 같은 치료를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아직 탈모 증상이 나타나지 않았다면, 탈모가 생기는 것을 예방하는 생활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탈모는 유전적인 이유로 발현하게 되는데, 이러한 유전이 발현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방법들을 소개합니다.

 

 

1. 건강한 식습관

좋은 식단을 유지하는 것은 건강을 유지하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건강한 식습관은 머리카락을 포함한 신체 전반에 영향을 줍니다. 몸 전체의 건강 상태가 개선되면 머리카락도 좋아집니다.

비만과 탈모의 상관 관계

그뿐만 아니라 체중도 머리카락에 영향을 미칩니다. 비만한 사람일수록 탈모 확률이 높아지고 당뇨, 고지혈증, 고혈압, 지방간, 심장질환 등과 같은 질환이 있는 사람들이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머리카락 및 신체 건강을 위해 탄수화물을 줄이고 단백질 및 채식 위주의 식단으로 소식하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2. 숙면

불면증은 현대인의 고질병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최근의 수면 관련 연구 결과를 보면, 7~8시간 정도의 수면은 인간에게 꼭 필요하다는 내용이 많습니다. 수면의 양이 암 발생 등과도 관련된다는 연구도 있을 정도입니다. 이러한 수면 시간 및 질은 탈모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2021년 10월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수면 시간이 짧고 수면의 질이 떨어지며 코골이가 있는 사람은 탈모가 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탈모가 있는 사람에게서는 수면 장애가 탈모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수면의 양이 부족하면 몸이 느끼는 스트레스가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충분히 숙면하는 것 이외에도 적절한 휴식을 취하고, 심신을 안정시킬 수 있는 요가나 명상 등의 활동을 하는 것도 스트레스 관리 및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3. 적당한 운동

적당한 운동은 건강을 회복시키고 머리카락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예방뿐 아니라 탈모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결과도 있습니다. 해당 연구에서는 유산소 운동을 하면 일반 생활 운동 수준만 한 사람에 비해 5.4배 개선되었고, 운동 시간이 60분 이상인 사람은 30분 미만인 사람보다 3.2배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다만, 벌크 업과 같이 과한 수준으로 근육량을 늘리는 운동은 탈모의 원인인 DHT를 늘릴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몸을 혹사하면서 하는 운동은 스트레스 지수를 증가시켜 탈모를 가속시킬 수 있으므로 너무 짧은 시간에, 너무 과한 운동을 하는 것은 가급적 피할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4. 모발 영양제

모발 성장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

모발 영양제는 치료제가 아닙니다. 하지만 모발 구성 성분을 보충하기 때문에 모발 성장에 도움이 되는 환경을 만듭니다. 말 그대로 ‘치료제’가 아닌 ‘영양제’의 개념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특히 단백질, 철분, 아미노산, 비타민 A, C, D, E, 아연, 구리 등이 모발 성장의 핵심 성분들입니다.

대중적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이 맥주 효모입니다. 맥주 효모는 단백질(아미노산), 비타민B, 시스틴, 비오틴 등의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편 비타민 D는 햇빛을 많이 보지 못하는 현대인에서 부족한 경우가 많은데, 이를 보충하여 주면 여성 탈모, 확산성 탈모에서 효과가 있다는 연구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비오틴, 오메가3, 유산균 등이 탈모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들이 있습니다.

 

 

5. 샴푸

어떤 샴푸를 사용해야 할까?

탈모 예방을 위한 샴푸
샴푸로 탈모를 치료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탈모를 예방하거나 악화를 막는 데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샴푸를 사용해야 할까요? 정답은 없습니다. 본인의 증상 및 체질에 잘 맞는 샴푸를 찾아야 합니다. 뉴헤어에서는 여러 가지 샴푸를 사용하면서 사용감, 사용 후 머리 상태, 가려움 정도, 각질 발생 여부 등을 체크해서 결정하는 것을 추천해 드리고 있습니다. 탈모인 분들의 80% 이상이 지성 두피이기 때문에 보통은 지성 전용 샴푸 등이 좋습니다.

약용 샴푸로 탈모 예방

또한 탈모인의 50% 이상이 지루성 두피염을 동반하는데요. 이 경우에도 지루성 두피염 전용 샴푸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시클로피록스(노비프록스 샴푸), 케토코나졸(니조랄 샴푸), 징크 피리치온(진크피 샴푸), 셀레늄 설파이드(헤드앤숄더 클리니컬 스트렝스 샴푸) 등이 지루성 두피염 샴푸에 속합니다. 이처럼 약용 샴푸 및 지성 샴푸로 두피를 청결하게 하는 것은 염증을 완화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올바른 샴푸 방법

샴푸의 종류뿐만 아니라 샴푸를 하는 방식도 중요합니다. 샴푸를 할 때는 머리카락이 아닌, 두피를 닦아준다는 느낌으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헬멧을 구석구석 닦아주듯이 거품을 내어 손가락 끝부분으로 두피를 구석구석 닦아주세요. 피지나 땀 성분을 방치하면 염증의 좋은 자원이 되기 때문에 잘 세척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물로 깨끗이 헹구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1분 이상 물로 역시 두피 구석구석 세척해 주세요. 샴푸 잔존물이 남아있지 않게 해야 합니다.

 

 

6. 올바른 모발 관리 습관

  1. 손톱이나 브러쉬로 두피를 강하게 긁는 행동은 두피에 염증을 만들 수 있으므로 가급적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빗으로 억지로 머리를 강하게 당겨서 빗거나, 강하게 잡아당겨서 묶는 습관, 지나치게 꽉 조이는 헤어스타일이나 무거운 액세서리를 착용하는 것은 피하시길 바랍니다. 견인성 탈모가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3. 아주 뜨거운 온도로 드라이, 고데기 등을 하시는 것은 모발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두피에 화상을 일으키면 탈모를 일으키기도 하니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너무 자주 펌과 염색을 하는 것은 두피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직접적인 탈모의 원인은 아니지만 간접적인 영향은 줄 수 있으니, 모발에도 적절한 휴식 기간을 갖게 해주세요.
    햇빛에 장시간 노출되는 것을 피하세요. 자외선에 장시간 노출 시 두피 손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야외에서 긴 시간을 보낼 때는 모자를 쓰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결론

탈모 치료 주사

탈모 증상이 생기고 검사 후 확진된 후에는 탈모 약을 먹거나 모낭 주사를 맞는 등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위에 말씀드린 내용들은 탈모가 생기기 전 발현을 억제하기 위한 예방법으로, 탈모 치료법이 아닙니다. 혹시 탈모 증상이 있으신 분은 예방법을 따라하시기보다는 가급적 빠르게 가까운 병원에서 검사 및 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뉴헤어 탈모 검사

하지만 아직 탈모가 나타나지 않은 분들은 위의 6가지 탈모 예방법을 통해 더 건강한 두피와 모발을 가꾸실 수 있겠습니다. 추가적인 고민이나 궁금증이 있으신 분은 뉴헤어 홈페이지를 통해 문의해 주세요.

모발 이식 후 발생할 수 있는 모낭염 부작용

모발 이식 후 발생할 수 있는 모낭염 부작용

모발 이식 후에 모낭염이 생겼다면

모발 이식 후 나타나는 모낭염의 원인은?

모발 이식 후 발생할 수 있는 모낭염 부작용

모낭염이란 모낭에 염증이 생기는 증상입니다. 이전에 설명 드렸던 두피염 중에서도 특히 모낭에 발생하는 염증을 의미합니다. 모발 이식 후에는 이식한 부위와 채취한 부위 모두에 이러한 모낭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선 이식 부위에는 이식된 모낭 단위가 새로운 모발을 생성하기 시작하면서 새로운 모발의 성장과 함께 모낭 염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모낭 개구부가 성장한 모발이나 피지 등으로 인해 막히면서 염증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모발 이식 후 발생하는 모낭염은 이러한 비감염성 모낭염의 케이스가 가장 많습니다.

반면 모발을 채취한 부위에서도 채취 부위 주변의 모발에서 염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모발 이식 후에는 채취 부위 주변에 일시적인 휴지기 탈모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 모발이 다시 자랄 때 내향성 모낭염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모발이 빠진 뒤 피지가 피부 내에 쌓이면 우리 몸에서는 이러한 피지를 이물질로 인식하여 공격하므로 염증반응이 생기게 됩니다.

 

 

모낭염의 위험

일반적으로 모낭염은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모발을 이식하고 약 열흘이 지난 후에는 이식 모낭의 생착이 거의 결정되는데, 이 시기에 대부분의 염증이나 뾰루지들은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하지만 모낭염이 심한 경우, 모낭을 손상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염증이 오래 지속되거나 악화할 때까지 방치하면 생착한 모낭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모낭염 치료하기

모낭염 치료

하지만 대부분의 모낭염은 쉽게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모발 이식 후에는 염증을 예방하는 항생제를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가벼운 각질 제거 혹은 푸시딘산과 무피로신 연고나 아목시실린과 클록사실린, 아지트로마이신 같은 경구 치료제도 있습니다. 이러한 전문 의약품은 의사의 처방이 필요한 약들이므로, 모낭염이 발생한 경우에는 전문가와 상의 후 적절한 처방을 받으시길 권합니다.

결론적으로 모발 이식 후 모낭염 부작용이 생겼다고 크게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모발이식 후 생긴 모낭염이 모발이식의 결과까지 좌우할 만큼 심각한 경우는 드물고, 치료도 쉽기 때문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지금 뉴헤어 유튜브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탈모 약 처방

탈모 약 처방에 대한 종합 설명서(비용, 처방 기간, 탈모약 성지, 해외 직구까지)

탈모 약 처방에 대한 모든 것

탈모 약 가격

미녹시딜
탈모 약 관련해서 가장 많은 분이 궁금해하시는 것이 바로 가격입니다. 탈모 약을 검색하다 보면 탈모약을 복용하시는 분들 사이에 일명 ‘성지’라고 부르시는 지역과 병원, 약국이 있는데요. 종로, 강남(신논현), 영등포 일대가 대표적입니다. 이러한 ‘성지’에서는 프로페시아, 아보다트, 미녹시딜, 카피 약 등 여러 종류의 탈모 약을 저렴하게 판매하기 때문에 믿을 수 있는 곳인지, 같은 탈모 약이 맞는지 물어보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답부터 하자면 정상적으로 영업하고 있는 병원에서 처방받고, 약국에서 구매하는 약은 믿으셔도 됩니다. 박리다매라고 하죠? 같은 탈모약을 저렴하게 많이 판매하고 있는 것뿐입니다. 특히 종로, 강남(신논현), 여의도, 영등포 일대 지역에서 탈모 약을 저렴하게 사실 수 있습니다. 물론 약국마다 약 가격이 다르므로 미리 전화로 물어보시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탈모약 처방 진료비

프로페시아

탈모 약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탈모 약 비용과 별개로 병원의 처방 진료비도 지불해야 합니다. 탈모 약 처방 진료비는 병원마다 다릅니다. 탈모약 처방 기간에 따라 비용을 다르게 받는 병원도 있고, 동일한 가격을 받는 병원도 있습니다. 참고로 뉴헤어에서는 처방 기간에 상관없이 탈모 약 처방 진료비를 5,500원으로 책정하고 있습니다.

 

 

탈모 약 최대 처방 기간

아보다트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뉴헤어에서는 탈모 약 처방 기간에 상관없이 동일한 처방 진료비를 받고 있기 때문에 짧게는 한 달, 길게는 1년까지 처방해 드리고 있습니다. 해외에 거주하고 계시거나, 개인 사정으로 병원에 자주 방문하기 어려운 분들께는 그 이상을 처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탈모 약 유통기간을 2년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가급적 1년 이내 처방을 권장합니다. 또한 개인의 탈모 상태에 따라 최대 처방 기간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복용에 문제가 없는 한도에서 처방 기간을 조율하는 것이 좋습니다.

 

 

탈모 약 해외 직구 및 중고 거래

탈모 약 해외 직구
최근에는 탈모 약을 해외 직구나 중고 거래로 구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탈모 약을 해외에서 직구하거나 중고로 거래하는 대표적인 이유는 저렴한 가격 때문일 것입니다. 하지만 처방전 없이 탈모 약을 구매하는 것은 불법일뿐더러, 다음과 같은 이유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1. 직구 혹은 기타 다른 거래로 구입한 탈모약은 유통기한을 정확하게 확인하기 어렵고, 가짜 약일 수도 있습니다.
  2. 정상적인 경로로 약을 구매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약에 문제가 있더라도 정식으로 항의할 수 없습니다.

특히 탈모 약은 개인에 따라 붓기, 우울증, 피로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병원에서 적절한 약을 처방받는 것이 좋습니다. 탈모 전문 병원에서는 탈모 약과 탈모 시술 중 개인의 탈모 증상에 더 적합한 방법을 찾아 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성과 더불어, 굳이 직구나 중고 거래를 이용하지 않아도 국내 병원에서는 한 달에 1만 원 대로 탈모 약을 정식 처방받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비용적으로도 큰 차이가 없으므로, 안전과 건강을 위해서라도 정상적인 유통 구조에서 탈모약을 처방받고,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뉴헤어의 탈모 약 처방

탈모 약 처방

저희 뉴헤어에서는 개인별 탈모 상태에 따라 가장 적합한 전문 의약품을 처방하고 있습니다. 원하시는 만큼의 장기 처방과 저렴한 처방 진료비로 환자분들의 편의를 높이고자 노력합니다. 탈모 약 처방과 관련된 추가 문의는 뉴헤어 홈페이지의 상담페이지를 통해 남겨주세요.

남자 앞머리 m자 탈모

가장 흔한 앞머리 탈모에 효과적인 치료 방법은?

가장 흔한 탈모 증상, 앞머리 탈모

남자 앞머리 m자 탈모

최근 국민 건강 보험 공단에 따르면 국내 탈모 인구가 이미 천만 명을 넘어섰다고 합니다. 국내 인구의 1/5이 탈모로 고민하는 셈인데요.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20대의 20%, 30대의 30%, 40대의 40%, 50대의 50%가 탈모로 고민한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늘어나고 있는 탈모 케이스 중에서도 가장 흔한 것은 앞머리 탈모입니다. 남성 탈모의 대부분이 앞머리 탈모이며, M자 탈모의 초기 증상 중 하나가 바로 앞머리 탈모(앞머리 갈리짐, 앞머리 숱 감소)입니다.
 

 

앞머리 탈모의 원인

남자 앞머리 탈모 사진

남성에게 앞머리 탈모가 많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는 남성 탈모의 원인이 되는 DHT(dihydrotestosterone;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라는 물질과 관계가 있습니다. 두피 영역에 따라 DHT를 생성하는 5알파환원효소의 활성 수준이 다른데, 앞머리일수록 이 효소의 활성도가 높고, 뒷머리로 갈수록 활성도가 떨어집니다. 그래서 남성에서는 앞머리 탈모가 가장 먼저 나타나는 것입니다.

여성 가르마 탈모 사진

반면 여성에서는 DHT 활성을 줄이는 아로마타제라는 성분이 헤어라인에 많아서 헤어라인 쪽 머리는 보존이 잘 되는 편입니다. 그래서 여성 탈모는 남성과는 다르게 앞머리보다 정수리나 가르마에서 증상이 나타나는 양상을 보입니다.

앞머리 탈모가 있거나 M자 탈모가 심하면 앞머리가 갈라지는 현상이 나타나곤 합니다. 흔히 ‘삼지창 머리’, ‘앞머리 갈라짐’이라고 표현되는 형태입니다. 이러한 갈라짐은 앞머리를 덮는 절대적인 모발량이 부족해서 생기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많은 분이 앞머리 갈라짐 증상을 줄이기 위해 윗머리카락을 길러서 앞으로 내리시곤 하는데, 잠깐의 시선을 속일 수는 있겠으나 근본적인 해결 방법은 아닙니다. 실제 머리카락의 양을 늘려서 이마 선을 내려주고, M자를 채우고, 앞머리를 증량시키는 확실한 치료법이 필요합니다.

 

 

탈모 약은 효과가 없다는 속설

앞머리 탈모에는 탈모 약이 큰 효과가 없다는 이야기 들어보셨나요? 이러한 속설 때문에 앞머리 탈모가 있는데도 탈모 약을 드시지 않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탈모는 계속 진행하려는 성향이 있기 때문에 탈모 약은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탈모 약으로 앞머리 복원이 힘든 것은 맞지만, 탈모 약을 먹는 이유는 복원보다는 탈모 심화를 막는 데에 있기 때문입니다. 더군다나 앞머리 탈모가 심한 분들은 정수리 탈모도 동반되는 경우가 많은데, 정수리 탈모에서는 탈모 약이 효과적이므로 가급적 탈모 약도 꾸준히 복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탈모 약의 종류

아보다트 탈모 약

탈모 약은 공식적으로 세 가지가 있습니다. 프로페시아로 대표되는 피나스테리드(finasteride), 아보다트로 대표되는 두타스테리드(dutasteride), 그리고 로게인으로 대표되는 미녹시딜(minoxidil)입니다. 보통 피나스테리드, 두타스테리드 중 하나를 복용하고, 이후 치료 효과 증진을 위해 미녹시딜을 추가로 복용합니다.

의사 및 병원마다 처방 기준은 다소 차이가 있지만, 보통 탈모 상태가 심하지 않거나 빠지는 양이 많지 않을 때는 피나스테리드, 나이에 비해 탈모 상태가 많이 진행되었거나 빠지는 양이 많은 분은 두타스테리드를 처방합니다. 최근에는 바르는 미녹시딜 대신 경구용 미녹시딜을 처방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바르는 약은 도포가 귀찮고 불편하기 때문에 비교적 사용이 편리하고 효과도 좋은 경구약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탈모 약은 개인에 따라 붓기, 우울증, 피로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관련 내용을 미리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모발 이식을 통한 앞머리 탈모 치료

모발이식을 통한 앞머리 탈모 치료

탈모의 진행을 막기 위해 탈모 약을 썼다면, 복원을 위해서는 모발이식을 해야 합니다. 현대 의학에서 모발이 빈 곳을 확실하게 채우는 방법은 모발이식이 유일합니다. 특히 앞머리 부위는 더욱 그렇습니다.

모발을 채취해 오는 뒷머리의 모낭들은 DHT에 강한 저항력을 보이기 때문에 이식 후에도 빠지지 않고 오래 버티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모발이식 후 탈모 약을 쓰지 않는 분들은 이식 부위 뒤쪽으로 탈모가 진행되기도 합니다. 탈모가 많이 진행되지 않는 유전력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탈모 약 없이 모발이식을 여러 차례 반복하여 빈 부분을 채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식 채취 가능량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탈모가 많이 진행될 소인을 가지고 있는 분은 더더욱 모발이식 후 탈모 약 복용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M자 탈모, 앞머리 갈라짐은 탈모 약 복용 여부와 관계없이 모발이식으로 바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탈모 약을 드시지 않았더라도 바로 수술하고, 추가적인 탈모 진행을 막기 위해서 모발이식 후 탈모 약 복용을 권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앞머리 탈모 치료법: 탈모 약 vs 모발 이식

모발이식 전후 비교 사진 1

모발이식 전후 비교 사진 2

정수리 탈모는 탈모 약으로 어느 정도 개선이 가능하므로 모발이식 수술을 바로 하는 것보다는 탈모 약을 6개월 이상 복용 후 반응을 보고 모발이식을 하는 것이 정석입니다. 탈모 약으로 정수리 탈모가 완벽하게 개선되기는 어렵지만, 탈모 영역이 줄어들면 이식량을 줄이거나 이식밀도를 높여서 더 높은 미적 만족감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앞머리 탈모는 탈모 약으로 개선이 어려운 부위이므로 탈모 약 보다는 모발이식을 추천 드립니다. 모발의 양을 늘려 이마의 M자 헤어라인을 내리는 가장 확실한 치료법은 모발이식입니다. 앞머리 탈모는 모발이식으로 개선하고 진행을 막기 위해 탈모 약을 복용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앞머리 탈모 및 M자 탈모 등으로 고민하고 계신 분은 뉴헤어와 상담을 진행해 보세요. 상업적인 목적보다 의업 윤리를 우선시하는 뉴헤어는 진료와 수술에 대한 모든 결정 단계에서 의사가 함께하고, 모든 수술 과정을 환자가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책임감 있는 태도로 여러분의 탈모 고민에 함께하겠습니다.

20대 정수리 탈모 원인과 치료, 청년 탈모 지원까지

20대 정수리 탈모 원인과 치료, 지원 정책

 

20대 정수리 탈모가 생겼다면?

20대 정수리 탈모 증가

정수리 탈모는 생각보다 많은 분이 고민하는 문제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중장년층뿐만 아니라 20대, 30대의 정수리 탈모도 급증하고 있죠.

정수리는 이마 헤어라인과 비교해 눈에 바로 보이는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처음 증상을 자각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리는데요. 따라서 정수리 탈모 초기 관리를 놓치는 분들도 많습니다. 20대나 30대의 젊은 연령층에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하지만 정수리 탈모는 적절한 대처와 관리를 통해 많은 부분을 개선할 수 있으므로 빠르게 치료를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수리 탈모의 원인

20대 정수리 탈모 대부분은 유전적인 요인으로 발생합니다. 가족 중에 탈모인 사람이 있는 경우에 발생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 외에도 스트레스, 영양 부족 등의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1. 유전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testosterone)은 5알파환원효소(5-alpha reductase)와 만나 DHT(dihydrotestosterone;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로 전환됩니다. 유전적으로 DHT에 감수성을 가지는 사람의 모낭이 DHT에 노출되면 탈모가 진행되게 됩니다. 테스토스테론이 증가하거나 5알파환원효소의 작용이 크거나, 모낭의 DHT 감수성이 더 큰 사람일수록 탈모가 많이 진행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2. 스트레스

지속적인 스트레스는 정수리 탈모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자체만으로 휴지기 탈모원형 탈모 등을 일으킬 수 있고, 앞서 언급한 유전성 탈모가 있는 상황에서 스트레스 환경에 노출되게 되면 유전성 탈모의 진행을 가속시킬 수 있습니다.

 

3. 영양 부족

영양분 부족도 탈모, 특히 정수리 탈모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철분, 아연, 구리, 아미노산, 비타민, 비오틴 등이 부족할 시 탈모가 유발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정수리 탈모의 진단

 

1. 자가 진단

정수리 탈모가 의심된다면 모발 견인 검사(hair pull test)라고 하는 검사를 스스로 해볼 수 있습니다. 엄지와 검지로 머리카락을 10~20개 정도 잡고 10회 정도 잡아당겨 봤을 때 3~4개 이상의 모발이 빠지면 탈모를 의심해 보세요. 또한 뒷머리 머리카락을 엄지와 검지로 살짝 잡아보고 같은 개수의 머리카락을 정수리에 잡아서 부피감을 비교해 봤을 때 정수리 머리카락들의 부피감이 떨어진다면, 탈모일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자가 검사를 통해 탈모가 의심된다면, 가까운 병원에 가셔서 좀 더 정밀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2. 병원 진단

뉴헤어의 모바디 검사

물론 가장 정확한 진단은 탈모 전문 병원을 방문하여 검사하는 것입니다. 뉴헤어에서는 AI를 이용한 현미경 모발 검사 및 3D 스캐너를 이용한 두피 검진을 통해서 모발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탈모 여부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정수리 탈모의 치료

탈모의 원인에 따라서 어떤 치료를 할지 의학적 관점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1. 약물 치료

가장 대표적인 치료 방법은 약물 치료입니다. 유전성 탈모의 경우, 남성에서는 DHT 생성을 줄이는 피나스테리드(finasteride; 프로페시아 등), 두타스테리드(dutasteirde; 아보다트 등), 미녹시딜(minoxidil; 로게인 등)을 사용하고, 여성에서는 미녹시딜을 사용합니다. 약만으로 치료 반응이 적은 경우 뉴헤어의 엑스톡스와 같은 모낭주사(mesotherapy or intrafollicular injection;IFI)나 저준위 레이저 치료(LLLT; low lever laser therapy)등의 치료를 고려합니다.

 

2. 생활 습관 개선

건강한 식생활을 하고, 숙면을 취하며, 적당한 운동을 병행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러한 건강한 생활 습관은 신체에 발생하는 스트레스를 줄여주어 탈모 성향을 줄여줍니다. 일이나 인간관계 등으로 받는 스트레스를 의식적으로 줄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3. 수술 혹은 주사 시술 치료

엑스톡스 9개월 전후 비교

약물 치료나 생활 습관 개선 등으로 좋아지지 않는다면 모발이식이나 주사 치료, 두피문신(SMP; scalp micropigmentation) 등의 시술로 좋은 결과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모발 밀도가 떨어져서 모발 간격이 넓어 듬성듬성한 케이스에는 모발이식이 좋고, 모발 밀도는 괜찮으나 모발 직경이 가늘어서 두피가 비쳐 보이는 상황(see-through appearance)에서는 두피문신이 좀 더 적절합니다.

 

 

청년 탈모 치료 지원

정수리 탈모 치료 전후 비교

마지막으로, 최근 2030 젊은 세대의 탈모가 늘어나면서 지자제에서도 청년 탈모 지원 사업에 대한 논의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올해 3월부터 서울 성동구에서는 ‘청년 탈모’를 지자체 차원에서 지원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서울시에서도 청년 탈모 지원 관련으로 조례를 발의하였으며, 충남 보령시, 부산 사하구, 서울 은평구, 대구시 등에서도 곧 시행 예정입니다. 탈모로 고민하고 계신 20대, 30대 분들이라면 이러한 지원을 잘 살피어 더욱 부담 없이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탈모약의 경우, 현재 저렴한 복제약은 한 달에 만 원대로 구입이 가능할 정도로 저렴한 수준입니다. 반면 중증 원형 탈모 환자가 쓰는 올루미언트 등의 치료는 보험 지원도 되지 않고, 가격도 한 달에 60~70만 원 정도입니다. 따라서 저렴한 탈모약에 대한 지원보다는, 더 중증의 탈모 치료에 대한 지원으로 확대되기를 기대합니다.

뉴헤어는 언제나 여러분의 건강한 삶을 위해 노력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뉴헤어 홈페이지를 통해 남겨주세요.

지루성두피염의 치료

실비 가능한 지루성두피염의 5가지 치료법과 예방법

지루성두피염의 5가지 치료법과 예방법, 실손 보험 적용 여부까지

 
지루성두피염의 치료

머리가 자꾸 가렵고, 비듬과 뾰루지가 생긴다면 두피 염증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중에서도 대부분의 케이스가 지루성두피염인데요. 이번 글에서는 지루성두피염이 무엇인지, 치료는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루성두피염이란?

지루성두피염은 두피의 피지 분비가 많아서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지루성 피부염(seborrheic dermatitis)이 정식 명칭인데, 지루성 피부염이 두피에 생기는 것을 지루성두피염이라고 부릅니다. 피지가 생긴 곳에 생긴 일종의 습진이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지루성두피염이 탈모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지루성두피염이 심해지면 모발 뿌리가 약해지면서 모발이 탈락할 환경이 조성될 수도 있습니다.

 

지루성두피염의 증상

지루성두피염이 생기게 되면 두피가 붉어지고, 각질 및 딱지가 생기고 가렵습니다. 각질이 하얗게 일어나는 경우도 있고, 염증이 심하면 진물이 나오거나 딱지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두피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하지만, 그 외에도 눈썹, 코, 가슴, 겨드랑이, 배꼽, 사타구니 등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피부 장벽이 무너지면서 세균이나 진균(곰팡이) 등에 감염되면 증상이 더 악화합니다.

 

지루성두피염의 원인

피지샘의 발달로 인한 지루성두피염

머리카락은 모낭에서 생성되는데, 각 모낭에는 땀과 기름이 분비되는 샘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피지샘에서 피지가 많이 생성되거나, 피지샘이 바깥으로 통하는 통로가 막히거나 하면 모낭에도 염증이 생길 가능성이 커집니다. 이러한 지루성두피염은 나이와 관계없이 생길 수 있고, 여성보다는 남성에서 흔합니다. 성인 남자의 5% 정도가 가지고 있을 정도로 흔한 질환입니다.

지루성두피염의 원인은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곰팡이(진균)의 일종인 말라세지아(Malasseziasis)로 인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말라세지아는 정상 피부에도 존재하는데,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컨디션이 나빠지면 균이 증식하거나 피부장벽이 약해져서 염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스트레스, 피로, 음주, 불면, 다이어트 등도 지루성두피염을 악화시킵니다. 습도 및 온도가 오르내리는 환절기에 증상이 악화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지루성두피염의 치료법

지루성두피염은 재발이 쉬워 완치된다는 개념보다는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질환으로 봅니다. 즉, 증상을 완화하는 대증적인 치료와 재발을 막는 예방적인 치료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대증치료의 종류

1. 항염증제

항염증제 크러벤

염증을 줄이기 위해 스테로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지루성두피염이 발생한 부위에 발라주는 형태로, 도포형 국소 스테로이드(크러벤, 더모베이트, 더비솔액 등)를 많이 씁니다. 증상이 심하고 도포제에서 효과가 더딜 때는 먹는 형태의 경구 스테로이드(소론도 등)를 쓰기도 합니다. 스테로이드는 오남용 시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반드시 의사와 의논하여 용량과 기간을 정해야 합니다.

 

2. 항진균제

항진균제 노비프록스

곰팡이균을 억제하는 항진균제는 보통 약용 샴푸 형태로 많이 나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주일에 2~3회 정도 사용하며, 사용할 때 바로 씻어내지 말고 두피에 5분 정도 머무르게 한 후 세척해야 성분이 두피에 흡수됩니다.

약용 샴푸의 성분으로는 시클로피록스(노비프록스, 클로벡스, 덴드로프쿨 등), 케토코나졸(니조랄 등), 징크 피리치온(진크피 등), 셀레늄(헤드앤숄더, 셀선블루 등) 등이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면 각 샴푸를 병용하기도 합니다.

 

3. 항생제

증상이 심하고, 말라세지아 이외의 2차 감염이 의심될 때는 항생제를 사용합니다. 보통 독시사이클린(doxycycline) 계통을 사용합니다.

 

4. 창상피복재

창상피복재 키오머3

창상피복재는 상처 치유를 돕는 성분들로 구성된 약입니다. 섬유아세포(fibroblast)를 증식시키고 흉터를 개선하며, 표피와 진피층을 회복시켜서 피부장벽이 기능을 발휘하도록 도와줍니다. 항균 및 항염 작용도 하여 진균뿐 아니라 다른 피부 상재균들의 침투를 막아줍니다.

창상피복재의 경우, 증상에 따라서 실비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5. 항히스타민제

지루성두피염과 같은 염증성 피부질환은 세포 단위의 염증반응이 촉발되면서 발생하게 되는데, 이러한 염증을 촉발하는 주요 물질이 바로 히스타민입니다. 따라서 항히스타민제를 통해 히스타민 물질이 작용할 여지를 줄이면 가려움, 발진 등의 알레르기성 염증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예방 치료의 종류

1. 스트레스 및 피로 관리

스트레스나 피로가 누적되면 신체의 균형이 깨지고, 면역력이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상황은 지루성두피염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서는 소식과 채식, 숙면, 적당한 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2. 금연 및 금주

스트레스를 과중하게 하는 흡연과 음주도 지루성두피염 증상을 악화시키는 요소입니다. 실제로 증상이 악화하여 저희 뉴헤어에 내원하시는 고객 환자분들 중에는 잦은 음주나 흡연으로 인한 사례도 매우 많습니다.

 

3. 세척

약용 샴푸를 쓰지 않더라도 두피를 청결하게 하는 것은 염증을 완화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다만 두피에 상처를 내는 것은 좋지 않으므로 두피를 과하게 긁으면서 씻는 것은 피하세요. 지성 전용 샴푸를 사용하는 것도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젤, 스프레이, 무스 등의 헤어 제품들은 두피에 자극을 줄 수 있으니 가급적 피하고, 사용하게 된다면 잘 씻어내어 잔존물들이 남지 않도록 합니다. 운동, 매운 음식 등을 먹고 땀을 많이 흘리게 된 상황에서도 이를 가능한 한 빨리 씻어내어 균이 증식하기 좋은 상황을 만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지루성두피염 치료의 의료 실비 보험

마지막으로, 의료 실비 보험 적용은 가입하신 보험 상품 및 약관에 따라 보상 가능 여부가 결정됩니다. 다만 뉴헤어로 내원하신 지루성두피염 환자분들의 경우, 통상적으로 실비 보험을 청구하여 보험 혜택을 받고 계십니다. 대부분의 지루성두피염 케이스는 미용이 아닌, 치료 목적으로 내원하시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입니다.

여러분도 지루성두피염으로 고생하고 계신다면, 뉴헤어에서 정확하게 진단받고 보험 약관에 따라 실비 적용까지 모두 받으세요. 부담 없이 치료받으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더욱 자세한 상담이 가능하니, 문의 사항이 있으신 분은 이쪽을 이용해 주세요.

여자 모발이식 시 반드시 주의해야 하는 6가지

여자 모발이식 시 확인 사항

여자 모발이식을 고려하신다면?

 

여자 2600모 모발이식 전후 사진

여자 3200모 모발이식 전후 사진

흔히 ‘모발이식’이라고 하면 남성의 M자 탈모나 원형 탈모를 떠올리실 겁니다. 하지만 여성에게도 탈모는 생기게 마련이죠. 따라서 최근에는 여성의 모발이식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남성과 달리 넓은 이마, M자 이마, 울퉁불퉁한 헤어라인 때문에 모발이식을 고려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작은 얼굴을 만드는 헤어라인 교정은 이마 축소술과 비교해서 헤어라인 디자인 선택에 있어 비교적 자유롭기 때문입니다.

모발이식은 모발을 생산하는 세포들의 집합체인 ‘모낭(follicle)’을 공여부에서 채취해서, 모발이 새로 자라났으면 바라는 곳에 옮겨주는 수술입니다. 탈모 치료를 하는 데에 있어 매우 유용하고 효과적인 방법이지만 여성의 모발을 이식할 때는 특히나 더 주의해야 하는 사항들이 있습니다. 모발이식 전에 다음의 6가지 사항들은 꼭 확인해 보세요.

 

 

여자 모발이식 전에 꼭 확인해야 하는 6가지

 

1. 정확한 진단

성공적인 모발이식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개인별 탈모 유형에 대해 적절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특히 중요한 것이 탈모의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여성은 남성과는 다른 탈모 패턴을 보이며, 탈모의 원인에 있어서도 유전 및 호르몬, 다이어트 등의 환경적인 요인이 많습니다. 따라서 탈모의 원인과 종류를 빠르고 정확하게 진단해서 가장 좋은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채취 영역 선택

모발이식 시 쓸 모발을 어디에서 가져올지 정하는 것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여자 모발이식 케이스에서 모발을 채취하는 영역은 뒷머리입니다. 이 부분의 머리카락이 상대적으로 촘촘하고 두껍기 때문입니다. 탈모의 유형에 따라, 그리고 고객 환자분의 두피 상태나 헤어스타일 등을 고려해서 채취 부위를 신중하게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모낭 손상 방지

이식모 장기저장액

이식모를 준비하고 관리하는 과정은 모발이식 성공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부분입니다. 모낭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이식모를 관리하는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한데요. 채취한 모발에 지속적인 수분을 공급하여 건조되지 않게 하고, 장기 저장액 등의 이식 최적화 용액을 사용하여 몸에서 떨어져 나간 조직에 영양소를 공급하며, 이식모가 저온을 유지할 수 있는 환경에 보관해야 합니다.
 

4. 헤어라인 디자인

여자 헤어라인 디자인

여자 모발이식에서는 무엇보다도 자연스러운 헤어라인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여성의 헤어라인은 남성보다 더 복잡하고 다양하며, 헤어라인의 변화가 전체적인 외모에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얼굴의 전체적인 비율을 고려하면서 자연스러운 느낌을 줄 수 있는 디자인을 설계해야 합니다.
 

5. 모발이식 밀도

이식모의 적절한 밀도를 구성하는 것은 모발이식에서 또 다른 중요 고려 사항입니다. 일반적으로 여성의 머리카락은 남성의 머리카락보다 가늘고 밀도가 낮습니다. 그러므로 자연스러운 결과물을 위해서는 적절한 모발 밀도를 완성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이는 각 환자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그를 토대로 한 수술 계획을 세우는 것, 그리고 이를 달성할 수 있는 수술 기술을 갖춤으로써 이뤄낼 수 있습니다.

특히 이마를 축소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마 높이를 낮추는 헤어라인 교정 모발이식에서는 부분적으로 고밀도의 모발 이식이 필요하므로 더욱 중요합니다. 5000모 이상의 대량 모발이식 시에도 밀도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6. 수술 후 관리

수술 후 고압 산소 치료

마지막으로 수술 후 관리 프로세스도 수술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최상의 모발이식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상처 관리와 사후 관리가 꼭 필요합니다.

상처가 빨리 낫도록 모발이식 채취 부위와 이식 부위를 모두 깨끗하게 자주 세척하고, 수분을 공급하여 상피화를 촉진해야 합니다. 성장인자 등이 들어있는 스프레이 등을 도포해 주는 것도 상처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고압 산소 치료 챔버 등을 이용해서 산소를 모낭에 공급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생착이 대부분 결정되는 11일 차까지는 강한 운동을 피하고, 이식 부분을 세게 문지르는 등의 행동은 피하는 것을 권합니다.

 

 

결론

결론적으로 여자 모발이식에서 최고의 결과를 만들기 위해서는 케이스별 특성을 파악하고, 이에 맞는 방식을 취해야 합니다. 탈모 원인 및 부위, 모발이식을 원하는 이유, 헤어라인 디자인 등 여러 부분을 모두 고려해야 만족도 높은 결과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정확한 진단, 이식모 채취 부위의 적절한 선택, 모낭 손상 방지, 심미적 디자인, 적절한 밀도 달성, 수술 후 관리는 여자 모발이식에서 반드시 주의해야 할 요소들입니다. 이러한 요소들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는 병원을 찾으세요.

뉴헤어는 자연스러운 결과를 통해 여러분이 자신감을 얻고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자세한 상담을 원하시는 분은 뉴헤어 홈페이지를 통해 문의 주세요. 빠르고 전문적인 1:1 맞춤 상담을 통해 탈모 고민을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여성 탈모 치료, 진단부터 시작하세요

여성들이 꼭 알아야 하는 탈모 지식 : 대표적인 여성 탈모의 증상 3단계와 진단법

여성 탈모의 증상 및 진단

대표적인 여성 탈모 증상

여성 탈모 증상

탈모는 남성에게 더 두드러지게 나타난다는 인식이 있습니다. 하지만 남성뿐 아니라 여성들에게서도 탈모는 흔한 질병입니다. 연령대가 높은 여성일수록, 여성 탈모를 많이 겪게 되는데요. 여성의 50% 이상이 눈에 띄는 탈모를 경험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실제로 2019년 한국 갤럽 조사에 의하면 여성에서는 20대 4%, 30대 9%, 40대 13%, 50대 15%, 60대 이상 27%가 탈모 증상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보통은 40대 정도에 탈모 증상이 시작되는 케이스가 많지만, 최근에는 20대와 30대의 젊은 여성 탈모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여성 탈모의 3단계

루드윅 분류에 따른 여성 탈모 3단계

여성 탈모는 정수리 부분이나 가르마 부분에서 시작해서 탈모 부위가 전체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성 탈모와는 다르게 이마 선의 모발은 비교적 잘 유지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여성 탈모는 탈모 정도에 따라 3단계로 나누어서 분류하게 되는데요. 이를 루드윅 분류(Ludwig’s classification)라고 합니다. 루드윅 분류 1단계는 정수리 모발이 가늘어지는 상태를 의미하고, 2단계는 정수리에서 모발이 빠져서 모발 수 감소를 하는 상태, 마지막으로 3단계는 정수리 모발이 거의 없어진 상태입니다. 다른 분류로는 BASP 분류법(Basic and Specific Classification)도 있습니다. 이 분류의 F 단계로 여성 탈모의 정도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F1은 정수리 모발이 가늘어진 상태(경증), F2는 정수리 모발이 가늘어짐이 두드러진 상태(중증), F3는 정수리 모발이 거의 없어진 상태(심각)를 뜻합니다.

 

탈모 상태에 대한 진단

탈모 상태를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환자분에 대해서 정확히 파악하기 위한 진료 및 상담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때 보통 아래와 같은 사항들을 확인합니다.

  1. 탈모 증상 시작 시기, 진행 속도, 탈모의 패턴(유형), 모발 밀도와 모발의 굵기
  2. 탈모 증상 완화를 위해 썼던 제품이나 민간요법 등
  3. 머리를 강하게 묶거나 습관적으로 당기거나 뽑는 행위
  4. 신체 다른 부위에 탈모 증상이 동반
  5. 최근 질병, 출산, 수술, 스트레스 등의 상황이 발생했거나 약(특히 피임약) 복용
  6. 여드름, 불규칙한 생리, 체모 증가 등 남성 호르몬이 증가할 때 생길 수 있는 증상들
  7. 갑상선 질환 의심 증상들
  8. 다이어트, 채식주의자

 

여성 탈모의 검사

여성 탈모의 검사 종류

여성 탈모 검사

탈모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여러 종류의 탈모 검사들을 시행해 볼 수 있습니다.

  1. 빈혈 검사: 페리틴(Serum ferritin)
  2. 갑상선 기능 검사
  3. 남성 호르몬 검사(Androgen excess test)
  4. 매독 검사(VDRL)
  5. 진균(곰팡이) 검사
  6. 조직 검사
  7. 모발 현미경 검사(trichogram)
  8. 사진 촬영
  9. 유전자 검사

 

여성 탈모의 검사 분석

 

1. 시진

두피에 염증이나 각질, 붉은 기 등이 있는지 살핍니다. 일반적인 여성 탈모나 유전성 탈모와는 다르게 모공의 입구가 사라지는 반흔성 탈모 여부도 자세히 봐야 합니다. 그리고 모발 간격을 보고 밀도를 파악하고, 탈모의 패턴을 확인합니다. 모발의 굵기, 끊김, 길이, 모양 등도 면밀히 관찰합니다. 모발 끝이 가늘어지는 것은 정상이지만, 뭉툭하면 모발 손상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모발이 뿌리부터 빠지는지 중간에 끊어져서 빠지는지 구분합니다.

2. 촉진

모발 견인 검사(Hair pull test)를 할 수 있는데, 25~30개의 모발을 엄지와 검지로 가볍게 잡고 뿌리부터 끝 쪽으로 부드럽게 당겨서 빠지는 모발의 개수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6~8회 시행에서 1~2개 정도의 모발이 빠지는 것은 정상입니다.

3. 모발 현미경

현미경 한 화면에서 직경이 서로 다른 모발이 보인다면, 모발 소형화(miniaturization)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또한 탈모로 인해 모발이 적은 상황에서는 두피가 햇빛에 노출되는 빈도가 높아져서 색소 침착이 많이 관찰되기도 합니다.
탈모가 적은 뒷머리 부위와 탈모가 많은 정수리 부위의 현미경 화면을 비교해서 탈모의 진행 정도를 평가하고, 치료 효과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일반적인 여성탈모와 감별해야 할 질환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휴지기 탈모(telogen effluvium)
  2. 원형탈모(alopecia areata)
  3. 두부백선(tinea capitis)
  4. 견인성 탈모(traction alopecia)
  5. 발모벽(trichotillomania)

이러한 부분을 모두 살펴야 여성 환자의 탈모 상태를 정확히 진단하고 적절한 치료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결론

여성 탈모 치료, 진단부터 시작하세요

오늘은 여성 탈모의 대표적인 증상들과 진단 및 검사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성 탈모는 정수리부터 시작되는 케이스가 많으므로, 남성 탈모와 달리 초기에 크게 티가 나지 않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여성 탈모가 의심될 때는 빠르게 진단받아 원인에 맞는 치료법을 찾고 시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스로 탈모가 걱정되거나, 탈모 증상이 의심되는 분은 지금 바로 뉴헤어와 상담 해 보세요. 정확하고 안전한 진단은 탈모 치료의 첫걸음입니다.

탈모 치료 주사의 종류와 부작용

탈모 주사 부작용 제대로 알고 시작하세요! 탈모 주사의 종류와 부작용 및 최신 치료법

탈모 주사의 종류와 부작용 및 최신 치료법

 

탈모 치료 주사(intrafollicular injection)란?

탈모 치료 주사의 종류와 부작용

모낭 주사 는 탈모 치료를 위해 연구되고 있는 새로운 기술입니다. 소량의 약물을 두피의 모낭에 직접 주입하는 방법으로, 성장 촉진 물질을 모낭에 직접 전달함으로써 머리카락의 성장을 자극하고 머리카락의 두께를 두껍게 하고 모발 밀도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일반적으로 아주 가는 바늘을 사용해서 주입하기 때문에 비교적 통증이 적습니다.

뉴헤어의 탈모 주사 효과1

뉴헤어의 탈모 주사 효과2

뉴헤어의 탈모 주사 효과3

치료 효과는 탈모의 원인, 탈모의 정도, 환자 상태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사진과 같이 전후 차이를 크게 느낄 수 있죠. 특히 정수리 탈모의 경우, 뉴헤어의 엑스톡스 주사 치료가 굉장히 효과적입니다. 자세한 전후 비교는 이쪽의 유튜브를 통해 더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탈모 치료 주사의 종류

탈모 치료 주사의 종류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의사 및 병원마다 고유한 프로토콜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대표적인 모낭 주사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PRP(platelet rich plasma; 혈소판 풍부 혈장)

PRP는 환자 본인의 혈액에서 추출한 혈소판과 성장인자의 농축액입니다. PRP는 모낭 내 혈액 순환과 세포 성장을 촉진해서 모발 성장을 자극합니다.
2016년에 발표된 “유전성 탈모 치료를 위한 PRP 치료 파일럿 연구(2016)”에서는 PRP 주사가 모발 밀도와 모발 두께를 향상시켰고, 큰 부작용이 없음을 밝혔습니다. 또 “원형 탈모 치료에서의 PRP를 이용한 모낭 주사(2018)”에서 난치성 원형 탈모를 가진 사람에서 질환의 활동성을 감소시켰습니다.

 

성장인자(growth factor)

성장인자는 세포 성장과 분열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단백질 성분입니다. 인슐린 유사 성장인자(IGF-1), 섬유아세포 성장인자(FGF), 혈관 내피 성장인자(VEGF) 등이 대표적인 탈모 치료 효과가 있는 성장인자입니다.

 

줄기세포(stem cell)

줄기세포는 모낭 세포를 포함한 다양한 세포로 분화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즉, 모낭 성장을 자극하는 잠재력도 있죠. 2017년도에 발표된 “지방 유래 줄기세포를 이용한 모발 재생(2017)” 논문에서는 ADSC, 즉 지방 유래 줄기세포가 모발 성장 주기의 성장기를 유도하여 모발 성장을 촉진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지방세포에서 줄기세포를 추출하거나 모낭세포에서 줄기세포를 추출하는 방식이 가장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스테로이드(corticosteroid)

코티코스테로이드와 같은 스테로이드 성분은 탈모를 유발할 수 있는 자가면역질환인 원형 탈모(alopecia areta)와 같은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두피에 주입될 수 있는 항염증제입니다.

 

기타 성분들

“탈모 치료를 위한 카르노신, 아미노산, 미네랄이 함유된 국소 용액의 안전성 및 효능(2019)” 연구에서 해당 성분이 포함된 국소 용액을 사용한 결과, 모발 밀도와 두께를 개선하는 데에 안전하고 효과적임을 밝혔습니다.

 

 

탈모 치료 주사의 부작용

  1. 주사 부위 통증 및 불편감: 일반적으로 생길 수 있는 부작용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금방 회복합니다
  2. 감염: 바늘이 피부에 닿기 때문에 감염의 위험이 있습니다. 멸균 환경에서 시술 시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3. 부기: 주사 부위 주변이 붓는 것은 일반적 증상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가라앉습니다.
  4. 가려움증: 주사 부위 주변을 따라 가려움증이나 타는 듯한 느낌을 느낄 수 있습니다.
  5. 타박상: 주사가 혈관을 건드릴 경우 주사 부위에서 멍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6. 알레르기 반응: 호흡 곤란 등의 부작용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7. 탈모: 주사가 너무 자주, 너무 많은 용량으로 투여되면 일시적인 탈모가 올 수 있습니다.

 

 

탈모 치료 주사의 미래

탈모 치료의 전망

탈모 치료 주사는 현재 가장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는 분야 중 하나입니다. 앞으로 기술 및 방법론의 발전에 따라 더 큰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아직 연구 중인 PRP나 줄기세포 주입과 같은 기술들을 좀 더 정제된 방법으로 최적화된 성분들을 더 농축할 수 있다면 더 큰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안정성도 좀 더 올라갈 것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새로운 주입 방법을 개발함으로써 두피의 특정 부위, 모낭의 특정 부위를 타겟으로 하여 효과를 집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후에는 약물이나 국소 도포 용액 등을 다른 치료법들과 결합하여 효과를 더 높일 수 있습니다. 남성이라면 피나스테리드, 두타스테리드, 여성이라면 미녹시딜 등이 대표적으로 기대할 수 있는 복합 요법입니다.

탈모 주사와 관련하여 많은 연구가 현재 진행 중이며, 가까운 미래에는 개인의 특정 탈모 패턴과 유전자 구성에 맞춘 개인 맞춤형 치료법도 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뉴헤어에서도 엑소좀, 보톡스를 이용한 탈모치료와 함께 새로운 탈모주사프로그램을 연구 중입니다. 엑소좀과 보톡스, 성장인자 등을 배합한 뉴헤어만의 강력한 탈모치료 뿐 아니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새로운 치료, 그리고 탈모약, 모발이식, 두피문신까지 본인의 탈모 유형에 맞는 적절한 탈모치료방법을 뉴헤어와 함께 찾아보세요!

여성형 가르마 탈모

여성형 가르마 탈모의 증상과 4가지 치료법

가르마가 넓어지는 여성형 가르마 탈모

 

가르마 탈모의 증상

여성형 가르마 탈모

탈모가 생기면 보통 눈에 잘 띄는 부위에서 탈모를 먼저 느끼게 되는데요. 탈모가 있어도 상대적으로 눈에 덜 띄는 뒤통수나 옆머리 부분은 누가 말해주기 전까지는 잘 알기 어렵죠. 반면 가르마 부분은 머리카락의 방향이 양쪽으로 갈라지는 곳이기 때문에, 탈모가 생기면 빠르게 알아챌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이 가르마를 중심으로 좌우로 갈라지는 가르마 탈모의 특징은 머리카락이 가늘고, 분포 밀도가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탈모가 진행될수록 가늘고 밀도가 떨어지는 면적이 커져서 두피가 비치는 증상으로 발전합니다.

 

 

남성형 탈모와 여성형 탈모

앞머리와 정수리 부분의 탈모는 보통 남성형 탈모(male pattern hair loss)에서 많이 언급되고, 가르마 탈모는 여성형 탈모(female pattern hair loss)에서 많이 언급됩니다. 남자는 M자 탈모를 포함하여 앞머리 쪽에 탈모가 일어나면서 헤어라인이 뒤로 밀리는 패턴이 흔합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탈모가 일어나도 헤어라인 쪽은 비교적 잘 유지하는 것에 비해 정수리를 비롯한 머리 속 탈모가 발생하면서 가르마 부위의 탈모가 제일 먼저 눈에 띄게 됩니다.

남성형 탈모 패턴

위 그림과 같이, 남성형 탈모에서는 앞머리 전체가 소실되며 뒷머리나 옆머리만 남는 형태의 탈모를 흔히 볼 수 있는데요. 여성형 탈모에서는 보통 이마 선 근처의 머리카락은 유지되고 내부에 있는 머리카락이 빠지는 패턴이 많습니다.

여성형 탈모 패턴

여성은 아로마타제(aromatase) 효소가 남성보다 2배 이상 많은데, 이 효소는 남성 호르몬 테스토스테론(testosterone)을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라디올(estradiol) 혹은 에스트론(estrone)으로 바꿔서 탈모 유발 물질인 DHT의 생성을 줄여줍니다. 특히 여성의 앞머리 부분에 아로마타제가 많기 때문에 여성의 M자 탈모 및 전두부 탈모는 남성보다 훨씬 적습니다.

 

 

가르마 탈모의 4가지 치료법

가르마 탈모의 치료법은 약물 치료, 모낭 주사 치료, 두피문신(SMP; Scalp micropigmentation), 그리고 모발이식이 있습니다.

 

1. 탈모약

여성 탈모에서도 남성 탈모와 마찬가지로 탈모약을 사용합니다. 공인받은 치료법은 미녹시딜(minoxidil) 도포입니다. 미녹시딜은 모발에 영양을 공급하는 모세 혈관들을 확장시키고, 성장기를 연장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경구 미녹시딜(oral minoxidil)도 연구가 많이 이뤄지고 있고 임상에서도 사용하는 의사가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그 외 맥주효모, 비오틴, 비타민D, 오메가3, 유산균 등도 여성형 탈모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가 있어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2. 모낭 주사

모낭 주사는 모발에 직접 모발 성장을 유도하는 성분과 탈모를 억제하는 성분을 주입해서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주사 혹은 MTS 등을 통하여 두피에 약물을 주입합니다.

 

3. 두피 문신

SMP이라고도 불리는 두피 문신은 두피에 머리카락 모양의 문신을 하여 두피의 채도를 떨어뜨려 비쳐 보이는 증상을 줄여주는 치료법입니다. 머리카락이 나도록 직접적인 치료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머리카락이 많아 보이는 착시 효과를 줍니다. 눈썹 문신과 같은 시술을 두피에 하는 것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자 가르마 두피문신 시술 전후는 뉴헤어 유튜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모발이식

모발이식을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다만, 가르마 탈모에서 모발이식을 할 때는 몇 가지 주의할 사항이 있습니다.

  1. 얇아진 머리카락 사이사이에 모발이식을 해야 하므로, 기존의 가는 머리카락의 손상이 없도록 정교하게 진행되어야 합니다. 이식모와 기존 모발의 방향, 각도, 깊이를 정밀하게 분석하여 이식모뿐 아니라 기존모의 손상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모발이식에는 생각보다 많은 이식모가 필요합니다. 머리 속 탈모는 생각보다 넓은 경우가 많고, 연관된 부위가 많기 때문입니다.
  3. 채취할 수 있는 모발 수가 적은 케이스가 많습니다. 그래서 적은 수의 모발이식으로 최선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최적화 대치의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더 중요합니다.

 

 

결론

여성형 가르마 탈모의 치료

오늘은 여성형 탈모의 대표적인 증상인 가르마 탈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M자 탈모 증상이 대표적인 남성형 탈모와 달리 여성형 탈모에서는 정수리나 머리 속 탈모가 주로 생기기 때문에 두피를 머리카락으로 가리기 힘든 가르마 쪽에서 탈모 증상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가르마 탈모가 생기면 다른 부위와 달리 커버가 어렵기 때문에 하루빨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르마 탈모가 의심되신다면? 지금 뉴헤어와 상담하세요. 약부터 두피 문신까지, 여러분께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아드립니다.

탈모 치료를 위한 첫걸음

탈모 치료의 첫걸음, 탈모 검사 및 진단은 어디서 어떻게 받아야 할까?

탈모 검사 및 진단에 대하여

탈모 인구의 증가

국내 탈모 인구 1천만 명의 시대, 탈모인이 늘어나고 있다

탈모 인구가 국내에 무려 ‘1천만 명’이라는 기사가 있을 정도로 탈모로 고민하고 고생하는 사람들의 수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탈모인이 늘어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대표적으로는 아래의 네 가지 이유로 추측됩니다.

    1. 과거보다 서구화된 식단으로 비만이나 대사 증후군인 사람이 늘어난 것
    2. 사회적인 스트레스의 정도가 과거에 비해 늘어난 것
    3. 유전성 탈모는 우성 유전이므로 탈모 유전 소인을 보유한 사람이 늘어난 것
    4. 인류의 수명이 연장되며 고연령층이 늘어나는데, 나이가 들수록 유전 탈모가 발현된 사람들이 많아지는 것

더욱이 최근엔 20대 및 30대의 소위 ‘젊은 탈모인’의 비율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히 젊은 탈모인들은 가능한 한 빨리 진단을 받고 초기 치료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탈모가 진행된 것을 다시 원래대로 되돌리기는 어려운 데 비해서 탈모가 진행되기 전에 혹은 초기에 치료하면 진행을 억제하는 것은 훨씬 쉽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대부분의 탈모인들이 탈모 증상을 일시적인 것으로 생각하여 방치하거나, 민간 요법을 먼저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2009년에 발표된 탈모치료 행태 및 인식조사에 따르면, 탈모인들이 의학적인 치료를 시작하기까지는 평균 3.5년 이상이 걸린다고 합니다.

실제로 저희 뉴헤어를 찾아주시는 환자분들 중에서도 20대, 30대의 젊은 탈모 환자분들은 탈모를 일시적인 증상으로 치부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탈모 샴푸와 검은콩으로 탈모 치료하기

탈모 샴푸로 탈모를 치료할 수 있을까?

아마도 많은 분들이 탈모의 자연 치유를 바라실 겁니다. 자연 치유를 바라는 마음으로 탈모를 몇 달 방치하시다가 증상이 좋아지지 않으면, 다음 단계로 샴푸를 탈모 샴푸로 교체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탈모 샴푸는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있긴 하지만, 피부 장벽을 통과하여 효과를 발휘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탈모 증상을 치료하지는 못합니다. 의사 학회 차원에서는 ‘탈모 샴푸’라는 말 자체를 없애야 한다는 이야기도 나오곤 하죠. 탈모 샴푸를 사용하는 것은 탈모를 치료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KFDA(식약청)는 탈모 샴푸나 컨디셔너의 효능에 대해 보장하지 않습니다.

한편, 탈모에 좋다고 알려진 검은콩, 서리태, 해조류 등을 드셨거나 이 제품들을 이용한 건강식품들을 드시면서 탈모 치료 효과를 기대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이런 성분들은 모발을 구성하는 성분들을 제공하므로 모발 건강에는 좋지만, 탈모를 치료하는 효과는 없습니다. 탈모 치료를 하면서 이런 건강기능식을 드시는 것은 권장되나, 탈모 치료 없이 검은콩만 드시는 것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두피 마사지를 하거나, 두피를 두드리는 봉을 사용하시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혈액순환이 잘되어 두피 건강에는 좋을 수 있지만, 탈모의 주원인이 혈액순환이 아닌 경우에는 탈모가 개선되지 않습니다. 두피를 긁거나 두드리는 행위는 오히려 두피에 염증 및 흉터화를 만들 수 있어서 오히려 탈모 증상을 악화시킬 가능성도 있습니다. 심지어 마사지를 권하는 관리실이나 미용실의 경우, 의료기관이 아니므로 탈모약을 쓸 수도 없죠. 두피를 청결하게 하고 시원하게 마사지를 받고 싶은 생각으로 관리실이나 미용실에 가시는 것은 좋습니다. 하지만 탈모 치료 목적으로는 부적합한 방법입니다.

 

 

탈모 치료의 첫걸음, 탈모 진단

탈모 증상이 있거나 탈모가 의심되면 가장 먼저 하셔야 할 일은 병원에 가시는 것입니다. 탈모 여부를 진단받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탈모가 아닌 경우에는 걱정을 멈추셔도 되고, 탈모 진단을 받는 경우에는 최대한 빨리 치료해서 탈모가 일어난 부분을 회복시키거나 탈모 진행을 억제하면 됩니다.

탈모 치료에 반응이 좋을지, 아니면 반응이 없을지는 사람마다 차이가 크기 때문에 미리 알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다음 세 가지에 해당하는 경우 탈모 치료 효과가 높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1. 젊은 나이의 탈모(40세 미만)
  2. 탈모가 시작한 지 오래되지 않은 경우(5년 이내)
  3. 탈모 전에 현재 상태보다 훨씬 모발이 굵고 숱이 많았던 경우

1, 2번 요소를 보시면 20대, 30대 탈모인들이 가급적 빠르게 탈모 치료를 시작해야 하는 이유를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젊은 탈모인들은 당연히 탈모가 시작된 지 얼마 안 된 경우가 많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탈모를 진단하는 방법

탈모 검사 방법

그렇다면 탈모 진단은 어디서 어떻게 받아야 할까요? 탈모를 진단하는 방법은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탈모 검사 방법을 살펴보고 본인에게 적합한 탈모 검사 병원을 찾아보세요.
 

1. 문진

문진은 탈모의 상태를 환자분께 직접 묻는 것입니다. 보통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얼마나 빠지는지, 얼마나 가늘어졌는지, 가족 중 탈모가 있는 분은 없는지, 탈모 치료를 위해 어떤 시도를 해보셨는지, 탈모 치료는 받은 경험이 있는지 등을 묻습니다.
 

2. 시진

환자분의 상태를 눈으로 확인합니다. 헤어라인은 어떤지, 정수리 쪽의 모발 상태는 어떤지, 뒷머리와 옆머리는 탈모 영향을 받고 있는지, 두피 상태는 어떤지 등을 살핍니다.
 

3. 촉진

탈모가 의심되는 부분의 머리카락을 살짝 당기는 모발 견인 검사를 해볼 수도 있습니다. 두피의 두께와 유연성 등을 살펴봅니다.
 

4. 현미경 검사

현미경 검사를 통해 모발과 두피 상태를 좀 더 정밀하게 볼 수 있습니다. 여러 영역을 촬영하여 모발 굵기, 밀도, 두피 컨디션 등을 보고 진단합니다. 유전성 탈모는 가장 좋은 부분과 가장 나쁜 부분을 비교하면 뚜렷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진단하는데 현미경 검사가 매우 유용합니다. 기술의 발달로 최근에는 AI(인공지능)가 찍은 사진들을 분석해서 더욱 정밀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5. 3D 스캔 검사

3D 스캔 검사는 두피와 모발을 전 방향에서 사진을 찍어 분석하는 검사입니다. 탈모를 진단하는데 일반 사진으로만 찍어도 큰 도움이 됩니다만, 일반 사진의 단점은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고 찍는 각도, 조명에 따라서 심한 탈모로 보였다가 탈모로 보이지 않았다가 할 정도까지 차이가 나기도 합니다. 이런 변수를 차단하고 여러 방향에서 540장의 사진을 영역별로 찍어서 분석하는 검사입니다. 탈모 진행 여부와 치료 반응 여부를 판단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선천적으로 이마 선이 높거나, M자 헤어라인이 있는 경우에는 탈모를 한 번에 진단하기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위에 말씀드린 현미경 검사, 3D 스캔 검사 등을 정기적으로 시행하여 탈모 진행 여부를 보면서 탈모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탈모가 악화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보통은 6~12개월 정도의 간격을 두고 정기 검사를 합니다.

 

 

여러분의 탈모 치료를 위해

탈모 치료를 위한 첫걸음

병원에 오는 것은 누구나 부담스러운 일입니다. 나쁜 소식을 듣거나 과잉 진료를 받을 수도 있죠. 하지만 탈모는 초기에 탈모 진단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한 질병입니다. 우선 탈모 검사를 받고, 진단만 확실히 받는다는 생각으로 병원에 방문하세요.

특히 저희 뉴헤어는 환자에게 필요하지 않은 진료를 권하거나, 비싼 치료를 우선적으로 권하지 않습니다. 처방비나 복용 약의 비용도 몇만 원 선에서 해결할 수 있으니, 탈모 증상을 느끼신 분들은 병원을 꼭 방문하시길 권합니다.

M자 탈모의 자연 치유

M자 탈모, 자연 치유가 가능할까?

M자 탈모의 자연 치유

M자 탈모의 자연 치유

탈모를 겪는 사람들, 특히 남자에게 가장 흔하게 생기는 현상이 M자 탈모입니다. 전체 탈모인 중 80%가 M자 탈모를 갖고 있다는 연구도 있을 정도입니다.

M자 탈모는 헤어라인의 양쪽 모서리가 뒤쪽으로 후퇴하면서 정면에서 봤을 때 마치 알파벳 M자와 모양이 비슷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M자 탈모가 생기면 이마가 넓어지고, 얼굴이 커 보이며, 나이가 들어 보이는 인상을 줍니다. 게다가 M자 탈모의 대표적인 증상인 앞머리 갈라짐 현상은 피곤한 인상을 주기 때문에 면접 등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M자 탈모, 그중에서도 스트레스성 M자 탈모와 관련하여 자연 치유의 가능성에 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스트레스와 탈모

흔히 스트레스가 만병의 근원이라고 하죠. 스트레스는 탈모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칩니다.

실제로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코르티솔 등의 스트레스 호르몬은 휴지기를 연장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모발의 성장은 모낭에 위치한 줄기세포와도 관련이 있는데, 코르티솔이 줄기세포의 활성화를 방해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하버드 대학에서도 실제 스트레스가 모발 성장을 억제한다는 내용의 동물 실험 결과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 스트레스로 분비된 코르티스테로이드가 모낭 줄기세포 성장을 촉진하는 단백질 GAS6의 생성을 막고, 결과적으로 모발이 장기간 휴지기에 머무르게 된다는 내용입니다.

이러한 스트레스성 탈모 중 휴지기 탈모와 원형 탈모는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적으로 회복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스트레스와 M자 탈모

그렇다면 스트레스성 M자 탈모도 자연적으로 회복될 수 있을까요? 이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서는 M자 탈모의 원인을 먼저 알아야 합니다.

 

M자 탈모의 원인

보통 M자 탈모의 주원인은 유전입니다. 유전적인 요인이 있는 탈모, 즉 남성형 탈모(androgenic alopecia)는 탈모가 시작되면 이마 선이 후퇴하면서 M자 이마가 생기게 됩니다.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testosterone)이 5알파환원효소와 만나면 DHT(dithydrotestosterone;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이라는 물질로 전환되는데, 이 DHT가 모낭을 위축시키는 것이죠. 헤어라인이 있는 앞머리에서 5알파환원효소의 활성도가 높기 때문에 이마 선부터 탈모가 시작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유전적 소인이 기저에 있는 상황에서 환경적인 요인이나 스트레스 등이 동반될 때 탈모가 발현되거나 가속화됩니다. 과거에 비해 20~30대의 탈모가 늘고 있는 것은 환경적인 요인과 스트레스가 예전 세대보다 더 많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수면 시간이 적거나 불규칙하고, 과식이나 폭식 등의 잘못된 식생활 습관을 가진 사람들이 느는 것이 원인이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과도한 흡연이나 음주, 스트레스, 젤이나 왁스, 스프레이 등의 헤어 제품들 역시 과거보다 탈모가 빨리 발현하게 하는 원인입니다.

 

M자 탈모의 자연 치유

따라서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저절로 아무것도 하지 않고 M자 탈모를 원래대로 회복시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앞서 M자 탈모의 주원인이 유전이고, 가속화 요인이 스트레스 등임을 설명해 드렸습니다. 환경적 요인이나 스트레스와 같은 가속화 요인을 없애더라도 탈모 속도를 줄이거나 억제하는 효과를 볼 수 있을 뿐, 이미 진행된 유전성 탈모를 도로 회복하기는 어렵습니다. 주원인인 유전적인 부분을 없애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유전성 탈모(M자 탈모)와 스트레스성 탈모의 구분

 

유전성 탈모

  • 탈모 증상이 몇 년 동안 천천히 진행되고 있다.
  • 직계 가족 중 탈모가 있는 사람이 있다.
  • 뒷머리와 옆머리는 굵은데 앞머리나 정수리는 가늘다.
  • 이마가 넓어지거나, M자가 파고들거나, 정수리가 비쳐 보인다.

스트레스성 탈모

  • 최근 머리카락이 많이 빠진다.
  • 동전 모양의 탈모반이 생긴다.
  • 최근 스트레스가 심했거나, 과로를 하는 등 몸의 무리가 가는 일이 있었다.

 

 

M자 탈모의 치료

스트레스성 탈모가 아닌, 유전성 M자 탈모는 자연적인 회복이 어렵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치료를 진행합니다.

 

1. 탈모 약물 치료

아직 유전자 조작을 하는 기술은 임상적으로 쓰이지 못하는 상황이므로, DHT가 모낭을 위축시키는 단계에서 차단하는 방식의 치료가 유효합니다. 즉, 피나스테리드(finasteride), 두타스테리드(dutastride) 등의 탈모 약을 통해 DHT의 양을 줄여주는 것입니다.

