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Inewhair

여성형 탈모, 남자도 걸리나요? 여성형 탈모의 증상과 최신 치료법

여성형 탈모, 남자도 걸리나요? 여성형 탈모의 증상과 최신 치료법

여성형탈모, 남자도 걸리나요? 여성형탈모의 증상과 최신 치료법

 

여성 탈모는 예기치 않게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사람은 하루에 50~100개의 머리카락이 빠집니다.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균형의 일부이며, 일부 머리카락은 빠지고 다른 머리카락은 자랍니다. 균형이 깨지면, 즉 모발이 빠지고 모발이 덜 자라게 되면 탈모가 발생합니다. 탈모는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과는 다릅니다. 탈모의 의학 용어는 “탈모증”입니다.

 

여성의 약 1/3이 일생 중 한 번은 탈모(탈모증)를 경험하며, 폐경 후 여성의 경우 3분의 2가 모발이 가늘어지거나 대머리가 되는 탈모 증상을 겪습니다. 여성의 탈모는 사회적으로 덜 받아들여지기 때문에 남성의 탈모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탈모증은 여성의 정서적 안녕과 삶의 질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가르마 탈모_뉴헤어모발성형외과
가르마 탈모
정수리 탈모_뉴헤어모발성형외과
정수리 탈모

 

 

 

탈모증이란 무엇인가요?

거의 모든 여성은 결국 어느 정도의 여성형 탈모가 발생합니다. 사춘기가 시작된 후 언제든 탈모가 시작될 수 있지만, 여성은 일반적으로 탈모가 증가하는 폐경기 전후에 탈모를 처음 발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위험이 증가하며, 가족 중 탈모 병력이 있는 여성의 경우 그 위험이 더 큽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남성형 탈모증은 안드로겐이라는 호르몬의 작용과 관련이 있는데, 안드로겐은 정상적인 남성 성 발달에 필수적이며 성욕과 모발 성장 조절 등 남녀 모두에서 중요한 기능을 합니다. 이 질환은 유전될 수 있으며 여러 가지 유전자가 관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난소, 뇌하수체 또는 부신의 안드로겐 과잉 생산 또는 안드로겐 분비 종양과 같은 근본적인 내분비 질환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경우든 탈모증은 안드로겐 활동 증가와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러나 남성형 탈모증과 달리 여성의 경우 안드로겐의 정확한 역할을 파악하기가 더 어렵습니다. 안드로겐 분비 종양이 관련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여성형 탈모가 뚜렷한 여성의 경우 안드로겐 수치를 측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남녀 모두 남성형 탈모증으로 인한 탈모는 유전적으로 결정된 모발의 성장기인 휴지기가 짧아지고 모발이 빠지고 새로운 휴지기가 시작되는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즉, 정상적인 성장주기에 따라 머리카락이 빠진 후 다시 자라기 시작하는 데 더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모낭 자체도 변화하여 축소되고 더 짧고 얇은 모간을 생성하는데, 이를 “모낭 소형화”라고 합니다. 그 결과, 두껍고 색소가 있으며 수명이 긴 “말단” 모발은 “모낭”이라고 불리는 더 짧고 가늘고 색소가 없는 모발로 대체됩니다.

 

 

모발의 수명 주기

 

 

모발 성장주기_뉴헤어모발성형외과_inewhair
모발 성장주기

 

각 모발은 피부의 좁은 주머니인 모낭에서 발생하며 세 단계의 성장 단계를 거칩니다. 활발한 성장기인 아나겐은 2년에서 7년 동안 지속합니다. 전환기인 휴지기는 약 2주 동안 지속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모간이 피부 표면을 향해 위로 이동하고 진피 유두(모발을 생성하는 세포에 영양을 공급하는 구조)가 모낭에서 분리되기 시작합니다. 휴지기는 약 3개월 동안 지속하며 모간이 빠지면서 절정에 이릅니다.

