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Inewhair

대머리 블로그

대머리 블로그

필러 주입 후 발생한 일시적인 탈모

필러 주입 후 발생한 일시적인 탈모

주름살 교정 등 미용 목적을 위해 사용하는 필러는 대체로 안전한 시술입니다. 물론 어떤 시술이든 크고 작은 부작용은 있을 수 있지만 히알루론산 성분의 생분해성 필러는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분해되기 때문에 지연성 부작용에 대한 우려도 적은 편입니다. 하지만 이마에 맞은 필러로 일시적인 탈모를 겪은 사례가 있어 여러분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Temporary Hair Loss With An Increase of Telogen Hairs After Filler Migration Into the Scalp – PubMed

Temporary Hair Loss With An Increase of Telogen Hairs After Filler Migration Into the Scalp

pubmed.ncbi.nlm.nih.gov

단국대학교병원 피부과 박병철 교수님이 발표한 자료입니다. 59세 여성이 이마 교정 목적으로 필러를 3ml 주입하고 1달 후 전두부와 중앙부의 탈모가 발생한 사례입니다. 필러 주입 후 2~3일부터 발적과 붓기, 통증이 있었고 1달부터 7x4cm 크기의 탈모 병변이 생겼다고 합니다. 조직검사 상 모낭세포 주변을 둘러싼 필러가 발견되었습니다. 약 6개월 후 다행히도 머리숱이 정상적으로 회복되었습니다.

필러로 인한 부작용은 상당수 혈액순환 장애 때문에 일어납니다. 필러가 직접 혈관을 막을 수도 있지만 필러가 과도하게 주입되어 주변의 혈관을 누르면서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 사례 역시 필러가 두피에 혈액을 공급하는 주요 혈관을 누르면서 생긴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시적으로 혈액 공급이 부족해지자 성장기 모낭세포가 일시에 휴지기에 돌입하는 휴지기 탈모가 생긴 것입니다. 심지어 두피는 우리 몸에서 곁순환(collateral circulation)이 가장 활발한 조직임에도 그런 것이죠.

이외에도 이마에 주입한 필러가 전두부에서 발견되었다는 사실도 주목할만 합니다. 필러는 일단 주입된 후에도 마사지나 근육 움직임 때문에 다른 곳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의도하지 않은 곳으로 이동한 필러가 이물질 반응을 일으키면서 염증이 발생해 휴지기 탈모를 일으켰을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휴지기 탈모가 그렇듯 이 경우 역시 원인이 해소되니 중상이 자연스럽게 사라졌습니다. 다행이기는 하지만 이마 필러를 시술하는 의사들이 주의해야 할 지점을 시사하는 연구입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j-

Facebook
Twitter
Email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