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Inewhair

대머리 블로그

대머리 블로그

검은색 타투(문신)가 푸르게 보이는 이유는

검은색 타투(문신)가 푸르게 보이는 이유는

타투(문신), 특히 검은색 타투가 푸른색이나 녹색으로 변하는 경우가 있는데 왜 그럴까요?

두 가지 이유로 나눠볼 수 있는데

1. 과거 특정 종류의 검은색 색소는 여러 가지 색깔의 혼합, 특히 어두운 녹색이나 어두운 파란색 잉크를 섞어서 만들었습니다. 처음에는 검게 보이지만, 피부 속으로 들어가 대식세포(macrophage)의 분해 작용을 거치게 되면서 점차 검은색을 잃고 본래의 성질인 푸른색이나 녹색이 드러나게 됩니다.

2. 피부 속은 빛의 흡수와 반사가 피부 바깥과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피부속에 있는 색소는 의도한 물체의 색깔과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피부에서 비쳐 보이는 혈관이 푸르게 보이는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오래된 타투가 푸르게 보이는 것은 첫번째 이유일 가능성이 높지만, 최신의 타투에서도 검은색이 약간의 푸른 기운을 띄는 것은 두 번째 이유 때문입니다.

혈관이 실제로는 빨갛지만 피부에서 비치는 정맥이 푸르게 보이는 것도 이런 피부에서의 빛 반사와 흡수 때문입니다. 인간의 피는 결코 파랗지 않습니다. 정맥의 푸른 빛깔은 착시현상입니다. 이는 빛과 연관됩니다. 우리가 보고 느끼는 ‘색’은 빛의 파장이 우리 눈에 반사되는 결과입니다. 푸른빛이 물체에 반사하면 물체는 푸른색으로, 붉은빛이 반사하면 붉은색으로 보이게 되는 거죠.

파란빛은 빨간빛만큼 깊게 인간의 조직을 투과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정맥은 붉은빛은 흡수, 투과시키고, 푸른빛은 반사해서 우리의 눈의 파란색을 더 많이 보게 됩니다.

타투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검은색 잉크로 시술 직후에 피부 바깥에서 볼때는 아주 표피까지 잉크가 있기 때문에 검은색으로 보이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표피의 상피세포 부분에 주입된 잉크는 탈락하고 하부에 있는 색소가 피부를 통해서 보이기 때문에 파란빛이 더 많이 반사돼서 푸른빛이 도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좌) 시술 직후 피부 표면까지 검은색 색소가 보일 때는 검은색으로 눈이 검은색으로 인지(우) 시간이 지나 피부표면에 검은잉크가 탈락하고 피부안쪽으로만 색소를 볼때는 빛의 반사와 흡수 현상이 발생

실제로 머리카락을 삭발하고 두피를 보면 머리카락이 약간 푸르게 보이죠. 조지훈 시인의 ‘승무’에도 그래서 이런 표현이 나옵니다.

파르라니 깎은 머리
박사 고깔에 감추오고

색소뿐 아니라 진짜 머리카락조차도 피부 속에서 비쳐 보일 때는 약간 푸른빛을 돌게 되는 거죠. 따라서 SMP(두피문신; scalp micropigmentation) 시술 시 약간의 푸른빛이 감도는 정도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니 크게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래도 최대한 이런 현상을 줄이는 것이 좋은데, 그러려면

1. 좋은 퀄리티의 잉크를 써야 하고,

2. 시술 시 피부 안쪽으로 깊게 잉크가 들어가거나 번지게 하지 않아야 합니다.

색소가 깊게 위치할수록 빨간색은 더 많이 흡수되고 파란색은 더 많이 반사돼서 더 파랗게 보일 수 있습니다. 너무 얕게 색소를 주입하면 상피화 과정에서 잉크가 많이 탈락해서 많이 지워지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이 조절을 아주 세밀하게 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문신의 크기가 클수록 반사되는 양이 많기 때문에 특히 SMP 시술 시 도트가 커지지 않게 시술하는 것도 중요 포인트입니다.

깊이를 세밀하게 조정하기 위해서 디지털로 깊이를 조절할 수 있는 무바늘 장비를 사용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

Facebook
Twitter
Email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