DHT를 억제하는 약을 썼을 때는 나이가 어릴수록, 그리고 탈모가 초기일수록 효과가 좋습니다. 따라서 가능하면 탈모가 시작되는 시점에 빠르게 탈모 약을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탈모약의 종류 및 효과는 이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모발 이식

M자 이마 모발 이식 전후

모발 이식은 M자 탈모를 되돌릴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자 유일한 방법입니다. DHT에 대한 저항력이 강한 뒷머리를 M자에 이식하면 원래 있었던 머리카락과는 다르게 탈모가 진행되어도 이식모는 남아있게 됩니다. 탈모 범위가 넓거나 빽빽하게 모발이식을 하는 경우, 4,000모 이상의 대량 모발이식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3. 모낭 주사 및 저준위 레이저

모낭 주사 및 저준위 레이저는 모발을 성장시키는 성분, 탈모를 억제하는 성분을 직접적으로 모낭에 주입하여 탈모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탈모 속도가 빠르거나, 탈모 진행이 많이 된 분들의 경우에 탈모약과 같이 시행되는 때가 많습니다. 탈모약 부작용이 있거나 탈모약의 사용이 제한되는 여성탈모에서도 많이 행해지는 치료법입니다. 뉴헤어에서는 고용량의 사이토카인 등을 배합한 뉴헤어만의 치료 성분, 엑스톡스를 통해 모낭 생장을 돕고 모발 성장을 촉진합니다.

 

 

결론

아쉽게도, M자 탈모는 대부분 유전적인 원인에 의해 발현되므로 자연적인 회복을 기대하시면 안 됩니다. 스트레스 및 환경적인 요인이 사라지면 탈모 진행이 느려질 수는 있겠으나, 이미 진행된 유전성 탈모가 자연 치유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증상에 따라 적합한 방식으로 탈모를 치료하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m자 이마

M자 탈모 초기 증상 및 치료

M자 탈모의 증가

과거에 비해 요즘은 20대, 30대 젊은 탈모인들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탈모 증상이 이른 나이에 생기기 때문에 탈모 치료 타이밍을 놓치는 사람들도 많아졌습니다. 탈모 치료는 가능한 초기에 시작해야 효과가 좋습니다. 검증되지 않은 민간요법들을 이것저것 시도해보다가 탈모 치료의 골든 타임을 놓치면 치료는 더 어려워집니다.

특히 M자 탈모는 가장 흔한 탈모의 종류입니다. 오늘은 M자 탈모의 원인과 M자 탈모 초기에 나타나는 증상 및 치료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자 이마

M자 이마란 단어 그대로 M자 모양의 헤어라인을 의미합니다. M자는 이마 선의 가운데 부분이 내려오거나, 양쪽 모서리가 올라가면 생기게 되는데요. 이러한 M자 이마가 점점 심해진다면 M자 탈모를 의심해볼 수 있겠습니다.

 

1. 탈모로 인한 M자

이마 가운데 선은 그대로 있는데 양쪽 모서리가 탈모로 인해 뒤로 후퇴하면서 M자 탈모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선천적으로 M자 모양의 헤어라인을 가진 사람도 있기 때문에 M자라고 무조건 탈모를 의미하지는 않지만, M자가 없었는데 생겼거나 M자가 더 깊어졌다면 유전성 탈모(androgenic alopecia)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2. 위도우스 피크로 인한 M자

위도우스 피크(Widow’s peak)가 도드라진 사람도 M자형 이마를 갖게 되는데요. 위도우스 피크란 이마 선 가운데가 아래로 뾰족하게 나와 있는 부분이 V자로 도드라지는 것을 말합니다.

M자 탈모와 위도우스 피크의 가장 큰 차이는 M자의 모양입니다. 위도우스 피크는 비교적 하트 모양에 가깝고, 정점이 양쪽 모서리가 아닌 옆머리와 중앙점 사이에서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면 M자 탈모는 정점이 양쪽 모서리에 위치합니다.

 

 

M자 탈모의 원인

M자 탈모는 가운데 부분만 남겨놓게 양쪽 모서리가 점점 뒤로 후퇴하는 이마 선이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데, 이는 유전성 탈모의 전형적인 패턴입니다. M자 탈모의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잠재적인 요소들이 있습니다.

 

1. 호르몬

DHT(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 dihydrotestosterone)은 남성 탈모의 가장 주가 되는 호르몬 성분입니다.

 

2. 스트레스

스트레스도 M자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증상이 일시적이고, 스트레스 원인이 사라지면 저절로 회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의 M자 탈모에서는 DHT가 주원인이 되고 스트레스가 이를 가속시키는 부요소로 작용합니다.

 

3. 나이

성인이 되고 나이가 들면서 헤어라인의 모양도 바뀔 수 있습니다. 탈모가 없더라도 누구나 헤어라인 성숙화(hairline maturation) 현상이 일어나는데, 헤어라인 성숙화 과정을 겪으면서 이마가 넓어지고 M자 모양을 보이게 됩니다. 헤어라인 성숙화는 탈모와는 다르게 속도가 매우 느리거나, 어느 정도 선이 올라간 후 멈추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마 선이 1.5cm 이상 후퇴하거나, M자가 귀 위치까지 파고든다면 성숙화가 아닌 탈모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M자 탈모 초기 증상

대표적인 M자 탈모 초기 증상으로는 헤어라인 부근의 머리카락이 빠지거나 가늘어지는 경우, 앞머리 숱이 적어지고 갈라지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1. 앞머리 갈라짐

M자 탈모 초기 탈모 증상 앞머리 갈라짐

M자가 깊어지면 M자의 정점 부분에서 이마를 덮은 머리카락의 양이 부족해지기 때문에 앞머리가 갈라지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이 현상을 ‘앞머리 갈라짐’ 혹은 ‘삼지창 머리’ 등으로 표현합니다.

 

2. 이마 넓어짐

넓어진 이마에 모발 이식 시술

M자가 진행하면서 머리카락이 없는 영역이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이마 면적이 늘어나게 됩니다.

 

3. 탈모량 증가

M자 탈모 초기에는 머리카락이 빠지는 증상이 크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샴푸를 하거나 머리를 말릴 때 탈모량을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자고 일어나서 침대 머리 근처에서 빠진 머리카락이 많이 보이기도 합니다. 전보다 빠지는 머리카락의 양이 늘어났다면 탈모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4. 머리숱 감소

머리카락이 하루에 70~100개 정도 빠지는 것은 정상입니다. 그만큼 새로운 머리카락이 다시 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 이상 빠지면 마이너스가 되므로 점차 머리숱이 감소하게 됩니다. 자세히 관찰하지 않으면 30~40% 정도 머리카락이 줄어들 때까지 체감하지 못할 수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5. 앞머리 머리카락 가늘어 짐

머리카락이 빠지기 전에는 보통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는 단계가 있습니다. 머리카락이 잘 자라지 않거나 솜털처럼 가늘게 변했다면 탈모의 전 단계이므로 바로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6. 두피 통증 및 가려움

탈모가 진행되면 모낭이 퇴화하고 피하 지방층이 적어져 두피가 얇아지게 됩니다. 두피가 얇아지면 두피 감각이 전과 다르게 느껴지거나, 심한 경우 통증이나 가려움증 등의 이상 감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7. 두피 유분 증가

탈모의 진행과 함께 모낭의 피지샘도 발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피지샘이 발달하면 머릿기름의 양이 많아져 머리카락이 쉽게 뭉치고 기름지게 됩니다. 아침에 머리를 감고 나왔는데 오후가 되면 머리가 뭉쳐서 소위 ‘떡’져 보이는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위에 열거한 일곱 가지 증상 중 일부라도 느껴지면 그냥 방치하지 마시고 가까운 병원에 가셔서 실제 탈모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병원이 가기 어렵다면, 적어도 M자 탈모 자가 진단법을 통해 스스로 탈모 여부를 체크해보세요.

 

 

m자 탈모 치료

M자 탈모는 거의 100% 유전성 탈모 소인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나타나므로, 없던 M자가 헤어라인 부근에 생겼거나 M자가 깊어진 것이 확실하다면 조기에 유전성 탈모에 대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약물 치료

탈모 약물 치료

미녹시딜(Minoxidil), 피나스테리드(finasteride), 두타스테리드(dutastride) 등의 약물로 탈모의 진행을 억제하기가 가장 쉽고 효과적인 치료법입니다. 다만, 약물의 효과는 탈모의 진행을 억제하는 선에서 발휘됩니다. 최대 M자 헤어라인에 솜털이 나거나 잔머리카락이 나는 정도의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굵은 머리카락이 자라 M자가 빡빡하게 차는 것을 기대하시면 약물 치료에 실망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M자 탈모가 더 악화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라도 약을 꾸준히 복용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2. 모발이식

모발이식 전후 비교 사진

탈모가 진행되어 잔 머리카락마저 없는 경우, 탈모약과 같은 치료로 증상을 회복하기는 어렵습니다. M자 탈모 부분을 가장 확실하게 복원하는 방법은 모발이식입니다. 빈 부분을 채워주기 위해 뒷머리 혹은 옆머리에서 모낭을 가져와서 채우는 것입니다. 뒷머리와 옆머리에서 가져온 모발은 유전 탈모의 원인인 DHT에 강한 저항력을 가지고 있어서 이식 후에도 탈모의 영향을 적게 받으며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생활 습관 교정

생활 습관을 교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질 좋은 수면, 적당한 소식, 적절한 운동은 탈모를 줄이는데 과학적으로 입증된 방법들입니다. 이 세 가지는 사실 탈모뿐 아니라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하는 생활 습관이죠.

 

 

결론

M자 탈모는 초기 증상을 놓치지 말고 빠르게 치료에 들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뉴헤어는 연령 및 성별과 상관없이 모든 탈모 치료의 전문가로, 탈모 증상에 가장 적합한 치료를 찾아드립니다. 지금 탈모로 고민하고 계신다면 뉴헤어로 연락 주세요.

핀쥬베 스프레이

새로운 탈모약 핀쥬베 스프레이의 효과, 부작용, 사용법 등 총정리

새로운 탈모 치료제, 핀쥬베 스프레이

핀쥬베 스프레이

바르는 피나스테리드(finateride)인 핀쥬베(FINJUVE) 스프레이가 2023년 3월 2일, 한국에 출시되었습니다.

피나스테리드 성분은 유전성 남성형 탈모(androgenic alopecia)의 치료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성분으로 그동안은 경구제 형태로만 나와 있었습니다. 대표적인 경구 피나스테리드가 프로페시아(Propecia)죠. 아주 좋은 효과를 보이는 탈모약이지만, 부작용 때문에 사용하지 못하는 분들이 있었는데요. 그런 분들에게 도포형 피나스테리드인 핀쥬베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핀쥬베의 효과

핀쥬베 연구 논문

핀쥬베 3상 연구 결과

효과를 살펴보면, 3상 연구 결과 약효는 먹는 프로페시아 약과 거의 동일했습니다. 그래프를 보면 약 사용 후 12주와 24주 차에 머리카락의 숫자 변화량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보라색 선이 경구 피나스테리드, 검은색 선이 피나스테리드 스프레이, 하늘색 선이 약을 사용하지 않은 군의 결과입니다. 3개월(12주)에 경구약은 머리카락 숫자가 22.5개 증가, 스프레이는 20.4개가 증가한 것에 비해 약을 사용하지 않은 군은 7.6개 증가에 그쳤습니다. 6개월(24주)에도 각각 21.1개, 20.2개, 6.7개로 비슷한 수치를 보였습니다. 스프레이 효과가 경구약의 약 90~95%에 준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피나스테리드 스프레이 사용 전후 사진 비교

위 사진은 피나스테리드 스프레이 사용 전과 6개월 사용 후의 사진을 비교한 것입니다. 사진상으로도 큰 차이를 보이고 있죠.

 

 

핀쥬베의 부작용

핀쥬베 스프레이의 정신신경계 부작용

핀쥬베는 성적인 부작용(성욕 감퇴, 성욕 상실, 발기 부전, 성기능 장애) 발생이 2.8% 확인되었으나, 위약에서도 3.3%, 경구약에서 4.8% 발생하였으므로 유의미한 수준은 아닙니다.

핀쥬베 스프레이의 피부 부작용

두피에 발생한 이상 반응으로는 가려움증(2.8%)과 홍반(2.2%)이 있었습니다.

부작용의 발생률은 스프레이 사용 군이 9.9%, 약 복용을 하지 않은 위약 복용 군(placebo; 플라세보)이 6.6%, 경구약이 11.9%였습니다. 부작용 때문에 치료를 중단한 사람의 비율은 각각 2.8%, 2.2%, 7.1%였습니다. 가려움증(pruritis)는 2.2%, 0.6%, 1.2%, 붉은 기(erythema) 2.2%, 0%, 0%, 성욕 감소 0.6%, 2.8%, 4.8%였습니다. 성적인 부작용(성욕 감소, 성기능 감퇴, 발기 감퇴 등)을 모두 포함하였을 때는 2.8%, 3.3%, 4.8%의 발생률을 보였으며, 이 때문에 치료를 중단한 사람은 0%, 1.1%, 2.4%였습니다.

DHT 감소 그래프

피나스테리드는 탈모를 일으키는 주요 물질인 DHT(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 dihydrotestosterone)를 감소시킴으로써 효과를 발휘하는데, 부작용 역시 DHT의 감소로 인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혈중 DHT 억제를 최소화하여 부작용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위 그래프를 보시면 가장 아래 검은색 선이 경구약으로 DHT를 약 56% 감소시키는 데 반해 주황색 선인 스프레이는 약 35% 감소시켰습니다. 약 복용 초기에 DHT가 줄어들면서 남성 호르몬 테스토스테론(testosterone)이 일시적으로 증가할 수 있으나 스프레이 피나스테리드에서는 관찰되진 않았습니다.

 

 

핀쥬베 사용 방법

핀쥬베 제품에는 설명서가 2종류 들어있습니다. 하나는 환자용 사용 설명서, 다른 하나는 약 설명서입니다. 각각 살펴보겠습니다.
 

환자용 사용 설명서

핀쥬베 제품 구성

핀쥬베는 약이 들어있는 병과 펌프, 그리고 스프레이콘(깔때기)로 구성되어 있고, 조립 후 분사하는 형태입니다. 처음에는 분사해도 약이 나오지 않을 수 있으므로, 약이 나올 때까지 4회 정도 세면대 등에 사전 분사한 뒤 사용합니다.

핀쥬베 사용 방법

미녹시딜과 마찬가지로 땀이 있거나 젖어 있으면 흡수에 방해가 되므로 건조한 피부 상태에서 도포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핀쥬베는 경구 피나스테리드와 동일한 기전으로, ‘남성 호르몬(오해의 소지가 있으므로 엄밀하게는 DHT)의 활성을 억제’하는 것이므로 소아와 여성, 특히 임산부에서 노출을 줄여야 합니다. 소아와 여성에서 노출되면 안 좋은 성분이므로 공기 중에 분산되지 않도록 깔때기를 사용해서 분사합니다. 손이나 다른 신체에 닿지 않도록 하고, 닿으면 즉시 세척합니다. 투여한 약물이 건조하기 전에는 베게, 헬멧, 모자 등에 도포 부위 접촉을 피합니다.

또한 사용 후 최소 6시간 동안 머리를 감지 않거나 씻어내지 않도록 합니다.

 

약 설명서

주성분은 피나스테리드이고, 다른 첨가제로는 키토산, 에탄올, 정제수, 프로필렌글리콜(propylene glycol)입니다. 프로필렌글리콜은 도포형 미녹시딜에서 많이 쓰이는 성분으로 미녹시딜로 인한 피부 트러블 증상이 주원인 물질입니다. 핀쥬베 사용 후 피부 트러블이 생긴다면 이 성분을 의심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성인 남성(18~41세)로 대상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경구제와 마찬가지로 41세 이상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용법과 용량을 보면, 1일 1회 두피에만 사용하고 경구제와 마찬가지로 3~6개월 이상 써야 효과를 볼 수 있고, 중단하지 말고 계속 쓸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스프레이 펌프를 하루 한 번 사용할 때 1~4회 분무할 수 있는데, 1회 분무 시 180일(6개월), 2회 분무 시 90일(3개월), 3회 분무 시 60일(2개월), 4회 분무 시 45일(1.5개월)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경구 피나스테리드와 기타 주의사항도 비슷합니다. 우울증이나 기분 변형 증상 가능성, 임신 가능한 여성에서의 노출 주의 등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프로필렌글리콜에 대한 피부 부작용과 간 기능 이상 환자는 주의해야 한다는 점도 잊지 마세요.

 

 

핀쥬베 가격

핀쥬베의 소비자 가격은 160,000원입니다. 한번 사용할 때 1회 분사하는 분들보다는 2~4회 하는 분들이 대다수일 것으로 보이고, 평균 3회 분사한다고 보면 많은 분이 2개월 정도 사용하실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월평균 가격이 8만 원인 셈인데 다른 탈모약 가격에 비하면 비싼 편입니다.

약국마다 가격이 다르겠지만, 저희 뉴헤어 근처에서 가장 저렴한 약국 기준으로 2023년 3월 현재 프로페시아 1개월분 47,600원, 아보다트 1개월분 22,700원, 피나스테리드 제네릭(카피약) 1개월분 10,500원, 두타스테리드 제네릭(카피약) 1개월분 13,500원입니다.

10년 후 특허가 풀리면 다른 회사에서도 생산이 가능해지면서 제네릭(카피약)이 양산되어 가격이 저렴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기타 고려 사항

 

1. 여성의 사용

원칙적으로는 여성에게 사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경구 피나스테리드처럼 임신 가능성이 없는 여성에서는 사용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2. 미녹시딜과의 혼용

동물 실험에서 사용 5분 만에 90% 이상 흡수되는 양상을 보였다고는 하지만, 피부 안쪽 모낭까지 흡수되려면 6시간 정도는 필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바르는 탈모약 중 하나인 미녹시딜의 경우 12시간 흡수량 대비 1시간 후 50%, 4시간 후 75%의 결과를 보였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이런 연구를 종합해서 생각해보면 6시간 정도 간격을 두고 쓰시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겠습니다.

 

3. 하루 1회 이상 사용

과량 사용은 의사와 상의해서 결정하라고 설명서에 나와 있는데, 부작용만 없다면 조금씩 증량해서 사용해볼 수는 있겠습니다. 그러나 무조건 과량을 사용한다고 효과가 더 있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4. 경구 피타스테리드와의 병용

설명서에는 역시 하지 말라고 되어 있습니다. 데이터가 없기 때문에 연구가 더 필요한 부분인데, 부작용만 없다면 역시 시도해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꼭 의료진과 상의해보시고 결정하셔야겠습니다.

 

 

결론

핀쥬베는 피나스테리드 부작용을 걱정하셔서 치료를 시작하지 못하는 분들에게 좋은 치료법이 될 것입니다. 또, 경구 탈모약 부작용이 있어서 약을 먹고 싶어도 못 드시는 분들에게도 좋은 대안이 될 것입니다.

2009년 두타스테리드의 원조인 아보다트가 출시된 이후 14년 만에 새로운 형태의 탈모약이 출시되어서 기대가 큽니다. 많은 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현미경 검사를 통해 본 모발

탈모가 의심된다면? 정확한 진단부터 받으세요!

 

탈모 진단 방법

탈모 치료는 정확한 진단에서 시작합니다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는 것이 보이거나, 머리숱이 줄어들거나, 아니면 전에 머리카락이 있었던 부분이 비쳐 보이면 누구나 탈모를 걱정하게 되실 텐데요. 탈모가 의심되면 샴푸를 바꾸거나, 검은콩을 먹거나 하는 등의 민간요법을 먼저 시도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탈모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어떤 이유로 빠지는지에 대해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진단이 먼저 되어야 적절한 치료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원인에 맞지 않은 치료를 하는 것은 치료 효과도 떨어뜨리고 시간도 낭비하게 될 뿐 아니라 치료비 역시 증가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혼자 고민하고 판단하고 자가 치료하시기보다는 가급적 병원에서 검사 및 진단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탈모를 진단하는 방법을 자가 진단과 병원진단으로 나누어 알아보겠습니다.

 

 

탈모 진단

자가 진단

탈모를 집에서 스스로 진단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나 비용적인 이유로 병원에 가기 어려운 경우에는 탈모의 대표적인 증상들을 체크해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가장 흔하게 발견되는 탈모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이마가 넓어진다.
  2. 가늘고 짧은 머리카락이 많이 빠진다.
  3. 하루 100개 이상 머리카락이 빠진다.
  4. 앞머리와 뒷머리의 굵기에 차이가 크다.

 
그리고 아래 증상은 진단하는 기준이라고 보긴 어렵지만, 탈모가 있는 분들에게 흔히 동반되는 증상들입니다.

  1. 두피 통증으로 따갑거나 가렵다.
  2. 각질이 많이 일어나서 비듬이 증가한다.
  3. 모낭이 퇴화하면서 두피에서 모공이 사라져 번들거리는 영역이 늘어난다.
  4. 탈모가 진행되며 기름샘이 발달하여 피지 분비가 늘어난다.

 
추가로 동일한 각도로 사진을 찍어 객관적으로 탈모의 진행 상황을 파악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러한 증상들을 고려하여 본인의 상황을 점검하면 탈모 여부를 더욱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병원진단

1. 문진

문진에서는 현재 상태 및 가족력, 과거력 등을 확인합니다.

현재 상태

예전보다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는지, 부드러워지고 얇아지는지, 이마가 넓어졌는지 등을 확인합니다. 또한 탈모가 진행되면서 질환 부분 피부가 얇아지고 신경이 예민해져 따가운 느낌이나 가려움증, 통증 등이 느껴지는 분들도 있습니다. 전반적인 두피 상태 변화에 대해 문진합니다.

가족력

유전적 소인이 있는 사람은 호르몬의 작용과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탈모가 뒤늦게 발현할 수도 있습니다. 탈모는 다인자성으로 유전되기 때문에 부모 중 탈모를 겪은 사람이 있는지 등을 살펴봐야 합니다.

과거력

과거력으로는 탈모에 영향을 주는 질환을 가졌는지 확인합니다. 고혈압, 비만, 지방간, 심장질환 등이 탈모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탈모 발생 시점 근처에서 발견된 질환이나 수술 여부 등도 확인합니다. 항암제, 항응고제, 갑상선약, 정신과약, 여드름약, 피임약 등 최근 먹기 시작한 약물이 탈모의 원인이 될 수도 있고, 급격한 다이어트 등으로 인한 식생활 변화도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체크합니다.

 

2. 시진

탈모의 양상(pattern)을 먼저 눈으로 관찰합니다. 어떤 부위에 탈모가 심하고 어떤 부위는 심하지 않은지, 탈모의 형태는 어떠한지, 탈모가 있는 부위의 피부 상태는 어떤지 등을 봅니다. 염증으로 인한 홍반, 각질 등이 있는지, 지루성 성향은 어떠한지, 흉터화는 되어 있는지 등도 확인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유전성 탈모(androgenic alopecia)의 경우 국소적 탈모 패턴을 보이며, 앞머리 선과 옆머리 선이 만나는 부분이 뒤쪽으로 밀리며 M자 형태가 깊어지는 양상을 보입니다. 정수리 부분의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그 영역의 넓이가 커지며, 뒷머리에 비해 앞머리와 정수리의 머리카락이 짧고 가늘어집니다.

 

3. 이학적 검사

머리카락을 가볍게 당겨보는 당김 검사(traction test, hair pull test)도 해볼 수 있습니다. 20~30개 정도의 모발을 손으로 잡아 가볍게 당겨봐서 빠지는 모발 수를 체크하는데, 탈모의 성향이 높을수록 빠지는 모발 수가 많습니다.

 

4. 사진 촬영

탈모 치료 전후 사진 비교

전후 상태를 카메라로 찍어두고 비교하는 가장 일반적인 검사법입니다. 단순하지만, 변화를 가장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현미경으로 볼 때는 시각적으로 큰 변화를 못 느낄 수 있지만, 사진으로는 전후 변화를 크게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머리카락 두께나 개수가 30% 이상 변화가 있는 경우 사진을 통해 큰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현미경 검사

현미경 검사를 통해 본 모발

모발을 현미경으로 보고 분석합니다. 보통은 사진과 같이, 가장 상태가 나쁜 부분의 사진과 가장 상태가 좋은 부분의 사진을 비교하여 봅니다. 왼쪽은 가장 상태가 나쁜 부분의 현미경 사진이고, 오른쪽 사진은 상태가 좋은 부분의 현미경 사진입니다. 유전성 탈모의 경우에는 보통 정수리 혹은 앞머리 부분이 가장 나쁘고, 뒷머리(후두부) 부분이 가장 좋습니다. 이러한 사진을 최신 AI 프로그램으로 확인하며 다음과 같은 결과까지 알 수 있습니다.

AI 분석 결과 모낭 밀도

AI가 분석한 결과입니다. 모낭의 밀도부터 보면 왼쪽이 정수리, 오른쪽이 뒷머리인데, 제곱센티미터당 모발 수가 20개와 29개로 30% 정도 차이가 납니다.

AI 분석 결과 모발량

모발량은 두피를 머리카락이 가려주는 면적을 비교합니다. 상태가 좋은 뒷머리 부분의 사진은 36%가 커버되는 것과 달리 정수리는 고작 24%를 커버해주고 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AI 분석 결과 모낭당 모발

이번에는 모공 하나에서 나오는 모발의 개수를 비교해주는 모낭당 모발 수를 비교한 것입니다. 뒷머리는 한 모공 당 2.11개 나오는데 정수리에서는 1.68개 정도가 나왔습니다.

AI 분석 결과 모발 두께

머리카락 두께를 비교했는데 뒷머리는 0.25mm, 정수리는 0.16mm 가 나왔습니다. 전체적으로 정수리가 30% 정도의 숱이 부족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6. 3D 스캔

3D 스캔

조명이나 각도에 따른 변수를 제거하고 동일한 조건에서 360도 회전 촬영하여, 48장의 사진 촬영을 한 결과로 두피 전 영역의 증상을 체크하기 위해 3D 스캐너를 사용합니다. 일반 카메라를 이용한 것보다 객관적인 비교 사진을 얻을 수 있고, 각 사진마다 초점을 다양하게 조정할 수 있어서 좀 더 정밀하게 비교하거나, 결과를 수치화할 때 도움이 되는 검사입니다.

 

7. 혈액 검사

갑상선 호르몬 수치, 철분 수치(ferritin), 아연 및 구리 수치, 성호르몬 수치, 전립선 수치(PSA) 등을 확인합니다. 이 수치를 보고 진단을 하는 것은 아니며, 다른 질환이 있는지 여부와 건강 상태를 평가합니다.

 

8. 모발 미네랄 분석 검사

검사 수치가 기관마다 다르고, 검사 시기마다 다를 수 있어서 제한점이 있으나 모발 상태와 축적 중금속 등을 분석하여 참고 자료로 활용합니다.

 

9. 조직 검사

1~4mm 직경의 펀치로 두피 조직을 채취하여 조직학적으로 분석합니다. 모낭 주위 염증, 모발 형태, 성장기-휴지기의 비율, 연모 비율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원형 탈모(alopecia areata), 휴지기 탈모(telogen effluvium) 등을 진단하는 데 특히 유용합니다.

 

 

결론

머리숱이 선천적으로 적거나, 원래 이마가 넓거나 M자가 깊거나 한 분들은 자가 진단은 물론 병원에서의 검사 후 진단으로도 진단이 확실하게 나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과거와의 변화폭입니다. 이마가 넓어졌거나 머리카락이 가늘어진 것이 확실하다면 탈모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초기 탈모에서는 변화폭이 크지 않아 애매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는 우선 검사를 시행해서 기록을 남겨 놓고, 6~12개월 정도 후에 검사한 결과와 비교하여 탈모의 진행 여부를 판단합니다.

뉴헤어는 여러분의 탈모를 진단부터 치료까지 완벽하게 케어합니다. 국내 최고의 기술력과 전문성으로 언제나 만족도 높은 결과를 전달해 드립니다. 탈모 고민은 뉴헤어와 함께하세요!

모발 이식 후 재수술

모발이식 부작용으로 재수술을 고민하고 있다면

모발이식 부작용에 따른 재수술

 
모발 이식 후 재수술

모발이식이 대중화되면서 많은 분들이 수술을 받고 있습니다. 유전성 탈모의 치료 중 탈모약과 더불어 가장 확실한 개선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모발이 충분한 곳에서 머리카락을 가져와서 모발이 부족한 부분에 옮겨 놓는 아주 단순한 원리이지만, 만족도가 높죠. 생착된 모발은 기존의 자기의 머리카락과 똑같기 때문에 계속 자라서 기를 수도 있고 짧은 스타일을 할 수도 있습니다. 모발이식 후 파마를 하거나 염색도 가능해서 원하던 헤어스타일을 마음껏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렇게 좋은 탈모 치료법 중 하나인 모발이식이지만, 한계도 존재합니다. 이식할 수 있는 모발의 숫자가 제한적이라는 점입니다. 모발이 풍부한 곳은 보통 안전 지역(safe area)이라고 불리는 옆머리와 뒷머리 부분인데, 여기에 있는 모발을 전부 쓸 수는 없습니다. 보통은 이 영역에 있는 모발 전체에서 최대 50% 정도의 모발만 채취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모발이식을 계획할 때는 신중하게 고려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최근 탈모 환자의 증가와 모발이식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모발이식을 받는 분의 숫자가 가파르게 늘고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많은 의사와 병원들이 모발이식 분야에 뛰어들고 있는데, 문제는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경험이 충분치 않은 의사들이 수술을 유치하기 위해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수술을 시작하는 것입니다. 이는 수술 후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를 얻는 사람들이 증가하는 결과로 이어져서 재수술을 받는 분들의 숫자도 늘고 있습니다.

 

 

재수술 원인

 

1. 생착률 저하

모발이식에 사용되는 모발은 몸에서 떨어져 나왔다가 체외에 머무른 후 다시 체내로 들어가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모발이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에 이식하는 모발의 100%가 생존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식하는 모수 대비 살아남는 모발의 수를 생착률(survival rate)이라고 하는데, 생착률은 모발이식의 결과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10개를 이식해서 10개를 다 살리는 것을 계획하고 의사가 수술을 진행했는데, 5개밖에 안 산다면 모발이 띄엄띄엄 있게 되어 숱이 부족한 결과가 나올 것입니다. 반면 10개가 다 살면 처음 계획한 대로 수술 결과를 얻게 될 것입니다.

생착률 극대화를 위한 뉴헤어 모발이식 시스템

하지만 반대로, 생착률이 낮을 것을 예상해서 미리 높은 밀도로 이식하는 것도 단점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한정적인 자원인 모발의 소모를 너무 많이 하게 된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높은 밀도로 이식 시 생착률은 더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너무 좁은 땅에 많은 작물을 심게 되면 영양부족으로 오히려 적은 작물을 심을 때보다 수확량이 떨어지는 것과 비슷한 이치입니다. 따라서 생착률을 높여 의도한 대로 결과를 나오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높은 생착률을 위해서는 고배율 현미경 및 확대경, 저온 수분 유지 장치, 장기보존액 등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편, 두피의 두께와 깊이, 모발의 방향과 각도에 대한 고려가 부족하거나, 모발 간 간격, 기존모의 위치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기존모의 손상이 일어날 때도 생착률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2. 밀도 저하

타사 모발이식 후 밀도 개선 재수술 사례

모발의 밀도가 떨어지면 의도했던 풍성함을 갖기 어렵고, 두피가 비쳐 보이는 등의 아쉬운 결과를 얻게 됩니다. 반면 촘촘하게 이식된 모발은 숱이 많아 보이고, 두피를 잘 가려주기 때문에 가능하면 고밀도로 이식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착률과는 별개로, 이식 밀도를 높이는 기술이 부족한 경우에도 밀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두피 모발을 고밀도로 만들기 위해서는 두피에 손상을 줄이면서 모공을 작게 만드는 기술이 필요한데, 이를 위한 시스템을 갖춘 병원 선택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경이 작은 식모기를 사용하거나, 작은 슬릿을 사용하는 등의 방법들을 사용하면 고밀도(dense packing)를 구현하기 용이합니다.

밀도 저하를 극복하는 또 다른 방법으로는 최적화 배치(optimal distribution)가 있습니다. 이는 같은 모수를 이식하더라도 이식모를 가장 풍성하게 보일 수 있는 방법으로 배치하는 것을 말합니다. 최적화 배치는 환자의 모발과 탈모 상태에 대한 많은 이해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경험이 많은 의사들이 가장 마지막에 습득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이런 기술적인 부분까지 고객이 자세히 파악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가급적 수술 결과들을 많이 찾아보고 고밀도로 이식되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디자인 이상

모발이식을 의도한 대로 완성한다고 하더라도 처음 세운 계획에 문제가 있다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는 어렵습니다. 특히 헤어라인을 디자인하기 위해서는 환자의 얼굴형에 대한 이해와 자연스러운 헤어라인에 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지식이 부족할 경우, 헤어라인 디자인 계획 자체가 잘못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성별, 얼굴형, 추구하는 이상형 이미지, 얼굴의 비율 등을 고려하지 않고 일괄적인 디자인을 적용하면 오히려 수술 전보다도 이식 결과가 부자연스러운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4. 탈모 진행

이식 수술이 잘 진행되어 좋은 결과를 얻더라도, 모발이식 부위 외에 탈모가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남성형 유전성 탈모로 진단이 된 사람들은 모발이식 수술 여부와는 상관없이 기존모를 지키기 위해 탈모 치료를 병행해야 합니다.

탈모 진단을 받게 되면 원인을 파악하고 가능한 빨리 조기 치료를 해야 합니다. 모발이식은 탈모의 진행을 막는 것이 아니라 빈 곳을 채워주는 수술이기 때문에 탈모의 근본적인 진행을 막고 예방하기 위해 약물 치료를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약물 치료 없는 유전성 탈모의 모발이식은 거듭되는 재수술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모발이식은 탈모를 치료하는 한 가지 방법일 뿐, 완벽한 해결책은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모발이식 전후 지속적인 약물 치료가 기본이 되어야 모발이식이 더욱 빛을 발할 수 있습니다.

 

 

재수술 시 고려 사항

모발이식 재수술은 첫 수술보다 난이도가 높습니다. 두피에 남은 미세한 흉터들이 생착률에 영향을 줄 때도 있고, 기존에 채취한 모낭의 자리가 비어 있으므로 이식모도 상당히 제한됩니다. 따라서 시기나 방법에 따라 본인에게 적합한 병원을 잘 선택하셔야 합니다.

 

1. 재수술 시기

모발이식의 결과를 최종적으로 확인하고 1차 수술의 상처가 완전히 회복된 뒤에 2차 수술을 결정하여야 합니다.

모발이식의 최종 결과를 확인하는 시기는 수술 1년 이후입니다. 이식한 모발은 이식 후 바로 자라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식모는 이식 후 1주~4주 사이에 대부분 빠지고, 2~3개월 뒤부터 자라기 시작하여 12개월 후에 완전히 안착합니다. 상처가 장력을 회복하는 기간도 1년 이상 걸리므로, 상처 회복 차원에서도 재수술은 1차 수술 이후 1년 정도의 기간을 두어야 합니다.

 

2. 재수술 방법

재수술 방법은 크게 절개법(strip surgery)과 비절개법(FUE surgery)로 채취 방법을 나눌 수 있습니다.

채취 부위에 컨디션에 따라 다소 다를 수 있으나, 보통은 1차 수술을 절개법으로 했을 때는 2차 수술을 비절개법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고, 반대로 1차 수술을 비절개법으로 했을 때는 2차 수술을 절개법으로 하는 것을 추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혹은 1차 수술의 영향으로 뒷머리 밀도가 떨어져 있을 때는 절개법, 반대로 두피 장력이 여유가 없거나 흉터가 많이 있을 때는 비절개법이 좀 더 많은 모발을 채취하고 뒷머리 부담도 줄일 수가 있습니다. 관련 연구에 따르면, 1차 수술을 절개로 했을 때 2차는 비절개로 진행하는 것이 모낭 손상율이 낮었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결론

결론적으로 모발이식 재수술은 난이도도 높고, 고려해야 하는 사항들이 많은 수술입니다. 따라서 모발이식 재수술을 피하기 위해 모발이식 수술 전후 본인의 탈모 상태, 두피 상태에 맞게 잘 관리해야 하고, 생착률 및 밀도 저하, 디자인 불만족 등이 발생 시에는 그런 부작용들을 최소화할 수 있는 수술 기술 및 방법, 장비를 가지고 있는 병원과 의사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재수술 전후 케이스가 많은 병원들이 사진 및 영상들을 꼼꼼히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뉴헤어는 모발이식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보다 성공적인 결과를 위해 항상 노력합니다. 모발이식 재수술과 관련하여 더 자세한 정보는 뉴헤어의 유튜브를 통해 확인하세요.

좋은 두피문신 병원이란?

나에게 맞는 두피문신 병원을 찾는 법

나에게 맞는 두피문신 병원은?

 

두피문신의 적응증

두피문신 전후 비교 사진

두피문신(SMP; Scalp MicroPigmentation)은 머리카락이 없는 부위에 모근 모양으로 문신을 해서 탈모 부위를 가려주는 시술입니다. 탈모약은 약물 치료, 모발이식은 수술적 치료인데 반해 두피문신은 비수술적 요법으로 ‘시술(procedure)’에 해당합니다.

탈모 치료를 위한 두피문신은 2009년 저희 뉴헤어 병원에서 국내 최초로 시작했습니다. 기존에 탈모를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탈모 약과 모발이식 수술이 있었는데, 세번째 옵션으로 두피문신이 가능해진 것이죠. 두피문신, SMP등의 용어 역시 뉴헤어에서 처음 만든 말로, 지금은 학회나 언론, 대중들 사이에서도 흔하게 쓰이는 명사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두피문신은 장점과 단점이 뚜렷하기 때문에 시술에 적합한 케이스인지를 먼저 살펴야 하는데요. 두피문신에 적합한 적응증은 크게 정수리 탈모, 여성 탈모, 민머리 세 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1. 정수리 탈모

정수리 탈모는 두피문신이 가장 많이 적용되는 경우입니다. 남성 탈모 케이스 중 헤어라인은 잘 유지되고 있으나 정수리 부분의 탈모가 눈에 띌 때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유전성 남성형 탈모(androgenic alopecia)는 앞머리와 정수리 부분이 가장 먼저 탈모가 진행되는데, 특히 정수리의 가마(whorl) 부분에서 탈모 증상이 두드러져 보입니다. 이와 같이 다른 두피 부위에서는 크게 탈모가 느껴지지 않고 정수리에서 유독 심할 경우에 두피문신이 효과적입니다.

 

2. 여성 탈모

여성들은 일반적으로 남성보다 머리카락이 길기 때문에 탈모 상태를 좀 더 가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탈모가 어느 정도 이상 진행되면 머리카락 사이로 두피가 비쳐 보이는 소위 ‘속알머리 탈모’가 눈에 띄게 됩니다. 비교적 옆머리와 뒷머리는 건강한 경우가 많은 남성 탈모와 달리, 여성 탈모는 두피의 전체 영역이 영향을 받아 모발이 가늘어지는 사례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런 이유 때문에 여성 탈모는 모발이식에 좋은 적응증이 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모발이식의 재료가 되는 머리카락을 뒷머리나 옆머리에서 채취하는데 재료의 양이 적고, 모발도 가늘어서 가려지는 효과가 적습니다. 또한, 탈모 부위의 밀도가 많이 떨어지기보다 가늘어져서 비쳐 보이는 경우에는 모발이 들어갈 공간 자체가 좁아서 이식을 많이 할 수 없죠. 따라서 이러한 여성 탈모에는 두피문신을 주로 추천 드립니다.

 

3. 민머리

민머리 두피문신 전후 비교 사진

또한 스킨헤드라고도 불리는 민머리 스타일에도 두피문신 시술이 적합합니다. 민머리인데 굳이 왜 두피문신을 하느냐 의문을 가지실 수 있는데요. 탈모라서 민머리를 한 것과 탈모가 아닌데 스타일을 내기 위해서 민머리를 한 것은 조금 다릅니다. 탈모가 진행되면 민머리라도 앞머리와 정수리부분은 옆머리나 뒷머리에 비해 흐려 보이게 됩니다. 헤어라인이 흐려지고, 옆머리와 뒷머리간의 경계가 생겨 보이는 경우, 두피문신이 좋은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좋은 두피문신 병원을 찾는 법

 
좋은 두피문신 병원이란?

두피문신에 대해서 검색하다 보면, 반영구샵, 타투샵 등에서도 SMP를 한다는 홍보를 쉽게 볼 수 있고, 수강생을 모집한다는 글도 눈에 띕니다. 우후죽순으로 생기는 두피문신 수강 프로그램들을 보면 정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영역인 것 같습니다. 문제는 체계적이지 않은 교육을 하는 곳이 많고, 또 잘못 배운 후 그대로 교육하는 악순환이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시술을 몇 명 해보지도 않은 사람이 전문가 행세를 하고, 그 사람에게 배운 사람이 또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거죠.

부작용 등의 피해는 온전히 소비자의 몫이 됩니다. 따라서 좋은 두피문신 시술을 받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을 미리 파악해 두어야 합니다. ‘탈모 약 먹으면 고자된다’, ‘모발이식은 흉터만 남고 이식모는 다 사라지니 절대 하면 안된다’는 식으로 거짓된 정보를 배포하는 경우도 있어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1. 기술

일반적으로 동양인의 모낭의 깊이는 두피 아래 5mm 내외에 있습니다. 두피문신은 이보다 훨씬 얕은 1-2mm 깊이의 진피층 상부에 주입하게 됩니다. 이 깊이에 적절하고 일정하게 색소를 위치시키는 기술을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술자의 의도대로 색소를 피부에서 발현되게 만드는 것도 필요합니다.

또한, 경계 부위의 자연스러운 이행을 돕는 그라데이션 기법을 쓸 수 있어야 합니다. 헤어라인 경계가 너무 강하게 보이거나 정수리 시술 부위와 비시술부위의 경계를 흐리게 하는 기술입니다.

기술에 대한 확인은 시술자의 결과물들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요. 특히 시술 직후보다는 1개월 이상 지난 사진이나 영상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술 직후에는 그럴 듯하게 보여도 시술 후 변색이 되거나 퍼지거나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디자인

적절한 헤어라인의 높이, 자연스러운 라인의 모양 등을 알기 위해서는 얼굴 전체에 대한 미적인 분석이 있어야 합니다. 얼굴 비율이나 얼굴 형에 기반하여 적절한 헤어라인의 위치를 잡고, 옆머리와의 경계는 어떻게 처리할지 다양한 부분을 미적으로 고려하는 게 좋습니다. 따라서 시술자는 해부학적인 이해뿐 아니라 미적 감각 역시 갖추어야 합니다.

 

3. 기법

두피문신의 여러 기법

두피문신은 다양한 톤, 여러 사이즈의 점과 선과 면을 모두 표현할 수 있는 기법을 써야 더 자연스러운 결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시술 장비 역시 일반적으로 많이 쓰는 바늘을 이용한 문신 외에도 바늘없이 압력을 이용해 주입하는 무바늘 레이저 두피문신 장비(Needless Laser-Based Microjet injector)가 있으면 더 좋습니다. 무바늘 레이저 두피문신은 세계최초로 본원과 ㈜아도바이오와 협력하여 개발한 장비를 이용한 문신으로서, 바늘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통증이 적고 감염의 가능성이 적으며, 디지털된 수치를 입력하면 일정한 깊이로 색소를 주입할 수 있어 안정된 결과를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점점 많은 곳에서 쓰이고 있습니다.

 

4. 색소

색상을 균일하게 표현할 수 있는 색소가 있어야 합니다. 결국 문신 기술은 색소를 어떻게 주입하여 발현시키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위생적으로 무균상태를 유지해야 하므로 생산과정에서 살균 처리를 했는지, 주성분 외 부형물들은 어떤 것들이 들어 있는지를 체크해야 하며 의학적으로 인증 받은 제품을 써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5. 깊이

시술 깊이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깊이가 너무 얕으면 수주 내에 각질이 떨어지면서 함께 색소가 사라질 위험이 높고, 반대로 너무 깊게 시술이 진행되면 푸르게 번질 수 있습니다. 진피층 상부(upper dermis)에 정확하게 위치하도록 시술을 하고, 기존 모발에 손상을 주지 않도록 확대경으로 기존모를 확인하면서 시술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시술 후 관리

두피문신 후에는 어느 정도의 관리가 필요합니다. 최소 칩습술을 이용한 색소 주입을 하면 피부의 상피화(epithelaization)가 빠르게 일어나기 때문에 상처가 금방 회복됩니다. 시술 다음날부터 바로 머리카락을 감을 수 있고 특별한 관리는 필요 없습니다. 3-5일 이상 머리카락을 감지 못하게 하거나 시술 후 제품을 쓰게 할 필요가 없으므로 시술 후 관리 부분도 체크하세요.

 

7. 리터치

두피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색소의 발색이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보통은 1회 이상의 리터치가 필요합니다. 본 시술 1-2회, 리터치 1-2회 정도를 시술 면적과 두피 타입에 따라 다르게 적용하게 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위의 항목들과 두피문신 가격 등을 모두 고려하면 안전하고 기술력 있는 두피문신 병원을 찾아 만족스러운 결과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결국 가장 좋은 병원은 나에게 잘 맞는 병원입니다. 여러분의 케이스를 면밀히 살피고 안전한 방식으로 적절한 시술을 집도하는 병원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저희 뉴헤어는 국내 최초의 두피문신 시술 병원으로써 위의 모든 항목을 우수하게 충족하고 있습니다. 어떤 병원을 선택할지 고민되신다면 뉴헤어와 상담해보세요.

헤어라인 문신 실패 사례

헤어라인 문신을 실패하는 대표적인 이유들

헤어라인 문신 전 꼭 알아야 하는 것들

 

두피 문신의 장점과 단점

두피 문신 전후 비교

두피 문신(SMP; scalp micropigmentation)이 대중화되면서 모발이식을 대체하거나 보완하는 용도로 문신을 선택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모발 이식은 수술(operation)이기 때문에 과정도 복잡하고, 수술 시간도 오래 걸리며, 결과를 보는데 10~12개월 정도가 필요한 반면, 두피 문신은 시술(procedure)에 가깝기 때문에 간단하고, 시술 시간도 짧고, 결과를 즉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선택이 용이합니다.

하지만 두피 문신의 단점은 평면적이라는 점입니다. 머리카락이 두피 바깥으로 자라서 볼륨감을 주고 3차원적인 역할을 하는 것과 달리, 두피 문신의 색소는 두피에서만 존재할 수 있기 때문에 2차원 평면으로만 존재합니다. 이런 한계로 인해 두피 문신을 하기 전에는 탈모 증상 및 위치 등의 케이스를 잘 살펴야 합니다.

 

 

두피 문신의 적응증

기본적으로 두피 문신은 수많은 점으로 구성됩니다. 이 점은 마치 머리카락을 짧게 깎거나 수염을 짧게 자른 것처럼 보이는데, 머리카락 사이에 점을 찍어 3차원의 머리카락과 2차원의 두피 문신이 적절하게 잘 어울러지게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그래서 두피 문신은 어느 정도 머리카락이 있는 부위에 시술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따라서 두피 문신이 가장 적합한 탈모로 정수리 탈모가 있습니다. 두피의 톤이 약간 어두워진 것만으로 머리카락이 많아진 것과 같은 착시효과를 일으킵니다.

또는 잔머리카락이 많은 M자 부분도 좋은 적응증이 될 수 있습니다. 잔머리카락이 입체적인 부분에서 가려지는 효과를 주고, 바닥인 두피에 문신을 통해 명도 차이를 줄여주면 보완적인 효과를 줘서 머리카락이 많아진 것과 같은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반면 헤어라인 부근은 눈에 잘 띄는 곳이어서 숙련된 시술자가 높은 수준의 기술을 사용하여 시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능한 작은 도트를 섬세하게 많이 만들어주는 것이 관건인데, 이럴 때는 무바늘 레이저 두피 문신(Laser assisted needless microjet) 장비를 사용한 시술이 효과적입니다.

 

 

헤어라인 문신 사례

1. 헤어라인 문신 실패 사례

헤어라인 문신 실패 사례

잔 머리카락이 없는 헤어라인에 타사의 두피 문신을 받은 사례입니다. 아무래도 어색한 느낌이 들 수밖에 없습니다. 사진을 보면 도트가 커서 뭉친 곳이 눈에 띄는데, 이처럼 조금만 시술이 잘못되어도 쉽게 눈에 띄게 되므로 시술 전 충분히 고민해야 합니다.

시술이 잘 되었다고 하더라도 그 부분만 면도한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어색하게 보일 확률이 높습니다. 시술한 부분은 삭발한 것처럼 보이는데, 기존의 머리카락이 긴 부분과 층이 져 보이는 느낌이 들기 때문입니다.

 

2. 헤어라인 문신 성공 사례

민머리 헤어라인 문신 성공 사례

헤어라인 부근에 두피 문신을 해서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는 사례는 민머리 스타일입니다. 이 때는 기존 머리카락도 2차원적으로 존재하므로 층이 져서 어색해 보일 가능성이 적습니다.

 
헤어라인 문신 후 재시술 성공 사례

 또한 앞서 실패 사례에서 보셨던 타사 헤어라인 문신 사례도 뉴헤어의 헤어라인 교정(모발이식)을 통해 재시술에 성공하였습니다. 케이스에 따라 어색한 문신 영역 대신 본인의 머리카락으로 채우는 것이 효과적인 경우도 있으니 시술 전 충분히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헤어라인에 두피 문신을 하고 싶으시다면

잔머리가 있는 헤어라인 문신 전후 비교

결론적으로, 이마선을 낮추는 형태의 헤어라인 교정, 혹은 잔머리가 거의 없는 상황에서의 M자 이마선 교정은 헤어라인 문신(혹은 헤어라인 반영구) 시술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자연스럽게 보일 가능성이 적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헤어라인 교정 모발이식이 더 좋은 선택입니다.

하지만 이마선을 낮추는 것이 아닌 이마선 안쪽으로 밀도를 높이는 형태의 헤어라인 교정이나 잔머리카락이 존재하는 상황에서의 M자 헤어라인은 두피 문신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두피문신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은 분은 뉴헤어의 ‘두피 문신(SMP) 시술 과정과 SMP 장단점 알아보기’ 및 ‘두피 문신(SMP)에 대한 모든 것 2022’ 콘텐츠를 확인하세요.

대량 모발이식 후기

5,000모 대량 모발이식 후기 및 모발이식 시 고려해야 하는 사항

만약 대량 모발이식을 고려하고 있다면?

 

대량 모발이식

 
대량 모발이식 후기

탈모의 범위가 넓은 환자나 고밀도 이식(dense packing)의 경우, 상대적으로 많은 이식모가 필요하게 됩니다. 일반적인 모발이식이 2,000~3,000모 정도의 양인 데에 반해 대량 모발이식(mega session)은 4,000모 이상의 모발이식을 의미합니다.

많은 모발을 채취하고 이식하는 대량 모발 이식은 단순히 수술 시간만 늘어나는 것이 아니라, 숙련된 수술 기술과 경험이 필요한데요. 오늘은 대량 모발이식을 하기 위해 사전에 고려해야 하는 사항들과 대량 모발이식 후기를 살펴보겠습니다.

 

 

대량 모발이식을 하기 위한 몇 가지 고려 사항들

 

1. 이식모의 최적화 배치

대량 이식이 필요한 경우는 M자 탈모, 앞머리 탈모뿐 아니라 정수리 부근까지 탈모가 진행된 환자가 많습니다. 실제 탈모가 된 모발 수만큼 머리카락이 충분하다면 간단하게 수술할 수 있겠지만 실제로는 탈모 부위가 넓고, 채취할 수 있는 모낭의 수는 적은 사례가 훨씬 많습니다. 따라서 적은 모낭 수로도 풍성하게 보일 수 있도록 밀도, 배치, 영역 등을 세심하게 설정해야 합니다. 얼굴과 이마의 비율, 얼굴형, 평소 생활에서 가장 많이 노출되는 두피 영역, 헤어스타일 등을 고려하고 환자 당사자와 충분히 소통하여 의견을 반영합니다.

앞머리 부분, 특히 헤어라인의 높이와 모양은 모발이식 전체 결과의 이미지를 좌우할 정도로 중요한 요소입니다. 앞머리 부분의 모발 밀도를 높이는 것이 체감 효과가 높습니다. 사람들에게 잘 눈에 띄지 않는 정수리 쪽은 이식 밀도를 낮춰서 자연스러운 그라데이션 효과를 주면서 이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모낭을 채취할 때에는 나중에 탈모가 진행될 수 있는 영역을 제외하고 안전 영역(safe area)을 중심으로 모를 확보하는데, 가능하면 1모 모낭보다는 굵고 밀도가 높은 2~3모 모낭을 중심으로 채취합니다. 그래야 같은 1 모낭을 이식하더라도 더 풍성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생착률을 높이기 위한 최적의 모낭 상태 유지

일반적인 모발이식에 비해 대량 모발이식은 수술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채취한 모발을 잘 보관하고 섬세하게 이식하는 기술이 매우 중요합니다.

모낭은 몸에서 떨어져 나옴과 동시에 건조되기 시작하므로, 채취한 모낭은 공기 노출을 최소화하면서 적절한 수분을 공급해야 합니다. 이식 장기를 보관하는 장기 저장액을 쓰면 일반적인 생리식염수를 쓰는 것보다 좀 더 긴 시간 동안 안정적인 모낭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관되는 모낭의 온도를 저온으로 유지해 신진대사에 소모되는 열량을 최대한으로 줄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산소 및 영양 공급이 떨어진 상태에서도 오래 버틸 수 있고, 산소 독성으로 인한 세포 파괴도 막을 수 있습니다. 최적의 모낭 보관 상태를 만들기 위해 장기 저장액과 함께 저온 수분 유지 장치를 사용하면 대량 이식 시 모발의 생착률을 극대화하게 됩니다.

 

3. 수술 전 약물 치료와 그 반응에 대한 예측

모발이식 전에 환자의 현재 탈모 상태와 앞으로의 탈모 진행 상태를 고려해서 약물 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특히 대량 이식이 필요한 남성형 탈모(androgenic alopecia) 환자에게서는 피나스테리드(finasteride), 두타스테리드(dutasteride)와 같은 약물 치료를 반드시 염두에 두고 체크해야 합니다.

물론 앞머리 탈모, 특히 M자 탈모는 탈모 약을 고려하지 않고 바로 수술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약물 반응이 별로 없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보통 이식이 필요한 정수리 영역은 약물 반응이 우수한 곳이므로, 약물 치료를 선행한 뒤 약물 반응이 적은 곳에 이식하는 것이 좋습니다. 2차 수술을 위한 모발을 아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대량 모발이식을 고려해야 할 때는 가능하면 탈모 약을 먼저 6개월 정도는 복용해서 반응을 본 후, 최적화 배치를 디자인하고 수술합니다. 같은 모수로 이식해도 훨씬 풍성하게 보이는 이식 노하우입니다.

 

 

대량 모발이식 케이스

1. 정수리 부분 4,000모 대량 이식 후 12개월 경과

정수리 부분 4,000모 대량 이식 후 전후 비교

정수리 부분에 4,000모 대량 이식을 한 뒤, 12개월이 지난 후기 사진입니다. 정수리 모발이식을 원해서 내원하셨는데, 약물 치료로 1년 정도 경과를 본 후 모발이식 수술을 진행하였습니다. 처음 내원하셨을 때 탈모 부위가 더 넓었는데 1년 약물 복용 후 영역이 줄어들어 처음 계획했던 5,000모보다 줄여서 4,000모로 이식을 진행하였습니다. 이처럼 단순하게 대량 모발이식을 바로 진행하는 것보다는 사진과 같은 정수리 탈모에서는 약물 반응을 확인하거나 예측하여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두피 문신 후 탈모 증상 4,000모 대량 이식 후 12개월 경과

두피 문신 후 탈모 증상 4,000모 대량 이식 전후 비교

타투 샵에서 두피 문신을 받았는데 탈모가 진행되면서 문신이 어색하게 드러난 사례입니다. 이를 가리기 위해 대량 모발이식을 시행하였습니다. 사진은 4,000모 이식 후 12개월이 지난 후기 사진인데, 두피 문신 부위 전체를 이식해서 가려주었습니다. 두피 문신을 하더라도 민머리 스타일을 하실 생각이 아니라면 어느 정도 머리카락이 있는 부위에만 두피 문신을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카락이 하나도 없는 곳에 두피 문신을 하고 나머지 머리카락을 기르면 문신 부위만 면도한 것처럼 보여서 어색할 수 있습니다.

 

3. 헤어라인 및 정수리 4,000모 대량 이식 후 12개월 경과

헤어라인 및 정수리 4,000모 대량 이식 전후 비교 사진

4,000모 이식 12개월 차 전후 사진입니다. 헤어라인 앞머리 부근이 사람들 시선이 가장 많이 닿는 곳이므로 이 부분의 밀도를 최대한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정수리로 갈수록 밀도를 다소 떨어뜨려 그라데이션 효과를 내는 방식으로 이식을 진행하였습니다. 헤어라인이 시작하는 부분의 밀도가 높을수록 고객 환자분들의 만족도가 올라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4. M자 4,000모 대량 이식 후 12개월 경과

M자 4,000모 대량 이식 전후 비교 사진

M자가 깊게 파여서 정수리 부근까지 닿아있는 정도의 케이스입니다. 4,000모 정도를 M자 교정과 전두부 밀도를 높이는 데 사용하였습니다. M자 부분이 교정되면 올백 스타일을 할 때 유용할 뿐 아니라 앞머리를 내렸을 때 갈라짐이 줄어들어 헤어스타일을 만들기가 편해집니다.

 

5. 5,000모 대량 이식 후 6개월 경과

5,000모 대량 이식 전후 비교

5,000모 대량 이식 후 6개월 전후 사진입니다. 보통 정수리까지 탈모가 있을 때, 이식량으로 보면 약 70% 정도를 앞머리에 사용하고 남은 30% 정도를 정수리에 배치하는 사례가 흔합니다. 정수리는 탈모 약으로 어느 정도 개선될 것까지 고려했고, 앞머리는 약에 대한 반응이 적을 것이므로 좀 더 많은 양을 써서 밀도를 높였습니다.

 

 

결론

오늘은 대량 이식을 계획하는 분들이 고려하셔야 할 사항들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대량 모발이식은 모발이식 분야의 최고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장비, 기술, 계획, 약물 등 모든 면이 높은 수준을 유지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모든 부분을 고려하여 최상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병원을 선택해야 합니다. 모든 이들의 건강한 모발을 위해 노력합니다. 만약 모발이식에 대해 추가적인 궁금증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뉴헤어를 찾아주세요.

 

경계가 뚜렷한 원형이나 타원형의 원형 탈모

지긋지긋한 원형 탈모의 정의, 원인, 예후, 치료 방법까지

원형 탈모의 A부터 Z까지

 

원형 탈모란?

 
경계가 뚜렷한 원형이나 타원형의 원형 탈모

원형 탈모는 모발을 생산하는 뿌리 부분인 모낭(hair follicle)에 염증이 생겨서 모발 생성에 영향을 주는 상태를 만드는 질환입니다. 동전 같은 모양의 원형 탈모반이 대표적인 증상이고, 두피에 가장 흔하게 생기지만, 눈썹이나 수염 등 다른 털이 자라는 모든 부위에 생길 수 있습니다. 경계가 뚜렷한 원형이나 타원형의 머리카락이 없는 병변이 특징적입니다. 머리카락이 하나도 없이, 솜털 정도만 있는 경우가 흔합니다.

전체 인구의 1~2%에서 생기는 흔한 질병입니다. 20~30대가 전체 환자의 대다수를 차지할 정도로 젊은 층에서 잘 생기는 병입니다. 손톱이나 발톱 등에서 패임 현상이 동시에 발견되기도 합니다.

종종 정수리 탈모를 원형 탈모라고 착각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원형 탈모는 면역 거부 반응으로 털이 빠지는 면역 질환으로 보통 동전 크기 정도로 정수리뿐 아니라 두피 곳곳에 나타날 수 있고, 정수리 탈모는 윗머리나 정수리 숱이 줄어지는 탈모로 원형 탈모와는 다른 현상입니다.

 

 

원형 탈모의 종류

 

1. 병변이 하나인 원형 탈모

2. 병변이 여러 개인 원형 탈모

병변이 한 개 이상인 상태로, 심하면 앞머리부터 머리 뒤쪽까지 연결되는 탈모 부위가 생길 수도 있는데 뱀이 지나간 자리와 비슷한 모양이라 이를 ‘사행성 원형 탈모’라고 부릅니다.

3. 전체 두피 탈모(전두 탈모)

두피 전체가 영향을 받아 머리카락이 소실된 경우, 전두 원형 탈모증이라고 합니다.

4. 전체 신체 탈모(전신 탈모)

두피뿐 아니라 눈썹, 수염, 체모 등 온몸의 털이 빠지는 상태를 전신 원형 탈모증이라고 합니다.

 

 

원형 탈모의 주요 원인

 
원형 탈모의 원인

 

원형 탈모의 주원인은 크게 유전적 성향, 자가 면역 증상, 환경적 요인 세 가지로 나뉩니다.

 

1. 유전적 성향

원형 탈모에 있어 명확한 유전자가 규명되지는 않았으나, 일반적으로 다인자 유전으로 추정하며 복합적인 기전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원형 탈모를 겪는 사람들의 20~30% 정도가 가족 중에 원형 탈모를 겪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2. 자가 면역 증상

자가 면역 증상은 항진된 면역 체계가 본인의 몸을 세균, 바이러스 등의 적군으로 오인해서 공격하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자가 면역 증상 중 원형 탈모가 있습니다. 모발을 이물질로 오인하여 공격해서 모발들이 성장하지 못하고 탈락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3. 환경적 요인

스트레스가 원형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혼, 실직, 가족의 죽음 등 큰 스트레스가 있을 때 원형 탈모가 생기기 쉽습니다. 잠을 잘 자지 못하거나, 술을 많이 마시거나, 다이어트를 해서 영양이 부족한 상태 등이 되었을 때에도 스트레스로 인한 원형 탈모가 생길 수 있습니다. 빈혈, 갑상샘 질환, 아토피 피부염 등이 있을 때 원형 탈모가 호발한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원형 탈모의 예후

 
원형 탈모는 다른 탈모와 달리 대부분 1년 내 저절로 좋아집니다. 특히 탈모 병변의 숫자가 1~2개 정도일 때는 80% 이상에서 특별한 치료 없이 회복됩니다. 단, 재발이 자주 일어나므로 잘 관찰해서 병변이 생기는지 자주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탈모 병변의 숫자가 많거나 전두 탈모, 전신 탈모 상태일 때, 또 오래된 원형 탈모에서는 저절로 회복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치료 효과도 상대적으로 떨어집니다.

 

 

원형 탈모의 치료법

 

1. 국소 치료

병변에 직접 바르거나 주사하거나 뿌리는 방식의 치료를 국소 치료라고 합니다.

 

국소 스테로이드 도포 및 병변 내 주입

대표적으로 국소 스테로이드를 바르거나, 병변에 직접 주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단독으로 시도해볼 수도 있고, 다른 방법과 함께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국소 칼시뉴린 억제제 도포

만성 염증을 유발하는 물질 중 하나인 칼시뉴린(calcineurin)을 억제하는 기전인데, 실험에서 일부 원형 탈모 개선 효과가 있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아직 근거가 충분하지는 않은 상황이라 스테로이드에 반응하지 않는 환자에게 선택적으로 사용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국소 칼시포트리올 도포

칼시포트리올은 건선 국소 치료제로 잘 알려진 약제로, 칼시뉴린과 마찬가지로 일부 실험에서 반응을 보였습니다. 스테로이드 치료에 효과가 없거나 부작용이 있는 군에서 사용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국소 미녹시딜 도포

탈모 치료제로 잘 알려진 미녹시딜을 원형 탈모치료제로 쓰는 실험은 꾸준히 이어져 왔습니다. 원형 탈모에서 모발의 재생을 유도하기는 어려우나, 발모 상태를 유지하는 데는 도움이 됩니다. 이 경우, 6개월 이상의 장기 복용이 권장됩니다.
 

프로스타글란딘 유사체 도포

속눈썹 원형 탈모 치료에서 1년 이상 도포 시 발모 효과가 보고된 실험이 있습니다.
 

접촉 면역요법

강력한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두피에 도포해서 알레르기 접촉성 피부염을 유발시키면, 모낭 주위에 새로운 염증 반응이 생기는데, 이는 기존의 탈모 유발 인자들의 영향을 희석하고, 주위 환경을 변화시키는 기전으로 효과를 발휘합니다. DPCP(diphenylcyclopropenone; 다이페닐사이클로프로펜온)이 주로 쓰입니다.
 

안트랄린(Anthralin)

안트랄린은 건선 치료에 많이 사용하는 약입니다. DPCP 치료 등의 면역 요법에 반응을 보이지 않는 경우 사용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국소 JAK 억제제 도포

스테로이드 효과보다는 떨어지지만, JAK 억제제도 어느 정도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 관련 연구가 적어서 임상실험 및 추가 연구가 더 필요한 방법입니다.

 

 

2. 전신 치료

몸 전체의 약효가 갈 수 있게 약을 먹거나, 근육이나 혈관으로 주사제를 맞는 방법의 치료를 전신 치료라고 합니다.

 

전신 스테로이드

중증의 원형 탈모증에서 시도해볼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효과 대비 부작용 확률이 높아 단기간의 치료나 중증의 치료에서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경구 사이클로스포린(cyclosporine)

사이클로스포린은 면역 면역 억제제입니다. 중증 원형 탈모에서 단독으로 사용하거나, 전신 스테로이드 요법과 병합하여 치료하는 것을 권합니다.
 

경구 아자티오프린(Azathioprine)

아자티오프린 역시 면역 억제제입니다. 중증 원형 탈모에서 경구 아자티오프린 단독으로 혹은 스테로이드와 병합 치료를 권합니다. 연구가 많지 않아 적정 용량과 사용 기간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해 보입니다.
 

경구 메토트렉세이트(methotrexate)

메토트렉세이트는 항암제의 일종이지만, 과한 면역 반응을 억제하는 기전이 있어 여러 자가 면역 질환의 치료에도 쓰이는 약입니다. 중증 원형 탈모에서 단독으로 혹은 스테로이드와 함께 선택적으로 쓰일 수 있습니다.
 

경구 설파살라진(sulfasalazine)

설파살라진은 항염증 작용을 하는 약입니다. 기존 치료에 반응이 없는 중증의 원형 탈모에서 경구 설파살리진 단독 혹은 스테로이드와 함께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경구 심바스타틴(simvastatin)/에제티미브(ezetimibe)

심바스타틴 및 에제티미브는 고지혈증 치료제로 기존 치료에 불응하는 중증의 원형 탈모에서 선택적으로 쓰일 수 있습니다.
 

경구 이노시플렉스(inosiplex)

이노시플렉스는 바이러스 감염증 치료제입니다. 세포매개면역이 복원되어 증상이 호전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치료에 불응하는 원형 탈모에서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경구 항히스타민제

항히스타민은 알레르기 질환 증상을 줄여주는 약입니다. 원형 탈모에서도 효과가 있다는 보고들이 있었는데, 아토피 질환이 동반된 원형 탈모에서 더 효과적이었고, 접촉 면역치료를 병행하는 환자에서 같이 써보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경구 JAK 억제제

미국에서는 리리사의 올루미언트라는 제품이 원형 탈모 치료제로 FDA(미식약청)의 승인을 받아 사용되고 있습니다. 중등도 이상의 원형 탈모에서 우수한 반응을 보였고, 국내에서도 승인 절차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중증에서 좋은 선택지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유튜브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기타 치료법

 
아래 열거한 치료법들은 아직 논란의 여지가 남아있습니다. 좀 더 많은 연구가 되어서 객관적인 데이터가 많이 확보된 후 평가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엑시머 레이저
  • 광선 치료
  • 냉동 치료
  • 마이크로 니들
  • 혈소판풍부혈장(PRP)
  • 줄기세포(stem cell)
  • 프락셔널 레이저
  • 저준위 레이저(LLLT; low level laser therapy)
  • 가발

 

 

결론

 
원형 탈모를 치료하는 방법

어느 정도 연구가 있었거나 논문에서 언급된 치료법 중 의사들 사이에서 어느 정도 합의가 도출된 치료법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국소 스테로이드 도포 및 주사
  • 국소 미녹시딜 도포
  • DPCP를 이용한 접촉 면역 요법
  • 전신 스테로이드 치료
  • 경구 사이클로스포린
  • 경구 JAK 억제제

 
원형 탈모는 원인이 여러 가지인 만큼 그에 맞는 치료법도 다양합니다. 뉴헤어는 언제나 환자에게 가장 적절한 치료 방법을 찾아냅니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탈모 치료를 위해 뉴헤어와 함께하세요.