 

임상의는 병력을 청취하고 두피를 검사하여 여성형 탈모를 진단합니다. 의사는 탈모 패턴을 관찰하고 염증이나 감염의 징후가 있는지 확인하며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 기능 저하증, 철분 결핍 등 탈모의 다른 가능한 원인을 조사하기 위해 혈액 검사를 지시할 수도 있습니다. 월경 불규칙, 여드름, 원치 않는 모발 성장과 같은 과도한 안드로겐 활동의 징후가 없는 한 일반적으로 호르몬 검사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여성에게 탈모는 얼마나 흔할까요?

많은 사람은 탈모가 남성에게만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여성의 50% 이상이 눈에 띄는 탈모를 경험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여성 탈모의 가장 큰 원인은 여성형 탈모(FPHL)로, 탈모에 취약한 여성의 약 3분의 1에 영향을 미칩니다.

 

 

탈모의 유형은 무엇인가요?

여성의 주요 탈모 유형은 남성과 동일합니다. 이를 남성형 탈모증 또는 여성형(또는 남성형) 탈모라고 합니다. 남성의 경우 탈모는 보통 관자놀이 위에서 시작되며, 헤어라인이 후퇴하여 결국 특징적인 “M”자 모양을 형성하고 정수리의 모발도 가늘어지며 대머리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성의 경우 남성형 탈모증은 가르마 선이 점차 가늘어지는 것으로 시작하여 정수리에서 방사형 탈모가 증가합니다. 여성의 헤어라인은 거의 후퇴하지 않으며 대머리가 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LUDWIG Classification
루드비히 분류(여성형 탈모)

 

 

임상의들은 여성형 탈모를 설명하기 위해 루드비히 분류를 사용합니다. 유형 I은 헤어 스타일링 기법으로 위장할 수 있는 최소한의 숱이 줄어드는 유형입니다. 유형 II는 볼륨이 감소하고 중간 가르마 부분이 눈에 띄게 넓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유형 III은 두피 윗부분이 비쳐 보이는 확산성 탈모입니다.

 

여성의 탈모에는 의학적 상태, 약물, 신체적 또는 정서적 스트레스 등 여러 가지 잠재적인 원인이 있습니다. 어떤 종류의 탈모든 비정상적인 탈모가 발견되면 주치의나 피부과 전문의에게 진찰을 받아 원인과 적절한 치료법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성분이 탈모 증상이 나타나면 걱정이 많아질 수 있지만, 최근 몇 년 동안 이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치료 옵션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여성을 위한 탈모 치료

약물은 여성의 탈모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치료법입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1. 미녹시딜(로게인)

이 약은 처음에 고혈압 치료제로 도입되었지만, 이 약을 먹은 사람들은 머리카락이 빠진 부위에 머리카락이 자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미녹시딜을 두피에 직접 바르면 모발 성장을 촉진할 수 있다는 사실이 확인되었습니다. 연구 결과, FDA는 원래 여성의 탈모 치료를 위해 일반 의약품인 3% 미녹시딜을 승인했습니다. 그 이후로 여성의 탈모에 더 강력한 솔루션이 필요한 경우 5% 용액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분명한 것은 미녹시딜은 기적의 약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미녹시딜은 일부 여성(전부는 아님)에게서 가는 모발이 새로 자라게 할 수는 있지만, 손실된 모발의 전체 밀도를 회복할 수는 없습니다. 여성의 탈모에도 빠른 해결책이 아닙니다. 최소 4개월 이상 약물을 사용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효과는 보통 6개월 정도에 정점에 이르지만, 더 오래 걸릴 수도 있으므로 6~12개월 정도 복용할 계획을 세우세요. 미녹시딜이 효과가 있다면, 그 결과를 유지하기 위해 계속 사용해야 합니다. 사용을 중단하면 다시 머리카락이 빠지기 시작합니다.

