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Inewhair

뉴헤어모발성형외과

남성을 위한 고밀도의 모발이식
여성을 위한 자연스러운 헤어라인교정
모발 성장을 돕는 엑스톡스 탈모 치료
의료진 책임 하에 받는 자연스러운 두피문신으로
어떤 탈모 고민이든 뉴헤어가 함께 합니다

무료상담

모발이식 부작용 그리고 비절개 모발이식의 모든 것 2022

모발이식 전후(3)_뉴헤어의원_inewhair

모발이식 부작용 그리고 비절개 모발이식의 모든 것 2022

모발이식 부작용 그리고 비절개 모발이식

모발이식 전후(1)_뉴헤어의원_inewhair
모발이식 전후(1)
모발이식 전후(2)_뉴헤어의원_inewhair
모발이식 전후(2)
모발이식 전후(3)_뉴헤어의원_inewhair
모발이식 전후(3)

모발이식 부작용 에는 절개 모발이식에서의 ‘선’ 형태의 흉터 그리고 비절개 모발이식에서의 ‘점’ 형태의 흉터를 제외하면 아주 드물게 나타나는 감염, 통증, 부기 그리고 감각 이상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대부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라집니다. 모발이식 부작용에 관해서는 아래 글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비절개 모발이식(FUE)은 피부에서 개별 모낭을 채취하여 모발이 가늘거나 없는 신체의 다른 부분으로 이동하여 이식하는 모발 이식 유형입니다. 비절개 모발이식은 절개 모발이식보다 더 대중화 되었으며 비절개 모발이식은 피부나 머리카락의 일부가 주변 영역과 일치하지 않는 “헤어 플러그” 모양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적기 때문에 절개 모발이식보다 더 인기가 있습니다. 또한 절개 모발이식처럼 큰 선형의 흉터를 남기지 않습니다. 비절개 모발이식을 집도하는 의사는 마이크로펀치를 사용하여 단일 모낭 하나하나를 추출하고 이동시키며, 추출의 흔적을 거의 남기지 않습니다. 다만 숱이 없거나 탈모 부위에 이식할 건강하거나 두꺼운 모발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 비절개 모발 이식을 받기에 부족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모발이식 절개 비절개 채취방법 차이_뉴헤어의원_inewhair
절개 비절개 채취방법 차이

안정성

비절개 모발이식 절차는 모낭이 추출된 작은 흰색 흉터와 같은 경미한 부작용이 있는 안전한 시술과정으로 간주됩니다. 극히 드문 경우지만 수술을 받은 부위에 감염이 생겨 조직 일부분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치료 후 며칠이 지나면 사라지는 일시적인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부작용으로는 부기, 멍, 과민성, 마취 부위 감각이상 등이 있습니다.

편의성

외국에서는 비절개 모발이식 과정은 종종 며칠 동안 여러 번 2~4시간 동안 수행됩니다. 드문 경우지만 “메가 세션”은 10~12시간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한국 내에서는 하루에 모든 과정이 끝나며 마취, 추출, 이식작업까지 대략 6~8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절개 모발이식을 받는 환자는 일반적으로 절차 후에 입원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절개 모발이식과는 다르게 비절개 모발이식은 이식 후에 일상생활을 제한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약 이주일 동안 수영, 또는 격렬한 운동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땀으로 인하여 이식 부위 감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모발이식 전 M자 이마(1)_뉴헤어의원_inewhair
모발이식 전 M자 이마(1)
모발이식 전 M자 이마(2)_뉴헤어의원_inewhair
모발이식 전 M자 이마(2)
모발이식 전 M자 이마(3)_뉴헤어의원_inewhair
모발이식 전 M자 이마(3)

비용

비절개 모발이식 비용은 이식량, 이식방법, 삭발방식에 따라 달라지는데 대략 300만원~1000만원사이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비절개 모발 이식의 적합한 사람은 누구입니까?

모발 이식 후 외모, 자신감이 향상되죠. 비절개 모발 이식에 적합한 후보자는 이하와 같습니다.