두피 문신(SMP) 시술 과정과 SMP 장단점 알아보기

 

SMP 시술의 모든 것

 

SMP란?

두피문신 전후 비교

SMP란 Scalp Micropigmentation의 약자로, 두피 문신이라는 뜻입니다. 두피 문신(SMP; Scalp Micropigmentation)은 두피에 색소를 이용하여 문신하는 시술로, 특히 탈모 부위에 머리카락 패턴으로 문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는 머리카락을 흉내 내서 점(dot) 형태로 이루어지고, 필요에 따라 선(line)을 넣기도 합니다.

 

SMP의 장점

두피 문신(SMP)의 장점은 시술의 편의성입니다. 모발이식과 같은 수술이 아니므로 과정이 복잡하거나 회복하는 데 시간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탈모약이나 모낭주사와 같은 시술들은 모발이 굵어지거나 새로 나는데 어느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최소 3개월부터 길게는 1년 정도까지 효과를 기다리게 되는데, 이에 비해 두피 문신은 시술 직후부터 바로 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 시술 직후부터 일상생활이 가능하다는 것 또한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SMP의 단점

두피 문신(SMP)은 두피 평면에 작업하는 2차원적인 시술입니다. 머리카락이 생기거나 하는 마법과 같은 시술로 오해해서는 안 됩니다. 분명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과 노력으로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좋은 시술임은 틀림없으나, 한계점이 명확한 시술이기도 합니다. 머리카락이 생기는 것은 아니므로 볼륨감을 주기는 어렵습니다. 착시 효과로 인해 볼륨감이 생긴 것 같은 느낌을 주긴 하지만 실제 그렇지는 않습니다. 시술하기에 앞서 적절한 케이스를 선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SMP적응증

그럼 이러한 두피 문신(SMP)은 언제 받는 것이 좋을까요? 여러 적응증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정수리 탈모, 민머리 탈모, 그리고 두피에 생긴 흉터를 가리기 위한 경우 등이 있습니다.

 

정수리 탈모

정수리 탈모 두피 문신

유전성 탈모(androgenic alopecia)에서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 M자 탈모와 정수리 탈모입니다. 다만 머리카락을 기른 상태에서 두피 문신을 하게 되면, M자 부분만 면도한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짧은 머리 스타일이 아닌 사람은 어색할 수 있습니다. 반면 정수리 쪽은 머리카락이 아예 없는 것이 아니라 가늘어져서 두피가 보이는 상태의 분들이 많기 때문에 좀 더 두피 문신에 적절합니다. 특히 모발 밀도는 크게 떨어지지 않으나 가늘어져서 두피가 비쳐 보이는 분들이 좋은 효과를 봅니다.

 

민머리 탈모

민머리 두피 문신 전후 비교

우리나라에서는 흔하지는 않으나, 스킨헤드(skin head)라고 불리는 민머리 스타일이 있습니다. 이러한 민머리 스타일의 경우, 탈모가 생기면 M자 및 정수리의 채도가 떨어지면서 탈모가 두드러져 보이게 됩니다. 사실 탈모를 감추기 위해 민머리 스타일을 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초기 탈모 때는 별로 보이지 않더라도 탈모가 진행됨에 따라 점점 탈모 증상이 확연히 드러나게 됩니다. 이때 두피 문신은 좋은 선택지가 됩니다.

 

두피 흉터

절개 흉터 두피 문신 전후

두피 흉터를 개선하는 방법으로 흉터 제거술(scar revision), 흉터 내 모발이식, 그리고 두피 문신이 있습니다. 흉터 제거술은 흉터를 절제하고 다시 봉합하는 방법인데, 두피에서는 당기는 힘이 잘 발생해서 다시 원래대로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장력(tension)이 강하게 발생하는 부위에서는 흉터 제거술을 해도 재발을 하기 때문입니다. 흉터 내 모발이식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지만, 모발이식이라는 번거로운 절차를 거쳐야 한다는 점과 흉터에 모발이 쓰여야 하므로 탈모가 있는 사람에서는 모발 소모가 아까워서 선뜻하기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반면 두피 문신은 시술이 간단하고 잘 가려지기 때문에 흉터 내 모발이식이 어려울 때 적절하게 잘 선택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특히 두피 문신은 모발이식 후 흉터 시술에 많이 쓰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모발이식의 경우 모발 소모를 최소화하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절개 및 비절개 모발이식을 진행하면 선이나 점 모양의 흉터가 생기는데, 이 부분을 두피 문신으로 가려주면 자연스럽게 흉터를 가릴 수 있습니다.

 

모발 이식 밀도 보강

탈모 부위는 넓은데 그에 비해 구할 수 있는 이식모의 양이 적을 때, 모발이식을 하더라도 결과가 다소 아쉬울 수 있습니다. 이식모가 적으면 촘촘하게 이식하기가 어려워 모발 밀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또는 생착률이 떨어져서 이식 성과가 떨어지는 경우에도 이식모 간격이 넓어집니다. 이렇게 모발이식 결과에 만족하지 못할 때 두피 문신으로 빈 부분을 채워서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SMP 방법

두피 문신(SMP) 방법은 바늘을 이용한 방법과, 고압력 분사를 이용한 방법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바늘 두피 문신

바늘 두피 문신

피부에 색소를 주입하려면 피부 장벽을 통과해야 합니다. 바늘을 사용해서 표피에 상처를 만들고 관통하여 상부 진피(upper dermis)에 색소를 넣고, 상처가 아물면서 표피가 닫히는 방식이 가장 일반적인 문신의 원리입니다. 서화 타투를 할 때는 쉐이딩(명암을 주는 기법)이 필요하므로 회전하는 로터리 머신을 많이 쓰지만, 두피 문신은 작은 도트를 만드는 시술이 주이므로 수직 운동만 하는 디지털 머신을 주로 사용합니다.

 

무바늘 두피 문신

무바늘 두피문신

최근 기술의 발달로 표피에 손상을 주지 않고 기기를 두피에 단순히 접촉한 상태로 순간적인 고압으로 색소를 분사해 진피에 주입하는 방법이 가능해졌습니다. 기존 바늘 방법보다 장점이 많습니다.
첫째, 일정한 깊이로 조절하기가 쉬워졌기 때문에 일관성 있는 결과를 만드는 것에 도움이 됩니다. 깊이 조절이 일정하지 않으면 색소가 잘 지워지거나 번지거나 할 수 있는데 그런 것을 세밀한 조정으로 예방합니다.
둘째, 통증이 적습니다. 직접적으로 피부에 손상을 주지 않기 때문에 두피에 가하는 충격이 훨씬 작습니다. 시술 후 출혈이나 색소가 흘러나오거나 하는 일도 방지하게 됩니다.
셋째, 감염의 위험성이 낮습니다. 시술 과정에서 바늘을 통해 균이나 바이러스가 감염될 수 있는데, 피부 장벽을 허물지 않고 시술이 되기 때문에 베리어가 그대로 유지된 상태로 색소가 주입되므로 염증이 생기거나 감염이 발생할 가능성이 비약적으로 감소하였습니다.

 

 

뉴헤어의 SMP

오늘은 SMP, 즉 두피 문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아직 해결되지 않은 궁금증이 있으신가요? 그럼 뉴헤어의 무료 상담을 통해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얻어보세요. 뉴헤어는 1,200건 이상의 케이스를 통해 믿을 수 있는 기술력으로 두피 문신 결과를 보장합니다. 개개인의 머리카락과 동일한 색상, 동일한 크기, 동일한 밀도, 각각의 불규칙성까지 재현하는 뉴헤어 전문 두피 문신을 경험해보세요.

M자 헤어라인 교정

모발 이식을 통한 남성 헤어라인 교정: 작은 얼굴 만들기

남성 헤어라인 교정으로 이마 축소하기

 

헤어라인 교정 모발 이식

 
최근 미적으로 얼굴형이나 얼굴 크기가 중요해지면서 이마 축소에 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보통 얼굴형에서 중요한 것은 얼굴 크기와 비율인데, 얼굴의 크기와 비율을 조정하기 위한 미용 성형 수술로 가장 대표적인 것이 안면 윤곽 수술입니다. 안면 윤곽 수술은 광대 축소술, 사각 턱 절제술, 그리고 양악 수술 등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안면 윤곽 수술 외에 얼굴의 크기와 비율을 조정할 수 있는 또 다른 수술이 있습니다. 바로 헤어라인 교정 모발 이식인데요. 얼굴과 머리카락이 만나는 이마선, 관자놀이, 구레나룻 부분에 모발을 이식하여 얼굴의 윤곽선을 조정하고 이상적인 얼굴 비율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마와 관자놀이가 넓거나 구레나룻이 뒤로 밀려나 있으면 얼굴이 커 보이고 넙데데한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높은 이마선은 낮춰주고, 관자놀이는 전진시키고, 구레나룻을 만들어줌으로써 얼굴을 더 작고 어려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헤어라인을 교정하는 영역

헤어라인의 교정 영역은 크게 이마 높이, 관자놀이, 구레나룻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이마

이마선은 얼굴의 상하 높이를 결정하는 랜드마크(landmark)입니다. 머리카락이 나기 시작하는 시작점 아래부터 미간까지를 상안면부(upper face)라고 하는데, 이를 이마(forehead)라고 합니다. 미간부터 코끝까지를 중안면부(mid face), 코끝부터 턱 끝까지를 하안면부(low face)라고 부르며, 상안면부, 중안면부, 하안면부의 상하 길이가 1:1:1, 혹은 1:1:0.9 비율을 이루는 것이 가장 균형 잡힌 비율로 봅니다. 이 비율을 황금율(golden ratio)라고 부르기도 하죠.

이때, 상안면부의 비율을 조정하는 것이 이마 거상술 혹은 헤어라인 교정 모발 이식입니다. 이마 거상술은 이마 선을 높이는 수술이고, 헤어라인 교정 모발 이식은 이마의 높이를 줄여주는 수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마 축소술도 이마의 높이를 줄여주는 수술이긴 하지만, 남성형 탈모에서는 잘 적용하지 않습니다.

M자 헤어라인

M자 헤어라인 모발 이식 전후 사진

남성분들이 헤어라인을 교정하는 가장 대표적인 이유는 M자 이마 때문일 텐데요. 헤어라인이 M자로 들어가 있으면 이마가 넓어 보이고, 머리가 커 보입니다. 이마를 덮는 헤어스타일을 할 때 M자 부분의 머리카락들이 펴지면서 앞머리가 갈라지기도 하죠. 이마의 M자 부분을 잘 메꿔주면 갈라짐이 많이 개선됩니다.

 

높은 헤어라인

높은 헤어라인 모발 이식 전후 비교

높은 헤어라인의 경우에도 헤어라인 교정이 효과적입니다. 다만, M자 탈모만 있는 경우보다 이마선을 낮춰야 하는 모발 이식 수술의 난이도가 좀 더 높습니다. 아무래도 이식 면적이 넓고, 이마선을 낮추는 폭이 클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이식모의 간격이 조금만 넓어져도 자연스러움이 떨어지게 되므로 고밀도 이식(dense packing)을 진행해야 합니다. 모발 간격을 최대한 가까이 이식하기 위해 모공을 만드는 도구의 크기를 작게 하고, 두피의 충격을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2. 관자놀이

측면 모발 이식 전후 비교

다들 아시다시피 사각형의 넓이는 (밑변)x(높이)로 구할 수 있는데요. 이마의 넓이도 이마의 위아래 높이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닙니다. 좌우 길이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마 좌우 옆머리의 중요성

1번과 2번 그림을 보면, 옆머리의 폭은 같으나 상하 폭이 다릅니다. 1번의 이마선 높이가 낮아서 2번의 이마 높이가 넓어 보입니다. 한편 2번과 3번을 비교해보면 상하 폭은 같으나 좌우 폭이 다릅니다. 3번의 옆머리 좌우 폭이 좁으므로 3번의 이마 면적이 좁아 보이죠. 그림처럼 옆머리의 폭이 넓어서 이마가 넓어 보이는 사람의 경우에는 좌우 옆머리 머리카락을 앞으로 전진시켜 폭을 줄여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얼굴형에는 두상도 한몫하는데, 좌우 폭이 넓고 앞뒤가 짧은 단두형(brachycephaly)이 많은 동양인은 서양인보다 넙데데한 인상을 주기 쉽습니다. 따라서 옆머리 관자놀이 삼각(temporal triangle)을 좀 더 뚜렷하게 만들어주면 이미지가 많이 달라집니다. 생각보다 적은 양으로 이미지 변화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하게 사용하면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구레나룻

턱 골격이 큰 사람들이 수염을 길러서 얼굴을 작게 보이게 하는 것처럼, 광대 골격이 큰 사람들이나 턱이 작아서 상대적으로 광대가 나와 보이는 케이스는 구레나룻 이식을 통해 광대 근처 면적을 줄일 수 있습니다.
과거 일본 스타일이 유행하던 시절에는 수염을 만들기 위한 모발 이식을 많이 진행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수염을 기르지 않는 스타일이 더 선호되고 있으므로, 구레나룻 이식을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미용 목적의 헤어라인 교정에서는 구레나룻까지 같이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작은 얼굴을 만드는 모발 이식

오늘은 작은 얼굴을 만들기 위한 모발 이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일반적인 탈모 모발 이식과 비교하여 헤어라인 교정을 위한 모발 이식은 좀 더 정교한 수술입니다. 미용 목적이 강하기 때문에 얼굴형에 맞는 디자인, 의도한 대로 잘 이식되는 수술법, 기대한 것과 같이 잘 살아남도록 생착률을 높이는 기술 등이 잘 조화되어야 합니다. 뉴헤어에서는 환자분들의 니즈에 맞춰 만족도 높은 모발 이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상담을 원하시는 분은 지금 무료로 상담을 신청하세요.

여성 M자 탈모

M자 탈모를 치료하는 4가지 방법: 약부터 두피 문신까지

M자 탈모를 치료하는 방법

 

M자 탈모란?

여성 M자 탈모

남성 M자 탈모

유전성 탈모가 진행되면 이마의 M자 헤어라인이 두드러지면서 M자 이마를 만듭니다. 이를 M자 탈모라고 합니다. 선천적으로 M자 이마를 가진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마가 M자라고 하여 모두 M자 탈모라고 할 수는 없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마의 양쪽 라인이 후퇴한다면 일반적으로는 유전성 탈모로 판단합니다.

 

 

M자 탈모 치료법

만약 헤어라인이 점점 올라가는 것을 확인했다면, 하루라도 빨리 탈모 치료를 시작해야 하는데요. M자 탈모를 치료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치료법의 종류

1. 약물 치료

탈모 약 미녹시딜

남성의 경우

남성의 경우에는 우선 피나스테리드(finasteride), 두타스테리드(dutasteride), 미녹시딜(minoxidil) 등의 약으로 탈모 진행을 억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탈모 약은 M자를 채우기보다는, M자가 더 깊게 형성되면서 탈모가 악화하는 것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M자의 완전한 복원을 기대하고 약을 먹으면 큰 변화를 느끼지 못하고 실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탈모 약은 효과가 있더라도 잔머리 정도의 가는 머리카락이 조금 나는 정도입니다.

사실 피나스테리드와 두타스테리드는 모두 M 자보다는 정수리 탈모에 더 효과가 있습니다. 앞머리로 갈수록 DHT에 의한 탈모 발현이 강해서 탈모 치료 효과가 떨어집니다. 반면 미녹시딜은 모발 성장기를 길게 하는 기전으로 효과를 발휘하는데, 이마선 근처에서 잔 머리카락이 많이 늘어나는 효과는 피나스테리드, 두타스테리드보다 우수합니다. M자 탈모 치료를 위한 목적으로 약물치료를 선택한다면 미녹시딜도 좋은 선택지입니다.

 

여성의 경우

여성은 남성과는 다르게 탈모가 진행하더라도 헤어라인이 뒤로 밀리지는 않습니다. 남성의 탈모는 이마가 점점 넓어지며 M자를 만들거나 M자가 깊어지는 형태지만, 여성은 정수리, 가르마와 같은 속 부분이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므로 여성에서의 M자 이마란 선천적인 사례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간혹 여자인데도 전에 없던 M자 탈모가 생겼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는 M자를 가리고 있었던 잔머리들이 사라져서 M자가 노출되는 것입니다. 원래 나이가 들면 잔 머리카락들이 사라지는데, 이는 자연스러운 노화의 한 과정입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앞서 말한 것과 같이 남성 탈모 약을 쓰지 못하므로 미녹시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미녹시딜을 쓰면 잔머리가 꽤 많이 다시 나게 되는데요. 최근에는 경구 미녹시딜의 효과가 재조명받고 있어서 처방을 희망하는 환자들이 늘었습니다.

 

 

2. 관리 치료

탈모 모낭 주사 치료

병원에서 주로 하는 관리 치료로 모낭 주사(혹은 모낭 내 주사; IFI: intra-follicular injection), 저준위 레이저 치료(low level laser therapy) 등이 있습니다. 탈모 부위 모낭에 직접 모발이 성장하는 성분을 주사하는 것이 모낭 주사입니다. 저준위 레이저는 단독 치료로는 효과가 다소 약하므로, 모낭 주사 등 다른 치료와 결합하여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는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탈모 약들과 마찬가지로 유전성 탈모 치료에 효과가 있지만, 앞머리보다는 정수리 쪽의 효과가 좀 더 큰 시술입니다. M자 부분의 복원에는 약과 비슷하게 잔 머리카락 정도의 복원을 기대해볼 수 있겠습니다.

 

 

3. 모발 이식

모발 이식 전후 사진

M자 탈모는 모발이식의 가장 좋은 적응증 중 하나입니다. 반대로 말하면, M자 탈모 증상은 모발이식으로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M자가 심하지 않은 상태라면 탈모 약, 관리 치료로도 충분하지만, M자가 깊거나 넓으면 모발이식을 하는 것이 가장 확실합니다. 성모(길고 굵게 자라는 모발)가 생기면 잔머리와는 다르게 긴 머리카락이 생겨서 볼륨감을 줄 수 있습니다. 이마선도 남자는 일자, 여자는 둥근 형으로 교정이 가능하고, 앞머리 갈라짐도 많이 좋아집니다.

모발이식의 전후 변화가 궁금하신 분은 뉴헤어 유튜브에서 모발이식 1년 후기를 확인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4. 두피 문신

두피 문신

심한 M자 이마에서는 두피 문신을 진행하기 어려우나, 잔 머리카락이 많거나 패인 각도가 심하지 않은 사람은 두피 문신을 통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연예인 구준엽이나 홍석천처럼 아예 스킨헤드(민머리) 스타일의 사람도 두피 문신으로 M자 부분을 채울 수 있습니다.

두피 문신은 기본적으로 머리카락을 삭발한 느낌의 점(dot)을 찍어서 빈 부분을 채우는 원리입니다. 삭발한 스님의 머리나 면도한 수염을 보면 머리카락이 작은 점처럼 보이는데, 두피 문신 역시 점을 찍어 머리카락처럼 보이게 만듭니다. 따라서 머리카락 사이의 빈 부분을 채울 때 특히 효과적입니다. 반대로, 너무 M자가 깊거나 넓어서 기존 머리카락으로 가려지지 않는 사람의 두피 문신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결론: 나에게 맞는 M자 탈모 치료 방법이란?

결론적으로, M자 탈모의 진행 정도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면 됩니다.

선천적인 M자나, M자 정도가 약한 경우에는 남녀를 막론하고 미녹시딜 등의 탈모 약을 추천합니다. 성모를 원하는 경우에 한해 모발이식을 해도 좋습니다. 하지만 M자 탈모의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처음부터 모발이식이나 두피 문신을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남성의 경우에는 탈모가 더 진행되지 않도록 피나스테리드, 두타스테리드, 미녹시딜 등의 탈모 약을 복용하면서, 모발이식 혹은 두피 문신을 진행해야 합니다. 여성은 미녹시딜로 잔머리를 늘리고, 이로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헤어라인 교정 모발이식을 추천합니다.

뉴헤어는 앞서 소개한 약물부터 두피 문신까지 탈모 치료를 위한 모든 방법을 제공합니다. 본인에게 더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세요. 아직도 고민이시라면 뉴헤어의 유튜브를 통해 M자 탈모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여러분도 뉴헤어의 탈모 치료를 통해 새로운 인생을 만끽하실 수 있습니다.

M자탈모

M자 탈모 초기 증상 5가지와 M자 탈모 자가 진단법

M자 탈모 초기 증상과 자가 진단법

 

혹시 나도 M자 탈모?

 
M자 탈모

혹시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빠지시나요? 앞머리가 자꾸 갈라져서 헤어스타일에 불편을 겪고 있지는 않으신가요? 머리를 감고 나면 한 움큼씩 빠져 있는 머리카락 때문에 많은 분이 혹시나 하는 고민을 갖고 계실 텐데요. 슬프게도 현대인의 식습관이나 불규칙한 생활 방식에 의해 이미 젊은 나이부터 M자 탈모 증상을 겪고 계신 분이 많습니다. 오늘은 M자 탈모의 초기 증상을 알아보고, 실제로 탈모 자가 진단을 해보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M자 탈모의 정의

M자 탈모 증상

정면에서 얼굴을 바라볼 때 머리카락이 시작하는 선이 있습니다. 국어로는 이마선, 영어로는 헤어라인(hairline)이라고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남자의 헤어라인은 일자, 여성은 반원형을 그립니다. 이와 달리 헤어라인이 M자 형태 모양을 띠고 있을 때 ‘M자 이마’라고 하며, 탈모가 진행되어 M자 모양이 되면 ‘M자 탈모’라고 합니다.

하지만 M자 이마선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무조건 탈모는 아닙니다. 돌 사진 같은 것을 찾아보면 M자 이마선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을 의외로 쉽게 찾을 수 있는데, 선천적으로 M자인 사람도 있기 때문입니다. 성인 남자 역시 약간의 M자 이마를 가집니다. M자가 깊지 않고 위에서 내려다본 각도에서 살짝 들어가 있는 정도가 정상적인 헤어라인입니다.

 

 

M자 탈모 증상

앞머리가 갈라지는 탈모 증상

과거에는 짧게 자르거나 뒤로 넘긴 헤어스타일이 유행이었습니다. 따라서 M자 이마선을 확실히 구분할 수 있었고, M자 이마선을 고치기 위해 모발이식을 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이마를 덮는 스타일의 헤어스타일이 유행이기 때문에 M자 이마선 자체보다는 앞머리 갈라짐 현상에 대해 호소하는 분이 많습니다. 앞머리를 내는 형태의 헤어스타일은 헤어라인의 변화를 인지하기는 어렵지만, 자꾸 앞머리가 갈라지거나 볼륨감이 떨어진다고 느껴서 병원을 찾을 때가 많습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탈모 초기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1. 헤어라인 부근의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는 경우

2. 헤어라인 부근의 머리카락이 빠지는 경우

3. 헤어라인 부근의 모발 밀도가 떨어지는 경우

4. 앞머리 숱이 적어지는 경우

5. 앞머리를 내리면 이마를 다 가리지 못하고 많이 갈라지는 경우

 
모든 진단은 선천적인 M자 이마선과 감별해서 진단해야 합니다. 원래 헤어라인 부근은 잔 머리카락이 많고, 1모 모낭이 많으므로 약간 가는 모발의 양이 많거나, 숱이 적거나, 밀도가 떨어지거나, 숱이 적거나, 앞머리 갈라짐이 있거나 할 수 있습니다. 핵심은 변화입니다. 전에는 그렇지 않았는데, 지금은 그런 현상이 발생한다면 탈모를 의심해야 합니다.

중기 이상의 탈모가 진행된 분들은 진단이나 검사 없이도 M자가 생기거나 더 심해졌음을 스스로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초기 단계에서 탈모가 막 시작하는 경우, 스스로 탈모인지 여부를 느끼기가 어렵습니다. 진단하는 의사들도 선천적인 M자인지, 탈모 진행이 된 것인지 알기 위해서는 모발 현미경 검사, 머리숱 계측검사, 모발 견인 검사 등과 가족력 등의 확인이 필요합니다. 애매한 경우에는 6개월에서 12개월 정도의 간격을 두고 검사를 반복하여 검사 결과를 비교해서 진행 여부를 판단하기도 합니다.

 

 

탈모 자가 진단법

조명 밝기에 따라 다르게 보이는 M자 탈모

따라서 탈모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이마선 사진을 정기적으로 찍어 비교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에 따라 헤어라인에 변화가 있는지를 주기적으로 점검해보세요. 집에서도 간단히 시도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1. 조명이 일정한 곳을 골라 사진을 찍으세요.

창이 있으면 조도가 달라져서 빛이 많이 들어오는 상황에서는 탈모가 심해 보이고, 빛이 적게 들어오면 탈모가 완화되어 보입니다.

2. 얼굴 전체에서 이마선의 위치가 변화하는지 확인하세요.

이마만 촬영하는 것보다는 얼굴 정체가 나오도록 찍어야 헤어라인의 후퇴를 파악하기가 좋습니다.

3. 가능하면 상이 왜곡되지 않도록 신경 쓰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카메라와 가까운 위치에서 사진을 찍으면 약간 볼록하게 개구리처럼 나오는데, 이런 사진들은 실제와 차이가 있어서 상태를 객관적으로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만약 스스로 M자 탈모가 의심된다면, 하루라도 빨리 탈모 진행을 막아야 합니다. 약물치료와 모발이식 어떤 방법을 택해야 할지 혼자 고민하지 마시고 지금 뉴헤어로 상담 문의하세요. 뉴헤어는 탈모 약, 두피 문신, 모발 이식 등 여러 방법 중 가장 적합한 치료를 통해 여러분의 건강한 모발을 되찾아 드립니다!

나에게 적합한 탈모 치료: 탈모 약 vs 탈모 시술 비교

탈모 약 vs 탈모 시술

 

나에게 맞는 탈모 치료 방법은?

 

두피문신 전후 사진

 

탈모를 치료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를 크게 탈모 약, 탈모 치료 시술, 모발이식, 두피 문신 네 가지로 분류합니다. 모발이식과 두피 문신은 비교적 침습적인 수술적인 치료인 반면에, 탈모 약과 탈모 치료 시술은 내과적인 비침습적 치료로 간주합니다.

간혹 탈모가 많이 진행된 상태로 내원하시는 분들은 모발이식, 두피 문신과 같은 치료를 바로 받기를 원하시기도 합니다. 하지만 탈모 여부가 궁금해서 내원하셨거나 탈모 초기인 분들은 대부분 수술보다는 탈모 약이나 탈모 치료 시술과 같은 가벼운 치료부터 시작하기를 희망하십니다.

그렇다면 탈모 약과 탈모 시술 중 어떤 치료를 선택해야 할까요? 환자분들은 이 두 가지 중 어떤 것이 더 좋은 치료인지,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하는지 많이들 궁금해하시는데요. 두 치료법은 치료 효과를 직접 비교하긴 어렵습니다. 다만 남성 탈모와 여성 탈모에서 조금 다르게 적용될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오늘은 탈모 약 및 탈모 시술의 치료법과 남녀 간 적용의 차이를 설명하겠습니다.

 

 

1. 탈모 약

 

대표적인 탈모약 아보다트

 

대표적인 탈모 약으로는 피나스테리드(finasteride), 두타스테리드(dutasteride), 미녹시딜(minoxidil)이 있습니다. 피나스테리드는 프로페시아, 두타스테리드는 아보다트, 미녹시딜은 로게인이라는 제품명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피나스테리드와 두타스테리드는 유전성 탈모의 핵심 유발 물질인 DHT(dihydrotestosterone)를 줄이는 기전으로 효과를 나타냅니다. 미녹시딜은 두피의 혈류를 증진하고 모발주기(hair cycle)에서 성장기(anagen) 시간을 연장하는 기전으로 탈모 치료 효과를 나타냅니다.

이외에, 보조제에 속하는 맥주효모제, 비오틴, 오메가3, 유산균 등도 탈모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남성에게는 피나스테리드와 두타스테리드 중 하나, 미녹시딜, 맥주효모 정도의 약 구성으로 처방하고, 여성 탈모에서는 피나스테리드, 두타스테리드를 사용하지 못하므로 이를 제외한 미녹시딜, 맥주효모를 주로 처방합니다.

 

 

2. 탈모 치료 시술

 

모낭 주사

 

탈모 치료를 위한 모낭 주사 시술

 

병원에서 하는 탈모 치료 시술로 모낭 주사(혹은 모낭내주사: IFI; intra-follicular injection)가 있습니다. 메조페라피, 메조페시아, 탈모주사 등의 이름으로도 불리고, 약간의 주사 기법상 차이가 있긴 하지만 특정 성분을 모발 세포에 직접 주입하는 행위를 모두 모낭주사라고 부릅니다. 보통 구성 성분은 탈모 진행을 억제하는 성분과 모발 성장을 촉진하는 약물들의 조합입니다. 보툴리늄 톡신, 리도카인, 태반추출물, 프로카인, 비오틴, 덱스판테놀, 히알루론산, 폴리비타민 등이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MTS

 

모발 성장을 촉진하는 MTS 더마 롤러

 

MTS(multi needle therapy system)는 여러 개의 바늘이 붙어있는 롤러나 펜 형태의 도구입니다. 두피를 여러 개의 바늘로 찔러서 작은 상처를 내고, 이 상처를 통해 약물이 흡수되도록 도포하거나 상처가 나으면서 분비되는 성장인자들로 하여금 모발의 성장을 촉진하는 치료입니다. MTS 단독 치료 외 약물 도포를 할 때 많이 쓰이는 성분은 사이토카인, 성장인자, 엑소좀, 구리복합체, 지방세포 유래 줄기세포 등입니다.

 

저준위 레이저(LLLT; low level laser therapy)

 

저준위 레이저 장비를 통한 탈모 시술

 

LG에서 헬멧 형태로 나와서 유명해진 탈모 가전기기 프라헬도 저준위 레이저 장비입니다. 병원용은 헬멧 형태도 아니고 덩치도 이보다는 커서 출력이 좀 더 높습니다. 최근의 연구들을 보면 저준위 레이저의 기전은 세 가지 정도로 요약할 수 있는데 모발 생산의 뿌리 부분인 모유두세포를 자극하는 기전, 모낭에 존재하는 줄기세포를 자극하는 기전, 마지막으로 혈류를 개선 시켜서 모발 성장을 자극하는 기전입니다. 레이저 치료는 단독 치료로는 큰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고, 다른 치료와 병행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고압산소 치료(HBOT; hyperbaric oxygen therapy)

 

탈모 개선을 위한 고압산소 치료

 

대기압의 2~3배 정도의 압력으로 100% 산소를 인체에 공급하면 조직 내 산소부족으로 유발되는 질환들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혈행이나 혈류가 원인인 탈모에는 산소를 공급함으로써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탈모의 진행과 함께 모낭에 산소와 영양을 공급하는 미세 혈관들이 퇴화하는데, 고압산소를 통해서 신생 혈관을 자극하면 모발이 굵어지며, 모발 성장 속도도 빨라집니다.

 

 

나에게 적합한 탈모 치료 방법

 

위에서 살펴본 방법들은 각각의 기전이 다르고 이에 대한 반응도 개인마다 다르므로 우열을 가리기는 어렵지만, 굳이 효과를 비교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두타스테리드, 피나스테리드, 모낭주사 > 미녹시딜, MTS > 고압산소치료, LLLT > 맥주효모, 비오틴 > 오메가3, 유산균

 

개인적인 소견으로는 탈모 약을 탈모 치료의 근간에 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탈모 치료 시술들도 효과가 좋지만, 병원에 내원해서 받아야 해서 꾸준히 진행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원에서는 기본적으로 탈모 약을 쓰면서 약효가 떨어지거나, 부작용 때문에 약을 사용하기 어려운 분들에게 탈모 치료 시술을 권해 드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피나스테리드와 두타스테리드를 쓸 수 없는 여성들의 경우, 아무래도 치료 시술의 필요성이 좀 더 높아집니다. 미녹시딜, 맥주효모는 물론 괜찮은 치료법이지만 극적인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모발이식 전후 사진

 

결과적으로 유전성 탈모 초기인 분들에게는 수술보다 약과 치료 시술을 먼저 권장해드리고, 탈모가 많이 진행되신 분들은 모발 이식 후 약과 치료 시술을 통해 꾸준히 관리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중요한 것은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성별과 모발 상태, 내원 빈도 등에 따라서 개인에게 더 적합한 탈모 치료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유전 탈모는 천천히 지속되기 때문에 하루라도 빨리, 그리고 꾸준히 관리해주세요.

탈모에 대한 자세한 상담이 필요하신 분은 지금 문의주세요.

 

 

 

 

 

 

 

 

 

 

대머리팀vs풍성한모발팀_뉴헤어모발성형외과

황바울의 머리가 비상 (3) 축구, 대머리 팀 vs 풍성한 모발 팀

글: 황바울   감수: 성형외과전문의 김진오

 

축구, 대머리 팀 vs 풍성한 모발 팀

 

*

 

2020년, 스포츠 미디어 플랫폼 스코어스에서는 대머리 팀 vs 풍성한 모발 팀의 올스타 라인업을 게시했습니다.

대머리팀vs풍성한모발팀_뉴헤어모발성형외과
대머리팀vs풍성한모발팀

양팀 모두 쟁쟁했지만, 네티즌의 승자예측은 한쪽으로 쏠렸습니다. 대머리 팀이 이긴다는 거였죠. 잃을 게 없기에 강하다는 주장은 고개를 끄덕이게 하지만 과학적이지는 않습니다.
브라질 월드컵을 앞둔 2014년, 세계적인 물리학자 스티븐 호킹은 한 도박회사의 의뢰를 받아 잉글랜드의 월드컵 우승 공식을 도출했습니다. 유니폼의 색, 심판의 출신 대륙, 온도 및 고도, 경기 시작 시각 등에 따라 승리확률이 달라진다고 주장한 거죠. 흥미로운 점은 페널티킥 성공률과 머리카락에 대한 부분입니다.

스티븐 호킹_뉴헤어모발성형외과
스티븐 호킹

주로 쓰는 발이 왼발인지 오른발인지는 중요하지 않다면서도, 대머리나 금발이 페널티킥을 더 잘 찬다고 분석했습니다. 그 이유를 묻자, “과학계의 거대한 미스터리”라고만 답했습니다. 그러니 이 역시 근거가 명확하지는 않습니다. 게다가 스티븐 호킹이 우승팀으로 예상한 브라질은 7:1이라는 충격적인 점수로 독일에 패배하고 말았죠.
축구가 탈모를 유발한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축구는 대표적인 야외운동이죠. 야구와 다르게 모자도 쓰지 않다 보니 자외선을 장시간 받게 됩니다. 자외선은 케라틴층을 파괴하고, 모근을 건조하게 만듭니다. 또 많은 양의 땀은 염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보면 대머리는 노력의 흔적이라고 볼 수도 있겠네요.

사실 축구가 머리에 끼치는 악영향은 이것만이 아닙니다. 헤더는 헤어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지만, 뇌에는 큰 영향을 끼칩니다. 축구선수가 치매에 걸릴 확률은 일반인보다 3.7배 더 높고, 헤더를 많이 해야 하는 수비수의 경우에는 그보다도 더 높죠.
이제 월드컵 시즌입니다. 잠시 모공과 모발의 고민에서 떨어져 공과 발에 집중해보는 건 어떨까요?

 

*

황바울의 머리가 비상 더 보기

황바울의 머리가 비상 (1) 머리가 비상

황바울의 머리가 비상 (2) 통계로 보는 탈모

 

황바울

– 2015 창비어린이신인문학상 동화부문 수상

-2018 대전일보 신춘문예 동시 부문 수상

– 2020 진주가을문예소설 부문 수상

-2021 조선일보 신춘문예 시조 부문 수상

M자 탈모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앞머리 탈모가 생기는 이유는 (M자탈모)? – 2022

앞머리 탈모가 생기는 이유는 (M자탈모)? – 2022

 

남자 헤어 라인 유형-1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남자 헤어 라인
남자 헤어 라인 유형-2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남자 헤어 라인
남자 헤어 라인 유형-3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남자 헤어 라인
여자 헤어 라인 유형-1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여자 헤어 라인
여자 헤어 라인 유형-2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여자 헤어 라인
여자 헤어 라인 유형-3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여자 헤어 라인

 

정상적인 헤어 라인은 어떻게 생겼습니까?

“정상”으로 간주 될 수 있는 헤어 라인 유형은 없습니다. 머리카락이 머리에서 자라는 부분인 헤어라인은 사람마다 매우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어떤 헤어라인은 낮거나 높을 수 있고, 다른 헤어라인은 뾰족하거나 돌출되어 있는 부분이 있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변하지 않는 헤어라인은 정상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특히 남성의 경우 일반적으로 관자놀이 주변에서 시작되는 헤어라인이 빠지는 것이 많이 관찰 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은 점진적이며 빠르게 알아차릴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들에게는 즉시 눈에 띄지 않습니다. 그러나 남성과 여성 모두 패턴형 탈모를 경험할 수 있으며, 연구에 따르면 남녀 모두에게 가장 흔한 유형의 탈모가 바로 M자 탈모입니다.

M자 탈모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아래에서는 각 유형의 헤어라인이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어떻게 보이는지, 그리고 헤어라인이 줄어들면 그 모양이 어떻게 바뀌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낮은 헤어라인

눈썹에 가까운 헤어라인은 낮은 것으로 간주되어 얼굴과 이마가 작아 보이는 착시를 줄 수 있습니다. 낮은 헤어라인은 남녀가 비슷하며 두피가 많이 노출되지 않기 때문에 뒤로 밀리더라도 초기에는 눈에 띄지 않을 수 있습니다.

중간 헤어라인

사람들이 “정상” 헤어라인이라고 하면 중간 헤어라인이 떠오를 수 있습니다. 이마의 상단 중앙부터 시작되는 라인이며 탈모가 시작되는 경우 중간 헤어라인이 있는 M자형으로 옆으로 갈수록 머리카락이 더 빠져나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자 높은 이마_높은 헤어 라인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여자 높은 이마
남자 높은 이마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남자 높은 이마

 

높은 헤어라인

높은 헤어라인을 가진 남녀는 이마가 넓어 보입니다. 또 높은 헤어라인은 유전적이거나 탈모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직선

직선 헤어라인은 머리의 자연스러운 곡선을 따르지 않고, 옆으로 90도 각도를 이루는 앞의 직선입니다. 때로는 직선 헤어 라인이 유전 일 수 있지만 때로는 남성 이발로 스타일이 지정됩니다.

종 모양

종 모양의 헤어 라인은 때때로 둥글거나 타원형으로 불리며 거꾸로 된 U 자형을 형성하며 관자놀이의 가장 낮은 부분과 이마 중앙에 종의 문장이 있습니다. 이는 남성이나 여성에게 자연적으로 발생하거나 모발이 빠진 탈모로 인한 결과일 수 있습니다.

삼각형 헤어라인

구부러진 것보다 더 각진 것을 제외하고는 종 모양과 유사하며, 삼각형의 헤어라인은 관자놀이에서 아래쪽에서 시작하여 머리 중앙의 한 지점까지 올라갑니다.

고르지 않은 헤어 라인

한쪽이 다른 쪽보다 높거나 들쭉날쭉하거나 지그재그로 보이는 고르지 않은 헤어 라인을 갖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이것은 유전적이거나 머리카락을 한쪽으로 더 당기는 과도한 스타일링의 결과일 수 있습니다.

카울릭

카울릭은 머리카락의 작은 부분이 주변 머리카락과 다른 방향으로 자라 소용돌이 모양을 만드는 곳입니다. 이들은 일반적으로 헤어라인에서 발견되지만 두피의 어느 곳에서든지 남성이나 여성에게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은 언제 빠지기 시작하나요?

 

탈모_머리카락 빠짐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한 연구에 따르면 남성의 50%가 50세가 될 때까지 탈모를 경험한다고 합니다. 일부는 사춘기가 끝나거나 20대 초반에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을 알아차립니다. 탈모 증상은 매우 일반적인 상태이며 부끄러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드물게 2세 미만의 어린이는 머리카락이 빠지고 딱지가 남는 상태인 삼각형 측두 탈모증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M자 탈모란 무엇인가요?

우리의 헤어 라인은 자연스럽게 구부러진 모양에서 미망인의 봉우리와 카울릭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모양과 크기로 제공됩니다.

헤어라인의 모양이 무엇이든 간에, 그것은 주로 유전적 요인에 의해 유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성의 29.6%와 남성의 32.8%에서 나타나는 형태 유전적 특성으로 알려진 미망인의 봉우리가 있습니다. 당신의 헤어 라인은 또한 당신의 나이와 식이 요법이 원인일 수 있고, 특히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는 탈모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남자 M자 이마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남자 M자 이마 측면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여자 M자 이마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여자 M자 이마 측면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남성과 여성이 헤어라인의 모양에 불만일 수 있습니다. 우리의 헤어 라인은 우리가 거울에서 끊임없이 보는 것이며 우리 주변 사람들에게 보이는 다른 모든 헤어 라인과 비교할 수 있습니다. 많은 헤어라인이 자연적으로 특정 모양일 수 있지만, 많은 사람들은 남성형/여성형 대머리(안드로겐성 탈모)의 초기 징후를 나타내는지 또는 후퇴하는지 여부를 면밀히 관찰할 수 있습니다.

여성의 50% 이상이 일생의 어느 시점에서 탈모를 경험할 것으로 예상되며 남성의 85%도 마찬가지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헤어라인 모양에 대해 불안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많은 여성과 남성이 걱정할 수 있는 그러한 헤어라인 중 하나는 M자 헤어라인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M자형 헤어라인은 머리카락 한 쪽이 이마보다 아래로 내려가고 나머지 두 부분은 정수리 쪽으로 향하여 약간 M자형이 되는 헤어라인입니다. 그것은 미망인의 봉우리처럼 뾰족한 헤어 라인과 약간 유사하게 보일 수 있지만 동일한 것은 아닙니다.

 

widow’s peak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M자형 헤어라인 대 미망인의 봉우리

많은 사람들이 M자형 헤어라인을 미망인의 봉우리와 비교할 수 있으며 둘 다 이마에서 약간 아래로 내려오는 한 부분의 모발을 가지고 있지만 이 두 헤어라인은 같은 것이 아닙니다.

주요 차이점은 미망인의 봉우리가 측면 위로 구부러져 삼각형 중간 지점에서 만나는 반면 M 자형 헤어 라인은 측면을 따라 훨씬 더 정 삼각형 형태를 구성한다는 것입니다.

미망인의 봉우리는 일반적으로 미래의 탈모의 징후가 아니지만 M 자형 헤어 라인은 탈모의 결과 일 수 있습니다.

 

M자 헤어라인의 원인은?

M자형 헤어라인은 일반적으로 탈모와 관련이 있습니다. 머리카락이 점차 M자 모양으로 변하는 것을 발견했다면 다음과 같은 잠재적인 원인이 있습니다.

DHT 남성 탈모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DHT와 남성 탈모의 관계

스트레스 탈모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젊은 남자 탈모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노년 탈모_헤어라인성숙화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o 호르몬: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DHT)은 헤어라인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호르몬이며, 그 수치가 높을수록 남성의 탈모에 영향을 많이 줍니다.

o 스트레스: 이것은 M자형 헤어라인을 초래할 수 있는 탈모의 또 다른 원인입니다. 그러나 스트레스로 인한 탈모(휴지기 탈모라고도 함)는 일반적으로 일시적입니다.

o 나이: 나이가 들거나 사춘기가 되면 헤어라인이 크게 변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뒤로 물러나기 시작하여 M자 모양으로 보이기 시작합니다(헤어라인 성숙화)

 

M자형 헤어라인이 탈모를 의미합니까?

M자형 헤어라인이 항상 당신이 탈모라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지만, 탈모일 수 있다는 강력한 신호입니다. 후퇴하는 헤어라인은 남성에게 매우 일반적입니다. 사실, 남성의 50%가 50세가 될 때까지 헤어라인이 빠지는 것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일부는 심지어 사춘기가 끝나거나 20대 초반에 탈모를 알아차립니다. 탈모는 종종 남성의 경우 Norwood 척도와 여성의 경우 Ludwig 척도로 평가되며, 탈모 척도에서 자신이 어디에 앉았는지 확인하는 좋은 가이드입니다. 예를 들어, M자형 헤어라인은 일반적으로 Norwood 척도에서 2~3단계로 간주됩니다.

하루에 50~100개의 머리카락이 빠지면 정상이나 탈모가 진행되면 정기적으로 그보다 더 많이 빠지게 됩니다. 머리를 감을 때 베개에 머리카락이 더 많이 묻거나 샤워를 하면 더 빠지는 것을 느끼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유전성 탈모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하지만 과도한 탈모는 스트레스나 건강 상태가 원인일 수 있으니 우려되는 경우 의사에게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헤어라인 앞에 작은 머리카락이 몇 개 있는 것은 정상이지만 작고 가는 머리카락이 많이 있는 것은 모낭의 축소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는 탈모가 진행되는 모발의 특징입니다. 또한 탈모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남성형 탈모는 유전적 질환이기 때문에 가족 중 어머니나 아버지에게 탈모가 있으면 탈모의 가능성이 훨씬 크다고 알고 있어야 합니다.

 

탈모 원인_스트레스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탈모 원인_탈모 예방_수면 시간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지속적인 업무 및 재정적 스트레스와 같은 만성 스트레스는 물론 질병 혹은 지인의 사망 등의 스트레스도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형태의 탈모는 일반적으로 일시적이지만 스트레스를 통제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요가와 명상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마음을 진정시키는 몇 가지 좋은 방법입니다. 수면 부족은 탈모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지만 수면 부족은 스트레스의 원인이며 스트레스는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강한 생활 방식의 일환으로 권장되는 하루 7-9시간의 수면을 목표로 삼으십시오.

 

노우드 탈모 단계_뉴헤어의원_inewhair
노우드 탈모 단계

 

헤어라인 성숙화 vs. 헤어라인 후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헤어라인이 변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므로 남성과 여성은 성숙해진 헤어라인을 후퇴하는 헤어라인으로 착각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성숙한 헤어라인은 멀어지는 헤어라인과 같은 징후를 보일 수 있지만, 멈추는 지점이 올 것입니다. 반면, 물러나는 헤어라인은 약간의 불규칙성을 보이며 크게 물러나는 단계와 느려지는 단계를 거칩니다.

 

헤어라인 성숙화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일반적으로 남성형 탈모는 헤어라인이 1.5cm 이상 후퇴하면서 관자놀이 주변이 심하게 후퇴하는 반면, 헤어라인 성숙화를 통해 변화하는 헤어라인은 귀를 넘게 후퇴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헤어라인은 다른 시간과 다른 속도로 성숙합니다. 그리고 체중 증가와 마찬가지로 변화는 너무 점진적이어서 대부분의 남성은 그런 일이 일어나는지 조차 알아차리지 못합니다.

 

다음은 남성형 대머리와 다른 성숙한 헤어라인의 몇 가지 특징입니다.

  • 헤어라인이 상당히 고르게 뒤로 이동하기 때문에 오랜 시간 동안 변화가 눈에 띄지 않을 수 있습니다.
  • 헤어라인은 일반적으로 이마의 가장 높은 주름 위로 1인치 이상 올라가지 않습니다.
  • 헤어라인은 모양이 변경되기 시작하더라도 정의된 상태를 유지합니다. 관자놀이의 머리카락이 조금 더 뒤로 물러나서 앞쪽에 미묘한 V자 모양(과부 꼭대기)이 생기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두피 주변에 다른 모발이 가늘어지거나 빠지는 현상이 없습니다.

 

헤어라인이 성숙해진건가요?

헤어라인이 성숙해지고 있는지 확신이 서지 않는다면 이 3단계 테스트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헤어라인 검사

얼마나 물러나고 모양이 변했는지 관찰하십시오. 어린 시절 헤어 라인이 한 번 앉았던 위치를 결정하려면 눈썹을 들어 이마 주름을 드러내십시오. 가장 높은 주름은 청소년 시기에 헤어 라인이 있던 곳입니다.

당신의 성숙한 헤어 라인은 위쪽 주름 라인에서 최대 1인치 위로 올라갑니다. 새로운 헤어라인이 어린 헤어라인의 모양과 비슷하다면 성숙한 헤어라인일 가능성이 큽니다.

  1. 미망인의 봉우리를 평가하라

성숙한 헤어라인이 미묘한 V자 모양을 형성했지만 헤어라인이 정의된 상태로 남아 있고 대부분 가장자리가 고르다면 성숙한 헤어라인일 가능성이 큽니다. M 자형 헤어 라인이 더 많이 발견되면 미망인의 봉우리를 보고있는 것입니다.

  1. Norwood 척도를 사용하여 탈모 단계를 확인하십시오.

Norwood 척도(때때로 Norwood-Hamilton 척도 라고도 함)는 남성형 탈모의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의사가 사용하는 주요 분류 시스템입니다. 탈모의 7단계를 각각 참조하기 쉬운 이미지로 보여 주며 I 단계는 탈모가 없음을 나타내고, II 단계는 모발선이 성숙해짐을 나타내며 III-VII 단계는 더 심각한 후퇴를 나타내어 대머리로 이어집니다.

 

M 자형 헤어 라인을 교정하는 방법

M자형 헤어라인에 대해 자의식을 느낀다면 이를 숨기거나 완전히 없애는 몇 가지 방법이 있는데 쉬운 방법으로는 헤어 스타일을 바꾸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 얇은 부분이 눈에 띄지 않도록 머리를 면도하십시오.
  • 세련된 퐁파두르, 사이드 스윕 또는 시저 컷으로 머리를 뒤로 넘기세요.
  • 긴 머리의 경우 앞머리를 잘라 헤어라인이 잘 보이지 않도록 합니다.
  • 머리카락 전체를 한쪽으로 빗어서 깊은 부분을 만드십시오.

그러나 머리카락이 다시 자라도록 장려하고 싶다면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약물과 치료법이 있습니다.

 

치료 옵션

헤어라인이 바뀌고 있거나 자연스러운 헤어라인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헤어라인 복원을 위한 의료적 치료 옵션이 궁금할 수 있습니다.

레이저 치료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레이저 치료
모발이식 전후(1)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모발이식 전후
모발이식 전후(2)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모발이식 전후
모발이식 전후(3)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모발이식 전후

 

미녹시딜과 로게인폼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미녹시딜/로게인폼

 

 

  • 레이저 제모는 헤어라인을 더 높게 만들고 이마를 더 뚜렷하게 만들고 싶은 낮은 헤어라인을 가진 사람들이 해볼 수 있습니다.
  • 저 레벨 레이저 요법은 모발 성장을 자극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절차는 이식보다 덜 고통스럽고 안전하고 효과적인 것으로 생각됩니다.
  • 모발 이식은 헤어라인을 더 낮게 보이게 하여 인지되는 이마의 높이와 너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 로게인처럼 일반적으로 탈모에 사용되는 약물이 탈모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로게인은 정수리 탈모에 가장 효과적입니다. 가장 인기 있는 옵션에는 테스토스테론이 DHT로 바뀌는 것을 방지하는 피나스테리드 및 두타스테리드와 같은 경구 정제가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은 미녹시딜과 같은 국소 치료제로 남성이든 여성이든 관계없이 탈모가 발생한 부위에 직접 도포할 수 있는 솔루션도 있습니다.
  • 헤어라인 수술이라고도 하는 이마축소술은 모낭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이마의 일부를 제거하여 헤어라인을 낮추는 것처럼 보이는 선택적 미용 시술입니다.
  • 두피 미세색소침착은 본질적으로 머리카락 모양을 모방하도록 설계된 음영 기술로 헤어라인이나 두피에 문신을 하는 것입니다. 영구적이지만 수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결론

정상적인 헤어 라인은 낮음, 중간, 높음, 미망인의 봉우리 (widow’s peak), 벨 등 다양한 모양으로 형성됩니다. M자 모양을 취하는 후퇴하는 헤어라인도 탈모로 인해 모든 헤어라인에 발생할 수 있으며 유전적으로도 타고 날 수 있습니다.

헤어 라인의 모양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탈모가 진행되는 여부에 관계없이 사용 가능한 약물, 또는 모발이식에 대해 의사와 이야기하거나 헤어 라인을 덜 눈에 띄지 않도록 스타일링하는 게 필요 할 수 있습니다.

 

황바울의 머리가 비상 (2) 통계로 보는 탈모

글: 황바울   감수: 성형외과 전문의 김진오

통계로 보는 탈모

 

통계로 거짓말하기는 쉬워도, 통계 없이 진실을 말하기는 어렵다.

스웨덴의 수학자 안드레예스 둥켈스의 말입니다. 이번에 저는 통계를 통해 탈모에 대해 얘기해보겠습니다. 무엇이 거짓말이고, 무엇이 진실인지 까지도요.

대한민국의 탈모 환자는 몇 명이나 될까요? 국민관심질병통계에 따르면 2019년 기준 23만 3626명입니다.

연도별 탈모 환자 수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그런데 우리는 ‘탈모인 천만 시대’ 같은 말을 많이 듣잖아요? 23만과 천만은 너무나 큰 차이입니다. 왜 이런 차이가 생기는 걸까요?

23만 명은 탈모증 질환으로 건강보험 진료를 받은 인원입니다. 원형탈모증, 안드로젠탈모증, 흉터탈모증 등 일부 병적인 탈모증에만 건강보험이 적용되죠.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노화나 유전적 요인으로 인한 탈모인의 숫자는 제외된 겁니다.

그러다보니 이상한 통계가 또 나옵니다.

2019년 연령별 탈모 환자 비율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연령별 탈모 환자 비율을 보면 10대와 60세 이상이 비슷한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도 또 함정이 있는데, 60세 이상의 인구가 10대 인구보다 두 배 이상 많다는 거죠. 그러니까 탈모 비율로 보면 10대가 60세 이상 세대보다 두 배 이상 높은 게 됩니다. 해석이 왜곡될 가능성이 큰 통계입니다.

그렇다면 천만 탈모는 어떤 근거로 나온 얘기일까요? 한국갤럽이 2019년 전국 성인 1500명을 대상으로 탈모 증상을 겪고 있는지 물은 결과 22%가 ‘현재 탈모를 겪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전국의 성인은 대략 4300만 명 정도였고, 그중 22%라면 천만에 가까운 숫자입니다. 게다가 성인이 아닌 탈모인도 더해질 거고요.

탈모에 대한 비교 조사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남성의 29%, 여성의 15%가 현재 탈모를 겪고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남녀 모두 고연령일수록 그 비율이 높았습니다. 19~29세의 4% 그리고 60대 이상의 37%가 탈모를 겪고 있다는 통계는 10대가 60대 이상 세대보다 탈모를 더 많이 겪고 있다는 통계보다 훨씬 더 설득력이 있어 보입니다.

한국의 탈모 비율을 다른 나라와 비교해보면 어떨까요? 일본의 발모 회사 아데랑스가 1998년부터 2008년까지 총 21개국에서 성인 남성의 탈모 비율을 조사한 결과, 한국은 22.41%로 20위를 차지했습니다.

세계 탈모 순위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상위권 나라에 비하면 절반 수준이었죠.

여기서 한 가지 의문을 제기할 수도 있습니다. 한국갤럽의 조사에 따르면 성인 남성의 탈모 비율은 29%였는데 왜 여기서는 22%냐고요.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고연령일수록 탈모의 비율이 더 높아집니다. 그런데 한국은 고령화 속도가 아주 빠릅니다. 적게는 11년에서 많게는 21년이나 차이가 나는 조사 시기는 분명 그 영향을 받을만 합니다. 또한 조사방식에서의 차이가 통계 결과에 영향을 끼쳤을 수도 있습니다. 한국 갤럽에서는 조사대상자 스스로가 판단하여 대답하게 했습니다. 하지만 아데랑스의 조사는 발모의 후퇴가 명확하게 시작되거나, 정수리부 등의 모발이 확실하게 감소한 것을 조사원이 직접 보고 판정했습니다.

고령화 정도의 차이가 있을 수 있고,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만 서양이 동양보다 탈모 비율이 높은 건 분명해 보입니다. 아시아에서 가장 높은 탈모 비율의 일본은 26.78%, 그다음에 있는 홍콩은 24.68%, 싱가포르는 24.06%, 21개국 중 21위를 차지한 중국은 19.04%에 불과했거든요.

그런데 흥미로운 통계가 하나 더 있습니다. 한국MSD에서 2013년에 발표한 프로페시아 지수죠. 프로페시아는 세계 매출 1위의 남성형 탈모치료제로, 우리나라를 포함한 50개 이상 국가에서 27억 정 이상이 판매되었습니다(2013년 기준). ‘프로페시아 지수’는 해당 국가의 20~39세 남성 한명이 프로페시아를 평균적으로 몇 정 복용했는지 알려주는 지수입니다.

국가별 프로페시아 지수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탈모 비율은 동양이 더 적지만, 탈모치료제는 더 많이 복용하고 있었습니다. 만약 이 지수로 탈모 환자 수를 추정했다면 실제와는 아주 다른 결과가 나왔을 겁니다.

저는 이 모든 통계자료를 종합하여 대한민국의 탈모 비율을 낮추는 획기적인 방법을 찾아냈습니다. 바로 아이를 많이 낳는 겁니다. 그게 여자아이라면 더 좋고요. 제 결론이 살짝 이상한 것 같다고요? 그렇다면 반박하셔도 좋습니다. 단, 통계학적으로요.

 

세상에는 세 가지 종류의 거짓말이 있다. 거짓말과 새빨간 거짓말, 그리고 통계다.(There are three kinds of lies: lies, damned lies, and statistics.)

 

황바울

– 2015 창비어린이신인문학상 동화부문 수상

-2018 대전일보 신춘문예 동시 부문 수상

– 2020 진주가을문예소설 부문 수상

-2021 조선일보 신춘문예 시조 부문 수상

황바울의 머리가 비상 (1) 머리가 비상

글 : 황바울   감수: 성형외과 전문의 김진오

 

안녕하세요, 황바울입니다. 저는 의사가 아니라 작가입니다. 창비어린이 신인문학상 동화 부문, 대전일보 신춘문예 동시 부문, 진주가을문예 소설 부문, 조선일보 신춘문예 시조 부문에서 수상할 정도로 재주가 많죠. 그리고 또… 수상할 정도로 재수가 없어서 20대 초반에 탈모 진단을 받았습니다.
제가 직접 겪은 탈모 이야기를 작년 조선일보 일사일언 코너에 실은 적이 있습니다.

 

탈모_황바울머리가비상_뉴헤어

 

*

머리카락이 비상

 

군대에 있을 때였다. 지나가던 군의관이 나를 빤히 바라보더니 의무실로 불렀다. “이대로 가다가는 너의 5년 후를 장담할 수 없다”고 말했다. 긴장이 될 수밖에 없었다. 그때 나는 임파선 암이 의심돼 조직 검사까지 받은 지 얼마 안 됐을 때였으니까. 도대체 무슨 일이냐는 나의 물음에 군의관은 “탈모”라고 답해줬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군병원으로 외진을 갔다. 암인가 싶었을 때는 민간 병원까지 가서 검사를 받았지만, 탈모는 그렇지 않았다. 피부과 의사는 내가 베레모를 벗자마자 진단을 끝냈다. 탈모가 맞았다.

누군가에게는 청천벽력 같은 일이었겠으나, 나에게는 아니었다. 나는 외모에 신경을 쓰지 않는 편이었다. 매번 같은 옷만 입다 보니 주변에서 옷을 주기도 했고, 머리는 빡빡 밀었다가 길어서 불편해지면 다시 밀기를 중학생 때부터 반복했다. 정말이지 나는 머리카락 따위 없어도 아무런 타격도 없을 거라 생각했다. 지금은 군의관이 장담할 수 없다던 5년보다도 훨씬 오랜 시간이 흘렀다. 내 이마 라인은 강남 아파트 값보다도 더 빠른 속도로 상승했다. 그리고… 머리 따위 뭐가 대수냐고 생각했던 나는 스트레스를 받기 시작했다. 세상 사람들은 의외로 남의 머리에 신경을 많이 썼다. 머릿속에 무슨 생각을 담고 있는지보다 더 신경을 쓰는 것 같았다. 원래 헤어스타일에 신경을 안 쓴다고 항변해도 소용없었다. 머리카락이 없으면 헤어스타일에 신경을 ‘안’ 쓰는 게 아니라 ‘못’ 쓰는 거라고, 작가라면 ‘안’과 ‘못’의 차이를 확실히 알아야 한다고 핀잔을 듣기도 했다. 놀리기도 하고, 안타까워하기도 하고, 더 잃기 전에 빨리 결혼을 해야 한다는 조언을 해주기도 했다.

언뜻 모욕처럼도 들리는 그 얘기들을 듣다 보니 나 역시도 모욕(毛慾)이 생겼다. 인간은 타인의 욕망을 욕망한다는 자크 라캉의 말이 맞는지도 모르겠다. 내가 스트레스를 안 받는 방법은 두 가지다. 머리카락이 나거나, 귀를 막거나. 과연 어떤 게 더 쉬운 일일까?

출처: 조선일보 일사일언

 

이 글이 올라가고 며칠이 지나 탈모 치료 전문병원 원장님께서 도움을 드리고 싶다고 연락을 주셨습니다. 그분이 뉴헤어의원의 김진오 원장님이십니다.
그 후로 10개월 가까이 치료를 받다 보니 자연스레 탈모에 대해 공부하고 글도 쓰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제 글이 의학적으로 옳은지 확신이 없었습니다. 감사하게도 김진오 원장님께서는 제가 쓴 글을 감수해주시겠다고 하셨고, 글을 올릴 창구로 이 블로그를 이용할 수 있게 허락해주셨습니다.
앞으로 탈모에 대한 재미있는 이야기들로 찾아오겠습니다.

탈모가 아닌 탈고만을 걱정할 수 있는 그 날까지! – 황바울

 

 

황바울

– 2015 창비어린이 신인문학상 동화 부문 수상

– 2018 대전일보 신춘문예 동시 부문 수상

– 2020 진주가을문예 소설 부문 수상

– 2021 조선일보 신춘문예 시조 부문 수상

탈모_머리카락빠짐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20대 탈모 그리고 탈모를 예방하는 방법 2022

20대 탈모 그리고 탈모를 예방하는 방법 2022

 

 

20대 탈모_어린이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20대 탈모_10대 탈모_청소년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20대 탈모_성인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20대 탈모 너무 이르다고 생각하시나요? 믿거나 말거나, 최대 70%의 남성이 일생의 어느 시점에서 머리카락이 빠지기 시작합니다. 20세에 대머리가 되기에는 너무 어리다고 느낄 수 있지만 실제로 탈모는 15세 또는 16세부터 시작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것은 해결하고 처리해야 할 문제입니다. 실제로 젊은 분들이 두피문신, 모발이식을 한 경우도 어렵지 않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참고: 청소년 탈모 톺아보기

 

20대 탈모 증상을 겪는게 정상인가요?

20대나 10대에 대머리가 되는 것은 점차적으로 올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거나 헤어라인이 빠지면서 시작됩니다. 하지만 20대에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는 것이 정상인가요? 20대 초반 대머리가 되는 주요 원인 중 하나는 남성형 대머리로 알려져 있습니다. 안드로겐성 탈모라고도 하는 이 유전적 상태는 연령대가 다른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안드로겐성 탈모 상태에 있는 남성은 20대 또는 10대부터 탈모로 고통받을 수 있습니다. 어린 나이에 탈모 증상을 겪는다? 광범위하고 지극히 정상적인 상황입니다.

 

M자 탈모_M자 이마_남성탈모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남자 M자 탈모
남자 정수리 탈모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남자 정수리 탈모
여자 정수리 탈모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여자 정수리 탈모

 

 

 

20대 탈모 : 남성 몇 퍼센트가 탈모가 될까요?

남성들이 옛날보다 더 빨리 탈모가 시작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습니까? 탈모와 헤어 라인 후퇴는 오늘날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해결하려고 하는 큰 문제가 되었습니다. “남자는 몇 살부터 대머리가 되나요?” – 일반적으로 탈모의 가능성은 주로 나이가 들수록 증가합니다. 아래 차트에서 연령대별로 눈에 띄는 탈모의 남성 비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남성 2명 주 1명은 탈모로 고민

 

나이에 비해 눈에 띄는 탈모가 있는 남성의 비율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베이징의 칭화대학교 학생 4,000명을 대상으로 자체 보고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참가자의 거의 60%가 상당한 양의 머리카락이 빠진다고 보고했습니다. 더욱 주목할만한 것은 참가자의 40%가 자신의 올라가는 헤어 라인을 잘 안다고 답했고, 응답자의 25%는 가족이나 친구가 알려줄 때까지 탈모를 눈치채지 못했다고 응답했습니다. 20대의 사람들이 탈모가 있다는 것을 알 때쯤이면 이미 탈모 상태가 진행되어 있는 상태라는 점에서 상당히 놀라운 일입니다.

20대 남성의 몇 퍼센트가 탈모를 겪고 있는지 명확히 알아보겠습니다. NHS에 따르면 남성형 대머리(MPB)로 고통받는 남성의 25%는 20-21세가 되기 전에 모발이 빠지기 시작합니다. 또한 50세까지의 남성의 절반 정도에 영향을 줍니다.

 

남성형 대머리 탈모 비율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두피에 대머리 반점을 유발하는 또 다른 유형의 탈모인 원형 탈모증은 15~29세의 사람들에게 매우 만연합니다. 평균적으로 영국에서는 1000명 중 2명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인종, 인종 및 대머리에 관한 흥미로운 통계를 살펴보고 어떤 인종이 가장 대머리가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남성형 대머리는 모든 인종과 민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몇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백인 남성이 가장 높은 MPB 비율을 기록했으며 아프리카계 미국인, 중국인, 일본 남성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아메리카 원주민 남성의 대머리 비율은 세계에서 가장 낮습니다.

 

인종별 남성형 탈모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또한 통계에 따르면 탈모를 겪는 인구가 가장 많은 11 개국이 있습니다.

국가별 대머리 비율:

  1. 체코는 남성의 42.79%가 탈모증상이 있다고 응답하며 국가 목록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2. 스페인 : 약 42%
  3. 독일 : 약 41%
  4. 프랑스 : 약  39%
  5. 영국 : 5번째로 많은 수입니다 – 39.23 %
  6. 미국 : 39.04%
  7. 이탈리아 :  39.01%
  8. 폴란드 : 38.34%
  9. 네덜란드 : 37.93%
  10. 캐나다 : 37.42%
  11. 러시아 : 32.39%

 

왜 20대에 머리가 빠지는 걸까요? 그리고 탈모가 시작되면 머리 상태를 다시 되돌릴 수 있을까요?이전에 언급한 바와 같이, 영구적 또는 일시적인 탈모로 이어질 수 있는 젊은 남성의 탈모에는 수많은 개별 원인이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일시적인 탈모는 멈출 수 있지만 영구 탈모를 되돌릴 방법은 없습니다.

참고: 탈모인이 사회 생활 시 느끼는 심리적 부담감

 

“남자는 왜 대머리가 되는가?” 궁금하시면 아래 글을 읽어보세요.

 

대머리 남자_탈모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남자_대머리_탈모치료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엑스톡스 전후4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엑스톡스 치료 전후

 

  1. 남성형 탈모/유전

MPB는 대머리가 되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MPB는 한 사람의 가족에게서 유전될 수 있으며 남성의 98.6%, 여성의 64.4%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 유전적 조건에서 남성은 10대와 20대부터 탈모를 겪기 시작합니다. 이것은 정상적인 상황이며 불행히도 MPB에 대한 치료법은 없습니다. 결과적으로 MPB는 영구적인 모발 손실을 유발합니다.

