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Inewhair

탈모는 남성에게 더 두드러지게 나타난다는 인식이 있습니다. 하지만 남성뿐 아니라 여성들에게서도 탈모는 흔한 질병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혹은 출산 후에 가르마를 중심으로 정수리에 탈모가 일어나는 분들이 많습니다. 스트레스, 다이어트, 불규칙한 생리 등 다양한 원인으로 젊은 여성 탈모도 많이 늘어나는 추세인데요. 여성 탈모는 초기에 탈모를 진단하고 원인에 맞는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성 탈모의 대표적인 증상 3단계와 진단법을 알아보세요!

뉴헤어모발성형외과

남성을 위한 고밀도의 모발이식
여성을 위한 자연스러운 헤어라인교정
모발 성장을 돕는 엑스톡스 탈모 치료
의료진 책임 하에 받는 자연스러운 두피문신으로
어떤 탈모 고민이든 뉴헤어가 함께 합니다

무료상담

여성들이 꼭 알아야 하는 탈모 지식 : 대표적인 여성 탈모의 증상 3단계와 진단법

여성 탈모 치료, 진단부터 시작하세요

여성들이 꼭 알아야 하는 탈모 지식 : 대표적인 여성 탈모의 증상 3단계와 진단법

여성 탈모의 증상 및 진단

대표적인 여성 탈모 증상

여성 탈모 증상

탈모는 남성에게 더 두드러지게 나타난다는 인식이 있습니다. 하지만 남성뿐 아니라 여성들에게서도 탈모는 흔한 질병입니다. 연령대가 높은 여성일수록, 여성 탈모를 많이 겪게 되는데요. 여성의 50% 이상이 눈에 띄는 탈모를 경험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실제로 2019년 한국 갤럽 조사에 의하면 여성에서는 20대 4%, 30대 9%, 40대 13%, 50대 15%, 60대 이상 27%가 탈모 증상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보통은 40대 정도에 탈모 증상이 시작되는 케이스가 많지만, 최근에는 20대와 30대의 젊은 여성 탈모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여성 탈모의 3단계

루드윅 분류에 따른 여성 탈모 3단계

여성 탈모는 정수리 부분이나 가르마 부분에서 시작해서 탈모 부위가 전체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성 탈모와는 다르게 이마 선의 모발은 비교적 잘 유지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여성 탈모는 탈모 정도에 따라 3단계로 나누어서 분류하게 되는데요. 이를 루드윅 분류(Ludwig’s classification)라고 합니다. 루드윅 분류 1단계는 정수리 모발이 가늘어지는 상태를 의미하고, 2단계는 정수리에서 모발이 빠져서 모발 수 감소를 하는 상태, 마지막으로 3단계는 정수리 모발이 거의 없어진 상태입니다. 다른 분류로는 BASP 분류법(Basic and Specific Classification)도 있습니다. 이 분류의 F 단계로 여성 탈모의 정도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F1은 정수리 모발이 가늘어진 상태(경증), F2는 정수리 모발이 가늘어짐이 두드러진 상태(중증), F3는 정수리 모발이 거의 없어진 상태(심각)를 뜻합니다.

 

탈모 상태에 대한 진단

탈모 상태를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환자분에 대해서 정확히 파악하기 위한 진료 및 상담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때 보통 아래와 같은 사항들을 확인합니다.

  1. 탈모 증상 시작 시기, 진행 속도, 탈모의 패턴(유형), 모발 밀도와 모발의 굵기
  2. 탈모 증상 완화를 위해 썼던 제품이나 민간요법 등
  3. 머리를 강하게 묶거나 습관적으로 당기거나 뽑는 행위
  4. 신체 다른 부위에 탈모 증상이 동반
  5. 최근 질병, 출산, 수술, 스트레스 등의 상황이 발생했거나 약(특히 피임약) 복용
  6. 여드름, 불규칙한 생리, 체모 증가 등 남성 호르몬이 증가할 때 생길 수 있는 증상들
  7. 갑상선 질환 의심 증상들
  8. 다이어트, 채식주의자

 

여성 탈모의 검사

여성 탈모의 검사 종류

여성 탈모 검사

탈모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여러 종류의 탈모 검사들을 시행해 볼 수 있습니다.

