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Inewhair

대머리 블로그

대머리 블로그

모발이식하기 전에 먼저 탈모 치료를 권하는 이유

모발이식하기 전에 먼저 탈모 치료를 권하는 이유

많은 분들이 탈모 치료를 하기 싫어합니다. 탈모치료보다는 모발이식만 하고 싶어 하는 분들이 많아요. 탈모약 부작용도 있다는데 신경쓰이고, 또 한 번 먹으면 계속 먹어야 한다던데 그것도 싫고…(제가 이 부분에 대해서 영상으로 자세히 설명드린 것이 있어서 글 아래 부분에 링크해드리겠습니다.)

뭐든 꾸준히 하는 것은 힘든 일이죠. 운동같은 것도 주위를 보면 꾸준히 계속하는 사람이 드물 듯이 말입니다. 그리고 탈모치료는 극적인 효과보다는 점진적인 효과를 보는 분이 많고, 또 그 효과가 덜 빠지는 수준인 정도인 분들도 있기 때문에 급하고 화끈한 한국인의 정서에 치료는 성에 안찰 수 있습니다. 화끈하게 모발이식 한번하고 이제 탈모에 대해서 졸업하고 싶은 마음인 분들이 많죠. 그래서 치료같은 거는 하고 싶지 않고 바로 수술해주십시오! 하는 고객분들이 정말 많이 내원하십니다.

몇 가지 사례를 통해 조금 더 자세히 설명드릴게요.

위 사진은 정수리 탈모로 모발이식을 하러 오신 분인데, 제가 탈모약부터 먼저 먹고 수술을 고려해보자 하셔서 3개월간 탈모약 복용 후 찍은 사진입니다. 탈모 영역이 많이 줄어서 모발이식량을 줄여서 수술이 가능해지고, 같은 양을 더 밀도 있게 이식하는데 쓸 수 있어서 더 효율적이게 됩니다.

위 사진은 두 차례 타 병원에서 모발이식을 받으시고 세번 째 수술을 저에게 받으시러 내원하셨던 분이신데 역시 일단 탈모치료부터 해보자고 약 복용을 권유하고 3개월째 많이 좋아지셨다면서 사진을 보내주셨습니다. 이렇게 되면 모발이식을 미루거나 모발이식 수술량을 줄여서 이식할 수 있어서 훨씬 유리해집니다.

위 사진 두 분 모두 모발이식 전에 몇 달 간 탈모치료를 하셨는데, 반응이 좋아서 탈모 영역의 면적을 줄어들고 잔털이 났습니다.

위 사진의 고객분은 모발이식을 원해서 내원하신 분인데 두타스테리드(아보다트) 복용을 먼저 권해드리고 반응을 보고 수술 시기를 정하자고 말씀드렸습니다. 탈모 부위가 정수리와 윗머리 쪽이어서 약 반응을 좀 더 기대할 수 있는 곳인 데다가 탈모 면적이 넓어서 이식량 확보를 위해서 그런 것이라고 설명드렸습니다.

약 복용 6개월 후 내원해주셨는데 많이 호전되셨습니다. 면적이 줄어서 정수리와 앞머리 쪽에 좀 더 집중해서 이식하면 모발이식 효과를 더 극대화할 수 있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바로 수술을 진행한 것보다 좀 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위 사진은 1년 간 꾸준히 탈모 치료를 저와 같이 하신 분의 사진입니다. 이렇게 치료한 후 최근에 모발이식을 앞머리와 정수리에 해드렸는데, 정수리 쪽 탈모 영역이 치료로 인해 많이 줄어서 앞머리에 더 많은 모발을 이식해드릴 수 있었습니다. 앞머리 쪽은 상대적으로 탈모치료의 반응이 정수리보다는 떨어지므로 치료보다는 모발이식으로 효과를 더 기대할 수 있는 부분이죠. 만약 치료없이 바로 모발이식을 했으면 정수리에 많은 모발을 써야 하므로 앞머리 이식량을 줄여야 했을지 모릅니다.

탈모치료를 약 1년 6개월 간 하신 분의 전후 사진입니다. 정수리 부분에 모발이 굵어지고 새로 많이 나서 탈모 영역이 줄어들었습니다. 이번에 모발이식을 하실 일정을 잡았습니다.

바로 수술하고 싶으셨을 텐데 잘 참으시고 치료 프로그램을 잘 따라와 주셔서 전두부(앞머리)에 좀 더 많은 모발을 이식할 수 있게 되어 효과를 좀 더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최근 학회에서 브라질 의사 러스턴(Dr. Antonio Ruston)도 모발이식 수술 전 피나스테리드 복용의 중요성에 대해서 발표했습니다. 피나스테리드를 복용하면 모발이식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심했던 탈모가 개선되며 모발이식 할 수 있는 적응증이 되기도 한다는 이야기도 덧붙였구요.

결론적으로 모발이식 전에 탈모치료를 먼저 하면 좋은 점을 정리하면

1. 탈모 영역을 줄여서 모발이식량을 줄이거나 밀도를 더 높여서 더 풍성하게 보이게 할 수 있다.

2. 수술 전 치료를 하면 수술 후 생길 수 있는 동반탈락(shock loss; 기존의 머리카락이 일시적으로 빠지는 현상) 확률을 줄일 수 있다.

그리고 추가로 모발이식 후 지속적인 치료를 유지하면 모발이식 후 생길 수 있는 추가적인 탈모를 억제하여 모발이식 효과를 오래 누릴 수 있고, 추가 수술을 예방할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모발이식을 무조건 바로 하기 보다는 탈모가 진행 중인 상태로 보이는 분들에게는 어느 정도 치료를 먼저 해보고 수술을 하시라고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어떤 스포츠 경기나 우승권의 팀은 공격과 수비가 잘 균형을 이룹니다. 탈모치료에서도 공격(모발이식)과 수비(탈모약)가 잘 이뤄지면 더욱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공격만으로도, 수비만으로도 어느 정도는 기대할 수 있지만, 우승하려면 둘 다 잘해야겠죠. 🙂

-뉴헤어 대머리블로그-

Facebook
Twitter
Email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