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Inewhair

대머리 블로그

대머리 블로그

황바울의 머리가 비상 (16) 가장 닮고 싶은 대머리를 고르시오

황바울의 머리가 비상 (16) 가장 닮고 싶은 대머리를 고르시오

가장 닮고 싶은 대머리를 고르시오

 

글: 황바울   감수:성형외과전문의 김진오

 

캔슬 컬처(Cancel Culture)는 자기 생각과 다른 사람들에 대한 팔로우를 취소(Cancel)한다는 뜻입니다.

특히 유명인이나 공적 지위에 있는 인사가 논쟁이 될 만한 행동이나 발언을 했을 때 SNS 등에서 해당 인물에 대한 팔로우를 취소하고 보이콧하죠.

아예 지위나 직업 자체를 박탈하려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이것을 두고 ‘나락 간다’고 표현을 해요.

유튜브 피식대학의 <나락퀴즈쇼>는 자칫 위험할 수도 있는 나락 문화를 유쾌하게 다룹니다.

퀴즈쇼라는 이름에 맞게 문제에 대한 대답을 하면 됩니다.

전체적인 난이도가 그렇게 높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쉽게 대답을 할 수는 없죠. 문제가 이런 식이거든요.

 

잼버리 사태는 누구의 잘못인가요?

 

  1. 여가부 2. 전북도청 3. 현 정부 4. 전 정부

 

 

다음 중 수트핏이 가장 좋은 사람을 고르세요.

 

  1. 한동훈 2. 이명박 3. 문재인 4. 유시민

 

떨어져서 가장 아쉬운 대통령 후보는 누구인가요?

 

  1. 이회창 2. 정동영 3. 홍준표 4. 이재명

 

 

딱히 정답이 정해져 있지는 않기 때문에 오답도 없습니다. 이건 그냥 개인의 의견일 뿐이니까요.

따지고 보면 그렇기에 더 문제가 되는 겁니다. 요즘은 자신의 의견과 다른 의견을 펼치는 사람을 ‘적’이나 ‘악’으로 여기는 사람들이 많으니까요.

게스트가 겨우 하나를 고르고 해명을 하려고 하면, 호스트가 단호하게 막습니다. 캔슬 컬처에서는 원래 해명이 제대로 이뤄지기 어렵습니다.

 

<나락퀴즈쇼>는 현실의 풍자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실수를 합니다.

하지만 그 실수가 그 사람을 대변하지는 않습니다.’라고 매번 멘트를 하기도 하죠.

너무 빡빡한 잣대를 들이대지 말고, 조금 더 여유를 가지고 관용적인 태도를 가지자고 주장하는 겁니다.

12월 2일, <나락퀴즈쇼>에는 이런 질문이 나왔습니다.

 

(사진 : 유튜브 ‘피식대학’ 캡처)

 

대머리 컨셉으로 활동 중인 ‘김계란님’이 게스트로 나온 만큼 대머리에 대한 질문이었습니다. 여러분도 한번 골라보시겠어요? 참고로 게스트는 3번을 골랐습니다.

이 머리들의 주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진 : 유튜브 ‘피식대학’ 캡처)

 

실수 하나만 가지고 사람을 판단할 수 없는 것처럼, 머리 하나만 가지고 그 사람을 판단할 수도 없을 겁니다.

물론 펼쳐진 현실에서는 조금 다릅니다. 저는 축구를 좋아합니다. 세리에 A 5회, 분데스리가 3회, 라리가 1회, 코파 아메리카 2회 우승에 빛나는 아르투로 비달은 얼마 전 충격적인 말을 했습니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텐하흐 감독을 비판하면서 “대머리라서 이상하고, 감정적이고, 변덕이 심하다”고 했거든요.

그런데 아르투로 비달은 이 발언을 스스로 반박하는 것 같습니다. 비달은 대머리가 아니지만 충분히 이상한 사람이거든요. 음주운전으로 걸리자 경찰에게 이런 말을 했습니다.

“나는 칠레의 비달이다. 나를 잡아가두면 칠레 축구는 망하는 거야. 그런데도 이 몸을 잡겠다고?”

코파 아메리카 조별리그 중이었고, 카지노에 다녀오는 길이었고, 조수석에는 아내가 타고 있었고, 이미 음주 후 폭행을 저지른 전적도 있었습니다.

머리카락이 있기 때문에 이런 행동을 한 건 당연히 아닐 겁니다. 마찬가지로 머리카락이 없다고 이상한 것도 아닙니다.

다른 사람의 머릿속 생각에도, 다른 사람의 머리카락에도 조금 더 관대한 세상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칠레 대표팀 감독은 비달을 계속 중용했고, 칠레는 메시의 아르헨티나를 꺾고 코파 아메리카에서 우승했습니다. 결승전 MVP는 비달이었고요.

 

황바울

– 2015 창비어린이신인문학상 동화부문 수상

-2018 대전일보 신춘문예 동시 부문 수상

– 2020 진주가을문예소설 부문 수상

-2021 조선일보 신춘문예 시조 부문 수상

 

황바울의 머리가 비상 더 보기

황바울의 머리가 비상 (14) 우주신의 탈모 해결책은?

황바울의 머리가 비상 (14) 까고 다닐 권리를 보장하라!

황바울의 머리가 비상 (13) <마스크걸> 안재홍, 은퇴설의 진실은?

Facebook
Twitter
Email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