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Inewhair

두피문신(SMP; Scalp MicroPigmentation)은 머리카락이 없는 부위에 모근 모양으로 문신을 해서 탈모 부위를 가려주는 시술입니다. 다른 부위의 탈모는 크지 않은데, 유독 정수리 탈모가 심해서 고민인 분들은 두피문신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두피문신에 대한 정보들과 나에게 맞는 두피문신 병원을 찾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뉴헤어모발성형외과

남성을 위한 고밀도의 모발이식
여성을 위한 자연스러운 헤어라인교정
모발 성장을 돕는 엑스톡스 탈모 치료
의료진 책임 하에 받는 자연스러운 두피문신으로
어떤 탈모 고민이든 뉴헤어가 함께 합니다

무료상담

나에게 맞는 두피문신 병원을 찾는 법

좋은 두피문신 병원이란?

나에게 맞는 두피문신 병원을 찾는 법

나에게 맞는 두피문신 병원은?

 

두피문신의 적응증

두피문신 전후 비교 사진

두피문신(SMP; Scalp MicroPigmentation)은 머리카락이 없는 부위에 모근 모양으로 문신을 해서 탈모 부위를 가려주는 시술입니다. 탈모약은 약물 치료, 모발이식은 수술적 치료인데 반해 두피문신은 비수술적 요법으로 ‘시술(procedure)’에 해당합니다.

탈모 치료를 위한 두피문신은 2009년 저희 뉴헤어 병원에서 국내 최초로 시작했습니다. 기존에 탈모를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탈모 약과 모발이식 수술이 있었는데, 세번째 옵션으로 두피문신이 가능해진 것이죠. 두피문신, SMP등의 용어 역시 뉴헤어에서 처음 만든 말로, 지금은 학회나 언론, 대중들 사이에서도 흔하게 쓰이는 명사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두피문신은 장점과 단점이 뚜렷하기 때문에 시술에 적합한 케이스인지를 먼저 살펴야 하는데요. 두피문신에 적합한 적응증은 크게 정수리 탈모, 여성 탈모, 민머리 세 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1. 정수리 탈모

정수리 탈모는 두피문신이 가장 많이 적용되는 경우입니다. 남성 탈모 케이스 중 헤어라인은 잘 유지되고 있으나 정수리 부분의 탈모가 눈에 띌 때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유전성 남성형 탈모(androgenic alopecia)는 앞머리와 정수리 부분이 가장 먼저 탈모가 진행되는데, 특히 정수리의 가마(whorl) 부분에서 탈모 증상이 두드러져 보입니다. 이와 같이 다른 두피 부위에서는 크게 탈모가 느껴지지 않고 정수리에서 유독 심할 경우에 두피문신이 효과적입니다.

 

2. 여성 탈모

여성들은 일반적으로 남성보다 머리카락이 길기 때문에 탈모 상태를 좀 더 가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탈모가 어느 정도 이상 진행되면 머리카락 사이로 두피가 비쳐 보이는 소위 ‘속알머리 탈모’가 눈에 띄게 됩니다. 비교적 옆머리와 뒷머리는 건강한 경우가 많은 남성 탈모와 달리, 여성 탈모는 두피의 전체 영역이 영향을 받아 모발이 가늘어지는 사례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런 이유 때문에 여성 탈모는 모발이식에 좋은 적응증이 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모발이식의 재료가 되는 머리카락을 뒷머리나 옆머리에서 채취하는데 재료의 양이 적고, 모발도 가늘어서 가려지는 효과가 적습니다. 또한, 탈모 부위의 밀도가 많이 떨어지기보다 가늘어져서 비쳐 보이는 경우에는 모발이 들어갈 공간 자체가 좁아서 이식을 많이 할 수 없죠. 따라서 이러한 여성 탈모에는 두피문신을 주로 추천 드립니다.

 

3. 민머리

민머리 두피문신 전후 비교 사진

또한 스킨헤드라고도 불리는 민머리 스타일에도 두피문신 시술이 적합합니다. 민머리인데 굳이 왜 두피문신을 하느냐 의문을 가지실 수 있는데요. 탈모라서 민머리를 한 것과 탈모가 아닌데 스타일을 내기 위해서 민머리를 한 것은 조금 다릅니다. 탈모가 진행되면 민머리라도 앞머리와 정수리부분은 옆머리나 뒷머리에 비해 흐려 보이게 됩니다. 헤어라인이 흐려지고, 옆머리와 뒷머리간의 경계가 생겨 보이는 경우, 두피문신이 좋은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좋은 두피문신 병원을 찾는 법

 
좋은 두피문신 병원이란?

두피문신에 대해서 검색하다 보면, 반영구샵, 타투샵 등에서도 SMP를 한다는 홍보를 쉽게 볼 수 있고, 수강생을 모집한다는 글도 눈에 띕니다. 우후죽순으로 생기는 두피문신 수강 프로그램들을 보면 정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영역인 것 같습니다. 문제는 체계적이지 않은 교육을 하는 곳이 많고, 또 잘못 배운 후 그대로 교육하는 악순환이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시술을 몇 명 해보지도 않은 사람이 전문가 행세를 하고, 그 사람에게 배운 사람이 또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거죠.

