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Inewhair

대머리 블로그

대머리 블로그

피임약이 탈모를 유발할 수 있다?

피임약이 탈모를 유발할 수 있다?

피임약이 탈모를 유발할 수 있다?

탈모의 원인이 매우 다양하다는 것을 이미 여러 번 말씀드린 적이 있습니다. 예전 글 들에서 약물로 인한 탈모의 가능성 또한 다루어 봤었는데요. 그러나 피임약과 같은 일반적으로 처방되는 약물이 탈모와 관련되어 있다는 사실은 익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피임약에는 분명히 임신을 방지하기 위해 고안된 다양한 호르몬 조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피임약은 매우 많은 추가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여드름 치료에서 월경 전 증상의 조절에 이르기까지 대체 목적으로 사용한다는 것을 들어 보셨을 수도 있습니다.

피임약의 기전은 어떻게 작용하는 것일까요? 대부분의 피임약에는 프로게스테론과 에스트로겐이라는 호르몬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각 브랜드에는 이러한 호르몬의 형태와 조합이 약간씩 다르며 이러한 차이로 인해 탈모 또는 탈모와 같은 특정 부작용을 경험할 가능성을 높이거나 낮출 수 있습니다. 여성호르몬이 들어있는 피임약들은 탈모에 일시적인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반대로, 노르에신드론 또는 노르게스트렐 형태의 프로게스테론을 함유한 피임약은 탈모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신체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안드로겐 호르몬은 상태에 민감한 모낭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전성 패턴 탈모를 유발하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노르에신드론 또는 노르게스트렐은 안드로겐 수치를 증가시켜 특히 유전적 소인이 있는 사람들에게서 탈모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여성들에게는 남성형 탈모와 증상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후퇴하는 헤어라인 대신에, 여성은 머리카락이 더 일반적으로 가늘어지고 가르마 라인을 따라 탈모가 진행되는 경향이 나타납니다.

요약하자면, 피임약을 사용하고 있으면서 여성형 탈모의 증상을 경험하고 있거나, 탈모의 강한 가족력이 있거나, 탈모가 우려되는 경우 개별 상황에 대해 진료를 봐서 의사와 상담하는 편이 좋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관련글: Schindler AE. Antiandrogenic progestins for treatment of signs of androgenisation and hormonal contraception. Eur J Obstet Gynecol Reprod Biol. 2004 Feb 10;112(2):136–41.

관련글2: Santos Z, Avci P, Hamblin MR. Drug discovery for alopecia: gone today, hair tomorrow. Expert Opin Drug Discov. 2015 Mar;10(3):269–92.

작성자 : 고용욱 원장

대머리블로그

Facebook
Twitter
Email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