 

건강한 식단_식이 요법_다이어트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1. 열악한 영양 및 식이 요법

영양 부족, 급식 다이어트 및 낮은 수준의 비오틴, 철, 마그네슘, 칼슘, 아연, 비타민 A, B 복합 비타민은 탈모와 헤어 라인 후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강한 음식을 먹고 모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충분한 비타민을 섭취해야 합니다.

 

다이어트_체중 감소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https://baldingblog.co.kr/3249

  1. 체중 감소

어떤 경우에는 체중 감소로 인해  일시적인 탈모가 되고, 물리적 스트레스로 인해 모낭이 비활성 단계로 이동하도록 할 때 나타나며 휴지기 탈모라고 합니다.

참고: 왜 다이어트를 중단했는데도 머리가 빠지는 걸까?

  1. 스트레스

가늘어지는 머리카락과 탈모도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요즘 젊은이들은 장기적인 높은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는 상황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많은 대학원생들이 공부하는 동안 일시적인 탈모 증상을 경험 합니다. 스트레스 관련 탈모는 일시적일 수 있지만 남성형 대머리와 같은 다른 형태의 탈모를 가속화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 스트레스, 진짜로 탈모의 원인으로 밝혀지다

 

알코올_음주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흡연_탈모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1. 알코올

부적절한 알코올 사용은 20세 대머리의 또 다른 원인입니다. 의사는 음주량을 고려하고 알코올 사용을 적당한 수준으로 유지할 것을 권장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형태의 탈모도 일시적인 것으로 간주됩니다.

  1. 흡연

통계적으로, 영국의 모든 흡연자의 3분의 2가 10대에 담배를 피우기 시작하며 많은 의사가 20대 초반 남성의 탈모에 대한 흡연의 영향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우연이 아닙니다.

  1. 건강 상태

갑상선 질환과 원형 탈모증(자가 면역 질환) 및 백선과 같은 두피 감염과 같은 여러 의학적 상태도 탈모의 원인으로 여겨집니다. 성공적인 치료 후에 머리카락이 다시 자랄 가능성이 있습니다.

참고: 안좋은 생활습관도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나요?

 

보시다시피, 남성형 대머리는 탈모의 가장 광범위한 형태 중 하나입니다. MPB는 되돌릴 수 없는 영구적인 탈모를 유발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스트레스, 흡연, 부적절한 음주, 영양 부족 및 식이 요법, 빠른 체중 감소 및 특정 의학적 상태와 관련된 다른 형태의 탈모와는 달리 정상적인 상황입니다. 대머리의 정확한 원인을 이해하려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20대 탈모 단계와 징후는?

탈모는 지속적인 과정이며 매일 50에서 100개의 머리카락이 빠지는 건 지극히 정상입니다. 그러나 20세에 나타나는 탈모의 징후가 있습니다(18세, 20세, 22세 등에도 동일함). 이는 정상적인 양의 머리카락이 빠지고 있는지 또는 대머리가 되고 있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탈모_머리카락빠짐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엑스톡스 전후3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엑스톡스 치료 전후

 

 

  1. 점차적으로 가늘어지는 머리카락

경미하거나 중등도의 탈모 증상인 모발 가늘어짐 은 머리 정수리쪽과 관자놀이 주변에 먼저 나타납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부분은 머리에 두피가 보이기 시작하는 반점으로 나타납니다. 그러나 점차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면 MPB 상태가 아닌 경우 원인을 정확히 찾아내고 성공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원형 탈모1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원형 탈모
원형 탈모2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원형 탈모

 

  1. 여러 군데에 분포된 두피 반점(원형탈모)

이러한 형태의 탈모는 일반적으로 두피에만 영향을 미칩니다. 주로 머리의 특정 부위에 갑작스런 대머리가 나타날 수 있으며, 그 원인은 일반적으로 자가면역 반응입니다.

  1. 전신 탈모

암에 대한 화학 요법과 같은 일부 의학적 치료는 전신의 모발을 잃을 수 있지만 이것은 일시적인 탈모 형태이며 일정 기간 후에 모발이 다시 자랍니다.

이것들이 탈모가 진행되는 5가지 주요 징후이며 탈모 단계에도 관심이 있다면 아래 글을 보시면 됩니다.

의사가 탈모의 심각성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평가 척도인 Hamilton-Norwood 척도에 따르면 남성형 탈모는 7가지 주요 단계로 나뉩니다.

 

해밀턴 탈모 단계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1단계. MPB의 첫 번째 단계에서는 헤어라인의 현저한 후퇴가 없습니다.

2단계. 관자놀이 주변에 약간의 헤어라인 후퇴가 관찰되는 단계입니다.

3단계. M, U 또는 V 모양과 유사한 관자놀이 주변에 깊은 후퇴가 보입니다.

3단계 정점. 두피 꼭대기(정점)에 심한 탈모가 나타납니다.

4단계. 2개의 영역이 이전 단계보다 점차 커지지만 여전히 머리카락 띠로 구분됩니다.

5단계. 탈모 부위를 연결하는 모발 띠가 가늘어지기 시작하여 “말굽”이라는 헤어라인을 만듭니다.

6 단계. 가마에 매우 얇은 머리카락 만 남습니다.

7단계. 마지막 단계에서는 정수리 부분이 완전히 대머리가 되고 옆머리 부분에 가는 모발 띠만 보입니다.

 

탈모가 진행되는 것을 멈추기 위한 방법

탈모의 원인, 단계 및 징후에 대한 모든 필요한 정보를 보았습니다. 이제 대머리에 대처하는 방법에 가장 관심이 있을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탈모를 막 시작한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가장 바람직한 해결 방법은 진행된 탈모 상태를 다시 되돌리는 것입니다. 그러나 어떤 종류의 치료를 시도하기 전에 적절한 전문적인 조언을 얻고 향후 발생할 수 있는 건강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의사를 만나는 것이 적절합니다.

불행히도 많은 경우 탈모는 되돌릴 수 없으며 대머리를 숨기거나 머리를 제모하고 어린 나이에 탈모에 대처하는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모자를 쓰거나 머리를 짧게 유지하는 것과 같이 탈모 사실을 숨기는 몇 가지 잘 알려진 방법이 있으나  어느 것도 영구적인 해결책이 아닙니다.

 

엑스톡스 전후1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엑스톡스 치료 전후
엑스톡스 전후2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엑스톡스 치료 전후

비타민A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비타민D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비오틴_B7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탈모가 진행되는 것을 멈추기 위한 여러가지 조언을 드리겠습니다.

참고: 탈모약, 어떤 것이 가장 효과 있나요? 탈모 치료약 베스트5

 

  1. 지중해식으로 먹기

2018년 연구를 보면 생 야채와 허브를 먹으면 안드로겐성 탈모(여성형 탈모 또는 남성형 탈모)를 늦출 수 있다고 합니다.

연구에서 바질, 채소를 일주일에 3일 이상 많이 먹었을 때 좋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1. 단백질

모낭은 케라틴(단백질)이 대부분입니다. 100명의 탈모 환자를 대상으로 2017년 연구에서는 단백질 구성 요소인 아미노산을 포함한 영양 결핍을 지적한 바가 있으니 적절한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구자들은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언급하지만 단백질이 풍부한 식단을 섭취하면 탈모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고,  계란, 견과류, 콩, 생선과 저지방 유제품과 닭고기같은 건강한 단백질을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타민 A

모발 성장 속도를 증가시키는 레티노이드의 일부가 비타민A입니다.  피지 생성을 돕기 때문에 두피와 모발을 유지할 수 있으니 고구마, 시금치같이 비타민 A가 많이 들어간 음식을 추천합니다.

  1. 종합 비타민

비타민 A, B, C, D 모두 모발 성장과 유지, 특히 세포 회전율에 중요합니다.

  1. 비타민 D

2018년 한 연구에서는 비타민 D가 흉터가 없는 탈모증과 관련이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매일 800~1000IU를 복용하는 것을 의사와 이야기해보세요.

  1. 비오틴

지방산 합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비오틴이 부족하면 모발 수명 주기에 필수적이고  부족하다면 탈모가 올 수 있습니다. 하루에 3~5밀리그램 복용을 의사와 이야기해보면 좋습니다.

  1. 쏘팔메토

쏘팔메토는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유지하는 데 좋습니다. 2004년 한 저널에서 쏘팔메토를 매일 200mg 복용한 참가자 중 약 60%가  머리카락 성장이 개선됐다고 합니다. 

참고: 오일이나 허브를 이용한 탈모 치료의 효능(쏘팔메토 등)

  1. 인삼

모발 성장 촉진에 좋은 식물 화학 물질이 들어 있습니다.  추가 연구가 필요한 부분이나 의사와 상의하여 이 성분이 함유된 국소 용액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머리감기(샴푸)_순한 샴푸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코코넛 오일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올리브 오일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1. 머리감기(샴푸)

매일 머리를 감으면 두피를 깨끗하게고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어서 탈모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핵심은 순한 샴푸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독한 샴푸제는 모발을 건조시키고 끊어지게 하여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참고: 탈모, 두피염을 부르는 잘못된 머리감기 습관 6가지

  1. 코코넛 오일

2018년 연구를 보면 코코넛 오일이 자외선(UV) 노출과 헤어 스타일링으로  인한 모발 손상을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코코넛 오일 속 라우르산은 모발의 단백질을 결합하는 데 도움이 되고, 모발의 뿌리와 가닥이 끊어지지 않도록 보호합니다. 코코넛 오일로 두피 마사지를 하면 혈류를 촉진하고 재성장에 도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1. 올리브 오일

모발을 컨디셔닝하고 건조과 손상으로 보호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지중해식 식단의 핵심 성분이기도 합니다.

  1. 부드러운 스타일링

머리카락의 뿌리를 잡아당겨 잠재적으로 과도하게 흘러내릴 수 있는 꽉 묶은 머리띠나 포니테일은 건너뛰십시오. 과한 고데기, 스타일러 사용도 안 좋을 수 있습니다.

  1. 모발 처리

파마염색과 같은 화학 요법도 두피, 모발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암모니아, 과산화물, 파라페닐렌디아민(PPD)이 없는 염색약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준위레이저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미녹시딜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1. 레이저 치료

저레벨 레이저는 모발 밀도를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표피 줄기 세포를 자극하여 유전 탈모나 화학 요법으로 인한 탈모인 경우 효과가 있습니다.

참고: 유형별 탈모치료 보기

  1. 혈소판이 풍부한 혈장

혈소판이 많은 혈장(PRP)을 두피에 주입하면 탈모 부위의 성장을 자극해 도움이 됩니다. 원심분리기를 통해 혈액에서 혈소판을 분리한 다음 두피에 주입하는데,  2017년 한 연구를 보면 11명의 참가자가 네 번의 세션 후에 적은 숱 부분이  30% 성장하였습니다.

 

 

 

 

 

  1. 미녹시딜

Mayo Clinic에 따르면 여성의 약 2/3에게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부작용으로는 두피 자극과 도포 부위의 여드름이 있습니다. 드물게 불규칙한 심장 박동과 흐린 시력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프로페시아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아보다트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1. 피나스테리드

프로페시아라고도 알려져 있는데, 탈모를 늦추고 모발 성장 촉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Mayo Clinic에 따르면 남성용으로 승인되었으며 임신 혹은 임신 가능성이 있다면 피해야 합니다.

참고: 탈모약, 나이에 따른 효과 차이가 있나요?

참고: 프로페시아 vs 아보다트, 어떤 약이 더 효과 좋을까?

 

 

  1. 에센셜 오일

1998년 연구 Trusted Source는 원형 탈모 86명을 두 그룹으로 나눴습니다. 그 중 하나는 시더우드 오일을 라벤더와 로즈마리와 혼합하여 두피에 바르는 것이었습니다. 7개월 후 43%가 상태가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라벤더, 레몬그라스, 페퍼민트 오일이 추가로 고려될 수 있고, 호호바 또는 포도씨 오일 2테이블스푼과 혼합하고 10분 동안 두피에 바르고 씻으십시오.

  1. 양파 주스

원형 탈모를 가진 사람이 생 양파 주스를  하루에 두 번 정도 바르면 다시 머리카락이 났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2014년 소규모 연구에서 주스는 참가자의 거의 87%에서 성장을 촉진했으나, 매우 제한적인 연구라는 점을 주의해주세요. 

 

두피 마사지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요가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1. 마사지

두피 마사지가 좋다는 것은 알지만 모발 성장에도 도움이 될까요? 아마도 그렇습니다. 2016년 한 소규모 연구 Trusted Source에서는 참가자들이 24주 동안 하루에 단 4분의 마사지만으로도 결과를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참고: <MTS 탈모치료> 보러 가기

  1. 요가

스트레스로 인한 탈모에 요가에 좋을 수 있습니다. 아래로 향하는 개, 앞으로 구부리기, 낙타 자세, 어깨 일어서기, 물고기 자세, 무릎 꿇는 자세같이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요가를 통해 탈모를 예방해볼 수 있겠습니다.

참고: 운동을 하면 탈모가 심해질까?

 

 

22. 탈모주사 엑스톡스

남성형 유전성 탈모 치료에는 프로페시아, 아보다트 – 피나스테리드, 두타스테리드-가 기본이고 이는 DHT 생성을 막는 기전의 역할을 합니다. 반면 모낭주사, 탈모주사 는 모발의 성장기 촉진을 유도합니다. 두 가지 치료법의 가자의 장단점이 있지만 병행하여 시너지를 노리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확산성 탈모, 여성형 탈모, 스트레스 탈모에서 약은 한정적이라 탈모주사의 필요성이 더 커집니다. 자세한 내용은 <엑소좀, 보톡스 : 탈모치료의 새로운 핵심 치료제 2022>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탈모 주사_탈모 치료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탈모 주사 치료
머리카락 빠지는 양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whair

여성 탈모 : 어떤 것이 다를까? 2022

여성 탈모 : 어떤 것이 다를까? 2022

 

여성 탈모(1)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여성 탈모
여성 탈모(2)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여성 탈모

 

여성 탈모 ?

여성 탈모 : 여성이 예상치 못한 심각한 모발 탈락과 손실을 경험할 때입니다. 일반적으로 사람은 하루에 50~100개의 머리카락이 빠집니다. 이 정도의 모발 탈락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일부 머리카락은 빠지고 다른 머리카락은 자라납니다. 이런 균형이 깨질 때(머리가 더 많이 빠지고 덜 자라는 경우) 탈모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모발 탈락은 탈모와는 다릅니다. 탈모의 의학 용어는 “탈모증”입니다.

머리카락은 손바닥, 발바닥, 입술 또는 눈꺼풀이 아닌 거의 모든 피부 표면에서 자랍니다. 가볍고 가늘고 짧은 머리를 연모(vellus hair)라고 합니다. 말단/안드로겐 모발은 더 두껍고 더 어둡고 더 깁니다.

 

모발 성장주기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모발 성장주기

모발 성장주기란 무엇입니까?

머리카락은 세 가지 주기를 거칩니다.

  • 성장기(성장기)는 2년에서 8년까지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이 단계는 일반적으로 머리에 있는 머리카락의 약 85~90%를 포함합니다.
  • 퇴행기(전환기)는 모낭이 수축하는 기간으로 약 2~3주가 소요됩니다.
  • 휴지기(휴지기)는 2~4개월 정도 소요됩니다. 이 단계가 끝나면 머리카락이 빠집니다.

속눈썹, 팔다리 털, 눈썹과 같은 짧은 모발은 약 1개월의 짧은 성장기를 갖습니다. 두피 모발은 최대 6년 또는 그 이상 지속될 수 있습니다.

 

여성 탈모 종류는?

성장기 유출, 휴지기 유출 및 FPHL의 세 가지가 있습니다.

  • 성장기 유출: 이것은 성장하는 모낭을 손상시키는 약물(화학요법과 같은)에 의해 발생합니다.
  • 휴지기 탈모: 모발이 빠지는 단계인 휴지기에 도달하는 모낭의 수가 증가하여 발생합니다.
  • 여성형 탈모(FPHL): 이 유형이 가장 흔합니다. 머리 위쪽과 옆머리가 가늘어집니다.

 

여성형 탈모는 어떠한 기전으로 진행되나요?

 

모낭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모낭

 

 

FPHL에서는 점진적인 모낭의 소형화 및 말단 모낭의 연질 모낭으로의 전환이 일어납니다. 이런 연질화 된 모낭은 성장기 단계가 감소하고 짧고 가는 모간을 생성하기 때문에 모발 주기가 단축됩니다. 남성과 달리 미세화가 획일적이고 강렬하지 않기 때문에 아주 드문 경우를 제외하고는 완전한 탈모 부위가 없습니다.

FPHL이 있는 일부 여성의 경우 안드로겐 대사 변화의 증거가 있지만 모든 경우에 과도한 안드로겐 생성이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혈청 테스토스테론은 대부분의 환자(6-8)에서 정상이므로 “여성 안드로겐성 탈모”보다 여성형 탈모라는 용어가 더 선호됩니다. 정상 안드로겐 수치에 대한 모낭의 민감도 증가는 안드로겐 과다증이 없는 환자에서 질병의 발병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문제를 더욱 복잡하게 하기 위해 패턴화된 두피 탈모증을 나타내는 안드로겐 무감각 증후군 또는 알파 환원효소 결핍증이 있는 개인이 있습니다. 이것은 남성형 탈모와 달리 FPHL이 안드로겐이 없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최근 설문조사에 기반한 연구에서는 안드로겐 치료가 일부 여성의 FPHL을 개선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연구는 유방암 발병률에 대한 피하 테스토스테론 임플란트의 효과에 대해 폐경 전후 1년 환자를 모니터링했습니다. 모발 숱이 평가되었고 모발 가늘어짐을 호소한 환자의 63%가 치료로 모발이 다시 자라고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안드로겐 수치가 상승하면 안드로겐 과다증 자체가 FPHL을 필연적으로 유발하지 않는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지만 이러한 호르몬의 역할은 매우 분명합니다. 안드로겐이 탈모를 유발하는 기전은 사이토카인의 생성 증가와 관련이 있으며, 이는 모발이 휴지기로 들어가고 진피유두가 노화되도록 유도합니다.

 

여성형 탈모도 유전되나요?

 

여성 탈모 유전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FPHL의 유전성은 여전히 ​​불분명합니다. FPHL은 아마도 다유전자 질환일 수 있지만 원인 유전자는 확립되지 않았습니다. 남성형 탈모에 대한 두 가지 주요 감수성 유전자 중 하나인 X 염색체의 안드로겐 수용체 유전자 EBA2R의 다형성은 최근에 조기 발병 FPHL과 관련이 있습니다. 아로마메이트 유전자 CYP19A1의 역할이 보고되었지만 보다 최근의 연구에서는 이 결과가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다른 연구에서 확인된 바로는 스테로이드 5-알파-환원효소 동형 유전자 또는 성 스테로이드 호르몬 수용체와 FPHL 사이에도 연관성이 없었습니다. 또한, 멜라노코르틴 4 수용체 유전자와도 연관성이 없었습니다.

 

스트레스_여성탈모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체중감소_다이어트_여성탈모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FPHL은 약물, 급성 스트레스 요인, 체중 감소, 분만 및 노르에티스테론, 레보노게스트렐 및 티볼론과 같은 프로안드로겐 효과가 있는 호르몬 요법과 같은 휴지기 유출을 유발하는 조건에 의해 종종 촉발되고 악화됩니다.

 

여성 탈모 얼마나 흔한가요?

 

젊은 여성 이미지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중년 여성 이미지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많은 사람들은 탈모가 남성에게만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여성의 50% 이상이 눈에 띄는 탈모를 경험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여성 탈모의 가장 중요한 원인은 여성형 탈모(FPHL)이며, 이는 민감한 여성의 약 1/3에 영향을 미치며, 이는 미국에서 약 3천만 명의 여성에 해당합니다. 또한, 30세 전후의 여성의 12%, 60세에서 69세 사이의 여성 인구에서 30-40%의 발생률이 보고되었습니다. 이 상태는 일반적으로 다양한 임상 중증도와 진행률로 사춘기 이후에 나타나지만 모든 연령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찍 나타날수록 탈모 양상이 더 강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어떤 여성이 탈모를 경험할 가능성이 높습니까?

모든 소녀 또는 여성은 탈모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아래 글에 해당되는 여성 에서 더 일반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엄마와 아기_출산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포니테일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여성 탈모 그리고 근거 없는 이야기

탈모에 대한 근거 없는 이야기는  여러가지 가 있습니다. 아래 목록은 사실이 아닙니다.

샴푸 많이 하면 탈모_뉴헤어_inewhair

염색 많이 하면 탈모_뉴헤어_inewhair

모자쓰면 탈모_뉴헤어_inewhair

가발 쓰면 탈모_뉴헤어_inewhair

여성 탈모 일반적인 원인

 

다이어트 탈모_휴지기 탈모_뉴헤어_inewhair

  • 헤어 스타일: 묶은 포니테일, 땋은 머리 또는 옥수수 줄과 같이 머리카락이 뿌리를 당기는 방식으로 배열되면 모발 스타일이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탈모를 견인성 탈모라고 합니다. 모낭이 손상되면 손실이 영구적일 수 있습니다.
  • 비타민 결핍.
  • 다이어트(급속한 체중 감소).
  • 제한적인 식단.
  • 과도하게 처리된 두피 모발(파손).

 

성장기 탈모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 화학 요법, 방사선 요법 및 일부 약물을 포함한 독성 물질. 이들은 신체 어느 곳에서나 발생할 수 있는 갑작스러운 탈모를 유발합니다. 그것은 성장 단계의 모발에 발생합니다. 때로는 모낭이 손상되면 이러한 유형의 탈모가 영구적일 수 있습니다.

휴지기 탈모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 극심한 육체적 스트레스 또는 신체 충격: 일시적인 탈모를 일으킵니다. 이 범주에는 체중 감소, 수술, 빈혈, 질병 및 출산과 같은 사건이 포함됩니다.
  • 극심한 정서적 스트레스: 정신 질환,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 등
  • 갑상선 질환.
  • 약물 및 보조제: 혈압약, 통풍약 및 고용량 비타민 A.
  • 임신, 출산, 폐경 또는 피임약으로 인한 호르몬 변화.

 

FPHL(여성형 탈모)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 유전자: 가족의 유전자로 인해 정수리의 모발이 가늘어질 수 있습니다.
  • 노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호르몬이 변화하여 탈모 증상이 유발 될 수 있습니다.
  • 폐경: 이러한 유형의 탈모는 폐경기 동안 에스트로겐이 손실될 때 종종 악화됩니다.

 

탈모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조건

원형 탈모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원형 탈모

 

여성의 탈모와 갱년기의 관계는?

 

여성호르몬 감소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폐경기 동안 머리카락에 두 가지 중 하나가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에 머리카락이 없었던 부위에서 머리카락이 자라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또는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을 야기할 수 있는 한 가지 원인은 폐경기 동안 호르몬 수치가 변화되기 점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수치가 감소하여 남성 호르몬인 안드로겐의 효과가 증가합니다. 폐경 동안과 이후에는 모낭이 수축하기 때문에 모발이 가늘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머리카락은 더 천천히 자라며 더 쉽게 빠지게 됩니다.

 

여성의 탈모 증상은?

 

머리카락 빠지는 양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whair

  • 브러시, 바닥, 샤워실, 베개 또는 세면대에서 매일 더 많은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을 봅니다.
  • 점점 넓어지는 정수리 부분을 포함하여 가늘거나 빠진 머리카락으로 인하여 눈에 띄는 두피 반점을 봅니다.
  • 두피 피부가 모발 사이로 비침.
  • 포니테일로 머리를 묶는 경우 볼륨이 전보다 더 줄어든 것을 봅니다.
  • 머리카락이 쉽게 끊어지는 것을 봅니다.

 

의사는 탈모를 진단하고 분류하기 위해 어떤 질문을 할 수 있나요?

 

뉴헤어 김진오원장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r
뉴헤어모발성형외과 김진오원장
뉴헤어 고용욱원장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r
뉴헤어모발성형외과 고용욱원장
뉴헤어 김용빈원장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r
뉴헤어모발성형외과 김용빈원장
  • 어떤 종류의 헤어 제품을 사용합니까?
  • 어떤 머리 스타일을 합니까?
  • 어떤 종류의 음식을 먹습니까? (단백질은 모발 성장에 중요)
  • 머리카락을 뽑는 습관이 있습니까? (trichotillomania)?
  • 직계 가족 중 탈모를 경험한 사람이 있습니까?
  • 당신의 삶에 스트레스를 주는 일이 있습니까?
  • 어떤 약과 보충제를 매일 복용합니까?
  • 이전에 탈모가 발생한 적이 있습니까?
  • 식단에 어떤 음식이 있습니까?
  • 머리카락이 빠진 지 얼마나 되었습니까?
  • 더 많이 흘리셨습니까?
  • 눈썹과 같이 두피 이외의 부위에 탈모가 발생한 적이 있습니까?
  • 탈모 증상을 악화시키는 것이 있습니까?
  • 탈모 증상을 개선하는 것이 있습니까?
  • 탈모가 간헐적으로 발생했거나 계속 지속되었습니까?
  • 모발 성장이 변했는지 알아차렸습니까?
  • 머리카락이 더 자주 끊어졌습니까?

 

여성의 탈모는 어떻게 치료됩니까?

치료는 탈모의 원인에 따라 다릅니다.

탈모 주사 치료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탈모 주사 치료
비오틴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모발 영양제 비오틴
저준위 레이저 치료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저준위 레이저 치료
  • 스트레스나 임신과 같은 호르몬 변화로 인한 손실의 경우 치료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탈모는 일정 시간이 지나면 멈춥니다.
  • 머리를 꽉 묶거나 포니테일로 묶거나 특정 화학 물질을 사용하는 것과 같은 헤어 스타일링 방식으로 인해 탈모가 발생한 경우, 치료는 손상을 유발한 일을 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 영양 결핍으로 탈모 증상이 생긴 경우 보충제를 섭취하라는 지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매일 종합 비타민제와 3~5mg의 비오틴을 섭취하라는 지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Minoxidil(Rogaine®)은 FPHL 치료용으로 승인되었습니다. 2% 또는 5% 용액은 상점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단, 지시사항을 정확히 따라야 하며 제품을 무기한 사용해야 합니다. 임신 중이거나 임신을 계획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인 경우 이 제품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 저 선량 레이저는 FPHL 치료용으로 미국 FDA의 승인을 받았습니다.
  • 엑소좀과 보톡스를 이용한 탈모 주사 치료가 있습니다
  • 두피에 점을 찍어 모발이 빈 부분을 커버하는 두피문신을 하기도 합니다.
여성 엑스톡스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여성 엑스톡스 탈모치료
여성 엑스톡스(2)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여성 엑스톡스 탈모치료
여성 엑스톡스(3)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여성 엑스톡스 탈모치료

 

여성의 탈모에 대해 연구되었지만 승인되지 않은 기타 약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여성 두피문신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여성 두피문신 SMP
여성 두피문신(2)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여성 두피문신 SMP

 

폐경 전 여성은 피임 없이 탈모 치료를 위한 약물을 복용해서는 안 된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녹시딜과 피나스테리드를 포함한 많은 약물은 임산부나 임신을 원하는 여성에게 안전하지 않습니다.

모발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단백질이 풍부한 혈장(PRP)을 주입하기도 합니다. PRP는 일반적으로 환자의 혈액으로 만들어집니다.

 

치료의 합병증/부작용이 있습니까?

미녹시딜은 두피를 자극하여 건조, 비듬, 가려움증 및/또는 발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일이 발생하면 피부과 의사에게 진찰을 받으십시오.

미녹시딜을 사용하면 두피 이외의 다른 부위(예: 뺨과 이마)에서 모발이 자라는 것을 볼 수도 있습니다. 미녹시딜 도포 후 세안을 하고, 도포 시 다른 부위를 피하도록 합니다.

 

여성 탈모 예방법

질병, 노화, 유전 또는 부상과 같은 신체적 스트레스 요인으로 인해 탈모를 완벽히 예방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다만 비타민, 미네랄 및 단백질과 관련하여 필요한 영양소를 제공하는 건강한 식단을 섭취하면 일정한 종류의 탈모 증상의 유발을 막을 수 있습니다.

 

탈모 여성 예후와 전망은?

진단에 따라 예후가 결정됩니다.

  • 성장기 및 휴지기 탈모는 시간이 지나면 멈출 수 있습니다.
  • 탈모를 유발시키는 질병을 겪고 있는 경우 질병을 치료하면서 탈모 증상도 호전이 됩니다.
  • 탈모증의 조기 치료는 가늘어지는 속도를 감소시키고 재성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탈모 자체가 위험한 것은 아니지만 탈모가 있는 여성은 외모의 변화에 ​​매우 화를 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부정적인 감정은 자존감과 사회 생활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FPHL은 대사 증후군, 내분비 장애 및 당뇨병을 포함한 상태와 관련될 수 있습니다.

 

여성 탈모 대처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여러가지 스스로 시도 해볼 수 있는 일이 있습니다.

  • 머리카락을 염색하면 가닥에 볼륨이 더해져서 머리카락이 더 풍성해 보입니다.
  • 머리를 감을 때처럼 머리를 마사지하면 두피와 모낭으로 가는 혈류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 머리를 짧게 자르고 레이어를 추가하면 머리가 더 풍성해 보일 수 있습니다.
  • 올바른 종류의 샴푸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황산염 세제를 사용하지 않고 볼륨을 추가하는 샴푸를 찾으십시오.
  • 적시에 적절한 종류의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모발이 젖은 상태에서 덧발라 볼륨감을 더해주는 제품도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많은 제품을 사용하면 무게가 늘어날 수 있습니다.

 

언제 의료 상담을 해야 하나요?

탈모가 보이면 가능한 한 빨리 피부과 의사의 진찰을 받으십시오. 빨리 치료할수록 더 효과적입니다.

 

의사에게 어떤 질문을 해야 합니까?

  • 탈모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 하루에 몇 가닥의 머리카락이 빠지나요?
  • 어떤 유형의 탈모를 가지고 있습니까?
  • 탈모가 영구적입니까?
  • 나에게 가장 좋은 치료법은 무엇입니까?

탈모는 유전적 요인, 질병 또는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시도할 수 있는 몇 가지 치료법이 있으며 전문 피부과 전문의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탈모는 치료를 빨리 시작할수록 더 좋기 때문에 문제를 발견하는 즉시 의사에게 진료를 요청하십시오.

MTS 더마롤러_뉴헤어의원_inewhair

MTS 탈모치료 Microneedle Therapy System 2022

MTS 탈모치료 Microneedle Therapy System 2022

MTS 탈모치료 정의와 원리와 효과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탈모는 성별을 불문하고 개인의 자존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최근 들어 탈모치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탈모는 흉터가 생기는 정도와 모낭이 파괴되는 정도에 따라 반흔성(scarring)과 비흉터성(nonscarring)으로 나눌 수 있으며 반흔성 탈모는 모낭에 영구적인 손상을 주기 때문에 치료가 불가능합니다. 반대로 흉터가 없는 비흉터성 탈모는 치료할 수 있습니다. 흉터가 없는 탈모의 예로는 안드로겐성 탈모증(AGA), 원형 탈모증(AA) 및 휴지기 탈모증이 있습니다.

탈모는 평생 성인의 50% 이상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인 미용 문제입니다. 약물 및 비 약물 치료가 종종 많은 탈모 장애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안드로겐성 탈모증 치료는 일반적으로 상태의 진행을 멈추는 것으로 분류됩니다. 또한 원형 탈모증 및 전체 탈모증에 대한 치료는 여전히 제한적이며 재발률이 높습니다. 결과적으로, 새롭고 효과적인 탈모 치료제에 대한 요구가 남아 있습니다.

탈모 자체가 건강에 위험을 초래하지는 않지만 많은 환자들이 미용상의 이유로 치료를 원합니다. 안드로겐성 탈모, 원형탈모 는 치료할 수 있는 전형적인 흉터가 생기지 않는 탈모 상태입니다. 안드로겐성 탈모에서 테스토스테론은 피부에서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으로 전환되어 탈모를 유발합니다. 이런 안드로겐성 탈모 증상을 겪고 있는 남성을 위한 치료제로 경구 피나스테리드와 국소 MXD이 일반적으로 처방됩니다. 그러나 경구 피나스테라이드는 남성의 경우 발기 부전과 같은 성적으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며 여성의 경우 태아 기형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MXD는 다모증 효과로 인해 국소적으로 사용되어 왔지만 오래 사용하면 접촉성 피부염같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MTS 탈모치료 : Microneedle therapy system 이란 무엇인가?

다양한 약물 전달 시스템 중 피부를 통한 경피 약물 전달 시스템의 주요 장점은 인체에 대한 독성이 적고 위장 장애를 일으키지 않으며 간에서 1차 대사 과정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경피 약물 전달 시스템은 극복해야 할 몇 가지 한계가 있습니다. 첫째, 피부로 전달되는 약물의 농도에 한계가 있다. 경피 약물 전달 시스템에 사용되는 대부분의 약물은 지용성 및 저 분자량이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최근 경피 약물 전달 시스템의 한계를 넘으려 여러 연구가 되고 있다. 그 중 MTS는 탈모 치료를 위한 경피 약물 전달 시스템에 사용됩니다.

Microneedle therapy system ( MTS 탈모치료 )은 최근 들어 주목받는 치료법입니다. 이 방법은 주로 여러 개의 가는 바늘이 있는 실린더나 펜이 사용됩니다. 지금까지는 MTS가 미용 산업에서 피부 치료용으로 사용되었으나, 최근 연구들에 따르면 MTS는 진피와 모낭을 자극하여 모발 성장을 자극하는 다양한 인자의 발현을 활성화하고 실린더 롤링 동안 생성된 미세 기공을 통해 국소 약물 전달을 돕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처음에 MTS는 약물 전달을 증가시키는 방법으로 사용되었습니다. 하지만 유효성분을 바르지 않고 기계적으로 피부에 구멍을 내는 것만으로도 흉터 그리고 주름 개선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으며 MTS는 세포 교체 주기를 가속화하고 피부 자극을 통해 콜라겐 생성도 유도 할 수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MTS를 이용한 피부노화 및 탈모치료에 대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MTS 더마롤러_뉴헤어의원_inewhair
MTS 더마 롤러
MTS 더마펜_뉴헤어의원_inewhair
MTS 더마 펜

 

 

MTS 탈모치료 원리

안드로겐성 탈모증 에 영향을 받는 모낭에서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은 Wnt/β-카테닌 경로를 조절하지 못하고 성장 인자 β1을 변형시키고 진피 유두와 상피 세포에서 세포자멸사를 유발합니다. 이로 인해 성장기 단계가 단축되고, 성장기로 재진입할 때마다 진피 유두 세포 클러스터 크기가 감소하고, 결과적으로 점진적인 모낭 소형화와 함께 미세혈관 분해가 발생합니다. 모낭 소형화의 중후반 단계에서 여포 주위 섬유증이 종종 관찰되며 이것은 전신 및 국소 안드로겐성 탈모 치료의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MTS는 롤링 중에 작은 구멍을 만들어 약물 전달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전신적으로 복용했을 때 원치 않는 효과를 일으킬 수 있는 약물을 저용량으로 특정 부위에 국소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MTS는 모발 팽창 부위의 줄기 세포를 활성화하고 혈관 내피 성장 인자(VEGF), β-카테닌, Wnt3α 및 Wnt10β의 발현을 유도합니다. 또한, MTS는 혈소판 유래 성장인자와 표피 성장인자의 분비를 촉진하여 모발 성장을 돕는 것으로 보고되었으며 상처 치유 과정에서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형성을 통해 피부 리모델링과 피부 재생을 유발합니다.

또한, MTS가 성장기 시작 Wnt/β-카테닌 신호 전달 및 진피 유두 줄기 세포 증식을 촉진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특히, MTS의 경피 상처는 모낭 줄기 세포, 혈관 내피 성장 인자와 혈소판 유래 성장 인자를 활성화하여 혈관 신생, 신생 콜라겐 및 새로운 성장기 주기의 개시를 강화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임상 데이터에 따르면 MTS은 흉터를 줄이고 표피 및 진피 피부층의 밀도와 두께를 개선합니다. 2건의 무작위 대조 임상 시험에서 MTS 단독치료가 말단 모발 수를 증가시킨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후자의 연구에서 AGA 피험자 하위 집합의 생검을 분석하여 MN 단독이 β-카테닌이 아닌 FZD3 및 LEF-1 둘 다의 단백질 수준을 높인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나 RT-PCR 테스트에서는 mRNA 발현이 통계적으로 증가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결과차이는 일관성 없는 결과가 작은 샘플 크기, 빈번하지 않은 니들링 세션, 얕은 니들링 깊이 또는 전사 후 변형 때문일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미녹시딜_뉴헤어의원_inewhair
미녹시딜

 

 

보조 요법으로 MTS는 경피 전달을 강화하고 국소 미녹시딜과 짝을 이룰 때 황산화 및 Wnt 경로 발현을 개선함으로써 AGA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10초 동안 인간의 피부에 삽입된 0.15mm 바늘이 칼세인의 경피 투과성을 1000배 이상 향상시킨다는 것을 시험관 내에서 입증했습니다. 이러한 효과는 국소 적용과 함께 MTS에 비해 피내 성장 인자 또는 PRP 주사로부터 모발 매개변수에 대한 동등 또는 부가적 개선을 부분적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또한 MTS은 국소 미녹시딜 활성화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국소 미녹시딜은 모낭의 외부 뿌리초에서 설포트랜스퍼라제 효소에 의한 황산화를 필요로 하는 전구약물입니다. 모낭에서 감소된 설포트랜스퍼라제 활성이 국소 미녹시딜 무반응자를 예측한다는 것을 입증했습니다보다 최근에는 21일 동안 주 1회 미세바늘을 사용하면 설포트랜스퍼라제 활성이 37.5% 증가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마지막으로 5% 미녹시딜을 함유한 MTS는 MTS 또는 5% 미녹시딜 단독 요법보다 mRNA 및 단백질에서 FZD3, LEF-1 및 β-카테닌의 발현을 상향 조절함을 입증했습니다. 이는 MTS의 추가가 Wnt 경로에 대한 미녹시딜의 효과를 증폭시킬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MTS 시행

한국에서 시행되었던 MTS 연구에 따르면 MTS 시행에서 압연 횟수와 바늘 깊이의 차이를 보았을때 0.25mm 또는 0.5mm 바늘로 롤링을 10회 수행했을 때 가장 큰 효과가 관찰되었다고 보았습니다. 다른 생체 내 연구에서 MTS는 16-21일 동안 주당 2-3회 수행되었습니다.

진행된 연구에서 MTS의 시행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모발의 밀도와 굵기는 모낭경이나 더모스코피를 통해 관찰하였으며 Hematoxylin과 eosin 염색을 이용하여 모낭의 크기와 수, 모근의 길이를 조직학적으로 관찰하였습니다. 혈관내피성장인자(VEGF), 인슐린유사성장인자, 프로락틴, 형질전환성장인자, 섬유아세포성장인자(FGF), 표피성장인자(EGF), Wnt3α, Wnt10β 및 β-카테닌 수치는 면역조직화학염색법으로 측정하였으며, Western 얼룩, 실시간 중합효소연쇄반응(RTPCR)을 시행하였다고 합니다. 결과적으로 미녹시딜(MXD) 과 비교 연구에서 MTS는 대조군과 비교하여 거의 모든 모발 성장 지수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지만 효과는 MXD 처리만큼 유익하지 않았습니다.

또 다른 임상 연구에서 MTS가 탈모의 효과가 있는지 확인했습니다. MTS의 효과는 안드로겐성 탈모의 증상 개선에 대해 긍정적인 반면 원형 탈모에 대한 효과는 좋지 않았습니다. 동물 모델에서 MTS치료는 단독으로도 효과가 있었지만 허브 추출물과 함께 사용할 때 더 효과적이었습니다. MXD 치료에 비해 효과는 떨어지지만 MXD에 반응하지 않거나 MXD에 부작용이 발생한 환자에 대한 대체 치료로서도 가능성이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현미경 모발 사진(1)_뉴헤어의원_inewhair
현미경으로 관찰한 모발
현미경 모발 사진(2)_뉴헤어의원_inewhair
현미경으로 관찰한 모발

 

 

MTS의 바늘 깊이를 선택하는 경우에서는 연구에서는 너무 짧지도 길지도 않은 바늘이 효과적이라고 보고하였습니다. 거의 모든 안드로겐성 탈모와 MTS 탈모치료 가 사용된 연구는 1.5mm 바늘을 사용했으며 이정도 깊이가 효과적 이였다고 보았습니다. 두피의 일반적인 진피 깊이는 3~4mm입니다. 따라서 1.5mm 바늘은 두피의 진피층을 자극하기에 충분히 깊다고 사료됩니다.

또한, 바늘 길이가 0.60mm 대 1.20mm인 자동화된 펜을 사용하여 격주 MTS과 5% 미녹시딜을 짝지을 때 모발 매개변수가 더 개선되었음을 발견했습니다. 천자 깊이가 0.60mm인 경우에도 줄기 세포 및 성장 인자 모집을 위한 충분한 염증 반응을 생성하지만 피부 표면에서 1.00-1.80mm에 있는 모낭 팽창을 손상시키지 않는다고 가정했습니다. 흥미롭게도 MTS 자동화 펜을 사용하여 바늘 길이가 최대 1.50mm의 침투 깊이와 일치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사용자 압력 변동성과 바늘 진입 각도로 인해 3.00mm MTS 수동 롤러는 바늘 길이의 50-70%만 피부 깊이까지 침투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종합하면, 0.60-0.80mm의 등가 MTS 침투 깊이는 각각 0.60-0.80mm 및 1.25-1.50mm의 바늘 길이로 설정된 MTS 자동 펜 및 MTS 수동 롤러로 달성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피부가 동일한 깊이까지 침투하는 한 MTS 장치 선호도는 중요하지 않다고 가정했습니다. MTS 장치 또는 바늘 길이에 대한 표준화에 관계없이 추가 방법론적 고려 사항(세션 기간, 빈도 및 종료점)은 여전히 ​​유도된 염증의 정도에 영향을 미치므로 다양한 모발 매개변수에 걸쳐 결과의 규모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결과를 보면 MTS바늘로 모낭이 있는 진피층의 깊이까지 자극을 주어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이나 모낭을 자극하기에 어떠한 바늘 길이가 더 효과가 좋을지를 결정하려면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롤링 횟수에 따른 효능의 차이는 연구된 반면, 치료 빈도의 차이를 살펴본 연구는 많지 않았습니다. 다만 다른 시행된 연구에서 12주 동안 주 1회 MTS를 시행하였을 때와 4주 동안은 주 1회, 다음 8주간은 격주로 MTS를 시행하였을 때를 비교한 경우에서는 12주 동안 주 1회 MTS를 시행하였을 때가 더 작은 표면적을 평가했음에도 불구하고 모발 수의 평균 변화가 더 컸습니다. 또한, MTS를 일주일에 한 번 수행한 연구에서 MTS와 MXD를 결합한 그룹에서 모발 성장은 유의했지만 개인 만족도는 미미하였으나 반대로 MTS를 주 2회 실시한 연구에서는 개인 만족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습니다.

MTS의 부작용을 조사한 연구에서 심각한 부작용에 대한 보고는 없었으며 생체 내 연구에서도 스트레스나 독성의 영향이 없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MTS의 일반적인 부작용은 홍반과 멍입니다. MTS는 단독으로 또는 조합하여 비교적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 방법일 수 있지만 안전성에 대한 추가 연구가 수행되어야 합니다. 또한, MTS는 모낭의 두께와 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탈모 상태에 상당한 임상적 효과가 있음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으로 관찰되었지만 원형 탈모에 대해서는 유의미한 효과가 관찰되지 않았습니다. MTS 단독 및 미녹시딜과 조합하여 사용하는 경우 모두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되었으며 심각한 부작용은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MTS 치료 이후 생긴 대부분의 홍반과 바늘자국이 치료 다음 날 사라졌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MTS는 약의 효과 유무에 관계없이 탈모 치료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MTS와 외용제와 함께 사용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 향후 연구는 효과적인 탈모 치료제 개발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보조 요법으로서 MTS는 0.50-2.50mm의 니들 깊이, 세션 빈도를 주 1회에서 월 1회로 시행한 경우에 심각한 부작용 없이 성별에 따른 모발 매개변수, 탈모 유형, 탈모 심각도를 개선하였습니다. 하지만 독립형 및 보조 요법으로서 MTS의 효과를 식별하고 MTS 절차에 대한 모범 사례를 결정하며 장기 안전성 데이터를 설정하려면 대규모 무작위 대조 시험이 필요합니다. 연구 설계는 12개월 기간을 고려해야 하고, MTS 단독 요법으로 사용하는 그룹을 포함하고, 위약 및/또는 치료되지 않은 그룹에 대해 MTS를 평가해야 합니다. 더 자세하게는 MTS 단독 요법 그룹을 포함하고, 플라시보에 대해 MTS를 평가해야 합니다. 특히 국소 및/또는 주사제에 대해 또는 보조제로 MTS를 평가할 때 두피 분할 연구를 피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절차 표준(즉, 더 짧은 바늘 길이 및 더 빈번한 세션 대 더 긴 바늘 길이 및 덜 빈번한 세션)에서 MTS의 사용을 평가하는 연구를 시행하여 좀 더 심도 깊게 MTS의 효과를 평가하면 좋을 듯 합니다. 

탈모_뉴헤어의원_inewhair

탈모약 부작용, 어떤 것이 있을까? 2022

탈모약 부작용, 어떤 것이 있을까? 2022

 

탈모약 하울 영상 캡쳐_뉴헤어의원_inewhair

 

약물치료: 경구 피나스테라이드

피나스테라이드란 무엇인가?

탈모약 부작용 이야기를 하기 전, 탈모약의 종류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피나스테라이드 경구 정제는 Proscar 및 Propecia의 브랜드 약물입니다. 제네릭 의약품으로도 제공되며 제네릭 의약품은 일반적으로 브랜드 제품보다 비용이 저렴합니다.

사용되는 이유

피나스테라이드가 치료에 사용되는 상태는 사용되는 약물의 유형에 따라 다릅니다.

  1. Proscar는 전립선 비대증(양성 전립선 비대증)의 증상을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약은 병용 요법의 일부로 사용할 수 있어서 다른 약과 함께 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립선 비대증 증상의 진행 위험을 줄이기 위해 독사조신 이라는 약물과 함께 복용할 수도 있습니다.
  2. 프로페시아는 남성형 탈모 치료에 사용됩니다. 피나스테라이드는 여성이나 어린이에게 사용하도록 처방되지 않습니다

 

프로페시아_뉴헤어의원_inewhair
피나스테리드 – 프로페시아
피나스테리드 카피약 모나드
카피약 – 모나드
피나스테리드 카피약 피나온
카피약-피나온
피나스테리드 카피약 핀페시아
카피약-핀페시아

 

 

어떠한 기전으로 사용 되는가

피나스테라이드는 체내에서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DHT) 호르몬의 양을 감소시켜 작용합니다. DHT는 일반적으로 전립선을 더 크게 만듭니다. DHT의 감소는 전립선이 커지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DHT의 감소로 인하여 모발 성장이 증가하고 머리에 있는 모발의 탈모가 감소합니다. 다른 신체 부위의 모발 성장은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피나스테리드 효과_뉴헤어의원_inewhair

 

 

 

 

피나스테라이드 탈모약 부작용

피나스테라이드 탈모약 부작용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1. 성욕 감소
  2. 발기 유지 문제
  3. 사정 장애
  4. 여유증: 남성의 가슴이 비 정상적으로 커짐
  5. 피부 발진

위에 정리된 부작용이 경미한 경우 며칠 또는 몇 주 내에 없어집니다. 심해지거나 사라지지 않으면 의사, 약사에게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탈모약 부작용 피부발진_뉴헤어의원_inewhair

 

 

심각한 탈모약 부작용

심각한 탈모약 부작용이 있으면 바로 의사에게 연락하고, 증상이 생명을 위협한다고 느끼거나 의료 응급 상황이라면 119에 전화을 해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심각한 탈모약 부작용 증상은 다음과 같을 수 있습니다.

  1. 입술, 혀, 목구멍 또는 얼굴의 붓기
  2. 우울증
  3. 유방의 덩어리 또는 통증
  4. 유두 분비물

피나스테라이드는 다른 약과 상호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상호작용이 생기면 해로울 수 있거나 약물의 효과적인 작용을 방해합니다. 상호 작용을 막기위해 의사는 모든 약을 철저하게 관리해야 하고, 환자는 복용 중인 모든 약, 비타민, 한약을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피나스테라이드 주의점

피나스테라이드는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켜 호흡 곤란, 목이나 혀의 붓기, 두드러기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전 피나스테라이드 복용 시 알레르기 반응이 있었다면 이 약을 복용하면 안됩니다. 만약 복용하면 죽을 수도 있을만큼 치명적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임산부 및 가까운 장래에 임신을 계획하는 여성은 이 약을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복용한다면 임신한 태아에게 선천적으로 기형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특정 건강 상태를 가진 사람들에 대한 경고

  1. 간 질환이 있는 사람의 경우: 이 약은 간에서 처리됩니다. 일반 사람의 경우 피나스테라이드를 복용하여도 별 문제가 없으나, 간 질환이 있는 경우 신체가 이 약을 더 느리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몸에 피나스테라이드 성분이 축적되어 부작용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의사는 피나스테라이드의 복용량을 줄여서 처방 할 수 있습니다.
  2. 전립선암 환자의 경우: 피나스테라이드는 전립선암이 더 빨리 자라거나 불규칙한 형태의 성장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전립선암이 있거나 앓은 적이 있다면 이 약을 복용하면 더 안 좋아질 수도 있습니다.
  3. 임산부의 경우: 이 약은 여성용으로 처방되지 않았으며 임신 중에는 절대로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4. 모유 수유 중인 여성의 경우: 모유 수유하는 여성에게 피나스테라이드를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모유에 피나스테라이드가 통과하는지 마는지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5. 어린이의 경우: 어린이에 대한 피나스테라이드의 안전성과 유효성은 확립되지 않았습니다. 피나스테라이드를 복용함으로서 남성 호르몬 분비량이 억제 될 수 있으며, 성장이 끝나지 않은 어린이가 이 약을 복용 시 호르몬 분비량에 악영향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어린이에게 사용하도록 처방 되지 않았습니다.

 

피나스테리드 임산부_뉴헤어의원_inewhair

 

 

복용법

  1. 하루에 1알씩 지정된 용량 대로 복용 해야합니다
  2. 너무 많이 복용하는 경우: 너무 많이 복용하면 부정적인 반응을 일으킬 위험이 더 높아집니다. 여기에는 성욕 감소와 발기 혹은 발기 유지 문제, 사정 장애, 유방 크기 또는 압통 증가, 발진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3. 복용량을 놓친 경우 : 복용을 잊은 경우 추가 알약을 복용하지 마십시오. 평소와 같이 다음 알약을 복용 하시는 게 좋습니다.

 

두타스테라이드

두타스테라이드란 무엇인가?

두타스테라이드는 합성 4-아자스테로이드 화합물로 스테로이드 5 알파 환원 효소의 유형 1 및 유형 2 동형의 선택적 억제제 입니다. 두타스테라이드는 체내에서 테스토스테론이 DHT(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으로 바뀌는 것을 방지합니다.

 

사용되는 이유

두타스테라이드가 치료에 사용되는 상태는 사용되는 약물의 유형에 따라 다릅니다.

  1. 두타스테라이드는 전립선 비대증(양성 전립선 비대증)의 증상을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약은 병용 요법의 일부로 사용할 수 있어서 다른 약물과 함께 복용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립선 비대증 증상의 진행 위험을 줄이기 위해 독사조신 이라는 약물과 함께 복용할 수도 있습니다.
  2. 아보다트는 남성형 탈모 치료에 사용됩니다. 두타스테라이드는 여성이나 어린이에게 사용하도록 처방되지 않습니다.

 

아보다트_뉴헤어의원_inewhair
두타스테리드 – 아보다트
두타스테리드 카피약 다모다트
카피약 – 다모다트
두타스테리드 카피약 두타온
카피약 – 두타온

 

 

두타스테라이드 탈모약 부작용

두타스테라이드의 일반적인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성욕 감소
  2. 발기 유지 문제
  3. 사정 장애
  4. 사정 량 감소
  5. 여유증: 남성의 가슴이 비 정상적으로 커짐
  6. 피부 발진
  7. 고환 통증, 부종

위에 정리된 부작용의 효과가 경미하다면 며칠 또는 몇 주 내 사라집니다. 더 심하거나 사라지지 않는다면 의사나 약사에게 상담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심각한 탈모약 부작용

심각한 탈모약 부작용이 있다면 즉시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생명에 위협이 되는 것 같이 의료 응급 상황이라고 생각한다면 바로 119로 연락을 하셔야 합니다. 심각한 탈모약 부작용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1. 입술, 혀, 목구멍 또는 얼굴의 붓기
  2. 우울증
  3. 유방의 덩어리 또는 통증
  4. 유두 분비물

두타스테라이드는 다른 약물과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했듯 상호작용이란 물질이 약물의 작용 방식을 변하는 것을 말합니다. 상호작용이 생기면 몸에 해로워 질 수도 있고, 탈모약의 효과가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의사에게 먹고 있는 약과 영양제를 모두 미리 모두 알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두타스테라이드 주의점

두타스테라이드는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켜 호흡 곤란, 목이나 혀의 붓기, 두드러기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전 피나스테라이드 복용 시 알레르기 반응이 있었다면 이 약을 복용하면 안됩니다. 또한 임신한 태아의 선천적인 기형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임산부 및 가까운 장래에 임신을 계획하는 여성이 복용하면 안됩니다.

 

특정 질환을 가진 환자들에 대한 경고

  1. 간 질환이 있는 사람의 경우: 이 약은 간에서 처리됩니다. 일반 사람의 경우 두타스테라이드를 복용하여도 별 문제가 없으나, 간 질환이 있는 경우 신체가 이 약을 더 느리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몸에 피나스테라이드 성분이 축적되어 부작용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의사는 두타스테라이드의 복용량을 줄여서 처방 할 수 있습니다.
  2. 전립선암 환자의 경우: 두타스테라이드는 전립선암이 더 빨리 자라거나 불규칙한 형태의 성장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전립선암이 있거나 앓은 적이 있다면 두타스테라이드를 복용하면 더 안 좋아질 수 있습니다.
  3. 임산부의 경우: 이 약은 여성용으로 처방되지 않았으며 임신 중에는 절대로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4. 모유 수유: 모유 수유를 하는 여성에게 두타스테라이드를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두타스테라이드가 모유에 두타스테라이드가 통과하는지는 알려지지 않습니다.
  5. 어린이의 경우: 어린이에 대한 두타스테라이드의 안전성과 유효성은 확립되지 않았습니다. 두타스테라이드를 복용함으로서 남성 호르몬 분비량이 억제 될 수 있으며, 성장이 끝나지 않은 어린이가 이 약을 복용 시 호르몬 분비량에 안좋을 수 있습니다. 어린이에게 사용하도록 처방 되지 않습니다.

 

국소 미녹시딜

국소 미녹시딜 제제 란 무엇인가?

이 국소 제품은 남성형 탈모 치료를 위해 처방전 없이 구입이 가능합니다. 상품명은 로게인이며 2~5%의 미녹시딜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제품은 남성과 여성 탈모 치료에 자주 사용됩니다.

미녹시딜이 고혈압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미녹시딜 정제 형태는 혈관확장 효과를 통해 몸 전체의 혈류를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혈관 확장제 입니다. 경구용 미녹시딜은 처방전이 있어야만 구입할 수 있습니다. 미녹시딜정의 상품명은 현대 미녹시딜이며 처방이 가능한 병원들도 존재합니다.

 

 

미녹시딜과 로게인폼_뉴헤어의원_inewhair
(왼)미녹시딜/(오)로게인폼

미녹시딜 바르는 모습_뉴헤어의원_inewhair

 

 

 

 

 

미녹시딜의 일반적인 탈모약 부작용

국소 미녹시딜 (로게인) 의 가장 흔한 부작용은 건조, 가려움증, 따끔거림, 스케일링, 박편입니다. 두피가 이미 자극을 받았거나 발진이나 일광 화상이 있으면 로게인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또한 체모의 질감이나 색상이 변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국소 미녹시딜의 부작용을 경험하지 않는 반면, 어떤 분에게는 민감하게 반응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경구 미녹시딜의 다른 부작용으로는 두통 그리고 메스꺼움, 구토가 있을 수 있는데 이는 이러한 일시적일 수 있으며 신체가 약물에 적응하면 자연스럽게 해결됩니다. 대부분의 부작용은 제품을 사용하지 않으면 사라집니다.

 

두피 자극_뉴헤어의원_inewhair

 

 

미녹시딜의 심각한 탈모약 부작용

미녹시딜은 심각하거나 장기적인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드물지만 미녹시딜을 피부가 흡수할 수 있습니다. 이하의 부작용이 나타나면 사용을 중단하십시오.

  1. 현기증
  2. 홍조
  3. 불규칙한 심장박동
  4. 기절
  5. 피로
  6. 누워있을 때 호흡 곤란
  7. 손이나 발의 붓기
  8. 비정상적 체중 증가
  9. 원하지 않는 곳의 신체 부위 혹은 수염 성장

혈관 확장제로써 미녹시딜은 혈액을 공급시켜서 심박수를 증가시킵니다. 의료 서비스 제공자는 심장 박동수를 증가시켜 흉통을 유발, 심부전이 일어나 기존의 심장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미녹시딜을 함유한 제품을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심장 문제가 있다면 꼭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미녹시딜 경고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미녹시딜에 심각한 부작용에 대해 블랙박스 경고를 부여하였으며 잠재적인 위해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신장 질환 또는 심장 질환이 있는 경우 새로운 약 사용 전 의사와 상담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경우 미녹시딜을 사용하는 것이 올바른 선택이 아닐 수 있습니다.

18세 미만의 환자는 로게인과 같은 미녹시딜 제품을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미녹시딜을 사용하는 노인들은 추운 온도에 대한 민감도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미녹시딜 국소 용액은 모유 수유아에게 크게 문제가 될 만한 사항은 없습니다. 그러나 임산부 또는 수유부는 미녹시딜 사용하기 전에 조언이 필요합니다. 미녹시딜 용액의 미량은 모유를 통해 아기에게 갈 수 있고, 또한, 고혈압 치료를 위해 복용하는 경구용 미녹시딜은 임산부를 대상으로 한 실험이 아니었으므로 복용이 필요한 경우에는 의사와 상의하세요. 모유 수유 중인 경우 경구용 미녹시딜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미녹시딜 상호작용

국소 미녹시딜 (로게인)과 상호 작용하는 약물은  없습니다. 그러나 의사가 확인하기 전에 미녹시딜을 바르는 부위에 다른 스킨케어 제품, 특히 알코올이 들어간 제품은 피해야 합니다. 헤어 트리트먼트 전에는 두피를 씻어야 합니다. 또한 미녹시딜은 헤어 트리트먼트 전후 24시간 동안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경구용 미녹시딜은 구아네티딘이라는 혈압약과 상호작용하여 기립성 저혈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미녹시딜을 복용하기 전에 구아네티딘의 사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트리트먼트 사용금지_뉴헤어의원_inewhair
트리트먼트 사용 금지

 

 

미녹시딜을 먹으면서 술을 마셔도 되나요?

경구용 미녹시딜은 알코올과 약물 상호작용을 일으켜 혈압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국소 미녹시딜은 알코올과는 크게 반응하지 않으나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어 두피에 자극을 줍니다.

 

국소 미녹시딜 탈모약 부작용 피하는 방법

로게인 부작용을 피하려면 지시대로 사용해야합니다. 모발 성장은 자연적으로 느린 과정일 수 있습니다. 눈에 보이는 결과는 8주 안에 눈에 띌 수 있지만 모발 성장을 확인하려면 최대 4개월이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처음에는 새로운 모발이 오래된 모발을 밀어내면서 쉐딩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각 제품에는 공식 지침이 있습니다. 대부분 하루에 두 번 약을 바릅니다. 일부는 밤새 사용할 수도 있지만 최소 1시간의 적용이 필요합니다. 복용시간을 놓친 경우 가능한 빨리 바르시는게 좋습니다. 그 이후에 다음 복용 시간이 가까우면 기다렸다가 약을 바르십시오. 또한, 복용량을 두 배로 늘려서 바르면 안됩니다.

로게인의 유통기한은 2~3년입니다. 제품을 섭씨 20~25도의 실온 조건에서 보관하십시오. 온도가 높으면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 가연성이므로 유효 기간이 지나면 폐기해야 합니다.

 

탈모_뉴헤어의원_inewhair

 

 

경구용 미녹시딜 탈모약 부작용 피하는 방법

경구용 미녹시딜은 일반적으로 이뇨제와 베타차단제와 함께 처방됩니다. 미녹시딜의 부작용으로 붓기도 하는데 처방된 이뇨제는 원치 않는 체액을 줄여주기 때문에 함께 처방될 수 있습니다. 미녹시딜을 복용할 때 염분과 수분 정체로 인해 손, 발, 발목, 위 또는 얼굴이 부을 수 있습니다. 수분 보유로 인해 5파운드 이상의 급격한 체중 증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신체의 과도한 체액은 잘못 치료하면 손상을 줄 수 있으며 울혈성 심부전이 올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뇨제 외에도 의사는 베타 아드레날린성 차단 약도 처방할 수 있는데 미녹시딜은 심박수를 증가시킬 수 있어서 혈압을 낮추는 베타 차단제를 같이 처방하는 겁니다. 혹시 복용 후 호흡 곤란이 있다면 의사와 이야기 해야 합니다.

또한, 이러한 부작용들을 피하기 위해 미녹시딜제제의 용량을 낮추어서 처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올루미언트 신약_뉴헤어의원_inewhair

원형 탈모가 생기는 이유 2022

원형 탈모 : 정의

원형 탈모는 일정한 구역에 존재하는 모발들이 집중적으로 빠지는 상태입니다. 이 상태는 면역 체계가 모낭을 공격해서 탈모가 일어나는 겁니다. 또한 이러한 증상은 모발이 없는 부위인 “패치” 상태를 만드는데 이 패치는 여러 개가 존재하는 경우 연결되어 더 눈에 띄게 될 수 있습니다.

National Alopecia Areata Foundation, NAAF에서는 이러한 원형 탈모는 미국에서만 거의 700만 명에게 영향을 미치는 매우 흔한 탈모 유형입니다. 원형탈모는 모든 민족, 성별 또는 연령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원형 탈모증은 아동기나 성인기부터 시작되고,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원형 탈모-1_뉴헤어의원_inewhair
원형 탈모(1)
원형 탈모-2_뉴헤어의원_inewhair
원형 탈모(2)
원형 탈모-3_뉴헤어의원_inewhair
원형 탈모(3)

 

원형 탈모 : 일반적인 원인과 치료

원형 탈모증은 자가면역 질환입니다. 자가면역 질환은 면역 체계가 건강한 세포를 이물질로 착각할 때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면역 체계는 바이러스 및 박테리아와 같은 외부 침입자로부터 신체를 방어합니다. 그러나 원형 탈모증이 있으면 면역 체계가 실수로 모낭을 공격합니다. 모낭은 모발이 자라는 구조입니다. 모낭이 작아지고 모발 생성이 중단되면 탈모로 이어집니다.

연구자들은 이 상태의 정확한 원인을 모릅니다.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가능한 위험 요소가 확인되었습니다.

  1. 유전성: 원형 탈모 이력이 있는 가족

  2. 다운 증후군, 갑상선 질환 또는 백반증과 같은 특정 질병 상태가 있는 경우

  3. 비타민 D 결핍

  4. 원형탈모 환자의 식습관

니볼루맙 유발 원형 탈모증으로 알려진 상태도 있습니다. 이것은 암 치료제 니볼루맙으로 치료를 받고 있는 사람들에게서 발생하며 이러한 경우 탈모는 약물이 효과가 있다고 보내는 신호입니다.

원형 탈모증의 주요 증상은 탈모입니다. 머리카락은 일반적으로 두피의 패치 형태를 남기며 빠집니다. 이러한 패치는 종종 수 센티미터 이하입니다. 또한 원형 탈모증은 두피와 경우에 따라 눈썹과 속눈썹 그리고 얼굴이나 다른 곳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천천히 발전하고 몇 년 사이에 재발할 수 있습니다.

탈모가 신체의 모든 모발이 있는 부위에서 발생하는 경우, 그 상태를 범 발성 탈모증이라고 합니다. 원형탈모증 또는 범 발성 탈모증 증상이 나아지고 머리카락이 다시 자란 이후, 다시 비슷한 탈모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탈모와 재성장의 정도와 속도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현재 원형 탈모증에 대한 확실한 치료법은 없지만 상태와 전망에 대해 염두에 둘 수 있는 긍정적인 사항이 있습니다. 국립 원형 탈모증 재단(National Alopecia Areata Foundation)에 따르면 이러한 종류의 탈모가 항상 평생 지속되는 것은 아닙니다. 모낭 자체가 살아 있어서 모발이 다시 자랄 수 있습니다. 다만 탈모 이후 모발의 재성장의 정도와 속도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많은 사람들이 스트레스가 원형 탈모의 원인이라고 생각하지만 원형 탈모증이 스트레스때문이라는 과학적 증거는 거의 없습니다. 극단적인 스트레스 사례는 잠재적으로 원형 탈모를 유발할 수 있지만 가장 최근 연구에서는 유전을 원인으로 뽑습니다.

원형 탈모 진단

의사는 단순히 탈모 정도를 보고 현미경으로 몇 개의 모발 샘플을 검사하여 원형 탈모증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의사는 두부백선과 같은 곰팡이 감염을 포함하여 탈모를 유발하는 다른 상태를 배제하기 위해 두피 생검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두피 생검 중에 의료 전문가는 분석을 위해 두피의 작은 피부 조각을 제거합니다.

의사가 다른 자가면역 질환을 의심하는 경우 혈액 검사가 처방될 수 있습니다. 수행되는 특정 혈액 검사는 의사가 의심하는 특정 장애에 따라 다릅니다. 의사는 하나 이상의 비정상 항체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검사를 지시할 것이며, 혈액에서 이러한 항체가 발견되면 자가면역 장애가 있음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소견에 따라 갑상선 문제나 호르몬 불균형 상태 배제를 위해 검사를  추가로 하기도 합니다.

 

 

 

약물 치료_뉴헤어의원_inewhair
원형 탈모 – 약물 치료

 

원형 탈모 치료 : 약물치료

두피에 약물을 발라서 모발 성장을 촉진할 수 있으며 일반의약품(OTC) 및 처방전을 통해 다양한 약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1. 미녹시딜(로게인)

미녹시딜(로게인)은 일반의약품으로 약국에서 구매가 가능하며 일반적으로 사용되지만 원형 탈모 치료에 FDA 승인을 받지는 않았습니다. 두피, 눈썹, 수염 등의 부위에 바르기 전에 반드시 의료 전문가와 상의해야 합니다. 또한 제한된 원형 탈모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유용하다는 증거만 있으며 일반적으로 결과를 보기까지 약 4~6개월 또는 그 이상이 소요됩니다.

2. Anthralin(Dritho-Scalp)

Anthralin(Dritho-Scalp)은 피부를 자극하여 모발 재성장을 촉진하는 약물입니다.

3. Clobetasol(Impoyz), 폼, 로션 및 연고와 같은 코르티코스테로이드 크림

위 나열된 코르티코스테로이드 크림은 모낭의 염증을 감소시켜 작용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4. 국소 면역 요법

국소 면역 요법은 디펜시프론과 같은 화학 물질을 피부에 적용하여 알레르기 발진을 일으키는 기술입니다. 포이즌 오크와 유사한 발진은 6개월 이내에 새로운 모발 성장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반복 치료가 필요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무한정 수행되는 것은 아닙니다.

5. 스테로이드 주사

스테로이드 주사는 원형 탈모 반점에서 모발이 다시 자라도록 도울 수 있는 일반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작은 바늘로 스테로이드를 탈모 부위에 주사합니다. 모발이 다시 자라려면 1~2개월마다 치료를 반복해야 하며 이 치료는 새로운 원형 탈모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지 않습니다.