  1. 남성형 탈모를 가진 남성
  2.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는 여성
  3. 화상이나 두피 손상으로 머리카락이 빠진 사람
  4. 채취 부위 모발 밀도가 평균이거나 평균 이상인 사람.
  5. 머리를 아주 짧게 하고 싶은 환자(절개 모발이식 이후에는 매우 가는 선형 흉터가 생김)
  6. 탈모가 제한적이거나 작은 부위 커버 시술이 필요한 환자
  7. 전통적인 절개 모발이식 방법인 스트립 절제술로 인한 넓어진 흉터 치료
  8. 스트립 절제술에 필요한 두피 이완이 불충분한 환자(두피가 너무 팽팽함).
  9. 피부과 적 상태, 외상 또는 신경외과 시술로 인한 흉터 제거.
  10. 절제적 시술 이후 두꺼운 흉터 자국이 생기는 사람.
  11. 통증이나 흉터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 환자

 

비절개 모발 이식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해당하는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1. 두피 전체에 탈모가 광범위하게 나타나는 여성
  2. 이식을 위해 모발을 채취하기에 충분한 “기증자” 모발 부위가 없는 사람들
  3. 채취 부위 모발 밀도가 평균 이하인 사람.
  4. 화학 요법과 같은 약물로 인해 탈모가 있는 사람

비절개 모발이식 준비과정

수술 전 금연_뉴헤어의원_inewhair
수술 전 금연
수술 전 금주_뉴헤어의원_inewhair
수술 전 금주
수술 전 약물 복용 금지_뉴헤어의원_inewhair
수술 전 약물 복용 금지

다음은 비절개 모발 이식을 받기 전에 기억해야 할 몇 가지 사항입니다.

  1. 수술 전 최소 하루 동안은 담배를 피우지 마십시오.
  2. 수술 전 최소 3일 동안은 술을 마시지 마십시오.
  3. 수술 전 약 2주 동안은 아스피린이나 항 혈전제를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닌 이상 복용하지 마십시오.
  4. 수술 전 2주 동안은 비타민이나 식이 보조제를 복용하지 마십시오.
  5. 수술 전 약 2주 동안은 항우울제 복용을 피하십시오.
  6. 수술 전에 머리를 자르지 마십시오.
  7. 두피로 가는 혈류를 증가시키기 위해 몇 주 동안 매일 10~30분 두피 마사지를 하십시오.

비절개 모발이식 절차

비절개 모발이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모낭이 제거될 부위와 이식 부위 주변의 모발을 면도합니다. (무 삭발도 가능합니다)
  2. 채취 부위 국소 마취를 진행합니다. 이 절차는 고통을 조금 동반합니다.
  3. 마이크로펀치 도구를 사용하여 피부에서 모낭을 제거합니다.
  4. 이식 부위 국소 마취를 진행합니다. 이 절차도 마찬가지로 고통을 조금 동반합니다.
  5. 그런 다음 집도 의사는 바늘이나 기타 작고 날카로운 도구로 추출된 모낭을 삽입할 일련의 작은 절개를 합니다. (슬릿, 또는 식모기)
  6. 절개 부위에 모낭을 삽입합니다.
  7. 회복을 위해 해당 부위를 청소하고 붕대를 감습니다.

비절개 모발이식은 고통을 많이 동반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국소 마취만 필요하므로 고통에대한 스트레스 없이 편안하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개별 모낭이 공들여 추출되기 때문에 비절개 모발이식 수술은 일반적으로 절개 모발이식보다 훨씬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비절개 모발 이식 후에는 어떻게 되나요?

두피가 아플 수 있으며 모발 이식 수술 후 다음과 같은 약물을 복용해야 할 수 있습니다.

  1. 진통소염제
  2. 항생제
  3. 위점막보호제

대부분의 사람들은 비절개 모발이식 수술 이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며 이 점은 비절개 모발이식의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효과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모발 성장 및 재성장의 3단계 주기는 모낭에서 더 이상 모발이 다시 자라지 않을 때까지 단축됩니다. 이 과정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어떤 사람들은 20대에 탈모 과정이 시작하고 다른 사람들은 훨씬 나중에 탈모 과정이 시작됩니다. 비절개 모발 이식은 이러한 오래된 모낭을 여전히 모발을 자랄 수 있는 새로운 모낭으로 교체하여 탈모가 있는 부위에 있는 모발을 복원합니다.

이식 된 모낭은 혈관에 의해 영양이 공급되고 이전에 모발이 가늘거나 탈모가 있었던 부위에 모발이 자라기 시작합니다. 신체의 새로운 부위에 이식된 모발은 일반적으로 이식 이후 2주정도면 떨어져 나가며, 약 3~4개월 후 다시 자라납니다.  5~7개월 사이에 폭발적으로 이식된 모발이 많이 올라오며 1년에서 1년반까지도 이식된 모발이 자라납니다.