  1. 빈혈 검사: 페리틴(Serum ferritin)
  2. 갑상선 기능 검사
  3. 남성 호르몬 검사(Androgen excess test)
  4. 매독 검사(VDRL)
  5. 진균(곰팡이) 검사
  6. 조직 검사
  7. 모발 현미경 검사(trichogram)
  8. 사진 촬영
  9. 유전자 검사

 

여성 탈모의 검사 분석

 

1. 시진

두피에 염증이나 각질, 붉은 기 등이 있는지 살핍니다. 일반적인 여성 탈모나 유전성 탈모와는 다르게 모공의 입구가 사라지는 반흔성 탈모 여부도 자세히 봐야 합니다. 그리고 모발 간격을 보고 밀도를 파악하고, 탈모의 패턴을 확인합니다. 모발의 굵기, 끊김, 길이, 모양 등도 면밀히 관찰합니다. 모발 끝이 가늘어지는 것은 정상이지만, 뭉툭하면 모발 손상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모발이 뿌리부터 빠지는지 중간에 끊어져서 빠지는지 구분합니다.

2. 촉진

모발 견인 검사(Hair pull test)를 할 수 있는데, 25~30개의 모발을 엄지와 검지로 가볍게 잡고 뿌리부터 끝 쪽으로 부드럽게 당겨서 빠지는 모발의 개수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6~8회 시행에서 1~2개 정도의 모발이 빠지는 것은 정상입니다.

3. 모발 현미경

현미경 한 화면에서 직경이 서로 다른 모발이 보인다면, 모발 소형화(miniaturization)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또한 탈모로 인해 모발이 적은 상황에서는 두피가 햇빛에 노출되는 빈도가 높아져서 색소 침착이 많이 관찰되기도 합니다.
탈모가 적은 뒷머리 부위와 탈모가 많은 정수리 부위의 현미경 화면을 비교해서 탈모의 진행 정도를 평가하고, 치료 효과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일반적인 여성탈모와 감별해야 할 질환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휴지기 탈모(telogen effluvium)
  2. 원형탈모(alopecia areata)
  3. 두부백선(tinea capitis)
  4. 견인성 탈모(traction alopecia)
  5. 발모벽(trichotillomania)

이러한 부분을 모두 살펴야 여성 환자의 탈모 상태를 정확히 진단하고 적절한 치료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결론

여성 탈모 치료, 진단부터 시작하세요

오늘은 여성 탈모의 대표적인 증상들과 진단 및 검사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성 탈모는 정수리부터 시작되는 케이스가 많으므로, 남성 탈모와 달리 초기에 크게 티가 나지 않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여성 탈모가 의심될 때는 빠르게 진단받아 원인에 맞는 치료법을 찾고 시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스로 탈모가 걱정되거나, 탈모 증상이 의심되는 분은 지금 바로 뉴헤어와 상담 해 보세요. 정확하고 안전한 진단은 탈모 치료의 첫걸음입니다.

Facebook
Twitter
Email

“여성들이 꼭 알아야 하는 탈모 지식 : 대표적인 여성 탈모의 증상 3단계와 진단법”의 1개의 댓글

  1. I’d like to tһank you for the efforts you have put in writing
    this blog. I am hoping to view the same high-grade blog
    posts frօm yoᥙ later on as well. In fact, your ϲreative
    writing abiⅼities has motivated me to gеt my own, personal blog now
    😉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저온 플라즈마로 여성 탈모 치료

여성 탈모 치료에 효과적인 5가지 방법

탈모는 더 이상 남성만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최근에는 머리카락이 점점 가늘어지거나 가르마가 넓어지는 탈모를 가진 젊은 여성 환자와 갱년기 호르몬의 영향으로 정수리 탈모가 진행되는 중장년의 여성 환자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오늘은 이 글을 통해 여성 탈모 치료에 효과적인 5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어떤 치료가 적합할지 알아보세요.

더보기 >>
원형 탈모의 증상

원형 탈모, 예후와 새로운 치료법

원형 탈모로 고민중이시라면 혼자서 해결하기는 어렵습니다. 충분한 진료와 상담 그리고 탈모 검사를 통해 치료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고 빠른 방법입니다. 오늘은 원형 탈모에 대해 알아보고 새로운 치료법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