6. 코르티손 경구 복용제

코르티손 경구 복용제는 때때로 광범위한 원형 탈모 치료에 사용되지만 부작용의 가능성으로 인해 복용 전 항상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7. 메토트렉세이트 및 사이클로스포린과 같은 경구 면역억제제

위 나열된 경구 면역억제제는 시도할 수 있는 또 다른 옵션입니다. 면역계의 반응을 차단하는 작용을 하지만 고혈압, 간, 신장 손상 등의 부작용 위험이 있고 심각한 감염 위험과 림프종의 위험성을 증가 시키기에 장기간 사용이 불가능 합니다.

 

 

레이저 치료_뉴헤어의원_inewhair
저준위 레이저

 

레이저 및 광선 요법

광선 요법은 광 증감제를 사용하는 광화학 요법 또는 치유 효과를 위해 특정 파장의 자외선을 사용하는 광선 요법 이라고도 합니다. 레이저 치료는 새로운 모발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특정 방사선량을 전달합니다. 두 치료법 모두 안전하고 효과적인 것으로 간주됩니다.

 

비오틴 비타민 영양제_뉴헤어의원_inewhair
비오틴

 

대체 요법 치료

원형 탈모증이 있는 일부 사람들은 상태를 치료하기 위해 대체 요법을 선택합니다. 그러나 이것들은 모두 실험적이라는 것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들은 임상 시험에서 테스트되지 않았으며 효과를 보여주는 확실한 의학적 또는 과학적 증거가 없습니다.

자연 요법 및 대체 요법에는 침술, 아로마테라피, 비타민 및 보충제(아연 및 비오틴 포함), 에센셜 오일 및 기타 오일(코코넛, 티트리, 피마자유 등), 두피에 문지른 양파 주스, 프로바이오틱스 등이 있습니다.

 

올루미언트 신약_뉴헤어의원_inewhair
원형 탈모 신약 올루미언트

 

올루미언트: 원형탈모 신약 치료

최근에 FDA 승인을 받고 나온 원형 탈모증 치료 신약으로 올루미언트 (Baricitinib) 이라는 야누스 키나이제 1과 2의 선택적 가역 억제제가 있습니다. ​​Baricitinib은 원형 탈모 발병기전과 연관이 있는 사이토카인을 방해합니다.

원형 탈모에 대한 올루미언트의 효능과 안전성에 대해서 2건의 실험이 있어 소개합니다. 이 실험에는 6개월 이상 동안 Severity of Alopecia Tool로 측정했을 때 적어도 50%의 두피 탈모가 있었던 환자들이 포함되어 있었으며, 이 시험의 참가자들은 매일 위약과  2mg의 올루미언트 또는 4mg의 올루미언트를 받았습니다. 두 시험 모두 1차 효능 측정은 36주차, 두피 모발을 80% 이상 덮은 환자들에게서 확인하였습니다.

임상 3상 첫번째 시험에서 2mg의 올루미언트를 투여받은 184명의 환자 중 22%와 4mg의 올루미언트를 투여받은 281명 중 35%는 어느 정도의 두피 모발 커버를 달성한 반면, 위약을 투여받은 189명의 환자 중 5%가 적절한 두피 모발 커버리지를 달성했습니다. 임상 3상 두번째 시험에서는 올루미언트 2mg을 투여받은 환자 156명 중 17%와 올루미언트 4mg을 투여받은 환자 234명 중 32%가 어느 정도의 두피 모발 커버력을 달성한 반면, 위약을 투여받은 156명 환자는 오직 3%만이 적절한 두피 모발 커버리지를 달성했습니다. 위약을 처방받았던 환자군에 비해 올루미언트를 처방받은 환자중에서 원형탈모증을 이겨낸 환자가 훨씬 많기 때문에 임상적으로도 매우 효과적이였던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올루미언트와 연관된 흔한 부작용은 상기도 감염과 두통 그리고 여드름 또 고콜레스테롤 (고지혈증)과  크레아티닌 포스포키나아제라는 효소 증가와  요로 감염 그리고 간 효소의 상승, 모낭 염증 (모낭염), 피로감, 하기도 감염, 메스꺼움, 생식기 효모 감염 (칸디다 감염), 빈혈, 특정 유형의 백혈구 감소 (호중구 감소증), 복통, 대상 포진(대상 포진) 및 체중 증가 등이 있었습니다.

원형 탈모 예후

원형 탈모증의 예후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또한 예측할 수 없습니다. 이 자가면역 질환이 발병하면 평생 동안 탈모 및 기타 관련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일생에 한 번만 원형 탈모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회복에도 동일한 변화가 적용됩니다. 어떤 사람들은 모발이 완전히 다시 자라서 회복할 수 있지만, 어떤 분은 안 그럴 수 있습니다. 그런 사람들은 추가 탈모를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원형 탈모증이 있는 사람의 경우 전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위험은 이하의 요인과 관련이 있습니다.

  1. 조기 발병

  2. 광범위한 탈모

  3. 손톱 변화 증상 존재

  4. 가족력

  5. 자가 면역 질환

  6. 긴 유병 기간

원형 탈모 합병증


고통으로 인한 건강 관련 삶의 질이 저하되며 우울증 및 범불안 장애의 비율이 더 높습니다. 적응 장애도 흔합니다.

인종 및 민족에 대한 연구 데이터

원형 탈모증의 질병 발생은 모든 인구에서 동일하지 않습니다. National Institute of Health에 따르면 아프리카계 미국인과 히스패닉계 여성은 백인 여성에 비해 원형 탈모증의 발병률이 더 높습니다. 또한 백인 여성에 비해 아시아인의 위험이 낮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그러나 탈모증의 패턴과 결정인자를 조사한 연구는 소수에 불과하며 병태생리학적 요인은 거의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환경적, 행동적, 유전적, 사회경제적 요인과 의료 접근성을 고려한 추가 연구가 필요합니다.

2020년에 시행된, 2000년에서 2016년 사이에 국립 원형 탈모증 등록부에서 11,000건 이상의 사례를 분석한 연구에 따르면, 백인을 비교 그룹으로 하여 다양한 인종에 대한 원형 탈모증 진단의 대략적인 발생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백인 vs 흑인: 1:1.77

  2. 백인 vs 아메리카 원주민: 1: 1.27

  3. 백인 vs 히스패닉: 1:0.9

  4. 백인 vs 아시안: 1:0.4

또한, NHS;Nurses’ Health Study 및 NHSII;Nurse’s Health Study II가 진행한 2018년 분석에서는 원형탈모증 진단을 보고한 1,100명 이상의 여성에서 백인 여성의 경우 1.00, 흑인의 진단 확률과 비교하여 여성은 NHS 기준 2.72명, NHSII 기준 5.48명이었습니다. 히스패닉 여성의 경우 NHSII를 기준으로 백인 여성에 비해 기준 1.94명 이였습니다.

어린이의 원형 탈모


어린이도 원형 탈모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형적인 발병은 25세에서 36세 사이입니다. 소아 원형 탈모증은 자가면역 형태의 무흉터 탈모의 발병이 10세 이전인 경우 아동기에, 11세에서 20세 사이인 경우 청소년기로 정의됩니다. 원형 탈모증에는 유전적인 요소가 있지만, 그 상태를 가진 부모가 항상 그것을 자녀에게 전달하는 것은 아닙니다. 마찬가지로, 이러한 유형의 탈모가 있는 어린이의 부모에게 서는 원형 탈모가 없을 수 있습니다.

탈모 외에도 어린이는 함몰이나 병변과 같은 손톱 결함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성인도 이 추가 증상을 경험할 수 있지만 어린이에게 더 흔할 수 있습니다.

NAAF에 따르면 5세 미만의 어린이는 일반적으로 탈모증으로 인한 정서적 영향을 별로 경험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5세가 지나면 다른 사람들과 머리카락의 차이를 느끼기 시작하는 어린 아이들에게 탈모가 트라우마가 될 수 있습니다. 사회적 및 심리적 영향은 어린이의 모든 형태의 탈모에 공통적이며 삶의 질에 안 좋은 영향을 줍니다. 사회적 고립, 동료에 의한 굴욕, 낮은 자존감, 불안, 스트레스 및 우울증은 종종 원형 탈모증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아 원형 탈모증은 가족 전체에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소아 환자의 최대 50%는 치료를 하지 않고 1년 내에 재성장을 나타내지만 경과는 예측할 수 없습니다. 재발은 치료 후 명백하게 성공적인 재성장 후에도 일반적입니다. 첫 발병 시기가 어린 나이인 경우에는 나쁜 예후와 관련이 있습니다.

스트레스, 기분 안 좋은 사람_뉴헤어의원_inewhair

스트레스성 탈모, 생기기 전에 예방하는 4가지 방법 2022

스트레스성 탈모 때문에 고민이신가요? 예전에는 탈모를 무조건 유전이라고만 생각했으나 스트레스, 환경적 요인 등 여러 후천적 원인들로 인한 탈모들이 진단되면서, 유전이 없더라도 탈모에게서 자유롭다고 하기는 어렵게 되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스트레스로 인한 탈모로 힘들어 하는 사람들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원형 탈모_뉴헤어의원_inewhair
원형 탈모
정수리 탈모_뉴헤어의원_inewhair
정수리 탈모

1. 스트레스성 탈모

바쁘게 살고 있는 현대인들은 해야 할 너무나 많은 일들이 있다. 소위 ‘일에 치이며’ 살고 있다. 특히 지난 2년 간의 팬데믹 상황으로 인해 재택 근무가 일상화되었다. 재택 근무는 편리한 제도이지만, 일과 사생활의 구분이 힘들어 쉬지 못하고 일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는 부정적인 측면도 있다. 코로나 상황으로 인한 인플레이션과 그로 인한 경제적 위기는 또 다른 스트레스다. 

이런 정신적인 스트레스 외에도 육체적 피로, 수면 부족, 물리적 충격, 기후 변화, 환경 오염 등도 스트레스 유발 요인이다. 이런 다양한 스트레스 상황에 오래 노출되면 생활 체력이 방전되는데, 이는 스트레스 탈모를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다. 대부분의 스트레스성 탈모는 정신적인 것과 육체적인 것 두 가지가 동시에 있을 때 잘 생긴다. 또 탈모라는 상황 자체가 다시 스트레스를 만들어서 악순환 고리를 이어가게 된다. 

2. 스트레스가 신체에 미치는 영향들

이런 스트레스들이 과연 우리 신체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스트레스가 우리 신체 기능에 모든 측면에 영향을 미치는데 하나하나 살펴보자. 

장, 신체 기능_뉴헤어의원_inewhair
장, 신체 기능
스트레스, 기분 안 좋은 사람_뉴헤어의원_inewhair
스트레스, 기분 안 좋은 사람

2. 1. 스트레스와 기억력

스트레스가 뇌에 미치는 영향은 개인마다 다를 수 있고, 스트레스의 강도와 발생 시기와 같은 변수에 따라 개인에서도 달라질 수 있다. 적당한 수준의 적은 스트레스는 오히려 인지력을 향상시킨다는 이론도 있다. 적당한 자극은 어떤 일을 배우는 뇌의 능력을 증진시킨다. 그러나 스트레스가 어떤 수준을 넘어가면 스트레스 호르몬이 전두엽의 피질과 해마의 기능을 직접적으로 억제하여 뇌의 학습, 의사 결정 능력을 저해한다. 사람마다 스트레스의 역치는 다르다는 것을 인지하는 것이 중요한 부분이다. 모든 사람들이 같은 스트레스의 같은 반응을 보이는 것은 아니다. 

2. 2. 스트레스와 기분

강한 스트레스는 기분을 조절하는 뇌의 변연계에 작용하는 뇌유래 신경영양인자의 수치를 낮춰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BDNF는 건강한 뇌세포의 기능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다. 

2. 3. 스트레스와 면역 체계

노르아드레날린(Noradrenaline)과 아드레날린(Adrenaline)은 카테콜아민(catecholamine)이라고 불리우는 물질인데, 급성 스트레스에서 상승하는 호르몬들로 원시인들이 포식자나 자연 재해에서 벗어나기 위해 필요했을 생존 메커니즘인 ‘투쟁’과 ‘도주’ 와 같은 상황에서 왕성하게 분비된다. 문제는 노르아드레날린이 상승하면 신체의 방어 체계인 백혈구의 기능을 약화시킨다. 또 코리티졸(cortisol)과 같은 스트레스 호르몬 역시 면역계 수용체를 가지고 있어서 면역 기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아드레날린은 혈관을 수축시켜 혈행을 원활하지 않게 하여 영양 공급에 문제가 생길 수 있게 한다. 

2. 4. 스트레스와 심혈관 질환

스트레스 호르몬은 심박수와 혈압을 증가시켜 심장에 영향을 미친다. 50개 나라 이상에서 25,00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매일 만성적인 스트레스가 있는 사람들이 심장마비에 걸릴 가능성이 2배 이상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또한 많은 데이터를 메타 분석한 결과 만성 스트레스와 뇌졸중이 연관성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2. 5. 스트레스와 장 건강

스트레스 호르몬은 음식물이 내장에서 흡수되는 것과 내장의 수축성, 그리고 산 분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위에서 장으로 넘어가는 배출을 지연시키고, 장의 수축 빈도를 증가시켜 IBS,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악화시킨다. 여러 연구들에서 스트레스와 과민성 대장 증후군, 장염, 위궤양과의 연관 관계를 보여주었다. 

2. 6. 스트레스와 피부

스트레스는 습진, 건선, 여드름과 같은 다양한 피부 질환의 악화와 관련이 있다. 스트레스 호르몬과 피부의 관계는 복합적으로 작용하는데, 피부는 스트레스 호르몬에 대한 수용체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광범위한 효과를 보이는 스트레스 호르몬 전구체를 생산하기도 한다. 

2. 7. 스트레스성 탈모

스트레스로 인한 탈모는 흔하게 찾아볼 수 있는 상황이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면 상태가 개선되기도 한다. 모발은 3~6년 간 성장기(anagen), 2~4주 간 퇴행기(catagen), 2~4개월 동안 휴지기(telogen)을 거쳐 빠지게 된다. 전체 모발의 10% 정도가 휴지기 상태인데, 스트레스에 많이 노출되면 많은 양의 머리카락이 휴지기 단계로 들어가서 휴지기 비율이 높아지게 된다. 이는 한꺼번에 많은 머리카락이 빠지게 되는 현상을 야기할 수 있는데 ‘휴지기 탈모(telogen effluvium)’이라는 병명으로 부른다. 가족의 죽음, 이혼, 실직 등의 큰 심리적 스트레스, 혹은 출산이나 수술, 급격한 체중 감소 등으로 인해 호발한다. 

3. 스트레스성 탈모 : 스트레스가 머리카락에 미치는 영향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코르티솔 등의 스트레스 호르몬은 휴지기를 연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발의 성장은 모낭에 위치한 줄기 세포와도 관련이 있는데, 코르티솔이 줄기 세포의 활성화를 방해하는 역할을 한다. 

최근에 하버드 대학교에서 실제 스트레스가 모발 성장을 억제하는 동물 실험 결과를 발표하였다. 스트레스로 분비된 코르티스테로이드가 모낭 줄기 세포 성장을 촉진하는 단백질 GAS6의 생성을 막고, 이는 모발이 장기간 휴지기에 머무르게 하였다는 내용이다. 

스트레스성 탈모에는 여러 유형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급성 휴지기 탈모와 원형 탈모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스트레스성 탈모_탈모치료 전 얇은 모발(1)_뉴헤어의원_inewhair
탈모 치료 전(1)
스트레스성 탈모_탈모치료 전 얇은 모발(2)_뉴헤어의원_inewhair
탈모 치료 전(2)
스트레스성 탈모_탈모치료 전 얇은 모발(3)_뉴헤어의원_inewhair
탈모 치료 전(3)

3.1. 급성 휴지기 탈모

갑자기 탈모량이 늘어나는 것이 특징적이다. 하루 100개 이상의 머리카락이 빠진다. 정신적 혹은 육체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생기며, 급속하게 생긴 탈모이므로 모발을 생산하는 모낭이 바로 퇴화돼버리거나 하는 것은 아니므로 스트레스의 원인만 제거해주고 적절한 치료만 적시에 해주면 잘 회복해서 예후가 좋은 편이다. 치료 기간도 오래 걸리지 않는 편이다. 

3.2. 원형 탈모(alopecia areata)

우리의 몸이 스스로 우리의 모발을 공격하는 자가 면역 질환의 일종이다. 동전처럼 작은 면적의 머리카락이 없어지는 양상으로 나타난다. 이를 탈모반이라고 하는데 원형 탈모의 대표적인 증상이다.  대부분은 12~18개월 사이에 저절로 회복되지만, 심할 경우 반복적으로 생기기도 하고 여러 개가 한꺼번에 생기기도 하며, 탈모 범위가 커지기도 한다. 

그 외에도 발모벽(trichotillomania)과 같은 질환도 있다.  스트레스, 지루함, 긴장 등의 심리적 이유로 스스로 머리카락을 뽑는 정신 질환이다. 

 

4. 스트레스성 탈모 , 다시 회복될 수 있을까?

스트레스로 인한 탈모의 회복 여부는 원인에 따라 다르다. 

휴지기 탈모와 원형 탈모는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적으로 회복할 가능성이 높다. 

반면 남성형 탈모, 유전성 탈모는 스트레스로 인해 탈모가 가속화된 것으로 보는 것이 더 맞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사라진다고 해서 회복하는 것은 아니다. 어느 정도는 회복할 수 있지만 100% 회복은 어려울 수 있다. 

5. 스트레스성 탈모 예방하는 방법들

5.1. 스트레스성 탈모 : 이완(Relaxation)하기

5.1.1. 명상

명상은 호흡에 초첨을 맞추고, 마음을 맑게 하여 바쁜 생활 때문에 생기는 혼란스러운 생각의 끊임 없는 흐름을 없애준다. 시행하는데 특별한 도구나 장비가 필요하지 않고, 짧은 시간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짬 내서 하기 좋은 기술이다. 명상에 도움을 주는 여러 휴대폰 앱들도 많다. 

5.1.2. 저널링(Journaling; 글쓰기)

저널링은 꾸준하게 글을 쓰는 것을 말하는데, 일기와 비슷하지만, 특별한 일에 대한 것을 적기 보다는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글쓰기로 일종의 명상 효과가 있다. 마음이 생각으로 가득 차 있을 때 이를 비워내는데 도움이 되고, 글로 쓰면서 생각이 정리된다. 글을 쓰는 정해진 규칙은 없지만, 너무 어려운 주제보다는 주위에서 접하는 작은 이슈들을 소재로 글을 쓰면 쉽게 쓸 수 있다. 

운동으로 스트레스 해소_뉴헤어의원_inewhair
운동으로 스트레스 해소
영양제, 모발 보충제_뉴헤어의원_inewhair
영양제, 모발 보충제

 

5.2. 스트레스성 탈모 그리고 운동

운동은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여주는 심혈관계 강화를 위해 필요하고, 우울증도 개선한다는 것이 연구를 통해 입증되었다. 기분을 개선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은 탈모를 개선하는 또 하나의 좋은 방법이다. 

5.3. 스트레스성 탈모 : 영양 공급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 외에도 다른 방법이 있다. 

5.3.1. 스트레스성 탈모 : 영양제

비타민은 탈모를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 맥주효모, 철분, 비타민D, 아연, 비타민B, 오메가3, 비오틴 등이 모두 휴지기 탈모, 원형 탈모에서 의미 있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들이 있다. 대부분 모발을 구성하는 성분들이거나 그 성분들을 생산하는 기전을 자극하는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특히 영양 결핍, 영양 불균형, 다이어트 등으로 인한 탈모에서는 이런 모발 영양제, 모발 보충제들 복용 시 빠르게 회복하는 경향이 있다. 

균형잡힌 식단, 건강식, 필수 영양소, 소식, 채식_뉴헤어의원_inewhair-02
균형잡힌 식단

5.3.2. 스트레스성 탈모 : 건강식

충분한 필수 영양소가 함유된 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 수분을 유지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은 탈모를 예방하는데 필수적이다. 가능하면 소식과 채식을 하는 것을 권장한다. 채식주의자처럼 엄격하게 먹을 필요는 없고, 오히려 약간의 육류를 먹는 것이 단백질 및 필수 영양소 섭취에 도움이 된다. 

 

5. 4. 양질의 수면

수면이 부족하면 만성 피로로 이어지고, 이는 몸에 큰 부담을 주게 된다. 몸 컨디션이 좋지 못하니 쉽게 스트레스가 쌓이게 되는 것이다. 수면이 탈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여러 연구들이 있었는데 결론적으로 보면, 수면 시간, 수면의 질, 코골이 등이 탈모와 관련이 있었다. 특히 유전성 탈모가 있는 사람에서는 코골이(수면 무호흡증)가 있는 사람의 탈모 위험이 7배까지 늘어났다. 

불면증, 수면 무호흡증이 있는 경우 그대로 두지 말고 의사의 도움을 방아야 한다. 정신의학과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6. 탈모 치료법

6.1. 미녹시딜(monoxidil)

미녹시딜 2% 혹은 5% 는 모발의 성장기를 연장시키는 기전으로 효과를 발휘한다. 효과를 보려면 최소한 3개월 동안 하루 2회 도포해야 한다. 발모 효과를 유지하려면 지속적으로 사용해줘야 하며, 사용을 중단하면 새로 자란 머리카락이 서서히 몇 달에 걸쳐서 사라지게 된다. 최근 연구에 의하면 5% 미녹시딜이 2%보다 모발 성장 개선 효과가 우수했다. 대개는 남성 5%의 미녹시딜을, 여성은 2~3%를 사용한다. 

스트레스성 탈모_미녹시딜_뉴헤어의원_inewhair
미녹시딜
스트레스성 탈모_프로페시아_뉴헤어의원_inewhair
피나스테리드
스트레스성 탈모_아보다트_뉴헤어의원_inewhair
두타스테리드

6.2. 피나스테리드(finasteride)

바르는 형태인 미녹시딜과는 다르게 알약 형태이고, 남성형 탈모(유전성 탈모) 치료제로 테스토스테론의 대사 물질인 DHT(dihydrtestosterone;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의 생성을 억제해서 효과를 보인다. 여러 연구에서 피나스테리드가 유전성 탈모의 진행을 늦추고, 모발 성장을 개선하는 것을 보여줬다. 

6.3. 두타스테리드(Dutasteride)

피나스테리드와 비슷한 기전으로 작용하지만, 부작용 효소인 1형 5알파환원효소를 차단하는 추가 작용이 있어서 피나스테리드 치료 효과가 적은 사람에서 효과가 더 좋을 수도 있다.  

피나스테리드나 두타스테리드 두 약 모두 치료 효과를 보는데 최소 3개월은 걸린다. 복용하자마자 효과가 있는 것이 아니다. 두피 바깥에 있는 모발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새로 자라는 머리카락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그 효과가 체감되기 까지는 어느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 그리고 치료 효과라는 것이 꼭 머리카락을 자라게 하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탈모의 진행 속도가 떨어지는 정도, 즉 덜 빠지게 하는 정도만 되어도 효과로 보는 것임을 알아야 한다. 물론 효과가 좋은 사람은 굉장히 많이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그리고 약을 중단하고 몇 개월이 지나면 점점 효과가 사라지기 시작한다. 효과를 지속하기 위해서 꾸준히 복용  해야 한다. 

피나스테리드의 대표약은 프로페시아(Propecia), 두타스테리드의 대표약은 아보다트(Avodart)이다. 

 

탈모 검사_뉴헤어의원_inewhair
탈모 검사
현미경 모발 확대_뉴헤어의원_inewhair
현미경 모발 확대

7. 결론

탈모 증상이 있으면 병원의 진료 및 검사 받는 게 그 무엇보다 먼저겠지만, 자신의 몸과 정신 상태를 돌아보고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개선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스트레스로 인한 탈모는 탈모 중에서 예후가 좋고, 치료에 반응을 잘하는 편이므로, 너무 염려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오랜 기간 방치된 탈모는 영구적인 탈모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하여야 한다. 

탈모의 원인이 유전이 아닌 스트레스라는 것을 확실히 진단 받는 것이 좋다. 다들 탈모의 원인이 유전이 아닌 스트레스로 치부하려는 경향이 있다. 아래와 같은 분들이 정말 많다. 

원래 나는 탈모가 아닌데 요즘 무리해서 머리카락이 많이 빠진 것이니 휴식을 취하면 좋아지겠지 하는 생각으로 병원을 찾지 않고 지켜보는 것이다. 빠지는 머리카락이 줄고 회복이 되면 문제가 없겠으나 증상이 이어지는데도 병원을 찾지 않는다. 그리고 샴푸를 바꿔보고 또 몇 달을 지켜본다. 그래도 효과가 없다. 이번에는 머리카락에 좋다는 영양제를 인터넷에서 시켜서 한번 먹어본다. 그래도 또 효과가 없는 것 같은데 이번에는 두피 마사지가 좋다니 마시지 샵에 가서 마사지를 받아본다. 

이런 식으로 몇 번 제품을 바꿔서 쓰다 보면 훌쩍 몇 년이 지나 있다. 앞 글에서도 말했지만 탈모 치료는 적기가 있다. 가능하면 탈모 증상이 있을 때 치료를 시작하는게 원래대로 복원될 확률을 높인다. 

병원을 찾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그래도 스스로 궁금한 부분을 좀 해결하고 싶다고 생각하는 분들을 위해 전에 블로그에 정리해둔 글이 있어서 링크하도록 하겠다. 

모발이식 전후(3)_뉴헤어의원_inewhair

모발이식 부작용 그리고 비절개 모발이식의 모든 것 2022

모발이식 부작용 그리고 비절개 모발이식

모발이식 전후(1)_뉴헤어의원_inewhair
모발이식 전후(1)
모발이식 전후(2)_뉴헤어의원_inewhair
모발이식 전후(2)
모발이식 전후(3)_뉴헤어의원_inewhair
모발이식 전후(3)

모발이식 부작용 에는 절개 모발이식에서의 ‘선’ 형태의 흉터 그리고 비절개 모발이식에서의 ‘점’ 형태의 흉터를 제외하면 아주 드물게 나타나는 감염, 통증, 부기 그리고 감각 이상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대부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라집니다. 모발이식 부작용에 관해서는 아래 글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비절개 모발이식(FUE)은 피부에서 개별 모낭을 채취하여 모발이 가늘거나 없는 신체의 다른 부분으로 이동하여 이식하는 모발 이식 유형입니다. 비절개 모발이식은 절개 모발이식보다 더 대중화 되었으며 비절개 모발이식은 피부나 머리카락의 일부가 주변 영역과 일치하지 않는 “헤어 플러그” 모양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적기 때문에 절개 모발이식보다 더 인기가 있습니다. 또한 절개 모발이식처럼 큰 선형의 흉터를 남기지 않습니다. 비절개 모발이식을 집도하는 의사는 마이크로펀치를 사용하여 단일 모낭 하나하나를 추출하고 이동시키며, 추출의 흔적을 거의 남기지 않습니다. 다만 숱이 없거나 탈모 부위에 이식할 건강하거나 두꺼운 모발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 비절개 모발 이식을 받기에 부족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모발이식 절개 비절개 채취방법 차이_뉴헤어의원_inewhair
절개 비절개 채취방법 차이

안정성

비절개 모발이식 절차는 모낭이 추출된 작은 흰색 흉터와 같은 경미한 부작용이 있는 안전한 시술과정으로 간주됩니다. 극히 드문 경우지만 수술을 받은 부위에 감염이 생겨 조직 일부분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치료 후 며칠이 지나면 사라지는 일시적인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부작용으로는 부기, 멍, 과민성, 마취 부위 감각이상 등이 있습니다.

편의성

외국에서는 비절개 모발이식 과정은 종종 며칠 동안 여러 번 2~4시간 동안 수행됩니다. 드문 경우지만 “메가 세션”은 10~12시간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한국 내에서는 하루에 모든 과정이 끝나며 마취, 추출, 이식작업까지 대략 6~8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절개 모발이식을 받는 환자는 일반적으로 절차 후에 입원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절개 모발이식과는 다르게 비절개 모발이식은 이식 후에 일상생활을 제한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약 이주일 동안 수영, 또는 격렬한 운동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땀으로 인하여 이식 부위 감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모발이식 전 M자 이마(1)_뉴헤어의원_inewhair
모발이식 전 M자 이마(1)
모발이식 전 M자 이마(2)_뉴헤어의원_inewhair
모발이식 전 M자 이마(2)
모발이식 전 M자 이마(3)_뉴헤어의원_inewhair
모발이식 전 M자 이마(3)

비용

비절개 모발이식 비용은 이식량, 이식방법, 삭발방식에 따라 달라지는데 대략 300만원~1000만원사이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비절개 모발 이식의 적합한 사람은 누구입니까?

모발 이식 후 외모, 자신감이 향상되죠. 비절개 모발 이식에 적합한 후보자는 이하와 같습니다.

  1. 남성형 탈모를 가진 남성
  2.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는 여성
  3. 화상이나 두피 손상으로 머리카락이 빠진 사람
  4. 채취 부위 모발 밀도가 평균이거나 평균 이상인 사람.
  5. 머리를 아주 짧게 하고 싶은 환자(절개 모발이식 이후에는 매우 가는 선형 흉터가 생김)
  6. 탈모가 제한적이거나 작은 부위 커버 시술이 필요한 환자
  7. 전통적인 절개 모발이식 방법인 스트립 절제술로 인한 넓어진 흉터 치료
  8. 스트립 절제술에 필요한 두피 이완이 불충분한 환자(두피가 너무 팽팽함).
  9. 피부과 적 상태, 외상 또는 신경외과 시술로 인한 흉터 제거.
  10. 절제적 시술 이후 두꺼운 흉터 자국이 생기는 사람.
  11. 통증이나 흉터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 환자

 

비절개 모발 이식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해당하는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1. 두피 전체에 탈모가 광범위하게 나타나는 여성
  2. 이식을 위해 모발을 채취하기에 충분한 “기증자” 모발 부위가 없는 사람들
  3. 채취 부위 모발 밀도가 평균 이하인 사람.
  4. 화학 요법과 같은 약물로 인해 탈모가 있는 사람

비절개 모발이식 준비과정

수술 전 금연_뉴헤어의원_inewhair
수술 전 금연
수술 전 금주_뉴헤어의원_inewhair
수술 전 금주
수술 전 약물 복용 금지_뉴헤어의원_inewhair
수술 전 약물 복용 금지

다음은 비절개 모발 이식을 받기 전에 기억해야 할 몇 가지 사항입니다.

  1. 수술 전 최소 하루 동안은 담배를 피우지 마십시오.
  2. 수술 전 최소 3일 동안은 술을 마시지 마십시오.
  3. 수술 전 약 2주 동안은 아스피린이나 항 혈전제를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닌 이상 복용하지 마십시오.
  4. 수술 전 2주 동안은 비타민이나 식이 보조제를 복용하지 마십시오.
  5. 수술 전 약 2주 동안은 항우울제 복용을 피하십시오.
  6. 수술 전에 머리를 자르지 마십시오.
  7. 두피로 가는 혈류를 증가시키기 위해 몇 주 동안 매일 10~30분 두피 마사지를 하십시오.

비절개 모발이식 절차

비절개 모발이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모낭이 제거될 부위와 이식 부위 주변의 모발을 면도합니다. (무 삭발도 가능합니다)
  2. 채취 부위 국소 마취를 진행합니다. 이 절차는 고통을 조금 동반합니다.
  3. 마이크로펀치 도구를 사용하여 피부에서 모낭을 제거합니다.
  4. 이식 부위 국소 마취를 진행합니다. 이 절차도 마찬가지로 고통을 조금 동반합니다.
  5. 그런 다음 집도 의사는 바늘이나 기타 작고 날카로운 도구로 추출된 모낭을 삽입할 일련의 작은 절개를 합니다. (슬릿, 또는 식모기)
  6. 절개 부위에 모낭을 삽입합니다.
  7. 회복을 위해 해당 부위를 청소하고 붕대를 감습니다.

비절개 모발이식은 고통을 많이 동반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국소 마취만 필요하므로 고통에대한 스트레스 없이 편안하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개별 모낭이 공들여 추출되기 때문에 비절개 모발이식 수술은 일반적으로 절개 모발이식보다 훨씬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비절개 모발 이식 후에는 어떻게 되나요?

두피가 아플 수 있으며 모발 이식 수술 후 다음과 같은 약물을 복용해야 할 수 있습니다.

  1. 진통소염제
  2. 항생제
  3. 위점막보호제

대부분의 사람들은 비절개 모발이식 수술 이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며 이 점은 비절개 모발이식의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효과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모발 성장 및 재성장의 3단계 주기는 모낭에서 더 이상 모발이 다시 자라지 않을 때까지 단축됩니다. 이 과정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어떤 사람들은 20대에 탈모 과정이 시작하고 다른 사람들은 훨씬 나중에 탈모 과정이 시작됩니다. 비절개 모발 이식은 이러한 오래된 모낭을 여전히 모발을 자랄 수 있는 새로운 모낭으로 교체하여 탈모가 있는 부위에 있는 모발을 복원합니다.

이식 된 모낭은 혈관에 의해 영양이 공급되고 이전에 모발이 가늘거나 탈모가 있었던 부위에 모발이 자라기 시작합니다. 신체의 새로운 부위에 이식된 모발은 일반적으로 이식 이후 2주정도면 떨어져 나가며, 약 3~4개월 후 다시 자라납니다.  5~7개월 사이에 폭발적으로 이식된 모발이 많이 올라오며 1년에서 1년반까지도 이식된 모발이 자라납니다.

모발이식 부작용

모낭이 제거된 작은 흰색 점 외에는 비절개 모발 이식으로 인한 흉터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 또한 시간이 지나면 사라질 수 있습니다.  또는 모발이식 흉터에 두피문신SMP을 하기도 합니다. (두피문신이란 두피에 머리카락처럼 보이도록 문신하는 시술입니다.)

아주 드물게 나타나는 모발이식 부작용 으로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있습니다.

모발이식 절개 수술 후 10일 흉터_뉴헤어의원_inewhair
절개법 수술 후 10일차 흉터 모습
모발이식 절개 수술 후 12개월 흉터_뉴헤어의원_inewhair
절개법 수술 후 12개월차 흉터 모습
삭발 시 보이는 비절개 흉터_뉴헤어의원_inewhair
삭발 시 보이는 비절개 흉터
비절개 흉터 SMP 커버 사례_뉴헤어의원_inewhair
비절개 수술 후 SMP 시술로 흉터 커버
모낭염(1)_뉴헤어의원_inewhair
모낭염 사진(1)
모낭염(2)_뉴헤어의원_inewhair
모낭염 사진(2)
  1. 모발이식 부작용 : 감염 증상

    1. 모든 수술과 마찬가지로 비절개 모발이식 시술 이후에는 항상 감염의 위험이 있습니다. 모발 이식은 무균 수술실에서 수행되어 이러한 위험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감염은 수술 후 하루 만에 시작될 수 있습니다. 감염은 일반적으로 두피에 뜨겁고, 고통스럽고, 가려운 감각을 느껴지게 합니다.
  2. 모발이식 부작용 : 수술 부위 주변의 통증 또는 부기

    1. 부기 또는 ‘부종’은 모발 이식의 일반적인 부작용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마에 발생하며 수술 후 2~6일 동안 지속됩니다. 수술을 위해 사용하였던 국소 마취제가 두피에서 흡수가 되지않고 이마, 또는 얼굴 부위로 이동하여 흡수되는 경우에 붓기가 발생합니다. 드문 경우지만 붓기가 눈 주위, 또는 눈꺼풀과 관련될 수 있고, 그러면 사회생활 복귀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시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붓기는 치유될 것입니다. 붓기를 방지하기 위해 항염증제를 사용하면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덱사메타손 1일 2회 복용으로 부기를 가라앉힐 수 있으며 치료 이후 대부분의 환자에서 부기는 완전히 사라집니다.
    2. 이식을 위해 채취한 모발이 있던 자리에도 자그마한 상처들이 있기 때문에 이로 인하여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통증은 수술 후 저녁과 다음날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종종 찰과상 같은 통증과 비슷한 양상이며 국소 마취가 풀리고 나면 이러한 작은 상처가 느껴지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비절개 모발이식은 대부분 경미한 통증이 발생하며 진통제 복용만으로 통증을 느끼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식 후 3일이 되면 통증의 느낌이 대부분 사라지고 편안함을 느낄 것입니다. 다만 이식을 많이 한 소수의 환자에서는 1주 이내 동안 지속되는 경미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모발이식 부작용 : 모낭염

    1. 채취부위에 생기는 모낭염은 큰 문제가 되지않습니다. 상처 관리만 해주면 대부분 문제 없이 사라집니다.
    2. 이식부위에 생기는 모낭염은 모발이식의 생착율을 떨어트릴 수 있습니다. 이식된 부위에 고름이 생기면 이식한 모발이 생착하지 못하고 죽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식 초기에 모낭염이 생긴 경우 처치가 필요하고,  이식 후 1개월 정도까지는 모낭염이 생기는지 주의하여야 하며 모발이식 5개월 이후부터는 모낭염이 생기더라도 이식한 모발에 큰 문제를 야기하지는 않습니다.
  4. 모발이식 부작용 : 수술 부위의 출혈

    1. 피가 잘 멈추지 않는 분은 시술 이후 집에 간 다음에도 출혈이 조금 있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수술 이후 3일 이내로 해결됩니다. 그 이상 지속되는 경우 담당 의사와 상의하여야 합니다.
  5. 모발이식 부작용 : 수술 부위 가려움

    1. 비절개 모발 이식 후 가려움증은 수술에 대한 일반적인 반응입니다. 사실, 이는 신체 자체 치유에 대한 자연스러운 반응이며 대부분의 수술 절차에 대한 일반적인 부작용입니다. 그러나 이식 후 이식 부위 두피를 긁는 행위는 새로 이식된 연약한 모낭의 손상이나 빠짐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6. 모발이식 부작용 : 수술 부위 근처의 무감각 또는 따끔거리는 감각

    1. 마취가 풀리고 나서도 이상 감각이 생기거나 이식한 부위 감각이 돌아오는데 오래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들도 대부분 시간이 흐르며 정상으로 돌아오지만 오래 걸리는 경우 6개월이 넘도록 증상이 계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려움으로 인해 불편한 경우 항히스타민제을 복용하면서 증상을 조절합니다.
  7. 모발이식 부작용 : 주변의 머리카락처럼 보이지 않는 이식된 머리카락 (헤어 플러그)

이전에 탈모가 있었던 환자들은 모발이식 이후에도 탈모 증상은 계속 지속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족도를 위해서는 이식 이후에도 탈모약 복용, 주사치료, 그리고 지속적으로 내원하여 탈모 관리를 하여야 이식 이후 만족되었던 상태를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비절개 모발이식 장단점 정리 보기)

 

모발이식한 모발은 영구적인가?

모발 이식의 결과는 눈에 띄게 오래 지속되며 영구적인 것으로 생각됩니다. 모발 이식에 쓰이는 모발은 주로 후두부, 또는 측부두에서 채취가 이루어지는데 이 양측에 위치한 모발들은 남성형 탈모에 굉장히 저항력이 높은 모발들이기 때문입니다.

모발이 가늘어지는 부위에 모낭을 이식한 후 피부가 치유되는 데는 시간이 걸립니다. 사실 시술 후 첫 3개월 동안 이식된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은 정상입니다. 그러나 치유 과정이 완료되면 이식된 모낭에서 모발이 자라기 시작하여 두피의 비어있는 부분을 채울 수 있습니다. 이것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계속해서 자연스럽게 자라날 모발들입니다. 이식된 모발들의 위치, 방향들은 영구적으로 고정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전 위치로 다시 채취하여 이식하지 않는 이상 되돌릴 방법이 없습니다. 하지만 나머지 모발과 마찬가지로 이식된 모발들에도 수명이 있습니다. 어느 시점에서 그들은 점차적으로 예전만큼의 모발 생성을 멈출 수 있습니다. 모든 사람의 머리카락은 늙어감에 따라 노년성 탈모가 시작되어 모발성장, 굵기 등이 줄어들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남성형 탈모가 있는 모발과의 차이는 극명합니다.

 

또 다시 모발이식이 필요할 수 있나요? (모발이식 재수술)

첫 번째로 진행한 모발 이식 시술이 마지막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원하는 결과를 얻으려면 이식 수술의 여러 “세션”이 필요하다는 의사의 말을 듣는 일부 환자들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환자분은 첫 번째 모발 이식이 진행된 후 결과에 만족하며 나중에 머리에 숱이 적은 부분적인 두피 공간을 추가로 채우기로 결정합니다.

 

모발이식 부작용 그리고 비절개 모발이식 글을 마치며…

비절개 모발이식은 모발 이식 수술 분야를 최소 침습적 상태에 한 걸음 더 가까이 나아가게 하는 기술적 발전된 시술입니다. 흉터가 거의 없는 수술에 대한 비전은 환자와 의사 모두에게 매력적이며, 환자들이 절개 모발이식보다 비절개 모발이식을 선택하는 이유는 선형 흉터의 방지, 수술 후 자연적으로 통증이 없는 기간에 대한 욕구 또는 단순히 최소 침습적 절차 때문일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은 여러 환자에게 전통적인 절개 모발이식의 중요한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많은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게 더 빠른 절차를 만들고, 수술 시간을 단축하고 개선하기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는 뉴헤어의원의 원장이 되겠습니다. (모발이식 절개가 좋을까? 비절개가 좋을까? 관련글 보기)

탈모 검진_뉴헤어의원_newhair

탈모자가진단, 모발 검사, 내 탈모 상태를 정확하게 판단하기 2022

탈모자가진단  탈모 검사가 필요한 이유 ; 부쩍 머리카락이 빠지시나요? 탈모자가진단 그리고 탈모검사

탈모자가진단 많이 궁금해 하시듯 탈모가 의심되는 여러 상황이 있습니다. 

  1. 머리카락이 실제 많이 빠지는 경우
  2. 머리숱이 줄어든 것이 느껴진 경우
  3.  위 사항들이 확실하지는 않지만 그런 것 같이 느껴지는 경우

1번과 2번 상황은 탈모가 맞습니다.

탈모(脫毛). 한자를 해석해보면 벗어나다, 빠지다는 뜻의 ‘탈’자와 털을 의미하는 ‘모’자의 조합으로 ‘털이 빠지다’는 뜻이죠. 머리카락이 빠지는 증상을 탈모라고 부릅니다. 1번의 상황입니다. 

2번 상황, 머리숱이 줄어든 것이 느껴지는 경우는 머리카락이 빠질 때는 당연히 그렇겠지만, 빠지지 않고 얇아지기만 해도 머리숱이 줄어드는 것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 상황은 엄밀히 말하면 한자어의 뜻인 ‘머리카락이 빠지는’ 상황은 아니지만 탈모 증상으로 봅니다. 

1, 2번 상황은 우선 탈모가 진행되고 있는 것은 확실하므로, 이 탈모의 원인을 파악하고 증상이 일시적인 것인지 치료가 필요한 것인지 진단을 하는 것이 가장 필요한 부분입니다. 현재 상태를 파악하고 기록해서 다음에  내원했을 때 비교했을 때 탈모 상태가 악화가 되었는지 비교할 기록을 만들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문제는 3번 상황입니다. 실제로 병원에 오는 분들이 많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정확히 자신의 상태를 알기가 쉽지 않죠. 전에 내 머리 상태가 어떠했는지, 또 지금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 같은데 이게 정상적인 양인지 알기가 어렵습니다. 의사한테 상태를 보여주면 탈모인지 단번에 진단이 가능할 줄 알았는데, 의사마다 병원마다 진단이 다를 때도 많고 더 헷갈립니다. 

중기 이상의 진행된 탈모의 진단은 어렵지 않습니다. 내원 하시는 환자 분들도 중기 이상의 탈모에서는 본인이 탈모인지 이미 알고 계실 때가 많습니다. 치료에 대한 반응을 보기 위해서 기준점으로 볼 자료들이 필요하므로 치료 전에 현재 상태에 대한 검사를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탈모 검사가 탈모 여부에 관계없이 꼭 필요합니다. 

 

2. 탈모 진단 방법 (탈모자가진단 참고)

모발 현미경 검사_뉴헤어의원_inewhair
모발 현미경 검사
 모발 계측 검사_뉴헤어의원_inewhair
모발 계측 검사
탈모 검진_뉴헤어의원_newhair
탈모 검진

유전적, 의학적,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한 탈모가 진행되기 시작할 때 그 징후들이 있습니다. 보통 두피를 100배까지 확대해주는 확대경(dermoscopy 혹은 trichoscopy라고도 부름) 등의 첨단 장비 등을 사용해서 탈모 패턴을 시각적으로 평가하고 분석해 탈모 유형을 확인하고 진단하게 됩니다. 탈모자가진단 법 부터 의료적 탈모검사까지 알아보겠습니다. ( 탈모자가진단 참고일 뿐 정확한 검사는 병원의 정확한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2.1. 의료 기록 ( 탈모자가진단 참고 ) 

탈모의 원인을 밝히기 위해 언제 탈모가 시작되었는지, 탈모의 패턴은 어떠한지, 평소 어떤 헤어스타일을 하는지, 가족 중 탈모가 있는 사람이 있는 지 등 증상에 대한 내용을 자세히 알아야 합니다. 빈혈, 갑상선 질환 등의 질환이 있는지 여부부터 어떤 음식을 먹는지, 최근 출산 경험은 있는지 등의 의학적 상태들이 탈모 진단에 있어서 단서가 될 수 있습니다. 

2.2. 신체 검사 ( 탈모자가진단 참고 )

두피를 직접 보고 염증, 발적(붉은기), 뾰루지, 흉터 등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머리카락의 밀도나 굵기 등을 보면서 탈모의 유무, 탈모의 패턴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검사를 하면서 모발 상태에 대해 더 자세히 알기 위해 검사를 추가로 해볼 수 있습니다

2.2.1. 모발 견인 검사(Pull Test) 

간단한 검사인데 탈모의 정도를 볼 수 있는 유용한 테스트입니다. 두피의 여러 부분에서 약 30-40가닥의 머리카락을 엄지와 검지로 잡고 부드럽게 잡아당깁니다. 만약 6개 이상 모발이 빠지면 탈모 진행 중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휴지기 탈모(telogen effluvium)와 성장기 탈모(anagen effluvium), 남성 탈모(androgenic alopecia), 유전성 탈모(genetic alopecia), 원형 탈모(alopecia areata) 중 하나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탈모 자가 진단 하듯 해볼 수 있지만 정확한 탈모 진단을 위해서는 병원으로 내원하셔서 전문가와 상담해야 정확합니다.

2.2.2. 모발 당김 검사(Tug Test) ( 탈모자가진단 )

모발 당김 검사는 검사자가 모발의 양쪽 끝을 잡고 잡아당겨 모발의 장력을 테스트하는 검사입니다. 한 손은 뿌리 부분을 잡아 고정하고, 다른 손으로는 머리카락 끝을 잡아 당겨서 모발이 끊어지는 가닥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모발 생성 자체에 문제가 있는 모발 질환을 감별하는 검사입니다. 

2.2.3. 카드 검사(Card Test) ( 탈모자가진단 )

카드 검사는 모발의 굵기 및 질 및 자라고 있는 새로운 머리카락의 숫자를 분석해보는 검사입니다. 탈모가 의삼되는 특정 지역에 머리카락이 잘 보일 수 있는 색상(검은 머리카락이라면 하얀 색 카드)의 작은 직사각형 카드를 대고 머리카락을 관찰합니다.

새로 나는 머리카락 - 뉴헤어_뉴헤어의원
새로 나는 머리카락

관찰 영역의 짧은 머리카락은 새로 나고 있는 머리카락이며, 이 머리카락의 자라는 속도나 개수를 보고 현재 탈모 상태에 대해서 평가하는 자료로 사용하게 됩니다. 매우 얇은 머리카락은 휴지기 탈모의 징후로 볼 수 있고, 반면 머리카락 끝이 갈라지거나 끊어져 있으면 모발 축(shaft)에 이상이 있는 질환의 징후입니다. 

2.3. 모발 현미경 검사(Trichometric Analysis) (탈모자가진단 의 한계)

폴리스코프(Follisope®)라는 모발 및 두피 전용 디지털 현미경을 사용하여 탈모 상태를 검사할 수 있습니다. 현미경은 100배까지 확대할 수 있어서 모발, 모낭, 두피를 자세히 살펴보는데 편리합니다. 그 뿐 아니라 모발의 굵기, 단위 면적 당 모발의 개수 등 탈모를 진단하는데 도움이 되는 정보들을 측정합니다. 탈모자가진단 으로는 한계를 점을 보완하고 전문가가 정확하게 두피 상태, 탈모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검사 방법입니다.

탈모자가진단- 현미경 모발 확대 (1)_뉴헤어의원_inewhair
현미경 모발 확대 (1)
탈모자가진단 - 현미경 모발 확대 (2)_뉴헤어의원_inewhair
현미경 모발 확대 (2)
탈모자가진단 - 현미경 모발 확대 (3)_뉴헤어의원_inewhair
현미경 모발 확대 (3)

 

2.4. 곰팡이 균 배양 검사

머리카락이나 두피에 곰팡이 균이 있는지 균 배양 검사를 통해서 진단이 가능합니다. 곰팡이가 간혹 탈모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진균 감염이 의심될 시 균 배양 검사를 통해서 확진할 수 있습니다. 두피를 면봉을 긁거나 머리카락을 채취한 세포들을 사용하는데, 결과를 보기까지 배양 기간이 몇 주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2.5. 조직 검사

대부분 이학적 검사와 현미경 검사 정도로 탈모의 원인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형적이지 않은 탈모를 가진 환자에서는 좀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한데, 두피 조직의 조직학적 분석이 요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흉터성 탈모(cicatrical alopecia)의 진단에는 필수적입니다. 

조직 검사_뉴헤어의원_inewhair-01
조직 검사

펀치 생검(punch biopsy)이라고 불리우는 검사를 보통 하게 되는데, 볼펜 정도 크기의 장비로 두피의 조직을 약간 떼어내고 그 조직을 실험실로 보냅니다. 두피의 상처는 한 두 바늘 정도의 봉합이면 아물게 됩니다. 

2.4. 혈액 검사

탈모의 근본적인 원인이 환자의 의학적 상태가 좋지 않은 것 때문일 것으로 추정되면 혈액 검사를 하기도 합니다. 영양 결핍, 비타민 부족, 호르몬 불균형, 빈혈, 임신, 갑상선 이상 등은 탈모를 일으킬 수 있는 가장 흔한 기저 질환입니다. 예를 들면 두피 전체 머리카락이 얇아지는 여성 탈모가 유전적인 원인으로 생길 수도 있지만 실제로 철분이 부족해서 생긴 탈모일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철분을 보충해주면 머리카락 상태가 많이 개선됩니다. 

2.4.1. 철분 결핍(빈혈)

혈류의 철분 부족으로 탈모가 될 수 있습니다. 체내에 얼마나 많은 철분이 저장되어 있는지 나타내는 단백질인 페리틴(ferritin)의 수치를 혈액 검사를 통해 확인하여 진단합니다. 페리틴 수치는 생리 중인 여성, 건강한 적혈구가 부족한 빈혈 환자, 채식 주의자 등에서 낮은 경향이 있습니다. 

식단에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추가하는 것이 머리카락이 다시 자라는데 도움이 됩니다. 짙은 녹색 채소, 붉은 고기, 통곡물, 콩류 등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식단으로 충분하지 않을 때는 철분 보충제를 쓰기도 합니다.

철분이 풍부한 녹색채소_뉴헤어의원_inewhair
철분이 풍부한 녹색채소
철분이 풍부한 붉은 고기_뉴헤어의언_inewhair
철분이 풍부한 붉은 고기
철분이 풍부한 통곡물_뉴헤어의원_inewhair
철분이 풍부한 통곡물
철분이 풍부한 콩류_뉴헤어의원_inewhair
철분이 풍부한 콩류

2.4.2. 갑상선 질환

탈모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hyperthyroidism)이나 갑상선 기능 저하증(hypothyrodism)과 같은 갑상선 질환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신체 신진대사 조절의 특정 호르몬을 생산하는 갑상선은 이런 질환들이 이 호르몬을 과잉 생산하게 하거나 과소 생산하게 합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갑상선 질환 환자에서 모낭을 파괴하는 호르몬을 생성하기도 한다는 보고가 있기도 했습니다. 

식생활의 변화없이 갑자기 체중 변화가 있거나, 근육 약화, 피로감 등이 생기면 갑상선 자극 호르몬의 수치 확인 필요합니다. 혈액 검사를 통해서 쉽게 알 수 있으며, 이 수치는 갑상선 기능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비정상적으로 높거나 낮으면 갑상선 기능을 확인해 봐야 합니다. 

2.4.3. 안드로겐(남성호르몬)의 과잉 상태

특정한 탈모 부위는 보이지 않으나 전체적으로 머리카락이 얇은 여성에서 보이는 탈모 타입은 남성 호르몬이 과다해서 생기는 호르몬 불균형이 원인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안드로겐이 과다하게 되면 탈모 뿐 아니라, 체모가 증가하거나 생리 불순, 여드름 등의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혈액 검사를 통해서 남성 호르몬 수치를 확인하는 것이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호르몬 외에도 프로락틴(prolactin), DHT, DHEA, 황체호르몬, FSH 등도 측정하면 감별 진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사진 검사 – 탈모자가진단 활용

전체적인 두피 상태를 여러 각도로 찍은 사진을 사용해서 탈모의 진행 상황을 알 수 있습니다. 치료에 있어서도 치료에 어떤 반응을 했는지 확인하는 용도로 사진 자료를 활용합니다. 같은 조명과 같은 각도, 같은 헤어 스타일로 찍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기간 사진을 주기적으로 찍어 비교해보면 탈모자가진단 를 하려는 분들은 사진 검사를 통해 탈모자가진단 해보시면 좋습니다. 

탈모자가진단 - 엑스톡스 24회 치료 3개월 / 7개월_뉴헤어의원_inewhair
엑스톡스 24회 치료 3개월 / 7개월
탈모자가진단 - 엑스톡스 24회 치료 3개월 / 7개월_뉴헤어의원_inewhair
엑스톡스 24회 치료 3개월 / 7개월
탈모자가진단 - 엑스톡스 24회 치료 5개월_뉴헤어의원_inewhair
엑스톡스 24회 치료 5개월
탈모자가진단 - 엑스톡스 24회 치료 9개월_뉴헤어의원_inewhair
엑스톡스 24회 치료 9개월

위 사진처럼 같은 각도 조명을 쓰면 객관적으로 비교하기가 좋습니다. 탈모 치료에 얼마나 반응했는지 한눈에 알 수 있는 장점이 있죠.

 

3. 탈모의 종류

 

3.1 머리 백선(Tinea capitis)

피부사상균이 두피에 침범하여 감염을 일으켜서 탈모를 일으키는 증상입니다.

3.2. 원형탈모(Alopecia areata)

원형 탈모_뉴헤어의원_inewhair
원형 탈모

동전 크기의 탈모 영역이 생기는 자가 면역 질환입니다. 심한 사례에서는 두피 전체가 빠지기도 하는 정도로 악화되기에 초기에 잘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3. 모발 순환 주기 장애(Hair Cycle Disturbance)

3.3.1. 휴지기 탈모(Telogen Effluvium)

3.3.2. 성장기 탈모(Anagen Effluvium)

3.3.3. 루즈 아나젠 증후군(Loose Anagen Syndrome; LAS)

드물게 생기는 질환인데, 성장기 모발이 모낭에 잘 고정되지 않아 가볍게 당겨도 모발이 두피에서 빠지는데 통증이 없이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이 특징적입니다. 

3.3.4. 쇼트 아나젠 증후군(Short Anagen Syndorme; SAS)

어린이에서 모발 주기의 성장기 기간이 짧아져 탈모가 생기는 드문 질환입니다. 유전적인 원인으로 생기며, 상염색체 우성 방식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보이는 선천성 질환입니다. 

3.4. 외상성 탈모(Traumatic Hair Loss)

3.4.1. 발모벽(Trichotillomania)

습관적으로 신체에 있는 털이나 머리카락, 눈썹 등을 반복적으로 뽑는 행동 장애입니다. 일종의 강박 장애로 봅니다. 

3.4.2. 견인성 탈모(Traction alopecia)

지속적으로 잡아당겨지는 힘때문에 생기는 탈모증입니다. 드레드 헤어스타일(레게 머리), 쪽진 머리, 세게 당겨 묶은 포니 테일 등을 지속적으로 할 때 잘 생깁니다. 

3.4.3. 중앙 원심성 흉터성 탈모(Central Centrifugal Cicatrical Alopecia; CCCA)

3.4.4. 원반상 홍반성 낭창(Discoid Lupus Erythematosus; DLE) 

3.4.5. 모공 편평 태선(Lichen Planopilaris; LPP)

3.5. 선천성 피부 결손(Aplasia Cutis Congenita)

3.6. 기타 선천성 탈모증

3.6.1. 일시적 신생아 탈모(Transient Neonatal Hair Loss; TNHL)

3.6.2. 선천성 삼각형 탈모(Congenital Triangular Alopecia; CTA)

3.6.3. 선천성 무모증 및 빈모증

3.7. 다른 형태의 탈모증

3.7.1. 남성형 탈모(androgenic alopecia; AGA)

 남성형 탈모 M자 정면_뉴헤어의원_inewhair
남성형 탈모 M자 정면
남성형 탈모 M자 측면_뉴헤어의원_inewhair
남성형 탈모 M자 측면
남성형 탈모 정수리_뉴헤어의원_inewhair
남성형 탈모 정수리

앞머리와 정수리 부분에 비교적 흔하게 나타나는 비흉터성 탈모증입니다. 일반적으로 남성에서 탈모라고 하면 이 남성형 탈모가 거의 90% 이상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흔합니다. 사춘기 이후에 남성 호르몬 테스토스테론이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으로 전환되면서 서서히 나타나며, 안드로겐 수치가 낮은 사춘기 전에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현미경 관찰 시 얇은 모발과 솜털의 비율이 증가하고, 모발 굵기가 다양해지며, 모낭 주위 부분 색소 침착 및 노란색 점들이 보입니다. 조직 검사 상 모낭 주위 염증이 잘 나타납니다. 강한 유전적 소인이 있으나 정확한 원인 유전자가 규명된 것은 아닙니다. 

치료제로 피나스테리드(finasteride), 두타스테리드(dutasteride), 미녹시딜(minoxidil) 등이 있고, 저준위 레이저(LLLT; low loevel laser therapy)가 효과가 있다는 연구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3.7.2. 여성형 탈모

Female Pattern Hair Loss; FPHL

여성형 탈모 (1)_뉴헤어의원_inewhair
여성형 탈모 (1)
여성형 탈모 (2)_뉴헤어의원_inewhair
여성형 탈모 (3) Female pattern hair loss (3)_New Hair Clinic_inewhair여성형 탈모 (3)

남성 탈모가 앞머리 부분에 잘 생기는데 비해서 여성 탈모는 두피 중심부에서 흔히 생기며, 헤어라인 쪽 모발은 비교적 잘 유지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초경 이후부터 어느 시기든 생길 수 있으며, 폐경 후에 많이 발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현미경 검사 상, 노란색 점이 잘 관찰되고 1모 모낭의 숫자가 많고 모발의 두께가 얇습니다. 많은 여성 탈모 환자에서 안드로겐이 증가하는 소견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안드로겐 이외의 원인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추정합니다. 

몸의 다른 부분에 털이 많은 다모증 및 월경 장애와 같은 증상이 동반되면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의심해서 검사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녹시딜 도포하는 것 외에도 안드로겐이 과다가 원인일 때는 스피로노락톤(spironolactone), 피나스테리드, 시프로테론 아세테이트(cyproternoe acetate) 등과 같은 5 알파 환원 효소 억제제 사용을 할 수도 있지만, 치료 효과는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여성형 탈모치료: 엑스톡스 주사 치료 보러가기)

3.8. 모간 이상증(Hair Shaft Disorder)

모발 구조의 결함으로 인해 발생되는 질환으로 모발 길이나 모발 질감, 모발 외형에 문제가 발견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선천적인 결함으로 인한 발병은 매우 드물며 후천적인 원인으로 발생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4. 결론 – 탈모자가진단 의 한계와 정확한 탈모 검사 그리고 빠른 치료

탈모 증상이 느껴지거나 탈모가 우려되는 상황이 생기면 혼자 고민하는 것보다 가까운 병원에 가셔서 먼저 진료를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탈모의 진단이 그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합니다. 탈모가 아니면 안심할 수 있어서 좋고, 정기적으로 탈모 검사를 받으면서 탈모 진행 여부를 알 수 있어서 좋습니다. 혼자 판단하는 탈모자가진단 한계가 있으니 전문가와 상담하고 정확한 탈모 검사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그래야 모발이식, 헤어라인교정, 두피문신탈모약물치료, 주사치료 등 정확한 치료 방법을 논의할 수 있습니다.

탈모자가진단 의 한계와 빠른 치료 권유 : 탈모자가진단 혹은 병원 검사 등에서 탈모가 의심되고, 탈모가 맞다면 가능한 빨리 원인에 맞는 치료를 해서 진행을 억제하고, 치료가 효과가 좋다면 복원까지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탈모를 오래 방치하면 모발을 생산하는 모낭이 퇴화하여 회복이 힘들 수 있으니 빨리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엑스톡스 3개월, 7개월(24회)_뉴헤어의원_inewhair

정수리 탈모 관리 2022

정수리 탈모 /남성형 탈모의 초기 징후

정수리 탈모 얼마나 신경 쓰시나요? 젊을 때, 사람들은 탈모에 대하여 크게 신경 쓰지 않습니다. 우리가 가진 머리카락을 당연하게 여기며 자유롭게 스타일링 합니다. 그리고 젊음의 환희 속에서, 본인의 머리카락이 없어질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비극적인 점은 대다수의 남성에게 머리카락이 영원히 지속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탈모의 첫 징후는 필연적으로 충격으로 다가옵니다. 이 첫 징후는 일반적으로 모발이 뒤로 빠지거나 두피 전체에 모발이 가늘어지는 현상입니다. 그러나 정말 충격을 줄 수 있는 탈모의 또 다른 초기 징후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정수리 탈모로 인한 두피 비침 현상입니다. 이번 글에서 저는 정수리 탈모 그 초기 징후와 그것을 관리하기 위해서 행할 수 있는 취할 수 있는 단계를 이야기할 것입니다. 탈모를 겪는 분들은 지금 현재 자신의 상태가 최고의 모습이 아니라고 느낄 수도 있지만 그것이 세상의 끝은 아닙니다. 여러가지 효과적인 탈모 치료를 통해 다시 옛날의 자신감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정수리탈모_약한 탈모_뉴헤어의원_inewhair
약한 정수리 탈모
정수리 탈모_심한 탈모_뉴헤어의원_inewhair
심한 정수리 탈모
 

정수리 탈모의 원인은 무엇인가?

정수리 탈모는 남성형 탈모 또는 의학적으로 알려진 안드로겐성 탈모의 가장 흔하며 인지할 수 있는 징후들 중에서 하나입니다. 나이든 남성들에게서 발병 빈도가 더 높지만 안드로겐성 탈모는 나이 어린 남성에게서도 발병할 수 있어서 모든 나이대의 많은 남성이 정수리 탈모를 겪을 수 있습니다. 안드로겐성 탈모는 테스토스테론에서 전환되는 강력한 안드로겐인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 DHT로 알려진 호르몬의 존재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는 자연적인 생물학적 과정의 일부이지만 이 DHT는 문제가 되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정수리 탈모 – DHT란 무엇인가?

DHT는 남성 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강력한 형태입니다. 다른 용어로는 안드로겐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더 깊은 목소리, 증가된 근육량, 체모와 같은 전형적인 남성 특성에 기여하는 호르몬입니다. 특히 DHT는 태아 발달 동안 남성 생식기의 발달과 사춘기 동안의 성장을 돕습니다. 그렇다면 DHT 가 탈모와 어떤 연관이 있을까요? 남성의 경우 테스토스테론이 DHT로 전환됩니다. 생성된 DHT는 혈류를 통해 신체의 다른 부분으로 자유롭게 이동하며 두피의 모낭에 있는 수용체에 결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유전적으로 탈모 경향이 있는 경우에 그렇습니다. DHT는 모낭을 수축시켜 점차적으로 덜 튼튼한 모발을 더 쉽게 끊어지게 만들고 결국 모발 성장을 완전히 멈춥니다. 머리카락이 빠지는 남성은 일반 남성보다 이러한 유형의 테스토스테론이 더 많을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DHT에 대한 수용체가 더 많으면 DHT의 영향에 더 민감할 뿐만 아니라 DHT를 생성하는 효소 수준이 높아져 DHT 생성이 증가합니다(Vierhapper, 2001). 또한, 높은 DHT 수치는 탈모 이외에도 전립선 비대증을 포함한 전립선 문제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DHT_뉴헤어의원_inewhair
DHT

 

정수리 탈모 – DHT는 어떻게 탈모를 유발하나요?