모발이식 부작용

모낭이 제거된 작은 흰색 점 외에는 비절개 모발 이식으로 인한 흉터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 또한 시간이 지나면 사라질 수 있습니다.  또는 모발이식 흉터에 두피문신SMP을 하기도 합니다. (두피문신이란 두피에 머리카락처럼 보이도록 문신하는 시술입니다.)

아주 드물게 나타나는 모발이식 부작용 으로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있습니다.

모발이식 절개 수술 후 10일 흉터_뉴헤어의원_inewhair
절개법 수술 후 10일차 흉터 모습
모발이식 절개 수술 후 12개월 흉터_뉴헤어의원_inewhair
절개법 수술 후 12개월차 흉터 모습
삭발 시 보이는 비절개 흉터_뉴헤어의원_inewhair
삭발 시 보이는 비절개 흉터
비절개 흉터 SMP 커버 사례_뉴헤어의원_inewhair
비절개 수술 후 SMP 시술로 흉터 커버
모낭염(1)_뉴헤어의원_inewhair
모낭염 사진(1)
모낭염(2)_뉴헤어의원_inewhair
모낭염 사진(2)
  1. 모발이식 부작용 : 감염 증상

    1. 모든 수술과 마찬가지로 비절개 모발이식 시술 이후에는 항상 감염의 위험이 있습니다. 모발 이식은 무균 수술실에서 수행되어 이러한 위험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감염은 수술 후 하루 만에 시작될 수 있습니다. 감염은 일반적으로 두피에 뜨겁고, 고통스럽고, 가려운 감각을 느껴지게 합니다.
  2. 모발이식 부작용 : 수술 부위 주변의 통증 또는 부기

    1. 부기 또는 ‘부종’은 모발 이식의 일반적인 부작용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마에 발생하며 수술 후 2~6일 동안 지속됩니다. 수술을 위해 사용하였던 국소 마취제가 두피에서 흡수가 되지않고 이마, 또는 얼굴 부위로 이동하여 흡수되는 경우에 붓기가 발생합니다. 드문 경우지만 붓기가 눈 주위, 또는 눈꺼풀과 관련될 수 있고, 그러면 사회생활 복귀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시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붓기는 치유될 것입니다. 붓기를 방지하기 위해 항염증제를 사용하면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덱사메타손 1일 2회 복용으로 부기를 가라앉힐 수 있으며 치료 이후 대부분의 환자에서 부기는 완전히 사라집니다.
    2. 이식을 위해 채취한 모발이 있던 자리에도 자그마한 상처들이 있기 때문에 이로 인하여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통증은 수술 후 저녁과 다음날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종종 찰과상 같은 통증과 비슷한 양상이며 국소 마취가 풀리고 나면 이러한 작은 상처가 느껴지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비절개 모발이식은 대부분 경미한 통증이 발생하며 진통제 복용만으로 통증을 느끼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식 후 3일이 되면 통증의 느낌이 대부분 사라지고 편안함을 느낄 것입니다. 다만 이식을 많이 한 소수의 환자에서는 1주 이내 동안 지속되는 경미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모발이식 부작용 : 모낭염

    1. 채취부위에 생기는 모낭염은 큰 문제가 되지않습니다. 상처 관리만 해주면 대부분 문제 없이 사라집니다.
    2. 이식부위에 생기는 모낭염은 모발이식의 생착율을 떨어트릴 수 있습니다. 이식된 부위에 고름이 생기면 이식한 모발이 생착하지 못하고 죽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식 초기에 모낭염이 생긴 경우 처치가 필요하고,  이식 후 1개월 정도까지는 모낭염이 생기는지 주의하여야 하며 모발이식 5개월 이후부터는 모낭염이 생기더라도 이식한 모발에 큰 문제를 야기하지는 않습니다.
  4. 모발이식 부작용 : 수술 부위의 출혈

    1. 피가 잘 멈추지 않는 분은 시술 이후 집에 간 다음에도 출혈이 조금 있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수술 이후 3일 이내로 해결됩니다. 그 이상 지속되는 경우 담당 의사와 상의하여야 합니다.
  5. 모발이식 부작용 : 수술 부위 가려움