 

미녹시딜 사용 방법:

모발과 두피가 건조한 상태인지 확인하세요. 일반의약품과 함께 제공되는 스포이드 또는 스프레이 펌프를 사용하여 하루에 두 번 모발이 가늘어지는 모든 부위에 바릅니다. 모낭에 닿을 수 있도록 손가락으로 두피에 부드럽게 마사지합니다. 그런 다음 머리카락을 자연 건조하고 손을 깨끗이 씻은 다음 이마나 얼굴에 떨어뜨린 용액을 씻어냅니다. 그 후 최소 4시간 동안은 샴푸를 하지 마세요.

 

일부 여성은 미녹시딜 용액이 두피를 건조하고 자극하는 침전물을 남기는 것을 발견합니다. 접촉성 피부염이라고 불리는 이 자극은 미녹시딜 자체가 아니라 건조를 촉진하기 위해 포함된 알코올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작용 및 우려 사항:

미녹시딜은 안전하지만, 알코올 관련 피부 자극과는 별개로 불쾌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때때로 새로운 모발은 주변 모발과 색과 질감이 다릅니다. 또 다른 위험은 다모증으로 뺨이나 이마와 같은 잘못된 부위에 과도한 모발이 자라는 것입니다. (이 문제는 더 강한 5% 용액에서 더 많이 발생합니다.)

 

로게인(미녹시딜의 브랜드명)의 특허가 만료되었기 때문에 많은 제네릭 제품이 시중에 나와 있습니다. 모두 같은 양의 미녹시딜을 함유하고 있지만, 일부 제품에는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허브 추출물과 같은 추가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 항안드로겐

안드로겐에는 테스토스테론 및 기타 “남성” 호르몬이 포함되며, 이는 여성의 탈모를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미녹시딜에 반응하지 않는 일부 여성은 남성형 탈모증 치료를 위해 항안드로겐 약물인 스피로놀락톤(알닥톤)을 추가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PCOS)이 있는 여성은 안드로겐이 과도하게 생성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특히 그렇습니다. 의사는 일반적으로 가임기 여성에게 경구 피임약과 함께 스피로놀락톤을 처방합니다. (이러한 약물을 복용하는 여성은 남성 태아에게 생식기 이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임신해서는 안됩니다.) 가능한 부작용으로는 체중 증가, 성욕 감퇴, 우울증, 피로 등이 있습니다.

 

  1. 철분 보충제

철분 결핍은 일부 여성에게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채식주의자이거나 빈혈 병력이 있거나 월경 출혈이 심한 경우 의사가 혈중 철분 수치를 검사할 수 있습니다. 철분 결핍이 있는 경우 보충제를 복용하면 탈모가 멈출 수 있습니다. 그러나 철분 수치가 정상이라면 철분을 추가로 섭취하면 위장 장애나 변비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모발 이식

탈모에 대한 영구적인 해결책을 제공하는 모발 이식은 기증자 부위(뒤통수)에서 모낭을 채취하는 과정입니다. 이는 기증자 부위가 유전적으로 탈모에 강하고 두피의 탈모 부위에 이식하기에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최소 침습적 시술은 충분한 양의 기증 모발을 확보할 수 있는 한 영구 탈모 상태의 여성에게 성공적인 결과를 가져다줍니다. 모발 이식은 국소 또는 남성형 탈모 증상을 겪는 여성들이 가장 선호하는 치료법 중 하나입니다.

 

 

▼도움이 되는 글▼

탈모 치료의 첫걸음, 탈모 검사 및 진단은 어디서 어떻게 받아야 할까?

나에게 적합한 탈모 치료: 탈모 약 vs 탈모 시술 비교

정수리 탈모 관리 2022

엑소좀, 보톡스: 탈모 치료의 새로운 핵심 치료제 2022

 

 

 

뉴헤어모발성형외과의원

작성: 고용욱 원장

 

 

Facebook
Twitter
Email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