두피의 모낭은 3단계의 주기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빠집니다.
  1. 성장기: 성장기에 속하는 모발은 2~6년 동안 유지되며 두피에 있는 대부분의 모발(약 80~90%)이 현재 이 단계에 있습니다
  2. 퇴행기: 이 매우 짧은 단계(14~21일)에서 모발은 성장을 멈추고 휴지기에 대비하여 혈액 공급에서 분리됩니다
  3. 휴지기: 주기의 마지막 단계는 휴지기 입니다. 여기에서 모낭은 머리카락이 빠질 때까지 약 3개월 동안 휴면 상태에 있습니다. 머리에 있는 전체 모발의 10~20%는 휴지기에 해당됩니다
DHT 수치가 높을수록 모낭이 수축되어 성장 단계가 단축되고 모발이 가늘어집니다.
모발 성장주기_뉴헤어의원_inewhair
모발 성장주기
   

정수리 탈모 – DHT 수치를 줄이는 방법  

  1. 피나스테라이드, 두테스테라이드: 5-알파-환원효소는 테스토스테론을 DHT로 전환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를 억제하면 DHT 생성도 차단됩니다.
  2. DHT-차단 샴푸: 여러 종류의 샴푸가 DHT가 모낭에 미치는 영향을 차단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샴푸는 피나스테라이드보다 탈모방지에 덜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샴푸 중 일부에는 아연, 비타민 B12 또는 케토코나졸(비듬 샴푸 Nizoral의 활성 성분)이라는 항진균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케토코나졸은 피나스테리드와 함께 DHT가 두피에 미치는 영향을 방해할 수 있다는 가설이 있습니다(Hugo Perez, 2004).
프로페시아_뉴헤어의원_inewhair
프로페시아
아보다트_뉴헤어의원_inewhair
아보다트
 
 

 

탈모 평가를 위한 접근 방법 

정수리탈모, 또 다른 유형의 탈모도 마찬가지로 일반적으로 환자에게 심각한 고통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안드로겐성 탈모가 있는 남성의 전형적인 병력은 사춘기 이후 점차적으로 두피의 정수리와 꼭지점에 있는 모발이 점차 가늘어지는 것입니다. 흥미롭게도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는 것을 인식하는 시기는 일반적으로 두피 머리카락이 50% 이상 탈모가 진행된 이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탈모 증상이 있는지 빠르게 확인 할 수 있어야 치료 효과를 더 좋게 볼 수 있겠지요. 안드로겐성 탈모가 있는 대부분의 남성에게는 정수리 모발이 가늘어지는 전형적인 이력과 고전적인 모습이 있습니다. 두피 검사와 모발 검사는 시간이 거의 걸리지 않으며 안드로겐성 탈모 진단을 확인하고 원형 탈모증흉터 탈모증 등, 다른 진단을 배제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형 탈모증과 흉터 탈모증의 피부 경적 특징에 대한 지식은 진단에 매우 유용한 지침이 될 수 있습니다.
정수리 탈모 케이스_뉴헤어의원_inewhair
정수리 탈모
원형탈모_뉴헤어의원_inewhair
원형 탈모
흉터 탈모_뉴헤어의원_inewhair
흉터 탈모

 

 

탈모의 분류법

1950년대에 정의한 탈모 분류입니다. 해부학자인 Hamilton은 탈모가 있는 300명 이상의 남성을 연구하여 8개의 분류와 3개의 하위 그룹으로 구성된 상세한 탈모 분류 시스템을 제안했습니다. Hamilton이 기술한 탈모의 다양한 범주에는 a) 대머리가 아닌 두피(유형 I~III) 및 b) 대머리인 두피(유형 IV~VIII)가 포함되며, 다음과 같이 정의됩니다.
  1. 유형 I: 전두-두정 영역의 헤어 라인 앞쪽 라인에 따라서 양쪽 측면의 후퇴가 없습니다. 여기에 헤어 라인의 앞쪽 테두리 전체가 이마 위로 높게 위치하는 변형 형태가 있는데 이를 1-A형이라고 합니다.
  2. 유형 II: 전두-두정 영역의 헤어 라인의 앞쪽 경계에는 삼각형 모양의 후퇴 영역이 있으며, 이는 대칭적인 경향이 있고 외이도 사이의 관상면에 그려진 선의 전방 3cm 지점보다 후방으로 더 멀리 확장되지 않습니다. 모발도 두피의 중앙 정면 경계를 따라 손실되거나 드물지만 영향을 받는 부위의 깊이는 전두-두정 부위보다 훨씬 얕습니다.
  3. 유형 III: 경계선 사례는 유형 III으로 별도로 나열되었으며, 흉터, 탈모의 측면 비대칭, 모발의 희박 및 가늘어지는 비정상적인 유형 및 기타 요인으로 인해 분류가 정확하지 않은 두피도 포함됩니다.
  4. 유형 IV: 대머리를 나타내기에 충분하다고 간주되는 최소한의 탈모를 나타냅니다. 일반적으로 대칭적인 깊은 전측두엽 후퇴가 있으며 털이 없거나 아주 드물게 털이 덮여 있습니다. 이러한 후퇴는 외이도 사이에 그려진 관상선 전방 3cm에 있는 점보다 후방으로 더 확장됩니다. 모발이 헤어 라인의 앞쪽 경계 전체를 따라 넓은 띠처럼 희거나 부족한 경우 Type IV-A로 분류됩니다.
  5. 유형 V: 정수리에 머리카락이 거의 없거나 아예 없는 광범위한 전두두정 및 전두 후퇴를 포함합니다.
  6. 유형 VI: 이 유형에서 탈모증의 편도 영역은 머리카락이 약간만 드문드문 옆으로 향하는 형태로 남아 있습니다. 유형 VIA의 변형 패턴에서 중앙 앞머리의 반도 또는 섬은 희박하거나 손실됩니다.
  7. 유형 VII ,  VIII: 이 유형은 말발굽 모양의 두피 공간 안에만 드문드문 모발이 존재합니다.
해밀턴 탈모 단계_뉴헤어의원_inewhair
해밀턴 탈모 단계
    피부과 의사이자 모발 이식 외과 의사인 Dr. O’Tar Norwood는 1,000명의 남성을 대상으로 패턴형 탈모를 연구한 후 1975년 Hamilton의 분류를 수정했습니다. Norwood 분류는 남성 탈모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분류로 두 가지 주요한  패턴과 몇 가지 덜 일반적인 유형을 정의합니다.
  1. 유형 I: 헤어 라인의 밀려남이 거의 없거나 아예 없습니다.
  2. 유형 II: 전측두엽 헤어 라인에 삼각형모양의 일반적으로 대칭적인 후퇴 영역이 있습니다.
  3. 유형 III: 이것은 Norwood에 따라 대머리로 간주하기에 충분한 탈모의 최소 정도를 나타냅니다. 관자놀이는 머리카락이 없거나 머리카락으로 드물게 덮인 깊은 대칭 후퇴가 있습니다. Type III 정수리 탈모는 주로 Type III에서 볼 수 있는 후퇴 정도를 초과하지 않는 전측두엽 헤어 라인의 제한된 후퇴가 있는 정수리에서 발생합니다.
  4. 유형 IV: 유형 III보다 전측두엽 후퇴가 더 심하고 정수리에 털이 희박하거나 털이 없습니다. 탈모의 두 영역은 위쪽을 가로질러 뻗어 있는 적당히 촘촘한 모발 띠로 구분됩니다.
  5. 유형 V: 정수리 탈모 영역은 여전히 ​​전두측두엽 영역과 분리되어 있지만 덜 뚜렷합니다. 정수리를 가로지르는 모발의 띠는 더 좁고 희박하며 탈모의 정수리과 전측두엽 탈모 영역은 더 큽니다.
  6. 유형 VI: 가마를 가로지르는 모발의 다리가 사라지고 희박한 모발만 남습니다. 전두측두엽과 꼭지점 영역이 결합되어 탈모의 정도가 더 큽니다.
  7. 유형 VII: 가장 심한 형태의 탈모이며 두피의 측면과 뒷면에 말굽 모양의 좁은 띠가 남아 있습니다. 이 머리카락은 일반적으로 촘촘하지 않고 꽤 가늘 수 있습니다.
노우드 탈모 단계_뉴헤어의원_inewhair
노우드 탈모 단계
    Norwood 분류법은 여러 수술에 사용하기에는 너무 상세하고 복잡하며 몇 가지 특이한 유형의 대머리를 나열하지 않기 때문에 모발 이식 수술 절차를 결정하는 데 별로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Dr. Koo 는 1,700명 이상의 한국 남성 패턴형 탈모를 연구하고 더 간단한 새로운 분류 방법을 제안했습니다. 이 분류에서 남성형 탈모는 탈모 부위의 영문 알파벳 모양에 따라 6가지 아형으로 분류됩니다.
  1. M형: 전측두머리 헤어 라인의 양쪽이 삼각형이나 M자처럼 보일 때.
  2. C형: 앞머리의 선이 반원 모양이거나 알파벳 C자처럼 보일 때. M형과 C형 남성형 탈모에서는 정수리 탈모가 없다.
  3. O형: 헤어 라인이 잘 보존되어 있고 정수리나 후두부에 원형 또는 난형의 탈모반이 있는 경우
  4. U형: 앞머리 라인의 후퇴가 정수리 위로 진행될 때, 말굽 모양이나 U자 모양을 보인다.
  5. MO형, CO형: 전두측두머리의 후퇴가 있으며 정수리에도 탈모반이 있는 경우, 앞머리의 후퇴 형태에 따라 MO형과 CO형이 결합된 패턴을 보이는 경우.
이 분류 체계는 기존 분류에 비해 간단하고 적용이 용이하며 복잡한 측정이 필요하지 않으며 수술 계획에 유용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Dr.Koo 탈모 분류법_뉴헤어의원_inewhair
Dr.Koo 탈모 분류법
   

정수리 탈모 치료하는 방법

탈모 치료 옵션을 논의할 때 어떤 치료도 탈모 과정을 완전히 되돌릴 수 없음을 강조해야 합니다. 또한, 치료에 대한 반응은 매우 다양하다는 점, 어떤 사람들은 특정 치료에 반응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생각하여야 되겠습니다. 
  1. DHT 생성억제: 피나스테라이드, 두테스테라이드 등의 5-알파-환원효소는 테스토스테론을 DHT로 전환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를 억제하면 DHT 생성도 차단되어 탈모 진행을 효과적으로 막아줍니다.
  2. 미녹시딜: 미녹시딜(로게인)은 하루 두 번 두피에 바르는 일반 의약품 액체 또는 거품입니다. 말초 혈관 확장제로 작용하여 혈관을 열어 혈류를 증가시키고 새로운 모발 성장을 촉진합니다.
  3. 저준위 레이저: 레이저 치료는 염증을 줄이고 모낭으로의 혈류를 개선하는 것으로 여겨지는 일정한 적색 LED 조명을 방출합니다.
  4. 주사치료: 모낭 생장을 돕고 모발 성장을 유도하는, 탈모를 억제하거나 머리카락에 좋은 성분을 주사하는 치료입니다.
  5. 두피 문신 : 두피에 머리카락이 난 것처럼 보이도록 두피에 문신하는 시술입니다. 시술사진보기
연구에 따르면 피나스테라이드, 두테스테라이드, 미녹시딜과 저준위 레이저는 모두 남성형 탈모로 손실된 모발을 다시 자라게 하는 효과적인 치료법입니다(Adil, 2017).  
프로페시아 피나스테리드_뉴헤어의원_inewhair
프로페시아 피나스테리드
미녹시딜_뉴헤어의원_inewhair
미녹시딜
저준위레이저_뉴헤어의원_inewhair
저준위레이저
정수리 두피문신-1_뉴헤어의원_inewhair
정수리 두피문신-1
정수리 두피문신-2_뉴헤어의원_inewhair
정수리 두피문신-2
정수리 두피문신-3_뉴헤어의원_inewhair
정수리 두피문신-3
정수리 두피문신-4_뉴헤어의원_inewhair
정수리 두피문신-4
정수리 두피문신-5_뉴헤어의원_inewhair
정수리 두피문신-5

정수리 탈모 엑스톡스 주사 치료

정수리 탈모 주사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두피에 탈모 치료 성분을 주사 또는 도포하여 치료를 하는 메조테라피 방식을 모낭주사, 탈모주사 등으로 부릅니다.  탈모 치료에 도움이 되는 사이토카인 성장인자, 비오틴, 리도카인, 태반추출물, 덱스판테놀 등등이 들어간 기존 주사에서 최근에는 엑소좀과 보톡스 등의 성분들을 추가해서 더 강력한 효과를 보는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엑소좀, 보톡스: 탈모치료의 새로운 핵심 치료제 2022 글에서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엑스톡스 3개월, 7개월(24회)_뉴헤어의원_inewhair
엑스톡스 3개월, 7개월(24회)
엑스톡스 3개월_뉴헤어의원_inewhair
엑스톡스 3개월
엑스톡스 6개월(12회)_뉴헤어의원_inewhair
엑스톡스 6개월(12회)
엑스톡스 6개월(14회)_뉴헤어의원_inewhair
엑스톡스 6개월(14회)
엑스톡스 6개월_뉴헤어의원_inewhair
엑스톡스 6개월
 

모발 이식

탈모 치료의 마지막 수단으로 생각되는 모발 이식은 모발을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옮기는 수술입니다. 뒷머리와 옆머리의 털은 정수리의 털보다 DHT(노년이 된 후에도)에 더 저항력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발을 두피 뒤쪽이나 옆쪽에서 탈모 부위로 옮겨주어 보다 오래 가는 해결법입니다. 만약, 탈모증상이 있다고 의심되거나 탈모가 발생하면 치료 옵션에 대해 병원에 내원하여 상담을 받기를 추천합니다. 치료를 빨리 시작하면 더 많은 모발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모발이식-1_뉴헤어의원_inewhair
모발이식-1
모발이식-2_뉴헤어의원_inewhair
모발이식-2
모발이식-3_뉴헤어의원_inewhair
모발이식-3
모발이식-4_뉴헤어의원_inewhair.jpg
모발이식-4
모발이식-5_뉴헤어의원_inewhair.jpg
모발이식-5
 

정수리 탈모 FAQs

  1. 내가 정수리 탈모를 경험하고 있다면 그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1. 정수리 탈모는 안드로겐성 탈모의 초기 징후 중 하나입니다. 즉, 모발의 노화가 진행되고 결과적으로 신체가 모발을 보충할 수 있는 능력이 감소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머리카락이 더 많이 빠져 대머리가 될 수도 있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이런 탈모 증상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2. 탈모나 남성형 대머리는 얼마나 흔한 가요?
    1. 탈모는 남성에게 매우 흔하며 대다수의 남성이 50세 이전에 안드로겐성 탈모의 일부 증상을 경험합니다. 창피하거나 부끄러워할 일이 아니지만 이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치료법이 있습니다.
  3. 정수리 탈모가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1. 정수리 탈모가 있다는 일반적인 징후는 다음과 같습니다. 위쪽의 모발이 가늘어지지만 측면 주위는 정상인 경우, 정수리의 모발이 더 뽑히기 쉬운 경우, 및/또는 후퇴하는 헤어 라인 증상 등 이 있으며 이런 경우들에서는 진료를 보셔야 합니다.
  4. 정수리 탈모의 가장 좋은 치료법은 무엇입니까?
    1. 피나스테리드와 미녹시딜을 함께 사용하면 안드로겐성 탈모 환자 군에서 최대 95%의 개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M자 탈모, 증상 및 치료법 2022

1. M자 탈모란?

 
M자 탈모 헤어라인은 어디를 의미할까요? 이마와 머리카락이 경계를 이루는 영역을 이마 선, 혹은 헤어라인(hairline)이라고 부릅니다. 이마 선의 형태는 사람마다 선천적으로 모양이 다르고, 다양합니다. 

헤어라인 모양_뉴헤어의원_inewhair
헤어라인 모양

논문이나 연구마다 분류가 다소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계란 형,  M자, 사각형, 삼각형, 마름모꼴 형 등의 다양한 헤어 스타일이 있습니다. M자 헤어라인은 가운데 부분은 약간 내려와 있고, 양쪽 모서리가 뒤쪽으로 각 져서 들어가 있는 모습이라 마치 알파벳 M자와 비슷하다고 해서 M자 이마 선이라고 부릅니다. 

헤어라인 모양 M자 헤어라인_뉴헤어의원_inewhair
M자 이마 헤어라인
드래곤볼 베지터 M자탈모_뉴헤어의원_inewhair
M자 탈모 예시 – 드래곤볼 베지터

M자 탈모로 유명한 짤 중 하나가 만화 드래곤 볼의 베지터입니다. M자 탈모를 전형적으로 잘 나타낸 캐릭터입니다. 가운데 포인트는 아직 후퇴하지 않았으나 양쪽 코너가 뒤로 밀려가서 M자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많은 이마 선 모양 중 M자를 졔속 언급하는 이유는 유전성 탈모가 진행되면서 제일 먼저 눈에 띄는 헤어라인 모습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탈모 증상 때문이 아닌  선천적인 M자 모양 이마 선도 있기 때문에 M자라고 해서 무조건 탈모로 보지는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탈모의 진행 정도입니다. M자라도 선천적인 상태에서 계속 유지되고 있다면 문제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마 선 양쪽 모서리가 점점 후퇴하면서 M자가 뚜렷해지는 것은 유전성 탈모의 진단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2. M자 탈모 증상

 
androgenic alopecia, 유전성 남성형 탈모안전 지역(safe area)라고 부르는 뒷머리와 옆머리를 제외하고는 모든 부분에 영향을 미친다. 안전 영역은 탈모가 진행되어도 가장 영향을 안 받는 머리카락으로서 탈모의 원인이 되는 DHT(dihydrotestosterone: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에 강한 저항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탈모가 많이 진행되어도 이 부분의 머리카락은 잘 유지되는 편입니다. 

탈모 안전 영역 안전 지역_뉴헤어의원_inewhair
탈모 안전 영역 안전 지역

간단히 생각하면, 탈모가 많이 진행된 어르신들에서 남아 있는 머리카락이 있는 곳이 안전 영역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 안전 영역 외에는 유전성 탈모가 어디든지 진행될 수 있는데, 보통 가장 먼저 탈모의 시작을 느끼는 부분은 앞머리 혹은 정수리인 경우가 많습니다. DHT가 가장 활성화되는 곳이 앞머리와 정수리인 것도 있지만,  눈에 가장 먼저 들어오는 영역인 것이 중요한 이유일 것입니다. 
앞머리는 거울을 보거나 사진을 찍을 때 눈에 가장 먼저 들어오는 곳입니다. 그래서 앞머리 숱이 줄어들면 다른 부분 탈모 일어나는 것보다 비교적 쉽게 알아차리게 됩니다. 
아래 두 증상이 가장 많이 호소하시는 증상입니다. 

M자 탈모 증상
M자 탈모 이마 선 후퇴

2.1. M자 탈모 이마 선 후퇴

 
이마 선 안쪽 꼭지점(빨간 동그라미 부분)이 더 후퇴하는 것이 특징적입니다. 전보다 저 꼭지점이 더 뒤나 측면으로 이동한다면 탈모가 진행하는 것일 확률이  높습니다. 남성형 탈모의 대표적인 양상입니다. 짧은 머리 스타일 혹은 올백 스타일을 했을 때는 M자 이마 선이 눈에 띄게 됩니다. 

주드로 탈모_뉴헤어의원_inewhair
M자 탈모 – 주드로

 

2.2. 앞머리 갈라짐(삼지창 머리)

M자 탈모 - 앞머리 갈라짐
M자 탈모 – 앞머리 갈라짐

머리를 기르거나 앞머리를 내려서 이마를 덮으면, 앞머리가 사이사이 벌어지면서 갈라지는 증상이 앞머리 탈모, 특히 M자 탈모가 있을 때 가장 먼저 느껴지는 현상들입니다. 

삼지창 머리 앞머리 갈라짐_뉴헤어의원_inewhair
삼지창 머리 – 앞머리 갈라짐

과거에는 올백 스타일, 짧은 머리 스타일이 유행이어서 M자 이마 선을 교정해달라고 내원하시는 분들이 많았다면, 최근에는 앞머리 갈라짐(삼지창 머리)을 개선하고 싶다고 내원하시는 분들의 많습니다. 
관련 글: 머리숱이 부족해서 생기는 앞머리 갈라짐 현상, 모발이식으로 해결
 

3. M자 탈모 치료법

 
M자 탈모를 치료하는 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크게 탈모 약과 모발 이식, 두 가지로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진행 여부를 계속 여쭤보는 이유는 선천적인 M자는 모발 이식으로 채워서 모양만 바꿔주면 되는데 비해서, 진행하는 탈모에서의 M자는 모발 이식 뿐 아니라 진행을 억제하기 위해 탈모 약도 같이 드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병원에 내원하시는 분들 중에서 M자가 원래 있었는지 진행되어서 M자가 생겼는지 잘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신경을 쓰지 않고 사시다가 어느 순간에 M자 이마 선을 인지하게 되신거죠. 미용사가 미용실에서 머리카락을 깎으면서 말을 해줬거나, 어느 날 친구가 발견하고 말을 해줬다던가 해서 그 때부터 계속 신경을 쓰게 되었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이런 경우는 의사들조차 단번에 탈모 여부를 알기가 어렵습니다. 어느 정도 진행된 탈모에서는 진단이 쉽지만, 아주 초기에서는 진단 시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거나 하는 증상이 있지 않는 이상 진단이 어렵습니다. 이럴 때는 정기 검사를 해서 탈모 진행을 판단하는게 가장 정확하고 쉬운 방법입니다.
 

 

3.1. 탈모 약

 
탈모 진행을 막는 대표적인 세 가지 약물이 있습니다. 피나스테리드(finasteride)가 있고, 두타스테리드(dutasteride) 그리고 미녹시딜(minoxidil), 이렇게 세 가지 약물이 공식적으로 인정받는 약들인데, 탈모의 진행을 억제하는 효과는 분명히 있다고 말할 수 있지만, 탈모 상태를 역행시켜서 모발이 반드시 난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특히 앞머리, M자 부분은 DHT 활성이 강한 부분이라 탈모 약의 효과가 가장 미흡한 부위입니다. 그래서 M자 탈모를 탈모 약으로 회복시키기는 어렵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부분을 오해해서 M자 탈모에는 약이 효과가 없으니 먹지 않겠다고 하는 경우도 있는데, 탈모의 진행을 억제하는 효과는 분명히 있기 때문에 이를 혼동해서는 안되겠습니다. 
아보다트®라는 상품명으로 유명한 두타스테리드가 M자 탈모에 더 효과가 좋다고 홍보를 하기도 하는데, 피나스테리드에 비해 약간 더 좋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지 M자 탈모의 공식적인 치료가 두타스테리드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피나스테리드나 두타스테리드보다는 효과가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미녹시딜이 오히려 M자 탈모에는 체감 상 더 효과를 느끼게 할 수도 있습니다. 미녹시딜은 솜털이 좀 더 굵어지는 효과를 내기 때문에 앞머리 쪽에서 특히 효과를 좀 더 잘 느낄 수 있거든요. 
관련글: 미녹시딜 효과 전후 사진
위 링크 글의 사진처럼 잔털이라도 많아지면 꽤 효과가 느껴집니다. 하지만 미녹시딜 효과를 느끼는 분들의 비율이 먹는 약보다는 떨어지기 때문에 모든 분들에게 이 방법이 효과가 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또 하루 1~2회 도포해야 하기 때문에 귀찮아서 잘 못쓰시기도 하십니다. (바르기 힘든 분들은 먹는 미녹시딜을 시도해볼 수도 있습니다.)

3.2. 모발 이식

3.2.1. 디자인

 
M자 탈모에 가장 직접적인 치료 방법은 모발 이식입니다. M자로 파인 부분에 머리카락을 가져 와 채워 줌으로서 교정하기 때문에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M자 탈모를 채우는 디자인은 남성과 여성이 많이 다릅니다
남성은 약간 각진 느낌의 디자인을 한다면, 여성에서는 둥근 느낌의 디자인을 선호합니다. 

M자 탈모
M자 탈모 모발 이식 – 남성
M자 탈모
M자 탈모 모발 이식 – 남성

남자의 헤어라인은 정면에서 봤을 때 수평, 혹은 양쪽 끝이 약간 위로 올라가는 것이 자연스럽습니다. 남성이 둥근 헤어라인을 하면 여성스러움이 부각되고, 흔하지 않은 디자인이라서 위화감이 들기도 합니다. 그래서 특별한 사례가 아니면 남성에서는 위 라인과 같은 약간 각진 라인으로 모발 이식 디자인을 하고, 각진 모양이 싫으신 분들은 양쪽 끝만 살짝 굴려서 내리는 디자인을 하게 됩니다. 

M자 탈모 모발 이식
M자 탈모 모발 이식 – 여성
M자 탈모 모발 이식 - 여성
M자 탈모 모발 이식 – 여성

여성의 헤어라인관자놀이 쪽으로 둥근 형태를 띄는 것이 좀 더 여성스러운 느낌을 주고 얼굴도 작아 보이게 합니다. 
여성에서는 M자 탈모가 거의 일어나지 않고, 보통 탈모가 있다면 정수리나 머리 속의 숱이 줄어드는 형태로 탈모가 진행됩니다. 이런 형태를 여성형 탈모라고 부르고, 여성에서는 탈모로 인한 M자라기 보다는 선천적인 M자 이마선을 교정하기 위한 미용적 헤어라인 교정 모발이식을 합니다. 
간혹 여성에서도 M자 탈모가 생겼다고 내원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대부분 나이가 들면서 이마 코너 쪽에 있던 솜털들이 사라지면서 M자 형태가 뚜렷해 지는 것을 보고 그렇게 말씀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마 쪽의 솜털은 노화의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줄어드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를 헤어라인 성숙화(hairline maturation)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M자 탈모 증상으로 가장 흔하게 호소하는 이마 선 모양이 후퇴하는 것을 모발 이식을 통해서 교정한 사례들입니다. 

M자 탈모
M자 탈모 교정 1
M자 탈모
M자 탈모 교정 2
M자 탈모
M자 탈모 교정 3

 
정면에서 봤을 때 수평 느낌으로 디자인해서 M자 모양을 ㅡ자 모양의 이마 선으로 바꾸어 주었습니다. 이런 헤어라인이 되면 자신있게 올백 스타일이나 짧은 머리 스타일을 할 수 있게 됩니다.  
 

M자 탈모 교정
M자 탈모 교정 4

위 사진처럼 M자 탈모를 채워주면 앞서 언급했던 앞머리 갈라짐(삼지창 머리) 현상도 자연스럽게 교정됩니다. 

M자 탈모 교정
M자 탈모 교정 5

같은 분에서 내림 머리 스타일로 했을 때 느낌 차이입니다. 갈라짐이 개선되면 훨씬 어려 보이는 느낌, 활력 있는 느낌으로 바뀌게 됩니다. 

M자 탈모 교정
M자 탈모 교정 6

M자 탈모를 개선하기 위한 모발이식을 했을 때 느낌 차이를 여러 각도와 머리 스타일에 따라서 나눠서 본 사진입니다. 
M자 탈모는 탈모 초기에 느껴지는 증상이기 때문에 보통 20~30대 젋은 탈모인들이 많이 호소하는 증상입니다. 40~50대 이상의 모발이식이 ‘재건(reconstruction)’의 의미를 좀 더 많이 갖는데 비해, 20~30대의 모발이식은 ‘미용(cosmetic)’의 의미가 좀 더 많아서 기대치가 높습니다. 디자인과 더불어서 이식모의 밀도)density)가 중요한 부분입니다. 
탈모가 심하게 진행 중이거나, 탈모가 많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는 사람에서는 가능한 모발을 아껴두어서 2~3차 모발이식을 추후에 할 수 있도록 계획을 해야 하기 때문에 모발이 많이 소모되는 고밀도 모발 이식(dense packing)을 모두에게 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 즉 탈모가 별로 진행되지 않고 있거나, 앞으로 탈모가 심하게 진행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분들은 가능한 모발 밀도를 높여서 이식하는 것이 만족도가 높습니다. 
 
M자 모발이식을 하면서 같이 많이 하게 되는 부분이 관자놀이 부분 옆머리입니다. M자 탈모를 치료하면서 넓은 이마의 크기를 줄이고 싶을 때, 혹은 넙적한 느낌을 줄이고 갸름한 얼굴형으로 바꾸고 싶을 때 옆머리 측면 교정 모발이식도 같이 시술합니다. 
이 측면 교정은 서양에서는 거의 시술하지 않는 부분입니다. 한국에서 개발되어서 독보적으로 시술하고 있는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유를 살펴보면, 
동양인은 백인에 비해서 얼굴이 좌우로 넓습니다. 백인은 상대적으로 앞뒤로 머리가 길죠. 그래서 정면에서 봤을 때 얼굴 크기가 동양인이 더 커보일 때가 많습니다. 

단두형_뉴헤어의원_inewhair
동양인 얼굴형

 
동양인의 얼굴형입니다. 광대와 턱이 발달하고 앞뒤로 눌린 형태라 넙적한 느낌을 상대적으로 많이 줍니다. 

장두형_뉴헤어의원_inewhair
서양인 얼굴형

백인의 얼굴형은 상대적으로 좌우 폭은 짧지만 앞뒤 길이가 긴 형태를 보입니다.  측면을 많이 손 댈 필요가 없죠. 

M자 탈모 교정
M자 탈모 교정 1
M자 탈모 교정
M자 탈모 교정 2
M자 탈모 교정
M자 탈모 교정 3

사례를 통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보시면 헤어라인을 낮추는 수술 및 M자 부분 교정을 하면서 측면 교정도 병행하였습니다. 
앞머리 탈모, M자 탈모와는 다르게 측면 교정, 옆머리 부분 머리카락이 없거나 넓다고 해서 탈모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이마가 넓게 보이는데 있어서 동양인은 옆머리 부분도 기여를 많이 하고 있어서 이 영역을 잘 채워주면 상대적으로 적은 양으로 이마의 넓이를 줄여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M자 탈모만 있는 분은 굳이 옆머리 이식까지 신경쓰지 않으셔도 되겠지만, 이마가 넓어서 M자 교정을 하는 분들은 측면 이식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4. 결론

 
M자 탈모가 진행하는 것인지 선천적인 것인지 우선 판단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탈모가 진행되어서 M자라면 피나스테리드, 두타스테리드, 미녹시딜의 약을 써서 진행을 최대한 억제하면서, M자를 채우기 위해 모발 이식을 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반면 선천적으로 M자이고, 탈모의 진행은 되지 않은 상태라면, 모발 이식으로 M자만 채워주면 됩니다. 약은 굳이 먹을 필요가 없습니다. 

M자 탈모
M자 탈모 예시

사진에서 보시는 분은 20세 남자분으로 탈모가 아닌 M자 헤어라인을 교정하기 위해 내원하셨습니다. 선천적인 M자가 이렇게 심한 분은 탈모를 전문으로 보는 의사들도 이 사진의 환자분 같은 이마선을 가진다면 탈모가 진행 중이라고 착각하기 쉽습니다. 반드시 원래 헤어라인이 어떠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분은 태어났을 때, 학생 때 헤어라인이 정확하게 나와있는 사진을 가지고 계셔서 좀 더 진단이 쉬웠습니다. 20세란 나이도 탈모가 진행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음을 시사합니다. 어렸을 때 사진과 변화가 없었고, 환자분이 느끼는 탈모 증상이 전혀 없었으며, 진료 시에 탈모 검사에서도 증상이 관찰되지 않았습니다. 
나이가 아직 어리셔서 좀 더 경과를 관찰하면서 탈모 유무를 지속적으로 관찰해봐야겠지만, 지금은 탈모 약 없이 모발 이식만 시행하기로 하였습니다. 
혼자 결정하기 어려운 부분이기 때문에 꼭 병원에 가셔서 의사 선생님과 검사 및 진료를 진행해보시고, 충분히 의견을 나눠보신 후  M자 탈모 치료를 어떻게 할지 결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좌 프로페시아,우 프로스카2

탈모 약 종류 및 사용 방법 알아보기 2022

탈모 약 으로 우리 나라 식약청에서 공식적으로 탈모 약으로 인정한 약품은 세 개 뿐이다. 피나스테리드(finasteride), 미녹시딜(minoxidil), 그리고 두타스테리드(dutasteride). 탈모에 효과가 있다는 제품들은 많지만 실제 약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이 성분 밖에 없다. 먹는 약으로는 피나스테리드 혹은 두타스테리드 중 하나, 바르는 약으로 미녹시딜, 이렇게 두 가지 약을 동시에 쓰면 더욱 좋다. 탈모가 심하거나 진행 속도가 빠르다면 두 가지 약을 다 쓰는 것을 추천한다.

1.  탈모 약 피나스테리드

1.1. 개요

피나스테리드 1mg 프로페시아
피나스테리드 1mg 프로페시아

프로페시아®(Propecia®)라는 오리지널 약의 상품명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 유전성 탈모 약으로는 가장 대중적이고 유명하다고 할 수 있다. 모든 탈모에 효과가 있는 것이 아니다. 남성형 탈모, 유전성 탈모(androgenic alopecia)에 효과가 있으며 다른 형태의 탈모에는 큰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탈모 약들은 없던 모발을 생성하는 것이 아니라 가는 모발을 굵게 해주거나, 잠자고 있던 모낭에서 모발을 생산하게 하는 일을 한다.

1.2. 개발 배경과 작용 효과 그리고 원리

DHT 생성 원리_뉴헤어
DHT 생성 원리

남성 호르몬 테스토스테론(testosterone)과 5-alpha reductase, 5알파 환원효소가 를 만나면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 DHT(dihydrotestosterone)로 바뀌고, 이 DHT는 탈모 유전 소인이 있는 사람에서는 모낭에 작용하여 탈모를 일으킨다. 피나스테리드 계통의 약은 이 DHT의 생성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피나스테리드는 5알파 환원효소의 작용을 방해하여 테스토스테론이 DHT로 변하지 못하게 한다. 

1974년 도미니카 공화국에서 선천적으로 5알파 환원효소가 결핍된 남자 아이들이 발견되어 이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는데, 이 아이들이 DHT 수치가 낮고, 전립선 크기가 작고, 여드름 및 탈모가 없는 것이 관찰되었다. 5알파 환원효소 활성을 줄이면 전립선 비대증과 탈모를 치료할 수 있을 것으로 가정하고 미국 제약회사 머크(MERCK)는 약을 개발하기 시작하였다. 

아무래도 미용적 목적인 탈모보다는 전립선 비대증이 좀 더 중요한 질환이고, 수요가 많을 것으로 판단하여 먼저 전립선 비대증 치료쪽으로 임상을 진행하여   피나스테리드 5mg 성분의 프로스카®(Proscar®)을 1992년에 출시한다. 탈모 치료 연구도 뒤이어서 진행되어 1997년 피나스테리드 1mg 성분의 프로페시아가 출시되었다.

탈모 약 - 피나스테리드 5mg 프로스카
피나스테리드 5mg 프로스카
탈모 약 - 좌 프로페시아,우 프로스카
좌 프로페시아,우 프로스카
탈모 약 - 좌 프로페시아,우 프로스카2
좌 프로페시아,우 프로스카2

1.3. 복용 및 효과

하루 1mg 1정 1회 복용하는 것이 원칙이다. 약 설명서에도 나와 있지만, 최소한 3개월은 먹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물론 효과가 아주 좋은 분들은 복용 하자마자 줄어든 빠지는 양을 느끼고 1~2개월 지나서 개선이 되는 사례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3~6개월의 시간은 필요하다. 그리고 효과라는 것이 진행되지 않게 막아주는 것도 포함하는 것인데, 크게 기대했다가 큰 변화가 느껴지지 않아서 중단하는 분들도 많다. 문제는 중단하면 점점 더 나빠지므로, 수 년이 지난 후 ‘아, 그 때 중단하지 말고 계속 먹을걸.’하고 후회하게 되는 사례가 빈번 하다는 것이다. 크게 부작용을 느끼지 않는다면 6개월 이상 복용 하면서 중단 여부를 처방해준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다. 유전성 탈모를 진단 받은 사람이 탈모 약을 중단한다는 것은 ‘이제부터 머리에 신경 안쓸거라 탈모가 진행되어도 괜찮다.’라는 것을 받아들이는 것과 마찬가지다. 독단적으로 중단했다가 몇 년 후 후회하며 병원에 다시 오는 분들이 많다는 점 잊지 말자. 

환자분들이 하는 질문들 중 빈번한 것들을 모아보면 아래와 같다.

1. 양을 줄여서 먹거나 늘려서 먹는 것

제약 회사에서 약을 출시할 때는 엄청난 비용과 시간을 들여서 수많은 임상 실험을 반복하여 적정 용량을 찾게 된다. 적정 용량은 효과가 가장 중요하고, 또 부작용 발생까지 감안해서 정하게 된다. 

엄청난 데이터를 바탕으로 식약청 승인을 받고 출시된 용량인 만큼 제약 회사에서 권장하는 방법대로 복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도 높고 부작용도 낮을 가능성이 높다. 우리가 라면에 스프를 넣을 때 대부분 별 생각안하고 스프 전체 한 봉을 다 넣어서 끓이는 것과 마찬가지다. 

그 스프 한 봉을 넣었을 때 가장 맛있다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스프 용량을 정했을테니까. 물론 좀 싱겁게 먹을 사람은 스프의 양을 줄이고, 좀 더 짜게 먹고 싶은 사람은 스프 하나를 더 넣고 먹을 수도 있듯이, 약 부작용이 심한 경우 약 용량을 줄여서 복용하고, 약 효과가 없다고 생각할 시 용량을 늘려서 복용 해볼 수 있다. 

미국의 유명한 모발이식 의사 윌리엄 라스만(William Rassman)은 부작용이 심한 경우 하루 0.5 mg(반 알)로 복용하면 약효는 80% 정도 기대할 수 있는데 부작용은 50% 정도 줄어든다고 얘기하기도 한다. 

그리고 하루 권장량의 1/4 정도인 0.2 mg 도 꽤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들을 기반으로 일본에서는 0.2 mg 제품이 출시되어 있다. 부작용이 심하거나 약 복용하는 것이 꺼려질 때, 혹은 예방적으로 복용한다고 한다면 기존 피나스테리드를 1/4로 나눠서 복용해보는 것도 생각해볼만한 방법이다. 

탈모 약 - 파나스테리드 쪼개 먹기
파나스테리드 쪼개 먹기

다만, 처음부터 임의로 본인이 약 용량을 줄이거나 늘려서 먹는 것보다는 권장 용량인 하루 1정(1 mg)으로 먹는 것을 추천한다. 부작용이 있거나 효과가 적다고 느끼면 처방해준 의사와 의논해서 어떻게 할 지 정하는 것이 좋다. 

약 용량에 따른 효과, 부작용 등에 대해서 정리해둔 블로그 글이 있어서 아래 링크한다. 

관련글: 탈모약(프로페시아, 아보다트) 용량 대비 효과와 부작용

2. 약 먹는 시간

몇 시에 먹는 것이 좋은지, 24시간 간격 꼭 지켜서 먹어야 하는지 많이 물어보신다. 하루 1회면 충분하다. 식후에 안 먹어도 된다. 굳이 그럴 필요는 없겠지만 속이 쓰리다면 식사 중에 해도 괜찮다. 크게 복용 방법에 제한이 있는 약이 아니다. 물론 가능하면 약 흡수가 잘 되도록 식후에 하거나 공복에 하는게 좋긴 하겠지만, 복용 시간이나 방법에 따른 효과 차이가 있다는 연구 결과는 없다. 

약리학적으로 혈액에서 일정한 약 농도를 유지하려면 24시간 간격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24시간 간격으로 먹었을 때 더 효과가 좋았다는 연구가 있는 것은 아니므로 꼭 지켜야 할 필요는 없다. 따지자면 그렇게 하면 조금 나을 수 있다는 정도로 약 먹는 시간을 정해서 먹는 것은 약리학적인 것보다는 약 복용을 거르지 않고 꾸준히 하기 위해 복용 시간을 고정하는 것을  권장하는 부분이 더 크다.

3. 예방적으로 미리 먹는 것

탈모 약은 탈모를 확진하고 먹는 것이 원칙이다. 탈모가 두렵다고 해서 탈모 약을 복용하거나, 복용하기를 원하는 분들이 있다. 하지만 그렇게까지는 할 필요 없다. 감기가 아닌데 감기약을 먹거나, 암이 아닌데 항암치료를 하지는 않듯이, 탈모가 아닌데 탈모 약을 먹는 것은 지나친 부분이 있다. 

탈모 약은 장기적으로 복용하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하는데 당장 두렵다고 약을 수 년, 수십 년을 먹는 것은 매우 부담되는 일이기 때문이다. 

탈모가 생길 가능성이 높은 사람(가족 중 유전성 탈모인 사람이 많은 사람)은 걱정이 많이 된다면 주기적으로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는지 관찰해서 탈모량이 늘어나는 것 같으면 병원에 가서 검사 및 진료를 받는 것을 추천한다. 자가 체크하는 것이 힘들면 병원 한군데를 정해서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아서 탈모 진행 여부를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관련글: 탈모 정기 검사! 탈모인지 알고 싶은데 병원마다 진단이 달라요

관련영상: 탈모 정기 검사의 중요성

4. 장기 복용 해도 문제 없는지

탈모 약을 오래 복용해도 건강에 문제가 없을지 걱정하는 분들을 많이 보게 된다. 피나스테리드는 전립선 비대증 치료용으로는 1992년, 탈모 치료용으로는 1997년 출시되었으므로 30년 가까이 된 약이다. 이런 약이 지금까지 출시되고 있다는 것 만으로도 큰 문제는 없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다. 

실제로 한국에서 5년 이상 피나스테리드를 복용한 126명에 대한 연구가 있었고, 일본에서 10년 이상 복용한 532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이 있었다. 이 연구들을 종합해서 보면 장기간 복용해도 약의 효과가 꾸준히 있고, 부작용 역시 단기간 드셨을 때와 비교해서 더 특별한 것은 없었다.

5. 내성이 생기지는 않는지

탈모 약은 내성이 생기는 약은 아니다. 약의 효과가 실제로 떨어지는 것이 아니고 체감 효과가 떨어져서 그렇게 느낄 수 있는데, 이 때 잘못 판단해서 약을 중단하면 탈모는 더욱 급격히 진행된다. 그 동안 약으로 진행되지 않고 막아줬던 탈모까지 진행되면서 빠른 속도로 탈모가 되기도 하는데 이를 따라잡기 탈모라고 한다. (catch-up hair loss) 효과가 떨어졌다고 느끼면 다른 약으로 교체하거나 다른 약을 추가하는 방법, 용량 조절 등의 다른 방법들이 있으므로 담당 의사와 상의하도록 하자. 

6. 임신 준비하면 끊어야 하는지

임신 준비 때문에 태아와 산모에 안좋다는 이야기를 듣고 약을 임의로 중단하는 남자들이 많다. 문제는 탈모 약을 중단하는 동안 탈모가 급격하게 진행되는데도 약을 먹지도 못하고 속수무책으로 탈모를 방치하게 경우이다.  임신 준비 기간이 짧으면 그나마 다행이지만, 준비하는데 애가 잘 생기지 않아서 수 년간 약 복용을 못하여 탈모가 중등도 이상, 거의 말기 탈모까지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중단하지 않아도 된다. 일부 드문 예에서 남자 정자 수와 정자 운동성을 감소시켰다는 보고가 있지만, 드문 사례고, 감소되더라도 정상적인 생식 기능을 가진 남자에서는 50% 이상 정자수와 운동수가 줄어도 자연 임신에는 큰 문제가 없기 때문이다. 정자 운동성과 숫자가 정상 수치보다 50% 이상 줄어들어 있는 사람에서 자연 임신을 계획하는 상황이라면 그 때는 중단을 고려해볼 수 있다.

1.4. 부작용

탈모 때문에 탈모 약을 복용하고 싶어도 부작용이 걱정되어서 시작조차 못하는 분들이 많다. 하지만 걱정만 한다고 머리카락이 나는 것은 아니고, 부작용은 가약적이라 약 중단 시 사라지므로 탈모가 확실하다면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보다는 시도해볼 것을 권한다. 물론 부작용은 실제로 존재한다. 주로 성욕 감소, 발기 문제 등의 성 관계 부작용들이 많다. 

부작용 발생율은 논문이나 연구로 보고된 것들을 보면 1~3% 정도로 보고 되는 것들이 많은데(설명서에 나와 있는 임상 연구 결과에서는 1년간 복용 시 1.8%의 성욕 감퇴,  1.3%의 발기 부전, 1.2%의 사정액 감소 정도), 높게 보고한 논문들은 부작용률을 10% 정도까지도 리포트한 결과도 있다. 부작용 발생율이 이렇게 차이가 큰 이유는 성적인 부분의 평가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아주 약간이라도 성욕이 줄어드는 경우까지 포함하면 부작용율이 높아지고, 성관계가 불가능할 정도로 심한 증상만 부작용이라고 간주하는 연구에서는 부작용율이 낮아지게 되는 것이다. 임상적으로 의사들이 일반적으로 보는 부작용 비율은 5% 안팎 정도이다.

피나스테리드 부작용
피나스테리드 부작용

효과가 없는 약을 먹어도 병이 나은 것 같은 기분이 든다는 플라시보(placebo) 효과의 반대 개념으로, 어떤 약을 먹었는데 부작용이 실제 없는데 부작용이 생긴 것 같다는 느낌이 드는 노시보(nocebo) 효과라는 것이 있다. 피나스테리드가 이 노시보 효과가 굉장히 큰 약이다. 부작용을 알리지 않고 환자에게 약을 복용하게 했을 때보다 부작용을 알리고 복용하고 있을 때 훨씬 부작용 호소를 많이 했다는 연구들이 많다. 환자들이 탈모약으로 성적 부작용을 호소할 때 무조건 심인적인 것으로 몰아가는 의사들도 있으나, 심인적인 부분 말고 실제 부작용이 있는 환자도 분명히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피나스테리드 부작용
피나스테리드 부작용

성적인 부작용 이외에도 소화 불량, 우울증, 두통, 고환통, 유방압통, 불안, 혈정액증, 간효소 수치 상승, 어지러움증 등이 추가로 보고되었다. 그러나 매우 드문 사례들에 대한 보고일 뿐이고, 약과의 인과 관계가 확실히 밝혀진 것이 아니라서 너무 걱정할 것은 없다.

1.6. 카피약(제네릭)

오리지널 약은 미국 제약회사 머크의 프로페시아®인데, 오리지널 약은 출시 후 10년 간 특허가 유지되어 독점 판매권이 있다. 신약을 개발하는데 많은 비용이 들었기 때문에 10년 동안은 그 수익을 보장해주는 장치이다. 1997년에 신약으로 등록되었기 때문에 2007년 독점권이 풀리면서 수많은 제약회사들이 제네릭(카피약, 복제약)을 출시하였다. 

성분은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따로 개발비가 들지 않아 제네릭 약들은 일반적으로 오리지널보다 저렴하게 출시된다. 현재 약학정보원 사이트에서 검색해보면, 국내에서 피나스테리드 1mg 제네릭 약은 235개가 나와있다. 235개가 모두 생산되고 판매되는 것은 아니고 이제는 판매가 되지 않는 약들도 있어서 실제 시장에서 유통되는 피나스테리드 1 mg은 60여개 정도이다. 

카피약이 오리지널과 효과가 과연 똑같은지 여부는 논란의 소지가 있지만, 큰 차이가 날 수는 없다. 제네릭이 승인을 받을 때 약 생동학 실험을 거쳐서 승인을 받는데 차이가 많이 나면 승인을 받을 수 없다. 코카콜라와 펩시콜라의 차이 정도로 보면 될 것 같다. 맛 차이를 느끼는 사람도 있고, 맛 차이를 못 느끼는 사람도 있다. 

차이가 난다고 하더라도 크지 않은 것처럼, 약효에서도 마찬가지로 보면 된다. 메이커나 원조가 중요한 사람은 오리지널 약을 먹으면 되고, 경제성이 중요한 사람은 카피약을 먹으면 되는 것이다. 

관련글: 탈모약 제네릭, 약효 및 부작용 차이가 있을까?

탈모는 건강 보험 적용을 받지 않기 때문에 병원에서의 진료비, 약국에서의 조제비가 모두 각 병원과 약국에서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다. 처음에는 오리지널 제네릭과의 가격 차이가 크지 않았으나 저렴한 약들이 많이 나오면서 약값 차이가 커졌다. 약국마다 가격 차이가 있자만 보통 오리지널 약인 프로페시아®가 5-6만원대 정도인데 저렴한 제네릭들은 1-2만원대 정도이다. (모든 약국에서 이 가격대인 것은 아니고 종로, 강남역, 영등포의 일부 약국에서 이 가격대에 팔며 ‘성지’라 불리우고 있다. 잘 소개해 둔 글이 있어 링크한다.)

관련글: 전국 및 비대면 탈모 성지

해외 직구로 제네릭 약을 구매하는 방법이 가장 싼 방법으로 이슈를 모으기도 하였다. 인도에서 ‘핀페시아’라는 약을 배송하여 먹는 방법에 대해서 탈모 커뮤니티를 통해 알려졌고, 현재도 꽤 많은 사람들이 이 방법으로 약을 사는 것으로 보인다. 가짜약, 성분 등에 의문을 제기하는 의견도 있지만, 그것보다는 국내에서 승인받지 않은 약을 의사의 처방과 약사의 조제 없이 복용하는 것이 문제다. 

‘불법’이기 때문에 유통 과정에서의 문제나 부작용 등이 발생 시 책임지는 주체가 없다. 문제가 발생하면 어느 곳에도 하소연할 수 없는 것이다. 게다가 현재는 판매자만 처벌받고 구매자는 처발받지 않지만, 2022년 7월부터는 구매자도 처벌을 받게 된다. 국내 제네릭 약이 저가화가 이루어지면서 직구의  메리트도 많이 떨어졌다. 

직구해서 먹을 시 약 한달 치가 7000-8000원 정도인데, 제네릭 약 한달 치가 10000-13000원 정도라 한달 오천원 내의 비용으로 굳이 직구를 할 사람들은 많지 않을 것이다. 처방전 받으러 병원 가는 것이 귀찮아서 직구한다는 사람들도 있는데, 최근 코로나 시국에서 비대면 진료로 처방전을 받을 수 있다, 전화나 화상으로 진료를 받고 처방전을 온라인으로 전송받는 방법인데, 많은 비대면 진료 앱들이 나와있다. 

관련글: 탈모약 해외 직구, 핀페시아 & 두타놀

1.7. 건강 보험 적용 문제

몇 년 전만해도 편법으로 전립선 비대증으로 처방을 받아 보험 적용을 받아 싸게 약을 구매하는 방법이 있었다. 피나스테리드 성분이 1mg은 탈모 치료용이지만, 5mg은 전립선 비대증 치료용이라 같은 성분인데 용량을 다른 부분을 파고든 방법이다. 5mg 성분을 4등분 혹은 5등분해서 복용하면 된다

과거 탈모약이 오리지널 프로페시아®밖에 없어서 매우 비쌀 때(한달 치가 약 7~8만원 정도 했었다) 성행했던 방법인데, 이젠 위에 말한 것처럼 한달에 만원 대 저렴한 카피약들도 나와있고, 약을 쪼개서 먹는 것이 귀찮아서 하는 분들이 많이 줄었다. 

몇 년 전만해도 일부 비뇨기과에서는 전립선 비대증 진단없이 환자가 원하기만 하면 그냥 전립선 비대증으로 진단하고 보험으로 처방하기도 했는데, 2년 전 이런 편법이 성행하는 것을 막기 위해 건강보험공단에서 보험 적용을 받으려면 반드시 전립선 사이즈를 초음파로 측정한 결과를 남겨야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그래서 보험으로 피나스테리드를 복용하는 것이 더욱 까다로워졌다. 전립선 비대증은 노화로 인한 경우가 대부분이라 20-30대 젊은 남성에서는 찾아보기 힘들어서 젊은 나이의 탈모가 있는 분들은 보험으로 탈모약을 받기는 힘들 것이다. 

얼마 전 열렸던 대선에서 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탈모약 및 모발이식 수술에 대해서 건강 보험 적용을 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해서 논란이 있었다. 이재명 후보가 당선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제 더 거론되지는 않겠지만, 언젠가 다른 후보가 또 공약으로 들고 나올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관련영상: 탈모 대선 공약 점검 

2. 탈모 약 두타스테리드

탈모 약 - 두타스테리드 0.5mg 아보다트
두타스테리드 0.5mg 아보다트

2.1. 개요

두타스테리드(dutasteride)는 아보다트®(Avrodart®)라는 상품명으로 유명하다. 피나스테리드와 마찬가지로 전립선 비대증 치료를 목적으로 처음에 출시되었다. 전립선 비대증 치료 목적의 승인이 아닌 탈모 치료 목적으로의 승인은 우리나라가 세계 최초이다. 현재는 한국, 일본, 대만, 싱가폴 4개국에서 탈모 치료용으로 식약처 승인을 받아 판매 중이며, 스페인, 칠레, 멕시코, 브라질, 콜롬비아, 중국에서 승인 절차가 진행 중이다. 

피나스테리드는 51개국에서 승인을 받은 것에 비하면 지나치게 적은 나라에서만 승인을 받았는데, 개발사인 GSK사 말에 의하면 각 나라마다 승인 받는데 필요한 임상 실험에 많은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인구 대비 탈모약을 먹는 비율이 높은 나라에서만 승인을 받았기 때문이라고 한다. 

2.2. 탈모 약 두타스테리드의 작용 원리 및 개발 배경

1993년 전립선 비대증 치료 목적으로 미국 식약청(FDA) 승인을 받아 2001년부터 아보다트® 판매를 시작하였다. 2006년 한국에서 세계에서 가장 먼저 탈모에 대해 임상 실험을 진행하여 2009년 한국 식약청의 승인을 받았다. 

피나스테리드가 5알파 환원 효소의 작용을 방해하여 DHT의 생성을 저해시키는 기전임을 앞서 설명하였다. 5알파 환원 효소에도 종류가 있는데 모발에는 주로 제2형 5알파 환원 효소가 작용하고, 피나스테리드는 이 2형 효소를 차단하는 약이다. 하지만 1형 효소도 약간은 작용을 하고 있는데, 두타스테리드는 이 1형 효소도 억제하는 기전이라 탈모 치료 효과를 좀 더 기대해볼 수 있다는 것을 기대하고 약이 개발되었다. 

실제로 유전성 탈모에 가장 중요한 파라메터인 DHT 양을 비교해본 결과 피나스테리드는 70% 억제율을 보인 반면, 두타스테리는 94%의 억제율을 보였다. 

2. 3. 복용 및 효과

1일 1캡슐 복용하는 것이 원칙이다. 간혹 두타스테리드가 반감기가 길어서 이틀에 한 번 복용해도 된다는 의견도 있으나 일반화 시키기에는 무리가 있고, 부작용이 있거나 다른 이유로 약을 감량해야 할 때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이다. 체내 약이 머무는 반감기와 약이 효과를 발휘하는 효과 반감기를 혼동해서 생긴 일로 보인다. 

약의 효과나 중단 시 효과 및 부작용이 사라지는 시간은 큰 차이가 없다. 

효과 부분에서는 최소한 피나스테리드 이상으로 보는 것이 맞다. 같거나 약간 높다고 보면 되겠다. 감기약 처방이 병원마다 의사마다 다르듯이  탈모를 치료하는 의사들도 약을 쓰는 기준이 각각 다르다. 유전성 남성형 탈모의 치료약 중에는 피나스테리드, 두타스테리드 중에서 반드시 한 가지를 권하기 때문에 어떤 환자한테 어떤 약을 줄 지 의사마다 나름의 기준이 있다. 

피나스테리드가 오래된 약이라 데이터도 많고 안전성도 더 낫다고 프로페시아® 만 처방하는 의사도 있고, 두타스테리드가 더 효과가 좋다며 아보다트® 만 처방하는 의사도 있다. 

과거에는 한 가지 약만 쓰는 의사들이 많았다면 최근엔 두 가지 약을 적절하게 처방하는 의사들이 많아지며 적응증에 대해서  학회에서 논의하는 모습이 많이 보인다. 보통은 탈모 증상이 심하지 않고 나이에 비해 탈모 진행이 심하지 않은 사람은 피나스테리드 처방을, 탈모 증상이 심하고 나이에 비해 탈모 진행이 많이 된 사람에게 두타스테리드를 처방하는 경향이 있다. 

한 번 약을 정했다고 해서 약을 교체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므로 가볍게 생각하고 시작하는 것이 좋다. 보통 피나스테리드로 치료 시작을 해보고, 효과가 좋으면 계속 피나스테리를 유지하고, 3~6개월 정도 약을 복용하였는데 효과가 미흡하다고 생각되면 두타스테리드로 교체하는 분들이 많다. 

M자 탈모에 두타스테리드가 더 효과가 좋고, 정수리 탈모에 피나스테리드가 더 좋다고 아는 분도 있지만 그렇지 않다. M자 탈모는 두 약 모두 큰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M자 부근 잔머리 정도 회복되는 경우는 꽤 있지만, 굵은 머리카락이 나는 사례는 거의 없다. 아보다트® 를 만드는 GSK사에서 앞머리 효과가 좋다고 제시하는 자료는 미미한 효과 차이이지 큰 차이로 보기 어렵다. 물론 두타스테리드가 더 DHT 억제율이 높으므로 앞머리 뿐 아니라 정수리에도 효과를 조금 더 기대할 수 있겠으나, 앞머리는 두타스테리드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관련 영상: M자 탈모는 아보다트가 더 효과적이다?

유전성 남성형 탈모 환자 중 두피에 기름이 많이 껴서 소위 쉽게 ‘떡진 머리’가 되는 현상인 분들이 많은데, 지루성 두피를 같이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많아서 그렇다. 탈모가 진행되면서 모낭은 퇴화하고 모낭에 붙어있는 기름샘은 비후해지는 경향이 있는데, 이 증상이 심한 사람은 지루성 두피염까지 동반으로 가지게 된다. 두피에 뾰루지 등 염증이 잘 생기게 되는데, 두타스테리드는 피지선에 분포하는 1형 환원 효소도 억제하기 때문에 지루성 두피염을 줄이는 효과를 기대해볼 수도 있다.

관련글: 아보다트돠 피지 분비

2.4. 탈모 약 두타스테리드의 부작용

환원 효소 억제 부분이 다소 차이가 있지만 기전이 피나스테리드와 유사하기 때문에 부작용 역시 피나스테리드와 그 종류와 발생률 등이 비슷하다. 처음 출시되었을 때는 탈모 억제력이 더 높으므로 부작용 발생도 더 많을 것으로 생각되었으나 실제 임상 연구를 살펴보면  피나스테리드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임상에서 환자분들께 실제로 느끼는 부작용 발생율은 비슷하거나 약간 높은 정도로 보인다. 부작용이 있으면  다시 피나스테리드로 약을 바꾸면 되므로 부작용 우려로 두타스테리드를 사용을 주저할 필요는 없다. 

피나스테리드에 비해 두타스테리드는 용량 대비 효과와 부작용 관련성이 좀 더 높은 편이다. 약 용량을 줄이면 효과와 부작용이 줄어들고, 약 용량을 높이면 효과와 부작용이 늘어난다는 의미다. 하지만, 피나스테리드에 비해 좀 더 그런 편이라는 이야기지 용량을 늘린다고 탁월하게 약 효과가 늘어나는 것은 아니므로 무조건 시도해볼만한 방법은 아니다. 1캡슐 용량인 0.5mg 복용 시 DHT 억제율 94.7%, 성욕 감소 부작용 발생율 1%인데 비해서 5캡슐 용량인 2.5mg 복용 시 DHT 억제율 97.7%, 성욕 감소 부작용 발생율 13%였다. 5배로 늘려서 먹을 때 효과는 3% 더 기대할 수 있는데 비해서 부작용 발생은 13배가 높아진다. 

앞서 말했지만  약 정량을 정할 때 수많은 실험을 거듭해서 정한 결론임을 잊지 말자. 하루 1캡슐 0.5mg 복용이 효과와 부작용 발생률을 고려했을 때 최적임은 의심할 필요가 없다. 

공식적인 부작용은 아니지만 가끔 이슈가 되는 탈모약 부작용 중 브레인 포그 현상(머리 속이 안개 낀 것 처럼 뿌옇게 되서 기억력이 떨어진다고 느끼는 증상)이 있는데, 피나스테리드로 이런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두타스테리드로 바꿨을 때 브레인 포그가 사라졌다고 하는 분들이 있다. 브레인 포그 현상 자체가 노시보 효과로 인해 심인적으로 생긴다고 보는 견해가 강하지만, 실제 이론적으로 발생 가능하다고 주장하는 의사도 있다. 

약이 blood brain barrier, 뇌혈관 장벽을 통하여 뇌한테 영향을 주기 때문에 생기는 것인데 피나스테리는 분자량이 작아서 장벽을 쉽게 통과하는데 비해 두타스테리드는 분자량이 커서 장벽을 통과하지 않아 영향을 적게 준다는 견해도 있으므로, 피나스테리드로 브레인 포그 현상을 호소하는 사람에서는 한번 바꿔서 증상이 사라지는지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관련글: 프로페시아와 아보다트, 그리고 브레인 포그 현상

2.5. 탈모 약 카피약(제네릭)

2016년 특허가 완료되어 제테릭들이 출시되었다. 현재 약학정보원 사이트에 의하면 국내에 출시된 0.5 mg 두타스테리드는 총 107개이다. 처음 출시 때 아보다트®의 가격은 오 만원 대였는데, 특허가 완료되고 복제약 출시에 맞춰 가격을 복제약과 비슷한 2만원대로 낮추었다. 그래서 오리지널약과 복제약의 가격 차이가 크지 않아 초반에 출시되었던 제네릭 약들이 자리잡지 못하고 많이 사라져서 피나스테리드에 비해 훨씬 적은 종류만 남아있다. 

오리지널 아보다트®는 연질 캡슐로 이루어져 있고, 대부분의 제네릭은 연질 캡슐로 되어있으나  일부 제네릭은 정(알약) 형태로 출시되었다. 아보다트® 제조사인 GSK에서는 제조 시에 여러 실험을 한 결과 전달력과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정 형태보다는 연질 캡슐 형태가 더 낫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하지만 약효 차이라기보다는 계면활성제 첨가 여부 차이로 보는 것이 더 맞는 것 같다. 

관련글: 두타스테리드 캡슐형과 알약형, 효과는 동일한가요?

3. 탈모 약 미녹시딜

탈모 약 - 도포형 미녹시딜 5% 로게인폼
도포형 미녹시딜 5% 로게인폼

3.1. 개요

피나스테리드와 더불어 FDA, 미국 식약청이 승인한 유이한 탈모 치료제다(앞서 말한 것처럼 두타스테리드는 미국에서 탈모 치료용으로 허가받지는 못했다. 전립선 치료용으로만 승인을 받았다). 피나스테리드, 두타스테리드와는 다르게 바르는 도포 형태로 나와있고, 또한 피나스테리드, 두타스테리드가 의사의 처방이 있고서야 구입할 수 있는 전문 의약품인데 반해, 도포용 바르는 미녹시딜은 일반 의약품(OTC)으로 처방전없이 약국에서 바로 구매가 가능하다. 최근 먹는 미녹시딜이 효과가 꽤 괜찮다는 연구들이 나와서 다시 관심을 끌고 있는데, 먹는 미녹시딜은 전문 의약품으로서 처방전이 필요하다.

3.2. 탈모 약 미녹시딜의 작용 원리 및 개발 배경

1979년 먹는 미녹시딜이 혈압약으로 승인을 받아 제품이 나왔는데, 제품 테스트 도중 사용자들이 다모증이 생기는 부작용이 생기는 것을 이용하여 탈모 치료용으로 개발을 시작했다. 바르는 형태로 연구를 진행하여 1988년에 로게인®(Rogaine®)이라는 상품명으로 출시되었다. 로게인®이 오리지널약인데 국내에서는 로게인®보다 마이녹실®이 좀 더 유명해서 마이녹실®이 오리지널로 아는 사람들도 있다.(맥주효모 원조인 판토가(Pantogar®)를 제치고 국내에서는 판시딜®이 인지도가 더 높은 것과 비슷하다.)

미녹시딜은 피나스테리드와 두타스테리드와는 다르게 DHT를 직접적으로 억제하는 약은 아니다. 혈관을 확장시켜 혈류를 증가시키고, 세포의 Na-K (sodium-potassium) 채널에서 칼륨의 유입을 자극하여 세포 분열을 촉진한다는 가장 잘 알려진 두 가지 이론이 있으나 명확하게 규명되지는 않았다. 작용 원리에 대한 가설을 자세히 설명해 둔 글이 있어서 아래 링크한다. 

관련글: 탈모 치료제 미녹시딜 총정리; 작용 원리, 효과 및 부작용 등

3.3. 복용 및 효과

남성 탈모에서 5% 제품, 여성 탈모에서 2~3% 제품을 사용하도록 출시되어 있다. 제품마다 다소 차이가 있지만 1 ml씩 하루 2번 총 2ml 정도를 쓰는 것이 원칙이다. 여성에서는 하루 1회 총 1.3 ml 쓰는 것이 가이드라인이지만, 부작용만 없다면 남성과 마찬가지로 2회 바르는 것이 좀 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농도 역시 부작용만 없다면 남성용 5%를 쓰는 것이 좀 더 효과가 낫다. 

앞서 언급한 피나스테리드, 두타스테리드는 유전성 탈모에 효과가 큰 약이지만, 여성에서는 쓸 수 없는 약이기 때문에 미녹시딜이 여성 탈모에서 쓸 수 있는 유일한 약이다. 

바르고 나서 두피에 흡수되려면 어느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 바로 머리를 감아버리면 효과가 반감된다. 도포 후 4시간 정도 지났을 때 75% 정도가 흡수되고, 8시간 정도가 지나면 거의 다 흡수된다. 

관련글: 미녹시딜이 두피에 흡수되는데 걸리는 시간은?

끈적거리는 성분이라 머리카락이 약간 뭉치는 경향이 있어 아침에 바르면 머리를 안감고 나온 사람처럼 오해받을 수 있어 대부분 저녁 때 1회만 쓰는 사람들이 많다.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2회를 바르는 것이 좋은데 아쉬운 부분이다.  액체 형태보다는 폼(거품) 형태의 제품이 좀 더 자극이 적고 사용하기 편하며, 떡지는 현상도 적다. (그러나 가격이 비싸다.) 그리고 탈모약의 특성 상 장기적으로 꾸준히 사용하는 것이 중요한데, 먹는 약에 비해 편의성이 떨어지고, 피나스테리드와 두타스테리드에 비해 체감 효과가 떨어져서 3~4개월 정도 이상 지속적으로 쓰는 사람들이 드물다. 

실제로 피나스테리드와 두타스테리드는 십 년 넘게 복용하는 사람들을 꽤 볼 수 있는 반면 미녹시딜은 1~2년 이상 쓰는 사람들을 보는 자체가 힘든 편이다. 

최근 경구약으로서 미녹시딜의 가치가 재조명 받고 있는데 약효도 바르는 것에 비해 더 좋다고 언급하는 연구도 있기도 하고, 무엇보다 떡져보이거나 두피 트러블 등의 부작용이 적어 꾸준히 복용하기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경구 미녹시딜은 아직 복용 횟수와 용량이 정립되지는 않았으나, 보통 하루 1회 1.25~5 mg 정도 내외의 용량 정도로 보면 된다. 국내에서 출시되는 미녹시딜의 경우 1정이 5 mg인데, 반알 용량인 2.5 mg로 시작하여 효과 및 부작용등을 보고 1/4정인 1.25 mg로 줄이거나, 한알 5.0 mg로 늘리기는 정도에서 조정하면서 복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관련글: 먹는 미녹시딜의 탈모 치료 효과는

최근 나온 논문에 의하면 경구 미녹시딜 5 mg이  두타스테리드보다 효과를 기대하긴 어려우나 피나스테리드보다 더 효과가 있을 수 있다는 내용이 있어서 탈모 치료하는 의사들 사이에서 의외라는 반응이 나오기도 하였다.  

관련글: 탈모약, 어떤 것이 가장 효과 있나요? 탈모 치료약 베스트 5

3.4. 탈모 약 미녹시딜 부작용

안면 부종, 발적, 두드러기, 두통, 흉통, 체중 증가, 말초 부종과 가려움증, 발진, 다모증과 피부염 등이 생길 수 있고, 드문 부작용이지만 혈관 부종(입술, 혀 등이 붓는 증상), 현기증, 눈 자극감, 심장 박동수 증가, 저혈압, 호흡곤란, 구역감, 구토, 다모증, 여드름, 모발색 변화, 피부 벗겨짐 증상 등이 있다. 

이 중 흔한 것은 프로필렌 글라이콜(propylene glycol) 성분으로 인한 피부 트러블 증상이다. 두피가 가렵고, 붉어지며, 각질 등 비듬이 생기거나 여드름이 생기는 증상이 있으면 프로필렌 글라이콜이 없는 미녹시딜 제품으로 바꿔보는 것을 추천한다. 

기본적으로 혈압약에서 파생된 제품이기 때문에 혈압이 떨어져서 생길 수 있는 부작용들이 많다. 안면 부종, 두통, 흉통, 혈관 부종, 현기증, 심박수 증가 등이 저혈압 부작용이다. 건강한 성인에서는 잘 생기지 않지만, 심혈관계 질환이 있거나 저체중, 여성 등에서는 좀 더 부작용이 잘 생기는 경향이 있다.

경구약의 경우 아무래도 도포형에 비해 전신으로 흡수돼서 효과를 나타내므로 부작용 발생 가능성이 조금 더 높다고 본다. 

부작용 발생 시 약을 바로 중단하고, 증상이 사라진 후 용량을 줄여서 실제 약으로 인한 부작용인지 반복 실험하여 인과 관계를 확인해본다.

3.5. 탈모 약 제품들

약학 정보원 사이트에서 검색 시 도포용과 경구용 전체 95개의 제품이 검색된다. 오리지널 약인 로게인, 로게인 폼이 유명하고, 국내에서는 오리지널 약보다 먼저 출시된 마이녹실이 인지도가 높다. 회사마다 다소 제형이나 향, 느낌이 다르지만, 효과에 큰 차이는 없다. 사용해보고 마음에 드는 제품을 쓰면 되겠다. (가능하면 프로필렌 글라이콜이 없는 제품을 추천한다)

미녹시딜도 피나스테리드, 두타스테리드와 마찬가지로 직구 형태로 구매할 수 있는데, 마찬가지로 불법이다. 커클랜드 미녹시딜이라는 코스트코 제품이 유명한데, 앞서 말한 프로필렌 글라이콜 성분이 들어있어 자극감이 있는 사람이 꽤 있으니 사용 전에 대량으로 구매하는 것은 권하지 않는다. 