부작용 등의 피해는 온전히 소비자의 몫이 됩니다. 따라서 좋은 두피문신 시술을 받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을 미리 파악해 두어야 합니다. ‘탈모 약 먹으면 고자된다’, ‘모발이식은 흉터만 남고 이식모는 다 사라지니 절대 하면 안된다’는 식으로 거짓된 정보를 배포하는 경우도 있어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1. 기술

일반적으로 동양인의 모낭의 깊이는 두피 아래 5mm 내외에 있습니다. 두피문신은 이보다 훨씬 얕은 1-2mm 깊이의 진피층 상부에 주입하게 됩니다. 이 깊이에 적절하고 일정하게 색소를 위치시키는 기술을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술자의 의도대로 색소를 피부에서 발현되게 만드는 것도 필요합니다.

또한, 경계 부위의 자연스러운 이행을 돕는 그라데이션 기법을 쓸 수 있어야 합니다. 헤어라인 경계가 너무 강하게 보이거나 정수리 시술 부위와 비시술부위의 경계를 흐리게 하는 기술입니다.

기술에 대한 확인은 시술자의 결과물들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요. 특히 시술 직후보다는 1개월 이상 지난 사진이나 영상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술 직후에는 그럴 듯하게 보여도 시술 후 변색이 되거나 퍼지거나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디자인

적절한 헤어라인의 높이, 자연스러운 라인의 모양 등을 알기 위해서는 얼굴 전체에 대한 미적인 분석이 있어야 합니다. 얼굴 비율이나 얼굴 형에 기반하여 적절한 헤어라인의 위치를 잡고, 옆머리와의 경계는 어떻게 처리할지 다양한 부분을 미적으로 고려하는 게 좋습니다. 따라서 시술자는 해부학적인 이해뿐 아니라 미적 감각 역시 갖추어야 합니다.

 

3. 기법

두피문신의 여러 기법

두피문신은 다양한 톤, 여러 사이즈의 점과 선과 면을 모두 표현할 수 있는 기법을 써야 더 자연스러운 결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시술 장비 역시 일반적으로 많이 쓰는 바늘을 이용한 문신 외에도 바늘없이 압력을 이용해 주입하는 무바늘 레이저 두피문신 장비(Needless Laser-Based Microjet injector)가 있으면 더 좋습니다. 무바늘 레이저 두피문신은 세계최초로 본원과 ㈜아도바이오와 협력하여 개발한 장비를 이용한 문신으로서, 바늘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통증이 적고 감염의 가능성이 적으며, 디지털된 수치를 입력하면 일정한 깊이로 색소를 주입할 수 있어 안정된 결과를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점점 많은 곳에서 쓰이고 있습니다.

 

4. 색소

색상을 균일하게 표현할 수 있는 색소가 있어야 합니다. 결국 문신 기술은 색소를 어떻게 주입하여 발현시키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위생적으로 무균상태를 유지해야 하므로 생산과정에서 살균 처리를 했는지, 주성분 외 부형물들은 어떤 것들이 들어 있는지를 체크해야 하며 의학적으로 인증 받은 제품을 써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5. 깊이

시술 깊이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깊이가 너무 얕으면 수주 내에 각질이 떨어지면서 함께 색소가 사라질 위험이 높고, 반대로 너무 깊게 시술이 진행되면 푸르게 번질 수 있습니다. 진피층 상부(upper dermis)에 정확하게 위치하도록 시술을 하고, 기존 모발에 손상을 주지 않도록 확대경으로 기존모를 확인하면서 시술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시술 후 관리

두피문신 후에는 어느 정도의 관리가 필요합니다. 최소 칩습술을 이용한 색소 주입을 하면 피부의 상피화(epithelaization)가 빠르게 일어나기 때문에 상처가 금방 회복됩니다. 시술 다음날부터 바로 머리카락을 감을 수 있고 특별한 관리는 필요 없습니다. 3-5일 이상 머리카락을 감지 못하게 하거나 시술 후 제품을 쓰게 할 필요가 없으므로 시술 후 관리 부분도 체크하세요.

 

7. 리터치

두피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색소의 발색이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보통은 1회 이상의 리터치가 필요합니다. 본 시술 1-2회, 리터치 1-2회 정도를 시술 면적과 두피 타입에 따라 다르게 적용하게 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위의 항목들과 두피문신 가격 등을 모두 고려하면 안전하고 기술력 있는 두피문신 병원을 찾아 만족스러운 결과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결국 가장 좋은 병원은 나에게 잘 맞는 병원입니다. 여러분의 케이스를 면밀히 살피고 안전한 방식으로 적절한 시술을 집도하는 병원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저희 뉴헤어는 국내 최초의 두피문신 시술 병원으로써 위의 모든 항목을 우수하게 충족하고 있습니다. 어떤 병원을 선택할지 고민되신다면 뉴헤어와 상담해보세요.

Facebook
Twitter
Email

“나에게 맞는 두피문신 병원을 찾는 법”의 2개의 댓글

  1. 두피전체를 시술하고 싶네요 관리받는시간과 가격이 궁금합니다
    그리고 제가 당뇨가 있는데 관리 가능할까요?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