    1. 비절개 모발 이식 후 가려움증은 수술에 대한 일반적인 반응입니다. 사실, 이는 신체 자체 치유에 대한 자연스러운 반응이며 대부분의 수술 절차에 대한 일반적인 부작용입니다. 그러나 이식 후 이식 부위 두피를 긁는 행위는 새로 이식된 연약한 모낭의 손상이나 빠짐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6. 모발이식 부작용 : 수술 부위 근처의 무감각 또는 따끔거리는 감각

    1. 마취가 풀리고 나서도 이상 감각이 생기거나 이식한 부위 감각이 돌아오는데 오래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들도 대부분 시간이 흐르며 정상으로 돌아오지만 오래 걸리는 경우 6개월이 넘도록 증상이 계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려움으로 인해 불편한 경우 항히스타민제을 복용하면서 증상을 조절합니다.
  7. 모발이식 부작용 : 주변의 머리카락처럼 보이지 않는 이식된 머리카락 (헤어 플러그)

이전에 탈모가 있었던 환자들은 모발이식 이후에도 탈모 증상은 계속 지속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족도를 위해서는 이식 이후에도 탈모약 복용, 주사치료, 그리고 지속적으로 내원하여 탈모 관리를 하여야 이식 이후 만족되었던 상태를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비절개 모발이식 장단점 정리 보기)

 

모발이식한 모발은 영구적인가?

모발 이식의 결과는 눈에 띄게 오래 지속되며 영구적인 것으로 생각됩니다. 모발 이식에 쓰이는 모발은 주로 후두부, 또는 측부두에서 채취가 이루어지는데 이 양측에 위치한 모발들은 남성형 탈모에 굉장히 저항력이 높은 모발들이기 때문입니다.

모발이 가늘어지는 부위에 모낭을 이식한 후 피부가 치유되는 데는 시간이 걸립니다. 사실 시술 후 첫 3개월 동안 이식된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은 정상입니다. 그러나 치유 과정이 완료되면 이식된 모낭에서 모발이 자라기 시작하여 두피의 비어있는 부분을 채울 수 있습니다. 이것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계속해서 자연스럽게 자라날 모발들입니다. 이식된 모발들의 위치, 방향들은 영구적으로 고정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전 위치로 다시 채취하여 이식하지 않는 이상 되돌릴 방법이 없습니다. 하지만 나머지 모발과 마찬가지로 이식된 모발들에도 수명이 있습니다. 어느 시점에서 그들은 점차적으로 예전만큼의 모발 생성을 멈출 수 있습니다. 모든 사람의 머리카락은 늙어감에 따라 노년성 탈모가 시작되어 모발성장, 굵기 등이 줄어들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남성형 탈모가 있는 모발과의 차이는 극명합니다.

 

또 다시 모발이식이 필요할 수 있나요? (모발이식 재수술)

첫 번째로 진행한 모발 이식 시술이 마지막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원하는 결과를 얻으려면 이식 수술의 여러 “세션”이 필요하다는 의사의 말을 듣는 일부 환자들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환자분은 첫 번째 모발 이식이 진행된 후 결과에 만족하며 나중에 머리에 숱이 적은 부분적인 두피 공간을 추가로 채우기로 결정합니다.

 

모발이식 부작용 그리고 비절개 모발이식 글을 마치며…

비절개 모발이식은 모발 이식 수술 분야를 최소 침습적 상태에 한 걸음 더 가까이 나아가게 하는 기술적 발전된 시술입니다. 흉터가 거의 없는 수술에 대한 비전은 환자와 의사 모두에게 매력적이며, 환자들이 절개 모발이식보다 비절개 모발이식을 선택하는 이유는 선형 흉터의 방지, 수술 후 자연적으로 통증이 없는 기간에 대한 욕구 또는 단순히 최소 침습적 절차 때문일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은 여러 환자에게 전통적인 절개 모발이식의 중요한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많은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게 더 빠른 절차를 만들고, 수술 시간을 단축하고 개선하기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는 뉴헤어의원의 원장이 되겠습니다. (모발이식 절개가 좋을까? 비절개가 좋을까? 관련글 보기)

Facebook
Twitter
Email

“모발이식 부작용 그리고 비절개 모발이식의 모든 것 2022”의 1개의 댓글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