엑소좀 보톡스_뉴헤어의원_inewhair

엑소좀, 보톡스: 탈모 치료의 새로운 핵심 치료제 2022

Exosome Botox_New Hair Clinic_inewhair
Exosome Botox Hair Loss Treatment

엑소좀 보톡스: 탈모 치료에 있어서 새롭게 각광 받고 있는 두 가지 물질이 있습니다. 엑소좀(exosome) 그리고 보톡스(Botox). (보톡스는 사실 상품명이어서 보툴리늄 톡신(Botulinum Toxin)이라고 해야 맞지만 보톡스가 훨씬 잘 알려진 이름이라 보톡스로 통칭하도록 하겠습니다.)  각각의 성분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엑소좀 (EXOSOME)

1.1. 엑소좀 이란

엑소좀의 기능
엑소좀의 기능

엑소좀은 세포 내에서 만들어진 30~150 나노미터(nm) 크기의 아주 작은 주머니인데, 이 주머니 안에 마이크로 RNA(miRNA), m RNA, 성장 인자(growth factors), 사이토카인(cytokines) 등이 들어 있습니다. 약 30년 전인 1983년에 처음 발견되었는데, 그때는 세포에서 노폐물을 배출하는 방법으로 알려졌었습니다. 최근 10년 전부터 엑소좀이 세포와 세포 간 정보를 전달하고 면역을 매개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밝혀지면서 급속도로 관심을 모으기 시작했습니다. 세포끼리 신호를 주고받을 메시지 운반체라고 보면 됩니다. 바로 붙어 있는 세포 뿐 아니라 먼 세포에도 신호를 보냅니다. 

1.2. 탈모 치료에서 엑소좀의 기능

엑소좀 탈모 치료 원리 및 기전
엑소좀 탈모 치료 원리 및 기전

엑소좀의 탈모 치료 기전은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1. 모발의 뿌리에 해당하는 모유두 세포(DPC, dermal papilla cell) 증식 유도
  2. 휴지기(telogen) 모발을 성장기(anagen)로 전환하는 것을 자극
  3. 안드로겐(남성호르몬)과 활성 산소(ROS, reactive oxygen species)가 모유두 세포를 공격하는 것을 방어

기존의 줄기세포 치료제보다 세포의 신호만을 이용하기 때문에 안정성은 높은데 효과를 더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1.3. 학계에서 엑소좀 반응

탈모 치료 관련 엑소좀 논문들
탈모 치료 관련 엑소좀 논문들

2009년 이후로 엑소좀을 이용한 탈모 치료 연구 논문들이 지속적으로 발표되고 있습니다. 과거에 발표들이 실험 위주의 논문이었다면 최근에는 임상 위주의 발표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일본 엑소좀 연구들
일본 엑소좀 연구들
일본 엑소좀 연구들
일본 엑소좀 연구들
일본 엑소좀 연구들
일본 엑소좀 연구들

일본은 수술적인 치료보다는 비수술적인 치료를 선호하는 경향이 커서 그런지 국내보다 엑소좀을 이용한 탈모 치료에 초기부터 많은 관심을 보여왔고, 그래서 엑소좀 초창기 때 참고할 임상 사례들을 보고한 발표나 연구가 많았습니다. 

세계모발이식학회 엑소좀 치료에 대한 발표들
세계모발이식학회 엑소좀 치료에 대한 발표들
세계모발이식학회 엑소좀 치료에 대한 발표들
세계모발이식학회 엑소좀 치료에 대한 발표들

2020년 세계모발이식학회(ISHRS, International Society of Hair Resotration Surgery)에서 모발이식 조직 생리학으로 유명한 의사  제리 쿨리(Jerry Cooley)가 스스로 본인의 머리카락에 엑소좀으로 치료한 결과를 발표하였고, 사우디 아라비아의 의사 샤디(Shadi Zari)는 우리 나라 엑소좀 제품을 사용한 결과를 발표하여서 주목을 받았습니다. 

세계모발이식학회 엑소좀 치료에 대한 발표들
세계모발이식학회 엑소좀 치료에 대한 발표들

2020년 세계 모발 이식 학회지를 통해서도 엑소좀에 대한 내용과 사례들을 소개하였고, 

세계모발이식학회 엑소좀 치료에 대한 발표들
세계모발이식학회 엑소좀 치료에 대한 발표들

2021년 10월 리스본에서 열린 세계 모발 이식 학회에서는 모발이식 교과서 저자로 유명한 의사 론 샤피로(Ron Shapiro)가 엑소좀 탈모 치료의 최근 발전 경향과 케이스들을 발표하였습니다. 

세계적으로 엑소좀이 탈모 치료에 있어서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1.4. 엑소좀 치료 임상 실험 결과

탈모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제품들이 수없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런 제품들을 실제 병원에서 치료에 적용할 지 여부를 결정하기 전에 항상 자체적인 임상 실험을 하고 있습니다. 엑소좀 역시 동의를 받은 환자군 50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엑소좀 3회 치료 전후
엑소좀 3회 치료 전후

위 사진의 환자 분은 유전성 남성형 탈모(androgenic alopecia)로 진단하였고, 다른 치료 없이 엑소좀 3회 치료 후 사진입니다(피나스테리드, 두타스테리드, 미녹시딜과 같은 탈모약은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같은 부위인데, 가마와 부근 방사형으로 모발의 개수와 굵기를 비교하면 차이가 납니다.

엑소좀 치료 전후 1
엑소좀 치료 전후
엑소좀 치료 전후
엑소좀 치료 전후
엑소좀 치료 전후
엑소좀 치료 전후
엑소좀 3회 치료후
엑소좀 3회 치료후
엑소좀 치료 전후
엑소좀 치료 전후
엑소좀 치료 전후
엑소좀 치료 전후

엑소좀  치료 전후 사진들입니다. 케이스마다 반응하는 정도는 달랐습니다. 전후 차이가 큰 사례도 있고, 크지 않은 사례도 있었으나 환자 스스로 차도를 느끼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2. 보톡스(Botulinum Toxin)

보톡스 탈모치료 - 뉴헤어
보톡스 탈모치료

2.1. 보톡스란

보톡스는 주름 개선 목적으로서 많이 사용해서 대중들에게 익숙한 제품입니다. 그 외에도 다한증이나 액취증 등의 치료 목적으로 사용을 하기도 합니다. 

2.2. 탈모 치료에서 보톡스의 기능

보톡스의 탈모 치료 기전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1. 저산소 환경에서 남성 호르몬 테스토스테론이 탈모 유발 물질인 DHT(dihydrotestosterone;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로 많이 전환되는데, 두피의 근육 긴장을 보톡스로 풀어주면 혈류가 개선되어 고산소 환경이 되고, 이는 테스토스테론이 DHT로 전환되기보다 에스트라디올(estradiol)이라는 성분으로 전환됨.
  2.  모유두에 작용헤서 모발의 성장을 저해하는 TGF-beta1(베타원)의 생성을 줄여줌.

2번 가설이 최근에는 좀 더 부각되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2.3. 학계에서 보톡스 반응

보톡스 탈모 치료 논문들 및 언론 기사
보톡스 탈모 치료 논문들 및 언론 기사

보톡스가 탈모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이야기는 그 동안 학계 및 언론에서 간간히  들려왔습니다. 논문을 검색해보면 2000년 정도부터 지금까지 약 36개의 논문들이 보입니다. 뉴스도 가끔씩 나왔었죠. 저 뉴스만 봐도 2009년도 소식입니다.

유전성 탈모에 보톡스를 적용한 연구 논문들
유전성 탈모에 보톡스를 적용한 연구 논문들

원형탈모(alopecia areata), 두통으로 인한 탈모, 속눈썹탈모증 등에서의 사용은 꽤 알려져 있었으나, 유전성 탈모에서의 보툴리늄 톡신의 적용은 2010년에 성형외과학회지(PRS)에 프로인드 등이 보고한 연구가 첫 사례로 보입니다. 40명을 대상으로 6개월 간격, 150U(0.1 ml 당 5U)씩 2차례 시행하였습니다. 75%에서 반응이 있었고, 일부는 18% 이상 개선되는 수치를 보였습니다. 위 사진이 사례 중 한 분입니다. 저자들은 저산소 환경에서 testosterone이 DHT로 많이 전환되고, 고산소 환경에서는 estradiol로 전환되는데, 두피의 근육이 긴장되어 있는 것을 풀어주면 혈류가 개선되어 산소 공급이 증가하여 DHT를 줄여준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유전성 탈모에 보톡스를 적용한 연구 논문들
유전성 탈모에 보톡스를 적용한 연구 논문들

두번째 연구(2016년)는 여성 15명, 남성 5명에서 모낭주사 성분 등에 보툴리늄 톡신을 섞어서 치료를 하였는데 모든 환자에서 만족할만한 결과가 나왔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모발 굵기 뿐 아니라, 수분, 강도, 밝기 등도 비교했네요.

유전성 탈모에 보톡스를 적용한 연구 논문들
유전성 탈모에 보톡스를 적용한 연구 논문들

세 번째 논문(2018년)은 10명 남성에서 30sites 5U씩 총 150U을 주사하였으며, 6개월 뒤 평가에서 8명(80%)의 환자에서 개선을 보였고, 7명(70%)의 환자가 스스로 상태가 좋아진 것을 느꼈습니다. 

유전성 탈모에 보톡스를 적용한 연구 논문들
유전성 탈모에 보톡스를 적용한 연구 논문들

네 번째 연구(2018년) 24명을 대상으로  50 U를 30sites에 주사하고 3개월과 6개월 후에 결과를 확인하였습니다. 3개월 째 9명(37%)이 모발 수가 늘었으며, 19명에서 피지 분비가 감소하였습니다. 피지 분비 감소 효과는 주사 후 3개월 때가 최고치였습니다.  6개월 후 결과는 11명(45%)에서 10% 이상의 모발 증가를 보였으며, 8명(33%)은 약간 증가, 5명(20%)은 효과가 없었습니다. 피지 분비는 19명에서 다시 원래 상태로 돌아왔습니다. 

유전성 탈모에 보톡스를 적용한 연구 논문들
유전성 탈모에 보톡스를 적용한 연구 논문들

다섯 번째 연구(2020년)는 63명에게 100 유니트(30군데 주사)씩 3개월 간격으로 4차례, 총 1년간 치료를 시행한 결과에 대한 것입니다. 이 연구는 보톡스 단독 치료한 군과, 보톡스와 탈모치료약 피나스테리드(프로페시아)를 같이 치료한 군의 연구 결과를 비교하였습니다. 단독 치료 군이 73.3%의 치료 반응률을 보인데 반해, 보톡스+피나스테리드 치료군은 84.8%의 치료 반응을 보였습니다. (통계적인 의미는 없는 차이였습니다.) 앞머리와 옆 머리에도 효과를 보였으며 1개월 만에도 반응을 보이는 환자들이 있었습니다. 확산성 탈모 타입에서는 효과가 적게 나타났고, 여성 탈모에서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비듬, 가려움증, 피지 분비가 많이 줄어드는 부수적인 효과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연구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개인적으로는 이론적인 탈모 치료 방법일 뿐 임상에서는 큰 의의가 없을 것으로  생각하고 관심을 크게 갖고 있지는 않았습니다. 앞서 언급했지만 새로운 탈모 제품에 대한 이런 연구들은 사실 너무 많으니까요. 그런데 2019년에 단국대 박병철 교수님의 논문을 접하고 호기심이 생겼습니다. 

보톡스 탈모 치료 논문
보톡스 탈모 치료 논문
보톡스 탈모 치료 논문2
보톡스 탈모 치료 논문2

해당 연구를 보면, 기존 연구와는 다르게 TGF 베타라는 탈모 유발 물질을 줄이는 기전으로 가설을 세웠으며, 직접 연구 결과에 대해서 질문을 통해 확인한 결과 “처음엔 연구 내용 뿐이었는데 2년 이상 임상경험과 데이터가 쌓이면서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앞으로의 효과가 더 기대된다.” 는 답변을 듣고 임상에서 확인하고 싶은 생각이 들어 이 실험을 지원한 국내 제약회사와 임상 연구를 진행해보기로 결정하였습니다. 

2.4. 보톡스 단독 치료 시 임상 실험 결과

탈모 약을 복용하지 않거나, 탈모 약을 복용했더라도 중단한 지 수 년 이상 지난 환자 분들을 대상으로 보톡스로 치료를 해보았습니다. 실제 효과가 있는지 한 달에 한 번 치료하면서 매번 사진을 찍어 상태를 비교하였습니다. 

보톡스 치료 2회
보톡스 치료 2회
보톡스 치료 2회 전후
보톡스 치료 2회 전후

위 사진은 제 지인 의사 선생님입니다. 모 대학의 비뇨기과 교수님이신데, 아이러니하게 탈모약 부작용이 너무 심해서 피나스테리드 및 두타스테리드와 같은 약을 복용하지 못하고 계셨습니다. 제가 실험을 한다는 이야기에 기꺼이 참여해주셨습니다. 2회 만에 사진에서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멀리서 찍은 사진에서는 크게 변화를 못느끼실 수도 있지만, 아래 확대 사진을 보시면 가르마 근처 모발 굵기와 촘촘함의 정도 차이를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보톡스 치료 3회 후(치료 전(좌)과 3개월 후(우)
보톡스 치료 3회 후(치료 전(좌)과 3개월 후(우)
보톡스 치료 2회 후(치료 전(좌)과 2개월 후(우)후(우)
보톡스 치료 2회 후(치료 전(좌)과 2개월 후(우)후(우)
보톡스 치료 5회 후(치료 전(좌)과 5개월 후(우)
보톡스 치료 5회 후(치료 전(좌)과 5개월 후(우)
보톡스 치료 3회 후(치료 전(좌)과 3개월 후(우)
보톡스 치료 3회 후(치료 전(좌)과 3개월 후(우)

위 사진은 모두 유전성 남성형 탈모에서 보톡스 단독 치료를 실험하신 분들의 사진입니다.

보톡스 치료 5회 후(치료 전(좌)과 5개월 후(우)
보톡스 치료 5회 후(치료 전(좌)과 5개월 후(우)
보톡스 치료 5회 후(치료 전(좌)과 5개월 후(우)
보톡스 치료 5회 후(치료 전(좌)과 5개월 후(우)

남성 탈모 뿐 아니라 여성 탈모(female patterned hair loss) 유형에서도 적용하여 테스트해 본 결과 반응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남성 탈모는 그래도 피나스테리드, 두타스테리드와 같은 경구약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 비해서, 여성 탈모 미녹시딜 외에 쓸 만한 약이 많지 않고, 미녹시딜도 극적인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 보톡스가 좋은 치료 결과를 보여서 차세대 치료제로서 적절하게 쓰면 매우 유용합니다.

보톡스로 잔머리 만들기(보톡스 3회 치료 전후 치료 3개월 후)
보톡스로 잔머리 만들기(보톡스 3회 치료 전후 치료 3개월 후)

나이가 들면서 사라지는 잔머리를 회복시키는데도 보톡스가 효과를 보였습니다. ‘애교 잔머리‘라고 불리는 잔털은 나이가 들면서 노화의 프로세스에 의해 점점 줄어들게 되는데, 이를 회복시키면 어려보이는 효과가 있고, M자를 가릴 수 있어서 좋습니다.

남성x탈모 M자 보톡스 치료 전후(3회 3개월 후)
남성x탈모 M자 보톡스 치료 전후(3회 3개월 후)
남성x탈모 M자 보톡스 치료 전후(3회 3개월 후)
남성x탈모 M자 보톡스 치료 전후(3회 3개월 후)

남성 탈모의 M자의 복원은 약물이나 치료로 힘들다고 알려져 있는데, 보톡스로 약간 회복되는 것을 관찰하였습니다. 100% 회복이라고 보긴 힘들지만 잔머리카락이 나면서 M자 부분이 약간 채워졌습니다. 

3. 결론

엑소좀과 보톡스는 3세대 탈모 치료 성분으로 볼 수 있습니다. 1세대 영양분을 이용한 메조테라피, 2세대 성장인자를 이용한 메조테라피 이상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간의 메조테라피, 모낭 주사보다 훨씬 반응률이 높고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습니다. 실제 환자분들의 만족도 설문 조사 및 의사들의 사진 자료 비교 평가한 데이터를 보면 70~80%가 넘는 수에서 차도가 있다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이 데이터는 조만간 학회에서 발표할 예정입니다. 

엑소좀, 보톡스, 성장인자 등의 배율 및 치료 간격 등을 계속 연구하고 있습니다. 환자마다 반응이 다르기 때문에 표준화하기가 어려워서 장기간 대량의 데이터가 필요할 것으로 보여 좀 더 오랜 연구 기간이 필요하겠지만, 이미 나온 데이터만으로도 기존의 치료법보다는 체감하는 효과가 큽니다. 

엑스톡스(보톡스 엑소좀 성장인자) 컴플렉스 치료 전후 사진들
엑스톡스(보톡스 엑소좀 성장인자) 컴플렉스 치료 전후 사진들

엑스톡스(EXOTOX)라는 이름으로 복합 치료를 한 임상 결과들 사진입니다. 한 가지 치료를 할 때보다 좀 더 좋은 임상 결과들을 보이고 있어 앞으로 더 기대되는 치료법입니다.

저준위 레이저 등을 이용한 병합 치료 - 뉴헤어
저준위 레이저 등을 이용한 병합 치료

모낭 주사 및 메조테라피 후 저준위 레이저(LLLT; low leve laser therapy)나 자기장 치료 등을 더해주면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저준위 레이저 단독 치료는 효과가 크다고 보기 어렵지만, 이렇게 모낭 주사, 경구 치료약 등과 병합 시에 효과가 증대된다는 연구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가능하면 모낭 주사 후 활성화를 도울 수 있는 LLLT 치료를 같이 받으시는 것을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국내 학회 뿐 아니라 세계 모발이식 학회 등에서도 계속 임상 결과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결과들이 나오는 대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겠습니다. 

헤어 라인 - 뉴헤어의원

헤어 라인 교정 모발이식에 대한 모든 것 2022

1. 헤어 라인 , 스타일의 중요성

헤어 라인 이마선, 헤어스타일 등을 포함해서 머리카락이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은 생각보다 큽니다. 사람을 볼 때 얼굴에서 절반 이상의 면적을 머리카락이 차지하고 있는 사실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헤어 라인 - 뉴헤어의원
헤어스타일이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그래서 사람들이 이름을 잘 모르는 사람을 언급할 때  헤어스타일로 그 사람을 칭하기도 합니다. 머리 묶은 사람, 단발, 갈색 머리, 뽀글뽀글한 머리 등.

 

2. 이상적인 이마의 넓이( 이상적인 헤어 라인 )

2.1. 얼굴 – 이마의 비율

헤어 라인 - 뉴헤어의원
이상적인 이마의 넓이 비율

얼굴에 이상적인 비율이 있듯이 머리카락이 시작하는 이마 선(hairline)의 위치 역시 이상적이라고 생각되는 비율이 있습니다. 이마 선과 미간, 미간과 코끝, 코끝과 턱 끝의 사이의 비율이 1 : 1 : 1 이면 이상적인 비율입니다. 물론 절대적인 것은 아니고 얼굴의 다른 비율 등에 맞춰서 조절합니다. 

헤어 라인 - 뉴헤어의원
이상적인 이마의 넓이

아름다운 여성에서도 각각 이마의 비율이 다릅니다. 이상적인 비율보다 넓은 이마, 비율에 맞는 이마, 비율보다 좁은 이마를 가졌을 때의 느낌 차이를 아래 사진으로 알 수 있습니다.

헤어 라인 - 뉴헤어의원
이상적인 헤어라인의 높이 넓이

 

 

헤어 라인 - 뉴헤어의원
이상적인 헤어라인의 높이 넓이2

얼굴의 비율에 정확하게 맞아 떨어지는 이마의 넓이를 가진 사람도 있고 얼굴이 상대적으로 작아서 이마가 넓어 보이기도 합니다. 

 

헤어 라인 - 뉴헤어의원
이상적인 헤어라인의 높이 넓이3

 

 

헤어 라인 - 뉴헤어의원
이상적인 헤어라인의 높이 넓이4

얼굴에 비해서 이마의 넓이가  좁은 사람도 있고 상대적으로 이마가 좀 넓어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름다운 여성에서도 이마의 비율이 각기 다르신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상적인 비율을 떠나서 미적인 것은 주관적일 수 있어서 사람마다 어떤 비율이 더 아름답다고 느끼는 포인트가 다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이마의 비율이 마음에 드시나요? ^^

2.2. 얼굴형에 따른 이마의 이상적인 비율 (이상적인 헤어 라인 비율)

 

장두형 - 뉴헤어의원
앞뒤가 길고, 좌우가 짧은 장두형(dolicocephaly)

서양 백인들은 앞뒤가 길고, 좌우가 짧은 장두형(dolicocephaly)이 많습니다.

단두형 - 뉴헤어의운
앞뒤가 짧고, 좌우가 넓은 단두형(brachycephaly)

반면, 동양인은 두개골의 모양이 앞뒤가 짧고, 좌우가 넓은 단두형(brachycephaly)이 흔합니다.

그런 이유로 동양인에서는 정면에서 봤을 때 이마의 좌우폭이 넓고 광대 부분이 도드라져 얼굴이 크고, 넙적해 보이기 쉽습니다. 좌측의 동양인 사진들은 앞뒤가 짧은 반면 마주 보는 서양 백인은 앞뒤가 길죠.

동양인과 서양인의 머리 형태 비교1 - 뉴헤어의원
동양인과 서양인의 머리 형태 비교1
동양인과 서양인의 머리 형태 비교2 - 뉴헤어의원
동양인과 서양인의 머리 형태 비교2

동양인과 옆의 서양 사람의 머리 앞뒤 길이를 비교해보시면 확실히 서양 여자의 앞뒤 길이가 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남자 역시 비교해보시면 서양 남자가 길이가 더 깁니다.

헤어 라인 - 뉴헤어의원
측면을 줄이는 헤어라인 교정 모발 이식

정면에서 봤을 때 얼굴을 크게 보이게 하거나, 넙데데하게 보이게 하는 눈과 광대 사이의 넓은 면적을 줄여주면 효과적입니다. 

이 부분을 가리기 위해서 이마선의 경계 부분을 전진 시키는 것이 헤어 라인 교정술(hairline correction surgery)입니다. 그래서 헤어 라인 교정술을 일종의 안면윤곽수술로 보기도 합니다. 위 사진에서 광대 부분이 정면에서 많이 보이는데, 이 부분을 가려주면 더 작은 얼굴로 보이고 얼굴형도 좀 더 균형이 맞습니다.

 

3. 헤어 라인 교정 모발이식 사례

3.1. 이마 높이를 줄이기, 헤어 라인 낮추기 (이마축소술)

 

헤어 라인 - 뉴헤어의원
이마 높이 줄이기 헤어라인 교정

탈모가 있는 경우, 헤어라인이 높은 경우, 헤어 라인 교정 모발이식을 하면 이마선을 낮출 수가 있습니다. 이마가 넓은 사람에서 이마선을 낮추면 어떤 느낌 차이가 생기는지 위 사진을 보면 느끼실 수 있습니다. 이상적인 비율이 될수록 보는 사람이 좀 더 편하고 아름답게 느끼는 경향이 있습니다. 

헤어 라인 교정 - 뉴헤어의원
이마 높이 줄이기 헤어라인 교정
헤어 라인 교정 - 뉴헤어의원
이마 높이 줄이기 헤어라인 교정

 

3.2. 각지지 않은 곡선 이마선 만들기(M자 교정)

각진 헤어 라인은 남성적인 느낌을 줍니다. 둥근 이마선이 여성스런 느낌을 만듭니다. 원래 어렸을 때는 이마에 솜털이 많이 때문에 각진 부분이 솜털로 가려져 있다가 20~30대가 지나면서 솜털이 사라져 각진 모양이 드러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각진 부분을 헤어 라인 교정 모발이식으로 둥글게 바꿔주면 여성성이 강조됩니다. 

 

헤어 라인 - 뉴헤어의원
각진 헤어라인 이마선 교정
헤어 라인 - 각진 헤어 라인 - 뉴헤어의원
각진 헤어라인 이마선 교정
헤어 라인 - 각진 헤어 라인 - 뉴헤어의원
각진 헤어라인 이마선 교정

3.3. 측면 헤어 라인 교정(넙대대한 얼굴형 계란 형으로 바꾸기)

3.3.1. 관자놀이 피크

 

헤어 라인 - 관자놀이 - 뉴헤어의원
관자놀이 피크의 중요성
관자놀이 피크 - 뉴헤어의원
관자놀이 피크

눈썹 45도 상방, 관자놀이 부분에 약간 튀어나온 굴곡을 관자놀이 피크(temporal peak)라고 합니다. 이 부분을 전진시키면서 구레나룻과 자연스럽게 연결하면 측면 얼굴의 크기를 줄이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관자놀이 피크 - 뉴헤어의원
헤어라인 교정 시 관자놀이 피크의 중요성
관자놀이 피크 교정 - 뉴헤어의원
헤어라인 교정 시 관자놀이 피크의 중요성
관자놀이 피크 교정 - 뉴헤어의원
헤어라인 교정 시 관자놀이 피크의 중요성

 

3.3.2. 구레나룻

구레나룻이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 뉴헤어의원
구레나룻이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구레나룻은 여성에서 남성처럼 진하거나 길지는 않지만, 약간 있을 때 어린 느낌을 주고, 광대 부위 얼굴을 가려서 얼굴을 작게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측면 헤어 라인 교정 시 광대가 도드라지는 형태의 얼굴형에서 적절하게 구레나룻 부분을 만들어주면 얼굴이 작게 보이기 때문에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구렛나룻 모발 이식 전후 1 - 뉴헤어의원
구레나룻 모발이식을 통한 이미지 교정 사례

4. 앞머리 갈라짐

이마가 넓은 분들이 이마를 가리지 위해서 앞머리를 만들어 내리는 뱅 헤어스타일을 많이 하십니다. 그러나 생각만큼 쉽지 않은게 이마가 넓으면 앞머리에서 자꾸 머리카락이 갈라집니다. 

올백 스타일을 하기 위해서 헤어 라인 교정을 받는 분들도 있지만, 올백을 꼭 하지 않더라도 머리를 내렸을 때 갈라지는 머리카락 느낌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를 ‘앞머리 갈라짐‘ 현상이라고 부르는데, 이마로 내려오는 머리카락의 양이 상대적으로 부족할 때 생깁니다. 이마가 넓거나, 내려오는 머리카락의 볼륨이 적을 때 잘 발생하죠. M자 형태의 이마선을 가진 분에서는 양쪽 모서리 부분이 특히 잘 갈라져 보입니다. 내려오는 머리카락의 흐름 양을 늘려주면 이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헤어 라인 - 모발 이식 전후 1년 - 뉴헤어의원
앞머리 갈라짐 개선 – 헤어라인교정 모발이식 전후 1년

앞머리 볼륨이 늘어나면 이마를 가리기 위해 헤어 스타일을 만드는데 쓰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헤어 라인 교정 후, 물이나 땀에 젖어서 앞머리가 뭉쳐서 갈라지거나, 바람이 부는 상황 등을 걱정하지 않으시고 외출하실 수 있어서 좋다고 말씀해주시는 분들을 만나면 뿌듯합니다. ^^

헤어 라인 - 앞머리 모발 이식 전후 6개월 - 뉴헤어의원
앞머리 갈라짐 개선 – 헤어라인교정 모발이식 전후 6개월

5. 자연스러운 헤어 라인의 요건

5.1. V자 이마선(위도우즈 피크; Widow’s Peak)

V자 이마선(위도우스 피크) - 뉴헤어의원
V자 이마선(위도우스 피크)

이마선 가운데에 아랫쪽을 향해서 약간 튀어나온 부분이 있습니다. V자 이마선이라고도 말하는데 정식 명칭은 위도우즈 피크(Widow’s peak)입니다. ‘과부의 뾰족한 부분’ 정도로 해석할 수 있겠는데, 이 V자 이마선을 가진 여성이 남편보다 오래 산다는 영국의 동화에서 유래된 내용이라고 하네요. 실제로 서양에서는 이를 믿는 미신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모발이식에서는 이 위도우즈 피크를 만들어 주는 것이 좀 더 자연스럽게 보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밋밋하게 만드는 것보다 불규칙성이 강조되서 자연스럽고, 또 약간 이마를 낮게 보이게 하는 착시효과가 있어서 이마 높이를 좀 더 낮게 보이는데 한몫을 하기 때문에, 헤어 라인 교정 시 이 V자 이마선을 만드는 것을 추천합니다. 

V자 이마선 - 뉴헤어의원
위도우즈 피크 V자 이마선 구현 사례 – 수술 전후 1년 1
V자 이마선 - 뉴헤어의원
위도우즈 피크 V자 이마선 구현 사례 – 수술 전후 1년 2
V자 이마선 - 뉴헤어의원
위도우즈 피크 V자 이마선 구현 사례 – 수술 전후 1년 3

5.2. 머리카락의 방향

잔머리카락 - 뉴헤어이원
잔머리카락을 통해서 보는 머리카락 방향의 흐름

이렇게 헤어 라인 교정을 할 때 수술 전과 수술 중에 고려해야 할 사항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머리카락의 방향입니다. 단순하게 대칭으로 생각하시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대부분이 비대칭이고, 사람마다 선천적으로 가지고 있는 머리카락의 방향이 있습니다. 머리카락이 없다고 생각되는 이마도 잘 보면 잔 머리카락(vellus hairs)이 있습니다. 이 잔 머리카락의 방향을 미리 확인하고 수술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위 사진의 여성들은 사진에서 어린 나이이기 때문에 잔머리카락이 많고 방향이 뚜렷이 보입니다. 왼쪽 사진은 좌측에 가르마가 있고,  가르마를 축으로 잔 머리카락의 방향이 우측이 좀 더 누워서 나고, 좌측이 약간 앞으로 나는 양상입니다. 오른쪽 사진은 우측에 가르마가 보이고, 가르마 축을 따라 양쪽으로 각도가 많이 누워서 나는 형태입니다.

수술 전 본인 헤어라 인의 대한 비대칭을 인식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수술을 받은 후 이식 후 늘어난 모발의 양 때문에 비대칭을 갑자기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모발이식 수술 후 짝짝이가 되었다고 말이죠. 그래서 수술 전 환자에 대한 헤어 라인 방향 및 대칭에 대한 분석을 하고 이를 환자와 공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헤어 라인 머리카락 뱡향 대칭 사례 1 - 뉴헤어의원
헤어라인 머리카락 뱡향 대칭 사례 1
헤어 라인 머리카락 방향 대칭 사례 2 - 뉴헤어의원
헤어라인 머리카락 방향 대칭 사례 2

헤어 라인의 대칭도에 따라서 분류한 것을 사진을 통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위 사진은 비교적 대칭적인 형태를 보이는 사진입니다.

 

헤어 라인 머리카락 방향 약 비대칭 사례 1 - 뉴헤어의원
헤어라인 머리카락 방향 약 비대칭 사례 1

 

위 사진은 약간의 비대칭을 보이는 유형입니다. 가르마(partline)가 약간 좌측에 위치하며 가르마 축을 중심으로 약간의 비대칭을 보입니다. 좌측의 머리카락이 눈 방향, 즉 앞으로 자라고, 우측은 귀 방향, 즉 옆으로 자라는 형태입니다.

 

헤어 라인 머리카락 방향 중 비대칭 사례 - 뉴헤어의원
헤어라인 머리카락 방향 중 비대칭 사례

비대칭이 조금 더 심한 형태입니다.

 

헤어 라인 머리카락 방향 중 비대칭 사례2 - 뉴헤어의원
헤어라인 머리카락 방향 중 비대칭 사례2

비대칭이 조금 더 심한 형태입니다. 좌측의 머리카락의 흐름이 왼쪽 눈 방향으로 쏟아지고, 우측은 우측귀 방향으로 흐르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헤어 라인 머리카락 방향 강 비대칭 사례 - 뉴헤어의원
헤어라인 머리카락 방향 강 비대칭 사례

조금 더 비대칭이 심한 형태입니다. 좌측이 왼쪽 눈으로 쏟아지는 것은 비슷하지만, 우측의 머리카락이 거의 옆으로 누워서 나서 비대칭이 강조되어 보입니다. 좌측과 우측의 머리카락 방향이 정면에서 봤을 때 거의 90도를 이루는 양상입니다.

 

헤어 라인 - 뉴헤어의원
특이한 헤어라인 방향 교정 사례 1

특별한 사례들을 몇가지 살펴보겠습니다. 기존모의 방향이 너무 특이한 경우 의도적으로 방향을 바꿔서 이식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좌측면의 머리카락 방향이 거의 반대쪽 우측눈이나 우측귀 방향으로 흐릅니다. 기존모 방향에서 약간씩 좌측 측면 방향으로 틀어서 이식을 시행하였습니다.

헤어 라인 교정 - 뉴헤어의원
특이한 헤어라인 방향 교정 사례 2
헤어 라인 - 뉴헤어의원
특이한 헤어라인 방향 교정 사례 3
헤어 라인 - 뉴헤어의원
특이한 헤어라인 방향 교정 사례 4
헤어 라인 - 뉴헤어의원
특이한 헤어라인 방향 교정 사례 5

같은 환자분에서 수술 1년 전후 결과 입니다. 방향을 바꿨어도 크게 이질감이 느껴지지는 않는 모습입니다. 우측은 원래 방향대로 이식을 하였고, 좌측은 결을 약간 바꾸어서 이식을 하였습니다. 위에서 바라보는 시각의 수술 전 사진을 보시면 좌우측의 기존모 방향 차이를 명확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어 라인 교정 - 뉴헤어의원
특이한 헤어라인 방향 교정 사례 6
헤어 라인 교정 - 뉴헤어의원
특이한 헤어라인 방향 교정 사례 8
헤어 라인 교정 - 뉴헤어의원
특이한 헤어라인 방향 교정 사례 7
헤어 라인 - 뉴헤어의원
특이한 헤어라인 방향 교정 사례 9
헤어 라인 - 뉴헤어의원
특이한 헤어라인 방향 교정 사례 10
헤어 라인 - 뉴헤어의원
특이한 헤어라인 방향 교정 사례 11
헤어 라인 교정 - 뉴헤어의원
특이한 헤어라인 방향 교정 사례 12

특이한 헤어 라인 방향을 가진 분의 다른 교정 사례 1년 전후 사진입니다. 우측은 흐름대로 이식을 했고, 좌측은 조정을 했지만, 크게 이질적이지 않습니다. 올림 머리를 했을 때 모습을 봐도 어색하지 않습니다. 수술 전 사진에서 왼쪽 이마를 보시면 머리카락이 우측으로 누워서 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5.3. 소가 핥은 머리(카우 릭; Cow lick)

 

카우릭 - 뉴헤어의원
소가 핥은 머리-카우릭 1
카우릭 - 뉴헤어의원
소가 핥은 머리 – 카우릭 헤어라인 교정 직후 모습

 

소가 핥은 머리(cow lick)입니다. 모발 방향이 아래로 나야 정상인데, 위로 나는 경우를 일컫는 말입니다. 이 때도 앞 라인을 만들 때 기존 머리카락 방향을 맞출지, 아니면 무시하고 일반적인 아래 쪽 방향으로 이식할 지 고민해봐야 합니다. 보통은 소가 핥은 머리카락, 즉 위로 뻗치는 머리카락들이 잔머리(vellus hairs)로만 되어 있으면 기존 방향을 무시하고 이식하고, 굵은 모발의 머리카락이 많으면 맞춰서 이식하게 됩니다.

6. 결론

헤어 라인 교정 모발이식 수술은 많은 디테일이 필요한 수술입니다. 얼굴 형을 교정하는 안면 윤곽 수술의 개념도 있으면서, 디자인과 선의 모습을 중요시 하는 미술적인 측면, 그리고 조직을 옮겨 심는 조직 복원 수술의 생물학적 요소도 내포하는 복합적인 수술입니다. 한 가지 요소만 잘해서 좋은 결과를 얻기가 어렵기 때문에 굉장히 많은 경험과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헤어 라인 교정술이 모발이식 쪽에서도 가장 디테일이 필요하고 섬세한 분야로 봅니다. 

남자 모발이식을 잘하는 의사라고 해도 여성 헤어 라인 교정술을 잘한다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반대로 여성 헤어 라인 교정술을 잘하는 의사는 남자 모발이식은 어렵지 않게 한다는 학계 속설도 있을 정도입니다. 

자신과 잘 맞는 좋은 의사 선생님을 찾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그 선생님이 하신 많은 수술 결과들을 살펴보시고, 실제 병원에 내원해서 상담을 받으시면 그래도 분명 선택하시는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뉴헤어의원 - 정수리 두피 문신

두피 문신(SMP)에 대한 모든 것 2022

1. 두피 문신이란

두피 문신(SMP, scalp micro-pigmentation)은 두피에 머리카락처럼 보이도록 문신하는 시술이다. 눈썹 문신(눈썹 반영구) 시술과 비슷한 시술을 두피에 한다고 보면 된다. 눈썹 숱이 적거나 화장하기 귀찮은 사람들이 눈썹 문신을 하듯, 머리 숱이 적거나 흑채 등을 쓰기 귀찮은 사람들에게 좋은 시술법이다.

눈썹 문신이 보통 선이나 면을 만들어 채우는 방식인데 반해, 두피 문신은 머리카락을 짧게 잘랐을 때 모습인 작고 겹친 점들로 탈모 부분을 채운다. 점묘법(Pointillism)이라고 불리는 스타일이 기본이 된다.  

2. 두피 문신의 발전

2.1. 1세대 두피 문신

색소를 바늘에 찍어서 두피에 찌르는 방식으로 삽입하는 방식.

문신 - 이레즈미
이레즈미

2.2. 2세대 두피 문신

자동으로 진동하는 전동 장비를 사용해서 색소를 넣는 방식.

문진 - 타투 머신 이미지
타투 머신 이미지

2.3. 3세대 두피 문신

바늘 없이 순간적인 고압을 발생시켜 색소를 피부로 발사, 주입시키는 방식. 0.1 mm 이하의 미세 노즐 구멍에서 강한 압력으로 분사된 색소가 표피층을 투과하여 상부 진피층으로 들어간다. 레이저 출력으로 분사 압력을 조절할 수 있어서 일정한 깊이로 시술 정확도를 높이는데 유리하다. 또한 바늘을 쓰지 않기 때문에 현저하게 통증이 줄어들었다. 피부 손상을 최소화 시켜서 섬유화, 흉터화 등의 부작용 확률을 더욱 낮췄다.

 

3. 두피 문신 적응증

3.1. 정수리 탈모

한국에서 SMP의 가장 흔한 적응증이 되는 유형이다. 삭발하는 사람의 비율이 적고 머리카락을 기르는 사람이 훨씬 많은 한국 문화 정서상 앞머리는 어느 정도 머리카락을 길러서 가리면 되는데, 정수리 쪽은 가리기가 힘든 상황이 많다. 물론 탈모가 심하면 앞머리도 갈라지고 숱이 없어 보이지만, 정수리는 덮을 머리 자체가 없어서 커버가 쉽지 않다. 

정수리 부근은 가마가 있어서 머리숱이 많은 사람도 약간은 하얗게 보이는 것이 정상인 부위이다. 하지만 태풍의 눈처럼 머리카락이 뻗어 나가는 중심이기 때문에 탈모가 일어나면 가장 가리기 어려운 부위가 된다. 정수리 부근은 일상 대화 때 대화하는 상대방에게 쉽게 노출되거나 하는 영역은 아니고, 거울로 봤을 때도 잘 안보이기 때문에 탈모가 생겨도 잘 인지하지 못한다. 보통 정수리 탈모를 인지하는 것은 미용사, 친구, 직장 동료 등 내 뒷모습을 쉽게 볼 수 있는 사람이 언급한 후 부터다. 

최근에는 핸드폰으로 쉽게 사진과 영상을 찍고, CCTV 등 자신의 뒷모습 촬영 장면을 보게 되는 경우가 과거보다 더욱 흔해지면서 젊은 나이에 정수리 탈모를 알게 되는 경우가 전보다 많아졌다. 

뉴헤어의원 - 정수리 두피 문신
정수리 두피 문신
뉴헤어의원 - 정수리 두피 문신
정수리 두피 문신
뉴헤어의원 - 정수리 두피 문신
정수리 두피 문신
뉴헤어의원 - 정수리 두피 문신
정수리 두피 문신

3.2. 여성 탈모

여성 탈모에서 SMP는 매우 좋은 치료법이다. 남성에서는 탈모약, 모발 이식 등의 치료법의 반응이 좋은데 비해 여성에서는 이 두 가지 좋은 치료 방법을 쓰는데 제약이 있다. 

피나스테리드, 두타스테리드와 같이 남성 탈모에서는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약이 여성에서는 효과도 더 적을뿐더러 가임기 여성에서 남성 태아 임신 시 성기 발달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복용이 금기 시 되어 있다(여성 탈모에서 이 약들을 쓰는 것에 대해서는 다른 글에서 자세히 설명했으니 이 글을 참고할 것). 

또, 남성 탈모에서는 탈모가 진행되어도 옆머리, 뒷머리 모발들은 탈모의 영향을 덜 받아 굵고 밀도가 높은 경우가 많은데 비해 여성에서는 뒷머리와 옆머리까지 영향을 받아 얇고 밀도가 낮을 때가 많아 모발 이식의 재료로 쓰기에 가치가 남자보다는 떨어진다.

기존의 탈모 치료와 모발 이식 수술의 효용이 남성 탈모 때보다 떨어지기 때문에 이렇게 애매한 경우 두피 문신을 하면 훨씬 탈모 상태를 많이 가려줄 수 있어서 유용하다.

두피 문신 - 여성 탈모
여성 탈모 두피 문신
여성 탈모 두피 문신
여성 탈모 두피 문신
두피 문신 - 여성 탈모
여성 탈모 두피 문신

3.3. 남성 탈모(스킨 헤드 타입)

국내보다는 해외에서 좀 더 흔한 사례이다. 아무래도 국내에서는 문화적인 차이 및 서양인과의 두상 차이로 인해 삭발 스타일을 하는 사람의 숫자가 많지 않다. 스킨 헤드라고도 불리우는 완전히 삭발한 사람에서 헤어라인을 SMP로 만들어주고, 가늘어진 부분이나 빈 부분을 채워준다. 

머리를 기르는 스타일에서는 헤어라인을 SMP로 교정하면 기존 머리카락은 굵은데 M자 부분이나 헤어라인 부근만 문신으로 도트 모양을 해 놓으면, 그 부분만 면도한 것 같아 이상할 수 있다. 반면 스킨 헤드 타입에서는 머리카락 자체도 도트(점) 스타일로 보이므로 문신 도트와 구분이 잘 가지 않아 훨씬 자연스럽게 보인다.

민머리 두피 문신 도트(점)
민머리 두피 문신 도트(점)
두피 문신 - 스킨 헤드 타입
스킨 헤드 타입
두피 문신 - 스킨 헤드 타입
스킨 헤드 타입
두피 문신 - 스킨 헤드 타입
스킨 헤드 타입

3.4. 두피 흉터

흔히 ‘땜통’이라고 부르는 두피 내에 생기는 흉터가 있다. 어렸을 때 넘어지거나 부딪혀서 찢어진 부분에 흉터가 생기면서 머리카락이 나지 않게 된 부분이나, 화상이나 사고 등으로 생긴 흉터 등이다. 이런 두피 흉터를 치료하는 세 가지 중에 첫 번째는 흉터 제거술(scar revision), 두 번째가 흉터 내 모발 이식, 세 번째가 두피 문신(SMP)이다. 

흉터 제거술은 흉터 조직을 떼어 내고 다시 두피를 재봉합하는 방법인데, 제일 쉽고 간단하지만 환자의 피부 회복 성향(켈로이드 체질 여부), 두피 장력 등에 따라 다시 흉터가 커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흉터 내 모발 이식은 흉터 안에 직접 모낭을 이식하는 방식인데 제일 효과적인 방법이지만, 모발이 소모되기 때문에 모발 하나가 아쉬운 탈모인이라면 과연 모발을 흉터에 쓸지 고민이 되는 부분이 있다. 

두피 문신은 가장 쉽고 간단하게 시술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단점은 머리카락이 아닌 ‘위장술(camouflage)’이기 때문에 진짜 머리카락은 아니라는 것이다.

 

뉴헤어의원 흉터 두피 문신
흉터 두피 문신
뉴헤어의원 흉터 두피 문신
흉터 두피 문신
뉴헤어의원 - 흉터 두피 문신
흉터 두피 문신

4. 두피 문신의 장점

모발 이식, 탈모 치료 등의 시술에 비해 통증이 적고, 치료 비용이 낮다. 또한 수술 결과, 시술 결과를 시술 후 느낄 수 있다. 매우 비침습적인 시술이라 특별한 마취나 후처치 등이 필요한 경우는 드물며, 출혈, 부기 등도 적어 다음 날 일상 생활이 가능하다. 병원마다 지침이 다르지만 평균 1~2일 후에 샴푸가 가능하다. 

시술 시 모발과 모발 사이에 시술을 하고, 시술 깊이도 1~2 mm 이하이기 때문에 모낭의 손상을 일으킬 확률은 극히 낮다. 

두피 문신 시술 깊이
두피 문신 시술 깊이

5. 두피 문신의 단점

머리카락이 아니고 두피에 그리는 형식이므로 2차원에 머무르기 때문에 실제 머리숱을 늘릴 수는 없다. 두피 내 비침을 해결하는 데에는 효과적이나 볼륨감을 원하는 경우는 큰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탈모를 완전히 치료한다는 기대보다는, 현재 탈모 상태를 많이 개선되게 보이게 한다는 정도의 기대를 하는 것이 좋다.

시술 깊이가 깊거나 같은 부위에 리터치를 반복할 시 색소가 번지는 현상이 있을 수 있다. 색소가 번졌을 시에는 색소 제거 레이저로 지울 수 있다.

또한 드문 부작용이지만, 알레르기 현상과 감염 등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의료인이 아닐 경우 대처가 힘들어 상황이 악화될 수 있다. 알레르기는 시술 시 사용되는 색소, 마취약, 약물 등에 의해 발생가능한데, 심각할 경우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다. 감염 역시 시술 중 기기가 오염되는 과정을 인지하지 못할 때 잘 생길 수 있으므로 멸균, 살균 개념을 반드시 인지하고 있는 의료 기관에서 시술을 권한다.

6. 자주 물어보는 질문

6.1. 마취

주사 마취까지 필요한 경우는 매우 드물고, 보통 연고 마취 정도로 충분하다. 시술 깊이가 매우 얕기 때문이다. 마취 없이도 시술하기도 할 정도이다. 통증에 대한 역치는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연고 마취로 시술하다가 불편하다고 느끼는 경우 주사 마취로 전환하여 시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런 경우는 매우 드물고 1% 미만으로 보고 있다.

6.2. M자 탈모에도 두피 문신 가능할까?

헤어라인 쪽, 특히 M자 탈모가 많이 진행된 이마선 자체를 두피 문신으로 교정하고 싶다면, 민머리 스타일(스킨 헤드) 스타일을 유지할 경우라면 관계없지만, 머리를 기르는 스타일의 헤어스타일에서는 잘 추천하지 않는다. 

두피 문신을 통해 만들어진 도트(점)은 입체감이 없어서 길러진 머리카락과는 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정수리 쪽 탈모는 주변 모발들이 존재하고 어느 정도는 가려지기 때문에 두피 문신으로 착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데, 헤어라인 쪽은 100% 도트 만으로 결과가 나오기 때문에 앞머리 일부만 삭발한 ‘변발’ 스타일로 보일 수 있다.

M자 탈모가 진행되었으나 연모(가는 머리카락)가 섞여 있는 사례, 모발 이식 후 밀도가 약간 부족한 사례 등에서는 M자 영역 두피 문신을 고려해볼 수 있다.

6.3. 두피 문신, 추후에 지울 수 있나?

일반적인 두피 문신은 시술 깊이가 얕고 크기가 작아서 레이저 문신 제거술로 쉽게 지울 수 있다. 그러나 시술 깊이 및 색소의 종류에 따라 한두 번 만에 지워지는 것이 아닌 수차례의 레이저 시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지우려고 하는 두피 문신은 보통 많이 번지거나 파랗게 변색된 사례일 텐데, 100% 없애지 않더라도 어느 정도 완화시키는 정도의 레이저 시술만 받아도 리터치로 훨씬 좋은 상태로 만들 수 있다. 지움과 커버업 두피 문신 시술을 동시에 하는 것이 따라서 훨씬 능률적이다.

6.4. 두피 문신 후 모낭 주사(메조테라피)를 맞으면 옅어 지거나 번지지 않을까?

색소가 고정되고 나서는 모낭 주사를 맞아도 영향이 전혀 없으니 걱정할 필요없다. 어깨, 엉덩이 등에 일반 문신을 받았는데 그 부분에 엉덩이 주사, 어깨 주사를 맞는다고 색이 변하거나 흐려지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그리고 심지어 색소가 들어가는 층과 모낭 주사가 들어가는 층조차 다르다.

6.5. 두피 문신, 영구적으로 잘 유지하려면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일반 문신과 마찬가지로 두피 문신 역시 지워지지 않는다. 시간이 지나면서 일반 문신도 선명도가 떨어지는 것처럼 두피 문신도 선명도가 떨어질 수 있는데, 워낙 도트의 크기가 작아서 선명도가 떨어지면 지워진 것처럼 느낄 수 있으나 실제로 없어지지는 않는다.

시술 직후에 물리적 자극(심하게 긁거나 문지르는 행위)을 심하게 하는 것을 주의하고, 자외선에 오래 노출되면 선명도를 낮출 수 있다.  색소가 흡착된 이후 선명도가 떨어지는 것은 ‘관리’ 때문이라기 보다는 사람마다 피지 분비량이 다르고, 지루성 두피염과 같은 염증 환경 등에 영향을 받아서 일 가능성이 높다.

시술 후 일주일 정도 물리적 자극, 자외선 노출에 주의하는 것만 신경 쓰면 되겠다. 

6.6. 모발 이식의 대안으로서 두피 문신이 가능할까?

모발 이식은 실제로 머리카락이 생기는 수술인데 비해 두피 문신은 도트(점)으로 탈모 부위를 가리는 시술이므로 입체감은 떨어진다. 현재 상태는 머리카락이 어느 정도 남아있어 두피 문신이 더 적합할 수 있으나, 추후 탈모가 진행되었을 때는 모발 이식이 더 좋을 수도 있다는 점은 시술 전 인지하여야 한다. 두피 문신만으로 의지하지 말고 탈모약, 모낭 주사, 모발 이식 등의 치료를 복합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최종적으로 더 좋은 결과를 안겨줄 것이다. 

6.7. 두피 문신 후 MRI 하면 안된다?

해외에서 팔 전체를 문신으로 채운 20대 남자가 MRI를 촬영하다가 화상을 입었다는 기사가 났었다. 실제로 중금속이 많이 섞여 있는 색소를 과량으로 사용 시에는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병원에서 의료용으로 쓰는 색소는 이런 중금속이 들어 있지 않고, 시술 자체도 아주 작은 도트(점)로 시술하기 때문에 MRI로 인해 화상이 일어날 만한 물질이 없다. 두피 전체를 다 채운다고 해도 색소의 양은 1 ~5 cc 이내이다.

6.8. 두피 문신은 파랗게 변한다?

색소가 두피 안쪽에 위치하게 되면 틴달 효과(Tyndall Effect; 빛 산란으로 특정 색이 보이는 현상을 말함)로 인해 검은 색소라도 다소 푸른 빛을 띌 수 있다. 삭발한 머리카락을 표현한 시 ‘승무’에서도 ‘파르라니 깎은 머리’라고 표현한 것처럼, 삭발, 면도를 하면 두피 부분이 푸르게, 수염 부분이 푸르게 보이는 것이 이 틴달 효과 때문이다. 약간 푸른 기를 띄는 정도는 관계 없으나 가능하면 발생하지 않게 하면 더욱 좋은 것은 사실이다. 틴달 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두 가지를 고려해야 한다. 색소의 종류와 시술 깊이이다.

카본 블랙(carbon black) 계통보다 산화철(iron oxide) 성분의 색소가 푸른 색이 좀 더 두드러지므로 가능하면 카본 블랙 성분의 색소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시술 깊이가 깊을수록 더 파란 느낌이 많이 든다. 최대한 얕지만 지워지지 않고 유지될 수 있는 깊이에 적절하게 조절해서 시술해야 한다.

두 가지를 잘 조절했더라도, 색소의 양이 많이 들어가거나 두피 톤이 밝을 때 좀 더 틴달 효과가 더 나타날 수 있다. 이럴 때는 최대한 작은 도트(점)로 시술하되 도트의 개수를 늘려서 어둡게 만드는 기법을 써야 한다.

6.9. 두피 문신 전 머리카락을 짧게 깎아야 할까?

머리카락이 짧으면 시술자 입장에서는 편한 부분이 있다. 하지만 하고자 하는 헤어스타일이 있다면 굳이 짧게 자를 필요는 없다. 두피 문신 시술 시에는 확대경(loupe)을 사용해서 모발 사이사이에 도트를 만들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짧게 하는 것을 권유하는 두 가지 경우가 있다.

1. 민머리 스타일

2. 비절개 모발이식 흉터

짧은 헤어스타일을 하면 모발이 보이는 느낌과 도트를 최대한 비슷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6.10. 두피 문신 후 탈모 부위가 넓어졌다면?

예를 들어 정수리 부분 두피 문신을 했는데 탈모가 더 진행돼서 탈모 면적이 더 넓어질 수 있다. 그렇게 되지 않도록 탈모약도 먹고 관리를 해도 탈모가 진행되려는 유전력이 강할 경우 100% 막을 수는 없기 때문에 발생 가능한 일이다. 이 때에는 두피 문신을 추가 시술해서 면적을 채우는 법도 가능하고, 모발 이식을 하는 방법도 고려할 수 있다.

두피 문신으로 탈모 치료가 완료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기본적인 탈모 치료에 대한 부분도 신경을 계속 써주는 것을 권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6.11. 지루성 두피, 두피 문신 가능한가?

지루성 두피염 상태가 심한 상태라면 염증 부위에 문신 시 염증이 더 악화될 수도 있다. 염증 부위는 문신을 해도 색소가 제대로 착색되기 어렵기 때문에 피해서 시술한다. 지루성 두피염이 어느 정도 완화돼서 완치까지는 아니더라도 안정기에 접어들면 시술이 가능하지만, 염증이 심한 상태에서는 피하는 것이 좋다.

6.12. 두피 문신 시술 전후 주의 사항

6.12.1. 운동

운동 시 땀이 나기 때문에 땀을 통해서 삽입된 색소가 물리적으로 배출될 가능성이 있어 시술 전후 운동은 피할 것을 권한다. 시술 전에는 최소 1~2시간 정도 운동을 피해서 땀이 나는 상황을 만들지 않는 것이 좋다.

6.12.2. 미녹시딜

시술 당일 포함해서 3일 간 바르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미녹시딜 자체에 알코올 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색소를 희석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어느 정도의 영향이 있는지는 밝혀지지 않았으나 색소가 침착 될 때까지 혹시라도 모를 영향을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좋다.

6.12.3. 술과 담배

담배는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견해가 많다. 술은 염증을 악화 시킬 수 있으므로 최소 1~2일 정도의 간격은 두고 마시는 것을 추천한다.

6.12.4. 염색과 펌(파마)

염색이나 펌 과정에서 머리를 감고 열 및 습한 환경에 두피가 노출되는 과정이 있어서 자리 잡지 못한 두피 문신이 사라질 수 있는 조건이 된다. 따라서 두피 문신 시술 후 1주일 정도는 염색과 펌을 피할 것을 권한다.

6.13. 두피 문신 영역에 모발 이식 가능한가? 반대의 경우는?

두피 문신을 한 곳에 모발 이식도 가능하고, 반대로 모발 이식한 곳에 두피 문신도 가능하다. 두피 문신을 한 곳에 모낭이 손상되거나 흉터가 생기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모발 이식을 하는 것에 지장이 없다. 한 가지 시술자가 두피가 어두워져 있어서 탈모 부위를 찾는 것이 조금 더 시간이 걸릴 수는 있다. 대부분의 모발 이식 의사들이 고배율 확대경을 착용하고 수술을 해서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모발 이식을 한 곳에도 두피 문신이 가능하다. 실제로 모발 이식 후 약간의 아쉬움이 있는 사례에서 두피 문신으로 사이사이를 채워 탈모 영역을 가리는 콤비네이션 시술을 많이 한다. 모발 이식 + 두피 문신 콜라보 시술 시 상호 보완적인 부분이 있어서 더 숱이 많이 보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6.14. 두피 문신 후 헌혈

문신 후 헌혈을 1년 간 할 수 없는 규정이 있었는데, 감염 때문이다. 문신은 비위생적인 환경에서 불법적으로 시술되는 사례가 많았기 때문에 감염병이 전파되는 것을 막기 위해 생긴 규칙이다. 헌혈을 주관하는 대한 적십자에서 최근 핵산 증폭 검사를 하게 되면서 감염병 발현까지 지켜봐야하는 윈도우 피리어드(window period)기간이 대폭 줄어들었다. 의료 기관에서 받은 문신은 1개월, 비의료 기간에서 받은 문신은 6개월로 2019년 12월부터 내용이 변경되었다.

6.15. 두피 문신이 두피 손상을 일으킨다?

두피에 상처를 내는 시술이므로 두피 손상이나 탈모를 일으킬까 봐 걱정하는 환자들도 있다. 그러나 올바르게 시술된 두피 문신은 문제가 없다. 두피 문신은 표피 및 진피 상부에 미세한 상처를 통해 색소를 침투시키는데, 일반적인 시술 강도나 횟수로는 두피 흉터화 등의 문제를 야기하지 않는다. 오히려 MTS 시술 등처럼 두피에 약간의 상처를 일부러 만들어 상처 회복 기전 사이클을 작동 시켜 탈모 치료에 응용하는 사례도 있는 만큼, 탈모 치료에 더 좋은 자극이라고 보는 의견도 있다.

 

6.16. 두피 문신하면 땀이 안 난다?

두피 문신이 땀 구멍을 막아서 땀이 안 나올까 봐 걱정하는 환자들이 있다. 정확한 깊이와 강도로 시술된 문신은 피부 구조물을 파괴하지 않는다. 색소 역시 모공을 막는 것이 아니라 상부 진피에 존재하게 된다.

6.17. 켈로이드 피부인데 두피 문신 가능한가?

일반적으로 켈로이드 피부라고 해서 두피 문신 시술을 하는데 큰 문제는 없다. 하지만 켈로이드 성향이 심하거나, 걱정이 많이 되는 상황이라면 1 cm x 1 cm 면적에 테스트 시술을 통해 어떤 반응이 생기는지 확인하고 한다면 좀 더 안전하다.

6.18. 두피 문신 후 부딪히면 안되나?

부딪히는 충격으로 색소가 사라지거나 하는 일은 거의 없다고 봐도 된다. 시술 부위 출혈이나 혈종, 부종 등이 생길 정도 상황만 아니라면 문제 없다. 하지만 시술 직후 강하게 문지르는 행위는 색소 흡수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2~3일은 피한다. 격투기 중 유도, 주짓수, 레슬링 등의 접촉이 많은 운동 시 특히 주의한다.

6.19. 두피 문신 후 백발이 되면 이상하게 보이지 않을까?

두피 문신은 머리카락을 대체하기도 하지만, 기존 모발에 명암을 준다는 개념으로 보는 것이 더 좋다. 특히 머리카락을 기르고 있는 사람에서는 그렇다. 배경이 되는 색을 만들어 준다고 이해하면 된다. 백발인 사람도 갈색인 사람도 배경이 어두워 지면 더 풍성한 느낌을 준다. 금발, 백발도 톤 조절만 해서 시술을 하지 따로 색을 바꿔서 시술하지는 않는다.

6. 20. 두피 문신, 많이 아픈가?

사람마다 차이가 있지만, 시술 깊이가 깊지 않고 1 mm 안팎이기 때문에 통증이 심하지는 않다. 마취를 하면 더욱 편하게 받을 수 있다. 마취는 보통은 연고 형태로 하지만, 더 강한 마취를 필요로 하는 사람에서는 주사 마취를 하기도 한다.  무바늘로 받는 3세대 두피 문신은 더욱 통증이 줄었다. 정수리 부분은 통증이 심하지 않고, 헤어라인 쪽은 신경이 좀 더 많아서 통증을 느끼는 예민도가 올라가는 편이다.

6.21. 리터치 횟수 및 간격

보통 1~2회 정도의 리터치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1차 시술 2~4주 이상 지난 시점을 리터치 시기로 추천한다. 처음에 표피 표면층에 남아 있던 잉크가 진피층으로 남아서 잔존하는데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하다. 

2~4주가 지난 시점이 각질 탈락 및 색소 침착이 어느 정도 완성되기 때문이다. 리터치 때는 1차 시술한 도트 사이사이에 밀도를 높이면서, 각질 탈락하며 흐려진 도트가 있으면 좀 더 진하게 만들어주는 작업을 한다. 자외선, 피지 분비, 미녹시딜 사용 등에 의해서 문신 선명도가 영향을 받을 수 있고, 그 정도가 환자마다 다 다르기 때문에 그에 맞춰서 보정을 한다.

7. 문신과 의료법

두피 문신은 병원에서 하는 의료 시술이지만, 현재 일반 샵에서도 많이 행하여 진다. 그러나 현행법 상 의사가 하지 않는 두피 문신은 불법이다. 실제로는 두피 문신뿐 아니라 눈썹 문신, 몸에 하는 모든 문신, 타투, 반영구 시술이 불법에 해당한다. 무면허 의료 행위로 간주하는데, 시술자에게 형사 처벌까지 가능하다.

대법원에서는 표피가 1개월 주기로 재생과 탈락을 반복하며, 영구적인 문신을 하기 위해서는 진피까지 색소가 주입하는 행위를 3~4회 반복 시술하는 것을 볼 때 표피에만 시술한다고 볼 수 없고 표피에만 의도적으로 주입하려고 하더라도 진피에 침범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또한 한번 시술된 문신용 침을 타인에게 사용하면 질병 전염의 우려도 있는 점 등을 들어 문신은 의료 행위에 해당한다고 판결하였다(대법원 1992. 5. 22. 선고 91도3219판결).

의료인이 아닌 사람이 문신을 광고하는 것 역시 불법 의료 광고로 보며, 처벌이 가능하다.

과연 문신 시술이 의학적 지식과 경험이 필요한 것인지, 의료로 봐야 할 것인지는 논란이 있다. 그러나 두피 문신 시술은 일반 문신과는 다르게 치료의 목적이 있기 때문에 불법적인 곳은 피할 것을 권한다. 기술적인 부분뿐 아니라 탈모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한 시술이다. 종합적인 환자의 탈모 상태를 파악하고 마스터 플랜을 세운 후 그 치료법 중 하나로 두피 문신을 하는 것으로 이해해야 할 것이다. 

 

모발_이식_뉴헤어 비절개 모발 이식 채취

모발 이식에 대한 모든 것 2022

1. 모발 이식이란

 

모발 이식은 머리카락을 옮겨서 심는 수술이다. 엄밀하게 말하면 머리카락(hair)을 이식하는 것이 아니고 머리카락을 생산하는 세포인 모낭(follicle)을 이식하는 것이다. 나무를 옮겨 심는 것에 비유하면 머리카락은 나무의 줄기, 몸통에 해당하고, 모낭은 뿌리에 해당한다. 즉 줄기를 옮기는 것이 아니라 뿌리를 옮기는 것이다. 

머리카락을 손으로 잡아 뽑으면 뿌리 세포인 모낭은 나오지 않고 줄기인  머리카락(hair shaft)만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이렇게 뽑은 머리카락을 이식하면 당연히 나지 않는다. (식물의 잘라낸 가지나 잎을 심어서 다시 식물을 자라게 하는 ‘꺾꽂이’ 식으로는 모발이 이식되지 않는다!)

 털을 이용한 모든 이식 술을 모두 ‘모발  이식’으로 통칭하지만, 정확히 정의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이 모발’을’ 이식하는 것인지 모발’이 되는 곳’으로 이식을 하는 것에 따라 좀 의미가 다르다.  예를 들어 겨드랑이 털을 가져다가 두피에 이식하는 것을 어떻게 부를 것인가? 모발 이식인가 겨드랑이 털 이식인가? 

겨드랑이 털이 모발이 되었으니 모발 이식이라 할 수도 있고, 겨드랑이 털을 가져다 썼으니 겨드랑이 털 이식이라고 부를 수도 있을 것이다. 보통은 전자로 많이 칭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 털이 이식되는 곳의 명칭을 따르는 것 같다. 눈썹 이식, 음모 이식 등을 봐도 머리카락을 눈썹 역할을 하도록 심는 것이 눈썹 이식, 머리카락을 음모 역할을 하도록 심는 것이 음모 이식이니까 말이다. 

 

2. 모발 이식의 원리

2.1. 자가 모발 이식

모발 이식은 자신의 머리카락을 이식하는 것이다.  그래서 모발 이식의 정식 학명은  ‘자가’ 모발 이식이다. 신장, 간, 심장, 폐 이식처럼 다른 사람의 것을 기증받아서 쓰는 것이 아니다. 다른 사람의 머리카락을 쓰는 것이 이론적으로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다른 장기 이식처럼 수술 후 장기의 거부 반응을 막는 면역 억제제 등을 쓸 가치가 있는 수술이 아니기에 현실적으로 남의 머리카락을 이식하는 타인 모발 이식은 시행되지 않는다. 

그래서 모발 이식은 자기 모발을 ‘이사’시키는 수술인 셈이다. 머리카락의 숫자는 변하지 않는다. 모발 이식을 했다고 머리카락의 총 양이 늘어나는 것이 아니다. 머리카락이 풍성한 부분에서 머리카락을 가져다가 부족한 곳으로 옮겨 놓는 것이니 이사가 맞다. 돌려 막기 아니냐고 모발 이식을 비하하기도 하지만, 실상  돌려 막기가 맞다. 

머리카락을 채취하는 곳은 머리카락이 줄어든다. 이걸 모르는 사람이 의외로 많은데 머리카락을 뽑아서 이식하는 것으로 혼동해서 그런 것 같다. 앞서 말했지만 모발을 뽑아서 이식하는 것이 아니라 모발을 생산하는 뿌리인 모낭 부분을 옮기는 수술이므로 뿌리가 캐내어진 부위에서는 모발이 자라지 않는다. 이식하기 위해 머리카락을 채취 부위에서 많이 가져오면 그만큼 채취 부위 머리카락이 줄어든다.

 

보통 뒷머리와 옆머리 부분이 탈모가 흔하게 생기는 앞머리나 정수리 부분보다는 모발 밀도도 높고 굵은 머리카락이 많아서 가장 선호하는 채취 부위이다. 탈모가 많이 진행된 어르신들 머리카락이 남아있는 부분이 바로 그 부분이다.

모발_이식_유전성 탈모 노우드 5단계
유전성 탈모 노우드 5단계

2.2.공여부 우선설과 수여부 영향설

뒷머리와 옆머리는 유전성 탈모의 원인이 되는 DHT(dihidrotestosterone;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라는 물질에 강한 저항성을 가지기 때문에 탈모가 많이 진행되어도 잘 견디는 부분이다. 그래서 이 부분을 모발 이식 때 주로 사용하며 안전 영역(safe area)이라고 칭한다. 기껏 모발 이식을 해 두었는데 탈모가 진행돼서 이식모가 빠져버리면 안될 테니까 말이다. 기왕이면 가장 강한 모발로 해야 이식한 효과를 오래 누릴 수 있다. 

탈모가 일어나는 것이 머리카락의 문제인지 두피의 문제인지 오래전부터 많은 논란이 있었다. 작물이 잘 안 자라는 것이 식물의 문제인지 땅의 문제인지 궁금했던 것이다.  만약 땅의 문제라면 아무리 좋은 식물을 심어서 길러봐야 잘 자라지 않을 것이고, 식물의 문제라면 좋은 식물을 찾아서 심으면 되니까 말이다. 

여러 실험을 통해서 식물, 밭 다 중요하지만 식물이 더 중요하다는 것이 밝혀졌고, 그것이 모발 이식의 근간이 되는 공여부 우선설(donor dominance)이다. 밭(두피)는 바꾸기 어렵지만, 식물(모발)은 질이 좋은 것이 있으니까 이식 수술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직모를 이식하면 직모로  자라고 곱슬머리를 이식하면 곱슬로 자라는 것이 이런 영향이다. 

물론 100% 공여부 우선설만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이식된 모발은 이식된 부위의 영향을 받기도 하며 이를 수여부 영향설(recipient influence)라고 한다. 이식된 곳의 환경이 채취된 곳의 환경과 다르기 때문에 모발의 특성이나 성질이 다소 변하기도 한다. 한국의 사과나무를 미국에 옮겨 심더라도 사과나무인 사실은 변하지 않지만, 맛이나 모양이 달라질 수 있는 것처럼 말이다. 

모발_이식_M자 모발 이식 후 탈모가 진행된 상황
M자 모발 이식 후 탈모가 진행된 상황

공여부 우선설 때문에 위 그림과 같은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다.  경북대학교 김정철 교수님이 방송에 나와서 보여주셔서 유명해진 그림인데, 그림의 왼쪽 남자와 같이 M자 탈모가 있는 상태에서 이 부분에만 모발 이식을 하면, 나중에 나이가 들어서 이식된 모발은 뒷머리에서 채취한 강한 모발이므로 탈모의 영향을 덜 받아서 잘 남아있는데 비해 원래 있었던 모발은 탈모가 진행되면서 사라져서 마치 ‘도깨비 뿔’처럼 머리카락이 남는 이상한 모양이 될 수 있다. 

M자 모발 이식을 하지 말란 뜻이 아니고, 너무 어린 나이에 모발 이식을 할 때 특히 가족력이 있거나 현재 탈모 증상이 심해서 탈모가 진행될 가능성이 높을 경우 좀 더 주의해야 한다는 것, 그리고 모발 이식 후 피나스티리드 혹은 두타스테리드와 같은 탈모 약 등으로 진행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 것이다. 

2.3. 가능한 모발 이식 양과 횟수

 

사람마다 가능한 모발 이식 양이 다르다. 인종에 따라서도 다르고, 같은 인종 내에서도 편차가 크다. 머리카락의 밀도가 높고, 굵기가 굵으며, 한 모낭 당 머리카락의 숫자가 많은 사람은 1만 모 이상의 모발 이식이 가능하기도 하다. 반면 모발 밀도가 떨어져 듬성듬성하고, 굵기가 얇고, 1모 모낭이 많은 사람은 2-3천 모 정도도 이식이 어려울 때가 있다. 

평균적인 한국인의 모발 양으로 봤을 때 평생 가능한 모발 이식 양은 4000~8000모, 이식 횟수는 2-4회 정도로 보면 될 것 같다.  

한 사람에서 최대한 많은 모발을 채취하여 이식하려면, 절개법으로 가능한 만큼(1~2회) 채취를 하고, 그다음에 비절개로 전환해서 채취(1~2회) 하는 것이 능률적이다. 최대량을 채취할 필요가 없다면 관계없지만, 최대치를 얻으려면 절개를 먼저 해야 절개 부위의 모든 모발을 100% 이식에 쓸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이다 (비절개를 먼저 한 후 절개를 하면 절제하는 피부 절편의 밀도가 100% 가 아니므로 효율성이 다소 떨어진다.).

 

3. 모발 이식의 종류

모발 이식은 모발을 어떻게 채취하는지에 따라 절개법(FUT(follicular unit transplantation) or FUSS(follicular unit strip surgery))과 비절개법(FUE(follicular unit extraction or excision))으로 분류할 수 있고, 이식하는 방법에 따라 식모기(implanter), 슬릿(slit), DNI(dull needle insertion)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각각의 방법은 나름의 장점과 단점이 있으며 한 가지 방법이 무조건 우월하거나 하지 않다. 일부 고객 환자들은 특정 방법에 꽂혀서 그 방법으로만 무조건 받겠다고 고집을 부리는 경우가 있으나, 제일 중요한 것은 그 방법을 하는 것이 아니라 원하는 결과를 얻는 것이므로 집도의와 이 부분에 대해서 꼭 의논을 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자동차를 사는 것에 비유하자면, 스피드를 중요시하는 사람이 스포츠카를 사는 것이 아니라 SUV나 세단을 사면 안되는 것처럼,  장단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2차 수술(재수술)이거나 두피 상태가 특별한 상황에 있는 경우 특정 수술이 더 유리할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모발 밀도가 떨어지는 사람에서는 비절개법으로 채취하면 모발 밀도가 수술 후 더 떨어져 보일 수 있으므로 절개법이 더 나을 수 있고, 두피의 유연성이 없어서 절제할 피부의 여유가 없는 사람은 절개법보다 비절개법이 더 나을 것이다. 

3.1. 채취 방법으로 분류하기

 

3.1.1. 절개법

모발_이식_뉴헤어 모발 이식 절개법 시 채취방법
절개 모발 이식 채취

가장 클래식한 방법으로 후두부의 피부를 얇은 띠 모양(strip)으로 떼어내고, 그 피부 절편에 붙어 있는 머리카락을 현미경으로 하나하나 모낭 단위로 분리하여 이식하는 방법이다. 절제하는 피부 편의 크기는 이식량과 모발 밀도 등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폭은 1.0~1.5 cm 정도이고, 길이는 양이 적으면 10 cm 이하로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많이 시행되는 3000모 이상의 이식에서는 20~30 cm 정도가 필요하기도 하다. 절개 채취 및 봉합은 짧게는 20분에서 30분, 길게 1시간 정도 걸린다. 

모발_이식_뉴헤어 모발 이식 절개 후 봉합 후 모습
절개 모발 이식 후 봉합한 후 모습

절개 모발 이식의 장점은 안정적인 생착률, 짧은 수술 시간, 머리카락을 자르지 않고 수술할 수 있는 편의성,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 등이다. 단점은 두피 내에 선으로 된 흉터가 남고, 수술 직후 통증이 비절개법보다 좀 더 있는 편이며 회복에 시간이 좀 더 걸린다. 두피가 비칠 정도로 짧게 깍지 않는다면 일반적인 경우에 흉터가 보이지는 않는다. 

모발_이식_뉴헤어 절개 모발 이식 봉합 흉터
절개 모발 이식 1년 후 흉터 모습

 

3.1.2. 비절개법

머리카락 1-2개가 들어가는 작은 원통형 미세 드릴을 사용해서 모낭 단위로 머리카락의 뿌리 부분을 한 개씩 뽑아 채취하는 방법이다. 치과에서 충치 치료할 때 쓰는 ‘위이잉’하고 이를 갈아내는 장비와 비슷한 기계를 쓴다고 보면 된다. 

뉴헤어 비절개 모발 이식 채취
비절개 모발 이식 채취하는 모습

절개법이 선으로 된 흉터(linear scar)가 남는데 비해서 비절개법은 점으로 된 흉터(dotted scar)가 남아서 흉터가 잘 눈에 띄지 않고, 수술 후 통증이 적고 회복이 빠르다. 절개는 채취된 피부편에 있는 모발을 이식에 쓰므로 이식모의 선택권이 적은데 반면, 비절개는 의사가 채취할 모발을 하나하나 고를 수 있어서 두껍고 모낭 당 모발이 많은 2~3모 모낭 위주로 뽑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단점은 생착률이 절개법보다는 떨어질 수 있고, 삭발 부위가 필요하며, 수술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것이다. 생착률 부분은 비절개 도입 초기에는 절개법과 차이가 많이 났으나 비약적인 기술의 발전으로 격차를 많이 줄여서 큰 차이는 없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가늘고 스트레스에 약한 타입의 모발에서는 절개법에 비해 생착률이 떨어질 가능성이 존재한다. 삭발하지 않고 수술하는 무삭발 방식의 비절개법도 있으나 아무래도 수술 비용이 삭발하는 것에 비해서는 높은 편이다.  

3.1.3. 혼합법(병합법 / 하이브리드) 

절개법과 비절개법을 동시에 시행하는 혼합 방식의 모발 이식도 있다. 병합법이라고도 하고 하이브리드 방식이라고도 불린다. 보통 대량이식이 필요할 때 시행하나, 두 수술법 사이에서 갈등하는 경우 시행하기도 한다. 이식량이 많지 않을 때는 보통 한 가지 방법으로만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3.2. 이식 방법으로 분류하기

 

3.2.1. 식모기

모발_이식_식모기
모발 이식 식모기
모발_이식_식모기를 통해 이식하는 모습
식모기기 이용한 모발 이식

국내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대중적인 방법으로 식모기(implanter)라는 기계를 사용해서 이식하는 부분에 모발이 들어갈 구멍을 만듦과 동시에 모발을 삽입하는 방법이다. 최초 발명한 최영철 선생님의 이름을 따서 해외에서는 초이(Choi) 임플란터 라고 부른다. 수술 속도가 빠르고, 의사가 구멍을 뚫는 것과 삽입을 동시에 진행하여 스태프 의존도가 적은 장점이 있다. 

3.2.2. 슬릿

모발-이식_슬릿_뉴헤어의원_inewhair
모발 이식 슬릿 내기
모발_이식_포셉을 통한 모발 이식_뉴헤어의원_inewhair
포셉을 통한 모발 이식

미국, 캐나다, 유럽 등에서 많이 쓰이는 방식으로 두피에 모발이 들어갈 구멍을 작은 나이프나 바늘로 만든 후 모발을 집게로 잡아넣는 방식이다. 모낭에 주변 조직을 좀 더 풍성하게 붙여서 이식할 수 있어서 조직 안전성이 높고, 절개와 삽입이 두 단계로 나누어서 진행되기 때문에 절개창을 좀 더 작게 하는데 유리해서 모발 간격을 좀 더 좁혀 이식하는데 유리한 장점이 있다. 

3.2.3. DNI(노터치)

식모기와 슬릿 방식의 결합 방식이다. DNI란 말은 dull needle insertion의 약자로 “무딘 바늘 삽입”이란 뜻인데, 식모기가 날카로운 침으로 하는 것에 비교해  대응하는 말이다. 모발이 들어갈 구멍을 먼저 만드는 것은 슬릿 방식과 동일하지만, 삽입하는 작업을 집게(forcep)으로 하지 않고 식모기 혹은 식모기 변형 도구를 써서 삽입하는 것이 다른 점이다. 

식모기의 장점과 슬릿 방식의 장점을 다 가지고 있는 반면, 양쪽의 단점을 다 가지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무조건 좋다고 하기는 어렵고, 두 방법의 중간 정도로 본다. 야구의 투수로 비유하자면, 오버 스로우(over-throw) 투수와 언더 스로우(under-throw) 투수의 중간인 사이드 스로우(side-throw) 투수 같은 느낌인 셈이다. 

 

4. 모발 이식의 결과

4.1. 이식모의 생착 시기

이식된 모발은  이식 직후부터 1~2일은 주위 조직의 확산으로 받은 영양분과 산소를 가지고 살아간다. 부족한 양분으로 살아가야 하는 힘든 시기이다. 수술 후  3~4일이 지나면 미세 혈관이 자라 들어와서 본격적인 양분과 산소 공급이 가능해진다. 그래서 미세 혈관이 자라기 전까지 첫 3일이 매우 중요하며, 이 시기에는 혈류 및 산소 공급이 원활하도록 몸에 스트레스를 주는 상황을 피하는 것이 좋다. 담배을 특히 피하도록 한다. 

10~11일 정도가 지나면 모낭과 주위 조직과의 유착(adhesion)이 완전히 일어나 손으로 모발을 뽑아도 모낭(뿌리)은 남아있고 줄기(모간; shaft)만 빠지므로 생착에 영향을 받지 않는 시기가 된다. 이 시기가 지나면 딱지를 제거해 주는 병원도 있는데, 딱지와 함께 이식모가 빠져도 괜찮은 시기이기 때문이다. 딱지를 억지로 떼거나 이식모를 억지로 뽑는 것은 굳이 좋을 것이 없으므로 저절로 탈락하게 두는 것을 추천한다.  

4.2. 모발 이식 후 탈락 – ‘암흑기’

이식 수술이 끝나면 이식모가 그대로 자라면 바로 좋은 효과를 거두므로 좋겠지만, 그대로 자라는 머리카락의 비율보다는 한번 탈락하고 자라는 머리카락의 비율이 훨씬 높다. 보통 50~80% 정도의 이식모는 수술 후 1~2주 정도가 지나면 탈락하게 된다.

모발_이식_모발 성장주기_뉴헤어의원_inewhair
모발 성장주기

머리카락은 성장기(anagen)에서 퇴행기(catagen)를 거치고 휴지기(telogen)의 순환 구조를 갖는데, 보통 두피에서 보는 머리카락은 성장기이다. 3~6년 정도 성장기로 자라고 퇴행기를 거쳐 빠지고 휴식을 취하는 휴지기로 들어가는데, 이 휴지기는 보통 3~6개월 정도이다. 

이식모는 수술 중 많은 스트레스에 노출되기 때문에 성장기를 이어가기보다는 휴식을 취하려는 성질을 갖는데, 그래서 대부분의 이식된 머리카락이 이식 직후 탈락하는 휴지기로 돌입한다. 휴지기는 일종의 ‘동면(겨울잠)’으로 봐도 됩니다. 이식된 모발의 70~80%가 탈락하는 것뿐 아니라 수술 시 두피에 가해진 충격 등으로 기존에 있었던 모발 역시 탈락하는 증상이 생기기도 한다. 이를 ‘동반 탈락(shock loss)‘이라고 하는데, 역시 휴지기를 거쳐서 회복하는 과정을 거치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모발 이식 후 3-4주 정도가 지나면 이식모 탈락 + 동반 탈락이 동시에 일어나서 모발 이식 전보다도 못한 상황이 생기기도 하는데, 이를 ‘암흑기’라고 부르기도 한다. 모발 이식 후 생기는 암흑기는 시간이 3-4개월 정도 지나면서 벗어나게 된다. 

4.3. 모발 이식 완성까지 걸리는 시간

이식모의 탈락 비율이나 휴지기 기간이 사람마다 모낭마다 차이가 크다. 수술 직후부터 바로 암흑기 없는 분들은 바로 완성된 결과를 얻을 수 있겠으나 그런 경우는 매우 드물고, 모발 이식 후 암흑기를 거쳐 3-4개월 정도 지나면 짧은 휴지기를 보낸 모낭들은 모발을 다시 생산하게 된다. 

긴 휴지기를 갖는 모낭들은 6~12개월 정도 시간이 필요한데, 일반적으로 6개월 정도 지난 시점에 70~80% 정도의 모낭이 모발을 재생산하고, 나머지 6개월에는 20~30% 정도의 모낭이 모발을 재생산하기 시작한다. 길게는 모발 이식 후  18개월 이후까지 새로 난 머리카락이 있다는 보고도 있다. 

그래서 최종 결과를 판단하는 시기는 보통 수술 후 10~12개월 정도이다. 

 

5. 모발 이식 후 관리 및 일상 생활

5. 1. 통증

모발 이식은 통증이 심한 수술은 아니다.  모발 이식 수술의 깊이는 깊어봤자 5 mm 이하이기 때문에 침습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수술은 수술이므로  통증이 있을 수 있는데,  통증이 있다면 보통 이식 부위는 아니고 채취한 부분에서 느껴지는 경우가 많다. 

 

모발_이식_두피 신경
두피 신경

뒷머리의 감각이 떨어지거나 통증을 느끼는 것은 대후두 신경(great occipital nerve)이 충격을 받기 때문인데, 신경의 뿌리 근처(아랫부분)에서 충격을 받을수록 통증이 크고 회복 시간이 더 걸린다. 

이마 감각 저하가 있거나 정수리 부분이 찌릿찌릿하는 느낌이 들기도 하는데 이는 도르래위신경 혹은 눈확위신경이 회복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이상 감각이다. 귀 뒤쪽 통증은 소후두 신경 충격 때문일 가능성이 크다. 

대부분의 신경 문제는 시간이 지나면서 회복되므로 크게 염려할 필요는 없다. 

5. 2. 샴푸

샴푸는 보통 수술 다음 날 가능하다. 과거에는 1~2주 이상 샴푸를 하지 않는 것을 권유하기도 하였으나, 지금은 상처를 깨끗하게 씻는 것이 더 위생 상 좋고, 회복에도 도움이 되는 것이 널리 알려졌다. 이식 수술 후 10~11일이 지나야 이식 모낭이 주위 조직과 완전히 달라붙은 상태가 되므로 그전까지는 이식 부위는 가볍게 거품을 올려놓고 흐르는 물로 씻는 정도로 하루 1~2회 샴푸하는 것을 권한다.

모발 이식 후 샴푸
모발 이식 부위 샴푸

평소 하듯이 세게 씻지 못하므로 2회 샴푸하는 것이 좀 더 위생 상 좋다. 물론 귀찮으면 1회만 해도 괜찮다. 11일 정도가 지난 후에는 가볍게 손으로 문지르면서 이식 부위를 감을 수 있다. 

채취 부분은 조직의 유착이 필요하지 않으므로 좀 더 마음 편하게 씻어도 된다. 통증이 심하게 느껴지지 않을  정도의 강도로 씻어주면 된다. 

 

5. 3. 운동

이식 후 이식 모낭으로 미세 혈관이 자라 들어가기 전까지 3-4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했는데 이 시기에는 몸에 스트레스를 주지 않는 것이 좋으므로 운동을 쉬거나, 하더라도 몸의 스트레스가 없는 가벼운 운동을 하면 좋다. 물론 절대 운동을 금하는 것은 아니다. 직업적인 이유로 운동을 쉬지 못하는 사람도 있는데, 이런 사례에서 운동을 했다고 해서 모발 이식 결과가 떨어지지는 않았다. 

3~4일이 지나면 조금 운동 강도를 높여도 괜찮고, 유착이 끝난 11일 이후에는 원래 하던 강도의 80% 정도의 운동 정도를 추천한다. 상처 회복 과정에서 1개월 정도가 지나면 상처가 원래 조직의 인장 강도(tensile strength)를 많이 회복하는 시기이므로, 1개월 정도 지나면 원래 하던 운동 그대로 시행해도 괜찮다.  

운동에 대한 부분은 절대 금기 사항은 아니고 권장 사항이므로 참고 정도만 해도 괜찮다. 

 

5. 모발 이식 비용

모발 이식 비용은 병원마다, 의사마다, 수술법마다, 이식량마다 다를 수 있어 천차만별이다. 싼 곳은 200만원 이하의 모발 이식도 있고, 비싼 곳은 1000만원 이상인 곳도 있다. 

통계를 내본 것은 아니지만 가장 많이 하는 2000~3000모 정도 기준의 모발 이식이라면 400-700만원 내외 정도로 보면 될 것이다. 절개법이 비절개법에 비해서 저렴한 편이고, 식모기 방식이이 슬릿 방식보다 저렴한 편이다. 수술 결과로 인한 가격 차이라기보다는 수술 시간에 따른 차이로 보는 것이 맞는 것 같다. 

 

 

 

탈모_모발 성장주기_뉴헤어의원_inewhair

탈모에 대한 모든 것 2022

1. 탈모

1.1. 정의

탈모는 머리카락이 빠지는 현상을 말한다. 벗을 탈(),

(). 털이 탈락하는 것, 털이 몸에서 떨어져 나가는 현상이 탈모이다. 일반적으로는 머리카락이 사라져서 없는 상태를 말한다. 탈모라고 하면 비정상적인 것으로 볼 수 있지만, 사실 모든 털은 시간이 가면 빠지는 게 정상이다. 머리카락은 성장, 퇴행, 휴지기를 거치는

Hair loss_hair growth cycle_new hair clinic_inewhair
hair growth cycle

모발 성장 주기 각각의 단계의 길이는 모낭의 종류와 부위에 따라 다르다. 머리카락은 전체 주기에서 80~90%가 성장기, 10~20%가 휴지기이다. 성장기의 기간은 평균 2~6년 정도인데 사람마다 더 짧기도 하고, 더 길기도 하다. 머리카락을 기르는데도 머리카락이 어느 정도 이상은 안 자란다면 성장기가 비교적 짧은 편일 수 있고, 남들보다 더 잘 길러진다면 성장기가 긴 편일 가능성이 높다.

모발 체모 수염 등의 성장기 비교
모발 체모 수염 등의 성장기 비교

수염의 성장기는 1년, 휴지기는 10주, 성장기 70%, 휴지기 30%이 비율이며, 가슴과 등의 체모는 성장기 1~2년, 휴지기 3~6개월, 성장기 30%, 휴지기 70%의 비율이다. 머리카락에 비해 수염과 체모는 성장기 비율이 낮고, 성장기가 짧다. 그래서 수염이나 몸의 털들은 머리카락보다 길게 자라지 않고, 숱도 많지 않다. (이런 이유로서  모발이식의 재료로서는 머리카락보다 좋지 않다. 기껏 이식해 놨는데 자라는 기간이 짧고 동면하는 기간이 길면 활용도가 떨어진다.) 

머리카락은 한 달에 약 1 cm 정도가 자라는데, 40 cm 이상 잘 안 자라는 사람은 약 3년 정도의 성장기(1 cm x 36개월 = 36 cm), 80 cm 이상 잘 안 자라는 사람은 6년 정도의 성장기(1cm x 72 개월 = 72 cm)로 생각할 수 있다. 기네스 기록 등에서 볼 수 있는 라푼젤처럼 자기 키 이상 몇 m 되는 머리카락을 가진 사람들은 성장기가 다른 사람에 비해 비정상적으로 긴 사람들이다. (모발계의 서장훈?)

탈모_라푼젤 모발성장주기
라푼젤 모발성장주기

모발 성장 주기의 횟수는 제한적이다. 성장기-퇴행기-휴지기를 한 사이클로 보았을 때, 20~25회 정도 사이클을 반복한 후 수명을 다하게 된다. 특별한 탈모증이 없어도 나이가 들어가면서 머리숱이 줄어드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산술적으로 예를 들면, 3년 정도의 모 주기를 가지는 사람은 20~25회 정도 사이클을 반복하면 60~75세 정도가 되었을 때 탈모가 된다. 5년 모 주기를 갖는 사람은 100~125세 때 탈모가 된다. 여러 요인으로 모발 성장 주기가 짧아지면 젊은 나이에 모 주기의 수명을 모두 소진하고 탈모가 나타날 수 있다.

평균적인 머리카락의 수는 서양인들이 10만 개, 동양인은 5~7만 개 정도이다. 서양인은 하루 100개, 동양인은 하루 50개에서 70개의 모발이 빠지는 게 정상적인 수치로 본다. (물론 이것은 평균적인 수치이고 각각 개인마다 편차가 크다. 선천적으로 머리카락이 굵고 수가 많은 사람도 있고, 탈모가 없어도 머리카락이 얇고 수가 적은 사람이 있다. 머리카락이 많은 사람은 당연히 빠지는 머리카락이 많고, 새로 나는 머리카락도 많다. 중국에서 하루에 사망하는 사람의 숫자가 한국에서 하루에 사망하는 사람의 숫자보다 훨씬 많겠지만 인구수 차이가 가장 큰 요인인 것처럼 말이다.)  일시적으로는 이것 이상의 머리카락이 빠지는 시기가 있을 수 있으나, 지속적으로 50~70개 이상이 빠진다면 병원 진료,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확실히 탈모 증상이 있거나 진행이 확실히 된 것이 아니라면 의사도 확진을 해주기 어려울 수 있는데, 이럴 땐 6~12개월 간격으로 정기 검사를 받으면서 변화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체크하면 탈모 진단을 좀 더 정확히 하는데 도움이 된다. 

1.2. 탈모로 고생하는 사람들은 얼마나 많나?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2021년 7월 발표한 내용을 보면, 탈모증으로 인해 병원에서 진료를 받은 사람은 2016년 21만 2천 명에서 2020명 23만 3천 명으로 연평균 2.4%가 증가하는 추세다. 탈모로 진료를 본 남성의 숫자는 2016년 11만 7천 명에서 2020명 13만 3천 명으로 13.2% 증가했고, 9만 5천 명이었던 여성은10만 명까지 5.8% 증가했다.

2016년부터 2020년까지 5년간 탈모로 진료를 본 87만 6천 명 중 20 대 20.6%, 30 대에는22.7% 그리고 40 대는 21.2%로 20~40대가 20%대의 비슷한 숫자로 보였고, 50대부터 수가 줄어들었다. 남성은 30 대 25.9%, 20 대 22.5%, 40 대 21.5% 순이었고, 여성에서는 40 대가 가장 높은 비율 20.8%, 30 대가 18.7%, 50 대 18.7% 순이었다.

Hair loss_baldness statistics
탈모인 수치 통계

이 숫자는 보험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병원의 자료만 취합한 것이고, 대부분의 탈모는 비급여로 진료와 처방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실제로 탈모로 병원에 방문하는 사람은 훨씬 많을 것으로 추정한다.

5명 중에 1명은 탈모로 고민한 경험이 있다는 자료를 토대로 5천만 명의 국내 인구로 계산하면 무려 탈모를 겪고 있거나 겪었던 사람은 천만 명에 달한다고 보는 견해도 있다.

관련기사: 작년 탈모 환자 23만명…

1.3. 탈모가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탈모가 왜 중요할까? 머리카락은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보다 외모에 끼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 잘 생각해 보면 머리 전체의 70% 이상을 머리카락이 덮고 있다. 유럽이나 미국에서는 헤어스타일이 중요성을 훨씬 강조하는 편이다.

Effect of hair loss on image
탈모가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탈모로 유명한 탤런트 김광규 님이 방송 ‘나 혼자 산다’에 나와서 가발을 착용한 모습인데, 전후 모습 차이가 큰 것을 알 수 있다. 탈모로 인해 10년 이상의 나이 차가 나 보이는데, 이는 탈모인에게 흔한 일이다. 모자를 쓰면 나이보다도 어리게 보이는 동안인 사람이, 모자를 벗으면 10년 이상 높은 나이로 보이는 셈.

Hair Loss_Effect of Hair Loss on Image
탈모가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Hair Loss_Effect of Hair Loss on Image
탈모가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김광규 님뿐 아니라 미남의 아이콘 장동건 원빈 님도 마찬가지다. 유명한 탈모 합성 사진인데, 머리카락이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크다는 것을 알려주는 사진이다.

2. 탈모의 종류

2. 1. 전형적 탈모(patterned alopecia)

특정한 패턴을 가지는 형태로 가장 흔하게 보는 유형의 탈모증으로, 점진적으로 모발의 수가 줄고, 머리카락 굵기가 줄어들며, 색깔이 옅어진다. 남성은 앞머리와 정수리에서 주로 영향을 받고, 여성에서는 가마와 머릿속 부분이 숱이 적어진다.

2.1.1. 남성형 탈모(Androgenic Alopecia or Male Pattered Hair Loss)

남성에서의 탈모에서 거의 대부분을 차지한다고 봐도 좋은 형태의 탈모이다. 흔히 말하는 ‘대머리‘는 이 남성형 탈모이다.  남성 호르몬 테스토스테론(testosterone)이 5알파 환원 효소와 만나 생긴 물질인 DHT(dihydrotestosterone;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가 원인 물질인데, 모낭이 DHT에 노출되면 점점 약해지면서 모발이 얇아지다가 모발을 생산하지 않게 된다. 모든 모낭이 DHT에 반응하는 것은 아니고 DHT에 반응하는 유전적 소인을 갖는 사람에서만 탈모가 진행된다. DHT에 병적인 민감성을 잰 모낭이 DHT에 오래 노출될 때, 혹은 많은 양에 노출될 때 탈모가 생기는 것이다. DHT는 모든 사람에서 있으나 모든 사람에서 탈모가 진행되지 않고, 유전적 소인이 있는 사람에서만 진행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거세당한 사람은 대머리가 되지 않는다’는 히포크라테스의 가설은 그래서 사실이다. 거세된 자는 테스토스테론이 없으므로 전환되는 DHT가 없다. DHT가 없으면 탈모도 일어나지 않는다.)

백인에서는 전체 남성 인구의 60% 이상에서 남성형 탈모가 발생하는데 비해서, 우리나라 남성에서는 15~20% 정도에서 발생하고 40~50대에 증상이 가장 확실해지는 양상을 보인다. 탈모 단계로는 노우드 IIIv형이 가장 많다. (출처: Yoo KH, Rho YK, Kim DH, et al. A clinical study of androgenic alopecia(VII) Korean J Dermatol. 2009;47:765-71)

남성 탈모는 가족력과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아버지가 남성형 탈모가 있으면 그렇지 않을 때보다 2배 이상 탈모가 될 확률이 높다. 어머니, 외할아버지가 탈모가 있을 때도 역시 탈모가 될 확률이 높다.

전형적으로 앞머리와 옆머리 헤어라인이 뒤로 후퇴하고, 정수리 모발이 얇아지거나 빠지는 형태를 보인다. 초기에는 이마선이 뒤로 약간 밀리면서 정수리 모발이 가늘어지기 시작하고, 이마가 넓어지면서 M자 탈모를 보이면서 정수리 탈모 영역이 확장된다. 모발 굵기만 가늘어지는 것이 아니라 모발 수도 줄어들어 심해지면 반들반들하고 매끈한 두피가 된다.

Hair loss_the process of male hair loss
탈모 – 남성 탈모의 진행 과정

보통 앞머리에서 시작하여 앞머리-정수리 동시에 진행하는데, 어떤 경우는 앞머리에서 정수리 쪽으로 진행하는 형태인 형태도 있다. 대개 수 년에서 수십 년에 걸쳐서 진행한다. 젊은 나이에 탈모가 심하게 진행되는 사례는 보통 탈모가 심한 가족을 가지고 있거나 조기 탈모가 있는 가족을 가지고 있을 때가 많다.

한국인은 서양인 보다 정수리 탈모는 더 흔하고, 앞머리 탈모는 좀 더 적다. 한국인 30~70대에는 중등도 M자 탈모인 노우드 III형이 가장 흔하고, 70대 이후에는 VI형이 가장 흔하다. 11.8%에서는 헤어라인이 유지되는 여성형 탈모 패턴을 보인다.

2.1.2. 여성형 탈모(Female Patterned Hair Loss)

여성 탈모의 탈모에서는 남성만큼 남성 호르몬이 주요한 역할을 하지는 않는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 등과 같이 남성 호르몬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는 상황에서 발생하는 탈모는 분명 DHT가 원인이지만, 대부분의 여성형 탈모에서는  남성 호르몬이 늘어나지 않는다. 여성은 남성에 비해 5배 높은 아로마타제(aromatase) 효소를 가지고 있는데, 이 효소는 DHT를 감소 시킴으로서 안드로겐의 영향을 차단한다. 이 효소가 풍부한 앞머리 때문에 여성들은 남성과는 다르게 탈모가 되더라도 헤어라인이 많이 후퇴하지 않는다. 남성과는 다르게 진행 속도가 빠르지 않고 변화가 천천히 일어나기 때문에 체감하는 나이대가 남성보다 높다. 탈모가 시작된 초기에는 잘 알아차리지 못하다가 진행된 이후 발견하게 되기 쉽다. 질병이나 출산 등에 의해 휴지기 탈모가 생기면서 여성형 탈모가 더욱 악화되기도 한다. 포니테일 스타일로 머리카락을 묶을 때 머리숱이 전보다 줄어든 것을 느끼거나, 빗질을 하다가 윗머리 두피가 잘 노출되는 것을 보고 알게 되는 사람이 많다.

남성과 마찬가지로 나이가 들면서 탈모 비율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는데, 25~40세에 가장 발생율이 높고 이어서 50~60대에서 두 번째로 높다. (출처: Yoo KH, Rho YK, Kim DH, et al. A clinical study of androgenic alopecia(VII) Korean J Dermatol. 2009;47:765-71) 40~50대 폐경기 전후 여성에서 가장 흔히 발견된다. 드물게 10대에서 탈모를 보이는 경우도 있다.

여성에서도 가족력이 유병률에 영향을 미친다. 남성에서 가족력이 있을 때 71~73%의 발생률을 보이는데 여성에서는 이보다는 낮아서 가족 중 탈모가 있을 때 53~56%의 발생률을 보인다.

전형적으로 앞머리 헤어라인이 유지되면서 앞머리 -정수리 모발이 가늘어지는 경향을 보인다. 정수리보다 앞머리 헤어라인 쪽이 더 두피가 훤하게 보이는 크리스마스트리 형태 탈모가 특징적이다. 남성같이 매끈한 탈모는 거의 잘 생기지 않는다.

Hair loss_the process of female hair loss
탈모- 여성 탈모의 진행 과정

60대 이하 한국인 여성에서는 Ludwig I형이 가장 흔하고 III형은 드물다.

2.1.3. 소아청소년 안드로겐 탈모

사춘기 이전 소아는 헤어라인이 유지되는 여성형 탈모 패턴을 보인다. 사춘기 이후에서는 남자는 남성형 탈모 패턴을 여자는 여성형 패턴을 주로 나타낸다. 부모가 발견해서 병원에 오게 되는 것이 주이므로 경증 상태에서 내원하는 케이스가 많으며, 지루성 피부염, 여드름 등의 다른 피부 질환이 잘 동반된다. 외모가 중요한 나이대이고 정신적으로 미성숙한 시기라 성인에서보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2.1.4. 동반 질환

남성형 탈모 환자의 75%, 여성형 탈모 환자의 50% 내외에서 동반 질환이 있다는 보고가 있다. 지루성 두피염이 있을 확률은 남녀에서 모두 50% 이상으로 높고, 고혈압, 당뇨, 관상동맥질환, 고지혈증, 갑상선 질환, 간질환 등이 탈모가 없는 사람에 비교해 높게 발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남성의 정수리 탈모, 조기 탈모, 급속 탈모 시 심혈관 질환 및 대사 증후군 발병 위험이 더 높다고 보고되었다. 정수리 탈모는 또한 전립선암 발병 위험이 정상인에 비해 높다는 연구도 있다.

2.2. 비전형적 탈모(unpatterned alopecia)

전형적인 탈모 외 다양한 두피 질환이 탈모를 유발하는데, 이를 비전형적 탈모라 한다. 반흔성 탈모, 비반흔성 탈모로 나누고 반흔성 탈모는 염증을 반복하면서 두피가 흉터화되며 모낭을 손상시켜 탈모가 진행된다.

2.2.1. 비반흔성 탈모

두피의 염증이나 흉터 없이 생기는 탈모로, 어떤 성분이 결핍되거나  질환 등으로 인해 생기는 것이 많다.

2.2.1.1. 대사성 질환
2.2.1.1.1. 철 결핍

헤어라인은 유지되면서 머릿속 모발이 가늘어진 여성인데 유전력은 없는 경우 의심해 볼 수 있다. 휴지기 탈모뿐 아니라 여성 탈모나 원형 탈모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페리틴(ferritin) 수치가 낮고 휴지기 탈모가 있을 때 철 보충을 해주면 탈모가 개선되는 사례가 많이 보고되어 있다.

2.2.1.1.2. 갑상선 질환

전반적으로 모발이 가늘어지고 휴지기 탈모를 보이는 여성에서는 꼭 갑상선 기능 이상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갑상선 수치가 정상화되면 증상이 많이 개선된다.

2.2.1.1.3. 다낭성 난소 증후군(Polycystic Ovrian Syndrome, PCOS)

안드로겐 과잉증, 월경 불순, 다낭난소로 진단하는데, 여드름, 흑색극세포증(acanthosis nigricans), 탈모 등의 증상이 있다. 가족력 상 다난성 난소증후군이 있었다면 확진에 더 도움이 된다.

2.2.1.2. 휴지기 탈모(Telogen Effluvium)

성장기 모발이 조기에 휴지기 상태로 전환되는 것이 휴지기 탈모이다. 여성에서 흔하지만 남성에서도 일어날 수 있고, 중증 질환으로 인해 심한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거나 약물 치료 등이 원인이 되어 1~3개월 정도 사이에 발생한다. 원인이 사라지면 6~12개월 사이에 대부분 정상으로 회복되지만, 완전하게 회복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2.2.1.3. 성장기 탈모(Anagen Effluvium)

성장기 탈모는 분열하며 성장하던 세포들이 갑자기 성장을 멈추면서 빠지는 현상이다. 방사선 치료, 항암 치료에서 전형적으로 생기는 탈모 증상으로, 중금속 중독, 독성 물질 노출, 극심한 단백질 결핍 등으로도 발생한다. 원인에 노출된 후 며칠에서 수 주 내에 발생하고, 원인이 사라지면 빠르게 회복하여 다시 성장한다.

2.2.1.4. 원형 탈모(Alopecia Areata)

주변과 뚜렷하게 경계 지어지는 동전 모양의 탈모 부위가 생기는 것이 전형적인 증상이다. 저절로 회복하지만 재발도 흔하다. 유전적 감수성을 가진 사람에서 자가 면역 반응에 의해 발생한다. 잘 낫지 않으면 미녹시딜, 국소 스테로이드제를 도포하거나 병변 내에 스테로이드 주사로 치료한다.

Hair loss_circular hair loss
탈모 – 뒷머리 원형 탈모
Hair loss_circular hair loss
탈모 – 수염 원형 탈모
Hair loss_circular hair loss
탈모 – 정수리 원형 탈모
Hair loss_circular hair loss
탈모 – 앞머리 원형 탈모
2.2.1.5. 외상적 탈모
2.2.1.5.1. 발모벽(Trichotillomania)
hair loss _ hair growth wall
탈모 – 발모벽
탈모_발모벽
탈모 – 발모벽
탈모_발모벽
탈모 – 발모벽
탈모_발모벽
탈모 – 발모벽

머리카락을 직접 뽑는 습관으로 생긴 탈모로 정신적인 문제가 있을 때 잘 생긴다. 쥐가 파먹은 것과 같은 불규칙한 땜빵 모양이 보이고, 현미경으로 살펴보면 부러진 머리카락을 확인할 수 있다. 강박증 때문에 반복적으로 뽑는 것이기 때문에 탈모 치료, 모발이식 등에 앞서 정신과적 치료가 선행되어야 한다. 아무리 치료해봤자 발모벽이 남아 있는 상태에서는 의미가 없다. 계속 뽑을 테니까. 오래되지 않은 발모벽은 치료하면 가역적으로 회복된다. 하지만 수 년에 걸친 발모벽은 모낭 손상까지 유도해서 습관이 개선되더라도 회복이 안되기도 한다. 이럴 때는 모발이식 외에는 뾰족한 회복법이 없다.

2.2.1.5.2. 견인 탈모(Traction Alopecia)

반복적으로 모발이 당겨지는 힘으로 인해 탈모가 생기는 것으로, 초기 때에는 다시 회복할 수 있지만  장기간 지속되면 영구적 탈모를 일으킬 수 있다. 헤어라인 부근, 가르마 부근에 가장 흔하게 생겨서 남성형 탈모와 혼동할 수 있다. 머리를 심하게 당겨서 묶을 때 잘 생기며 무용가, 항공기 승무원과 같이 반복적으로 묶음 머리, 올백 머리, 포니 테일을 해야 하는 직업에서 잘 발생한다. 드레드 헤어(레게머리) 스타일에서도 호발하는 경향이 있다.

장기간 지속된 견인성 탈모는 회복이 어렵지만, 단기에 생긴 경우는 잘 회복된다. 오래된 견인성 탈모는 모발이식으로 치료하는 수 밖에 없다.

2.2.1.5.3. 압력에 의한 탈모

외과적 수술 중에 수술 기구에 의해 두피가 수 시간 동안 눌린 경우 인위적인 국소적 탈모가 올 수 있다. 안면 윤곽 수술 등에서 흔히 발생한다.

탈모_압력으로 인한 탈모
압력으로 인한 탈모

또는 가채와 같이 무거운 가발 등을 머리에 오랜 시간 쓰고 있을 경우 눌린 부분에 탈모가 생길 수 있다. 사극 촬영하는 여배우, 혹은 민속촌 등에서 일하는 분들에서 잘 생긴다.

탈모_압력으로 인한 탈모_가채
압력으로 인한 탈모-가채
2.2.1.6. 모간이상

머리카락의 결에 이상이 생기는 질환으로 선천적 혹은 후천적일 수 있다.  결절성 열모증(trichorrhexis nodosa)이 가장 흔한 모간 이상이며, 머리카락에 작은 결절이 생겨서 이 부분이 약해지며 잘 끊어진다. 펌을 자주 하는 사람에서 모간 이상이 잘 생긴다.

탈모_결절성열모증
탈모-결절성열모증
2.2.1.7. 삼각 탈모(Triangular Alopecia)

학동기에 발견되는 비교적 드문 질환이다. 옆머리 관자놀이 부분에 생긴다. 삼각형이 흔하지만 동그란 형태도 있다. 완전히 가는 모발이 되거나 반질반질해지는데, 원형 탈모와 혼동되기 쉽다. 모발이식으로 쉽게 치료되는 질환이다.

탈모 - 삼각 탈모
탈모 – 삼각 탈모

2.2.2. 반흔성 탈모

2.2.2.1. 감염

대부분 두피의 감염 증상은 항생제로 잘 치료가 된다. 염증이 심각할 경우 영구적 모낭 손상으로 탈모 부위가 생기기도 한다. 바이러스 감염, 여드름, 모낭염, 곰팡이균 감염 등으로 발생한다.

2.2.2.2. 염증성 질환

염증을 유발하는 일부 두피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대부분 저절로 치유되나, 잘 낫지 않으면 스테로이드를 사용한 치료를 한다. 경구제나 주사제, 혹은 도포 형태의 스테로이드를 쓰는데, 초기 치료가 중요하므로 잘 낫지 않으면 꼭 병원에 방문하도록 한다. 염증이 가라앉고 6~12개월 정도가 지났는데 염증 부위에서 머리카락이 나지 않으면 모발이식을 고려해 볼 수 있다.

2.2.2.2.1. 가성 원형 탈모증(가성독발, pseudopelade of brocq)

‘눈 위의 발자국 모양(footprints in the snow)’처럼 불규칙한 탈모 형태를 보인다. 불분명하고 탈모 패치가 합쳐져서 큰 탈모 영역을 만들기도 한다.

2.2.2.2.2. 중심 원심 반흔성 탈모(Central centrifugal cicatrical alopecia)

흑인 여성에서 잘 나타난다. 대칭적이고 정수리 중심의 광범위한 탈모 증상을 보인다.

2.2.2.2.3. 탈모성 모낭염(Folliculitis Decalvans)

탈모 부위 내부에 일부 모발이 존재하는 지속적이고 진행성의 모낭염이다. 경계 부위에 염증 소견이 잘 관찰된다. 청년과 중년 남성에서 잘 생기며, 항생제 복용이나 국소 스테로이드 치료에 일시적으로 완화된다.

2.2.2.2.4. 목덜미 켈로이드 여드름(Acne keloidalis Nuchae)

젊은 흑인 남성에서 비교적 잘 나타나지만 모든 인종에서 발생할 수 있다. 정수리까지 확대될 수 있고, 따로따로 존재했던 염증성 모낭염이 합쳐지면서 진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치료하지 않으면 결절 형태로 발전하여 울퉁불퉁하게 지속된다. 항생제(테트라사이클린)와 스테로이드 주사 병합 요법이 효과적이다. 초기에 치료해야 영구적인 탈모를 막을 수 있다.

2.2.2.2.5. 모공 편평 태선(Lichen planopilaris, LPP)

반흔성 탈모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이다. 가려움증을 동반한 붉거나 보라색의 구진(papule, 피부가 솟아 올라와 있는 경계가 명확한 병변)이 특징이다. 발생 초기에 스테로이드 치료를 적절하게 하면 영구적 모낭 손상을 막을 수 있다. 하지만 조기 발견이 되는 경우가 흔하지는 않다.

2.2.2.2.6. 전두부 섬유화 탈모(Frontal fibrosing alopecia, FFA)

폐경기 전후 여성에서 헤어라인 후퇴를 특징으로 하는 드문 형태의 흉터성 탈모이다. 헤어라인이 후퇴하기 때문에 안드로겐성 탈모(남성형 탈모)로 혼동될 수 있다. 탈모가 있는 두피 부분은 정상 영역에 비해 창백하고 매끈하며, 남성형 탈모와는 다르게 연모는 보이지 않는다. 모낭 주의에서 인설과 홍반 등의 염증 소견이 관찰된다. 가려움, 통증 등이 있을 수 있으며, 50~60%에서 눈썹 탈모가 동반된다.

2.2.2.2.7. 원판상 홍반성 낭창(Discoid lupus erythematosus, DLE)

루프시 질환 중 가장 흔하게 관찰되는 피부 병변이다. 전신 증상이 없이 관찰된다. 붉은 기, 각질, 혈관 확장 등의 두피 소견을 보인다.

2.2.2.3. 외상성 탈모(Traumatic alopecia)
2.2.2.3.1. 손상

물리적 손상, 화학적 손상, 화상 등이 두피에 생기면 탈모가 생길 수 있다. 심하지 않으면 모발이식이 가능하다.

2.2.2.3.2. 방사선

암을 치료하기 위해 두피에 방사선을 조사한 경우, 탈모를 유발할 수 있다. 대부분 가역적이라 저절로 회복되지만, 심한 경우 영구적 탈모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며, 이럴 경우 모발이식 혹은 두피 축소술을 고려해 볼 수 있다.

2.2.2.3.3. 흉터성 탈모(Postoperative Scarring)

눈썹거상술, 안면거상술, 주름제거술, 리프팅 등에 의해서 생긴 흉터로 인해 탈모가 발생할 수 있다. 대부분의 성형수술 및 시술로 인한 흉터는 눈에 띄지 않아서 문제가 없지만, 흉터가 잘 보이는 경우 모발이식이 좋은 해결 방법이다. 안면 거상술은 귀 앞 쪽에 흉터, 이마 거상술 및 이마 축소술은 이마선에 흉터가 생길 수 있다.

2.2.2.4. 종양으로 인한 탈모(Neoplasms)

양성 또는 악성 종양이 두피에 영향을 주어 탈모가 발생할 수 있다. 종양의 직접적인 두피 침범으로 인한 모낭 파괴가 생기거나, 치료 후유증으로 발생한다. 모낭종(trichilemmal)은 가장 흔한 두피 양성 종양이다. 약간 융기된 피부 병변이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커지고 모낭을 압박해서 탈모를 유발한다. 간단한 수술로 제거할 수 있다. 지루성 모반, 편평 세포암 등도 두피에 생길 수 있는 종양이다.

3. 탈모의 검사

3.1. 병력

오랫동안 천천히 숱이 줄었고, 모발에 힘이 없거나 가늘어지거나 M자 탈모가 있다면 남성형 탈모 혹은 여성형 탈모의 가능성이 높다. 갑자기 최근에 많이 빠지고 있다면 휴지기 탈모 등의 일시적 원인일 가능성이 있다. 만성 질환, 수술 내력, 약물 복용, 다이어트, 영양 결핍 등이 그런 원인이 된다.

3.2. 모발 진찰

3.2.1. 탈모 형태 파악

전형적인 패턴의 탈모인지, 비전형적인 탈모인지 구분하는 것이 가장 처음 할 일이다. 염증 여부 등을 파악해서 반흔성 탈모인지 비반흔성 탈모인지 보는 것도 중요하다.

3.2.2. 가르마 검사

가르마의 넓이를 측정해서 비교하는 검사법이다. 전형적인 탈모 형태보다는 머릿속이 빠지는 여성형 탈모 등의 진단에 유용하다. 탈모가 진행되면 가르마의 폭이 넓어진다. 일정한 시간을 두고 사진을 찍어서 가르마 폭의 변화를 관찰하는 것이 진행 정도를 아는 데 도움이 된다.

탈모_가르마 폭 변화 측정으로 탈모 정도 파악
탈모 – 가르마 폭 변화 측정으로 탈모 정도 파악

3.2.3. 모발(머리카락) 당김 검사(Hair Pull Test)

머리카락을 가볍게 당겨서 빠지는 머리카락을 보고 탈모 정도를 판단하는 검사. 일정한 방법이 있지는 않으나 보통 30~50개 정도의 머리카락을 가볍게 잡아당긴다. 5~6회 정도 시행하며 2~4개 정도의 모발이 빠지는 것은 정상이다. 급성기 탈모에서는 이 검사로 많이 모발이 탈락한다. 뽑힌 모발의 모양을 보고 휴지기 탈모인지 성장기 탈모인지 감별할 수 있다.

3.2.4. 모발 현미경 검사(Trichoscopy, Dermoscopy)

피부 표면을 10~50배 정도 확대해서 보는 장비로, 직접 눈으로 볼 수도 있으나 보통은 화면으로 연결하여 보거나 사진을 찍어서 본다. 헤어 매핑(hair mapping)은 모발 현미경을 이용하여 두피의 특정 지점을 지속적으로 비교 촬영하여 탈모 정도를 보는 검사이다.  M자 부분, 정수리 부분 등을 관찰하여 애매한 상태의 탈모가 실제 진행하는지 가장 먼저 예민하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탈모 여부를 보는데 유용하다. 또한 헤어 매핑은 탈모 환자에서도 지금 하고 있는 치료의 반응 여부를 체크하는데도 좋은 툴이다.

Hair Loss_Hair Mapping
탈모 – 헤어매핑

3.2.5. 머리숱 계측 검사(Hair Volume Check)

1제곱센티미터 당 머리카락의 부피를 횡으로 측정하는 헤어 체크(HairCheck)라는 기구를 사용해서 탈모 진단을 하는 것이 머리숱 계측 검사이다.

Hair Loss_Hair Thickness Measurement Test Hair Loss Treatment
탈모 – 머리숱 계측 검사

탈모가 아닌 곳의 모발 부피를 먼저 측정하여 기준점으로 두고, 탈모 의심 부위를 측정하여 정상 부위와의 차이를 비교하는데, 그 부피 차이가 15~20% 이상 차이가 나면 탈모의 가능성이 매우 높다.

3.2.6. 모발 성분 검사

모발 구성 성분인 아미노산, 시스틴, 황 함유량 등을 측정하여 이상이 있는지 확인하는 검사이다. 독성 물질 중독, 약물 중독, 중금속 노출 여부 등을 볼 수 있다. 마약 검사할 때 머리카락을 뽑아서 하는 것이 바로 이 검사이다. 탈모를 검사하는 데는 사실 좀 한계가 있다. 샴푸, 염색, 파마 등에 의해 영향을 받고, 환경에 의한 것인지 체내 문제로 인한 것인지 판별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그래서 최근에는 잘 행하여 지지 않는 검사법이다.

3.2.7. 혈액 검사

안드로겐이 남성 탈모를 일으키는 주원인으로 밝혀졌으나, 대부분의 환자에서 안드로겐의 수치는 정상 범위 안이다. 호르몬의 이상이 의심되는 경우가 아니라면 혈액 검사는 꼭 필요하지는 않다. 호르몬 이상이 의심되는 경우 다낭성 난소 증후군, 선천부신과다형성증, 안드로겐 분비 종양, 쿠싱 증후군 등의 질환 등이 있을 수 있다. 또한 남성 탈모는 대사증후군과 전립선 비대증과 연관성이 있으므로 이에 대한 검사를 해볼 수 있다.

3.2.8. 조직 검사

조직 검사는 대부분 필요하지 않다. 그러나 반흔성 탈모 혹은 미만성 탈모로 의심되는 상황인데 진단이 힘든 상황에서 필요하다. 직경 4 mm 펀치를 이용해 피하지방층까지 포함한 검체 2개 이상을 얻어서 평https://inewhair.com/blog/%ed%97%a4%ec%96%b4-%eb%9d%bc%ec%9d%b8-%ea%b5%90%ec%a0%95-%eb%aa%a8%eb%b0%9c%ec%9d%b4%ec%8b%9d%ec%97%90-%eb%8c%80%ed%95%9c-%eb%aa%a8%eb%93%a0-%ea%b2%83-2022/가한다.

4. 탈모의 진단 및 평가

4.1. 남성형 탈모 단계

Hair Loss_Norwood Hamilton Hair Loss Stages
탈모 – 노우드 해밀턴 탈모 단계

남성 탈모 진단이 되면 단계를 분류하는데, 주로 노우드 단계를 이용한다. 7단계로 구분되며, 3단계 이상을 유전성 탈모의 발현으로 본다. 1형은 이마선의 후퇴가 없거나 미세한 정도, 2형은 이마선의 양쪽 끝이 M자형으로 약간 들어간 정도, 3형은 M자가 중등도 이상으로 들어간 정도, 4형은 이마선이 뒤로 넘어간 정도이다. 4형부터는 정수리의 탈모를 포함한다. 5형은 정수리 탈모와 앞머리 탈모와 구분되어 있으나, 6형부터는 구분이 사라지고 옆머리와 뒷머리에만 머리카락이 있다.

4.2. 여성형 탈모 단계

Hair Loss_Female Hair Loss Ludwick Stages
탈모 – 여성 탈모 루드윅 단계

여성 탈모의 단계는 루드윅(Ludwig) 분류법을 보통 가장 많이 쓴다. 루드윅은 3단계로 나뉘는데 1단계는 정수리의 탈모가 있지만 헤어라인부터 1~3 cm 뒤쪽까지만 진행된 상태이다. 2단계는 정수리 탈모가 더 심화되며, 3단계는 완전히 진행된 상태이다.

올센(Olsen) 분류법은 크리스마스트리 형태로 분류를 했다.

여성에서도 이마선이 밀리는 남성형 탈모 패턴을 보일 때는 남성과 같은 노우드 분류를 사용하기도 한다.

4.3. BASP 분류법

노우드나 루드윅 단계는 임상적으로 많이 쓰이나 애매한 경우나 적용하기 어려운 경우가 의외로 꽤 많다. 특히 한국인은 남성 탈모에서도 헤어라인이 보존되는 형태의 탈모 형태가 꽤 많은데, 노우드 단계로는 이를 세세히 설명하기가 어렵다.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국내에서 나온 분류 방법이 BASP 분류법이다.

Hair Loss_BASP Hair Loss Classification
탈모 – BASP 탈모 분류법

헤어라인에 대한 BA 기본 유형과, 정수리 쪽 밀도에 대한 SP 특정 유형으로 나눠서 표현하는 형식이다.

5. 탈모 치료

5.1. 약물로서 치료

5.1.1. 국소 도포제

국소 치료제 중 임상 시험을 통해 국제적으로 공인된 치료약은 미녹시딜(minoxidil)이 유일하다. 기타 다른 약들이 일부 지역에서 승인받았지만 아직 미녹시딜만큼 공인되지는 않았다.

5.1.1.1. 미녹시딜

미녹시딜은 가장 먼저 탈모증 치료에 사용된 약이다. 고혈압 치료용 경구약으로 나왔는데 복용한 환자에서 털이 나는 것이 관찰되어 도포제로 개발되었다. 미녹시딜을 바르면 모발 성장을 유도하는 것이 여러 실험으로 확인되었고, 1988년 남성 탈모 치료제로 미국 FDA의 승인을 받았다.

작용하는 기전은 명확하게 아직은 규명되지는 않았지만, 미녹시딜이 미녹시딜 설페이트(sulfate)로 체내에서 대사 되면서 이 성분이 ATP 포타슘 채널을 활성화시켜 모발 성장을 촉진하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VEGF(vasocular endothelial growth factor, 뜻: 혈관 내피 성장 인자)를 증가시켜서 혈관 신생과 모발 성장기를 자극하는 것으로 보인다. PGHS(prostandin endoperoxide synthase)의 활성을 촉진하고, 프로스타노이드(prostanoid)의 생성을 촉진해서 모발 성장을 유도하는 기전도 있는 것으로 추정한다.

도포 후 6~8주 정도 내에 효과를 보이는데, 휴지기 모발을 성장기로 전환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성장기의 길이 역시 연장하여 모발 길이를 길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도포한 사람의 50% 이하에서 발모 효과를 느꼈으나, 발모 효과가 없는 사람에서도 탈모 진행을 억제하는 효과는 있다. 40세 이하, 탈모 기간이 10년 이하인 사람, 탈모 부위 직경이 10 cm 이하인 경우, 솜털이 남아있는 경우에서 더 좋은 효과를 보였다. 앞머리보다 정수리에 좀 더 효과가 있고, 6~12개월이 지나면 최대 효과를 보였다가 약간 효과가 떨어진다.

도포를 중단하면 4~6개월  정도 지나면서 바르기 전 상태로 돌아간다. 5% 미녹시딜이 2% 미녹시딜보다 좀 더 효과가 있다. 여성에서는 2% 미녹시딜을 쓰지만, 최근 5%를 1일 1회 하는 방법과 2%을 1일 2회 하는 방법이 효과가 비슷한 것으로 보고된 연구가 나오면서 5%를 여성에서 쓰기 시작했다.

부작용은 두피 건조, 가려움, 붉은 기 등이 흔한데 이는 프로필렌 글라이콜(propylene glycole)이라는 성분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 프로필렌 글라이콜 성분이 없는 미녹시딜을 구해서 바르면 대부분 부작용이 사라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작용이 계속 있으면 미녹시딜은 포기해야 한다. 5% 미녹시딜이 피부  부작용이 좀 더 높았다. 여성에서는 다모증 부작용이 남성보다 흔한데, 사용을 중단하면 원래대로 돌아간다.

쉐딩(shedding)이라고 불리는 도포 초기에 생기는 일시적 탈모량 증가하는 증상이 생길 수 있는데, 이는 사실 탈모가 악화되는 것이 아니라 휴지기 모발이 성장기로 들어가기 위해 조기 탈락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증상이다. 여기서 포기하면 너무 아쉬우니 조금만 더 버틸 것을 권한다. 보통 쉐딩은 4~6주 정도 내에 멈춘다. 그 이후에 빠지는 것은 쉐딩이 아니라 탈모가 악화돼서 그럴 가능성이 높다.

 

5.1.1.2. 바르는 피나스테리드

피나스테리드는 경구약으로 공인된 약인데,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바르는 약에 대한 연구와 개발이 계속 이루어지고 있다. 대부분의 연구는 먹는 것과 비슷하거나 아주 약간 떨어지는 정도의 결과가 많았다.

5.1.1.3. 프로스타글란딘 유사체(속눈썹영양제)

녹내장 치료제인 라타노프로스트(latanoprost), 비마토프로스트(bimatoprost)를 사용하면 속눈썹도 길어지는 증상을 토대로, 비마토프로스트가 2008년 속눈썹 발모제로 FDA의 허가를 받았다. 남성 탈모에도 적용하려는 임상 실험들이 진행되었고, 효과가 어느 정도 있는 것을 확인하였으나 기존 약인 미녹시딜, 피나스타리드 대비 효과가 적어서인지 후속 연구에 대한 소식은 현재까지 들리지 않고 있다.

5.1.1.4. 알파트라디올(엘크라넬)

여성 탈모치료제로 알파트라디올이 제품으로 나와있으나 공인받는 치료법은 아니다. 미녹시딜이 끈적거리고 쓰고 나면 머리를 감지 않은 것처럼 소위 ‘떡’지는 현상이 있어서 직장인들이 아침에 쓰기가 어려운데, 엘크라넬은 맑은 성분이라 그런 현상이 없어 출근 전에 많이 쓰는 그런 약이다. 미녹시딜보다는 효과가 떨어지나 대용으로 쓰긴 나쁘지 않다. 아침엔 엘크라넬, 저녁엔 미녹시딜 이렇게 쓰는 것이 미녹시딜을 저녁에 쓰는 것보다는

효과를 조금 더 기대할 수 있다.

5.1.2. 경구약

5.1.2.1. 피나스테리드

피나스테리드는 DHT를 억제하여 탈모치료 효과를 내는 약물로 남성형 유전성 탈모에서는 가장 효과적으로 쓸 수 있는 약이다. 여러 연구를 보면 0.2 mg 이상의 용량에서  효과를 보였고, 여러 용량에서 테스트한 결과 1 mg이 표준 치료 용량으로 결정돼서 시판되고 있다. 미국에서 1997년에 탈모 치료용으로 FDA 승인을 받았고, 국내에서는 2000년에 승인을 받았다. 간에서 대사 되는 약이나 부담이 되는 수준은 아니라 간 기능 이상이 있는 환자에서도 큰 문제 없이 복용이 가능하다. 생물학적 이용도는 80%이고, 혈중 최고 농도에 도달하는 시간은 복용 후 1~2시간 후, 반감기는 6~8시간, 몸에서 완전히 배출되는 시간은 복용 중지 후 1개월이다.

복용 후 1년까지 모발이 증가하고 피크를 찍은 후 조금 감소하지만, 계속 효과가 유지되므로 지속적으로 복용하는 것이 좋다. 약 효과는 복용 후 3개월 정도는 최소 필요하고, 6개월은 되어야 시각적인 차이를 기대해 볼 수 있다. 물론 덜 빠지기만 하는 것도 효과가 있는 것이므로 크게 호전이 되지 않더라도 효과가 없는 것은 아니다. 억제 효과는 분명히 있으므로 큰 차이를 못 느낀다고 해서 중단하면 자기도 모르게 모발이 많이 탈락하여 후회할 일이 생길 수 있으니까 유전성 탈모 진단을 받았고 진행을 원하지 않는다면 계속 복용하도록 하자.

정수리 근처가 제일 효과가 좋고, 앞머리로 갈수록 체감 효과는 떨어진다. 젊은 환자일수록 더 효과가 크다. 20년 이상 된 약이라 10년 이상의 장기 연구 결과들이 있는데, 장기 복용에서도 문제는 없었으며, 효과가 유지되었다.

부작용은 제일 흔한 것이 성 기능에 관련된 것이다. 성욕 감퇴, 발기 부전, 사정 장애 등의 부작용이 5% 내외에서 발생한다. 논문 상에서는 2% 정도로 보고하는 것들이 가장 많다. 처음 약 복용하고 얼마 안 돼서 가장 많이 호소하는데, 대부분 시간이 흐르면서 개선되므로 1~2개월 정도는 복용하면서 증상을 지켜볼 것을 권한다. 노시보 효과(Nocebo effect)이라고 해서 부작용에 대한 정보를 얻고 나면 그 부작용이 있는 것 같은 착각을 한다는 연구가 있는데, 노시보 효과를 말할 때 가장 많이 언급되는 약이다.

임신에 대한 걱정으로 이 약을 중단하는 사람도 많다. 181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에서 정자에서 유의한 영향이 관찰되지 않았다. 연구에 따라 약간의 정자 변화를 보고하는 경우도 있으나 임신에 영향을 줄 정도의 보고는 거의 없다. 따라서 정자수, 정자 운동력에 저하가 없는 사람이라면 신경 쓰지 않고 계속 복용하며 임신 계획을 해도 무방하다.

전립선암에 발생률이 증가한다는 연구가 있었으나 이는 전립선 크기가 약 복용 후 줄어든 것을 근거로 조직 검사 시 악성 확률이 높아진 것을 근거로 한 편견(bias)이 들어갔다고 최근에는 보고 있다. (오히려 일부 전립선암의 발생률은 피나스테리드 복용 후 줄어들었다는 결과도 있다.)

여성형 유방증(여유증, gynecomatia) 발생이 0.4%~0.8% 정도에서 보고된다. 우울증에 대한 관련성도 최근에 몇 번 이슈가 되었지만 관련성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

5.1.2.2. 두타스테리드

두타스테리드는 피나스테리드와 마찬가지로 DHT 생성을 저해하는 약물인데, 피나스테리드과 5알파환원효소 2형만 억제하는데 반해 1형도 억제해서 DHT를 더 강력히 차단하는 효과가 있다. 2형도 3배 더 차단하기 때문에 DHT 억제 효과가 좀 더 크다. 0.1 mg 이상에서 효과를 보였으며, 0.5 mg가 표준 용량으로 결정되어 시판되고 있다. 탈모 치료 용도로서의 허가는 우리나라가 2009년 세계 최초로 승인하였다. 피나스테리드와 마찬가지로 간에서 대사 되며 큰 부담이 없는 약이라서 간 기능에 이상이 있는 사람에서도 대부분 사용이 가능하다. 생물학적 이용도는 60%, 혈중에서 최고 농도에 도달하기 까지 시간은 2~3시간, 반감기는 5주, 몸에서 완전히 배출되는 것은 6개월이다.

피나스테리드와의 비교 연구가 많은데, 두타스테리드 0.5 mg이 피나스테리드 1 mg에 비해 조금 더 우수하다는 연구들이 많다. 두타스테리드 효과 역시 복용 후 2~3개월 후부터 나타나고, 6개월은 되어야 가시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피나스테리드와 마찬가지로 효과가 가시적이지 않더라도 억제 효과는 충분히 있으니, 많이 좋아지지 않더라도 실망하지 말고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작용에 대한 부분 역시 성 기능 저하 부분, 임신, 전립선암 등에 대한 것으로 피나스테리드와 비슷한데, 마찬가지로 역시 안전한 약이다. 성욕 저하와 발기 부전의 비율이 좀 더 많다는 연구도 있으나 큰 차이는 아니며, 차이가 없다는 연구 역시 많다. 임신에 대한 부분도 조금 더 정자 수와 운동성을 감소시키나 임신에 영향을 주는 정도는 아니다. 역시 임신이 잘되지 않는 남성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 정도이다. 전립선암 역시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라고 밝혀졌다.

5.2. 주사 치료

모낭 주사, 모낭 내 주사, 메조테라피, 탈모 주사, 메조페시아 등의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데, 조금의 차이는 있지만 직접 두피 내 탈모를 억제하고 모발 성장을 자극하는 성분을 주사하는 치료법이다.

PRP, PDRN(연어주사), 인체유래 태반 추출물, 보툴리늄 톡신(보톡스), 비오틴, 덱스판테놀 등 여러 성분들이 탈모 치료용으로 알려져 있다.

두피 주사는 자동화된 기계를 사용하거나 기존의 주사기를 사용한다. 메조 건(Meso-gun)이라는 자동화 장치는 빠르고 시술자가 시술을 편히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매뉴얼 주사법은 넓은 부위를 시술하기 좋고, 소량의 약물을 밀도 있게 주사하기 편하다. 단, 매뉴얼 주사 법은 시술자의 숙련도에 따라서 차이가 난다.

일반적으로 1~4주 정도 간격으로 시행하고, 10~12회 정도 치료 후 경과를 관찰한다.

5.3. 저준위 레이저(Low Leve Laser Therapy)

저준위 레이저(저출력 레이저) 치료는 통증 완화, 상처 치료 등 여러 방면으로 사용되고 있는 치료법으로, 적외선 영역의 레이저가 조직 상처의 복원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활용한 것이다. 실험 결과들을 보면 모낭들이 자극을 받아 모발을 생산하는 활동력이 증가하였으며, 휴지기 모낭이 성장기로 전환하는 숫자가 늘었다.

저준위 레이저가 세포의 미토콘드리아에  자극을 주어 ATP 생성 촉진, 활성 산소를 조절하여 세포 증식을 촉진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산화질소 분비도 늘어나는데, 산화질소는 혈관을 확장시켜 혈류를 증가시킨다. 저준위 레이저가 5알파 환원 효소의 작용을 조절하여 모유두 세포에서 모발의 성장을 촉진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염증을 줄이는 기능 역시 모발 성장에 도움이 된다.

Hair loss_Treatment of hair loss using low level laser
탈모 – 저준위 레이저를 이용한 탈모 치료

2007년에 남성형 탈모에 대해서, 2011년에 여성형 탈모에 대해 레이저를 이용한 빗이 미국 FDA의 안전성 승인을 받으면서 주목을 끌었고, 이후 큰 이슈가 없다가 최근 2020년 대에 들어와서 여러 연구가 다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국내에서는 LG에서 프라헬이라는 제품을 출시하며 홍보를 많이 하여 대중들에게 많이 알려졌다.

단독 치료로서는 약하나, 미녹시딜, 모낭 주사 등과 함께 병합하여 사용하면 시너지 효과가 있다는 결론의 연구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5.4. 모발 이식

모발 이식은 탈모증을 치료하는 유용한 방법 중에 하나이다. 일부 두피의 반흔성 탈모를 일으키는 피부 질환이나 자가 면역 질환 등 특정 상황에서는 모발 이식이 효과가 없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수술에 앞서 진단이 필수적이다. 

모발 이식의 가장 좋은 적응증은 유전성 남성형 탈모이다. 여성 탈모에서도 적용을 잘 하면 결과를 좋게 얻을 수 있다. 앞머리 탈모가 모발 이식에 제일 좋은 적응증이 된다. 정수리 탈모는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앞머리 모발 이식보다는 떨어진다. 그 외 염증성 반흔 탈모, 외상으로 인한 흉터 탈모, 이마 축소, 헤어라인 교정, 무모증, 눈썹 빈모 등에서도 모발 이식이 적절하게 활용 가능하다. 

모발이식에 대해서는 더 자세하게 기술한 글이 있어서 링크하도록 한다. 

관련 글: 모발 이식의 모든 것 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